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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동행 플라자(가칭) 조성 계획

문서번호 스마트도시담당관-24881 결재일자 2022. 8. 11. 공개여부 부분공개(5,6) 방침번호 행정1부시장 제214호 시 민 주무관 스마트도시기획팀장 스마트도시담당관 스마트도시정책관 행정1부시장 김수희 代이지연 오경희 박종수 08/11 김의승 협 조 ‘디지털 플라자’(가칭) 조성 계획 2022. 8. 스마트도시정책관 (스마트도시담당관) ‘디지털 플라자’(가칭) 조성 계획 디지털이 주는 이로움을 어르신들도 편하게 누릴 수 있도록 어르신 전용 디지털 교육공간 조성을 통해 모두가 행복한 디지털 매력 도시 서울 구현 Ⅰ 추 진 배 경 추진근거 ㅇ「서울특별시 스마트도시 및 정보화 조례」제20조(정보격차 해소) ㅇ 2022년 서울시 디지털 역량 강화 추진계획(시장방침, ’22.4.7.) ㅇ 민선8기 공약, 어르신 전용 디지털 교육공간‘시니어 디지털센터’조성 필 요 성 ㅇ 디지털 사용부터 문제 해결방식까지 어르신들의 전방위적 디지털 소외 심각 - 서울시민 디지털 기술 이용 역량은 64.1점, 고령층은 43.1점, 75세 이상은 20점대 - 디지털 문제발생시 해결하지 못하는 서울시민은 8.8%, 이중 고령층이 82.3% ?문제발생시 55세 미만은 스스로해결(64.8%), 고령층은 타인의 도움(64.8%) 선호 ㅇ 고령층의 경우 높은 디지털기기 보유율 대비 낮은 디지털 역량으로 세대간 격차 심화 구분 성인(55세미만) 55~64세 64~74세 75세 이상 디지털기기 보유율(%) 98.1 98.3 94.2 81.6 디지털서비스 이용(점) 82 49 38.9 27.2 디지털서비스: SNS, 전자책, 배달음식주문, 예매·예약, 금융거래, 결제 수단 등 ㅇ 디지털 역량의 격차는 가격?비가격 차별을 초래하여 사회?경제적 격차로 확대 (가격)인터넷뱅킹과 오프라인 간 수수료 차이, 온라인 할인쿠폰 적용 / (비가격)교통앱 시간 확인, 의료?약국 대기 현황 등 ㅇ 지역별 디지털 역량 격차도 존재, 차별 없이 누릴 수 있는 디지털 인프라 확충 필요 - 디지털 정보이해역량의 경우 도심권 67.7점(최고), 동북권이 61.1점(최저) ? 디지털 기본권 도시 실현을 위한 디지털 취약계층의 집중적인 지원 필요 현황 및 유사사례 Ⅱ 추진방향 시설 인프라 맞춤형 교육 문화?여가 지원 비전 어르신도 편하게 누릴 수 있는 디지털 포용 도시 서울 구현 추진 방향 중점 추진사항 거 점 공간조성 디지털 동행 플라자 ? 대중교통 접근성(교통)·어르신 밀집도 중점 고려 ? 규모 및 지역수요에 따라 차별화된 특화 공간 조성 ? 신속한 추진이 가능한 유휴공간 활용 리모델링 방식 추진 ? 시?자치구 보유시설 적극 발굴, 민간 소유 활용 검토 병행 서비스 제공 디지털 문제해결 ? 디지털기기 사용 불편함·궁금증 해소 위한 1:1 맞춤형 서비스 ? 디지털교육과정에 관한 상담, 은행, 인터넷쇼핑 등 눈높이 상담 맞춤형 교육 ? 스마트기기 이해부터 디지털 취미활동까지 맞춤형 교육 제공 ? 스마트시니어의 여가?문화 프로그램 운영으로 센터 활성화 신기술 체험 ? 어르신이 흥미를 느낄수 있는 미래지향적 체험공간 조성 ? 다양한 공공?민관기관과 연계한 디지털 거점형 역할 수행 2022년 서울시 디지털 역량 추진계획 목표(시장방침, ‘22. 4.) Ⅲ 추진계획 디지털 동행 플라자 개념 √ 일상생활에 필요한 다양한 디지털 교육을 언제든지 배울 수 있고 √ 실생활에서 디지털 문제 발생 시 이를 즉각 해결해주는 √ “어르신 전용 디지털 교육 기관” “어르신 디지털 안전 지원 기관” 사업개요 - ㅇ 조성위치: 어르신 밀집도, 대중교통 접근성, 건물 용도 등을 종합적으로 감안 - (어르신 밀집지역) 시장, 공원 등 어르신 거주 및 유동 인구 많은 지역 - (교통 접근성) 대중교통(지하철?