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시 SNS 캠페인 「쓰줍은 한강 2023」 추진 계획

문서번호 뉴미디어담당관-4555 결재일자 2023. 4. 18. 공개여부 부분공개(7)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미디어채널팀장 뉴미디어담당관 하정미 이은경 04/18 이종선 시 SNS 캠페인 「쓰줍은 한강 2023」 추진 계획 2023. 4. 뉴미디어담당관 시 SNS 캠페인 「쓰줍은 한강 2023」 추진 계획 한강공원 내 쓰레기 투기 문제가 계속됨에 따라 쓰레기 감량 및 깨끗한 공원 문화 정착을 위한 인식 전환 및 공감대 확산을 위해 시 SNS를 활용한 캠페인을 추진하고자 함 1 추진근거 ? 2023년 서울시 대표 SNS 운영 계획(뉴미디어담당관-1323, 2023.2.1.) ? 서울특별시 시민 소통 활성화에 관한 조례(2020.1.9.) 2 추진방향 ? 소셜 영향력을 가진 시 SNS 채널을 활용해 쓰레기 투기 문제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고 시민 스스로 쾌적한 한강을 만들어나가도록 인식 전환 유도 ? SNS를 이용하는 시민과의 소통 활성화 및 시민참여 기회 마련 3 2022년 추진실적 ? 캠페인명: 쓰줍은 한강(10월 ~ 12월) ? 추진내용: 콘텐츠 제작 및 이벤트 추진 ? 활용매체: 시 SNS(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 추진결과: 콘텐츠 노출 ******, 시민참여 ****** 사전 콘텐츠(+댓글 이벤트) ‘수달이의 일기’ 콘텐츠 등 인스타그램 AR 필터 이벤트 발행 화면 기간 10.19.발행 *이벤트 10.19.~31. 11.15.~12.16. *화/금 연재 10.28.~12.4. ***** ********************* ********* ******************* 4 2023년 추진계획 추진개요 ? 캠페인명: 쓰줍은 한강 2023 ? 기 간: ’23. 4월 ~ 6월 ? 참여대상: 서울시민, SNS 이용자 누구나 ? 활용매체: 시 대표 SNS -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 추진내용: 온라인 콘텐츠 제작?확산 및 SNS 이벤트 추진 ※ 지속적인 관심 유도를 위해 ’22년 시민 호응을 얻은 ‘수달’ 일러스트를 활용하여 계속 진행 5 세부 추진계획 콘텐츠 ? 수달 일러스트 디자인 리뉴얼 및 이모티콘 제작 ? ‘밈’ 등 SNS 트렌드를 반영하여 공감 콘텐츠 제작?확산 콘텐츠 제작 ? 일러스트 디자인 리뉴얼 - 콘텐츠 활용도 및 캐릭터 인지도 증대를 위한 일러스트 리뉴얼 - 일상에서 많이 활용할 수 있는 감정 및 유행어, 환경 메시지 등을 추가 <카카오톡 이모티콘 이벤트(안)> *기쁨, 슬픔, 행복 등 기본 감정 *유행어 등 재미와 공감 요소, 환경 메시지 추가 2022년 수달 일러스트 2023년 리뉴얼(예시) <활용방안> ① 카카오톡 이모티콘 제작 및 배포 이벤트 진행 <인스타그램 스토리 스티커(안)> ? 활용매체: 카카오톡 ‘서울시’ 채널 ? 참여방법: ‘서울시’ 채널 추가 시 이모티콘 증정 ※ 카카오톡 배포 비용 별도 ② 인스타그램 스토리 스티커 등록 ? 활용매체: 인스타그램 ? 사용방법: 인스타그램 스토리 스티커(GIF) 검색 → 검색창에 ‘쓰줍은한강’ 검색 → 스티커 사용 ※ 인스타그램 이벤트 시, 수달 스티커 활용하도록 유도 ? 수달 캐릭터 활용 콘텐츠 제작 - ‘수달이의 한강살이’ 스토리텔링을 지속하여 이전 캠페인과 연결 ※ 2022년 ‘수달이의 일기’ → 2023년 ‘수달이의 한강극장’ - 온라인 유행 ‘밈’을 활용하여 MZ세대 공감 유도 및 메시지 확산 <콘텐츠 계획> <콘텐츠(안)> ① 수달이의 한강극장 *방송프로그램 ‘인간극장’ 콘셉트 ? 