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2년 교육 프로그램 운영 결과 보고

문서번호 교육홍보과-1368 결재일자 2023. 3. 7.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교육홍보과장 서울공예박물관장 이효준 오문선 03/07 김수정 협조 2022년 교육 프로그램 운영 결과 보고 2023. 3. 서울공예박물관 (교육홍보과) 2022년 교육 프로그램 운영 결과 보고 2022년 교육 프로그램 운영을 마치고, 그 결과를 종합 분석하여 향후 교육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함 Ⅰ 목적 및 대상 교육 프로그램 □ 목적 ○ 2022년 서울공예박물관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 결과 및 만족도를 연령, 성별, 교육 및 프로그램의 성격, 시설 등 다양한 분야로 정리하고 분석 ○ 분석 결과를 향후 교육 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의 기초자료로 활용 □ 대상 교육 프로그램 프로그램명 16대 추진과제 ? 어린이 직물보존전문가 ※ 22년기획, 23년 운영 16. 융복합교육 ? 속속들이 백자 14. 공예아카이브교육 ? 엄마아빠 행복 프로젝트 : 칼림바 12. 생활문화예술교육 ? 걸작을 만든 장인 2. 과정의 공예교육 ? SeMoCA 공예지식강좌 4. 공예 지식 교육 ? 공예와 음악콘서트 1. 창조의 공예교육 ※ 2022년 서울공예박물관 프로그램 운영 계획 참조 Ⅱ 교육 프로그램 진행 결과 발견하고 탐험하는 서울공예박물관 : 어린이 직물보존전문가 ○ 일시 : ’23.01.07. ~ 02.18. 매주 토요일 1총 7회차 (13:30~16:30, 180분) ○ 대상 : 만11세~12세 (초등학교 5~6학년), 회차별 8명 ○ 내용 : 서울공예박물관 곳곳을 탐험하면서 전시와 유물을 직접 관찰 하고 탐구하고, 박물관의 전문가(직물보존가)의 역할을 체험하여 박물관을 더 깊게 이해할 수 있는 기회 제공 ○ 프로그램 진행 ******************** ********************** 날짜 1월07일 1월14일 1월28일 2월04일 2월11일 2월18일 계 인원 6 6 8 7 6 6 39 시간 내용 장소(전시3동) 1부 13:30 ~ 15:00 - 오리엔테이션 및 교육 소개 - 직물공예 전시실, 보이는 수장고, 직물보존연구센터 관람하며 정보 수집 및 이해 - 직물공예품 상태조사 및 촬영 - 4층 세미나실 - 2층, 3층 전시실 - 4층 보이는 수장고, 직물보존연구센터 2부 15:00 ~ 16:30 - 박물관 보존과 복원의 역할에 대한 이해 - 직물공예품 복원 체험 활동 (복원 작업, 복원과정 촬영 및 복원 결과서 작성) - 직물공예품 속 이야기 상상하고, 결과 공유 - 4층 세미나실 ○ 교육자료 및 진행 교육자료 교육사진 ○ 설문조사 및 만족도 구분 결과 비율 조사인원 5학년: 18명 / 6학년: 21명 100% 난이도 - 적절했다 (29) 86% - 쉬웠다 (7) - 기타 (3) : 조금어려웠다, 적절하다와 어려움 사이, 힘들었지만 재밌었다. 만족도 - 매우좋음 (24) 90% - 좋음 (14) - 보통 (1) 기타의견 - 직물보존전문가라는 생소한 직업을 체험해 볼 수 있어서 좋았다. - 몰랐던 것을 많이 배웠고 쓰였던 재료가 뭔지 알게 되었다. - 직접 복원 체험하는 것도 재밌고 보존되서 전시장에 있는 예쁜거 너무 많이 봤어요. - 여러가지 체험과 복원에 대해서 잘 이해가 되었고 재미있었기 때문입니다. - 이런 체험을 해서 신기하고 톡득한 체험을 해서 즐거웠고,집에서는 상상도 할 수 없는 것들을 해서 인상적인 체험으로 남아서 정말 좋았어요.