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미디어콘텐츠산업과-2232 결재일자 2022. 11. 1.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애니산업지원팀장 미디어콘텐츠산업과장 경제일자리기획관 경제정책실장 박정경 김성미 최판규 김영환 11/01 황보연 협 조 주무관 김효건 상상비즈아카데미 조성?운영계획 2022. 10. 경제정책실 (미디어콘텐츠산업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교육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사다리지원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상상비즈아카데미 조성?운영계획 미디어콘텐츠산업과장:최판규☎2133-8545 애니산업지원팀장: 김성미☎9222 담당:박정경☎9223 급변하는 콘텐츠산업 현장 수요에 적합한 웹툰·애니 분야 전문인력 양성하는 ‘상상비즈아카데미’ 조성?운영 통해 콘텐츠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 Ⅰ 추진개요 추진근거 ㅇ 서울특별시 문화콘텐츠산업 육성 및 지원 조례 제6조 (문화콘텐츠산업 관련 전문인력 양성 및 고용 지원) ㅇ 시장공약(3-5) 혁신산업 인재 양성(콘텐츠 인재) 추진배경 ㅇ 콘텐츠산업은 글로벌 경쟁력 있는 고용 창출 효과가 탁월한 산업 - 세계 시장점유율 7위, 5년 평균(’14~’18) 매출 5.8%, 수출 16%, 고용 1.5% 성장 ※미국36.8%>중국11.7%>일본8.0%>독일4.6%>영국4.4%>프랑스3.2%>한국2.6%(’19기준) - (고용/부가가치 유발계수) 콘텐츠산업 12.4명/0.781 > 자동차산업 5.7명/0.48 ㅇ 콘텐츠 산업현장 수요 대비 전문인력 및 취업 전문 교육시설 부족 - 4차산업혁명 영향으로 콘텐츠 분야에 AR?VR 등 첨단기술 활용 기업 증가 ? (웹툰?만화) 제작공정분업화,에이전시급증등으로웹툰PD등전문인력부족 ? (애니메이션) 제작 공정에 신기술 도입 중이나 이를 활용할 전문인력 부족 - 웹툰?애니관련대학교(27)와고등학교(13),다수의입시전문학원운영으로 콘텐츠 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인력 적기공급 곤란 ? 만화?웹툰산업 인력충원률 72.3%, 애니산업 인력충원률 79.0%로 타 산업 (전체) 95% 대비 인력충원률 저조(’22, 한국콘텐츠진흥원) ㅇ (가칭)상상타운활성화거점공간 계약 만료에 따른 기능 재정비 필요 [상상타운 조성(2012~ )] 애니센터, 재미로 일대(203,341㎡) ? 클로스터 조성 : 재미랑, 상상오피스, 웹툰파트너스하우스, 특화거리 재미로 조성 등 ? 활성화 프로그램 운영 : 재미로 축제, 캐릭터 퍼레이드, 상상교육 등 - 남산 일대를 만화?애니?캐릭터 산업에 특화된 클러스터 조성 중(’12~) ? 기업 입주지원(상상오피스 10개, 재미랑 2개), 거리활성화 지원(재미로 스페이스) 등 ? 재미로 활성화에 따라 상상타운 내 콘텐츠 기업 자발적 정착 수 증가 (’13년 0개사 → ’18년 36개사 → ’19년 103개사) ※ 크리에이터 기업 ‘로컬스티치(300명 규모)’, ‘재미로 아트센터(허니제이) 등 이주 - 계약기간 만료(’22.12.31) 되는 재미로 내 거점공간 현황(SBA 운영) ① [재미랑 1호] 위 치 : 중구 퇴계로 20길 4(남산 재미로 내) 규 모 : 지하1 ~ 지상4(연면적 438㎡) 용 도 : 콘텐츠기업 입주 지원시설 ② [재미로 스페이스] 위 치 : 중구 퇴계로 36(남산 재미로 내) 규 모 : 지상1(연면적 198㎡) ※ BF1~4F 용 도 : 재미로 활성화 지원(전시, 이벤트 등) 계약 만료되는 '재미랑1호' 활용하여 전문인력 부족으로 구인난을 겪고 있는 웹툰?