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평생교육과-4028 결재일자 2023. 4. 7.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중장년사업팀장 평생교육과장 평생교육국장 서영아 양영수 박진용 04/07 이회승 협 조 평생교육정책팀장 신선이 2023년 서울런 4050 종합홍보계획(안) '23년 서울런 4050 종합홍보계획(안) 2023. 4. 평생교육국 (평생교육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주거/생계/의료/교육/기타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단순지원/ 사다리지원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23년 종합홍보계획(안) 평생교육과장:박진용☎2133-3960 중장년사업팀장:양영수☎3974 담당:서영아☎3975 『전환기 중장년 집중프로젝트, 서울런 4050』사업을 시민들에게 적극 알리고 체감도를 높일 수 있는 종합홍보계획을 수립하고자 함 Ⅰ 추진경과 □ 전환기 중장년 집중지원 프로젝트, 서울런 4050발표 : ’22.12. ㅇ 중장년 대상 종합 지원 계획 수립으로 서울시의 세대별 종합대책 완성 - 기자설명회 이후 전국최초 중장년 지원 정책에 대한 기대·긍정적 반응 ㅇ 중장년 참여 확대를 위한 홍보와 성공 스토리 창출 필요 □ 서울런 4050 홍보전략 수립을 위한 홍보회의 : ’23.2.~3. ㅇ 홍보기획관 협업 홍보실무회의 - 사업홍보 예산 미확보로 홍보담당관-뉴미디어담당관 홍보 협업 추진 - 프로젝트 홍보 필요성 및 방향, 시기, 예산 투입 범위 등 논의 - BI·핵심메세지 방향 및 제작 관련 실무자 논의 ㅇ 50플러스재단·평생교육진흥원 참여 홍보 기획회의 - 주요 사업별 타깃 홍보 방향, 홍보 매체, 홍보 시기 등 논의 □ 서울런4050-서울시평생학습포털 오픈 : ’23.3.31. ㅇ 미네르바형 직업전환 지원 체계 서비스 시작 - 중장년의 직무역량 강화 및 이/전직 지원을 위한 온-오프라인 연계 학습프로그램 제공 Ⅱ 추진계획 기 본 방 향 핵심메시지 및 BI 개발을 통해 「서울런 4050」브랜드 홍보 추진 - 市 활용가능한 매체를 전방위적으로 활용하여 서울런 4050 인지도 제고 - 홍보 동영상 제작 및 광고를 통해 서울시 지원사업임을 집중 홍보 50플러스재단과 평생교육진흥원이 보유한 다양한 홍보채널을 활용 4050 중장년 대상 타깃 홍보 추진 - 분야별 사업 소개 및 정책 이용자들의 성공스토리 발굴 □ 추진방안 메 세 지 “ 반전의 후반전, 40대, 인생 후반전을 위해 서울시가 함께합니다 ” 홍보기획관 협조 ? 핵심메시지 및 BI 제작 4 ?내 용 : 서울런 4050 브랜드 홍보를 위한 핵심메시지·BI 제작 ?시 기 : 3월~12월 ? 홍보 동영상 제작 ?내 용 : 임팩트 있는 홍보 영상물(20초/30초) 제작 활용 ?시 기 : 4월~5월 ③ TV ·라디오 등 언론매체 홍보 ?내 용 : 4050이 즐겨찾는 TV ·라디오 등을 통한 홍보 ?시 기 : 4월~5월 ④ 지하철 역사 등 市 보유 매체 활용 홍보 ?내 용 : 지하철역사, 옥외전광판 등 시보유 매체 통한 홍보 ?시 기 : 4월~5월 ⑤ 시내버스 활용 홍보 (인쇄 및 영상매체 등) ?내 용 : 노출빈도가 높은 매체(시내버스)를 통한 시민접점 광고 ?시 기 : 4월~5월 市 · 재단 ⑥ 시민참여 홍보 ?내 용 : 중장년 대상 타깃홍보 및 바이럴 마케팅 등 ?시 기 : 4월~12월 ⑦ 언론협력 보도자료 배포 ?내 용 : 보도자료를 통한 서울런 4050 성공 사례 등 소개 ?시 기 : 4월~12월 Ⅲ 세부추진계획 핵심메시지 및 BI 제작(3월 완료) 홍보기획관 협조 ㅇ 핵심 메시지 : “반전의 후반전, 40대, 인생후반전을 위해 서울시가 함께합니다” - 인생의 위기일 수 있는 전환기를 서울시가 새로운 전성기의 기회로 만들어 준다는 市의 새로운 정책기조와 의지를 핵심 메시지로 전달 ㅇ BI : ‘서울런’을 중장년의 욕구에 맞게 확장·발전시킨 정책을 의미 - 신문·포스터 등 각종 홍보물, 서울시 보유매체(지하철·버스·옥외전광판 등)활용 < 기본 BI > < 백색반전 BI > < 기본 포스터 > 홍보 동영상 제작(4월) 홍보기획관 협조 ㅇ 내 용 : 4050세대가 공감할 수 있는 임팩트 있는 홍보 동영상 제작 - 서울런 4050을 통해 영상편집자의 삶을 새로 시작하는 내용으로 구성(안) - “인생의 전환기가 전성기가 되도록 서울런 4050이 함께한다”는 메시지 전달 ㅇ 제작편수 : 영상매체 송출용 2편(20초, 30초) - 20초 : 시내버스 YAP TV, 서울기 옥외전광판 표출 - 30초 : KBS2 채널 방송광고, 서울시 유튜브 광고 TV·라디오 등 언론매체 홍보(4~5월) 홍보기획관 협조 ㅇ 내 용 : 4050세대가 즐겨보는 TV 협찬방송 및 라디오 캠페인 광고, 주요 일간지·잡지 광고 추진 프로그램명 방송예정일 내 용 ********** **** ******************************** ******* **** ******************************** ******** ***** *********** - 생방송 오늘아침, 생생정보 등 TV 생활 정보프로그램을 통한 미네르바형 직무교육-오프라인 교육 현장 및 시민 참여 반응, 관계자 인터뷰 등 소개 -******************************************* **************************************** <생방송오늘아침> <생생정보> <모닝와이드> <옥탑방의 문제아들> - SBS, CBS, YTN 등 8개 매체 라디오 광고 ※ 4050 세대 청취율이 높은 시간대·프로그램 사이 광고 *********************************************************************** ****************************************** - 주요 일간지, 시사?