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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브랜드 이미지 제고 및 우수정책 확산을 위한서울시정 온라인 홍보 프로모션 용역 계획

문서번호 서울브랜드담당관-2836 결재일자 2023. 4. 3.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브랜드마케팅팀장 서울브랜드담당관 홍보기획관 송가을 권준승 강준령 04/03 최원석 도시브랜드 이미지 제고 및 우수정책 확산을 위한 서울시정 온라인 홍보 프로모션 용역 계획 2023. 3. 홍보기획관 (서울브랜드담당관)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주거/생계/의료/교육/기타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단순지원/ 사다리지원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도시브랜드 이미지 제고 및 우수 정책 확산을 위한 서울시정 온라인 홍보 프로모션 용역 계획 서울시 도시 브랜드 및 우수정책 확산을 위한 온라인 홍보 프로모션을 통하여 도시 이미지 제고와 글로벌 도시 경쟁력을 강화하고자 함 Ⅰ 배경 및 방향 □ 추진 배경 ㅇ 코로나 엔데믹 전환에 따른 해외여행 수요 증가 및 K-문화의 세계적 유행으로 한국 및 서울에 대한 관심도 증가 ㅇ 신규 도시브랜드의 긍정적 초기 이미지 확산과 서울의 비전과 매력을 해외에 널리 홍보하기 위한 적극적인 홍보 마케팅의 필요성 증가 ㅇ 빠르게 변화하는 최신 트렌드에 신속 대응하고 우수 시정을 효과적으로 홍보하기 위한 온라인매체 활용 저비용·고효율의 홍보방안 필요 □ 추진 방향 ㅇ 서울시 신규 도시브랜드 런칭에 따른 브랜드 인지도 제고 및 긍정적 이미지 확산, 우수 정책 홍보를 위한 종합적인 마케팅 전략 수립·시행 ㅇ 유명 아티스트, 인플루언서 등 민간 영역과 협업을 통하여 최신 온라인 트렌드를 반영한 브랜드 및 시정 홍보 콘텐츠 제작 ㅇ 유저가 직접,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내용과 형식의 온라인 프로모션을 통해 소통과 공감의 도시 브랜드 이미지 확산 Ⅱ 용 역 개 요 □ 용 역 명 : 서울시정 온라인 홍보 프로모션 용역 □ 용역기간 : 착수일 ~ 2023.12.31. □ 주요과업 ㅇ 도시브랜드 이미지 제고 및 주요 정책 홍보 종합전략 수립·시행 ㅇ 참여 이벤트, 홍보 콘텐츠 제작·확산 등 온라인매체 활용 마케팅 추진 ㅇ 해외 주요도시 및 대규모 행사 연계 온라인 홍보 프로모션 추진 등 □ ********************* ㅇ 예산과목 : 시민 자긍심 고취 및 도시경쟁력 제고,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브랜드 관리, 온라인 매체 활용 서울 해외 홍보마케팅, 사무관리비 Ⅲ 과 업 내 용(안) 도시브랜드 이미지 제고 및 정책 홍보 종합전략 수립·시행 ㅇ 온라인매체 활용 홍보마케팅 운영 분석 및 활성화 전략 수립 - 주요 도시 및 민간 영역의 브랜드·정책 관련 홍보사례 조사 및 분석 - 도시브랜드 및 정책 확산 온라인 홍보 마케팅 구체적인 운영계획 수립 ㅇ 브랜드와 우수 정책의 효과적인 홍보를 위한 구체적인 방안 제시·실행 - 서울시 신규 브랜드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높이고, 우수정책을 홍보하기 위해 실행가능한 프로모션 주제 및 콘텐츠 등 차별화된 실행계획 ㅇ 최신 트렌드 및 정보기술을 활용한 브랜드 홍보전략 마련 - 메타버스, ChatGPT 등 최신 기술을 활용한 프로모션을 통해 서울시 신규 브랜드 이미지 제고와 정책 확산을 위한 실행 방안 마련 < 예 시(안) > ? 서울시청 메타버스에 신규브랜드 홍보를 위한 온라인 홍보관 운영 - 전시존 및 기념품샵(해치, 신규브랜드 기념품), SNS 이벤트 진행 ? 신규브랜드 슬로건을 딴 이름의 ChatGPT 기반 서비스 제공 - 인공지능 Chat 서비스를 통해 시민과 소통, 서울 브랜드와 정책 관련 다양한 정보 제공 내·외국인의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하는 홍보 마케팅 추진 ㅇ 온라인매체를 활용한 내·외국인 참여형 브랜드 홍보 이벤트 추진 - 콘텐츠 공모전, 유저 참여 이벤트, 온라인매체 광고 등을 통한 참여 유도 < 예 시(안) > ? 