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3년 반부패 청렴정책 추진계획

문서번호 행정지원과-7552 결재일자 2023. 4. 26.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행정관리팀장 행정지원과장 북부수도사업소장 김명석 박은화 代박은화 04/26 권태규 협 조 2023년 반부패 청렴정책 추진계획 2023. 04. 26. (수) 북부수도사업소 (행정지원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주거/생계/의료/교육/기타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단순지원/ 사다리지원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목 차 Ⅰ 추진근거 1 Ⅱ 2022년 주요 추진 성과 1 Ⅲ 2023년 추진목표 및 중점과제 4 Ⅳ 2023년 청렴정책 세부 추진계획 5 1. 청렴한 조직문화 기반 조성 6 2. 취약분야 부패발생 차단 11 3. 공직자 역량강화 및 소통 활성화 17 Ⅴ 행정사항 21 2023년 반부패 청렴청책 추진계획 행정지원과장:이재남☎3146-3210 행정관리팀장:박은화☎3219 담당:김명석☎3213 투명하고 공정한 공직문화 조성과 반부패 청렴 정책을 수립·추진하여 공정하고 부패없는 청렴 상수도 행정을 구현하고자 함 Ⅰ 추진근거 □「서울특별시 청렴문화 조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제17조,제19조 □ 2023년 반부패 청렴정책 추진계획(감사담당관-5199,‘23. 3. 28.) □ 2023년 반부패 청렴정책 추진계획(안전조사과-4108,‘23. 4. 13.) Ⅱ 2022년 주요 추진성과 □ 전직원 청렴교육 의무 이수 실시 : 100% 달성 ㅇ 전직원 연 5시간 이상 청렴교육 의무 이수 **************************** ********************** *************************** ****************************** ****************************************** *********************************** ************************ *************** ************ ******************************************** ************************************************ □ 하도급 부조리 신고센터 운영실적 제출 : 4회(매분기) ㅇ 접수대상 : 서울시 관급 건설공사 및 서울시 관할구역 내 민간 건설공사 ㅇ 대상민원 : 하도급대금, 장비대금 등 각종 대금 및 임금체불 등 ㅇ 점검결과 : 이상없음 □ 계약심사 이행 실태 점검 ㅇ 점검 대상 : 북부수도사업소 ㅇ 점검 내용 : 계약심사 이행실태, 안전관리 및 공사품질 확보 이행실태 등 □ 업무추진비 사용내역 서울정보소통광장 공개(매월) ㅇ 기관운영업무추진비, 시책업무추진비, 정원가산업무추진비, 부서운영업무추진비 □ 청렴소식지 전직원 공유(매월) ㅇ 공직기강 관련 각종 사건·사고 및 공무원 행동 강령 준수 등 ` ◈ 2022년 서울시 청렴도 측정 결과 청렴도 측정 결과(권익위) : 3등급 82.1점 ※ 광역단체 평균 81.1점 ㅇ그동안(2018~2022년) 청렴도 측정 결과 - ’18년(4등급)→ ’19년(3등급)→ ’20년(2등급)→ ’21년(4등급)→ ’22년(3등급) ※ 국민권익위원회에서 2022년부터 ‘청렴도 측정’과‘부패방지 시책평가’통합시행 【청렴 체감도】4등급 77.4점 ① 외부체감도 : 81.4점 - 외부 청렴도는 서울시 업무를 경험한 시민 대상 설문조사로 측정 구분 외부체감도 (ⓐ+ⓑ) 분 야 업무분야 부패인식(ⓐ) 부패경험 감점환산(ⓑ) 공사 용역 보조금 민원 ’22년 (광역평균) 84.4 (87.0) 93.8 (93.0) 17.4 (60.0) -12.4 (-6.0) 80.1 86.5 96.0 77.8 - 최근 3년간 부패인식은 크게 향상되었으나, 부패경험에서 급락하였고 공사 및 민원분야는 여전히 