경제 잡지, 자치구 신문 등 48개 매체 활용 지면광고 ***************************************** ******************************************************* - 4050 세대가 많이 시청하는 KBS2 채널 광고 영상 집중 송출 지하철 역사 등 市 보유 매체 활용 홍보(4~5월) 홍보기획관 협조 ㅇ 내 용 : 시 보유매체(온·오프라인)를 활용하여 시민들이 쉽게 접할 수 있는 생활 밀착 홍보 추진 - 시 보유 온라인 매체를 통한 광고 및 기획 콘텐츠 발행 ? ‘서울사랑’ ,‘훑어보는 뉴스, 훑훑’, 카드뉴스, 온라인 뉴스기획 등 ? 서울시 SNS(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 팟캐스트, 유튜브, 카카오스토리 등 - 홍보 파급효과가 큰 오프라인 공공소통채널에 집중 홍보 <시민게시판(1)> <옥외전광판(125)> <시내버스(2,277)> <가판대(265)> <구수대(397)> 전동차 모서리액자(2,682) 승강장벽면(148) 와이드칼라(24) 포스터게시판(575) < 지하철 역(3,429) > 시내버스 광고(4~5월) 홍보기획관 협조 ㅇ 내 용 : 일반시민이 쉽게 접할 수 있고 노출빈도가 높은 시내버스 매체(인쇄·영상)를 통해 시민접점 광고 추진 - 스마트 쉘터 및 광역버스 환승 정류소 포스터·홍보 동영상 송출 ? 스마트 쉘터(디지털 포스터) : 홍대입구역, 합정역, 건대사거리 등 8개소 88면 ? 광역버스 환승 정류소(홍보 영상) : 강남역, 사당역, 강변역, 당산역 등 21개소 47면 - YAP TV 광고 : 버스 내부에 설치된 TV 단말기를 통해 홍보동영상 송출 - 음성 광고 : 버스 정류장 안내 멘트 사이사이에 홍보 멘트 삽입 < 스마트쉘터 > < 환승 정류소 > < 버스 래핑 광고 > < 시내버스 영상 광고 > 시민참여 홍보(4~12월) ㅇ 내 용 : 중장년 4050 대상 타깃홍보 및 바이럴 마케팅 추진 - 서울런 4050 - 서울시평생학습포털 오픈 이벤트 추진 ? (특 강) ‘삶의 변화’ - 송길영 바이브컴퍼니 부사장 ? 내 용 : 4050세대를 위한 삶의 변화 및 변화적응에 대한 자세 ? 일 정 : 4.19.(목) 19:30~21:30 / 포털 내 화상특강 ? 참여방법 : 3.31.(금) ~ 4.18.(화) 기간동안 서울런 4050 포털에서 수강신청 후 접속(정원 200명) ? (이벤트) 서울런 4050 골든벨 퀴즈 ? 내 용 : 대한민국 중장년을 위한 포털 개편 퀴즈 이벤트 ? 일 정 : 3.31.(금) ~ 4.21.(금) ※당첨자 발표: 4.28.(금) ? 참여방법 : 서울런 4050 포털 접속 후 퀴즈를 풀어 이벤트에 참여 후, 추첨을 통해 총550명에게 상품 증정 - 50플러스재단-평생교육진흥원의 다양한 자체 홍보채널을 이용한 타깃홍보 ?(온라인) 홈페이지, SNS 채널 및 뉴스레터 등에 상시 홍보 ? 홈페이지 : 서울런 4050 홍보 동영상 및 메인배너 등을 통한 홍보 ? SNS채널(72개) : BI·홍보 동영상, 사업소개, 스토리 공유 등 ********************************************************* ******************************************************************** ? 뉴스레터(6개) : 뉴스레터 내 유튜브 미리보기, 서울런 4050 사업 소개 등 ************************************************** ?(오프라인) 서울런4050 홍보동영상 송출 및 포스터·리플릿 등 홍보물 제작 ? 시설 內 영상디스플레이, 동남권캠퍼스(평생교육진흥원) 인근 아파트 엘리베이터 TV· 재단에서 운영하는 교육프로그램 및 행사 전·후 홍보 동영상 송출 ? 교육프로그램 관련 포스터·리플릿 제작 시 서울런 4050 사업소개 내용 추가 등 < 50플러스 포털 > < 뉴스레터(꿈꾸는 50+) > < 평생교육진흥원 포털 > <영상디스플레이> - 4050 세대 구인·구직난 해소를 위한 중장년 채용박람회 개최(50플러스재단) ※ 온라인 및 현장 입사지원, 현장면접, 온·오프라인 중장년 취업특강 등 운영 ?************************************************** ?******************************** ?주요내용 : 중장년 채용수요기업 발굴 및 모집, 온라인 및 현장 입사지원, 현장면접, 온·오프라인 중장년 취업특강 운영 등 - 서울페스타, 뚜벅뚜벅 축제 등 시민 집객이 높은 행사 부스 참여 ************************************* ?(서울페스타) 4.30.(일) ~ 5.7.(일), K-컬처부터 서울의 라이프 스타일까지 서울의 매력을 느낄수 있는 서울 대표 관광축제 ?(뚜벅뚜벅축제) 5.7.(일), 잠수교 및 반포한강공원에서 열리는 문화프로그램 < 서울페스타 2023 > < 잠수교 뚜벅뚜벅축제 > - 4050 세대가 좋아하는 야구시즌 고척돔 현수막 부착 (홍보기획관) < 고척돔 현수막 > < 가로등 배너 > < 고척돔 현수막 부착 예시 > *************************************** ************************************************ ***************************************** ************************************* 보도자료 배포(4~12월) ㅇ 내 용 : 서울런 4050 세부 사업 보도자료 및 기획보도 추진 ㅇ 주요 추진일정 (※ 붙임1 참조) - (3월) 중장년 직업전환을 위한 온오프라인 학습지원체계 구축 - ************************** - ***************************** - ***************************** - **************************************** - ******************************************* Ⅴ 행정사항 □ 기관별 역할 및 협조사항 기 관 주 요 내 용 평생교육과 ? 