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 | HWPX 파일은 공공 및 민간 분야 문서에 대한 개방성 확보를 위해 ㈜한글과컴퓨터에서 만든 XML 기반의 개방형 파일 형식이며, 서울시 결재문서는 개방형 파일인 hwpx로 생산되고 있습니다. |
○ | 서울정보소통광장에서 결재문서 열람 시 HWPX 파일이 열리지 않는 경우, 한컴오피스 다운로드 페이지에서 사용 프로그램 버전에 따라 해당 제품을 업데이트 하거나, 프로그램이 없는 경우 뷰어 프로그램을 설치하여 열람하시기 바랍니다. |
건물 지하 전기차 화재안전 진단 및 안전대책 방안 마련 연구용역 추진계획
문서번호 예방과-10748 결재일자 2023. 5. 18.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행정2부시장 제127호 시 민 조정관 예방팀장 예방과장 소방재난본부장 행정2부시장 류경준 이은규 이동원 황기석 05/18 유창수 협 조 교육훈련과장 김현정 담당 김석진 건물 지하 전기차 화재안전 진단 및 안전대책 방안 마련 연구용역 추진계획 2023. 5. 서울특별시 (소방재난본부)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주거/생계/의료/교육/기타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단순지원/ 사다리지원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목 차 Ⅰ. 추진 배경 1 Ⅱ. 추진 방향 3 Ⅲ. 일반 현황 3 Ⅳ. 전기차 일반 4 Ⅴ. 그간 주요추진 사항 5 Ⅵ. 용역 추진개요 6 Ⅶ. 연구과정 및 방법 9 Ⅷ. 제안서 평가위원회 구성?운영 10 Ⅸ. 기대 효과 11 Ⅹ. 추진 일정 11 ?. 행정 사항 12 - 전기차 실화재 실험을 통한 - 건물 지하 전기차 화재안전 진단 및 안전대책 방안 마련 연구용역 건물 지하 전기차 화재 위험성을 진단하고 제도적·정책적 화재 안전대책 방안 마련을 위한 학술연구용역 추진 계획임 Ⅰ 추진배경(필요성) □ (정부정책) 정부의 친환경 자동차 확산정책으로 전기차 보급 증가 - ‘17 ~ ’22년 동안 전기차 등록 대수 증가폭 1,450%(내연기관 자동차 13% 증가) < 서울시 전기차 등록현황(´17~´22) > 구 분 ‘22년 ‘21년 ‘20년 ‘19년 ‘18년 ‘17년 내연기관(대) 25,113,223 24,679,658 24,231,017 23,677,366 23,202,555 22,528,295 전기차(대) 389,000 231,443 134,962 89,918 55,756 25,108 (출처: 한국교통안전공단) □ (화재증가) 전기차 보급 확산에 따라 관련 화재도 해마다 크게 증가 - 최근 5년 평균 전기화 화재 증가율 97.8%로 전기차 등록 대수 증가율보다 큰 폭 증가 < 전국 전기차 화재 발생현황(´17~´22) > 년 도 계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건수(건) 90 1 3 7 11 24 44 (출처: 소방청) □ (화재진압 곤란) 전기차 배터리 열폭주 현상으로 신속한 화재진압 곤란 - 배터리팩이 차체 내부에 위치해 있고, 밀봉되어 소화수 침투가 어려워 진화에 장시간 소요 - 배터리 열폭주에 의한 고열과 유해가스 등 연기 발생으로 대원 현장 접근의 어려움 연쇄반응 억제 질식소화 냉각소화 소 화 기 질식소화 덮개 냉각 수조 재발화 연기발생만 억제(재발화) 배터리 냉각 소화효과 (X) 소화효과 (X) 소화효과 (X) □ (지하주차장 화재위험) 지하에 주차장이 있는 건물의 시민 불안 가중 - 최근 6년간 전기차 화재 현황을 보면 주차장에서의 화재가 전체 화재의 36.6%(33건)를 차지 - 신축 아파트의 경우 대부분 지하 주차장에 충전시설 설치(현행법상 전체 주차면수의 5% 설치의무) - 최근 지하 주차장에서의 전기차 화재 발생으로 시민 불안 증가(밀폐구조, 소방차 진입 곤란) ※ ‘23. 4. 30. 부산시 아파트 지하 주차장에서 충전 중이던 전기차에서 화재, 5대 전소) □ (실증시험 부재) 지하층에서의 전기차 실화재 실험과 분석자료 부재 - 지하층 실화재 실험으로 연소생성물(열,연기,유해가스) 등의 축적과 확산, 유해성 분석 필요 - 분석자료를 통한 관계인 초기 소화방법, 효율적인 연기 제어와 화재 대응방법 연구 Ⅱ 추진 방향 ************************************************************ **************************************** **************************************************** ************************************* 1 단계 ? 2 단계 ? 3 단계 ? 