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3년 제2기 5급 승진리더과정 운영 계획

문서번호 인재양성과-3410 결재일자 2023. 4. 5. 공개여부 부분공개(5,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리더십교육팀장 인재양성과장 인재개발원장 조윤하 김삼임 代서혜연 04/05 박종수 협 조 교육기획팀장 강영규 2023년 제2기 5급 승진리더과정 운영 계획 2023. 4. (인재양성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주거/생계/의료/교육/기타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단순지원/ 사다리지원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2023년 제2기 5급 승진리더과정 운영 계획 신임관리자로서 올바른 변화관리 마인드를 정립하고 새로운 리더 역할 수행에 요구되는 리더십 역량 강화를 위해 5급 승진리더 과정을 운영하고자 함. Ⅰ 기본운영 개요 □ 운영근거 ㅇ 지방공무원 교육훈련법시행령 제102조 제2항(교육훈련기관) ㅇ 2023년 5급 승진리더과정 개편계획(인재기획과-30459, ’22. 12. 23.) □ 교육목표 5신임관리자에게 요구되는 역할 인식과 조직성과 제고 리더십 역량 함양 공직가치 리 더 십 직무전문 글 로 벌 ? 공직생활자기성찰 ? 공직가치 재정립 ? 공감적 소통 리더십 ? 토론?사례 발표 중심 ?디지털 전환시대 미래 환경 변화 대응 ?문제 해결능력 강화 ?국제정세 변화 이슈 ?국제 현안 역량 제고 □ 교육중점 ㅇ 체험과 사색을 통한 청렴?인문정신 고찰의「현장중심 교육」 ㅇ 변화하는 시대에 맞춰 메타인지 기반 학습민첩성 스킬 습득 ㅇ IT 기술 활용 역량 향상을 위해 업무 적용 가능한 ChatGPT 실습 신설 Ⅱ 세부 운영계획 □ 제2기 5급 승진리더과정 개요 ㅇ 교육기간 : 2023. 4.17. ~ 5.19.(5주간) ㅇ 교육대상 : 자치구 5급 승진의결자 13명 구 분 소속별 성 별 자치구 연령별 자치구 남 여 양천 은평 마포 동작 중구 50대 인원 (비율) 13 (100%) 5 (38%) 8 (61%) 6 (46%) 1 (7%) 4 (30%) 1 (7%) 1 (7%) 13 (100%) ㅇ 교육방법 : 혼합교육(집합+실시간원격+현장+e-러닝) ㅇ 교육장소 : 창의관 102호 ㅇ 소요예산 : ********* ㅇ 교육내용 : 시대 변화 및 관리자에게 요구되는 리더십 등 교육 ㅇ 교과구성 : 5개 분야 37과목(163h) <붙임2 시간표 참조> □ 교과목 구성 - 공직가치 : 공직자상, 성별영향평가, 장애인식개선, 성희롱 및 성폭력 예방, 청렴리더십 현장학습 등 - 리더십 : 관리자변화리더십, 리더십특강, 후배공무원과의 대화, 조직이 바뀌는 시간 등 - 직무공통 : 지속가능한 도시발전, SNS 정책홍보, 행정법, 민법, 빅데이터 활용 등 - 인문소양 : 서울역사문화이해, 국악의 이해, 문화예술체험, 건강관리 특강, 힐링테라피 등 - 글 로 벌 : 글로벌 경제 이슈, 외교정책 이해 구 분 ’23년 1기(29과목, 157시간) ’23년 2기(37과목, 163시간) 공직가치 4과목 27h 18% 5과목 29h 18% 리더십 7과목 47h 27% 7과목 46h 28% 직무전문 9과목 32h 25% 12과목 35h 21% 글로벌 2과목 5h 3% 2과목 5h 3% 인문소양 6과목 24h 17% 8과목 31h 19% 기타 22h (10%) (행정안내, 입?수료식, 자기주도학습 등) 14h (8%) (행정안내, 입?수료식, 자기주도학습 등) □ 제2기 5급 승진리더과정 주요 일정 세부 운영 내용 ? 4.17.(월) 09:00~12:00 입교식 및 현충원 참배 ? 4.19.(수)~4.21.(금) 현장학습 프로그램 (순천?여수 일대) ? 4.26.(수) 둘레길 현장탐방 (성찰리더십) ? 5. 1.(월) 9:00~17:00 관리자 변화리더십 Leadership in Seoul - 리더의 역할 인식 및 역량 이해 팀(부서) 성과 향상 리더의 감성리더십 ? 5. 2.(화) 14:00~16:50 리버스 멘토링 Leadership in Seoul ? 5. 3.