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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년 서울특별시 대테러 예방활동 추진계획

문서번호 재난대응과-8424 결재일자 2023. 4. 3. 공개여부 부분공개(2,3) 방침번호 행정2부시장 제80호 시 민 주임 구조대책팀장 재난대응과장 소방재난본부장 행정2부시장 이경수 이낙규 현진수 황기석 04/03 유창수 협 조 조정관 구본형 '23년 서울특별시 대테러 예방활동 추진계획 2023. 4.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주거/생계/의료/교육/기타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단순지원/ 사다리지원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 신속한 대테러 활동으로 인명피해 최소화를 위한 '23년 서울시 대테러 예방활동 추진계획 서울시 테러 예방 및 대응 활동 등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고 관계기관의 협업을 통해 서울 시민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추진 계획임. Ⅰ. 관계법령 □ 국민보호와 공공안전을 위한 테러방지법 ㅇ 제2조(정의), 제3조(책무), 제10조(테러예방을 위한 안전관리대책의 수립), 제11조(테러 취약요인 사전제거) □ 국민보호와 공공안전을 위한 테러방지법 시행령 ㅇ 제22조(테러경보), 제23조(상황전파 및 초동조치), 제24조(테러사건 대응), 제25조(테러대상시설 및 수단 안전대책 수립), 제27조(테러취약요인 사전제거) □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 ㅇ 제5장(재난의 대비), 제6장(재난의 대응), 제7장(재난의 복구) Ⅱ. 추진목표 □ 각종 테러로부터 시민의 생명·재산 보호 및 안전확보 □ 테러예방·대응·복구를 위한 신속한 지원체계 구축 □ 테러 취약요소 제거 등 사전 테러예방 □ 테러 발생시 신속하고 유기적인 대처로 인명 및 재산피해를 최소화하고, 이를 위한 긴급대응 및 비상대피 체계 구축 □ 테러 발생시 시민 불안감 해소를 위한 신속한 사후 복구체계 구축 Ⅲ. 2022년 추진성과 □ 대테러 사고대응 전문 장비 확충 및 교육 ㅇ 화학보호복 등 대테러 대응장비 7종 126점 구매 확충 - 예산 ******** 투자, 권역별 테러대응구조대 우선배정ㆍ운영 ※ ***************************************** ㅇ 유해화학물질 사고대응 등 테러대응능력 향상 전문과정 교육 - 위험물질, 방사능사고 공동대응 등 10개 과정 236명 수료(사이버교육 포함) □ 테러로 인한 폭발 등 특수 대형사고 발생 대비 훈련 ㅇ 테러 발생 대비 군·경·소방 등 민관 합동 테러대응 훈련 - 소방·군·경찰·관계인 등 / ************************* ㅇ 테러대응구조대 및 테러대응기관 현장·합동훈련 실시 - 각 기관 대응임무 및 조치사항에 대한 현지훈련 및 합동훈련 * 자체 현장훈련 51회, 유관기관(3개 기관 이상) 합동훈련 16회 □ 테러 취약시설 및 다중이용시설 예방 활동 전개 ㅇ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테러대비 관계기관 합동점검 실시 - 기 지정 ****************************************** 수준진단 및******************************점검 ㅇ 국가 중요행사·다중인원 밀집행사 대테러 소방안전대책 시행 - 대통령 이취임식(5.10.), 카타르 월드컵 거리응원(11.24.~12.6.) 등 □ 전문인력 채용 및 관리 ㅇ 2022년 화생방 전문분야(군 관련부대 근무 경력자) 5명 채용 ㅇ 전문분야 경력채용자 인력풀 관리로 대응능력 향상 Ⅳ. 2023년 국내외 테러정세 전망 【 우리나라 관련 테러정세 】 ************************************************************ **************************************************************************** ********************************************************************************** ********************************************************************** ***************************************************************** ************************************************************************************************************** ****************************************** ************************************************************************************************************************ 【 국제 테러정세 】 러시아 ************************************************************************************************************** 아프 리카 ********************************************************************************************************** 중동 ************************************************************************************************************** 아시아 ************************************************************************** ************************************************************************ 미국 ㆍ 유럽 ****************************************************************** ******************************************************************************************************* Ⅴ. 2023년 대테러업무 추진방향 테러로부터 안전한 서울특별시 신속·체계적인 현장대응으로 테러 현장 인명피해 최소화 ▷구조?구급 대응태세 확립 및 신속한 현장대응 ▷테러징후 신속 포착 전파 및 관계기관 정보공유 ▷테러대응 협의체 등 관계기관간 협업 강화 1. 테러대응체계확립 ▷테러대상시설?다중이용시설 안전관리 추진 ▷테러대상시설 주기적 합동점검 ▷국가중요행사 대테러?소방안전대책 추진 2. 테러예방 안전활동강화 ▷테러대응구조대 전문인력 확충 ▷화생방?대테러장비 보강 ▷화생방테러 전문교육 강화 추진 ▷테러대응구조대 대테러훈련 강화 ▷테러대응구조대 운영 실태 점검 3. 소방 대테러 역량강화 Ⅵ. 주요업무 추진계획 1 테러예방대책 수립 및 책무 강화 예 방 □ 지방자치단체의 임무 명확화 ㅇ 테러의 예방과 대응에 필요한 제도·여건 조성, 대책수립 및 시행 - 지방자치단체는 관계기관으로서 관할구역의 테러예방*, 대응**의 주체 * (지방자치단체) 테러대상 시설의 안전대책 수립 및 점검 실시 ** (소방본부) 안전대책 수립 및 점검 총괄, 테러대응구조대 설치·운영 ㅇ 본청·자치구 총괄 및 분야별* 부서 및 담당자 지정을 통한 책임강화 - 소관 시설별 테러 예방대책 수립, 이행실태 점검 시행 * ?문화 및 집회, ?종교, ?판매, ?운수, ?의료, ?숙박, ?고층 담당부서 지정 - 테러 대응 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물자 및 편의 제공, 주민 긴급대피 방안 마련 <국민보호와 공공안전을 위한 테러방지법(테러방지법)> 제2조(정의) 1호 6. “관계기관”이란 대테러활동을 수행하는 국가기관, 지방자치단체, 그 밖에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기관을 말한다. 제10조(테러예방을 위한 안전관리대책의 수립) ① 관계기관의 장은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국가중요시설과 많은 사람이 이용하는 시설 및 장비(테러대상시설)에 대한 테러예방대책과 테러의 수단으로 이용될 수 있는 폭발물ㆍ총기류ㆍ화생방물질(테러이용수단), 국가 중요행사에 대한 안전관리대책을 수립하여야 한다. <국민보호와 공공안전을 위한 테러방지법 시행령> 제24조(테러사건 대응) ④ 지방자치단체의 장은 테러사건 대응 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물자 및 편의 제공과 지역주민의 긴급대피 방안 등을 마련하여야 한다. 제25조(테러대상시설 및 테러이용수단 안전대책 수립) ③ 관계기관의 장은 테러대상시설 및 테러이용수단의 제조ㆍ취급ㆍ저장 시설에 대하여 다음 각 호의 업무를 수행하여야 한다. 1. 