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소상공인담당관-2185 결재일자 2023. 2. 21.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온라인판로지원팀장 소상공인담당관 노동공정상생정책관 박채현 박지선 최선혜 02/21 박재용 2023년 소상공인 온라인 판로개척 지원 추진계획 2023년 소상공인 온라인 판로개척 지원 추진계획 2023. 2. 노동·공정·상생정책관 (소상공인담당관)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2023년 소상공인 온라인 판로개척 지원 추진계획 소상공인담당관:최선혜☎2133-5530 온라인판로지원팀장:박지선☎5141 담당:박채현☎5161 디지털 경제 시대의 지속가능한 소상공인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 소상공인 온라인 진출역량을 제고하고 온라인 판로개척 및 매출증대를 지원하고자 함 Ⅰ 추진배경 □ 추진근거 ㅇ「서울특별시 소상공인 기본 조례」제8조(소상공인 지원 및 육성) - 소상공인의 원활한 거래 및 영업활동 촉진을 위하여 디지털화 활성화를 위한 시책 □ 추진 필요성 ㅇ (온라인쇼핑 거래 증가) ’22년 국내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206조로 전체 소매판매액 551조 중 37.4%를 차지하며, 매해 증가하는 추세임 ※ ’20~’22년간 국내 온라인쇼핑 거래액 및 비중 구 분 2020년 2021년 2022년 온라인쇼핑 거래액 159조 4,384억원 192조 8,946억원 206조 4,916억원 온라인쇼핑 비중 33.5% 37.1% 37.4% 출처: 2022년 온라인 소비동향(’22, 통계청) ㅇ (소상공인 진출 저조) 국내 온라인 판로규모 대비 소상공인 진출 비중이 낮아, 소상공인 온라인 판로확대를 위한 노력이 필요함 - 소상공인실태조사 결과, 온라인 매출 실적이 있는 소상공인은 8.9%로 저조 출처: 소상공인의 디지털 전환 활성화(’22,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ㅇ (온라인 판로지원 필요) 소상공인의 온라인시장 진출 지원에 대한 수요가 높으며, 소상공인의 적극적인 디지털 전환에 대한 지원이 필요함 - 소상공인 온라인 플랫폼 시장 인식조사 결과, 조사대상 소상공인 중 67.2%가 온라인시장 진출 지원 희망 출처: 온라인 플랫폼 시장 공정화를 위한 소상공인 인식조사(’22, 중소기업중앙회) Ⅱ ’22년 추진실적 및 평가 【 그간 추진현황 】 ? ’20년 8월부터 코로나19로 인한 소상공인 매출 급감 대응으로 시작되어 비대면 온라인 경제활동 위주 경영환경 변화에 따른 디지털 경쟁력 강화 지원 이후 온라인 소비 급증 등 트렌드 변화에 부응하는 차별화된 지원에 대한 정책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온라인 판로개척 지원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 구분 2020 2021 2022 특징 ?코로나19로 인한 소상공인 매출급감 대응 ?기획전 위주 일회성 지원 ?입점 및 프로모션 위주 지원 ?맞춤 프로그램 지원 시작 ?맞춤 프로그램 확대 ?집중 프로그램 지원 시작 예산 ’20년 슈퍼서울위크 배너 ’21년 컨설팅 진행현장 ’22년 우수사례집 ? ’20년 사업시작 이후 사업추진 과정에서 보완·개선할 사항을 반영하여 차년도 각 분야별 모집 소상공인수 조정 및 진행 ’20년 보완사항 사업참여자 수 부족, 1회성 특별기획전 비중 높음 ’21년 보완사항 단일 컨설팅만 지원, 프로모션 비중 높음, 사후관리 부족 주 요 내 용 2020 2021 2022 ? 맞춤지원 프로그램 ? 집중지원 프로그램 ? 온라인 교육 프로그램 ? MD상담 프로그램 ? 온라인 입점 지원 ? 