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3년 풍수해 대비 종합상황실 운영계획

문서번호 시설보수과-3389 결재일자 2023. 4. 14.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시설보수과장 북부도로사업소장 김영현 이화신 04/14 이도헌 협 조 기전과장 代이승주 관리단속과장 이우승 도로보수과장 김순수 2023년 풍수해 대비 종합상황실 운영계획 추진근거 대내(외) 협력 현황 사 업 비 부서(단체)명 협의내용 협의결과 북부도로사업소 (시설보수과) 2023년 풍수해 대비 종합상황실 운영 계획 2023년 여름철 풍수해(태풍·호우) 대비 신속한 재난대응체계 구축을 위해『종합상황실 운영 계획』을 수립하여 재난을 효과적으로 예방 하고자 함. Ⅰ 개 요 근거 법규 ?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 제16조, 제17조(지역재난안전대책본부) ? 「서울특별시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 조례」 제14조 기본 방향 ? 일상화된 이상기후에 대한 신속하고 체계적 대응체제 구축 ? 부서별 비상근무체계 확립 및 통합재난대응체계 구축 Ⅱ 종합상황실 운영 계획 운영기간별 운영 계획 ? 예비기간 : 수방기간 전·후 1개월씩 - 2023.4.15.~5.14.(1개월) / 10.16.~11.15.(1개월) - 30㎜/일 이상 강우예보 또는 필요시, 상황유지 및 긴급한 수방상황 대처 ? 수방기간 : 2023.5.15. ~ 10.15.(5개월) - 평시근무(30㎜/일 미만 강우예보시) ▶ 평일주간 : 시설보수과 근무자 ▶ 야간, 휴일 : 당직근무자 - 보강근무(30㎜/일 이상 강우예보시) ▶ 평일주간 : 시설보수과 근무자 ▶ 야간, 휴일 : 시설보수과 직원 2명, 당직근무자 - 비상근무(1,2,3단계) : 단계별 비상근무 시행 ※ 서울시 재난안전대책본부 상황판단회의 개최(치수안전과 주재), 비상근무 단계 결정 후 전파(풍수해 재난 현장조치 매뉴얼) 단계별 비상근무 체계 구분 기상 상황 근무 인원 (야간, 휴일) 조치사항 평 시 o 징후감시 필요시 o 예방활동 필요시 (강우량 30mm/일 미만 강우예보) o 사업소 당직자 o 비상연락체계 유지 보 강 o 강우량 30mm/일 이상 예보시 o 월계1교 수위 15.7m미만 및 상류지역 기상상황 감안 o 시설보수과 2명 o 사업소 당직자 o 비상연락체계 유지 o 재해취약시설 순찰 o 하천공사장 대피계획 이행 1단계 (주의) o 호우주의보 발령시 - 3시간 60mm 이상 예보 - 12시간 110mm 이상 예보 o 한강대교 수위 4.5m 도달시 o 태풍주의보(순간풍속20m/s 이상 등) o 수방 필수요원 1/4 (조별 근무 : 1개조) ※ 상황에 따라 - 직영반1개반 근무 o 전직원, 비상상황 문자 전파 o 재해취약시설 정비확인 o 하천공사장 대피준비 o 배수펌프 점검 및 가동 2단계 (경계) o 호우경보 발령시 - 3시간 90mm 이상 예보 - 12시간 180mm 이상 이상 예보 o 홍수주의보(한강대교 수위 8.5m) o 태풍경보(순간풍속 26m/s, 총강우량 200mm이상) o 수방 필수요원 1/2 (조별 근무 : 2개조) ※ 상황에 따라 - 기전과 직원 현장 지원 -직영반 2개반 근무 o 하천공사장 대피 o 수방자재, 장비 출동 준비 ※ 전직원 비상근무 문자 전파 (응소대기) o 배수펌프 점검 및 가동 3단계 (심각) o 홍수경보 발령시 - 한강대교 수위 10.5m 예상시 o 태풍ㆍ호우로 인한 대규모 재난발생 가능성 확실 시 o 이재민 다수 발생 o 수방 필수요원 1/2 (조별 근무 : 2개조) ※ 상황에 따라 - 전직원 동원 - 사무실 근무자 현장지원 - 직영반 근무(3개반) o 월계1교 수위 17.2m시 전직원 비상근무 명령 o 취약도로 통제 등 o 배수펌프 점검 및 가동 ※ 각 부서에서는 위 상황근무자 외 전직원의 비상연락체계를 정비하여 재해상황 발생시 긴급동원에 차질이 없도록 조치 조직 체계 종합상황실 북부도로사업소장 상황총괄반 복구반 행정지원반 시설보수과 도로보수과,기전과 관리단속과 ? 기상정보(특보)보고 및 전파, 비상근무 발령 ? 수해상황 접수, 통계 작성 보고 ? 종합상황실 유지 및 상황정리 등 운영 총괄 ? 강우량, 하천수위, 방류량 등 자료수집 및 분석 ? 포장도로 순찰 ? 지하차도 등 도로시설물 점검ㆍ정비 ? 지하차도, 터널 등 기전시설 점검ㆍ정비 ? 기전시설물 재해원인 조사 및 응급조치ㆍ복구 ? 차량 등 장비지원 및 조종원 명령에 관한 사항 ? 지하차도 등 현장근무자 관리ㆍ감독 ? 공무원 비상소집 및 근무상태 점검 ? 기타 행정사항 인원 및 장비 보유 현황 ? 인원 현황 구분 계 관리단속과 도로보수과 시설보수과 기전과 공무직 수방필수 75 13 9 7 32 14 ※ 필수요원 제외 : 정문(방호실) 3명, 장비운전원 임기제 2명, 과적 기동단속반 등 ? 장비 보유 현황 덤프트럭 다목적차 로더 더블캡 5톤 메가트럭 고소작업차 굴삭기 2 1 2 3 1 5 1 Ⅲ 비상용 배수펌프 운용 계획 목적 ? 지하차도 침수 등 비상 발령시 비상용 배수펌프를 현장에 즉시 투입, 가동, 운영하여 침수예방 및 시설물 정상 유지관리 ? 터널 및 지하차도 비상근무체계 확립 비상용 수방장비 장비명 규격 수량 구입년도 보관장소 배수(수중)펌프 5HP, 0.5㎥/min, 80㎜ 2 2001 녹천지하차도 수방창고 10HP, 0.5㎥/min, 80㎜ 1 2021 20HP, 3.0㎥/min, 150㎜ 2 2001 75HP, 3.5㎥/min, 200㎜ 1 2001 배전반 75HP, 20HP, 5HP 1 2001 20HP, 20HP, 5HP 1 2001 20HP, 10HP, 5HP, 5HP 1 2022 양수기 13HP, 1.7㎥/min, 100㎜ 10 2011 5.5HP, 0.93㎥/min, 80㎜ 3 2006 후렉시블관(SUS) 200mm, 6m 7 2013 PVC 고압호스 100mm, 30m 3 2001 150mm, 20m 5 2001 200mm, 10m 6 2001 80mm, 100m 1 2021 75mm, 50m 3 2001 운용시기 ? 수방기간 중 침수 발생 시 사용 및 지원 대상 ? 자체 시설물 침수 시 ? 권역별 상호지원 요청 시 사용 및 지원 가능 대상 ? 