버스) 하차 후 도보 소요 시간 10분 이내 - (건물용도) 교육연구시설 또는 교육연구시설로 용도 변경 가능한 시설 ㅇ 부지확보: 시?자치구 보유시설 활용 원칙, 다만 어르신 밀집도, 교통 편이성 등 종합적 검토를 통한 민간 소유 대상지 발굴 가능 - 노인복지관·평생교육시설 등 복합 기능으로 시너지 발생 가능 시설 - 시?자치구 보유시설 중 유휴공간 활용이 가능한 시설 등 - 어르신 접근 편이성 등을 고려한 민간 소유 대상지 발굴 가능 충분한 인프라 확충 차별없는 디지털 교육 거점형 프로젝트 Ⅳ 세부 추진계획 ㅇ - - ㅇ ㅇ ㅇ ㅇ 추진일정 공간조성: 어르신을 위한 디지털 놀이터 역할을 할 수 있는 공간 구성 ? 상담존 실생활에서 직면하는 디지털기기 사용 어려움 등 문제 사항 즉시 해결 ? 디지털기기 어려움 해소위한 디지털 접근, 사용 등 1:1 상담 지원 ? 공공기관, 병원, 은행 등 테마 상담 공간 조성을 통한 건강, 심리지원 ㅇ (상담내용) 스마트폰, 키오스크 등 디지털기기 사용법, 생활앱 활용법, 디지털교육에서 배웠던 교육내용 재상담 등 디지털기기 스마트폰, 키오스크, 태블릿PC 등 디지털서비스 카카오톡, 열차예매, 음식주문, 인터넷검색, 서울페이사용 등 디지털교육 스마트폰 기본설정, 카카오톡 활용, QR체크인, 키오스크 주문 등 ㅇ (운영방안) 전문 상담사 및 어르신 ? 청소년 자원봉사자 배치 ※ 대한노인회(서울지회) 건의사항(7.21.) 반영: 디지털에 능숙한 청소년이 조력자 역할 필요 - 방 식: 온·오프라인 운영(센터내 상담 전용공간 조성) - 이 용: 현장?전화를 통한 사전 예약 방식으로 운영 ㅇ (테마 상담) 공공기관, 병원, 은행 등 다양한 지역 ? 민간 자원을 활용한 다양한 테마 상담 공간 조성 ※해당 기관의 전문가(담당자) 파견 진행 건강상담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를 활용 어르신 건강 사전 점검 등 금융라운지 연금수령, 금융앱, 자산관리, 디지털 금융사기 예방 지원 등 심리지원 미술치료, 스트레스 관리 등 다양한 주제 프로그램을 통한 심리지원 등 ? 러닝존 “스마트기기 이해부터 액티브 시니어 취미까지” 다양한 디지털 교육 운영 ? 디지털 기초 교육 실시로 생활밀착형 디지털 기본역량 강화 ? 개인별 특성과 경험을 발휘할 수 있는 액티브시니어 디지털 프로그램 운영 ? 여가, 문화, 건강 등 사회적 유대감 조성을 연계 사업 개발 운영 ※액티브시니어: 은퇴후 소비·여가활동 등을 통해 사회활동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노령층 ㅇ (기초교육) 디지털기호(, # 등), 디지털 용어부터 키오스크 사용법까지 어르신이 완전히 알 때까지 계속되는 반복 학습 커리큘럼으로 구성 스마트폰활용 제조사, 통신사, 주요 버튼, 아이콘, 데이터차단, 화면글자크기 등 SNS활용 블로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활용 메뉴구성, 친구맺기 등 디지털라이프 키오스크, 카톡, eTAX, 택시앱, 국민비서앱 활용, QR활용하기 등 ㅇ (심화교육) 디지털 취미, 프리미어 강의까지 액티브 시니어를 위한 심화 프로그램 디지털예술가 디지털아트, 3D프린터, 시니어웹툰 등 디지털로 일하기 라이브커머스, 디지털콘텐츠 만들기, 유튜브크리에이터 등 디지털전문가 미니로봇 알파코딩, 인공지능 활용, 메타버스 월드 등 ㅇ (화합?쉼터) 스마트시니어의 활기찬 문화?