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3년 제1기 설득력있는 발표스킬 향상 [대면] 운영결과 보고

문서번호 인재양성과-3400 결재일자 2023. 4. 5. 공개여부 부분공개(5,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신규교육1팀장 인재양성과장 박연경 노명옥 代서혜연 협조 교육기획팀장 강영규 2023년 제1기 설득력있는 발표스킬 향상 [대면] 운영결과 보고 2023. 4. 서울특별시인재개발원 (인재양성과) 2023년 제1기 설득력있는 발표스킬 향상[대면] 운영결과 보고 효과적인 발표를 위해 고려해야 할 다양한 표현기법을 습득하고 자신감 있게 발표할 수 있는 역량 함양을 위하여「2023년제1기설득력있는 발표스킬 향상」과정을 운영하고 그 결과를 보고드림 1 운영전반 교육개요 ㅇ 기간/장소: 2023.3.2.(목)~3.3.(금), 2일 / 배움관 2강의실 ㅇ 교육인원: 16명(시·자치구 5급 이하 대상, 계획인원 15명 대비 106%) - 성 별: 남 6명(37.50%), 여 10명 (62.50%) - 소속별 구분 계 소속 시 자치구 본청 본부/사업소 인 원 (비율) 16명 (100%) 2 (12.50%) 14명 (87.50%) - 직급별 구분 계 직급 5급 6급 7급 8~9급 인 원 (비율) 16명 (100%) 1명 (6.25%) 8명 (50%) 3명 (18.75%) 4명 (25%) - 직렬별 구분 계 직렬 행정 기술 사회복지 인 원 (비율) 16명 (100%) 5명 (31.25%) 7명 (43.75%) 4명 (25%) 교과목 및 강사 ㅇ 교 과 목: 5개 과목 14시간(행정시간1시간 포함) ㅇ 교육강사: 총 1명(외부1) 교육평가 ㅇ 평가배점: 교육참석 및 학습태도 40%, 개인평가60% ㅇ 수료기준: 80%이상출석 집 행 액: ********** (단위: 원) 내 용 집행내역 금 액 총 계 ********** 강사료 ▶전문(1명) ************************************ ************************************ ********* 시상금 ▶발표평가 ******************************** ******************************** ******************************** ******* 2 운영결과 교육평가결과: 16명 전원수료 만족도조사결과 ㅇ 조사개요 구 분 내 용 설문기간 2023. 3.3.(금) ~ 3.8.(수) / 6일 방 법 교육과정 종료 후 모바일 설문조사 참여인원 16명 중 16명(100%) 참여 【 총 평 】 ◆ 서울시 본청,자치구 및 사업소를 대상으로 진행하는 직무전문 교육임 - 발표스킬 전문 외부 강사가 출강하여, 음성표현·제스처 등 올바른 발표기법 등을 소개 하는 방식으로 진행됨 - 이론강의는 표현기법(제스처,음성)에 대한 좋은예와 나쁜예를 제시하는 사례중심형 강의, 실전강의는 발표실전 팁을 전수하는 실전형 강의로 구성 ◆ 직무유관자(75%) 비율이 높은 과정으로, 교육운영 만족도(4.78)가 높음 교육만족도 주요항목 ‘23년 1기 ‘22년 평균 증감(전년도 대비) 평 균 **** **** ****** 교육설계 적정성 **** **** ****** 교육운영 만족도 **** **** * 강사(교과목) 만족도 **** **** ****** 학습자분야(만족도 집계 제외) **** **** ****** 【교육설계】 - 교육운영(토론, 운영방법, 지원사항 등)만족도가 4.78로 매우 높게 나타남 - 교과목 편성(4.56) 및 교육기간(4.69) 설계 전반에 대한 만족도가 적정 【교육운영】 - 교육운영 만족도는 4.78로 ‘교육운영 계획대로 진행되었는지의 만족도’(4.75)와 ‘교육과정에 대한 안내 및 지원 만족도’(4.81) 모두 동일하게 높게 나타남 【 강 사 】 - 강사만족도평균이 4.86으로 나타났으며, 외부강사님에 대한 만족도가 높음 - 실제 발표 경험을 토대로 한 실전중심의 