4 단계 화재전파 및 대피 초기소화 화재확산 방지 차량이동 및 냉각 Ⅲ 일반 현황 □ 전기차 등록 현황(전국) ○ 총 389,855대(서울 59,327대, 전국 대비 15.2%) 구분 계 서울 경기 제주 인천 대구 경남 부산 그외 지역 합 계 389,855 59,327 77,648 32,976 26,242 24,161 22,740 22,063 124,698 승 용 303,261 50,768 60,414 25,789 22,377 19,675 16,872 17,709 89,657 승 합 5,190 1,119 2,149 200 179 111 347 366 719 화 물 81,236 7,409 15,012 6,987 3,685 4,373 5,514 3,983 34,273 특 수 168 31 73 0 1 2 7 5 49 (출처: 서울시) □ 전기차 충전기(급속/완속) 설치 현황(서울시) ○ 총 42,000대(급속 2,953대, 완속 39,047대) 구 분 누 계 ‘22년 ‘21년 ‘20년 ‘19년 ‘18년 ‘17년이전 합 계 42,000 21,144 12,407 2,430 1,643 2,083 2,293 급속충전기 2,953 1,103 556 261 186 233 614 완속충전기 39,047 20,041 11,851 2,169 1,457 1,850 1,679 (출처: 서울시) Ⅳ 전기차 일반 □ 전기차 특징 ○ (친환경) 엔진이 없으므로 대기오염 물질과 온실가스를 배출하지 않음 ○ (경제성) 엔진 소음과 진동이 적고 운행 비용이 가장 저렴함 ○ (편의성) 심야 전력으로 자택에서 충전 가능하고 운전 조작이 간편함 ○ (안전성) 사고시 폭발의 위험성이 적음 * 수소전기차 : 연료전지를 이용 수소와 공기중의 산소를 직접 반응시켜 전기를 생산하는 방식으로 전기를 이용하여 구동한다는 점에서 전기차와 유사함 □ 전기차 및 배터리 셀 구조 □ 수소전기차 원리 □ 배터리의 종류 및 특성 원통형 배터리(Cylindrical Cell) 각형 배터리(Prismatic Cell) 파우치형 배터리(Pouch Cell) ?(특징) 배터리 소재를 원통으로 패키징하는 형태(전통방식) ?(장점) 대량생산이 용이하고 원가 부담이 낮음 ?(단점) 공간활용이 낮고 수명이 짧음 ?(적용) 테슬라 ?(특징) 배터리 소재를 사각형 형태로 패키징한 형태 ?(장점) 내구성과 공간활용에 용이 ?(단점) 무게가 무겁고 대형화가 어려우며 열방출이 어려움 ?(적용) BMW, 아우디, 폴크스바겐 ?(특징) 배터리 소재를 필름형태로 패키징한 형태 ?(장점) 에너지 밀도가 높고 다양한 모양으로 제작 가능 ?(단점) 복잡한 제조공정으로 원가가 높고 열관리가 어려움 ?(적용) 현대, 기아, GM, 포드, 볼보 Ⅴ 그간 주요 추진사항 ********************************* ************************************ ********************************************* ********************************************** ************************** ****************************************** ******************************* *********************************************** ********************************************** *************************************** ******************************************* *********************************************************************** Ⅵ 용역추진 개요 □ 과 제 명 : 건물 지하 전기차 화재 안전진단 및 안전대책 방안 마련 연구 □ 용역내용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본 부 소방학교 *********** ********************** ********************** ******************** ************** ** *********************** **************** **** **************** * *************** ******************* ********************** *************** **************** ************** ********************* ********************** <공동수행> 준공검사 및 보고회 개최 Ⅶ 연구과정 및 방법 □ 연구과정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연구방법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Ⅷ 제안서 평가위원회 구성·운영 (별도 계획 수립?