낮은 수준을 보여 대응 방안 마련 시급 ② 내부체감도 : 67.9점 - 내부체감도는 우리시 직원 대상 설문조사로 측정 구분 외부체감도 (ⓐ+ⓑ) 분 야 업무분야 부패인식(ⓐ) 부패경험 감점환산(ⓑ) 특혜제공 갑질행위 부정청탁 사익추구 ’22년 (광역평균) 67.9 (64.1) 71.2 (68.8) 78.1 (64.7) -3.3 (-4.8) 59.1 (55.3) 66.0 (64.5) 68.3 (66.4) 82.5 (80.3) - 최근 3년간 부패인식이 하락하였고, 업무분야 전반적으로 낮으며 사적 이해관계에에 의한 특혜제공 및 갑질해위에서 크게 떨어져 개선 필요 【청렴 노력도】2등급 89.8점 ㅇ그동안(2018~2022년) 청렴노력도 평가 결과 - ’18년(4등급)→ ’19년(3등급)→ ’20년(4등급)→ ’21년(4등급)→ ’22년(2등급) ㅇ전반적으로 지표별 점수가 광역단체 평균보다 우수하나, 일부 지표는 미흡 - (우수) 반부패 추진계획 수립, 부패방지 제도 운영, 반부패 정책확산 노력 - (미흡) 기관장 고위직 리더십(70점), 반부패 추진계획 이행(70점) Ⅲ 2022년 추진목표 및 중점과제 목표 청렴과 반부패 기반으로 신뢰받는 상수도 구현 추진 전략 추 진 과 제 ※ 3개분야 11개 과제 (신규 확대 계속 ) 전략 과제 청렴한 조직문화 기반 조성 간부(4급 이상) 청렴리더십 강화 신규 회계 전문성 및 투명성 강화 계속 요금시스템 개선을 통한 대외 신뢰도 제고신규 공직기강 취약시기 정기 및 특별점검 추진 계속 취약분야 부패발생 차단 시민 대상 청렴 알림문자 발송 계속 취약분야 선제적 ·체계적 조사 계속 계약심사 및 이행 실태 점검 계속 공무원 행동강령 준수 실태 점검 강화 계속 하도급 부조리 신고센터 설치 및 운영 계속 공직자 역량강화 및 소통 활성화 청렴역량 제고를 위한 청렴교육 강화 확대 본부-사업소간 청렴소통 체계 구축 계속 소통·공감 활동 다양화로 청렴문화 확산 신규 Ⅳ 2022년 청렴정책 세부 추진계획 1. 청렴한 조직문화 기반 조성 1-1 공직기강 확립 정기 및 수시 점검 실시 1-2 직원 대상 「청렴 소식지」 발송 1-3 요금시스템 개선을 통한 청렴신뢰도 제고 1-4 회계전문성 및 투명성 강화 1-5 간부(4급 이상)청렴 리더십 강화 1-1 공직기강 확립 정기 및 수시 점검 실시 ********************************************************************** ****************** ********** ***************************************** ****************************** ************************** ****************** ********************************** ****** ************************************** **************************** - ************************************ ㅇ 결과조치 - 경미한 지적사항 : 자체교육 등 및 보완조치 - 중대한 지적사항 : 본부 안전조사과 및 본청 감사위원회에 조치 의뢰 1-2 직원 대상 「청렴 소식지」 발송 공직자가 타산지석으로 삼을 수 있는 사례와 멀리해야 할 사건·사고를 공유하여 청렴의식 제고 및 건전한 상수도 조직문화를 구현하고자 함 □ 추진개요 ㅇ 발송내용 : 공무원 및 공사 직원등 공공분야의 칭찬 및 사고사례 ㅇ 발송시기 : 연내 상시(월 1회 이상) ㅇ 발송주체 : 사업소 청렴 업무담당 ㅇ 발송방법 : 행정포탈(행정메일) 활용 □ 작성대상 ************************************************************************************ ***************************************************************************************** □ 작성방법 ㅇ 언론보도일자를 기준으로 발행일 기준 1개월 이내 자료를 검색하여 작성 ㅇ 기사제목, 기사내용, 출처 순으로 작성하고 공유시 기사의 목차를 제공 □ 기대효과 ㅇ 타 기관에서 발생한 위반사례를 거울삼아 유사사례 발생을 사전에 방지함 ㅇ 선행 및 미담사례로 우리사업소 우수사례 발생에 기여함 1-3 요금시스템 개선을 통한 대외 신뢰도 제고 대시민 수도요금 안내문 개선을 통해 공직자 스스로 부패 경각심을 높이고 대외적으로 청렴 이미지를 개선하고자 함 □ 추진 목표 ㅇ 부패신고 창구 안내 활성화로 공직자 스스로 부패행위 경각심 증대 ㅇ 수도요금 민원 대상 안내문에 청렴문구(부패신고 포함) 삽입하여 상수도의 청렴 실천 의지를 표명하여 대외 신뢰도 제고 ㅇ 회계 처리의 투명성 강화로 대시민 신뢰도 증진 □ 추진 내용 ㅇ 추진 기간 : ‘23. 