제작편수: 총 5편 제작 예정 ? 제작형식: 단장 일러스트 콘텐츠 ※ 온라인에서 유행하는 ‘밈’ 활용 MZ세대 공감 유도 ? 배포일정: 4월 말~ 5월 초 <세부 제작 구성(안)> 일정 차수 주제 4월 티저 한강살이 8년차, 수달이의 한강극장 *이전 캠페인 스토리와 연결 1편 쓰레기 줍기에 지쳤나요...? 5월 2편 수달이의 오늘 할 일은?! 3편 봄 나들이 간 ‘피크닉 수달이’ 4편 MBTI별 쓰레기 줍는 유형 <콘텐츠(안)> ② 한강지킴이 수달이와 Play!(6월) ? 제작편수: 1편 ? 제작형식: 이용자 참여형 릴스 콘텐츠(움직이는 짤 형태의 영상) ※ 쓰레기가 떨어지는 모션 반복 → ‘화면 터치’ 시 영상 일시 정지 → 쓰레기가 쓰레기통에 들어가는 장면 포착(게임처럼 경험) ? 배포일정: 6월 중(캠페인 종료 시) ※ 캠페인 종료 시 배포하여 메시지 리마인드 <댓글 이벤트(안)> 이벤트 ? SNS 이용자 대상 댓글 및 인증사진 이벤트 추진 ? 인스타그램 AR 필터 활용 챌린지 진행 SNS 시민참여 이벤트 ? 댓글 이벤트 ‘한강 쓰레기 줄이기 다짐하기’ - 추진기간: 4월 3주 ~ 4월 4주 - 추진채널: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 응모주제: 쓰레기 버리지 않기 다짐하기 - 응모방식: ‘댓글’을 통해 글 또는 이모지로 작성하여 응모 - 참여자 혜택: 총 200명 선정, 커피 쿠폰 증정 ? AR 필터 이벤트: ‘쓰줍완 챌린지’ - 추진기간: 5월 1주 ~ 5월 2주 - 추진채널: 인스타그램 - 응모주제: 쓰레기를 줄이는 모습 (예) 다회용기 사용 등 <인증사진 이벤트(안)> - 응모방식: AR 필터 활용 영상?사진을 개인 계정에 게재 - 참여자 혜택: 총 50명 선정, 커피 쿠폰 + 기념품 증정 ? 인증사진 이벤트: ‘한강 쓰줍이를 찾습니다’ - 추진기간: 5월 2주 ~ 5월 4주 - 추진채널: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 응모주제: 쓰줍은 인증샷 올리기 ※ 깨끗한 한강, 다회용기 사진, 쓰레기 줍는 사진 등 - 응모방식: 이벤트 게시물 댓글 또는 개인 SNS 계정에 게재 - 참여자 혜택: 당첨자 총 123명 선정, 기념품 증정 6 행정사항 소요예산 및 계약방법 ? 소요예산: ***************** - 캠페인 기획 및 운영 : ******* - 콘텐츠 제작 : ******* - 이벤트 경품 : ******* ※ 뉴미디어담당관, 뉴미디어 활용 시민과의 소통 활성화, 소셜미디어 등을 통한 커뮤니케이션 강화, 소셜미디어를 통한 시민과의 소통 활성화, 일반운영비, 사무관리비 ? 계약방법: 수의계약 - 근거: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25조 제1항 및 제30조 제1항 - 계약업체: **************** 추진일정(예정) ? 수의계약 의뢰 : 4월 중 ? 콘텐츠 제작 및 배포, 이벤트 진행 : 4월 ~ 6월 ? 캠페인 결과 보고 및 정산 : 6월 중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시 SNS 캠페인 「쓰줍은 한강 2023」 추진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홍보기획관 뉴미디어담당관
문서번호 뉴미디어담당관-4555 생산일자 2023-04-18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하정미 (02-2133-6511) 관리번호 D0000047871626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공보 > 인터넷및모바일홍보관리 > 소셜미디어활용시정정보제공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