서울의 매력 발굴 참여 이벤트로 글로벌 도시 이미지 홍보 - 내가 생각하는 Seoul의 다양한 매력을 사진, 영상 등으로 소개하는 온라인 이벤트 ? 신규브랜드 응원 SNS 챌린지 - 신규브랜드 슬로건을 응원하는 게시글을 작성하여 SNS상에서 공유, 신규 브랜드 관련 콘텐츠 및 버즈량을 높이기 위한 이벤트 추진 ㅇ 대규모 축제?행사와 연계한 브랜드 홍보 및 확산 - 서울페스타, 서울뷰티먼스 등 서울시에서 개최 예정인 대규모 축제·행사와 연계하여 행사 홍보와 신규 브랜드 인지도 확산을 위한 온라인 마케팅 추진 (예시) 해외 팔로워 대상 서울 관련 댓글, 방문 인증, 사진·영상 공모 이벤트 등 <2023년 개최(예정) 주요 행사> 4~5월 서울페스타 2023(4.30.~5.7.) 5월 2023 한강 불빛 공연(드론 라이트쇼) 6월 2023 서울국제트래블마트(6.20.~6.24.) 9월 2023 세계도시정상회의 시장포럼(9.11.~9.13.) 10월 2023 서울세계도시문화축제(10.7.~10.8) AdAsia 2023 SEOUL 2023 서울뷰티먼스 서울국제울트라트레일러닝(서울100K)(10.21.~10.22.) 글로벌 트렌드 및 선호를 반영한 홍보 콘텐츠 제작 및 확산 ㅇ SNS 등 온라인매체를 활용한 도시 브랜드 홍보 콘텐츠 제작 - 쇼츠, 릴스 등 짧은 영상에 익숙한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콘텐츠 제작 - K-문화와 결합하여 언제 어디서나 즐길 수 있는 비대면 콘텐츠 제공 ㅇ 인플루언서, 아티스트 등 민간 협업 홍보물 제작 및 프로모션 - 국내·외 구독자가 많은 인플루언서 또는 아티스트 등과 협업 - OTT 플랫폼 등 민간과 협업을 통해 서울 홍보 콘텐츠 확산 효과 극대화 < 예 시(안) > ? 신규 브랜드 슬로건을 활용한 ‘밈’ 콘텐츠 제작을 통해 바이럴 확산 마케팅 추진 ? 인기 웹툰 작가를 섭외하여 신규 브랜드와 정책을 소개하는 웹툰 시리즈 제작 ? 아티스트와 협업해 명소, 신규 브랜드를 배경으로 새로운 뮤직비디오 촬영 및 랜선 공연 해외도시와의 상호 도시브랜드 및 정책 홍보 마케팅 추진 ㅇ 해외 우호·친선도시 상호 온라인 도시마케팅 기획·추진 - 서울시와 결연한 해외 친선도시와 연계하여 각 도시 온라인 디지털매체 활용한 상호 공동 도시마케팅 추진 ※ 주요 친선도시 : 베이징('93.10.23.), 도쿄('88.09.03.), 호놀룰루('73.10.22) 등 23개 도시 < 예 시(안) > ? 서울-베이징 친선도시 결연 30주년 도시마케팅 - 도우인(중국판 틱톡) 앱에서 신규브랜드를 포함한 서울 관련 스티커, 필터 등 제작하여 ‘서울-베이징 결연 30주년’ 챌린지 진행. 퀴즈 등 경품 증정 이벤트를 추진 ㅇ 해외도시 개최 예정 국제행사와 연계한 브랜드 및 주요 정책 홍보 - ’23년 해외도시에서 개최 예정인 국제행사와 연계한 온라인 프로모션 추진 - 개최·참석 도시의 홈페이지, SNS 채널 등과 공동으로 시정 홍보 추진 <2023년 서울 참가(예정) 국제행사> 6월 뉴욕 미국 / 서울 페스타 in NY 국제적 축제 마케팅 - 서울의 라이프 스타일과 문화에 대한 뉴욕시와 프로모션 협업 - 교민에게 자긍심 고취, 현지인에게 서울에 대한 이해도와 흥미를 높이는 마케팅 8월 방콕 태국 / 서울 · 방콕 친선도시 17주년 기념 마케팅 추진 - 동남아 관광시장의 중심 태국 방콕에서 서울 홍보마케팅을 통해 서울 방문으로 연결 12월 라스베가스 미국 / CES 2024 세계가전전시회 참가 - 주요 시정 사업과 관련된 혁신 기술 홍보를 통한 서울의 경쟁력 및 서울의 위상 제고 Ⅳ 선 정 계 획 □ 선정방법 : 제한경쟁입찰(협상에 의한 계약) ㅇ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43, 44조 ㅇ 평가항목 및 배점 - 대행사 인력 및 회사 경영상태(정량적 평가 20%), 온라인 프로모션 기획?실행?