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디지털정책담당관-4759 결재일자 2023. 4. 21.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디지털협력팀장 디지털정책담당관 이선영 박미희 04/21 오경희 ’23년 서울시 디지털배움터 사업 추진계획 2023. 4. 20. (목) 디지털정책관 (디지털정책담당관) ’23년 서울시 디지털배움터 사업 추진계획 디지털정책담당관:오경희☎2133-2710 디지털협력팀장:박미희☎2933 담당:이선영☎2939 생활 곳곳에서 디지털 대전환이 가속화됨에 따라 발생한 디지털 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누구나 집 근처에서 무료로 배울 수 있는 디지털 역량강화교육 실시 Ⅰ 추진근거 및 추진배경 □ 추진근거 ㅇ 지능정보화 기본법 제50조(정보격차해소교육의 시행) ㅇ 지능정보화 기본법 시행령 제46조(정보격차해소교육의 대상과 종류 등) ㅇ 서울특별시 스마트도시 및 정보화 조례 제20조(정보격차 해소) 제2항 제3호 ㅇ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디지털포용정책팀-1545(’22.8.23.)호 및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역량개발팀 94(’23.1.17.)호 □ 추진배경 ㅇ ’22년 정보취약계층 디지털정보화 종합수준은 일반국민 100점 기준 76.2점 으로, ’20년 시작된 디지털 배움터 교육 이후 3.5점 상승함 ※ 정보취약계층 : 고령층, 장애인, 저소득층, 농어민, 북한이탈주민, 결혼이민자 등 → 전 시민 디지털 역량 강화와 동시에 정보취약계층을 위한 지속적인 전문교육 필요 < 출처 : 디지털정보격차 실태조사(과기부, NIA) > 구 분 2020년 2021년 2022년 3년간 증감 종합수준 72.7점 75.4점 76.2점 3.5점 접근수준 93.7점 94.4점 96.0점 2.3점 역량수준 60.3점 63.8점 64.5점 4.2점 활용수준 74.8점 77.6점 78.0점 3.2점 Ⅱ 추진경과 및 추진성과 □ 추진경과 ㅇ 디지털에 소외되는 취약계층 보호 및 노동시장의 회복력 제고를 위해 '디지털 배움터' 신설 - (’20년) 과기부, NIA 전액 국비로 전 국민 대상 디지털 역량강화 교육 신설 - (’21년) 광역 지자체, 과기부, NIA와 협력하여 디지털 역량강화 교육 추진 - (’22년) 광역·기초 지자체, 과기부, NIA와 협력하여 디지털 역량강화 교육 추진 ㅇ ’23년부터 정부의 ‘직접일자리’사업과 연계하여 디지털 배움터 운영 - ’23년 디지털 배움터 예산(안) 수정 통지 및 사업추진 협조 요청(과기부 디지털포용정책팀-1545, ’22.8.23.) - ’23년 디지털역량강화 교육 사업 확정 안내(NIA 역량개발팀-94, ’23.1.17.) - 디지털 배움터(아파트 커뮤니티 포함) 후보지 제출 요청(디지털정책담당관-227, ’23.1.6./1990, ’23.2.17./2747, ’23.3.7.) - '23년 서울특별시 디지털 배움터 선정결과 송부(디지털정책담당관-3808, ’23.3.31.) □ 추진성과 ㅇ 3년간 디지털 배움터를 운영해 시민 233,662명 교육, 평균 만족도 95.7점임 - (배 움 터) ’20년 152개소, ’21년 144개소, ’22년 123개소 운영 ※ 예산편성액, 사업기간에 따라 연도별 디지털 배움터 개소수 증가 및 감소 연도 배움터 사업기간 예산 편성액(백만원) 총계 국 비 지방비 계 시비 구비 2020년 152개소 약 6개월 (’20.8.20~’21.2.26.) 6,500 6,500 - - 2021년 144개소 약 9개월 (’21.4.13.~12.31.) 9,503 9,112 391 391 - 2022년 123개소 약 9개월 (’22.3.5.~12.15.) 