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정동 근대역사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결과보고

문서번호 도심재창조과-445 결재일자 2023. 1. 13. 공개여부 부분공개(5,7)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녹지도심관리팀장 도심재창조과장 이은경 유용식 01/13 정회원 협조 「정동 일대 역사재생활성화」 '정동 근대역사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결과보고 '정동 근대역사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결과보고 2023. 1. 균형발전본부 (도심재창조과) - 정동 일대 역사재생활성화 - '정동 근대역사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결과보고 정동 일대 재생활성화사업 추진전략인 「역사명소 가꾸기」의 일환으로 지속가능한 정동 역사문화교육프로그램의 토대를 마련하고자 지역협의체 기반의 교육콘텐츠 개발 및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그 결과를 보고 드림 ※ 정동 재생활성화사업 3대 추진전략 : 역사보행 네트워크 구축, 재생활성화 거점 조성, 역사명소 가꾸기 Ⅰ 추진근거 □ 정동 일대 도시재생활성화계획 고시(서울특별시고시 제2020-208호, 2020.5.28.) □ 정동 근대역사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추진계획(역사도심재생과-5472호, 2021.6.25.) Ⅱ 용역개요 □ 용 역 명 : 정동 근대역사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 과업내용 : 정동 지역에 관심이 있는 일반시민 등을 대상으로 온·오프라인 교육 병행, 교육 영상 및 교재 제작 ○ 정동 근대역사교육 온·오프라인 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 - 온라인 프로그램 : 주제별(정치·외교, 건축, 문화, 교육, 종교) 영상 콘텐츠 제작 - 오프라인 프로그램 : 해설사 양성, 체험형 교육, 인문학 강의 기획 및 운영 ○ 정동 근대역사교육 교재 제작 - 종합교재, 연령별 교재(어린이용/성인·청소년용) ○ 사업홍보 및 만족도 조사, 보고서 작성 ○ 소품·시설물 설치 및 안전관리 등 Ⅲ 프로그램별 세부내용 □ 온라인 프로그램 ○ 주제별 교육 영상 콘텐츠 제작 : 'The 정동, 근대를 묻다' - 다섯가지 주제로 정동의 이야기를 발굴하여 교육용 콘텐츠 제작 - 1편 당 5차시 이내(차시별 15분~20분 내외)로 구성, 실내촬영과 현장촬영 병행 - 서울시평생학습포털 온라인학습자료로 활용하여 지속 가능한 정동역사문화교육 콘텐츠 개발의 토대를 마련함 구분 주제 구성 강사 1편 정치·외교 5개 차시, 70분 분량 이민원 교수 (동아역사연구소 소장) 2편 근대건축 5개 차시, 80분 분량 김종헌 교수 (배재학당역사박물관 관장) 3편 문화 3개 차시, 50분 분량 이길상 교수 (한국학중앙연구원 한국학대학원 명예교수) 4편 교육 5개 차시, 70분 분량 최창근 작가 (한국외대 행정학 박사) 5편 종교 5개 차시, 90분 분량 손승호 박사 (한국기독교역사문화재단 사무국장) ○ 교육사진 □ 오프라인 프로그램 ○ 정동 전문해설사 양성 교육 : '줌인(Zoom In) 정동' - 기간/장소 : 2022.5.~7. 