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3년 IMEX 전시회 참가 및 서울설명회 개최, 서울 관광?MICE 홍보사업 추진을 위한 - 공 무 국 외 여 행 계 획
문서번호 관광정책과-4475 결재일자 2023. 4. 28.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행정1부시장 제84호 시 민 MICE전문관 MICE정책팀장 관광정책과장 관광체육국장 행정1부시장 김도형 조수진 조성호 김영환 04/28 김의승 협 조 인력개발과장 김형태 국제협력과장 조혜정 예산2팀장 박진화 - '23년 IMEX 전시회 참가 및 서울설명회 개최, 서울 관광?MICE 홍보사업 추진을 위한 - 공 무 국 외 여 행 계 획 2023. 04. 관광체육국 (관광정책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관광마이스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 '23년 IMEX 전시회 참가 및 서울홍보관 운영, 서울 관광?MICE 홍보사업 추진 - 공 무 국 외 여 행 계 획 1. 여행개요 여행목적 ○ 세계 최대 MICE전문 전시회인 IMEX 2023 참가 및 서울홍보관 운영 - 엔데믹 전환시기에 대응하기 위하여 글로벌 2023최대 MICE 전문 전시회 “IMEX Frankfurt 서울 단독부스 참가”, 서울MICE얼라이언스 9개사와 공동으로 최적의 MICE 개최지 서울을 홍보하고 서울 MICE 유치를 위한 신규 마이스 수요 발굴 및 세일즈 마케팅 추진 ※ 2022년에 이어 코로나 19 이후 두 번째 대면 개최되는 최대규모의 MICE 박람회로서 국제 주요 MICE 유치를 위해 지속적인 현장 마케팅 및 서울시 홍보는 매우 중요함 - 서울MICE 기업들과 연합하여 해외바이어 상담 및 서울홍보 프레젠테이션 지원 등 - IMEX 참가 주요 MICE바이어 초청, 서울 관광?MICE PT 홍보 및 네트워킹 구축 ○ 2023 IMEX Policy Forum (정책포럼) 참가 - 전 세계 주요 MICE 개최국/도시 정치인 및 정부관계자 초청 포럼 참가 ○ Gainging Leads(MICE 컨설팅)주최 간담회 참석 - 해외 주요 MICE 도시별 MICE 유치 및 개최사례, 정책방향 등 공유 ○ 해외MICE 전문매체와의 인터뷰 등을 통한 ‘선진 글로벌MICE도시, 최적의 MICE 개최지 서울’ 위상 제고 ******************************************** **************************************************** ******************************************************** **************** 여행기간 ○ 2023. 5.22.(월) ~ 2023. 5.27.(토), 4박 6일 여 행 국 ○ 독일(프랑크푸르트, 베를린) 방문기관 ○ 독일 프랑크푸르트 전시장 (독일 프랑크푸르트 Messe Frankfurt), ○ 독일 베를린 관광청 및 베를린 퓨처리움 등 여 행 자 소 속 직 급 성 명 성별 연령 여행경비(원) 금액 부담기관 ***** ***** ***** * ** ********** *** ***** ***** ***** ***** * ** ********* *** 2. 여행 계획 가. 여행일정 날 짜 출발지 도착지 일 정 5/22(월) 인천 프랑크 푸르트 - 인천공항 출발(09:40), 프랑크푸르트 도착(16:30) *아시아나항공 541편 (13:50소요) - 서울시, 서울관광재단, 코엑스 간담회 5/23(화) 프랑크푸르트 - IMEX 전시장내 서울홍보관 운영 10:00 서울 설명회 (비즈니스리셉션, 서울MICE PT 등) - IMEX Policy Forum 참석 - 서울MICE얼라이언스(SMA) 참가자 간담회 5/24(수) 프랑크푸르트 - IMEX 전시장내 서울홍보관 운영 (바이어상담 사전예약상담) * MICE 미디어 인터뷰 (서울MICE 정책 및 인프라 소개) - Gainging Leads(MICE컨설팅) 주최 간담회 참석 - 한국관광공사 프랑크푸르트 지사장 주재 합동 간담회 5/25(목) 프랑크푸르트 베를린 - 07:02 프랑크푸르트 출발, 10:55 베를린 도착, 기차(3시간53분) ********************* *************************** 5/26(금) 베를린 - 베를린 MICE 전시장 및 유니크베뉴(독특한 연회장소) 답사 - 베를린 출발 (18:10) 파리 도착(20:00) AF 1835(1시간 50분) - 파 리 출발 (21:00) KE 902(12시간 00분) 5/27(토) 인천 - 인천공항 도착 (16:00) 나. 