프로모션 (MerchanDiser : 상품·유통기획자) □ ’22년 추진실적 ㅇ 소요예산 : ㅇ 추진내용 집중지원 : 전담 매니저 지정 및 업체별 맞춤 풀패키지 밀착지원 40개사 맞춤지원 : 상품디자인 개선, 라이브커머스 방송지원 등 분야별 지원 400개사 - 전문가 맞춤형 코칭(33), 온라인 시장 및 소비자 평가(100), 상품디자인 개선(50), 온라인 상세페이지 제작(167), 라이브커머스 방송지원(30), 홍보용 동영상 제작(200) 공통지원 : 유통사 MD상담회 참가 506개사, 사이버연수원 강의 수강 725개사 입점지원 :대형 종합유통사, 전문몰, 해외유통사 등 온라인 입점 1,002개사 프로모션 : 1·2차 온라인 특별기획전 개최 및 쿠폰발행을 통한 매출액 - 1차 기획전 ‘슈퍼서울위크’(6개운영사, 서울소재 기입점 소상공인 참여) - 2차 기획전 ‘라스트세일 by 서울’(11번가, 사업참여 소상공인 500개사 참여) 성과분석 : 우수사례집 제작 및 참여 소상공인 만족도 조사 결과 4.69점(5점 만점) □ ’22년 추진성과 ㅇ 프로모션 축소, 수요자의 역량·희망에 따른 맞춤형 지원으로 사업참여자 만족도 상승 - 연도별 만족도 조사결과 : (’20년) 3.95 (’21년) 4.56 (’22년) 4.69 ㅇ 성장 잠재력 있는 소상공인 선발 집중지원으로 사업의 효과성 제고 - 해외 주요 플랫폼 진출, 소셜벤처 경연대회 최우수 장관상 수상 기업 배출 등 ㅇ 온라인 특별기획전 개최로 소상공인 매출 증대와 제품 홍보 기회 제공 - 기획전 참여 유통사 협업 무료 배너광고, 앱푸시 등 소상공인 제품 적극 노출 ㅇ 성공사례 발굴 및 우수사례집(책자,영상) 제작·배포로 가시적 사업성과 홍보 - 성과분석 통한 우수셀러 발굴(12개사) 및 간행물 배포로 소상공인 지원정책 홍보 □ 문제점 및 개선사항 ㅇ (지원대상) 상대적으로 디지털에 취약한 중장년층에 집중 지원이 어려움 -「온라인 판로개척 지원사업」은 디지털에 친숙한 연령층이 대다수 지원하여 지원대상 선정 시 중장년층에 불리 ※ ’22년 사업 지원결과 40대 미만 68% - 디지털에 취약한 중장년층의 경우, 중장년층 맞춤형 온라인 판로진출 및 경영 효율화 사업인「중장년 소상공인 디지털 전환사업」으로 세밀한 지원 필요 ? 40세를 기준으로 청년층 및 중장년층을 각기 집중 지원하여 사업효율성 제고 ㅇ (지원내용) 프로그램 구성과 지원업체 수요 간 차이로 지원 실효성 미약 - 특정 프로그램에 신청자가 몰려 원하는 프로그램에 참가하지 못하는 사례가 발생함 ※ 맞춤형 지원 중 라이브커머스 방송지원 경쟁률 6.88 -‘크라우드펀딩’등 새로운 유통채널 트렌드를 반영한 프로그램 개설이 필요 ? 교육 프로그램 선호도를 반영하여 지원 프로그램 양적 확대 및 질적 향상 도모 ㅇ (지원방법) 단기지원으로 성공적인 온라인정착 및 안정적 매출증대 어려움 -〔소상공인 선정 → 교육·컨설팅 → 제품생산 → 입점 → 마케팅〕까지 장시간 소요되는 사업이나 단년도로 추진하여 매출 성과 및 지속가능성이 부족함 ? 양성한 우수셀러의 사후지원 등 장기적인 지원방안 마련으로 사업효과성 제고 ㅇ (입점지원) 단순 유통채널수 확대는 매출 증대를 위한 방안으로 부족 - 물품재고 및 인력의 한계를 가진 소상공인의 특성상 단순히 입점채널을 늘리는 것이 매출증대로 이어지지 않음 ? 품목별 적합 유통사 및 새로운 온라인 소비 트렌드에 부합하는 유통사 입점지원 ㅇ (프로모션) 교육·컨설팅 및 입점 이후 매출증대를 위한 기획전 효과 한계 - 매출지원을 위한 온라인 기획전 <슈퍼서울위크>의 브랜드 인지도 제고 및 시즌별 기획전 개최를 통한 안정적인 매출창출 수단 필요 ? 