4. ~12. ㅇ 추진 기간 : Arisu 인포시스템에 연계된 ‘요금관련 민원 안내문’ ㅇ 추진 내용 : 수도요금 안내문에 「청렴문구(부패신고 포함)」 삽입 - (시행 대상) ① 사용량 격증 안내문 ② 검침 협조 안내문 ㅇ 문구 예시 공정과 반부패 기반의 청렴 상수도 구현! 부당한 업무처리를 경험한 경우 응답소(eungdapso.seoul.go.kr) □ 추진 일정 ㅇ 상수도 요금관리시스템(Arisu-인포)기능 개선 및 시행 : ’23. 5 ~ 6 1-4 회계의 전문성 및 투명성 강화 회계담당자 직무교육을 통해 전문성을 강화하고 담당자간 소통창구를 활성화하여 회계 처리의 절차적 투명성 제고하고자 함 □ 추진 방향 ㅇ 계약 및 발주 담당자 직무 교육을 통한 전문성 제고 ㅇ 상수도 예산회계시스템을 통한 담당자 간 실시간 소통 강화 ㅇ 회계 처리의 투명성 강화로 대시민 신뢰도 증진 □ 추진 계획 ㅇ 추진 기간 : ‘23. 1. ~12. ㅇ 추진 대상 : [필수] 사업소 계약 담당자, [필요시] 발주담당자 ㅇ 추진 내용 - 계약담당자 및 발주담당자 정기 직무교육 실시(연 2회 이상) - 상수도 예산회계시스템「소통방」운영을 통한 담당자 네트워크 강화 - 홈페이지 내「발주계획 및 입찰공고, 계약 현황」등 상시 공개로 대시민 신뢰도 제고 <상수도 예산회계시스템 담당자 소통방> <상수도 홈페이지내 ‘발주계획 및 입찰공고’> □ 추진 일정 ㅇ회계담당자 및 발주담당자 직무교육 실시(2회 이상) : ’23. 3 ~ 12. 1-5 간부(4급 이상)청렴 리더십 강화 간부(4급 이상)가 참여하는 다양한 반부패·청렴 활동을 통해 청렴 리더십을 함양하고 솔선수범하는 공직문화를 조성하고자 함 □ 고위직 참여 반부패·청렴 활동 추진(감사위원회 주관) ㅇ 고위직(3급 이상) 청렴실천 결의대회 참여(7~8월) - 고위직 집합교육 후 청렴실천 결의대회 추진으로 대외 청렴의지 표명 - (내용) 공정한 조직문화 정착, 갑질 근절, 공직기강 확립, 적극 행정 등 ㅇ 부패 ZERO 현장 캠페인 참여(9월) - 고위직(2급 이상), 공직 유관기관 및 공무원 노조 참여 캠페인 실시 - 시청 본관, 별관 등에서 청렴 홍보물 배포, 부패근절 퍼포먼스 등 추진 □ 간부(4급 이상) 중심 청렴 실천 다짐 추진(상수도사업본부 주관) ㅇ 상수도사업본부 간부 대상(4급 이상) 청렴실천 다짐회 시행 - 지난해에 이어 ‘23년 간부 대상 반부패 청렴 서약 및 실천 다짐회 추진 - 정례 간부회의(사업소장 회의) 시 청렴문화 확산 위한 기관 간 연계·협력 진행 2. 취약분야 부패발생 사전차단 2-1 시민대상 청렴 알림문자 발송 2-2 취약분야 선제적 자체점검 실시 2-3 계약심사 및 이행 실태 점검 2-4 공무원 행동강령 준수 실태 점검 강화 2-5 하도급 부조리 신고센터 설치 및 운영 2-1 시민 대상 「청렴 알림문자」 발송 상수도 업무를 경험한 시민 대상으로 청렴다짐 및 부패신고 안내에 관한 문자를 발송하여 상수도 행정에 대한 신뢰도 제고 □ 추진 목표 ㅇ 부패신고 창구 안내 활성화로 공직자 스스로 부패행위 경각심 증대 □ 추진 개요 ********************************************************************************************* ㅇ 발송시기 : 연내 상시 ㅇ 발송주체 : 대상 업무의 세부 업무별 담당 직원 ㅇ 발송방법 : 상수도사업본부 통합인증시스템(메시지 전송) 활용 ㅇ 발송내용 : 청렴 다짐 및 공직자 비리 신고 방법(응답소,공익제보) 등 안내 □ 전년 대비 변경 사항 ** ***** * ***** ** ** ***************************** ************************************ ** ** ******************* ****************** ******************* *********** *********************** ** ** ***************** ******************** ******************** □ 발송 단계 ※ 발신번호는 업무담당자 행정번호, 발신명의는 부서장 명의 <1차 단계> <2차 단계> 계약(접수 등 단계) (7일 이내) 완료(처리 등 단계) (7일 이내) □ 발송 실적 점검 ㅇ 부서별 상·히반기 발송 실적 제출 및 점검(7월 말, 11월 말) ㅇ 최다 발송 부서(전체 및 분야별) 포상 실시(본청주관 12월 말) 2-2 취약분야 선제적 자체점검 실시 취약분야 선제적·체계적 점검을 통해 부조리 발생 요인을 사전에 예방하고 문제점 발생 시 신속히 대응하고자 함 □ 추진방향 ㅇ 선제적 · 체계적 조사(점검) 실시로 취약요인 제거 및 업무 개선 ㅇ 언론보도, 외부 사정활동 등에 신속한 대응으로 대시민 신뢰도 증대 □ 조사 개요 ㅇ 조사대상 : 상수도 전분야 - 언론보도, 동향보고 등 각종 안전사고 발생 위험이 있는 업무 - 주요 시책 및 현안사업 등 ㅇ 조사방법 : 현장조사 또는 서면조사 - 조사 예정일 7일전까지 자체 조사계획 조사 대상기관에 통보 (단, 긴급한 사정이 있을 경우 등 예외) ㅇ 조사주관 : 행정지원과(필요시 본부 및 관계부서와 합동으로 실시) □ 추진계획 ㅇ 언론보도, 동향보고 등 신속 파악 및 사실확인 조사 (수시) - 언론보도, 사건사고 동향보고, 비위첩보, 민원신고 등에 대한 조사 ㅇ 특명사항 조사 및 점검 (수시) - 이슈가 되는 특명사항에 대한 조사로 원인 파악 및 분석을 통한 대안 마련 ㅇ 본청 정기감사 등 지적사항 전파 및 대안 마련 (수시) - 감사원, 중앙 부처, 본청 감사위 감사일정에 따른 수감 준비상황 점검 - 지적사항에 대해 검토 및 협의를 통한 제도개선(안) 마련 ㅇ 건설공사 하도급 계약 관리실태 점검 : 연 2회(5월, 10월) - 하도급 대금 적정지급, 노무비?장비대 구분지급, 표준계약서 작성 등 2-3 계약심사 및 이행 실태 점검 상수도사업 계약(공사,용역, 계약금액 조정 등)에 대한 이행실태 점검을 통해 예산집행의 효율성 제고 및 회계 부정을 사전에 예방하고자 함 □ 추진방향 ㅇ 원가산정 적정성에 대한 검토를 통해 예산낭비 요인 사전 차단 ㅇ 예산집행의 효율적 운영을 도모하고 품질향상 유도 □ 추진계획 ㅇ 추진 일정 : ’23. 2. ~ 12. ********** ********************************************** *********************************************************** **************** *************************************** **************************************** **************************************** ******************************* ******************************* 2-4 공무원행동강령 준수 이행실태 점검 강화 공무원행동강령 위반 사례가 발생함에 따라 재발 방지를 위한 지속적인 교육 및 점검 강화로 행동강령 실천을 생활화 하고자 함 □ 공무원행동강령 실태 점검 ㅇ 점검기간 : ’22년 6월, 12월 (연 2회) ※ 본청 1월, 7월 점검 ㅇ 점검대상 : 우리사업소 전직원 ㅇ 점검내용 구 분 주요 점검사항 ******* ******************************* ****** ************************************* ******************** ***** ***** ***************************** *********************************** **** *************************************** *********************** ******** ****** ******************************* ****************************************** ************************************* ㅇ 