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2년 공공데이터 제공 운영실태 평가 대비 추진계획

문서번호 빅데이터담당관-21804 결재일자 2022. 5. 12.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빅데이터서비스팀장 빅데이터담당관 박창현 홍경숙 05/12 이수재 2022년 공공데이터 제공 운영실태 평가 대비 추진계획 2022. 5. 스마트도시정책관 (빅데이터담당관) ’22년 공공데이터 제공 운영실태 평가 대비 추진계획 서울특별시 공공데이터 제공기반 조성 및 개방 수준 제고를 위한 정부 「공공데이터 제공 운영실태 평가」에 대비하여 추진계획을 수립하고자 함 Ⅰ 평 가 개 요 □ 평가개요 ○ 평가기관 : 행정안전부 ○ 대상기관 : 총 570개 기관(중앙45, 광역 17, 기초 226, 공공 282) ○ 대상기간 : ’21.10.1.~’22.8.31.(11개월) ○ 평가등급 : 획득 점수에 따른 절대평가 - 우수(80점이상), 보통(60점이상), 미흡(60점 미만) ※ 평가결과는 공공데이터전략위원회 및 국무회의에 보고하고 기관별 평가등급을 대외적으로 공표, 우수 기관에 대한 포상 및 인센티브 수여 예정 ○ 평가항목 : 5개 영역(관리체계, 개방, 활용, 품질, 기타), 16개 지표 - 관리체계(7%), 개방(25%), 활용(20%), 품질(35%), 기타(가감점) □ ’22년도 개선사항 ○ 데이터 질 중심의 평가 강화를 위해 평가체계 개선 - 수요에 기반한 신규 개방 데이터의 내용적 충실성 및 개방 데이터의 적시성 · 이용성 및 최신성 평가 강화 - 디지털 약자를 위한 활용 지원 등 수요자 중심의 활용 평가 확대 ○ 체계적 개방 확대 추진을 위한 신규지표 신설 - ‘메타관리시스템 기반 공공데이터 개방계획’ 수립 지표 신설(5점) ○ 실질적 품질수준 제고 및 사전예방적 품질관리 확대를 위한 평가 개선 - 평가대상 DB를 확대(‘21년 25개 → ’22년 30개)하고, 진단 결과 관리 범위 확대 Ⅱ 과거 평가결과 분석 □ 3개년(’19년~’21년) 평가 점수 년도 ‘21년 ’20년 ’19년 등급 영역 평 가 지 표 배점 ‘21년 ‘20년 합 계 100 1. 관리 체계 1-1 공공데이터 추진기반 조성 노력 6 1-2-1 기관 자체 공공데이터 교육 시행 1-2-2 공공데이터 관련 외부 교육 참여 2. 개방 2-1 보유·관리 데이터의 메타데이터 등록 및 관리 44 2-2-1 공공데이터 개방의 적극성 2-2-2 공공데이터 중장기 개방계획 이행률 2-3 신규 데이터 개방 및 발굴 노력 2-4 대국민 소통 및 데이터 수요자 의견수렴 2-5-1 공공데이터 제공 신청 등록률 2-5-2 공공데이터 제공 신청 적기처리율 2-6 개방데이터 오픈 포맷 비중 2-7 개방데이터 제공주기 준수율 3. 활용 3-1 개방 데이터 활용도 제고 노력 및 실적 15 3-2 공공데이터 활용지원 노력 및 실적 3-3 오류신고 적기처리율 4. 품질 4-1 공공데이터 품질관리 수준 35 가감점 □ ’21년(우수) vs ’20년(보통) 비교 ’21년과 ’20년 평가결과를 비교하면 다른 영역의 점수는 비슷하나 ‘품질’ 영역의 점수가 크게 차이 남 ? 상대적으로 배점 비율이 높은 ‘품질’ 영역에 보다 집중 필요 Ⅲ 추진목표 및 방향 □ 추진목표 : □ 추진방향 ○ 등급제 평가로 80점 이상이면 ‘우수’ 등급 획득이 가능하나 목표치를 전년대비 점수 예측이 어려운 정성적 평가에 사전 철저히 대비 ○ ‘21년 지표별 하위등급을 받은 ‘신규 데이터개방 및 발굴’에 대해 집중 노력하며, 평가점수가 높은 ‘공공데이터 품질관리 수준’에 대해 지속 관리 강화 □ 세부 추진목표 영역 평가지표(안) 배점 목표 비고 지표명 방식 전체 - 100 관리 체계 -① 공공데이터 추진기반 조성 노력 정성 5 -② 교육훈련 시행·참여 실적 정량 2 개방 -① 보유·관리 데이터의 메타데이터 등록 및 관리 정량 8 -②미개방 공공데이터 개방계획 수립 정량 5 -③ 신규 데이터 개방 및 발굴 노력 정성 10 -④ 공공데이터 제공 신청 적기처리율 정량 3 -⑤ 개방데이터 오픈 포맷 비중 정량 6 -⑥ 개방데이터 제공주기 준수율 정량 6 활용 -① 개방 데이터 활용도 제고 노력 및 실적 정성 8 -② 공공데이터 활용 지원 노력 및 실적 정성 6 -③ 오류신고 적기처리율 정량 3 -④ 대국민 소통 및 데이터 수요자 의견수렴 정량 3 품질 공공데이터 품질관리 수준 ?