수행내용 성 명 (직위) 임 무 김영환 (관광체육국장) ○ 독일 프랑크푸르트 MICE 전문 전시회 IMEX 참가, 서울홍보관 운영 및 서울MICE설명회 행사 총괄 - 세계 최대 규모 MICE 전시회 IMEX 서울홍보관 운영 총괄 - IMEX 바이어 초청 서울 MICE설명회 개최 총괄 ○ IMEX 정책포럼 참가 및 MICE 전문매체 인터뷰 추진 - 최적의 MICE 개최도시 서울홍보, 서울 MICE 육성 정책 및 유치/개최 지원제도, 주요 MICE 인프라 등 소개 *********************************** **************************************************** ************************************* 김도형 (MICE정책팀 전문관) ○ 독일 프랑크푸르트 MICE 전문 전시회 IMEX 참가 서울홍보관 운영 및 서울MICE얼라이언스 지원 - 서울MICE 얼라이언스와 IMEX 바이어 상담회 지원 ○ 독일 MICE 전시장 시찰 후 정책 시사점 도출 - 잠실 국제복합지구 및 MICE 유니크베뉴 관련 주요 정책 반영 ○ 독일 프랑크푸르트, 베를린 지역 관광?MICE 유치정책 정보수집 - 관광?MICE 통계, 조사분석 자료, 우수 관광/MICE 정책교류 다. 세부 출장내용 ①2023 독일 IMEX 전시회 서울홍보관 운영 ○ 참가형태 : 서울 단독부스, SMA 공동 참가 및 마케팅 ○ 일 시 : 2023. 5.23.(화)~5.24.(수) 10:00~17:30 ○ 장 소 : Hall 8, Messe Frankfurt ○ 면 적 : 총 90㎡ (9m x 10m) ○ 참가업체 : 총 9개사 (재단 1, PCO 2, 여행사 2, 시설 2, 호텔 1, MICE서비스 1) 연번 구분 기관(업체)명 참가인원 1 ******* *************** ** 2 ************ ***** ** 3 **** ** 4 ************ ***** ** 5 ********* ** 6 *********** ******** ** 7 *********** **** ** 8 *** ** 9 **************** ********** ** ○ 내용: 상담회, 설명회, 이벤트 및 서울 라운지 운영 등 구분 내용 개별 바이어 서울 상담회 Hosted Individual Buyer 대상 사전 예약(PSA) 및 현장 방문(Drop by) 상담을 통한 신규 국제회의 잠재수요 발굴경로 다각화 그룹 바이어 서울 설명회 Hosted Group Buyer 대상 서울 MICE 인프라 및 지원사업 등 발표 및 질의응답 진행을 통한 SMA 공동 유치마케팅 강화 이벤트 운영 (특별) 달고나 뽑기(오징어 게임), (특별) 치맥 파티, (상시) 전통 부채 한글 체험, (상시) 케이팝 스타와 사진 촬영 등 한류 문화체험 기회 제공 서울 라운지 국내외 유관기관 네트워킹 강화 활동을 통한 글로벌 파트너십 확대 대형 LED 활용 서울관광재단 및 SMA 회원사 홍보 영상 상영 안내 데스크 서울 MICE 인프라 소개 및 관련 홍보물 배포 등을 통한 글로벌 최적의 MICE 개최지 서울의 브랜드 이미지 제고 ○ '22년도 IMEX 참가 주요 성과 - 서울 홍보관 운영을 통한 신규 MICE 발굴 ? 서울시 및 서울관광재단 개별 바이어 62건 상담 → “2028 국제면역학회 총회 (6천명)” 등 국제회의 8건(11,000명 규모) 신규 발굴 ※ 서울마이스얼라이언스(SMA) 개별 바이어 총 167건 상담, 55건 신규수요 발굴 - 특별 및 상시 이벤트 운영을 통한 “MY SOUL SEOUL” 브랜드홍보 ? (특별이벤트) 오징어게임 250명, 치맥 타임 300명 참가 ? (상시이벤트) 한글 체험 300명, 케이팝 포토존 100명 - 전 세계 주요 MICE개최국/도시 정부관계자 초청 포럼(IMEX Policy Forum)에서 서울시 MICE 정책 소개 및 타 도시 사례 공유, 전략 수립 방향 논의 - 해외 MICE 전문매체와의 인터뷰 등을 통한 마이스 도시 서울 홍보 < IMEX 전시회 개요 > ? 