5.5HP(3대), 5HP(2대), 10HP(1대), 13HP(10대), 20HP(2대) 펌프는 소규모 침수 발생 시 ? 75HP(1대) 펌프는 대규모 침수 발생 시 현장 지원 배수펌프 시설 현황 지하차도명 규격 수량 구입년도 창동 30HP, 3.2㎥/min, 250㎜ 2 2014/2016 60HP, 7㎥/min, 250㎜ 1 2016 녹천 50HP, 4.5㎥/min, 200㎜ 3 2014 하계 20HP, 2.5㎥/min, 150㎜ 1 2015 30HP, 4.0㎥/min, 200㎜ 2 2014 월계 50HP, 6.5㎥/min, 250㎜ 4 2014/2015 /2020(2대) 월계2 50HP, 6.5㎥/min, 250㎜ 3 2016/2017(2대) 월계3 50HP, 15㎥/min, 350㎜ 2 2019 10HP, 0.8㎥/min, 100㎜ 1 2019 방학 20HP, 3㎥/min, 150㎜ 2 2015 30HP, 6.5㎥/min, 250㎜ 1 2020 정릉, 솔샘 인수봉로 자연배수 담터 30HP, 5㎥/min, 250㎜ 3 2018 수방대기 응급조치 및 협력업체 장비 업체명 대표 (현장대리인) 주소 전화번호 (현장대리인) 배수펌프 ******** *** ***** ************************ ************ ************* *************** 배전반 (전기안전관리) ****** *** ***** ***************** ************ ************* *************** 비상발전기 ********* *** *********************** ************ ************* Ⅳ 행정사항 ? 인사발령 등으로 인한 근무자 교체 시 신규 발령자로 대체 ? 비상발령에 의한 비상근무자는 지문인식기(정문, 창동지하차도 등) 지문인식 후 종합상황실(시설보수과) 근무기록부(응소대장) 서명 - 수방비상 근무자 급량비 지급(식권 지급 : 8,000원/식) ? 수방기간(2023.05.15.~10.15.) 수방담당 당직 근무 제외 - 수방담당 : 지방시설주사 김영현, 지방시설서기 송준행 ? 직영반 비상근무 : 직영반 담당자 별도 명령 - 상황에 따라 탄력적 운영 ? 우기전 조치 예정 작업 - 지하차도 펌프실 집수정 점검 및 준설 : 4월~5월초 - 침수감지기 설치 : 4개소(기설치 4개소) ? 기전과 업무 - 지하차도 침수방지 대책 자체 계획 수립 및 운영 ※ 펌프, 배전반 등 가동여부 수시 확인(시운전 완료) - 수방 비상발령시 사무실 근무자 역할 ▶ 터널, 지하차도 비상근무자에 대하여 응소 조치(비상연락) ▶ 터널, 지하차도 비상근무자에 대한 응소대장, 초과근무 관리 붙임 1. 수방 비상근무조 편성 1부. 2. 수방근무 일정표 1부. 3. 유관기관 비상연락망 1부. 4. 직원 비상연락망 1부. 5. 보고서식 1부. 6. 수방 비상근무자 응소대장 1부. 7. 지하차도 침수감지기, 진입차단시설 현황.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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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 수방 비상근무조 편성.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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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 수방근무일정표.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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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 유관기관 비상연락망.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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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4. 비상연락망(2023.03.02.).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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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5. 보고서식.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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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6. 수방 비상근무자 응소대장.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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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7. 지하차도 침수감지기 진입차단시설 현황(2023).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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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2023년 풍수해 대비 종합상황실 운영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로사업소 북부도로사업소 시설보수과
문서번호 시설보수과-3389 생산일자 2023-04-14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김영현 (02-944-5453) 관리번호 D0000047851263
분류정보 교통 > 도로시설물관리 > 도로시설물유지보수 > 재난재해대책수립 > 도로시설물풍수해재난대책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