정말 즐겁게 3시간보냈어요! 3시간이지만 길지 않았던 것 같고 오히려 짧았던 것 같아요! 감사합니다!! 다음에도 꼭 해볼께요! 속속들이 백자 ○ 일시 : ’22.11.13. ~ 01.29. 총 10회 - 11~12월(학기) : 매주 일요일 09:30~11:00 - 1월(방학) : 매주 월요일 14:00~15:30 ○ 대상 : 초등학교 3~6학년, 회차별 12명 ○ 내용 : 공예연구기획전 <백자, 어떻게 흙에다가 체온을 넣었을까> 전시와 연계하여 백자를 만드는 전과정을 이해하고 백자상자를 탐구하여 나만의 백자를 만들어 보는 체험 ○ 프로그램 진행 ******************** ************************** 날짜 11월 13일 11월 20일 11월 27일 12월 04일 12월 11일 12월 18일 1월 2일 1월 9일 1월 16일 1월 29일 계 참가 인원 8 3 8 10 8 8 9 7 6 12 79 구분 장소 프레젠테이션 교육 (″20) 전시3동 1층 오픈스튜디오 전시실 탐구 활동 (″35) 전시1동 1층 기획전시실 체험 활동 및 마무리 (″35) 전시3동 1층 오픈스튜디오 ○ 교육자료 및 진행 교육자료(활동지) 교육사진 ○ 설문조사 및 만족도 구분 결과 및 비율 조사인원 79명 100% 성별 여자 62%, 남자 38% 학년 1학년 1명(1.3%), 2학년 3명(3.8%), 3학년 5명(6.3%%) 4학년 40명(50.6%), 5학년 16명(20.3%), 6학년 14명(17.7%) 교육 경험 있다 32(40.5%), 없다 47(53.5%) 시간 매우짧다 5(6.4%), 짧다 8(10.3%), 적당하다 64(80.8%), 길다 2(2.6%), 매우길다 0(0%) 난이도 매우쉽다 17(21.5%), 쉽다 22(27.8%), 적당하다 38(48.1%), 어렵다 2(2.5%), 매우어렵다 0(0%) 만족도 매우만족 56(70.9%), 만족 22(27.8%), 보통 1(1.3%), 불만족 0(0%), 매우불만족 0(0%) 94% 기타의견 - 도자기의 특성과 신비로움을 잘 알거고 갈수 있어서 좋아요. - 백자에 대해 자세히 알 수 있었고 직접 그려보니 더 흥미로웠다. - 내가 기획한 도자기를 실제로 만들지 못해서 아쉬웠다 - 아이들이 많아 전시실에서 잘 보지 못한 것이 있었다. - 백자에 대해서 더 잘 알게되고, 이미 알고 있는 내용이더라도 한번 더 복습을 하면서 더 깊게 알게 된 것 같고, 박물관에서 그냥 관람하는 것보다 더 깊이 있게 설명을 들으면서 관람을 해 매우 유익한 시간이었던 것 같다. 엄마아빠 행복 프로젝트 : 은행나무 버스킹 - 칼림바 ○ 일시 장소 : ’22.11.27.(일), 교육동 4층 - 1회차 : 13:00~15:00 - 2회차 : 16:00~18:00 ○ 대상 : 양육자 누구나 회차별 12팀 (최대 24명) ○ 내용 : 가사에 지친 양육자를 대상으로 칼림바 만들기와 연주하기를 체험하여 힐링 문화체험의 기회를 제공 ○ 프로그램 진행 *********************************** **************** 구분 내용 참여인원 1회차 12:30-15:00 · 칼림바 악기 소개 · 칼림바 만들기 체험 · 칼림바 악보보기 및 연주하기 21명 45명 2화차 15:30-18:00 24명 ○ 교육자료 및 진행 교육준비 교육사진 ○ 설문조사 및 만족도 구분 결과 및 비율 조사참여율 95.8 % 성별 여자 74%, 남자 26% 연령 10대 이하 3명(13%), 30대 4명(17.4%), 40대 16명(69.6%) 교육 경험 