시행) ********************************* *************** ************************************ ******************************************** ********************************************************** *************** ***************************************************************************************** ***************************************** ************************************************* *********************************** ********************************************* ***************************************************************************** ****************************************** ****************************** ********************************************* ******************************************** ****** ***************************** ******************************* 기타 사항은 기획재정부계약예규 제538호(2021.3.28.)?협상에 의한 계약체결기준? 및 서울특별시규칙 제4461호(2022.1.13.) ?서울특별시 제안서평가위원회 설치 및 운영에 관한 규칙?에 의함 Ⅸ 기대 효과 *********************************** ********************************************** ***************************************** ************************************* ****************************************************** **************************************************** Ⅹ 추진 일정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추진 일정은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 행정사항 ○ 계약이행의 특수성을 감안하여 전문성과 기술성, 창의성을 갖춘 기업이 낙찰될 수 있도록 관련 전문가로 구성된 제안서 평가위원회 운영 ○ 계약업체 선정시 안전·보건·조치능력 및 기술 평가를 통해 재해예방 능력을 갖춘 업체가 선정되도록 평가기준 마련 붙임 1. 학술연구용역 추진 절차 1부. 2. 서울시 및 국내 전기차 화재통계 1부. 3. 전기자동차 충전인프라 구성 1부. 끝. 붙임 1 학술연구용역 추진 절차 ① 학술용역심의 사전 검토 의뢰(주관부서) - 학술용역 사전검토 신청서 등 제출 학술용역 사전검토 신청서, 유사·중복 용역 자체 점검표 등 ? ② 학술용역심의 사전 검토회 개최(창의행정담당관) - 구성 : 내부위원(4), 외부위원(2), 서울연·기술연 연구기획실장 과제 수행방식 및 여부 결정 (연구원 연구 / 단기현안 / 학술용역 / 직접수행) ? ③ 학술용역 계획(안) 수립 (주관부서) - 정기심의(익년 예산 반영):실·국·본부장 전결 - 수시심의(당해연도 추진): 부시장 전결 예산 확보방안(추경, 전용, 기금 등) 사전협의 ? ④ 학술용역심의 본회의 심의 의뢰(주관부서) - 학술용역 추진계획(안) 등 심의자료 제출 심의자료 일체 학술용역관리시스템 등록후 전자결재 연동하여 공문 제출(부서장 전결) ? ⑤ 학술용역심의 본회의 개최 (창의행정담당관) - 과제의 필요성, 타당성 등 심의 심의등록 등록(적정·보완/부적정·재심의) 및 통보 ※ 주관부서는 심의결과 등록 이후 후속절차 이행 가능 ? ⑥ 용역 발주(계약체결)(주관부서?계약부서) - 최종 시행방침 수립 후 경쟁입찰 또는 수의계약 진행 - 계약체결 후 착수 계약체결 현황 시스템 등록 ? ? 용역 결과 보고(착수/중간/최종보고회)(주관부서) - 사업의 성격에 관계 없이 모든 용역 시장단 보고 의무화 - 주관부서장이 직접 시장단에 메모 보고 (용역결과 주요내용 및 활용계획 등) 착수/중간/최종보고회 개최 후 3주이내 결과보고서 학술용역관리시스템 등록 ※ 착수보고회 : 계약체결 후 3주 이내 실시 ? ? 용역 종합평가(창의행정담당관) - 정량평가 - 정성평가 ?연구 내실화 노력도 ?연구결과 시정반영 노력도 ?연구방법의 적절성 ?연구결과 및 정책 대안의 우수성 ?정책방안의 실현가능성 학술용역 최종보고서, 활용계획서, 자체 종합평가서 학술용역관리시스템 등록 결과물 공개 : 시 홈페이지 및 프리즘 등록 납본 : 서울도서관, 국가기록원, 기타 필요기관 결과 활용보고서 학술용역관리시스템 등록 붙임 2 서울시 및 국내 전기차 화재 통계 (출처: 소방청,서울소방재난본부) □ 최근 서울시 전기차 화재(‘18~’23) 연번 발생년월 발생장소 차량모델 인명피해(명) 재산피해액 (천원) 화재 진압시간 (선착대 도착기준) 화재 원인 제조사 모델 계 사망 부상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승용자동차, 버스, 화물자동차 기준(전기 카트, 전기 굴삭기 등 제외) □ 국내 전기차 화재 통계(‘17~’23) 구 분 화재건수 인명 피해(명) 재산피해액 (천원) 계 사 망 부 상 계 90 6 1 5 2,429,107 2017년 1 0 0 0 55 2018년 3 0 0 0 13,145 2019년 7 1 0 1 270,029 2020년 11 0 0 0 360,740 2021년 24 1 0 1 878,084 2022년 44 4 1 3 907,054 ※ 승용자동차, 버스, 화물자동차 기준(전기 카트, 전기 굴삭기 등 제외) ○ 발화요인별 전기차 화재 현황(2017년 ~ 2022년) 구 분 계 2017년 2018년 2019년 2020년 2021년 2022년 계 90 1 3 7 11 24 44 전기적 요인 22 1 1 2 0 7 11 기계적 요인 6 0 0 2 2 0 2 화학적 요인 3 0 1 0 0 2 0 부주의 16 0 1 0 0 6 9 교통사고 11 0 0 2 4 2 3 미상 25 0 0 1 5 5 14 기타 7 0 0 0 0 2 5 붙임 3 전기차 충전인프라 구성(전력공급설비,충전기,인터페이스,충전정보시스템) ① 전력공급설비 : 전기자동차에 전원을 공급하기 위한 전기설비로서 전력량계, 인입구 배선, 분전반, 배선용 차단기 등이 포함됨 ② 충전기 : 전원을 단상 2선식 220V로 공급받는 완속충전기와 3상 4선식 380V로 공급받는 급속충전기로 구분됨 <충전속도에 따른 분류> 구 분 초급속 충전기 급속 충전기 완속 충전기 공급용량 300 ~ 350 KW 50, 100, 200 KW 3 ~ 7 KW 충전시간 약 20분 약 30 ~ 60분 약 4 ~ 5시간 <설치 유형에 따른 분류> 구 분 벽부형 충전기 스탠드형 충전기 이동형 충전기 용 량 3 ~ 7 KW 3 ~ 7 KW 3 KW(MAX) 충전시간 4 ~ 6시간 4 ~ 6시간 6 ~ 9시간 특 징 - 분전함, 기초패드 설치 - U형 볼라드, 차량스토퍼,차선도색 -충전기 위치가 외부에 설치되어 눈, 비에 노출될 경우만 케노피 설치 220V 콘센트에 간단한 식별장치(RFID태그) 부착하여 충전 태그가 부착된 다른 건물에서도 충전 가능 사 진 <전기차 차종별 충전방식> 구 분 차 종 충전 방식 급속 완속 현대기아차 블루온,레이,쏘울,아이오닉 DC 차데모(10pin) AC 단상(5pin) 아이오닉,코나,니로,쏘울 DC 콤보 7pin(급속) 르노삼성 ZOE DC 콤보 7pin AC 단상(5pin) SM3 ZE AC 3상(7pin) AC 단상(7pin) 한국GM 스파크,볼트 DC 콤보 7pin AC 단상(5pin) BMW i3 DC 콤보 7pin AC 단상(5pin) 닛산 Leaf DC 차데모(10pin) AC 단상(5pin) ③ 인터페이스 : 충전기에서 전기자동차에 전기를 공급하기 위해 연결되는 커플러*, 케이블 등이 포함됨 * 커플러 : 충전케이블과 전기자동차의 접속을 가능케 하는 장치로, 충전케이블에 부착된 커넥터**와 전기자동차의 인렛(Inlet)***으로 구성됨 **커넥터(Connector) : 충전케이블에 부착되어 있으며, 전기자동차 인렛에 접속하기 위한 장치를 말함(충전설비 → 전기자동차) ***인렛(Inlet) : 자동차 커플러를 구성하는 부분으로서, 전기자동차에 부착되어 충전케이블의 커넥터와 연결되는 부분 구 분 AC단상 5핀(완속) AC3상 7핀(급속/완속) DC차데모 10핀(급속) DC콤보 7핀(급속) 충전기 커넥터 차량측 소켓 (인렛) 기능차종 블루온, 레이, 쏘울 아이오닉, 스파크, i3, 볼트, ZOE SM3 레이, 쏘울,아이오닉, Leaf 스파크, 볼트, 아이오닉, i3, 코나, 쏘울, ZOE ④ 충전정보시스템 : 충전기의 설치 위치 및 이용 상태 정보 등을 실시간으로 수집하여 웹, 스마트폰 등으로 전기자동차 이용자에게 제공 전기차 배터리 열폭주 현상 : 배터리의 결함이나, 외부충격, 과충전, 과방전 등의 원인으로 내부 온도가 오르면서 양극재가 열분해가 되고, 온도가 1000℃ 이상이 되면 방출된 에너지가 주변 배터리셀의 가열로 이어지며 결국 배터리팩 전체에 화재가 일어나는 현상을 말함 특수전기차 : 지게차 등(소형 중장비)
28490807
20230520040507
본청
예방과-10748
D0000048092213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문서 정보
기관명 | 서울시 | 부서명 | 소방재난본부 예방과 |
---|---|---|---|
문서번호 | 예방과-10748 | 생산일자 | 2023-05-18 |
공개구분 | 부분공개 | 보존기간 | 3년 |
작성자(전화번호) | 류경준 (02-3706-1511) | 관리번호 | D0000048092213 |
분류정보 | 안전 > 재난예방관리 > 사회적재난관리 > 안전사고예방활동 > 화재예방대책수립및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 ||
이용조건 |
관련문서
-
등록일 : 2024-03-11 부서 : 소방재난본부 예방과
-
등록일 : 2014-08-12 부서 : 서대문소방서 예방과
-
등록일 : 2015-12-03 부서 : 서대문소방서 예방과
-
등록일 : 2019-10-29 부서 : 서울특별시긴급구조통제단 영등포구긴급구조통제단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