애니분야 취업 전문 교육시설 조성?운영 재미로 활성화 지원공간으로 활용 중인 '재미로 스페이스' 기능은새로이 조성되는 교육시설 내 공간 활용하여 지속 유지 사업개요 ㅇ 사 업 명 : 웹툰?애니 취업 전문 교육시설 ‘상상비즈아카데미’ 조성?운영 ㅇ 목 적 : 콘텐츠산업 트렌드에 대응하는 웹툰?애니메이션 전문인력 양성과 적기 공급으로 기업의 인력난 해소 및 활력 제고 ㅇ 위 치 : 중구퇴계로 20길 4(남산 재미로 내) / 지하1~지상4(438㎡) ㅇ 주요내용 : 상상비즈아카데미조성,웹툰?애니전문교육및네트워크지원 - (공간조성) 웹툰?애니메이션 분야 취업 전문 교육시설 조성 ? 기업 입주지원시설 재미랑1호를 교육시설로 리모델링(’23.1.~2.) - (시설운영) 연간 1만 여명 참여하는 콘텐츠 전문교육 및 네트워킹 지원 ① 취업 전문교육 과정 운영(총 110명) ? 웹툰작가(기초?집중과정), 웹툰PD, 스토리작가, 3D에니메이션제작 과정 ② 교육 수강생 대상 인문교양?특강 및 네트워킹 과정 운영(총 310명) ? 총 10회(3월~12월), 산업 트렌트, 활동작가 강연, 취업자 우수사례 공유 등 ③ 초등생, 중?고등생 대상 진로 개발 교육 프로그램 운영(총 80명) ? 총 4회(8월/12월, 2주과정), 웹툰(만화)?애니메이션?캐릭터 등 소개 및 체험 ④ 재미로 활성화를 견인하는 지원 사업 수행(방문객 총 10,000명) ? 남산 재미로 방문객을 위한 안내소, 시민이벤트 개최, 전시공간 운영 ㅇ 운영기간 : 2023.1.1.~2025.12.31. ㅇ 소요예산 : Ⅱ 세부추진계획 상상비즈아카데미 공간 조성 추진방향 ㅇ 현재 ‘재미랑1호’의 기본구조를 최대한 활용하는 리모델링 추진 ㅇ 콘텐츠 분야 우수 인재 양성에 필요한 교육 기능 중점 구현 ㅇ 재미로 활성화를 위한 공간 마련(재미로 안내소, 시민 이벤트 등) 시설개요 ㅇ 명 칭 : 상상비즈아카데미 ㅇ 위 치 : 중구 퇴계로 20길 42(남산 재미로 내) ㅇ 규 모 : 지하1 ~ 지상4, 연면적 438㎡(약 133명) ㅇ 공간조성 : 현 시설 리모델링 추진 ㅇ 소요예산 : ㅇ 공간구성(안) : 로비, 전시장, 디지털 교육실, 네트워크 지원실 등 < 공간구성(안) > 구 분 주요내용 지상4층(10평) 운영사무실, 휴게실 지상3층(20평) 교육실(20명 수용) 지상2층(20평) 디지털 교육실(20명 수용) 지상1층(20평) 로비, 전시장 지하1층(30평) 특강 및 네트워킹 지원실 상상비즈아카데미 운영 추진목표 ㅇ 연간 110명의 웹툰?애니 분야 전문인력 양성 및 취업?작가 데뷔 지원 ㅇ 연간1만명방문프로그램운영으로관련산업저변확대및지역활성화 ※ ’24년 전산 교육장 확대 통해 전문인력 양성 인원 확대 추진(110명 → 180명) 주요 프로그램 웹툰?웹소설 분야 전문인력 양성(90명) ㅇ 교육대상 : 웹툰?웹소설 분야 작품 데뷔 또는 취업 희망자 ※ 웹툰 창작 수업 및 경험자 우대(관련 학과 / 아카데미 졸업자) ㅇ 주요구성 : 웹툰 및 스토리 전문작가, 웹툰 PD(4개 과정) ㅇ 운영기간 : ’22. 