(수) 13:00~16:50 문화예술체험 (뮤지컬 관람) ? 5. 4.(목) 13:00~16:00 변화를 위한 발돋움 Leadership in Seoul 자기주도 성장방법 리더의 효과적 소통 스킬습득 ? 5. 8.(금) 9:00~16:00 ? 5.10.(수) 서울 역사문화 탐방 ? 5.15.(월) 09:00~17:00 변화를 위한 발돋움 Leadership in Seoul 자기주도 성장계획 결과물 공유 성공적 역할 수행을 위한 온보딩 계획 수립 ?5.19.(금) 11:00~11:50 수 료 식 현장학습(순천만 국가정원 식물원) 리버스 멘토링(후배공무원과의 대화) 문화예술체험(뮤지컬 맘마미아) □ 주요 교과 내용 ㅇ (공직가치) 신임사무관으로서 공직생활 성찰 및 공직가치 재정립 - 청렴을 넘어 시민의 기대에 부응하는 창의혁신 공직가치 재확립 과정의 여수-순천 국제정원박람회 탐방(21h) ㅇ (리 더 십) 리더로서 공감적 소통 리더십과 변화관리 마인드 함양, 역량 개발 - 리더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 리더십 적용 및 발휘 사례 공유, 질의응답 및 첨삭을 통해 상호학습을 통한 리더십역량 개발 - 리더십 이론과 조직사례 공유 및 토론, 자신의 리더십 성찰, 변화 다짐의 프로세스 관리자의 변화 리더십 이론 학습을 위한 참여형 강의식 연계 ⇔ 리버스(역) 멘토링 MZ세대 이해 공감을 위한 토크 콘서트 연계 ⇔ 변화를 위한 발돋움 리더십 역량 습득 위한 자기주도학습 과정 ㅇ (직무전문) 디지털 전환, 미래환경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문제해결력 강화 - 정책관리자에게 필요한 SNS시대 정책홍보 전략(3h), 언론과의 효과적인 소통전략(3h) - 데이터기반 정책기획을 위한 빅데이터 이해와 정책 활용(3h) 과목 및 규제개혁을 통한 적극행정과 공공갈등 관리를 역량 강화를 위한 직무전문 과목 편성 ㅇ (글 로 벌) 국제정세 변화에 따른 글로벌 이슈와 국제 현안 이해 제고 - 경제위기 극복을 위한 글로벌 변화 흐름을 이해하고 위한‘4차 산업혁명 및 펜데믹 이후 글로벌 경제 이슈(2h)’과목 편성 - 국제정세 변화 이해와 대응을 위한 국제정세 변화에 따른 외교정책 이해(3h) 과목 신설 ㅇ (인문소양) 역사?문화체험 및 건강관리를 통한 회복탄력성 향상 - 인문 소양 함양을 위해 서울 역사문화 탐방(7h), 국악의 이해(3h), 문화예술체험 (4h) 등 현장기반 체험형 교과목 편성 - 승진에 따른 심리적 소진상태를 재충전하고 회복탄력성를 위한 힐링테라피(3h), 건강 관리를 위한 성인질환 원인과 예방(3h), 일과 삶의 균형을 위한 건강관리(3h) 편성 □ 교육 평가 ㅇ 평가과목 및 배점 : 100점 만점(학습평가 70, 기타평가 30점) - (평가내용) 직무교과, 분임활동, 사이버교육, 연수태도 등 종합적 평가 - (근태평가) 출석률, 사유서 등으로 평가 구 분 평 가 과 목 배점 평가내용 ㅇ 평가 과목: 이러닝 6개 과목 (e-15가지 창의코드, 명화에서 배우다, e-기후위기와 탄소중립 이행, e-영화로 보는 리더십, e-성희롱 등 폭력예방 통합교육, e-장애인 인식개선, e-말 그릇) ㅇ 평가 방법: 객관식 25문항, 3번 응시 가능 70점 태 도 ㅇ 출석률, 학습태도, 과제제출 등 근태평가 (30점에서 감점 적용) 30점 ㅇ 평가 방식 : 주관식 → 객관식 평가 - 지난 1기 때 3년만에 재실시된 주관식 평가방식 변경 후 교육생 부담감 호소 - 최근 3년간 학습평가 분석 결과 주관식 평가 실시한 경우 교육생간 점수 격차가 더 낮아 변별력이 높지 않음 (붙임5 참조) □ 현장학습 대체 프로그램 운영(장애인 및 거동불편 대상자) ㅇ 추진근거: 현장학습 미 참여자 대체 교육 운영기준(인재양성과-3644, ’17.4.20) 인재양성과 업무개선 방안 추진계획(인재양성과-4873, ’19.5.16.) ㅇ 운영방법: 현장학습 미참여기간 동안 대체학습 이행시 감점 제외 ㅇ 대체교육: U-지식여행 1일 기준 40편 수강(약 5시간 이상) ㅇ 운영절차: 불참사유서 제출 → 강의실 출석 → 실시(운영자에게 결과 제출) - 불참 사유서, 의사진단서 등 사전 제출?