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3년도 서울역사박물관 문화상품 제작 계획

문서번호 교육대외협력과-1057 결재일자 2023. 4. 3.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교육대외협력과장 학예연구부장 서울역사박물관장 유혜리 이진현 박현욱 04/03 김용석 협 조 경영지원부장 代김춘섭 총무과장 김춘섭 전시과장 김양균 유물관리과장 홍승주 2023년도 서울역사박물관 문화상품 제작 계획 2023년 서울역사박물관 문화상품 제작 계획 2023. 3 학 예 연 구 부 (교육대외협력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주거/생계/의료/교육/기타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단순지원/ 사다리지원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2023년도 서울역사박물관 문화상품 제작 계획 학예연구부장:박현욱☎724-0138 교육대외협력과장:이진현☎0190 담당:유혜리☎0228 박물관과 도시 서울을 대표하고 그 정체성을 담은 문화상품을 개발 및 배포하여 박물관 인지도와 호감도를 제고함 사업개요 ㅇ 사업목적 : 박물관 홍보효과 제고 및 이용객 증대 ㅇ 사업기간 : 2023. 3. ~ 12. ㅇ 사업내용 : 소장유물 및 도시 서울의 요소를 활용하여 심미성과 실용성을 동시에 갖춘 문화상품 개발·제작 및 보급 ㅇ 소요예산 : 122,400천원 그간 추진사항 ㅇ 사례 조사 - '23. 2. ~ 3. : 2023 리빙디자인페어 현장조사 및 성수동·후암동 일대 탐방 사례 조사 (비누, 가방 등) ㅇ 문화상품 제작 자문회의 개최 - 일시 : '23. 3. 10. (금) 15:00~16:00 - 내용 : '22년 제작사례 검토 및 '23년 사업 계획 수립을 위한 전문가 자문 - 자문위원 : **************************************** 추진방향 (자문회의 결과 반영) ㅇ 박물관 문화상품 브랜딩을 통해 기본 문화상품 라인 제작 - 자문회의 시 박물관 BI(Brand Identity, 박물관의 통합적 이미지)와 연계된 굿즈 제작 가이드라인, 즉 하나의 방향성이 필요하다는 의견 - 브랜딩 스튜디오에 의뢰하여 굿즈 개발, 패키지 가이드 등 활용방안 수립 ㅇ 전통과 현대가 조화를 이루는 다양한 문화상품 개발 및 제작 - 박물관 소장품 재해석 및 기획 전시와 연계한 문화상품 개발 - 개발·제작 단계에서 관련 분야의 전문가, 단체와의 협업 강화 (MZ세대에게 인기 있는 디자이너 브랜드 등) ㅇ 제로웨이스트 기반의 환경 친화적 가치를 지닌 상품 개발 및 제작 노력 - 전시 후 버려진 폐현수막 활용 상품은 박물관만의 스토리를 담을 수 있는 좋은 소재이므로, 규격과 품목 등을 고정하여 매 전시마다 지속적 생산 - 제품 소재 및 포장재 등의 선택에 있어 친환경적 소재 지향 □ 세부 제작 계획 분 야 세부내역 소요예산 (단위: 천원) 박물관 문화상품 제작 - 문화상품 브랜딩 용역 및 가이드라인 수립 22,000 - 문구류, 머그컵, 배지 등 기본 기념품 제작 - 전시 연계 문화상품 (한양여성전, 망우동전, 서울의멋 등) - 박물관 소장유물 재해석 - 폐현수막 활용 제품 45,400 2024년도 달력 - 달력 디자인, 제작, 우편발송 50,000 기타 - 자문회의, 박람회 참가 등 5,000 합계 122,400 □ 배포 및 활용 계획 ㅇ 박물관 주요 행사와 연계하여 참석자 대상 홍보자료로 활용 - 한중일 심포지엄, 헝가리 교류전, 기증자명패제막식, 문화행사 등 ㅇ 외국대사, 해외 박물관장, 각급 기관장 등 주요 내외빈 대상 교류 업무 시 활용 ㅇ 전시·교육 등 박물관 서비스 참여자 대상 이벤트에 활용 - 기획전시 관람 인증 이벤트, 퀴즈 참여 이벤트, 영상 관람 이벤트 등 ㅇ 각 사업 부서에 배포하여 업무추진 시 활용 ㅇ 관내 뮤지엄샵 운영업체에 상품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제공하여 박물관 자체 문화상품 제작 및 판매 지원 ㅇ 국제문화재산업전(9월) 참여 및 기념품 배포를 통한 박물관 홍보 강화 □ 소요 예산 ㅇ 예산액 : 122,400천원 분 야 산출내역 소요예산 (단위: 천원) 계약방법 비 고 박물관 문화상품 - 문화상품 브랜딩 용역 22,000 수의계약, 일상경비 교부집행 및 일반지출 사무 관리비 - 8종 × 11,350원 × 500개 45,400 2024년도 달력 - 탁상달력 1종 × 11,000원 × 2,500개 - 벽달력 1종 × 15,000원 × 1,500개 50,000 기타 - 자문회의 900,000원 - 박람회 참가(부스설치비 등) 4,100,000원 5,000 합계 122,400 ※상품 제작 비용에는 디자인 개발비가 포함. 제작 아이템 및 수량은 변경될 수 있음. ㅇ 계약방법 : 수의계약, 일상경비 집행 - 계약근거규정 :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25조 제1항 제5호 ㅇ 예산과목 - 서울역사박물관, 역사와문화의복합공간창조, 박물관운영활성화, 박물관홍보마케팅강화, 사무관리비(201-01) □ 향후 계획 ㅇ '23. 4. ~ 10. : 문화상품 브랜딩 용역 계약 및 기본 기념품 라인 제작 ㅇ '23. 8. ~ 12. : 박물관 뮤지엄샵 상품 디자인 가이드라인 제공 및 문화상품 연계 판매 지원 ㅇ '23. 9. : 국제문화재산업전 참가 및 박물관 문화상품 배포. ㅇ '23. 9. ~ 12. : 2024년도 달력 제작 및 배포.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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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도 서울역사박물관 문화상품 제작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서울역사박물관 학예연구부 교육대외협력과
문서번호 교육대외협력과-1057 생산일자 2023-04-03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유혜리 (02-724-0228) 관리번호 D0000047742471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재보존정책 > 박물관운영 > 박물관홍보 > 홍보마케팅기획및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