시즌별 기획전 활성화 및 라이브커머스 전용 상설관 운영으로 판매촉진 지원 Ⅲ ’23년 추진계획 【 추진개요 】 □ 추진방향 ㅇ 지원과정 온라인 콘텐츠 제작 및 대시민 공유로 온라인 학습체계 구축 ㅇ 소상공인 연령·역량·수요별 맞춤지원으로 디지털 역량 강화 도모 ㅇ 새로운 유통채널 경향을 반영한 입점지원으로 온라인 판로 확대 ㅇ 시즌별 온라인기획전 개최 및 라이브커머스 상설관 운영으로 매출 증대 < ’23년 중점추진 사항 > ? (온라인 콘텐츠) 교육 전과정 온라인 콘텐츠 제공 및 대시민 공유 ? (커뮤니티 지원) ’22년 우수셀러 경험공유 및 각종 정보 공유 네트워크 형성 ※「중장년 소상공인 디지털 전환사업」내 경험·정보 공유 커뮤니티 ‘디지털 상인회’ 연계 운영 □ 추진계획 역량 강화 ① (집중지원) 전담 매니저 지정 및 원스톱 풀패키지 지원 60개소 - 내용 : 전담 매니저 지정, 업체별 컨설팅-입점-마케팅 전과정 지원 ② (일반지원) 소상공인 맞춤 교육 및 프로그램 제공 500개소 - 내용 : 신규 프로그램 개설(크라우드펀딩 지원 등) 및 6종 맞춤 프로그램(라이브커머스 촬영 및 방송, 상세페이지 제작 등) 확대 지원 ③ (공통지원) MD상담회 지원 500개소 및 온라인 교육 제공 - 내용 : 1:1 맞춤형 MD상담회 및 소상공인 판로개척 사이버연수원 교육 ④ (사후지원) ’22년 양성 우수셀러 대상 사후지원 40개소 - 내용 : 업체별 운영현황 진단 및 맞춤형 처방을 통한 사후 보완 및 개선 지원 입점 지원 ⑤ (판로확장) 품목별 적합 온라인 유통사 입점 지원 1,100개소 - 내용 : 전문가 진단 후 대형 유통사 및 전문·해외쇼핑몰 입점 확대 지원 매출 증대 ⑥ (프로모션) 시즌별 온라인 기획전 및 라이브커머스 기획전 진행 - 내용 : 유통사 협업 및 상설관 활용, 할인쿠폰 발행으로 매출증대 지원 □ 사업예산 : □ 세부 추진계획 1 집중지원 소상공인 역량에 따른 밀착형 우수셀러 양성 과정 ㅇ 지원대상 : 서울시 소재 만 40세 미만 소상공인 60개사 ㅇ 선정방법 : 공개모집 후 심사로 선정 - 온라인 시장 진출 시 경쟁력 있는 소상공인 위주 선정 - 서류평가(제품역량, 사업추진계획 등) 및 발표평가(참여의지, 수행역량 등) ※ 심사 후 집중육성 적합 소상공인 부족 시 일반지원 신청군에서 추가 선발 - 심사 시 소상공인 유관기관 협력을 통한 현장의견 반영과 경쟁력 있는 지원대상 발굴 ㅇ 지원내용 : 전담 매니저 지정 및 전과정 원스톱 풀패키지로 밀착관리 < 단계별 지원 체계도(안) > 사 전 진 단 → 협 약 체 결 → 교육 · 컨설팅 → 입 점 지 원 → 매 출 증 대 → 사 후 관 리 [ 교육·컨설팅 ] 사전진단 결과를 바탕으로 개선과제 맞춤형 교육·컨설팅 제공 - 맞춤형 컨설팅 : 전문가 진단 및 방문형 코칭, 시장조사 등 - 제품 브랜딩 개발 : 패키지 디자인 개선, BI 디자인 제작 등 - 홍보·마케팅 : 홍보물 제작, 상세페이지 제작 등 - 상품기획 : 컨셉 촬영, 신제품 개발 및 상품 리뉴얼, 시제품 제작 등 [ 입 점 지 원 ] 전문가 진단을 통한 품목별 유통사 입점 지원 [ 매 출 증 대 ] 시즌별 온라인 기획전 개최로 매출증대와 홍보기회 제공 [ 사 후 지 원 ] 홍보·마케팅 지원 및 디지털 역량강화·판로확대 지원 ㅇ 소요예산 : 2 일반지원 소상공인 수요에 따른 전문 프로그램 선택형 과정 ㅇ 지원대상 : 서울시 소재 만 40세 미만 소상공인 500개사 ㅇ 선정방법 : 공개모집 후 심사로 선정 - 서류평가(제품역량, 사업추진계획 등) 및 발표평가(참여의지, 수행역량 등) - 심사 시 소상공인 유관기관 협력을 통한 현장의견 반영 ㅇ 지원방법 : 전문가 진단 및 업체별 수요에 따른 맞춤형 프로그램 7종 제공 ㅇ 세부과정 프 로 그 램 주요 내용(안) 모 집 전문가 방문형 코칭 ?분야별 전문가 현장 방문 후 개별 코칭 70개사 온라인 소비자 조사 평가 ?소비자 반응을 통한 제품의 시장가치 판단, 개선방안 도출, 마케팅 전략 수립 100개사 상품디자인 개선 ?패키지 개선, 로고 디자인 개발 또는 개선, 신상품 및 시제품 개발 등의 개선 지원 60개사 상세페이지 제작 및 제품 촬영 ?오픈마켓에 적합한 상세페이지 콘셉트 기획 및 촬영, 편집 등 원스톱 지원 100개사 홍보영상 제작 ?활용 채널과 제작 목적에 따라 온라인 전용 영상 및 홍보물 제작 50개사 라이브커머스 촬영 및 방송 확 대 ?