점검방법 : (1단계) - 자체점검, (2단계) - 市 확인점검으로 추진 구 분 1단계 자체 점검 2단계 감사위원회 확인 점검 ***** ******* ************ ******** ************* **** ***************** ******************* ************* **************** **************************************** 2-5 하도급 부조리 신고센터 설치 및 운영 저가 하도급, 대금 미지급, 임금체불 등 하도급 부조리 근절을 통해 공정한 하도급 거래질서를 확립하고 하도급 관련 민원 사항을 신속 · 공정하게 처리하고자 함 □ 설치 및 운영개요 ㅇ 설치 근거 :「서울특별시 공정 하도급 및 상생협력에 관한 조례」 제13조 ㅇ 설치 대상 : 상수도사업본부 외 16개 기관 ㅇ 운 영 : 사업소 감사담당 ㅇ 운영총괄 : 상수도사업본부 안전조사과 ㅇ 운영 기간 : 연내 상시 □ 민원접수 ㅇ 접수대상 - 대상공사 : 서울시 관급 건설공사 및 서울시 관할구역 내 민간 건설공사 - 대상민원 : 하도급대금, 장비대금 등 각종 대금 및 임금체불 등 - 접수방법 : 전화, 우편, 팩스, 사이버(응답소), 방문 □ 민원처리 ㅇ 처리원칙 - 신속한 민원 해결 및 친절한 안내를 최우선 원칙 - 하수급인 등에게 체불 대금 직접지급 활용, 체불업체의 행정처분 등의 조치 ㅇ 처리기한 : 7일(필요 시 10일 내에서 연장 가능) ㅇ 처리부서 : 발주부서 - 고액체불, 장기 미해결, 유사민원 지속·반복 건 등 필요 시 안전조사과 직접조사 또는 안전감사담당관 이첩 3. 공직자 역량강화 및 소통 활성화 3-1 청렴역량 제고를 위한 청렴교육 강화 3-2 본부-사업소간 청렴 소통체계 구축 3-3 소통공감 활동 다양화로 청렴문화 확산 3-1 청렴역량 제고를 위한 청렴교육 강화 다양한 형태의 청렴교육 제공으로 의무 이수제에 따른 교육 부담감을 해소하여 직원 청렴역량을 향상시키고자 함 □ 전 직원 청렴교육 의무 이수 실시 ※ ’23년 기관별 청렴지수 평가에 반영 ㅇ 대 상 : 사업소 전직원(4급이상 기관장 포함) ㅇ 이수사항 : 전 직원 연 5시간 이상 의무 이수 ㅇ 이수방법 : 사이버 및 대면(화상) 교육 - (사이버 교육) 인재개발원 e러닝 11개, 국민권익위원회 청렴연수원 e러닝 14개 운영 - (대면 교육) 인재개발원 ‘청렴특별시 서울’, 청렴연수원 ‘청렴아카데미’ ㅇ 내 용 : - 이해충돌방지법, 청탁금지법, 행동강령 등 정책 교육 □ 공직기강 확립 및 청렴도 향상 교육 정기적 실시 **************************** *********************** *********************************** *********************************** ********************************* ***************************** ******* **************************************** 3-2 청렴도 향상을 위한 본부 ? 사업소간 협력체계 구축 청렴도 향상 목표(3등급 → 1등급) 달성을 위하여 본부-사업소간 협력체계를 강화하고 우수사례를 공유하고자 함 □「청렴도 향상 TF팀」구성 ? 운영 ㅇ 인 원 : 22명 (본부 각 부 및 사업소 감사담당) - 본부 6(5개부, 안전조사과), 수도사업소 8, 아리수정수센터 6, 서울물연구원, 수도자재관리센터 ㅇ 운영기간 : ’22. 5월 ~ ㅇ TF팀 임무 - 조직 내 체계적인 부패 예방 청렴 활동 조직 특성에 맞는 청렴교육 실시 등 자발적 청렴문화 확산 유도 조직 내 부당한 업무지시, 인사갈등 등 상담 및 제도개선 추진 - 청렴지수 평가 대비 기관별 이행 실적 관리 및 부진 사업 독려 ※청렴교육 이수, 인사 등 내부업무 청렴도 설문조사 참여율, 업무추진비 공개 등 □ 반부패 부조리 신고센터 운영 : 상수도사업본부 ㅇ 운 영 : 본부 안전조사과(조사팀, ☎02-3146-1641 ~ 2) ㅇ 기 간 : 연중 상시(1월 ∼ 12월) ㅇ 신고사항 : 직원 고충사항 및 비위신고 등 □ 반부패 및 청렴실천 우수사례 공유 ㅇ 사업소 및 타기관 우수사례를 선정하여 상호 공유 및 횡단전개 ㅇ 우수 사례 본청 포상 추천 : ’23. 