여가 프로그램 운영 취미 1인방송아카데미, 디지털 사진촬영, 스토리 영상 만들기 등 건강, 문화 트롯건강체조, 실봇과함께하는 두뇌튼튼, 어르신명작극장 등 노후준비 시니어 바리스타?파티쉐이, 시니어 사서 도우미 등 ? 체험존 스마트홈, 스마트활동 등 다채로운 디지털 일상생활 체험공간 운영 ? 언제나 즐길 수 있는 어르신 맞춤형 디지털 체험공간 ? 가까운 미래에 상용화될 노령층을 테마로한 흥미진진한 미래지향적 공간 구성 ㅇ (체험존 구성) VR가상현실, 로봇체험, 스마트액티비티, AI감정관리 등 지역 수요를 고려한 특색있는 공간으로 구성 ㅇ (운영방안) 상시 체험존 + 예약 체험존(아동, 가족 함께 체험) 운영 Ⅴ 홍보계획 ? 누구나 들으면 바로 이해할 수 있는 디지털동행플라자(가칭) 브랜드 개발 ? 시 보유매체, 어르신 방문이 많은 기관 등 활용, 온?오프라인 전방위적 홍보 추진 브랜드 개발 ㅇ ‘어르신’을 위한 ‘디지털 교육’ 장소라는 의미를 효과적으로 표출하고 홍보 ㅇ 민선8기 비전슬로건 ‘동행·매력 특별시 서울’과 연계한 시민 인지도 제고 ㅇ 브랜드 대시민 선호조사 및 정책브랜드 자문조정회의(도시브랜드담당관)후 확정 ※ 서울노인복지센터 자문회의(7.27.) ‘노인’명칭은 불편 / 시니어, 어르신 또는 선배시민으로 불리기 원함 디지털 동행 플라자 선배시민 디지털 학습관 시니어 디지털 센터 1(안) 2(안) 3(안) 온·오프라인 매체를 활용한 홍보 적극 추진 ㅇ (온 라 인) - 어르신 방문율이 높은 온라인 매체(고스톱게임, 유튜브 채널 등) 배너 게재 - 市 보유 매체(내 손안에 서울, SNS 등) 카드뉴스, 배너 광고 노출 ㅇ (오프라인) - 경로당, 복지관 등 어르신들이 즐겨 찾는 장소에 관련 홍보물 표출 - 자치구 소식지, 지하철 광고, 보도자료 배포 등 ? 사업 노출 복지관 홍보 전광판 노출 공중파 보도 내손안의 서울 Ⅵ 행정사항 예산액: 사업별 투자계획 (단위: 백만 원) 사업명 과목 소 요 예 산 비고 합계 2023 2024 2025 추진일정 및 협조사항 ㅇ 디지털 동행 플라자 사전설명회 및 부지 발굴(8~9월) :자치구 - ㅇ 市 투자심사, 지방보조금심의회(10~11월) :재정관리담당관 ㅇ 디지털 동행 플라자 예산 반영(12월) :예산담당관 ㅇ 디지털 동행 플라자 유치공모 및 선정위원회 개최 :자치구 ㅇ 市 온?오프라인 매체 활용 홍보 지원 :시민소통기획관 ㅇ 센터 이용 자치구 셔틀버스 협조 :자치구 - 자치구별로 운행중인 문화?체육센터 셔틀노선에 디지털 동행 플라자 포함 운영 등 2021년 서울시민(만19세 이상, 5,000명 대상) 디지털역량실태조사(서울디지털재단, 202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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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디지털 동행 플라자(가칭) 조성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스마트도시정책관 스마트도시담당관
문서번호 스마트도시담당관-24881 생산일자 2022-08-11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김수희 (02-2133-2919) 관리번호 D0000045989451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업무계획및평가(서무) > 업무계획및보고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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