테러예방대책 및 안전관리대책의 적정성 평가와 그 이행 실태 확인 <테러대상시설 및 테러이용수단 시설의 안전대책에 관한 규정> 제14조(이행실태 확인) ③ 시설관장주무기관의 장은 안전대책의 이행실태를 별표3의 항목에 따라 연 1회 이상 주기적으로 확인하여야 한다. ⇒ 테러방지법 및 같은 법 시행령에 의해 지방자치단체는 안전관리 대책, 이행실태 확인 등의 의무가 있음. 국내외 정세의 불안 등으로 테러발생 위협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로 업무분장을 명확히 하여 체계를 견고히 할 계획임. 2 시설관장주무기관의 임무 및 역할 예 방 □ 테러대상시설의 현황 작성 및 관리 ㅇ 소관 테러대상시설 및 테러이용수단 현황 작성 및 관리(현행화) - [참고 1]서식에 따른 테러대상시설 현황작성 → 소방본부 제출 및 자체 관리 ㅇ (작성대상) ***************(본청, 자치구, 공사·공단별 담당시설) *** ** ***** ** ** ** ** ** ** *** **** *** ** * ** *** ** ** ** □ 테러대상시설의 대테러 안전대책 수립 ㅇ (추진방향) 관련법령*에 따라 소관시설의 대테러 안전대책 수립·추진 - 소관분야별 시설·장비의 안전대책 수립** 시행 * 테러방지법 시행령 제25조(테러대상시설 및 테러이용수단 안전대책 수립) ** 테러대상시설 및 테러이용수단 시설의 안전대책에 관한 규정 ㅇ (추진부서) 본청, 사업소, 자치구, 공사ㆍ공단 등 전 부서 총괄부서 (소방본부) ? 시설관장주무기관 (본청·자치구·공사·공단 등) ? 시설주 (소유·관리자) ?테러예방 기본대책 수립·점검 ?안전대책 적정성 평가 ? 테러대상시설 안전대책 수립 ? 이행실태 확인(연 1회) ? 안전대책 적정성 평가 ? 자체 계획 수립·시행* (테러분야 포함) *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 제34조의6(다중이용시설 등의 위기상황 매뉴얼 작성·관리 및 훈련) ㅇ (추진대상) *****(타 법령에 따른 안전대책과 통합 작성·관리 가능) *** ** ***** ** ** ** ** ** ** *** **** *** ** * ** *** ** ** ** □ 대테러 안전대책 적정성 평가 ㅇ (기 간) ‘23년 연중(타 법령에 따른 안전관련 점검과 병행 실시 가능) ㅇ (대 상) 서울시 테러대상시설 ***** ㅇ (주요내용) 대테러 안전대책 수립→현장점검 확인→환류 -「테러 예방대책(자체 계획 등)」수립 여부 확인 - 비상상황 발생에 따른 상황전파 체계 구축 및 통신시설 확인 - 시설 특성을 고려한 테러 유형별 시나리오 개발 및 교육?훈련 등 - 안티드론 시스템 구축 여부 등 확인(권고사항) ※ 안전대책 적정성 평가를 위한 수준진단 실시 가능 □ 대테러 안전대책 이행실태 확인(연 1회 이상) ㅇ (기 간) ‘23년 연중(타 법령에 따른 안전관련 점검과 병행실시 가능) ㅇ (대 상) 서울시 테러대상시설 ***** ㅇ (주요내용) 세부내용 [참고 3] - 자체 안전대책 관련부서 및 관계기관 공유 - 지정 테러대상시설 관계기관 통보, 목록·현황자료 최신 정보 반영여부 - 자체 출입통제 및 방호계획에 따른 인력·장비 투입 및 운용 ※ 타 법령에 따른 안전관련 점검(필요시 관계기관 합동 실시)시 적정성 평가와 그 이행실태 동시 확인 가능 □ 국가 중요행사 및 다중밀집 소방안전대책(대테러) 지원 ㅇ (예방) 행사장 및 주요시설 안전점검 등 안전관리 강화 - 주 행사장?교통?숙박 등 주요 다중이용시설 사전 소방특별점검* 실시 * 행사장 안전시설, 소방시설, 피난시설 등 확인 → 위험요인 사전 제거 ㅇ (대비) 대응매뉴얼 마련 및 유관기관 합동훈련 실시 - (행사주체) 다수인명사고 대응 매뉴얼 수립(대테러사항 관련 반영ㆍ검토) - (사전대비) 경기장 등 주요시설 긴급구조훈련 및 대테러?합동훈련 추진 ※ 시설 관계자 안전교육을 통한 자율적 안전관리 체계 정착 노력 ㅇ (대응) 운영본부(CP) 및 소방ㆍ경찰 배치 등 긴급 대응태세 가동 - 기간 중 경계근무 강화, 긴급상황 발생 시 신속대응을 위한 근접 배치 ※ 테러발생 대비 테러대응구조대 전진배치(필요시)로 초동 대응태세 확립 대 비 3 대테러 역량 강화 □ 테러대응구조대 전문인력 확충 ㅇ 화생방 전문인력 확충으로 테러현장 신속한 초동대응 능력 향상 - ****************************** ************************************* - 권역별 테러대응구조대 우선 배치로 초동대응력 확보(********) ㅇ 화생방테러* 발생 시 현장활동 정보지원을 위한 전문자문단** 운영 * 긴급구조통제단 가동 또는 사회적 이슈가 되는 중요 화생방 사고 발생 시 ** 테러대응구조대 화생방 담당자 및 화학분야 경력채용자 소방공무원 【전문자문단 단계별 운영】 대 비 대 응 환 류 o화생방 테러대응 현장활동 전파교육 및 대테러훈련 설계·지도?