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시내버스 6613번 노선조정 검토보고

문서번호 버스정책과-1571 결재일자 2023. 1. 13.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노선팀장 버스정책과장 교통기획관 도시교통실장 김경수 박흥식 이진구 이상훈 01/13 윤종장 협 조 시내버스 6613번 노선조정 검토보고 2023. 1. 도시교통실 (버스정책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주거/생계/의료/교육/기타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단순지원/ 사다리지원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시내버스 6613번 노선조정 검토보고 6613번 노선 경로변경을 통해 시내버스 노선운영 효율성 제고 및 구로구 버스 이용불편 민원을 해소하고자 함 1 조정 개요 노선 현황 ㅇ 6613번: 양천공영차고지~대림역(31.06km) 13~19분 간격, 총 67회 운행 노선 번호 기종점 인가 대수 운행 대수 예비 대수 인가 거리 운행 시간 총운행 횟수 배차간격 첫차 막차 일평균 대당 승객수 최소 최대 6613 (세풍운수) 양천공영차고지 ~ 대림역 10 9 1 31.06 135 67 13 19 04:30 22:50 442명 조정 사유 ㅇ 6613번 운행구간인 부일로17길은 차로폭이 좁은 이면도로로 운행 중 잦은 교통정체 발생 및 사고 위험 상존 ㅇ 부일로17길 인근 주민들의 노선조정 요청 다수인민원 접수되어 6613번을 인접 왕복 4차선 도로(오리로)로 경로변경하여 구로구 불편민원 해소 및 노선 운영 효율성 제고 【 6613번 노선조정안 】 【 도로여건 현황(부일로17길→오리로) 】 ? 부일로 17길(현행 6613번 운행경로) ? 오리로(변경 6613번 운행경로) 2 검토결과: 노선조정 추진 관련기관 의견조회 결과 기관 의견 자치구 ○ 구로구, 구로경찰서 - 부일로17길에서 오리로로 경로변경은 타당함 - 다만, 6613번 변경 회차경로(궁동종합사회복지관앞→ 오리로로 좌회전)는 도로폭이 좁아 사고 위험 및 교차로 병목 발생 우려 ※ (구로구청 건의) 궁동 109번지 앞 이면도로 일방통행 및 좌회전 신호기 신설하여 해당 경로로 회차 요청 ? 수용 곤란 : 구청측 요청안은 좌회전 신호기 신설 및 중앙선 실선 제거 등 도로체계 개편이 필요하여 경찰청 등 관계 기관간 협의가 선결되어야 하며, 현행 도로 여건 상 회차경로 한정적 시내버스 (조합, 세풍운수) 동의 마을버스(조합) -의견없음 【 6613번 변경 회차경로 】 궁동종합사회복지관 앞 회차(서울시 추진안) 궁동 109번지 앞 회차(구로구 제시안) 검토의견 ㅇ 좁은 이면도로에서 왕복 4차선 도로로 경로변경하여 대형 버스 차량의 안전운행 가능 및 사고위험 저하 등 노선 운영 효율성 제고 - 장기적으로 구로구?구로경찰서 의견인 회차경로 인근 일방통행 지정 및 좌회전 신호기 설치 통해 운행상 추가적인 안전성 제고 추진 필요 (경찰청 등 관련기관 간 협조) ㅇ 6613번 경로변경을 통해 구로구 수궁동 주민 불편 해소 - 6613번 경로변경은 다수인민원(876명) 접수 등 주민 요청사항으로 노선조정 통해 민원 해소 - 경로변경에 따라 폐쇄되는 2개 정류소는 대체 정류소(오리로)까지 100m~120m(도보 2분) 이격되어 도보 이동 가능하여 불편 최소화 ※ 폐쇄 2개 정류소(17301, 17302) 일일 승하차 인원 : 약 200명 3 향후 추진계획 여객자동차운수사업 개선명령 시행 : ’23.1.16.(월) ㅇ 운행개시일 : ’23.2.6.(월) 예정 - 노선간 차량변경, 운행노선 프로그램 생성 및 시스템 등록 - 안내방송, 노선도 제작, 안내문 부착 등 시민홍보 및 안내 기간 확보 붙임: 6613번 변경 운행계통 및 노선도 1부. 끝. 붙임 1 시내버스 6613번 운행계통 및 노선도 구분 노선 번호 기종점 요일 인가대수 운행대수 예비대수 정상대수 단축대수 대당횟수 인가거리  운행시간 총운행횟수 배차간격 첫차 막차 정상 단축 최소 최대 현행 6613 양천공영 차고지 ~ 대림역 평 10 9 1 9 0 6.7 0.0 31.06 135 67 13 19 4:30 22:50 토 10 9 1 9 0 7.0 0.0 130 63 13 19 4:30 22:50 공 10 9 1 8 0 7.0 0.0 130 56 16 22 4:30 22:50 변경 6613 양천공영 차고지 ~ 대림역 평 10 9 1 9 0 6.7 0.0 31.3 135 67 13 19 4:30 22:50 토 10 9 1 9 0 7.0 0.0 130 63 13 19 4:30 22:50 공 10 9 1 8 0 7.0 0.0 130 56 16 22 4:30 22: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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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내버스 6613번 노선조정 검토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교통실 교통기획관 버스정책과
문서번호 버스정책과-1571 생산일자 2023-01-13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김경수 (02-2133-2285) 관리번호 D0000047175508
분류정보 교통 > 대중교통 > 대중교통기획 > 버스배차및노선운영관리 > 시내마을버스노선신설및조정폐지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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