있다 12(40.5%), 없다 10(43.5%) 시간 매우짧다 6(26.1%), 짧다 1(4.3%), 적당하다 14(60.9%), 길다 2(8.7%), 매우길다 0(0%) 난이도 매우쉽다 8(8.4%), 쉽다 6(26.2%), 적당하다 9(39.1%), 어렵다 0(0%), 매우어렵다 0(0%) 강사만족도 매우만족 21(91.4%), 만족1(4.3%), 보통1(4.3) 만족도 매우만족 18(78.3%), 만족 4(17.4%), 보통 1(4.3%), 불만족 0(0%), 매우불만족 0(0%) 95% 기타의견 - 최고의 수업 좋았어요 - 해봤던 프로그램 중 가장 좋았고 힐링시간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 참여 인원당 1대씩 칼림바가 있으면 좋겠다(아이에게 줘서 연주나 만들기를 못해서 아쉬웠음) - 경쟁이 너무 치열해서 강의가 좀 더 많았으면 좋겠습니다. - 좋은 프로그램으로 박물관 오는 길이 즐겁다. 걸작을 만든 장인 ○ 일시 장소 : ’22.11.28.(월) 14:00~16:00, 안내동 1층 ○ 대상 : 15명 사전예약 ○ 내용 : 고려 나전경함 재현의 전과정과 이에 참여한 장인들의 생생한 현장이야기를 시민들과 공유 ○ 참여 : 김의용(백골), 손대현(옻칠), 정명채(나전), 박문열(장석), 김선영(기록영상), 서주희(진행) 소목장 김의용 칠장 손대현 나전장 정명채 두석장 박문열 영상기록 김선영 ○ 프로그램 진행 ************************************** 구분 내용 도입(5′) 박물관과 프로그램 및 출연자 소개 장인들과의 대화(105′) 나전경함 재현 기획 유물과 문화재적 관점에서 나전경함 나전경함 열람과 고려시대 유물을 대면한 장인의 소감 나전경함 제작과정 소개 (영상 및 사진) 장인들 제작과정의 세세한 뒷이야기 기록촬영 기획과 촬영과정 이야기 마침부(10′) 고려시대의 걸작과 오늘날 걸작이 있는 서울공예박물관 ○ 사전자료 및 진행 프로그램 준비 진행사진 ○ 설문조사 및 만족도 구분 결과 및 비율 조사참여인원 7명 성별 여자 6명, 남자 1명 연령 20대 1, 30대1, 40대 3, 50대 2 난이도 적당하다 5, 매우쉽다 2 타기관과의 차별성 매우차별성있다 5(71%), 차별성있다 2(29%) 시설만족도 매우만족 5(71%), 만족 2(29%) 강연자만족도 매우만족 7(100%) 만족도 매우만족 7(100%) 100% 기타의견 - 많은 기대 없이 왔는데 너무 뜻깊고 감명 깊었습니다. - 실제 작품 한 점 정도 보면 좋겠다. - 프로그램이 너무 빨리 마감돼요. - 정말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공예지식강좌 ○ 기간 : ’22.05.13.~12.09, 총 10회차 ○ 주관 : 서울공예박물관 및 (사)한국미술사학회 ○ 영상 : 플러스 ○ 내용 : 한국 공예 각 분야별 전문가 강연을 통해 공예의 흐름과 분야별 깊이 있는 지식, 그리고 공예 가치 확산 ○ 프로그램 진행 ************************************** 회차 주제 제목 강연자 강연일시 참가 1 한국공예개설 다시 공예의 시대를 준비하며 최공호 (한국전통문화대학교) 5.13.(금) 14:00~16:00 18 2 직물공예 한국 자수와 직물공예 심연옥 (한국전통문화대학교) 6.10.(금) 14:00~16:00 51 3 의례와 장인 조선후기 국왕사친 추숭과 죽책의 제작실태 - 인빈의 죽책을 중심으로 장경희 (한서대학교) 7.8.(금) 14:00~16:00 18 4 변혁기의 조선 백자 시장으로 나간 조선백자, 그 험난한 여정 박은숙 (동국대학교) 8.12.