의견제시 o화생방테러 발생시 긴급소집, 위험성 등 대응정보 제공 ※현장출동 불가시 유선(영상통화)으로 현장 설명 후 기술자문 o사고 및 재난대응활동 검토회의 및 문제점 발굴, 개선방안 제시 ※필요시 정책개선 TF 참여 □ 화생방ㆍ대테러장비 지속 도입 ㅇ 화생방?대테러 대응장비 보강 및 장비 운용능력 강화 - ***************************************** * 주요 보강장비: 화학 보호복(Level A), 탐지드론 등 ******************************************************* ****************************************************************************************** □ 화생방 테러 전문교육 강화 추진 ㅇ (전문분야) 외부 전문기관 교육을 통한 화생방테러 이해도?전문성 강화 - 화학물질안전원 등 9개 기관 18개 과정 위탁교육추진 ※ (화학) 화학물질안전원, (생물) 보건복지인력개발원, (방사능) 한국원자력의학원 ㅇ (초동대응) 초동조치 부서 중심의 전문교육 확대 - 화생방 사고 유형별 단계별(기초~전문) 테러대응 전문인력 양성 화생방 대응교육 (신임자?간부후보생) ⇒ 화생방 전문과정 (지방소방학교) ⇒ 화생방 대응 전문, 교관과정 (중앙소방학교 등) ※ 2022년 화학?생물?방사능테러 전문기관 위탁교육 14개 과정 122명 실시 □ 테러대응 교육·훈련 강화 ㅇ 관계부서의 대테러 대응 협업 제고를 위한 각종 훈련 적극 참가 - 군ㆍ경ㆍ소방ㆍ자치단체 합동(도상)훈련, 대테러 훈련요청시 참가(실적관리) ㅇ 테러발생시 신속한 시민안정을 위한 위기관리 및 긴급대피 훈련 강화 - 대테러 시나리오 구성 자체 방호태세 점검 및 상황전파 훈련* * 긴급구조종합훈련, 안전한국훈련, 을지훈련, 민방위 훈련시 병행실시(연 1회) ㅇ 테러대응 역량 강화를 위한 구조대원 교육훈련 강화 - 합동훈련 시 테러대응구조대 임무 반영, 인력·장비 지원 등 협력체계 강화 테러대응구조대 ‘대테러 인명구조 훈련실적’ 국민행복 평가지표 관리(현장?합동훈련) - 테러대응 역량강화 워크숍 개최(세부 계획 미정) - 테러대응구조대 테러유형별 특성, 장비숙달 및 현장대응요령 훈련 실시 - 테러대응구조대 훈련 내실화(유관기관 협력체계 구축) 테러대응구조대 훈련 테러특성 이해 및 장비숙달훈련 자체 도상훈련 현장훈련(현지적응) 유관기관 합동훈련 (일 1회) (주 1회) (월 1회) (분기 1회) □「대테러 현장조치 행동 매뉴얼」최신화 및 개선사항 반영 ㅇ 테러 유형별 대응지침서「매뉴얼」최신정보 수록 및 임무 명확화 - 대테러 현장조치 행동매뉴얼(‘23.2.1. 개정 / 테러 유형별 현장표준작전 지침 등 수록) - 자치단체 관계부서별 임무 및 위기관리체계 연계사항 등 기재 Ⅰ 위기관리(예방) ? 테러정세 및 위험요인에 대한 설명 및 체크포인트 소개 Ⅱ 현장출동(대응) ? 부서별 임무 및 비상연락망, 긴급구조통제단 연계사항 등 Ⅲ 사후복구 등 ? 긴급구호반 편성, 물자지원, 재난안전대책본부 연계사항 등 □ 테러대응구조대 운영 실태 점검(테러대응구조대 운영 규정 제15조) ㅇ 점검기간: 상반기 중 점검(연 1회) ㅇ 점 검 반: 소방청, 서울소방본부 테러담당자 ㅇ 점검내용: 장비?인력?교육훈련 등 테러대응구조대 업무 전반에 대한 지도점검 □ 미지시료 대응체계 구축 ㅇ 관련근거: 「테러대응구조대 운영규정」제6조(임무) ㅇ 미지시료 초등대응 및 이송체계 정립 ※ 대응체계도[참고6] 참조 - (소방) 현장출동시, 미지시료 수거·포장 작업 후 정밀 분석기관 이송 ①직접 이송중구본 특수구조대 또는 ②경찰 인계시·도 특수구조단 등 기타 - ************************************** ************************************* ************************************* 대 응 4 테러대응체계 확립 □ 국내 일반테러 대응체계도 ㅇ ************************************* ******************************************************************************************************************************************************************************************************************************************************************************************************************************************************************************************************************************************************************************************************************************************************************************************************************************************************************************************************************************************************************************************************************************************************************************************************************************************************************************************************************************** □ 서울특별시 재난안전 대책본부(수습·지원·복구시) 대책본부 실무반 반장 대책본부(회의) 참석자 본부장 (시장) 현장지휘소 (대규모 피해시) 테러대응 유관기관 차장 (행정2부시장) 지원협력관 (기획조정실장) 행정지원 통제관 (실·국본부장) 재난수습 총괄지원관 (안전총괄실장) 총괄지원 대외협력 재난대응과장 재난 홍보 질서? 협력 행정지원? 자원봉사 상황 총괄 생활 지원 재난현장 환경정비 통신 지원 시설 복구 에너지 복 구 자원 지원 교 통 대 책 의료? 방역 구조? 구급 언론대응 보도지원 재난방송 시민소통 군·경찰 복구협력 및 타 지자체 복구협력 행정지원 총괄 실본부국 대책회의 區복구 지원 자원봉사 지원 상황관리 상황전파 정보분석 피해조사 복구총괄 재난피해자 주거구호 등 생활안정 민간단체 구호지원 재난쓰레기수거·처리 환경오염 조치 통신시설 복구 피해조사 및 조치 피해시설 등 조사 및 응급복구 가스,전기, 유류 등 피해시설 복구 재난현장 복구자원 지원 도로피해 조사복구 교통상황 파악전파 교통대책 재난지역 의료지원 방역대책 구조구급 재난경보 발령 복구지원 언론담당관 안전감사담당관 자치행정과장 상황총괄실장 복지정책과장 생활환경 과 장 정보통신 보안담당관 방재시설부장 (도기본) 녹색에너지 과 장 안전지원 과장 교통정책 과 장 보건의료 정책과장 재난대응 과 장 홍보담당관 뉴미디어 담당관 교통방송 한국방송 공사 민방위담당관 교육지원정책과 대외협력과 법률지원담당관 수도방위사령부 서울경찰청 서울교육청 인사과 민원담당관 상수도사업본부 서울시 자원봉사센터 대한적십자사 재난관련 민간단체 현장대응단 종합방재 센 터 재난대응과 안전총괄과 (총괄지원) 어르신복지과 안심돌봄복지과 스마트건강과 가족다문화 담당관 자원순환과 환경정책과 디지털정책담당관 데이터 센터 총무과 KT 건축기획과 소상공인 담당관 공원녹지 정책과 산지방재과 수도방위 사령부 예방과 한국전력 공사 한국가스 안전공사 안전관리과 (도기본) 예산담당관 재무과 총무과 치수안전과 도시철도과 버스정책과 택시정책과 주차계획과 교통운영과 미래첨단교통과 도로관리과 도로시설과 도로사업소 서울시설공단 감염병 관리과 식품정책과 동물보호과 스마트 건강과 보건환경 연구원 시립병원 소방 행정과 현장 대응단 종합방재 센 터 대변인 감사위원장 행정국장 서울종합 방재센터소장 복지정책실장 기후환경 본 부 장 디지털 정책관 도시기반 시설본부장 기후환경 본 부 장 안전총괄관 도시교통 실 장 시민건강 국 장 소방재난 본 부 장 ※ 재난안전대책본부는 원칙적으로 13개반 협업체계로 구성한다. 