라이브커머스 사전 기획 및 제품별 특성을 반영한 방송 지원 100개사 크라우드 펀딩 참여 지원 신 규 ?크라우드 펀딩 프로젝트 개설을 위한 스토리 및 리워드 기획 지원 20개사 ※ 향후 모집결과에 따라 프로그램별 지원 소상공인 수 변경 가능 ㅇ 소요예산 : 3 공통지원 서울시 소상공인 대상 MD상담회 및 온라인 교육 과정 ㅇ 지원대상 : 서울시 소재 소상공인 ※ 연령 제한 없음 ㅇ 지원내용 : 1:1 맞춤형 MD상담회 및 소상공인 판로개척 사이버 연수원 교육 ㅇ 세부과정 프 로 그 램 주요 내용(안) 모 집 온·오프라인 MD 상담회 ?소상공인이 입점 희망하는 유통사 MD와 1:1 상담 진행 및 입점 지원 100개사 소상공인 판로개척 사이버 연수원 ?수준별(초보과정/전문과정) 온라인진출 실무교육 강의 제공 제한없음 ㅇ 소요예산 : 4 사후지원 ’22년 양성 우수셀러 대상 지속적 성장 지원 과정 ㅇ 지원대상 : ’22년 집중지원 대상 소상공인 40개사 ㅇ 지원내용 : 홍보·마케팅 지원 및 디지털 역량강화·판로확대 성장지원 - 업체별 운영현황 진단 및 맞춤형 처방을 통해 안정적 매출 증대 유도 - 홍보·마케팅, 개선사항 유지보수, 벤처기업 인증, 해외판로 개척 등 지원 ㅇ 소요예산 : 5 입점지원 역량·품목 분석 업체별 적합 온라인 유통사 입점 지원 ㅇ 지원대상 : 사업참여 소상공인 1,100개사 ㅇ 지원방법 : 전문가 진단 후 역량·품목별 최적 플랫폼 입점 지원 - ’22년 사업 피드백 및 새로운 유통채널 트렌드를 반영한 입점 지원 추진 < 입점지원 방향(안) > ?대형 유통사(네이버, 카카오, 쿠팡, 지마켓 등) 및 e서울사랑샵#(11번가) 입점 지원 ?전문 쇼핑몰(마켓컬리, 올리브영, 지그재그 등) 입점 지원 확 대 ?해외 쇼핑몰(아마존, 알리바바, 큐텐, 쇼피 등) 입점 지원 확 대 - 서울시 주관 행사와 연계하여 온라인 입점을 위한 오프라인 경험 마케팅 지원 ※ (예시) 한강 야시장 행사 부스 ? 사업참여 소상공인 연계지원 6 매출증대 온라인 기획전 개최를 통한 판매 활성화 지원 ㅇ 추진방안 : 시즌별 온라인 기획전 및 라이브커머스 기획전 진행 [ 온라인 기획전 ] 연 3회 시즌별 온라인 기획전 <슈퍼서울위크> 개최 - 추진대상 : 서울시 소재 입점 소상공인 ※「중장년 소상공인 디지털 전환사업」참여 소상공인 연계 진행 - 대형 유통사 다수 및 e서울사랑샵# 운영 유통사와 협업하여 진행 [ 라이브커머스 기획전 ] 연중 라이브커머스 전용 기획전 진행 - 추진대상 : 일반지원 중 라이브커머스 교육 참여 소상공인 100개소 - 서울시 라이브커머스 상설관을 개설하여 할인쿠폰 지급 등 진행 ㅇ 추진내용 : 할인쿠폰 발행, 홍보물 제작, 기획기사, 각종 포스팅 등 ㅇ 소요예산 : 7 성과분석 사업 성과분석 및 우수사례 발굴·공유 ㅇ 추진시기 : ’23. 11~12월 ㅇ 추진내용 : 참여 소상공인 만족도 조사, 우수사례 책자 및 지원과정 영상 제작 - 사업 만족도 조사 및 참여업체 매출 증감 등 효과분석 - 우수사례 책자, 교육과정 영상 제작 및 공유 ㅇ 소요예산 : Ⅳ 행정사항 □ 소요예산 : ㅇ 사업비······························································· - 예산과목 : 소상공인 자생력 강화, 소상공인 디지털 경쟁력 강화, 소상공인 온라인 판로개척 지원, 민간경상사업보조 - 산출내역 산출항목 소요예산(천원) ㅇ 운영비······································································ - 예산과목 : 소상공인 자생력 강화, 소상공인 디지털 경쟁력 강화, 소상공인 온라인 판로개척 지원, 사무관리비 - 산출내역 산출항목 소요예산(천원) □ 추진절차 계획 수립 ? 공고·접수 ? 보조사업자 선정 · 협약체결 ? 보조금 교부 ? 평가·정산 끝.
28544747
20230531050507
본청
소상공인담당관-2185
D0000047430759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