강의에 대해 만족한다는 의견이 다수이 며, 발표준비에 대한 부담은 줄이되, 피드백을 개인별로 제공하여 수강생 역량 강화에 도움이 되는 강의라는 점에 대한 만족의견도 있었음 ㅇ 운영만족도 조사결과 가 운영만족도 설문조사 결과 구분 세부문항 만족도 교육설계 만족도 ****** 나는 전반적인 교과목 편성이 적정하다고 생각한다. **** 나는 본 과정의 교육 유형(대면)이 교육 내용을 이해하는 데 적합하다고 생각한다. **** 나는 업무상황과 교육효과를 고려했을 때 교육기간이 적절하다고 생각한다. **** 나는 본 과정의 강의식(이론·사례 전달), 체험·참여식(실습·토론·현장 등) 교육방법의 편성 비중이 적절하다고 생각한다. **** 교육운영 만족도 ****** 본 과정은 교육운영 계획대로 진행되었다.(ex. 토론, 실습, 현장 등 운영방법) **** 교육과정에 대한 안내 및 지원이 충실하게 제공되었다. **** 학습의지 ****** 나는 본 교육에 관심이 많아 꼭 수강하고 싶었고, 열심히 학습하고자 하는 열의가 있었다. **** 나는 향후 교육내용을 최대한 활용하고 싶고, 앞으로 수행할 업무 또는 자기개발과 관련성이 높을 것으로 기대한다. **** 교육과정이 직무수행 또는 자기개발에 도움이 되어 동료에게 적극 추천하고 싶다. **** 나 강사만족도 설문조사 결과 교과목 강 사 평균 전문성 기술 태도 **** **** **** **** 성공적인 발표를 위한 첫걸음 ***** *********** **** **** **** **** 음성 표현법 사례분석 및 실습 ***** *********** **** **** **** **** 신체 표현법 사례분석 및 실습 ***** *********** **** **** **** **** 효과적인 프레젠테이션 제작 방법 ***** *********** **** **** **** **** 프레젠테이션 실습 및 피드백 ***** *********** **** **** **** **** 다 교육생 주관식 의견 - 알기쉽고 편안하게 강의를 진행해 주셔서 좋았음 - 실제로 유용하게 쓸수있는 것들을 지도해주셔서 만족스러움 - 수강생 역량강화에 실제로 도움이 되는 강의임 - 실제로 발표 연습을 직접 해보니, 발표에 자신감이 생기게 되었음 - 실무와 역량평가에 도움이 되는 강의임 - 실전 발표에 적용이 되는 다양한 스킬들을 알려주어서 좋았음 3 향후계획 교육운영: 현행유지(교육생 의견 및 만족도조사 결과 매우양호) 2기 운영준비 관련 ********************************** ****************************** **************************************** ********************** 붙임 1. 과정만족도 설문조사 결과 1부. 2. 출석부 1부. 3. 시간표 1부.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 결재문서본문.hwpx (120.3 KB)

      PDF다운로드 원문다운로드

  • 1. 과정만족도 설문조사 결과(23년 1기 설득력발표스킬).xlsx

    비공개 문서

  • 2. 출석부 (23년 1기 설득력발표스킬).pdf

    비공개 문서

  • 3. 시간표(23년 1기 설득력발표스킬).PNG

    비공개 문서

문서 정보

2023년 제1기 설득력있는 발표스킬 향상 [대면] 운영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인재개발원 인재양성과
문서번호 인재양성과-3400 생산일자 2023-04-05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박연경 (02-3488-2146) 관리번호 D0000047769873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총무 > 공무원교육운영 > 교육과정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