단, 재난 유형과 규모에 따라 실무반을 자체 실정에 맞게 조정(가감)할 수 있으며 추가할 경우 상황총괄반내에 TF팀을 설치하여 운영할 수 있다. ※ 재난안전대책본부의 차장은 주무부서의 부시장, 통제관은 주무부서의 실·본부·국장의 장으로 한다. ※ 재난안전대책본부의 대책회의는 실본부국장이 부재증일 경우 대직자가 참여 가능 □ 서울특별시 재난 대응체계 ※ 근거: ************************************** ㅇ 대응단계: 긴급구조통제단 중심 운영(재난안전대책본부 지원) ㅇ 복구단계: 재난안전대책본부 중심 운영 □ 서울특별시 통합 재난 대응체계 ㅇ 시 중점관리대상은 초기부터 본부 현장대응단 직접 상황 관리 ㅇ 현장대응단·안전총괄과 지속적 협의·조정으로 시 차원 단일대응체계 유지 □ 테러대응구조대 운영(직할 1, 권역별 4개대) ㅇ 현장대응: 5개대(특수, 종로, 동대문, 영등포, 강남) ㅇ 임 무: 화생방테러 대응활동 및 국가 중요행사 지원 등 ㅇ ********** ******************************************************************************************************************************************** □ 서울특별시 지역 테러대책협의회 구성ㆍ운영 ****************** ********* ********************************************************************************************************************************************************************** ㅇ 회의시기 : 반기별 1회 개최 ㅇ 임 무 - 국가테러대책위원회의 심의·의결사항에 대한 시행방안 - 지역내 테러사건의 사전예방, 대응 및 사후처리 지원대책 - 지역내 대테러업무 수행실태의 분석·평가 및 발전방안 - 지역내 훈련·점검 등 관계기관간 대테러 업무 조정 등 □ 대테러 대응태세 확립 및 신속한 현장대응 ㅇ 사고확대 방지를 위한 테러대응 및 일반구조대 출동 준비태세 확립 ㅇ 타 시?도 소방력 요청 및 긴급구조통제단 가동 등 광역대응체계 확립 1차 시?도 구조대 ? 2차 중앙구조본부 지원 ? 필요시 긴급구조통제단 가동 ?소방서 119구조대 출동 ?테러대응구조대 출동 ?수도권 중앙119구조본부 및 시흥화학구조센터 출동지원 ? 다수사상자 발생시 자치구?시 긴급구조통제단 가동 □ 테러상황 신속 전파ㆍ공유 및 대테러합동조사팀 운영지원 ㅇ 소방상황실* 24시간 가동체제 활용 유관기관 비상연락체계 확립 * 서울종합방재센터 : 235명, 접수·관제 36대, 민방위경보시설 176대(사이렌) 등 ㅇ 테러첩보 및 테러의심사건* 접수 시 대테러 관계기관** 즉시 전파 ******************************************************* ********************************************************** ㅇ 서울지역 대테러합동조사팀 운영 지원 * 군·경·소방·관계기관(원자력, 가스, 전기 등) 담당자 등 17명 구성·운영 □ 테러대응 협의체 등 대외기관 간 협업 강화 ㅇ 국가·지역테러대책위원회, 공항·항만테러협의회 및 대테러합동조사팀 참여로 테러예방·대응대책 강구 ********************************** *************************************************************************************************************************** *********************************** ********************************************************************************************************* 복 구 5 테러발생 수습·복구 □ 시민피난(이재민) 및 물자ㆍ편의 제공(재난안전대책본부) ㅇ 테러발생 초기 시민 긴급대피 및 구조ㆍ구급서비스 제공 - 지역 대피소ㆍ응급의료기관 피난 안내 및 사상자 현황 관리 * 재난긴급대피소(393), 민방위대피소(3,214), 응급의료기관(55) / 구조구급반 운영(소방본부) ㅇ 이재민 발생 생활안정을 위한 긴급구호체제 가동 - 긴급구호지원기관(서울적십자사) 상호협업, 市 보유자원 총력 지원 * 이재민 발생현황 파악ㆍ관리ㆍ전파(NDMS), 부족자원파악 요청(재대본) ※ 긴급재난문자(CBS) 송출 활용, 피해지역 내 피난민(이재민) 대피안내 □ 테러복구지원본부 운영(재난안전대책본부) ㅇ 테러현장 정상화를 위한 시 가용 인력ㆍ장비 동원 등 적극지원* - 테러발생 유형에 따라 설치된 사건대책본부 요청에 따라, - 테러와 동시 가동된 긴급구조통제단 및 재난안전대책본부의 각 반별 수습 및 복구 임무수행과 병행ㆍ지원 재난안전대책본부 수습복구지원반 (서울특별시ㆍ구) ? 테러복구지원본부 (행정안전부) ? 사건대책본부 (주관부처) ? 