연혁 및 특징 - 2002년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시작, 2019년에 마지막으로 17회째 개최 ※ 2020년, 2021년은 코로나19 확산으로 취소, 2022년에 대면 전시회 첫 개최 - 전 세계 MICE 전문전시회(9개) 중 바이어 및 전시자, 미디어 등 참가 규모 최대 ? 전시 주최자 : Regent Exhibitions Ltd.(영국 런던) - 최대 전시 주최자 중 하나, IMEX Frankfurt, IMEX America 등 이벤트 개최 ? IMEX 바이어 현황 MICE 분야별 바이어 지역별 바이어 국제 협회/학회 기업회의 주최자 인센티브 관광 PCO,여행사 DMC 등 개별 미팅플래너 아시아 유럽 북미 남미 기타 8.5% 13.5% 71% 7% 8% 44% 11% 4% 33% ○ 독일 Messe Frankfurt 전시장 정보 < Messe Frankfurt 개요 > ? 소유기업 : 메쎄 프랑크푸르트 (Messe Frankfurt GmbH) ? 설립년도 : 1907년 처음 페스트할레(홀2) 설립 ? 내부 전시면적 : 393,838㎡ ※코엑스 36,000㎡의 약 11배 ? 내부 구성 : 11개의 주요 전시장과 부대시설 ○ 2023년 IMEX 서울홍보관 위치 및 디자인(안) ○ 해외바이어 대상 서울 관광?MICE 홍보 PT 진행 - 서울관광재단 및 서울MICE얼라이언스의 서울 관광?MICE 홍보PT 지원 서울 관광?MICE 홍보 PT (영어) 서울MICE얼라이언스 회원사 그룹프레젠테이션 ○ 부스 내 이벤트: 오징어게임 (달고나, 구슬치기 등), 치맥 이벤트 등 운영 오징어 게임, 달고나, 치맥 ② IMEX Policy Forum 참석 ○ 일시/장소 : 5.23.(화) 11:00~13:00 / 행사장 내 ○ 주요 내용 - 전 세계 주요 MICE 개최국/도시 정치인 및 정부관계자 초청 포럼 참가 - 주요 MICE 개최도시의 정책방향 및 글로벌 트렌드 공유 - 코로나19 등 감염병 확산에 따른 위기대응체계 등 시사점 도출 ③ MICE 매체 인터뷰 ○ 매체명 : Conference & Meetings World/ Exhibition World, Mash Media ○ 일시/장소 : 2023. 5. 24.(수) 10:00~11:20, 서울 부스 ○ 주요내용 : 서울시 주요 관광?MICE 정책 및 향후 계획 소개 등 CMW(Conference&Meetings World) 개요 ◆ 발행주기: 연 6회 ◆ 지역(발행국): 유럽(영국) ◆ 구독자: 70,000+ ◆ 발행사: Mash Media Group Ltd ◆ 매체특징 - 2005년 IMEX에서 런칭한 글로벌 컨퍼런스 및 미팅 산업 전문지로 국제전시협회(UFI)가 후원하는 ‘Exhibition World’ 의 자매지 - 격월로 출간하며 AIPC 및 MPI, ICCA 협회 소식 및 정기적인 기사, 인터뷰, 통계자료 등을 게재 - CMW 웹사이트(www.c-mw.net)를 통해 이벤트 주최자, 서비스 공급사, 베뉴 등을 위한 컨퍼런스&미팅 산업의 최신 뉴스 및 데이터 등을 제공 ④ 해외도시들과 국제회의 유치 정보 공유 회의(Gaining Leads) 참가 ○ 일 시 : 2023. 5. 24.(수) 14:00~16:00 ○ 장 소 : Room Motiv, 9.1, Messe Frankfurt ○ 대 상 : GainingEdge와 기존 네트워크 및 비즈니스 경험이 있는 고객 ○ 주요내용 : 기관별 국제회의 유치 성공 사례 공유(발표 및 질의응답)를 통한 잠재 유치 가능 회의 발굴 및 세부 성공 요인 파악 - 서울, ‘2023 국제부인암학회 학술대회(2천명)’ 유치 성공 사례 공유 ※ 참가조건 - 학회 및 협회 주최 대륙순회 국제회의 중 전체 참가자 500명 이상 회의를 최근 2년 내 유치 성공/실패한 기관 ⑤관광/MICE 유관기관 방문 ○ 베를린 관광청(Berlin’s official travel) 베를린 관광청장(부르크하르트 키에커) 베를린 관광청 조직도 - 방문일시 : '23. 5. 25.(목) 13:00 - 면 담 자 : Burkhard Kieker(부르크하르트 키에커) (관광청장) - 주요특징 : 베를린은 독일의 수도이자 유럽연합에서 가장 인구가 많은 도시(370만명)이며, 1989년 냉전의 상징이었던 베를린 장벽이 해체되었으며, 통일 이전부터 동서독 모두의 수도였기에 1991년에 수도로 확정, 이후 문화?정치?미디어와 과학의 세계적인 도시로 발돋움 - 방문목적 : 독일 관광산업의 핵심 지역인 베를린의 관광?MICE 지원 정책을 벤치마킹하고, 서울-베를린간 관광?MICE분야 상호 교류협력 협약체결 및 사업 논의 ⑥베를린 MICE 복합시설 방문 ○ 독일 베를린 퓨처리움(Futurium) <독일 베를린 퓨처리움(Futurium)> - 방문일시 : '23. 