(금) 14:00~16:00 39 5 고려 금속공예 지극한 정성과 빼어난 솜씨: 고려시대 금속공예 신숙 (한국전통문화대학교) 10.7.(금) 10:00~12:00 27 6 문방청완 사랑채, 학문과 수집의 공간 송희경 (이화여자대학교) 10.7.(금) 14:00~16:00 18 7 왕실 컬렉션 한국 근대기 서화·공예품의 수집과 이왕가컬렉션 황정연 (문화재청) 11.11.(금) 10:00~12:00 18 8 공예와 디자인 근대기 한국 공예의 성립 - 용어, 캐논, 제도 노유니아 (서울대학교 일본연구소) 11.11.(금) 14:00~16:00 20 9 근대기 공예 제작 한성미술품제작소와 은공예 정지희 (서울시 문화본부) 12.9.(금) 10:00~12:00 20 10 동시대 공예 한국현대공예 맥락읽기: 코리아 나우(Korea Now) 임미선 (2021 청주공예비엔날레 예술감독, 前 KCDF 공예본부장) 12.9.(금) 14:00~16:00 21 ○ 진행사진 프로그램 준비 ○ 설문조사 및 만족도 구분 결과 및 비율 조사참여인원 156명 성별 여자 149명(95%), 남자 7명(5%) 연령 20대 34명(22%), 30대 37명(24%), 40대 40명(26%), 50대 29명(19%), 60대 이상15명(10%) 난이도 91% 지식향상 기여 95% 주제 및 내용 93% 프로그램환경 93% 운영 및 안내 98% 향후참여희망 97% 종합 만족도 94% 기타의견 - 다른 곳에서 전혀 접하지 못한 지식이라 유익했다. - 쉽게 접하지 못한 사례들의 실제 사진들과 상세한 설명 - 현직에 계신 분들의 이야기가 좋았다. - 박물관에서 보던 유물들의 숨겨진 이야기에 관심이 많아요. 잘 모르고 있던 이야기를 알게 되어 좋았습니다. - 장소와 수업환경이 좋았어요. - 훌륭한 준비, 홍보, 강연입니다. - 홍보가 좀더 잘되었으면 - 마이크 두개 켜졌을때 쇳소리 안났으면 좋겠습니다. - 아늑한 공간, 큰 스크린 - 전문적인 강의와 일반적인 강의를 분리해주셨으면 합니다. 현실적인 공예 콜라버에 대한 강의가 있었으면합니다. - 초보가 듣기엔 전문지식이 많더라고요 - 상설전시 중인 몇몇 작품에 대하여 전문적으로 집중적인 소개를 해주셔도 재미있을 것 같아요. 공예와 음악 콘서트 ○ 기간 : ’22.07.30.~11.26, 총 3회차 ○ 진행 : 원트리즈뮤직 ○ 내용 : 악기장인의 토크 콘서트와 악기공연을 함께 즐길 수 있는 인문학과 공연이 결합한 공예붐업 프로그램 ○ 프로그램 진행 ************************************** 회차 일시 장소 주제 공연 및 진행 참가 인원 1 ’22.07.30.(토) 15:00~17:00 교육동1층 강당 풀피리와 대금 - 정재영, 정재룡 형제 풀피리 연주 - 정영선 대금 장인 - 김지현 대금 연주 - 진행 송혜진 교수 78명 2 ’22.10.29.(토) 14:00~17:00 전시3동1층 공예마당 풍물놀이 1부 : 악기 장인의 토크 콘서트 - 이정기 악기장, 이형근 유기장 - 송혜진 교수 진행 500명 이상 2부 : 풍물놀이 공연 - 팔산대, 김은태, 이상화(사회) 3 ’22.11.26.(토) 15:00~17:00 교육동1층 강당 바이올린 신일동 바이올린 제작 명장 콰르뎃 엑스, 황명선 바이올린 연주 조윤범 진행 69명 ○ 프로그램 준비 프로그램 준비 ○ 진행사진 ○ 설문조사 및 만족도 주제 만족도 1회차 대금(+풀피리) 57% 2회차 풍물놀이 91% 3회차 바이올린 86% 평균 78% 기타의견 - 많이 해주세요. 