대테러센터 (국무총리실) * 필요시 시 현장지원본부(복구지원센터) 설치가능 6 대테러관계관 업무 활성화 □ 대테러 관계부서 지정 및 업무협력(지자체·소방) ㅇ 대테러 관계부서 등 지정으로 업무수행의 효율성 부여 - (총괄부서) 서울특별시 소방재난본부 재난대응과(구조대책팀) * 테러경보단계 접수ㆍ전파, 서울특별시 대테러 업무 총괄, 테러대응구조대 운영 등 - (관계부서) 본청, 자치구, 소방관서, 공사ㆍ공단 대테러 업무전담 부서 * 테러경보단계 조치사항 이행, 테러예방대책 수립·시행 및 점검지원, 교육훈련 등 □ 대테러 관계관 교육 및 교류 ㅇ 대테러 관계관 실무교육, 간담회, 합동토의 참석 - 서울특별시의 역할과 책임, 부서별 업무 및 임무수행 교류 - 테러대응/예방대책 추진 및 업무효율화 방안 지속토의 등 Ⅶ. 행정사항 □ 우리 시 전 부서는 대테러활동 추진계획에 따라 시행 철저 ㅇ 전 부서는 소관법령 의무사항임을 인지하여 예방대책 수립·이행실태 점검 ㅇ 시설관장주무기관(본청·자치구·공사·공단)은 관계기관 합동점검시 적극참여 □ 테러대상시설 지속 관리 및 지도(전 부서) ㅇ 붙임의 테러대상시설 목록 활용, 대상처 방문시 시설주 교육 및 지도 ※ 다중이용시설 소유·관리자에게「테러 대응관련 대국민 홍보영상」시청 안내 □ 대테러 활동 계획 및 대테러업무 추진실적 공문 제출(소방) ㅇ 월별 대테러 활동계획 및 대테러업무 추진실적 제출(테러대응구조대) - 테러 관련(훈련·회의·합동점검 등) 대테러 활동 계획 ㅇ 대테러 , 실시 결과 제출(테러대응구조대) - 현장훈련(월 1회), 합동훈련(분기 1회) 훈련실적 국행평가 반영(10점) ㅇ 반기별 테러대응 현황, 대테러 훈련, 출동실적 제출(전 소방관서) - 소방관서 관할지역 내 테러대상시설 훈련·출동실적 관리 붙임 서울특별시 테러대상시설 목록('22.12월 기준) 1부. 끝. 참고1 테러대상시설 현황 작성서식 테러대상시설 현황 ① 대상시설 시설명: < 시설 전경 사진 > 소유자(또는 관리자) 성명: 대테러책임자 성명/직책/연락처: 관계기관 : 시설 소재지(주소): ② 시설특성 크기(건축연면적 등): 이용객 수: 시설종류: 시설등급: ③ 대테러 활동 현황 대테러 인력 수/ 주·야간 근무체계: 제한구역 지정현황: 중앙통제실 근무체계/출입통제 대책: 순찰현황: 대테러장비등 보유현황: 특이사항: ④ 긴급대응 체계 비상대피로 현황: 경비지원 기관(경찰, 군 등): 비고) 소관 시설 등의 특성에 따라 서식을 달리 적용할 수 있음 참고2 안전대책의 적정성 평가 항목 1. 기관 특성에 맞는 대테러활동 추진 목표 제시 2. 「국민보호와 공공안전을 위한 테러방지법」과 개별 관계법령 등의 인용 3. 기관의 소관사무와 테러대상시설등에 대한 적용범위 4. 소관 테러대상시설등의 체계적 관리 5. 소관 테러대상시설등에서 발생 가능성이 높은 테러유형 도출 6. 테러대상시설등에 대한 출입통제 및 자체 방호계획 수립 또는 테러대상시설등에 대한 자체 방호계획 수립 등에 필요한 지침(참고자료) 제시 7. 테러 첩보의 입수, 전파체계 및 비상연락망 구축 8. 테러경보 단계별 부서 임무와 역할 지정 9. 테러 긴급대응을 위한 자체 조직 구축 및 반별 임무와 역할 10. 테러 발생 시 대상시설에 대한 자체 비상대피계획 또는 비상대피 지원계획 11. 테러 발생 시 긴급 구조?구호계획 및 반별 임무와 역할 지정 12. 테러 발생 시 수습 및 복구활동계획, 반별 임무와 역할 지정 13. 테러 피해자 지원 및 재발방지대책 등 사후조치계획 14. 관계 공무원?시설소유자 등에 대한 교육?훈련계획 15. 자체 언론대응 및 홍보계획 16. 기관 특성에 맞는 안전대책 적정성 평가계획 17. 기관 특성에 맞는 안전대책 이행실태 확인계획 18. 그 밖에 안전대책의 적정성 평가를 위하여 필요한 사항 비고) 소관 시설 등의 특성에 따라 적정성 평가 항목을 달리 적용할 수 있음 참고3 안전대책의 이행실태 확인 항목 1. 자체 안전대책을 관련부서 및 관련 관계기관 등과 공유 2. 지정된 테러대상시설을 관련 관계기관 등에 통보, 지정 목록과 현황 자료에 최신 정보 반영 3. 테러대상시설등에 대한 자체 출입통제 및 방호계획에 따라 인력?장비 등을 투입 및 실제 운용 4. 테러 첩보의 입수 및 전파 체계에 따라 비상연락망 정비, 수집된 정보 공유 5. 테러경보 발령에 따라 부서별 임무와 역할의 수행 6. 간담회나 훈련 등을 통해 긴급대응을 위한 자체조직의 정상 운영 점검 7. 비상대피도 부착 등의 조치, 대피유도 및 현장통제 등 비상 시 조치사항 이행을 위한 교육?훈련 이행 8. 간담회나 훈련 등을 통해 긴급 구조 및 구호체계 점검 및 자료 수정?보완 9. 간담회나 훈련 등을 통해 수습 및 복구체계 점검 및 자료 수정?보완 10. 피해자 지원 체계 및 재발방지대책 등 사후조치 대책에 대한 훈련?점검 실시 11. 관계 공무원?시설 소유자 등에 대한 교육?훈련 실시 12. 자체 언론대응 및 홍보계획 숙지 13. 안전대책의 적정성 평가 및 후속조치 14. 