총8회/프란치스코교육회관 - 이론 교육(4주)과 실습 교육(4주) 과정으로 구성하여 운영, 총19명 참여 - 정동의 근대역사 오프라인 교육을 기획 및 진행하여 정동의 자생적 발전을 이끌어 나가기 위한 전문 인재를 양성함 ○ 정동 체험형 교육 : '정동:과 맛나다, 거닐다, 즐기다' - '정동:과'는 '정동' 그리고 '과(and)'를 결합하여 개발 - 상반기 교육(5월~6월), 하반기 교육(10월~12월)으로 구성하여 운영 - 세 가지 색(맛나다, 거닐다, 즐기다)을 통해 만나보는 정동길 체험을 통해 정동 탐방 및 대한제국과 근대 서구의 문화를 체험하는 기회를 제공함 구분 내용 구성 참가대상 (참여인원) 맛나다 -대한제국 황실이 즐긴 서구문화 해설 및 체험(와인인문학 교육 등) -답사(구 러시아공사관, 정동제일교회, 선원전터, 고종의 길, 미국대사관, 중명전 등) 상반기(5~6월, 5회) 하반기(10~12월, 6회) 와인시음 가능한 성인 (상반기 54명, 하반기 76명) 거닐다 -개화기 복식체험 및 해설(근대 의복의 변천사 등 근대생활사 교육), 스냅샷 촬영 -답사(구 러시아공사관, 중명전, 손탁호텔 터, 이화박물관, 신아기념관, 보구여관 터, 배재학당역사박물관, 구세군중앙회관 등) 상반기(5~6월, 5회) 하반기(10~11월, 5회) 커플, 부부, 친구 등 3인 이내 성인 (상반기 54명, 하반기 49명) 즐기다 -아이들 눈높이에 맞춘 해설과 체험(3D펜으로 재현하는 정동, 다식, 나노블록 건축물, 옥새제작 등) -답사(고종의 길, 중명전, 미국대사관, 이화박물관, 보구여관 터, 신아기념관, 손탁호텔 터, 배재학당역사박물관, 순화동천 등) 상반기(5~6월, 9회) 하반기(10~11월, 8회) 초등학교 4학년 이하 자녀를 둔 가족 (상반기 111명, 하반기 106명) ○ 정동 인문학 강의 : '정동 블렌딩 아카데미' - 기간/장소 : 2022.10.~11. 총6회/회차마다 상이함(순화동천 등 정동 일대) - 정동의 문화 등에 관심 있는 만15세 이상의 시민을 대상으로 운영, 총92명 참여 - 근대문화의 발상지인 정동의 지역성을 느낄 수 있도록 정동의 주요 장소에서 인문예술을 주제로 정동만의 인문학 특강을 진행하여 정동의 관심과 이해도를 높임 구분 내용 장소 강사 1회 정동에 핀 연탄꽃, 설치미술의 메시지를 즐기는 방법 순화동천 이효열 작가 2회 문화유산 토크콘서트① 앤디워홀부터 백남준까지, 예술작품 큐레이션의 세계 두손갤러리 김양수 대표 (두손갤러리) 3회 문화유산 토크콘서트② 시간을 넘어 확장되는 문화유산 공간의 가치 신아기념관 장학만 대표 (신아기념관) 4회 건축가가 바라본 정동의 단편, 화폭에 담아낸 정동의 풍경 배재학당역사박물관 임진우 건축가 (정림건축) 5회 커피향 따라 흐르는 정동 문화사 순화동천 이길상 교수 (한국학중앙연구원) 6회 시상(時像) 속 시상(詩想), 정동을 바라보는 시인의 시선 이화박물관 장석주 시인 ○ 교육사진 '줌인(Zoom In) 정동' '정동:과 맛나다' '정동:과 거닐다' '정동:과 즐기다' '정동 블렌딩 아카데미' □ 정동 근대역사교육 교재 제작 ○ 종합교재 : '여섯 가지 주제로 만나는 정동' - 정동 지역의 정체성을 여섯 가지 주제로 구성(온라인 영상 콘텐츠 제작 병행) 주제 : 정치·외교, 궁궐 건축, 근대 건축, 근대 문화, 근대 교육, 종교 - 정동 근대역사교육 전문교재로 활용하여 지속가능한 정동 역사문화교육프로그램의 토대를 마련함 ○ 연령별 교재 : 정동 지역과 더 친숙해질 수 있도록 종합교재보다 쉬운 구성으로 제작 - 어린이용 : '어린이 정동 탐방 길잡이', 컬러링북과 접목하여 채색 체험이 가능하도록 제작 - 성인·청소년용 : '근대 역사 보행 탐방길 정동' 종합교재 어린이용 교재 성인·청소년용 교재 Ⅳ 홍보내용 □ 서울정동협의체, 정동재생지원센터, 행사장 등 온·오프라인 홍보 ○ 온라인 홍보 - 누리집(전용 누리집 운영, 서울시, 시월정동, 지역협의체 등) - 언론보도(서울시민기자, 한국강사신문, 연합뉴스, VOA 헬로서울 등) - 서울시 페이스북 및 트위터, 인스타그램, 블로그, 네이버카페 등 ○ 오프라인 홍보 - 서울시 보유 영상매체에 15일간 영상·문자 표출('22.10.26. 영상매체 심의 완료) 시청사 시민게시판 1개, 지하철역사 미디어보드 10개, 우리은행 객장 TV 24개, 지원시설 100개, 지하상가 문자전광판 30개 등 - 정동 일대 리플릿 배부 및 행사 깃발 및 현수막 설치 - 정동지역 공간을 콘셉트로 기념품 제작·배부(엽서, 책갈피, 스티커 등) - 정동역사재생지원센터, 지역협의체에 홍보물 게시 및 배부 등 지역협의체 : 구세군역사박물관 등 26개 기관 또는 단체 □ 홍보자료 및 사진 Ⅴ 만족도 조사 □ 설문조사 : 프로그램별 참여자 만족도 조사를 통해 시민관심 제고 ○ 주요내용 프로그램명 주요 항목 조사결과 해설사양성 (줌인정동) 성별 여성 78% ≫ 남성 22% 연령대 