체계적인 홍보전략 수립·시행 ? 사업별 지속적인 킬러 콘텐츠 개발·제작 홍보담당관 ? 핵심메시지, BI 및 홍보 동영상 제작 ? 시 보유매체 및 민간매체(방송?잡지 등) 활용 홍보 지원 ? 4050 대상 타깃홍보 및 바이럴 마케팅 추진 지원 뉴미디어담당관 ? 시 보유 온라인 매체 및 민간 온라인 매체 활용 홍보 지원 ? 4050 대상 타깃홍보 및 바이럴 마케팅 추진 지원 ? 프로젝트 관련 여론동향 파악 및 이슈 대응 지원 50플러스재단 ? 자체 홍보 채널을 활용한 홍보 추진 ? 중장년 4050 대상 타깃홍보 및 바이럴 마케팅 추진 평생교육진흥원 ? 자체 홍보 채널을 활용한 홍보 추진 ? 중장년 4050 대상 타깃홍보 및 바이럴 마케팅 추진 언론담당관 ? 언론 및 방송 홍보 지원 ? 프로젝트 관련 여론동향 파악 및 이슈 대응 지원 □ 추진일정 ㅇ 핵심메시지 및 BI 제작 : ’23. 3월 ㅇ 홍보 영상물 제작 : ’23. 4월 ㅇ 시정홍보물 심의 : ’23. 4월 ㅇ TV 및 라디오 등 언론매체 홍보 : ’23. 4~5월 ㅇ 지하철 등 市 보유 매체 활용 홍보 : ’23. 4~5월 ㅇ 시내버스 활용 홍보 : ’23. 4~5월 ㅇ 시민참여 홍보 : ’23. 4~12월 ㅇ 언론협력 보도자료 배포 : ’23. 4~12월 붙임 : 월별 사업 추진일정 및 보도계획(안) 1부. 끝. 붙임 1 월별 주요 사업 추진일정 및 보도계획(안) 주 요 내 용 1월 ******************************* ************************* ******************************** ***************************** *************************** ** *************************** ************************** *********************** ********************** ************************************ ************************** *********************** 3월 *********************** ***************************** ****************************** ********************************** ********************************** *********************** ***************************** ** ********************************** ******************************* ******************************* ****************************** ************************ *********************** *********************** ********************* 5월 *********************************** ************************************ ****************************** **************************** ******************************** ******************************** ** ************************** ******************************* *************************** **************************** ********************** ********************************** 7월 ************************ ******************************* **************************** ************************************ ***************************** ************************ *********************************** ** ********************************** ************************** ******************* ************************* ********************* ************************** 9월 ************************** ************************************* ******************************** *** **************************** ********************* ***************************** 11월 ************************** ************************* ******************************** *** ***************************** **************************** **************************
28217645
20230408050006
본청
평생교육과-4028
D0000047797430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