8,628 8,269 359 184 175 - (교육인원) ’20년 63,097명, ’21년 80,508명, ’22년 90,057명 교육 실시 ※ ’20년은 교육 수료인원을 목표 및 실적으로 책정, ’21년 이후부터 교육인원으로 변경 - (만 족 도) ’20년 95.3점, ’21년 96.9점, ’22년 95.0점으로 매우 높음 구 분 2020 2021 2022 목표 실적 달성률 목표 실적 달성률 목표 실적 달성률 디지털배움터 (개소) 140 152 108.6% 140 144 102.9% 123 123 100.0% 교육인원(명) - 63,097 - 61,320 80,508 131.3% 74,000 90,057 121.7% 취약계층 - 26,750 - - 14,557 - - 48,979 - 만족도(점) 80.0 95.3 119.1% 80.0 96.9 121.1% 80.0 95.0 118.8% Ⅲ 사업개요 □ 사업기간 : ’23. 3. 20. ~ 12. 13.(약 9개월) □ 사업대상 : 전 시민(전체 교육의 20% 이상 정보취약계층 프로그램 운영) □ 사업예산 : 9,852백만원(국비:9,428백만원, 지방비:424백만원) □ 사업내용 : 전 서울시민 대상 수준별 디지털 교육 제공 ㅇ 시민들이 생활 가까운 곳에서 교육을 받을 수 있는 디지털 배움터 135개소 지정 ㅇ 사전 역량평가를 통한 기초?생활?심화?특별 98개 수준별 온?오프라인 교육 제공 ㅇ 전년 대비 교육인원 6천명 증원, 배움터 12개소 확대, 강사 등 48명 추가 채용 구 분 교육인원 배움터 수 채 용 목 표 80,000명 135개소 총540명 (강사 및 서포터즈 각 270명) □ 추진방법 : 제한경쟁입찰(NIA에서 전문업체 선발) ㅇ 계약금액 :*********************************************** ㅇ 계약방법 :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서울시-사업자 간 3자 계약 ※ (3자 계약 근거) 제안요청서 입찰 시 유의 사항(3자 계약) 및 전 국민 디지털 역량강화 교육 사업관리 지침 계약특수조건 분담금 특약 ㅇ 수행업체 :************************** ㅇ 추진체계 과학기술정보통신부(NIA) ? 사업자 (수행기관) ? 서울시 (25개 자치구) ·추진전략 및 정책수립 ·계약의 이행, 사업성과 홍보 ·사업계획서 및 제안요청서 작성 ·사업예산 확보 및 출연, 사업확정 ·교육생 모집 등 사업추진 ·디지털배움터 선정·제공 ·사업입찰 및 계약 체결 ·강사 및 서포터즈 채용·관리 ·교육 홍보, 교육추진 지원 ·사업관리, 검사지원 ·사업결과물 제출 ·사업 진도관리, 검사 ·기타 사업 추진에 필요한 지원 ·사회적기업 등과의 협력 ·사업비(지방비) 집행 및 회계처리 Ⅳ 추진계획 □ 추진방향 ㅇ 디지털 배움터 135개소(’22년 123개소)로 확대하여 '디지털 약자와의 동행' 강화 ㅇ 챗GPT, 키오스크 활용 등 IT 트렌드를 반영한 98개 수준별 맞춤형 교육과정 제공 ㅇ 아파트 커뮤니티를 ‘바로 집 앞’ 디지털 배움터로 시범 운영하여 접근성 및 안정성 강화 ㅇ 민간기업과 협력하여 패스트푸드점 등 매장에서 직접 키오스크를 체험하는 실용교육 확대 ‘바로 집앞’ 아파트 커뮤니티 전경 롯데리어 디지털 약자와의 동행 캠페인 디지털 체험관 □ 세부 추진계획 2023년 변경사항 구 분 ’22년 현황 ’23년 계획 비 고 배움터 수 123개소 (확대) 135개소 ’23년부터 아파트 커뮤니티 내 배움터 시범 운영 교육과정 기초·생활·심화·특별 92개 과정 (확대) 기초·생활·심화·특별 98개 과정 챗GPT 등 신기술 적응을 위한 수업 신설 강사 및 서포터즈 492명 (강사 246명, 서포터즈 246명) (확대) 540명 (강사 270명, 서포터즈 270명) ※ 강사, 서포터즈 2인 1조 지정 배움터 활동 배움터별 1개조 지정 , 1개 조는 광역 차원 운영 에듀버스 2대 (유지) 2대 변동 없음 디지털 체험존 디지털 체험존 3개소 키오스크 체험존 22개소 (확대) 디지털 체험존 15개소 이상 키오스크 체험존 약 10개소 강사, 서포터즈 상시 배치해 체험 교육 확대 ※ NIA에서 제공하는 사업 가이드라인을 준용하고 서울시 특성에 맞춰 사업 구성 및 계획 디지털 배움터 운영 ㅇ (교육장소) 전 자치구 디지털 배움터 135개소 지정 ※ 붙임 4 참조 - 자치구별 인구수, 고령층 인구수, 교육수요 고려하여 4개 ~ 6개소 배치 - 자치구에 배움터 지정 