10월 중 구 분 주요 내용 반부패 우수사례(기관별) 각 기관에서 발굴, 시행하여 부패척결에 탁월한 효과가 예견되는 시책 청렴실천 우수사례(개인별) 타 직원의 모범이 되는 청렴한 직원의 생활 실천 사례 3-3 소통·공감 활동 다양화로 청렴문화 확산 직원 간 소통·공감 활동을 통해 자연스럽게 청렴인식을 내재화하고 유연한 조직문화를 조성하고자 함 □ 청렴홍보 활동 강화 및 지속적 추진 ㅇ 행정포털 ‘상수도업무 게시판’ 활용하여 청렴 표어 및 아이디어 게시, 청렴 우수 사례 등 공유 ㅇ 공직기강 취약기간(선거, 명절, 연말연시 등) 청렴주간 운영 - 청렴 알림문자 발송, 청렴캠페인 등 실시 □ 청렴문화 확산을 위한 직원 참여 이벤트 운영 ㅇ 추진목표 : 조직내 청렴문화 확산 및 유연한 조직문화 조성 -(청렴 내재화) 청렴노래를 함께 부르며 자연스럽게 공직자 청렴의식 내재화 -(소통 활성화) 이벤트 참여를 통한 직원 간 소통으로 유연한 조직문화 조성 -(대외인식 개선) 우수작품 모음 동영상 제작하여 홍보함으로써 대외 청렴이미지 개선 ㅇ 추 진 명 : 함께 불러요 ~ ♬‘청렴한 세상’ ㅇ 추진대상 : 본부 및 사업소 ㅇ 추진내용 :‘22년 국민권익위원회 국민참여 청렴콘텐츠 노래 최우수작 ‘청렴한 세상’노래 직원들과 함께부르기 - 다양한 세대가 참여하여 청렴의 가치를 되새기는 시간 갖기 - 청렴노래 함께 부르기, 댄스, 랩 등 자유로운 형식의 참여 영상 제작 ㅇ 제출방법 : 동영상 제출(1분 이내) ㅇ 향후계획 : 별도 세부 계획 수립 후 시행(’23.7.~9.) Ⅴ 행 정 사 항 □「사업소 청렴도 향상 계획 제출」 : ’23. 5. 1.(월)까지 □ 공직자 청렴 윤리의식 함양 교육 추진 ㅇ 정례교육 : 공직자의 이해충돌방지법, 청탁금지법, 공무원 행동강령 등 - 부서별 교육 실시 후 교육일지 작성(월1회) ㅇ 특별교육 : 설 및 추석명절 전 기관장 주관 집합교육 실시 - 기관장 주관 전직원 교육 실시(분기 1회) ㅇ 전 직원 청렴교육 의무이수제(연5시간 이상) 이행 철저 ㅇ 서울시, 상수도사업본부 및 사업소 추진 청렴교육 참석 철저 ※월별 교육일지 작성 철저 / 공무직 청렴교육 대상 포함(2시간) □ 시민 대상 「청렴 알림문자」발송 ㅇ 실적 제출 : 상·하반기 연2회(전 부서 → 행정지원과 → 안전조사과) ※ 감사위원회 세부 지침 시행 시 추가 안내 예정 □ 청렴도 평가 대비 추진 실적 관리 ㅇ 본청(감사위원회) 주관 청렴도 평가 - 지 표 : 부서장 청렴의지, 청렴교육 활성화, 청렴활동 참여도 등 - 일 정 : 2023. 12월(우수부서 시상) ㅇ 경영실적 평가 - 지 표 : 기관별 청렴도 향상을 위한 노력도 (기관별 교육실적, 청렴도 향상 계획수립 등) - 배 점 : 6점(금품수수·성폭력·음주운전 등 개인행위 발생 시 감점) □ 청렴소식지 발간(매월)으로 전 직원의 청렴의식 고취 ㅇ 사업소 내 전 직원을 대상으로 공무원 모범 및 사고 사례 공유 □ 「청렴노래 함께 부르기」 이벤트 적극 협조 ㅇ 추진 내용 : 직원들과 함께 청렴 가치를 되새기며 영상 제작 ㅇ 협조 사항 : 각 부서 1영상 제출.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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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반부패 청렴정책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상수도사업본부 북부수도사업소 행정지원과
문서번호 행정지원과-7552 생산일자 2023-04-26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김명석 (02-3146-3213) 관리번호 D0000047932684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지도감사(서무) > 감사수감및결과조치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