5.25.(목) 16:00 - 면 담 자 : DR. STEFAN BRANDT (스테판 브란트) (Director) - 주요특징 : 2014년 “미래의 집(Haus der Zukunft)” 이라는 이름으로 최초 설립된 독일 베를린의 퓨처리움은 과학,기술,사회적 발전에 대한 발표 및 대화의 촉진을 위한 포럼 개최, 과학 기반 사회적 논의 수행의 장을 제공함 ? “퓨처리움은 미래의 집이다. 여기서 모든 것은 하나의 질문으로 돌아간다 : 우리는 어떻게 살기를 원하는가 ? (퓨처리움의 소개글 中) ? 퓨처리움에서는 가이드투어, 워크샵, 전시 등을 개최하여 참여자와 관람객들로 하여금 미래로 나아가는 방법에 대한 논의가 자연스레 이루어지도록 함 - 방문목적 : 해외 우수 MICE 시설 활용 및 홍보?마케팅 전략 벤치마킹 3. 여행 경비 가. 경비 총액 : *************************** 나. 산출 내역 (단위 : 원) 구 분 계 항공료 준비금 (여행보험) 체 재 비 비고 (여비등급) 소 계 (원단위절사) 일 비 식 비 숙박비 (실비상한액)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원단위 절삭, 환율 및 항공권 발권일에 따른 여비 변동 가능성 있음 다. 산출 기준 - 기준환율 : 1USD 1,361.92원 (2023.4.26. KEB하나은행 현금매입기준) 1EUR 1,507.17원 (2023.4.26. KEB하나은행 현금매입기준) - 항 공 료 : ‘아시아나항공’ 및 ‘대한한공’(기타여행사 대비 저렴)(실비정산) - 준 비 금 : 여행자 보험료 - 공무원 여비 구분 : 국가 및 도시등급 (독일 ‘나’ 등급) 공무원 여비규정 여비 지급 구분표 : 제1호 라목 1명(행정2급), 제2호 1명(임기행정 7급) - 식 비 : ‘국외업무여비 절감기준’ 의거, 12식 계산(6일) 1일 3식 기준으로 총 18식 중 6식 제외 (출국일 탑승전(2식), 귀국일 기내식(1), 귀국일 도착 후(3식) : 6식) 일 정 국 가 등 급 식 수 비행시간 5.22(월) 독일 나 1 09:40~16:30 5.23(화) 독일 나 3 5.24(수) 독일 나 3 5.25(목) 독일 나 3 5.26(금) 독일 나 2 18:10∼ 5.27(토) 독일 나 0 ∼ 16:00 ※ 식비는 식수(1일 3식)로 계산, 기내식 및 행사식 제공시 식수 제외, 출국일 탑승전 식수 및 귀국일 도착 후 식수 제외 **************************** *********************************** ************************************************************************************************************* *********************************** ************************************************************************************************* - 일 비 : ‘국외업무여비 절감기준’ 의거 여행일수에 따라 지급 라. 예산 과목 - 관광체육국, 관광정책과, 서울관광생태계 기반강화, 서울관광거버넌스 운영, 국외업무여비(100-203-03) 4. 여행 효과 및 시정 활용계획 가. 포스트코로나 대비 세계최대 MICE 전문박람회 IMEX 참가 및 서울MICE 홍보관 운영을 통한 “최적의 MICE 개최도시 서울” 홍보 및 신규 MICE 행사 발굴 나. 해외바이어 및 MICE 관계자와의 네트워킹을 통한 서울MICE 브랜드인지도 제고 다. 독일의 관광/MICE 정책 사례조사를 통하여 서울시 관광/MICE 추진계획 수립시 반영 라. 독일 프랑크푸르트, 베를린 MICE 인프라 현장답사, 유관기관의 정책 공유를 통한 서울 시정 활용 방안 모색 붙임 : 1. 2023 IMEX Policy Forum 초청장 각 1부. 2. 2023 IMEX Policy Forum 개요 1부. 3. IMEX 전시회 분석, 전시장 및 Gaining Leads 개요 각 1부. 4. 서울-베를린 관광?마이스(MICE)분야 상호 교류협력 협약 체결안 1부. 끝.
28377215
20230503045508
본청
관광정책과-4475
D0000047953728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