요청(2회) 후 자치구 수요 최대한 반영해 135개소 확정 ※ 디지털 배움터 지정 기관 등의 사정으로 사업기간 중 추가 지정 등 변경 가능 - 총괄 거점센터(서울시 총괄 창동 아우르네 1, 각 자치구별 거점센터 24)에서 운영·관리 ㅇ (민간시설 활용) ‘바로 집 앞’ 아파트 커뮤니티를 디지털 배움터로 시범운영 - 원거리 이동이 어려운 약자 및 거주민 등이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 배움터로 운영 - (동남권) 헬리오시티 아파트, (서북권) 녹번역e편한세상캐슬, (동북권) 장미아파트 - ’23년 사업기간 동안 수요에 맞춰 아파트 커뮤니티 디지털 배움터 설치 확대 ㅇ (디지털 체험존) 키오스크, 유튜브 스튜디오, AR 등으로 구성된 디지털 및 키오스크 체험존 25개소에서 강사 등 1인 상시 배치해 현장체험 교육 실시 - 스마트서울 전시관(중구), 한국복지정보통신협의회(강북), 서울시민대학 동남권캠퍼스(강동), 창동 아우르네(도봉) 4개소 개관(’23.4.10.) - ’23년 5월까지 디지털 체험존 15개 이상, 키오스크 체험존 약 10개 개관 예정임 ㅇ (찾아가는 교육) 교육 접근성 강화를 위하여 찾아가는 에듀 버스 운영(2대) ※ 디지털 배움터 에듀버스 운영 이외에 부스 형태의 찾아가는 교육 운영 - 롯데리아 키오스크 현장 교육 ‘디지털 마실’ 운영, 시민 500명에게 햄버거 제공 등 - 전통시장, 서울도서관 등 유동인구 많은 곳에서 이동형 헬프데스크 설치해 교육 - 대한노인회와 협력해 찾아가는 경로당 순회형 디지털기기 체험 교육 ㅇ (시민행사) 교육으로 향상된 시민의 디지털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경진대회 진행 -****************************************************** ㅇ (콜센터 운영) 디지털 배움터 대표번호 1800-0096 운영 - 교육문의, 교육신청, 강사·서포터즈 지원, 교육 모니터링 등 교육 전반에 대한 문의와 간단한 디지털 애로사항 지원에 대응하기 위한 콜센터 구축 및 운영 교육과정 운영방안 ㅇ (교육과정) 기초(20개)?생활(33개)?심화(25개)·특별(20개) 수준별 교육과정 98개 운영 구 분 과정수 과정예시 기 초 20개 함께 타요. 서울 공공자전거 따릉이,스마트폰 완전 정복, 왕초보 컴퓨터 배우기, 품위있는 네티즌되기(디지털 시민성 갖추기), 스마트폰을 활용한 안전한 금융거래 생 활 33개 또 하나의 세상 메타버스, 키오스크 어렵지 않아요, 스마트폰 앱을 이용한 편리한 교통 생활, 나도 스프레드시트 전문가(기초), 카드 뉴스 만들기 심 화 25개 인공지능 스크래치, 블록 코딩 시작하기1-엔트리, 앱 만들기(앱인벤터 과정), 메타버스 실감콘텐츠 이해, 챗GPT로 예술가 되기, SW코딩 특 별 20개 메타버스 이해와 활용(메타버스 서울), 키오스크와 함께하는 디지털 마실, 서울시 취업의 모든 것 서울일자리포털, 1인 창업을 위한 온라인 스토어 완전정복 - ‘디지털역량 표준 교육과정’(NIA) 준용 70% 내외 운영, 특별교육 및 지역별 특화과정 20% 이상 운영 - Chat GPT 과정 신설, 메타버스 서울 사용방법 강의 등 서울시 정책 맞춤형 교육 실시 ※ 교육과정 구성 시 기초지자체에 교육과정에 대한 수요를 받아 지자체 정보화교육과의 중복 방지 - 고령자, 장애인, 다문화 가정 등 디지털 취약계층 대상 20% 내외로 별도 프로그램 운영 ㅇ (교육방법) 집합, 온라인, 집합+온라인 교육으로 병행 추진 - 온 라 인 : 민간 온라인 화상회의시스템을 활용한 실시간 쌍방향 교육 진행 - 오프라인 : 디지털 역량 평가를 통한 기초·생활·심화·특별 수준별 교육 제공 ㅇ (교육시간) 배움터 지정장소 운영시간 준수, 단, 중장년층 및 직장인 배려 위해 저녁, 주말 이용 시간 확대하는 등 탄력적 운영 - 중·장년층 이용이 용이하도록 퇴근 후 저녁, 주말 등 중·장년층 선호 수업 배치 ㅇ (교육신청 방법) 디지털 배움터 홈페이지 및 유선을 통한 교육 신청 교육·상담 신청 역량평가 디지털 교육학습 온라인 및 유선 신청 (www.