3. ~ 12. ㅇ 소요예산 : ① 웹툰 작가 (기초과정) : 20명 ㅇ 교육목표 : 웹툰 개념 이해 및 웹툰 창작을 위한 기초역량 배양 ㅇ 교육내용 : 웹툰기획이론 및 장면연출,작화,포트폴리오 제작 등 - 웹툰기초 이론에서 실기까지 최첨단 장비를 활용한 웹툰제작 학습 - 스토리(콘테메이킹), 연출(장면설계,신체표현), 작화(캐릭터,채색,디지털테크닉) 등 ㅇ 교육기간 : 3월 ~ 6월(전문교육4개월,640시간/기업매칭상담 2주, 80시간) ㅇ 과정특성 : 과정수료후스토리?콘티?편집작가 등 취업및작품계약연계 ② 웹툰 작가 (집중과정) : 30명 ㅇ 교육목표 : 웹툰작가 데뷔에 필요한 전문가 수준의 역량 함양 ㅇ 교육내용 : 전문가 1대1 피드백 및 포트폴리오 제작 등 - 멘토의원고작업전수,완성데생수작업방법,컴퓨터활용펜터치?컬러링 등 ㅇ 교육기간 : 1개월, 2회(8월, 12월) - 전문교육 1개월, 160시간 / 기업매칭상담 2주, 80시간 ㅇ 과정특성 : 집중적인 작품검토와 피드백으로 웹툰작가 데뷔 지원 ③ 웹툰 PD 과정 : 20명 ㅇ 교육목표 : 웹툰PD에 대한 이해 및 웹툰기획 및 제작 능력 향상 ㅇ 교육내용 : 웹툰 시장분석, 웹툰 기획 및 웹툰 제작 등 - (웹툰 기획) 오리지널 기획, 웹소설 원작 발굴 - (웹툰 제작) 웹소설 각색?제작, 파이프라인 설계 및 관리 등 ㅇ 교육기간 : 과정 4개월(640시간), 기업매칭상담 2주(80시간) ㅇ 과정특성 : 웹툰PD, FD, 매니져, 마케터 등 제작자로 취업 ④ 스토리 작가 과정 : 20명 ㅇ 교육목표 : 작가적기초소양·지식및 확장성 있는 IP 개발 역량 배양 ㅇ 교육내용 : 기초이론, 작성 기초, 작성 심화, 포트폴리오 제작 등 - (작성 기초) 장르 분석, 아이디어 구상, 캐릭터 설정 등 - (작성 심화) 시놉시스, 시놉시스 및 본문 작성, 에피소드 만들기 등 ㅇ 교육기간 : 과정 4개월(640시간), 기업매칭상담 2주(80시간) ㅇ 과정특성 : 웹소설·웹툰 스토리 및 콘티 작가, 스토리 비즈니스 취업 애니메이션 분야 전문인력 양성(20명) 3D 애니메이션 제작자 양성 과정 ㅇ 교육목표 : 가상공간에 대한 이해 및 가상공간 제작 능력 함양 ㅇ 교육대상 : 취업을 희망하는 콘텐츠 전문 특성화고 졸업(예정)자 ㅇ 교육내용 : 3D창작툴언리얼엔진?블렌더활용 애니메이션 제작 기술 - (기초교육) 언리얼엔진?블렌더 및 3D모델링 기초, 씨네마틱 제작 기초 등 - (심화교육) 버추얼프로덕션, 메타버스, 첨단영상 제작 심화 과정 - (프로젝트 과정) 현업 실무자 주도 팀빌딩 및 기업 실무 프로젝트 진행 ㅇ 교육기간 : 8월 ~ 10월(3개월, 480시간) ㅇ 소요예산 : ㅇ 과정특성 : 과정 수료 후 애니메이션 등 콘텐츠 기업 취업 연계 지원 인문교양 강좌 및 특강, 네트워킹 과정 운영(310명) 인문교양 강좌 및 특강 운영(180명) ㅇ 교육대상 : 상상비즈아카데미 교육 수강생 ㅇ 교육운영 : 총 6회(3~5월, 8~10월/ 월 1회) ㅇ 주요내용 : 교육 수강생 역량강화를 위한 프로그램 운영 - (인문교양) 대중예술의 이해와 트렌드, 성인지 및 지식재산권 교육 등 - (특별강연) 활동 중인 작가 및 PD의 인사이트 강연 등 업계 전문가 ? 교육생 네트워킹 지원(130명) ㅇ 참여대상 : 상상비즈아카데미 교육 수강생 ㅇ 운영시기 : 총 4회(7월/12월, 월 2회) ㅇ 주요내용 - 지식재산권(IP) 확장 가능한 타 산업군(영화, 방송 등) 전문가 만남 - 수료생 및 조기취업자 등 우수사례 공유를 통한 교육생 동기부여 - 오리엔테이션, 결과발표회, 간담회, 네트워킹 데이 등 개최 초?중?