안전대책의 이행실태 확인 및 후속조치 15. 그 밖에 안전대책의 이행실태를 확인하기 위하여 필요한 사항 비고) 소관 시설 등의 특성에 따라 이행실태 확인 항목을 달리 적용할 수 있음 참고4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참고5 전국 테러대응구조대 현황(‘23.1월기준)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참고 6 미지시료 이송 절차 체계도 참고7 ************* **** 참고8 테러경보 발령 기준 및 관계기관 주요임무 *** **** ****************** ** ************************* **************************************** ******************************** ****************************************** ****************************** ************************************* **************************** **************************** ***************************** ***************************************** ***************************************** ******************************** **************************** ** *************************************************** ********************************* **************************************** ******************************************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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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3-710-9274) 제1기 생물테러대비대응과정 구조대원 15 4일 6.27.~.30. 집합 제2기 생물테러대비대응과정 구조대원 15 4일 9.19.~22. 집합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 (042-868-0281) 원전관할 소방서 대상 화재방호 교육 원전 관할 소방서 직원 - 8회 1일(미정) 집합 (신규개설) 화생방특채자 수준 유지과정 화생방 특채자 20 - 3일(미정) 집합 화학물질안전원 (043-830-4425) 유해화학물질 초동대응과정 구조대원 96 3일 (4회) 4.12∼14 5.24∼26 6.21∼23 8.16∼18 집합 중앙 119구조본부 (053-712-1053) 방사능사고대응 지휘관과정 현장대응 지휘관 24 1회 11월 중. (3일간) 집합 부산소방학교 (051-760-5931) 방사능사고대응 지휘관과정 (특)현장대응 지휘관 미정 미정 하반기 (협의) - 강원소방학교 (033-580-0311) 방사능사고대응 지휘관과정 현장대응 지휘관 30 1회 8월 중 (3일간) 집합 충북소방학교 방사능사고대응 지휘관과정 현장대응 지휘관 40 1회 10.31.~11.2. (3일간) 집합 경북소방학교 (054-840-7151) 방사능사고대응 지휘관과정 현장대응 지휘관 40 1회 11.20.~22. (3일간) 집합 40 1회 11.27.~29. (3일간) 집합 ※ 교육기관 운영 여건에 따라 일정·교육인원 등 변경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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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23년 서울특별시 대테러 예방활동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소방재난본부 재난대응과
문서번호 재난대응과-8424 생산일자 2023-04-03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영구
작성자(전화번호) 이경수 (02-3706-1423) 관리번호 D0000047750161
분류정보 안전 > 재난상황관리 > 재난상황대응및지원 > 긴급구조대응체계수립 > 서울시테러위기대응체계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