승인 - 인재개발원 지정 강의실 출석 ※ 단, 거동불편 장애인, 부상자, 전문의 진단서 상 절대안정이 필요한 경우는 재택 가능 - 대체교육 신청 후 프로그램 미이행시 감점 처리(1점) ㅇ 미참여 유형별 유계결석 사유에 따른 자료 제출 - 공통제출자료: 유계결석 사유서(사전승인 필) 구 분 증 빙 자 료 감점내용 경조사 사망 사망확인서, 가족관계증명서 미감점 결혼 청첩장, 가족관계증명서 배우자 출산 출산확인서, 가족관계증명서 거동불편 중증장애 장애인수첩 및 장애증명 서류 거동불편 부상 및 질병 의사진단서 임신 의사진단서 서울시공무원복무조례(공가) 참가확인서 대학(원) 재학중 시험 등 기관확인서 그 외 개인사유 - 1일 1점 ㅇ 실외 현장학습 불가 시 박물관, 기념관, 미술관 등 실내프로그램 대체 운영 □ 교육성적 우수자 및 유공자 시상 구 분 인원 시 상 금 주 요 내 용 교육유공자 3명 발표자 5만원 리더십 우수사례 선정 및 발표자 3명 학습유공자 1명 대표 10만원 교육생 의견 수합 및 과제 제출 시 수합 1명 부대표 7만원 과제 제출 시 수합 및 대표 보조 창의교육생 1명 2만원 교육생 간 친밀한 분위기 형성 및 창의적 의견 개진 * 가점 부여 : 학습유공자 대표(1.5점)·부대표(0.5점). 단, 총점이 98.5점을 초과할 경우 초과점수 불인정 □ 수료 처리 ㅇ 수료기준: 평가점수 60점 이상 획득하고 총 교육시간의 85% 이상출석 ㅇ 수료통보: 교육수료 후 10일 이내 인사부서 통보 □ 교육생 안전관리 ㅇ 코로나19 완화에 다른 강의실 내 마스크 착용 의무는 해제되었으나 교육생 안전을 위해 마스크 착용 권고, 교육생 안전 최우선 교육 운영 ㅇ 문화체험 및 현장학습 시 차량 상태 점검 및 교육생 안전교육 철저 Ⅲ 행 정 사 항 □ 과정 운영 준비 ㅇ 교육대상자 입교 안내 및 강사 출강 의뢰 ㅇ 현장체험 등 관계 기관 협조요청 공문 발송 ㅇ 교재, 안내서 제작 등 교육 운영 제반 물품 준비 ㅇ 인솔자 및 교육생 등 안전교육 실시 - 교육생 안전교육 실시(주관: 과정장) ※ 현장학습 운영 안전관리 매뉴얼 - 인솔자 현장대응 안전교육 실시(주관: 총괄 책임관) - 출발 전 교육생, 인솔자, 운전 기사 안전 재교육(주관: 총괄 책임관) ㅇ 버스 운전자 서약서 및 차량 안전점검 체크리스트 징구 ㅇ 현장학습 운영 시 사전 여행자 보험 가입 □ 향후 추진계획 ㅇ 교육대상자 입교 안내 및 강사 출강 의뢰 : ’23. 4. 7. ㅇ e-러닝 교과목 연계 요청(인재기획과 스마트교육팀) : ’23. 4. 10. ㅇ 교육생 원격교육 사전테스트 실시 : ’23. 4. 24. ㅇ 과정 운영 : ’23. 4. 17. ~ 5 .19. ㅇ 학습평가 결과 및 근태 통보(인사 부서) : ’23. 5. 22. ㅇ 과정 운영 결과보고 : 교육 종료 후 2주 이내 붙 임 1. 교육대상자 명단 1부. 2. 교육 시간표 1부. 3. 출강 강사 현황 1부. 4. 소요예산 산출내역 1부. 5. 최근 3년간 학습평가 방식 결과 1부. 6. ‘23년 운영계획 및 1기 운영결과 1부.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 결재문서본문.hwpx (1.66 MB)

      PDF다운로드 원문다운로드

  • [붙임1]교육생 명단.hwpx

    비공개 문서

  • [붙임2]교육 시간표.hwpx

    비공개 문서

  • [붙임3]출강강사 현황.hwpx

    비공개 문서

  • [붙임4]소요예산 산출내역.hwpx

    비공개 문서

  • [붙임5]최근 3년간 학습평가 방식.hwpx

    비공개 문서

  • [붙임6]23년 운영계획 및 1기 운영결과.hwpx

    비공개 문서

문서 정보

2023년 제2기 5급 승진리더과정 운영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인재개발원 인재양성과
문서번호 인재양성과-3410 생산일자 2023-04-05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조윤하 (02-3488-2141) 관리번호 D0000047773472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총무 > 공무원교육운영 > 교육과정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