디지털배움터.kr / 1800-0096) 학습 시작 전 역량평가 진행 디지털강사, 서포터즈 맞춤 교육 강사?서포터즈 운영 방안 ㅇ 채용 목표 : 540명(강사 및 서포터즈 각 270명) - 채용인원 540명 = 135개 배움터 × 4명(강사 2, 서포터즈 2) 구분 디지털 강사 디지털 서포터즈 역할 · 교육 코디네이터*, 교육 시행 등 * 교육생 디지털 역량 수준 파악, 교육과정 설계?디지털 진로 컨설팅 등 · 교안 개발 및 교육생 학습 관리 등 · 교육 보조 · 교육센터 방문자를 대상으로 디지털 이용 관련 애로사항 해결(디지털 헬프데스크 운영) · 필요시, 기초?생활 교육 시행 가능 자격요건 · 아래 1개 이상 또는 그에 준하는 자격을 갖춘 자 - 전문대학 이상 IT관련학과 졸업자 이상 - IT관련 국가자격증 또는 국제자격증 소지한 자 - 정보화교육(보조강사) 관련 경력 1년 이상인 자 - 디지털배움터 우수 서포터즈·교육생 · 아래 1개 이상 또는 그에 준하는 자격을 갖춘 자 - 고등학교 졸업 또는 동등학력 소지자로 ICT 기본 활용소양을 갖춘 자(전공 무관) - 강사 보조가 가능한 디지털 역량 보유자 - 디지털배움터 우수 교육생 공통 · 디지털 강사·서포터즈 강사 채용시 신원조회 등 검증 방안을 제안하여야 함 ※ 한국 지능정보사회 진흥원(NIA) 자격요건 준용 ㅇ 디지털 배움터별 2인 1개조 배치?운영, 1개조는 배움터 상황에 따라 탄력적 운영 ㅇ 일자리 지표 준수를 전제로 전일제, 반일제, 시간제 근무 등으로 운영 - (총괄) 거점센터별 전일제 전문강사를 1명 이상 배치하여 디지털 헬프데스크 역할 강화 - 거점센터별(기초단체) 1명 이상은 전일제 전문강사(기초 단체별 강사·서포터즈의 대표로 활동하며 소통 창구의 역할 등 부여 가능)로 고용 권고 - SNS, 채팅방, 전화 등 온·오프라인을 활용하여 디지털 코디네이팅 및 1:1 상담 수행 홍보계획 ㅇ (서울시) 시 홍보 채널 활용해 온·오프라인 홍보 실시 ※ 홍보기획관 협조필요 **************************************************************************************** ******************************************************************************************************** ㅇ (기관협조) 디지털 배움터 지정기관 등 협조 통한 온·오프라인 홍보 ***************************************************** ************************************************** *************************************************** ㅇ (업체홍보) 언론 통한 보도자료 배포, 방송 인터뷰, 이벤트 등 실시 - 방송사, 언론매체 및 유튜브, 인스타, 블로그 등 SNS 통한 교육생 모집 ************************************************ Ⅳ 행정사항 □ 소요예산 : 183.5백만원(국비 9,428백만원, 구비 240백만원 별도 편성) ㅇ (예산과목) 지식정보사회 선도기반구축, 정보화기반시설 확충, 취약계층 디지털 격차해소, 사무관리비 ㅇ (정산계획) 사업종료일 이후 사업결과 검증하여 시?자치구 일괄 사업비 지급 □ 향후일정 ****************************************** ***************************************** ******************************* **************************** ****************************** ******************************** 붙 임 1. 계약서 1부. 2. 선정업체 착수보고서 1부. 3. 서울특별시 디지털 배움터 홍보물 1부. 4. 2023년 배움터 지정 근거 및 현황 각 1부. 5. 자치구 분담금 확약서 각 1부. 끝.
28313848
20230422044006
본청
디지털정책담당관-4759
D0000047895763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