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 2023년 제1기 -「창의적 사고와 문제해결 노하우」과정 운영 결과보고

문서번호 인재양성과-3915 결재일자 2023. 4. 19.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리더십교육팀장 인재양성과장 정승재 代김선화 04/19 代서혜연 - 2023년 제1기 - 「창의적 사고와 문제해결 노하우」과정 운영 결과보고 2023. 4. (인재양성과) 2023년 제1기「창의적 사고와 문제해결 노하우」과정 운영 결과보고 업무 수행에 필요한 핵심노하우를 전수하고, 실무 현장에 바로 적용 가능한 문제해결력 향상을 위해 본과정을 운영하고 그 결과를 보고드림 1 교육운영 개요 구 분 1기 2기 교육 일자 4. 6.~4. 7. 10. 5.~10. 6. 계획 인원 20 20 수료 인원 20 - □ 교육대상 및 일시 □ 교육장소: 배움관 302호 □ 교육방법: 대면(집합) □ 수료인원: 시·자치구 5급이하, 투자출연기관 20명(계획 20명 대비 100%) □ 수료생 현황 계 근무처 직급 성별 본청 본부/ 사업소 자치구 투자출연기관 5급 6급 7급 8급 기타 남 여 20 4 1 11 4 - 8 6 2 4 9 11 □ 교과목: 6개 과목 14시간(행정 1시간 포함) □ 교육평가: 학습태도 100% 시간 일자 1교시 2교시 3교시 4교시 5교시 6교시 7교시 8교시 9교시 09:00 ~ 10:00 10:00 ~ 10:50 11:00 ~ 11:50 12:00 ~ 13:00 13:00 ~ 13:50 14:00 ~ 14:50 15:00 ~ 15:50 16:00 ~ 16:50 17:00 ~ 17:50 4. 6. (목) (행정시간) 과정 안내 디자인 싱킹이란? (3h) 중식 창의적 문제해결을 위한 디자인 싱킹 (2h) 분임별 발표 및 피드백 (2h) *** ************ *** ************ 4. 7. (금) 비주얼 싱킹이란? (2h) 창의적 사고를 위한 비주얼 싱킹 실습 (1h) 중식 창의적 사고를 위한 비주얼 싱킹 실습 (1h) 분임별 발표 및 피드백 (2h) (행정시간) 수료 안내 *** *********** *** *********** □ 교육시간표 2 교육운영 결과 【 총 평 】 ◆ 교육설계 및 운영, 강사만족도 모두 매우 높게 나타내며 ‘22년과 거의 비슷한 수준 교육만족도 주요항목 ‘23년 1기(A) ‘22년 1기 ‘22년 2기 ‘22년 평균(B) 증감(전년도 대비) (=A-B)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교육설계】 - 교과목 편성 및 교육유형, 기간 및 방법 모든 항목에서 높은 만족도를 나타냄 - 실습위주의 교과내용(분임토론 등)에 만족한다는 의견이 다수임 【교육운영】 - 토론 및 실습 등에 필요한 사전준비로 교육운영이 순조롭게 운영되었으며, 매우 높은 운영만족도(4.75)를 나타냄 【강사】 - 평균만족도 4.78로 매우 높은 만족도를 나타냈으며, 창의방정식 모형에 대해 익히고, 마인드 맵 작성 등 직접 실습을 통해 사고의 전환이 되는 등 실습 위주의 강의에 매우 만족한다는 의견임 가 운영만족도 설문조사 결과 구분 세부문항 만족도 교육설계 만족도 ****** 나는 전반적인 교과목 편성이 적정하다고 생각한다. **** 나는 본 과정의 교육 유형이 교육 내용을 이해하는 데 적합하다고 생각한다. **** 나는 업무상황과 교육효과를 고려했을 때 교육기간이 적절하다고 생각한다. **** 나는 본 과정의 강의식, 체험·참여식 교육방법의 편성 비중이 적절하다고 생각한다. **** 교육운영 만족도 ****** 본 과정은 교육운영 계획대로 진행되었다.(ex. 토론, 실습, 현장 등 운영방법) **** 교육과정에 대한 안내 및 지원이 충실하게 제공되었다. **** 학습의지 ****** 나는 본 교육에 관심이 많아 꼭 수강하고 싶었고, 열심히 학습하고자 하는 열의가 있었다. **** 나는 향후 교육내용을 최대한 활용하고 싶고, 앞으로 수행할 업무 또는 자기개발과 관련성이 높을 것으로 기대한다. **** 교육과정이 직무수행 또는 자기개발에 도움이 되어 동료에게 적극 추천하고 싶다. **** 교과목 강 사 평균 전문성 기술 태도 4.78 4.78 4.77 4.79 디자인 싱킹이란? ***** ************ **** **** **** **** 창의적 문제해결을 위한 디자인 싱킹 **** **** **** **** 분임별 발표 및 피드백 **** **** **** **** 비주얼 싱킹이란? ***** *********** **** **** **** **** 창의적 사고를 위한 비주얼 싱킹 실습 **** **** **** **** 분임별 발표 및 피드백 **** **** **** **** 나 강사만족도 설문조사 결과 다 교육생 주관식 의견 - 이론후 실습 위주의 교육 구성이 새로운 걸 익히는데 도움 되었습니다. - 기존의 관점이 아닌 다른 관점에서 생각하게 하는 과정이었음 - 창의적으로 생각한다는 것의 의미와 또 나도 그런 생각을 할 수 있다는 걸 알게 되었음 - 목표설정, 계획과 실천 정리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분임토론 재미있었음 3 예산집행 현황 □ 집행예산: 2,541,000원 예산과목 항목별 주요 집행 내용 금액 사무관리비 강사료 ? 전문(2h)×5회×360천원=1,800천원 ? 전문(3h)×1회×480천원= 480천원 2,280천원 교보재 준비 스케치북, 드로잉펜, 마커, 도화지, 사인펜 261천원 ○ 예산과목: 인재양성 및 시험관리, 교육과정 운영, 재직자교육과정 운영, 사무관리비(201-01).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 2023년 제1기 -「창의적 사고와 문제해결 노하우」과정 운영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인재개발원 인재양성과
문서번호 인재양성과-3915 생산일자 2023-04-19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정승재 (02-3488-2145) 관리번호 D0000047880658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총무 > 공무원교육운영 > 교육과정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