50대(67%) ≫ 60대(22%) ≫ 30~40대(11%) 참여경로 지인추천(61%) ≫ 웹사이트 검색, SNS(34%) ≫ 기타(5%) 정동행사 참여경험 2회(71%) ≫ 처음(23%) ≫ 3회(6%) 프로그램명 주요 항목 조사결과 정동체험 상반기 (정동:과) 맛나다 성별 여성 76% ≫ 남성 24% 연령대 20~30대(55%) ≫ 40~50대(30%) ≫ 60대 이상(15%) 참여경로 서울시 매체(39%) ≫ 지인추천(33%) ≫ 웹사이트 검색, SNS(24%) ≫ 기타(4%) 정동행사 참여경험 처음(79%) ≫ 3회(11%) ≫ 2회(10%) 정동체험 상반기 (정동:과) 거닐다 성별 여성 83% ≫ 남성 17% 연령대 20대(54%) ≫ 30대(24%) ≫ 40~50대(18%) ≫ 60대(4%) 참여경로 서울시 매체(35%) ≫ 지인추천(28%) ≫ 웹사이트 검색, SNS(26%) ≫ 기타(11%) 정동행사 참여경험 처음(93%) ≫ 2회(5%) ≫ 3회(2%) 정동체험 상반기 (정동:과) 즐기다 성별 여성 57% ≫ 남성 43% 연령대(성인) 40대(74%) ≫ 30대(21%) ≫ 기타(5%) 연령대(어린이) 8세~11세(65%) ≫ 7세 이하(21%) ≫ 12세 이상(14%) 참여경로 지인추천(64%) ≫ 웹사이트 검색, SNS(24%) ≫ 서울시 매체(10%) ≫ 기타(2%) 정동행사 참여경험 처음(100%) 정동체험 하반기 (정동:과) 맛나다 성별 여성 66% ≫ 남성 34% 연령대 40~50대(57%) ≫ 20~30대(31%) ≫ 60대 이상(12%) 참여경로 지인추천(69%) ≫ 서울시 매체(21%) ≫ 웹사이트 검색, SNS(9%) ≫ 기타(1%) 정동행사 참여경험 처음(77%) ≫ 2회(19%) ≫ 3회(4%) 정동체험 하반기 (정동:과) 거닐다 성별 여성 86% ≫ 남성 14% 연령대 40~50대(68%) ≫ 20대(20%) ≫ 30대(8%) ≫ 기타(4%) 참여경로 지인추천(55%) ≫ 웹사이트 검색, SNS(31%) ≫ 서울시 매체(12%) ≫ 기타(2%) 정동행사 참여경험 처음(76%) ≫ 2회(20%) ≫ 3회 이상(4%) 정동체험 하반기 (정동:과) 즐기다 성별 여성 69% ≫ 남성 31% 연령대(성인) 40대(88%) ≫ 30대(12%) 연령대(어린이) 8세~11세(78%) ≫ 7세 이하(15%) ≫ 12세 이상(7%) 참여경로 웹사이트 검색, SNS(45%) ≫ 서울시 매체(25`%) ≫ 지인추천(21%) ≫ 기타(9%) 정동행사 참여경험 처음(76%) ≫ 2회(22%) ≫ 3회(2%) 인문학강의 (정동블렌딩아카데미) 성별 여성 79% ≫ 남성 21% 연령대 50대(45%) ≫ 60대(23%) ≫ 40대(15%) ≫ 30대(10%) ≫ 기타(7%) 정동행사 참여경험 처음(76%) ≫ 2회(14%) ≫ 3회 이상(10%) □ 조사결과 ○ 프로그램별 참여자는 모든 교육에서 여성의 비율이 높았으며, 여러 매체를 통해 홍보한 결과 시민들이 다양한 경로로 행사에 참여하였음 ○ 해설사 양성, 정동 역사 및 장소 체험, 인문학 강의 등 다양하게 진행된 프로그램에 대해 응답자는 대체로 만족도가 높고 추천의사가 있었으며, 교육 내용과 함께 정동에 대해 알게 하여 시민 관심 제고에 기여하였음 ○ ‘정동:과 즐기다’의 경우 초등학교 4학년 이하 자녀를 둔 가족 단위를 대상으로 진행하여 부모와 자녀가 함께 즐길 뿐 아니라 비슷한 연령대의 자녀들이 어울릴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음 Ⅵ 행정사항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정동 근대역사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균형발전본부 균형발전기획관 도심재창조과
문서번호 도심재창조과-445 생산일자 2023-01-13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이은경 (02-2133-4654) 관리번호 D0000047176114
분류정보 주택도시계획 > 지역및도시계획 > 도시계획관리 > 도심활성화추진 > 역사도심관리및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