공공데이터 품질관리 수준평가? 결과 정량 35 Ⅳ 세부추진 계획 □ (지표①-1) 공공데이터 추진기반 조성 노력 ○ 지표내용 : 기관장의 정책추진 의지, (데이터)전담부서·전담인력 배치, 예산확보 등 단순 이행 여부뿐만 아니라, 공공데이터 관리체계 전반을 종합적으로 평가 ○ 실행전략 - (인력) 공공데이터 제공책임관 및 실무담당자 임명, 공공데이터포털 등록 여부 등 자료 제출 - (예산) ‘22년 및 ’23년 공공데이터 예산 확보 여부 자료 제출 - (조직) 공공데이터 전담부서 보유 여부 및 전담인력 활용여부 등 자료 제출 등 ※ 기준시점 : 2021.10.1.~2022.8.31.까지 □ (지표①-2) 교육훈련 시행·참여 실적 ○ 지표내용 : 기관 자체 공공데이터 교육 시행, 공공데이터 관련 공통교육 참여 ○ 실행전략 - 역량 강화를 위한 공공데이터(정책, 법제도, 관리·개방·활용·품질) 관련한 교육 실시 2회(의사결정권자의 교육 참여 1회 이상) - 공공데이터 담당인력(실무자)에 대한 공공데이터 공통교육(기본/실무과정) 2회 - 품질관리 수준평가 실무담당자 및 평가대상 DB업무담당자 전원에 대한 품질관리(품질관리, 품질진단) 역량강화 1회 교육 실시 □ (지표②-1) 보유·관리 데이터의 메타데이터 등록 및 관리 ○ 지표내용 : 기관 보유 공공데이터베이스의 메타데이터 등록, 관리 및 현행화 여부 평가 ○ 실행전략 - 행안부 중앙메타데이터 관리시스템에서 ‘22년 10월 28일 기준으로 집계하며, 기관 메타관리시스템에서 지속적인 현행화 실시(현행화률 90% 이상) □ (지표②-2) 미개방 공공데이터 개방계획 수립 ○ 지표내용 : 메타데이터관리시스템 내 개별기관의 테이블 중 미개방 테이불 개방계획 수립 여부 평가 ○ 실행전략 - 중앙메타관리시스템 내에 개별기관의 현행화된 공공데이터 테이블(’22.6월말 기준) 중에 미개방 테이블에 대해서 공공데이터 개방계획을 수립 - 개방 계획서를 ’22년 11.30.까지 목록등록관리시스템 제출 □ (지표②-3) 신규 데이터 개방 및 발굴 노력 ○ 지표내용 : 수요조사를 통해 수요에 기반한 활용성 있고 내용적으로 충실한 신규데이터 발굴 및 개방 노력·성과를 평가 ○ 실행전략 - (평가대상) 공공데이터 중장기 개방계획 목록 이외에 신규로 개방된 데이터 - 별도 양식에 의거하여 기관 데이터 현황 파악을 위한 자체 전수조사 계획 및 결과보고서, 신규데이터 개방, 수요조사 및 이를 반영한 신규데이터 개방 실적?성과 보고서를 작성하여 제출 ※ 기준시점 : 2021.10.1.~2022.8.31.까지 □ (지표②-4) 공공데이터 제공 신청 적기처리율 ○ 지표내용 : 공공데이터 제공신청을 처리기한 내에 처리했는지 여부 ○ 실행전략 - 공공데이터포털 내 데이터 제공신청 적기처리율이 90%이상 ※ 기준시점 : 2021.9.1.~2022.8.3. 동안 접수된 데이터 제공 신청접수 건 □ (지표②-5) 개방데이터 오픈 포맷 비중 ○ 지표내용 : 공공데이터를 오픈포맷 형식으로 제공하고 있는지 여부 ○ 실행전략 - 공공데이터포털에서 전체 개방 데이터 중에서 오픈포맷 형식의 데이터가 90% 이상 ※ 기준시점 : 2022.8.31.기준 공공데이터포털에 개방 중이거나 심의요청한 데이터 □ (지표③-1) 개방 데이터 활용도 제고 노력 및 실적 (정성) ○ 지표내용 : 활용도 낮은 개방 데이터 원인 분석, 수요자 의견을 반영한 활용도 제고 계획 수립·시행, 타기관 상호 협력 등을 통한 활용도 제고 여부, 디지털 약자 데이터 활용성 제고 노력 등 ○ 실행전략 - 별도 양식에 의거하여 데이터 활용현황 분석 보고서, 활용도 제고 계획 및 결과보고서, 타기관 협업 계획 및 결과보고서, 민간회의 개최 및 결과보고서 등을 작성하여 제출 ※ 기준시점 : 2021.10.1.~2022.8.31.