고교생 대상 진로 개발 프로그램 운영(80명) 키즈툰애니틴스쿨 운영 ㅇ 참여대상 : 초등학생 4학년 ~ 고등학생 3학년 ㅇ 운영시기 : 총 4회(8월/12월, 월 2회, 2주 과정) ㅇ 주요내용 : 기업탐방, 특강 등 진로 탐색 중심의 프로그램 운영 - (기업탐방) 재미로 내 입주 콘텐츠 기업과 연계 콘텐츠 분야 직업군 체험 - (교육운영) 애니?웹툰?캐릭터 제작기법 및 그리기 체험 등 프로그램 구성 재미로 활성화를 견인하는 거점 역할 수행(10,000명 방문) 재미로 스페이스 운영 ㅇ 참여대상 : 재미로 방문하는 관광객 등 시민 ㅇ 운 영 : 연중(월~금, 국경일 등 휴무) ㅇ 주요내용 : 재미로 콘텐츠 특화거리 활성화 지원 - 재미로 방문객을 위한 안내소 운영(리플렛 등 제작, 제공) - 스타트업 기업 우수 캐릭터 상품 홍보 등 특화거리 연계 기획전시 - 아트 클래스, 스템프 등 지역 상인과 연계 활성화 프로그램 운영 연간 프로그램 운영(안) Ⅲ 시설 조성 및 운영 방법 Ⅳ 행정사항 [ 추진일정 ㅇ 대행협약 체결(서울시-SBA) 및 시설 임대차 재계약 ’22. 12. ㅇ 교육장 리모델링 및 장비 설치 ’23. 1. ㅇ 운영사 선정 및 교육생 모집 ’23. 2. ㅇ 교육 프로그램 운영 ’23. 3. ~ ㅇ 작품발표회 및 기업 매칭 ’23. 7. ~ 붙 임 1 상상비즈아카데미 공간조성(안) 운영사무실 4F 교육실 (20명 규모) 3F 디지털 교육실 (20명 규모) 2F 로비, 전시장 1F 특강 및 네트워킹 지원실 B1 층(면적) 공간구성(전 후) 주요기능 공간연출 이미지 재미랑1호 상상비즈아카데미 4층 (56.52㎡) 운영사무실 운영사무실 강사대기 및 직원 근무 교육생 상담 3층 (101.59㎡) 웹툰 스튜디오 교육실 웹툰 PD,스토리작가 과정 교육 등 2층 (101.59㎡) 커뮤니티 및 세미나 디지털 교육실 3D 애니메이션 제작자 양성, 웹툰작가 교육 등 1층 (101.59㎡) 웹툰MD샵, 테마카페 로비, 전시장 로비 및 재미로 안내소 (現 재미랑스페이스 기능) 지하1층 (133.95㎡) 전시공간 특강 및 네트워킹 지원실 네트워킹 데이 행사, 특강, 작품 발표회 등 붙 임 2 상상비즈아카데미 운영예산(안) □ 소요예산 : ㅇ 대행사업비 붙 임 3 대행 근거 법령 □ 지방자치단체 출자·출연 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 ㅇ 제21조(대행 사업의 비용 부담) ① 출자ㆍ출연 기관은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의 사업을 대행할 수 있다. 이 경우 그 대행에 필요한 비용은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가 부담한다. □ 서울특별시 문화콘텐츠산업 육성 및 지원 조례 ㅇ 제6조(문화콘텐츠산업 육성 및 지원사업) ① 시장은 문화콘텐츠 산업의 육성 및 지원을 위하여 관련 다음 각 호의 사업을 추진할 수 있다. 4. 문화콘텐츠산업 관련 전문인력 양성 및 고용 지원 ② 시장은 제1항에 따른 사업을 문화콘텐츠산업 관련 법인ㆍ단체 등에 위탁하거나 대행하게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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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0630043508
본청
미디어콘텐츠산업과-2232
D00000465765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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