문서번호 버스정책과-3429 결재일자 2023. 2. 1.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노선팀장 버스정책과장 교통기획관 김태연 박흥식 이진구 02/01 이상훈 협 조 정류소관리팀장 심윤희 공항버스 6105번 노선조정안 검토보고 2023. 1. 도 시 교 통 실 (버스정책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주거/생계/의료/교육/기타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단순지원/ 사다리지원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공항버스 6105번 노선조정안 검토보고 한국도심공항㈜ 6105번 통행경로 변경을 통한 공항버스 신규수요 대응 및 대시민 교통편의 제고를 위한 노선조정을 보고드림 1 추진개요 □ 운수사 현황 ㅇ 한국도심공항㈜ 인가노선 5개 노선, 총 인가대수 55대 보유 - 55대 중 현재 5개 노선, 29대(52.7%) 운행 (’23.1.9.(월) 기준) 노선 번호 노선 형태 기?종점 인가대수 운행 거리 (km) 배차 간격 (분) 첫차 막차 기점 종점 소계 운행 예비 공항 방면 기점 방면 공항 방면 기점 방면 6100 고급 망우역 인천공항T2 16 9 7 206 20~75 0420 0635 1820 2130 6101 고급 수락터미널 김포공항 6 4 2 92 35~45 0425 0810 2000 2230 6102 고급 수락터미널 인천공항T2 12 4 8 190 30~255 0420 0630 1710 2030 6103 고급 도심공항터미널 인천공항T2 16 9 7 184 25~40 0415 0540 2040 2250 6105 고급 솔샘역 김포공항 5 3 2 66 45~55 0440 0600 2000 2230 □ 추진현황 및 경위 ㅇ ’22.9월 노선조정 신청(㈜공항리무진, 한국도심공항㈜ → 市) - ㈜공항리무진 6012번('22.9.2.(금)), 한국도심공항㈜ 6102번·6105번('22.9.13.(화)) ㅇ ’22.9.20.(화) 노선조정 의견조회(市 → 관할 자치구, 공항버스협의회·운수사) - ㈜공항리무진 6012번 및 한국도심공항㈜ 6102번·6105번 등 총 3개 노선 ㅇ ’22.9.28.(수) 의견조회 회신(공항버스협의회?운수사 → 市) - ㈜공항리무진 및 서울공항리무진㈜에서 6102번·6105번 노선조정 반대로 검토 중단 ㅇ ’23.1.2.(월) 노선조정 신청(한국도심공항㈜ → 市) - ㈜공항리무진, 한국도심공항㈜ 양사 사전협의 완료로 재추진 ㅇ ’23.1.9.(월) 의견조회 시행, ’23.1.16.(월) 의견조회 결과 수합 - ㈜공항리무진 : 조건부 동의(김포공항 종점 변경 금지 전제) - 성북구청 : 미동의(구파발역 등 7개소 신설로 교통정체 및 소요시간 증가 예상) 2 검토사항 □ 노선조정안 ㅇ 한국도심공항㈜ 6105번 - 기존 : 솔샘역(기점) → … → 정릉 → 내부순환로 → 김포공항 - 변경 : 솔샘역(기점) → … → 정릉 → 구파발역 등 7개소(신설) → 수도권제1순환도로 → 김포공항 6105번 노선조정안 □ 종합 검토의견 : 승인 ㅇ 기존 내부순환로 통행시 교통정체가 발생할 경우 최대 125분 소요되나, 변경된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 통행 시 70분~75분 소요로 통행시간 감소가 예상되며, ㅇ 구파발역 등 양방향 13개소 정류소 신설로 접근편의성 등 시민편의 향상, 지하철역 등 주요 대중교통수단과의 연계가 향상되므로 노선조정이 타당하다고 판단됨 3 향후계획 □ 사업계획변경 승인 통보 및 운행개시 ㅇ 인가일로부터 3개월 내 시행하며, 시행 전 서울시 사전 협의 ㅇ 노선조정 시행 전 변경내용에 대한 대시민 홍보 및 정류소 신설 등 사전조치 철저 붙임 1. 공항버스 6105번 운행계통, 노선도, 정류소 리스트 1부. 2. 공항버스 6012번 및 6105번 비교 노선도 1부. 끝. 붙임1 2 공항버스 6105번 운행계통, 노선도, 정류소 리스트 □ 6105번 현행·변경 운행계통 구분 노선 (형태) 기?종점 인가대수 운행 거리 (km) 운행 시간 (분) 배차 간격 (분) 첫차 막차 기점 종점 소계 운행 예비 공항 방면 기점 방면 공항 방면 기점 방면 현행 6015 (고급) 솔샘역 김포공항 5 3 2 66 120 45~55 0440 0600 2000 2230 변경 6105 (고급) 솔샘역 김포공항 5 3 2 76 140 50~60 0440 0600 2000 2230 ※ 운행개시 후 변경된 구간 통행 시 배차간격 증가로 증차를 통한 배차간격 단축계획 □ 6105번 현행·변경 노선도 6105번 현행·변경 노선도 □ 6105번 현행·변경 정류소 리스트 번호 6105번(솔샘역~김포공항) 현행 6105번(솔샘역~김포공항) 변경 공항행 정류소ID 시내행 정류소ID 공항행 정류소ID 시내행 정류소ID 1 솔샘역 (SK,벽산아파트상가) 09225 김포공항 국제선 16857 솔 샘 역 (SK,벽산아파트상가) 09225 김포공항 국제선 16857 2 삼양동 사거리 09166 김포공항 국내선 16829 삼양동 사거리 09166 김포공항 국내선 16829 3 미아초교 08171 정릉 08117 미아초교 08171 구파발역 12113 4 길음역 08124 숭덕초교 08119 길음역 08124 박석고개 12014 5 숭덕초교 08120 길음역 08123 숭덕초교 08120 세명 컴퓨터고 12117 6 정릉 08118 미아초교 08172 정 릉 08118 연신내역 12119 7 김포공항 국제선 16848 삼양동 사거리 09167 국민은행 세검정지점 01146 불광역 12121 8 김포공항 국내선 16614 솔샘역 (SK,벽산아파트상가) 09226 불광역 12103 국민은행 세검정지점 01132 9 - 동명여고 12105 정릉 08117 10 연신내역 12842 숭덕초교 08119 11 세명 컴퓨터고 12109 길음역 08123 12 박석고개 12013 미아초교 08172 13 구파발역 12111 삼양동 사거리 09167 14 김포공항 국제선 16848 솔샘역 (SK,벽산아파트상가) 09226 15 김포공항 국내선 16614 - - 붙임2 2 공항버스 6012번 및 6105번 비교 노선도 □ 6012번 및 6105번 노선도 ㅇ 기 운행중인 6012번 노선과 변경 6105번 노선 현황 - 6012번 노선의 경우, 구파발역 ~ 인천공항 통행중이며(김포공항 미경유), - 6105번 변경노선의 경우, 솔샘역 ~ 구파발역 ~ 김포공항 통행예정임 - 기종점이 다르므로 이용승객의 증/감 폭은 크지 않을 것으로 추정됨 ㈜공항리무진 6012번 및 한국도심공항㈜ 6105번 노선도
28751126
20230630043507
본청
버스정책과-3429
D00000472955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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