까지 실적 □ (지표③-2) 공공데이터 활용 지원 실적 및 노력 (정성) ○ 지표내용 : 국민·기업 등이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우수사례, 기관 특성을 고려한 신규 비즈니스 창출 지원, 창업지원 노력, 디지털 약자 데이터 활용 지원 노력 및 실적 등 ○ 실행전략 - 별도 양식에 의거하여 국민대상 공공데이터 활용지원 계획 및 결과보고서, 공공데이터 경진대회(공모전, 해커톤 등) 계획 및 결과보고서 등을 작성하여 제출 ※ 기준시점 : 2021.10.1.~2022.8.31.까지 실적 □ (지표③-3) 오류신고 적기처리율 ○ 지표내용 : 데이터 오류신고를 처리기한 내에 처리했는지 여부 ○ 실행전략 - 공공데이터포털 내 데이터 오류신고 및 문의가 없거나, 오류신고 적기처리율이 90% 이상 ※ 기준시점 : 2021.9.15.~2022.8.18.까지 □ (지표③-4) 대국민 소통 및 데이터 수요자 의견수렴 ○ 지표내용 : 사용자 의견수렴 채널 확보 및 의견수렴 활동 추진 여부 ○ 실행전략 - 수요조사 채널 운영 계획서 및 결과보고서, 수요조사 채널 운영에 따른 홈페이지 설문조사, 게시판 운영 등 캡처본을 작성하여 제출 ※ 기준시점 : 2021.10.1.~2022.8.31.까지 □ (지표④-1) 데이터 관리체계 ○ 지표내용 : 품질관리계획수립?이행, 예방적 품질관리 진단 및 이행, 데이터 표준?구조 및 연계 관리 수준 ※ 공공데이터 품질관리 수준진단 평가로 진단 ○ 실행전략 - (1) 품질관리 계획수립 : 기관 데이터 품질관리 계획 수립 및 이행 - (2) 예방적 품질관리 진단 : 예방적 품질관리 진단, 사업 발주 단계 예방적 품질관리 진단결과 반영, 사업 완료 단계 예방적 품질관리 진단결과 반영 - (3) 데이터 표준 확산 : 데이터 표준 정의, 데이터 표준 적용율 - (4) 데이터 구조 안정화 : 데이터 구조 정의 및 산출물 관리, 데이터 구조 산출물 현행화 - (5) 데이터 연계 관리 : 연계데이터 관리 정보 정의, 연계데이터 송·수신 내역 관리 □ (지표④-2) 데이터 값 관리 ○ 지표내용 : 공공데이터베이스 오류 진단 및 조치, 개방 데이터셋 오류개선 및 현행화 관리 등 ※ 공공데이터 품질관리 수준진단 평가로 진단 ○ 실행전략 - (1) 데이터 품질진단 : 품질진단 기준 정의 및 진단, 업무규정에 따른 품질진단 규칙(BR) 정의 및 진단 - (2) 품질진단 결과 조치 : 품질진단에 따른 개선계획 수립 및 개선과제 정의, 개선조치 이행률 - (3) 데이터 값 오류율 : 데이터 값 최종 오류율 - (4) 오류신고 요구사항 분석 및 개선 : 데이터 품질 오류 분석 및 문제점 개선 - (5) 개방데이터셋 오류 조치 : 개방 데이터셋 품질오류 조치결과, 오픈API서비스 품질오류 조치결과 Ⅴ 향 후 일 정 ○ 품질관리 수준진단 평가 DB 선정 : ~‘22.5.27 ○ 평가지표별 실적 관리 및 근거자료 등록 : ’22.9.1.~9.30. ※ 중장기 개방 이행실적, 품질관리는 ~‘22.10월말까지 등록 ○ (행안부) 평가 및 기관별 평가결과 확정 : ’22.12월 말 ○ (행안부) 평가결과 공표 : ’23.2월 예정 붙임 1. 2022년 공공데이터 제공 운영실태 평가 매뉴얼 2. 2022년 공공데이터 품질관리 수준진단 평가매뉴얼 1부.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 결재문서본문.hwpx (100.46 KB)

      PDF다운로드 원문다운로드

  • 2022년 공공데이터 제공 운영실태 평가 매뉴얼.pdf

    비공개 문서

  • 2022년+공공데이터+품질관리+수준진단+평가+매뉴얼_최종.pdf

    비공개 문서

문서 정보

2022년 공공데이터 제공 운영실태 평가 대비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스마트도시정책관 빅데이터담당관
문서번호 빅데이터담당관-21804 생산일자 2022-05-12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0년
작성자(전화번호) 박창현 (02-2133-4289) 관리번호 D0000045351593
분류정보 행정 > 정보자원관리 > 시스템개발운영 > 행정정보화지원 > 공공데이터개방및열린데이터광장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