운영 능력(정성적 평가 70%), 가격평가(10%) □ 입찰자격 ㅇ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13조 및 동법 시행규칙 14조(입찰 참가자격 요건의 증명)에 의한 경쟁입찰 참가자격이 있는 자 ㅇ 입찰공고일 전일 기준 최근 5년 이내 국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또는 민간 등에서 발주한 단일 계약건으로 1.5억원(부가세 포함) 이상국내 또는 해외 온라인 프로모션 실적을 보유하고 있는 업체 등 □ 선정절차 및 일정(안) 사전공고 (서울브랜드담당관) 5일 ⇒ 입찰공고 (재무과) 20일 ⇒ 제안서 접수 (서울브랜드담당관) ※입찰참가등록 별도 ⇒ 제안서 평가 (서울브랜드담당관) ⇒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및 협상 (서울브랜드담당관) ⇒ 계약체결 (재무과) ********* ******* ********** ******* ******* ************* ******* ********* ******** **** ㅇ ****************************************** - 시 홈페이지(www.seoul.go.kr) 및 나라장터(www.g2b.go.kr)에 게재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제32조의2에 의거, 추정가격 5천만원 이상인 물품·용역은 구매규격 사전공개 대상 ㅇ *************************************************** - 용역입찰공고(안) : 붙임 1 참조 - 제안요청서(참가자격 및 업체선정 기준 포함) : 붙임 2 참조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35조 제5항에 의거, 협상에 의한 계약의 경우 추정가격 1억원 이상 10억원 미만일 경우 20일 ㅇ ********************************** ㅇ ******************************* - 서울특별시 제안서평가위원회 설치 및 운영에 관한 규칙에 의거 평가위원 7명 이상 출석으로 제안서 평가위원회 개최 ※ 입찰등록자가 제안서 제출시 분야별 평가위원 예비명부에서 추첨 Ⅴ 향 후 일 정(안) **************************************** ****************************************** ************************************* ******************************************** ********************************* ***************************** 붙임 1. 입찰공고(안) 1부. 2. 제안요청서(안)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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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 1. 서울시정 온라인 홍보 프로모션 공고문(안).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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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 2. 서울시정 온라인 홍보 프로모션 제안요청서(안).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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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도시브랜드 이미지 제고 및 우수정책 확산을 위한서울시정 온라인 홍보 프로모션 용역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홍보기획관 서울브랜드담당관
문서번호 서울브랜드담당관-2836 생산일자 2023-04-03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송가을 (02-2133-6941) 관리번호 D0000047740282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산업정책 > 문화산업정책수행 > 서울브랜드강화 > 도시브랜드해외홍보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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