장애인 어르신분들을 위한 배려도 더욱 많아졌으면 합니다 . - 아이들이 더 잘 볼 수 있도록 방석이 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음향 장비가 좀 아쉬웠습니다. - 공예와 음악의 접목이라는 새로운 접근이 참신하였습니다. - 소극장이라 좋았고 진행자분의 차분하고 군더더기 없는 진행 매우 좋았습니다 - 시간 배정이 너무 짧다. - 국악과 현대음악의 콜라보 희망합니다. - 풍물과 힘합의 만남, 퓨전국악 공연을 원해요. - sns홍보를 더 해야 되겠어요. Ⅱ 종합결과 분석 및 향후 보완 □ 종합결과 분석 ○ 교육참여자 연령 및 성별 - 교육 프로그램의 성격 및 참가 조건에 따라 성별 및 연령의 분포에 차이를 보이나, 성인대상 교육 프로그램의 경우 여성의 비율(70~95%)이 월등히 높고, 연령은 20~50대까지 고르게 분포함 - 어린이 대상 교육 프로그램은 남자 어린이의 참여 비율(30~35%)로 다소 높았으나, 성인 대상의 경우 남자의 참여율이 현저히 떨어짐 - 행사(공연) 프로그램은, 다른 교육 프로그램보다 상대적으로 남자 비율(35%내외)이 높고, 연령은 비교적 고른 분포(10~60대)를 나타냄 ○ 예약참가 및 홍보 - 소규모 인원의 교육 프로그램은 홈페이지 사전 예약이 어렵다는 의견이 많고, 상대적으로 강좌 프로그램은 사전 예약이 저조함 - 사전 예약 교육 프로그램의 경우 당일 불참률이 약 20% 됨 - 프로그램 인지 경로는 홈페이지를 통한 예약이 대부분이며, 행사 프로그램은 당일 현장에서 행사를 인식 많아 SNS 등 홍보를 확산해 달라는 의견이 많음 ○ 시설 및 환경 - 교육동 1층 강당 좌석이 장애인 혹은 어린이에게 불편하다는 의견이 있음 - 강당 및 야외 행사 모두 음향 시설의 아쉬움 의견이 있음 ○ 만족도 종합 - 서울공예박물관 교육 프로그램은 모두 높은 만족도(90% 이상)를 보임 - 행사 프로그램(공예와 음악콘서트)은 음향·시설에 만족도가 낮아 개선이 필요하며, 내용구성 ·출연진에는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종합 만족도가 1회차에 다소 낮았으나 이후 향상 됨 - 전시 연계 프로그램, 체험 프로그램, 패널형식의 토크 프로그램, 강좌 등은 모든 면에서 고르게 높은 만족도를 나타냄 □ 향후 보완 ○ 예약 후 현장 불참을 방지하기 위한 문자전송 시기, 참여의사 재확인, 불참 반복 대상에 대한 제약 등 다양한 절차 검토 ○ 현재에도 교육 및 행사 프로그램을 박물관 공식 SNS 등 통해 홍보하고 있으나, 행사 프로그램의 경우 반복 홍보 및 외부 매체 등 다양한 경로의 홍보 필요 ○ 장애인을 위한 휠체어를 타고 관람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고 사전 및 현장에서 안내 강화 ○ 어린이를 위한 좌석 편의를 위해 강당에 방석 마련 및 타 공간에서의 프로그램 진행시 어린이를 배려한 좌석 배치 및 구역 지정 등 검토 ○ 프로그램 참여율이 낮은 대상 및 연령층을 겨냥한 프로그램 신규 발굴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2022년 교육 프로그램 운영 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서울공예박물관 교육홍보과
문서번호 교육홍보과-1368 생산일자 2023-03-07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이효준 (02-6450-7072) 관리번호 D0000047533048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재보존정책 > 박물관운영 > 박물관교육및문화행사운영 > 교육기획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