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전화상담 직원 지원 강화 계획

문서번호 행정지원과-5543 결재일자 2023. 4. 3.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행정관리팀장 행정지원과장 강동수도사업소장 류상호 김덕기 최광운 04/03 유재명 협 조 민원총괄팀장 이영미 전화상담 직원 지원 강화 계획 2023. 4 강동수도사업소 행정지원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정책의제 형성 ◆ 정책현안에 대해 현황과 실태를 검토하였습니까? - 현황자료(통계자료, 빅데이터 등) 및 실태조사서 검토 타지자체 유사정책 및 국내외 사례 분석 등 □ ■ ◆ 시민 및 관련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였습니까? - (시민참여) 청책토론회, 시민공모, 설문조사 등 - (전문가 자문) 자문위원회, TF운영, 타당성 검토조사, 젠더자문관 등 □ ■ 정책수립 ◆ 정책화를 위한 제반 법규(근거법령 및 규칙, 지침 등)는 검토하였습니까? - (선거법) 공직선거법 등 각종 법률 저촉여부 - (성별분리통계) 성별분리통계 생산?제시?분석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 하였습니까? - (갈등) 이해관계 당사자 간 갈등 및 대책 마련 - (사회적 약자)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 등 - (일자리) 일자리 창출, 직·간접 채용, 전문인력 양성, 창업지원 - (안전) 시민 안전 위험요인 및 대책, 안전 관리 등 - (온실가스 감축) 건물 및 수송 분야 에너지사용 절감방법, 폐기물 발생 억제 대책 등 □ ■ 정책집행 ◆ 타기관, 민간단체 등과의 협의·협력 및 이견 조정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 (타기관) 타기관(중앙정부, 지자체), 민간(단체) 등의 자원 활용 방안 - (자치구 영향) 자치구 행정·인사·재정 부담 및 적정성, 파급효과 분석 등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 (지속가능성) 지역경제 발전, 사회적 형평성, 환경보전 등 □ ■ 정책홍보 ◆ 국내외 정책(사업)홍보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 (홍보) 국내보도자료, 기자설명회, 현장설명회 - (정책영문화) 영문제목·요약, 해외언론보도, 외국어 홈페이지 게시 등 - (성평등) 성별고정관념?성차별적 내용 포함 여부 검토 □ ■ 기타사항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공개 여부를 "비공개"로 설정했다면 법적근거를 명확히 검토하였습니까? (정보공개법 제9조 제1항 제1호~제8호) □ ■ 전화상담 직원 지원 강화 계획 전화상담 민원응대 직원 건강관리를 위해 지원 계획을 수립하여 안전하고 쾌적한 근무환경을 조성하고자 함 □ 추진배경 ㅇ 전화상담 직원 감정노동 피로감 해소 부족 ㅇ 기피 업무 수행 직원에 대한 지원 강화 필요 □ 추진내용 전화상담 직원 근무여건 개선 안전환경 구 축 근무환경 개 선 스트레스 관 리 1. 민원실 안전유리, 비상벨 설치 1. 사무용 의자, 헤드셋 교체 찾아가는 상담실 운영 2. 비상대응팀 구성, 안전요원 배치 2. 좌석 재배치 및 사무용 파티션 교체 2. 힐링 프로그램 강화 3. 민원응대직원 보호 포 스 터 부 착 3. 건강관리를 위한 환 경 조 성 3. 장기간 차출 제외, 점심시간 확보 1 안 전 환 경 구 축 ① 민원실 안전유리 및 비상벨 설치 - 기존에 설치된 안전보호막은 아크릴 소재로 충격에 취약하여, 강화유리 소재 가림막으로 교체·설치 현재 가림막(아크릴) 강화유리(예시) - 비상상황 시 근로자 보호 및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사전 조치 - 민원총괄팀 ↔ 행정관리팀 수·발신 가능한 비상벨 설치 ② 비상대응팀 구성 및 안전요원 배치 - 비상대응팀 : *************** · 비상벨 수신 시 민원실로 출동하여 악성민원 대응 - 안전요원 : ************** · 방문민원 통제 및 악성민원인 제재 ③ 민원응대직원 보호 포스터 부착 - 상호 존중하는 태도 배양 강화 - 근로자에 대한 폭언 등 사전 방지 2 근 무 환 경 개 선 ① 사무용 의자 교체 - 오랜 시간 앉아있는 업무 특성 상 편안한 의자로 교체 필요 - 직원 선호도 조사 후 교체 수량·디자인 선정하여 신속 교체 ② 헤드셋 교체 - 장기간 헤드셋 착용으로 인한 피로감 해소를 위해 노후 헤드셋 교체 - 직원 선호 디자인 및 모델 선정하여 자체 구매 ③ 좌석 재배치 및 사무용 파티션 교체 - 현 황 : 파티션 노후 및 디자인이 통일되지 않아 미관상 좋지 않으며, 직원끼리 마주보는 형태로 전화응대 소리가 울림 노후 파티션 현재 좌석 배치 - 개 선 : 노후 파티션 교체 및 좌석 재배치 누수감액 (방문민원) 누수감액 (방문민원) 방문민원 (전화응대) 방문민원 (전화응대) 출입통로 전화응대 전화응대 회의용 탁자 전화응대 전화응대 민원총괄팀장 전화응대 전화응대 전화응대 전화응대 ④ 건강관리를 위한 환경 조성 - 업무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휴게공간 조성 - 근골격계질환 등 예방을 위한 스트레칭 포스터 부착 및 혈압계 비치 3 스 트 레 스 관 리 ① 사업소로 찾아가는 상담실 - 본청 힐링센터 쉼터 “사업소 찾아가는 상담실” 연계 운영 - 전문 상담사 방문으로 스트레스 및 심리 검사 실시 - 상담내용 : 스트레스 지수 파악 및 고위험군 개별 관리 ② 힐링 프로그램 강화 - 본부 홍보민원과 주관 사업소별 인원 배정 후 참여 ※ 선정기준 : 최근 2년 서울시 힐링프로그램 미참여 민원응대 직원 - 프로그램 개요 구 분 프로그램 인원(상수도) 시 기 내 용 *** ******** *** ******** ********* ********************* *** ******* ******** *** *** **** ***************** ************ ****** *** *** ***** *************************** *************** ************************************* ************** ****************************** ************************************** □ 행정사항 ㅇ 민원 응대직원 대상 당직 운영 제도 개선 검토 - 사업소별 당직 운영 현황 파악 후 자체 실정에 맞는 개선방안 마련 검토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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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화상담 직원 지원 강화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상수도사업본부 강동수도사업소 행정지원과
문서번호 행정지원과-5543 생산일자 2023-04-03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류상호 (02-3146-5012) 관리번호 D0000047747402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일반관리(서무) > 일반업무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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