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디자인산업담당관-3391 결재일자 2022. 12. 29.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산업디자인육성팀장 디자인산업담당관 디자인정책관 설영동 정정은 권명희 12/29 최인규 2023년 디자인 스타트업 육성사업 추진계획 2022.12. 디자인정책관 (디자인산업담당관)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2023년 디자인 스타트업 육성사업 추진계획 역량있는 디자인 스타트업을 선정하여 디자인 전문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육성·지원함으로써 디자인산업 저변확대 및 활성화에 기여 1 추진근거 산업디자인진흥법 제5조(산업디자인의 육성·개발사업) 중소기업창업 지원법 제3조(정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서울특별시 창업지원 조례 제4조(시장의 책무) 2 추진배경 및 필요성 디자인은 고용창출 효과가 큰 지식산업이며, 투자대비 매출 증대 효과 탁월 ○ 세계 디자인 시장은 약 300조원을 넘어서는 창조산업으로 급부상 ○ 디지털 시대의 도래로 창조적 문제해결 능력을 발휘하는 디자인의 중요성 부각 국내 디자인 경쟁력은 세계적이나, 대기업과 중견기업이하 기업 간 디자인 역량 격차 심화 ○ 삼성ㆍLG 등 대기업의 대규모 투자가 디자인 시장 성장 견인(한국디자인진흥원, ’21년) ○ 디자인 인력 연 2만여명 배출, 디자인 전문기업의 54.8% 수도권 집중 창업환경 개선으로 국내 창업 증가 추세이나 디자인 스타트업 생존율은 낮은 실정 ○ 국내 창업은 2020년 기준 148만개사로 증가 추세(중소벤처기업부, ’22년) - 20대 창업 의향(창업·벤처 정책인식 실태조사) : (’16)58.3% → (’18)65.5% → (’20)72.0% ○ 기업 성장환경 취약으로 스타트업 등 디자인 기업 생존율은 저조한 실정 디자인 기업의 영세성, 과다경쟁, 취약한 디자인권 보호구조 등은 성장 저해(한국디자인진흥원, ’21년) ? 역량있는 스타트업 발굴·지원으로 디자인산업 경쟁력 강화 및 저변 확대 필요 3 그간 추진실적 5년간(2018~2022년) 총29개 스타트업 발굴 및 프로젝트 지원 구분 합계 2018년 2019년 2020년 2021년 2022년 참여기업 29개 기업 4개기업 10개기업 7개기업 5개 기업 3개 기업 ○ 서울우수공공디자인 인증, 특허출원, 우수디자인(GD) 상품선정 출품 등 성과 창출 - 디자인 전문가 컨설팅, 역량강화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성장 도모 ○ 디자인 전문가 컨설팅 및 멘토링 운영(2018~2022년간, 30여명 참여) ○ 디자인, 지식재산권, 빅데이터 활용 전략 등 특강 운영(연도별 1회~2회) ○ 디자인 스타트업 네트워킹 데이 개최(2022.12월, 관계자 40여 명 참석) - 전문가 특강, 선배기업과의 대화, 성과발표 및 전시, 연합뉴스 등 10여 개 매체 보도 4 사업개요 사 업 명 : 디자인 스타트업 육성 및 생존력 강화(WE UP 프로젝트) 사업기간 : 2023. 1월 ~ 12월 지원대상 : 서울 소재 디자인 분야 스타트업(8개사 내외) 사업내용 : 디자인 스타트업 사업화 지원 ○ 아이디어 공모를 통한 디자인 분야의 역량있는 스타트업 발굴 및 선정 ○ 스타트업의 아이디어를 구체화한 디자인 개발 및 결과물 구현 지원 ○ 전문가 컨설팅, 교육, 홍보, 마케팅 등 단계별 지원 프로그램 운영 ○ 공공·민간 창업 지원기관과 협력하여 다양한 네트워킹 활동 지원 5 세부 추진계획 <추진방향> 디자인 全 분야로 자격요건 확대하여 우수한 디자인 스타트업 선정 및 지원 - 컨설팅, 기업진단, 교육 등 스타트업 성장도모를 위한 단계별 프로그램 운영 - 창업 지원기관과 연계·협력하여 다양한 창업활동 지원 및 네트워킹 활성화 - 참여기업 창업성공 및 글로벌 경쟁력 향상을 위한 지원체계 강화 체계적인 지원을 위한 전문운영사 선정 및 사업 운영 역량있는 디자인 분야 스타트업 선정 및 지원 (선정) 디자인 스타트업 모집 및 선정(8개 기업 내외) ○ 모집기간 : 2023. 1월~3월 ○ 신청자격 : 서울 소재 디자인 분야 스타트업 확대 ※ 기존 공공디자인에서 산업디자인, 서비스디자인 등 디자인 전(全)분야로 확대 구분 신청자격 기간요건 「중소기업창업지원법」제2조 2항에 따라 사업자등록일로부터 7년 이내의 기업 인력요건 ○ 선정기준 : 우수한 콘텐츠 보유 및 성과창출 가능성 있는 기업 선정 ※ 신제품 개발 실적 보유, 기업 각종 디자인 공모전 수상 경험 보유 기업은 우대 ○ 선정방법 : 1차 서면심사(신청자격 검토) 및 2차 발표심사(제안서 평가) ※ 2차 발표심사는 디자인의 창의성 및 실행 가능성, 효과성 등을 평가하여 선정(선정계획 별도 수립 예정) ○ 선정대상 : 8개 기업 내외 확대 (2022년 3개 기업 → 8개 기업 내외) (지원) 스타트업 성장도모를 위한 단계별 지원 프로그램 운영 ① 디자인 개발 및 시제품 제작 지원 ○ 산업·기술·시장분석, 사용자 조사 등을 통한 디자인 검증 및 개발 - 산업·시장 분석, 관찰 및 소비자 핵심니즈 발굴 등 아이디어 검증 및 디자인 개발 ○ 개발된 디자인에 대한 시제품 등 제작 및 구현 - 관계부서 협의, 인·허가 등 사전절차 이행 후 디자인 도출 및 설계 - 시범테스트, CMF 적용, 3D모델 구현 등을 통한 시제품 제작 ② 디자인 개발 및 시제품 제작, 마케팅 지원을 위한 컨설팅 운영 확대 ○ 기업역량 진단 및 수요조사를 통한 맞춤형 컨설팅 및 멘토링 지원 - 디자인, 홍보, 마케팅, 투자 등 분야별 전문가 지원단 구성 - 기업의 현실적 여건과 역량, 프로젝트 이해를 기반으로 전문가 매칭 및 컨설팅 운영 ○ 추진절차 ① 사전진단 → ② 수요조사 → ③ 컨설팅 매칭 → ④ 컨설팅 운영 → ⑤ 성과공유 디자인 개발, 사업화 진행에 따른 문제 및 이슈 진단 스타트업 대상 컨설팅 희망 분야 수요조사 및 검토 사업진단, 애로점 분석을 통한 컨설팅 분야 설정 및 전문가 매칭 분야별 맞춤형 컨설팅 운영 및 사업화 추진 우수사례 공유 및 확산 ③ 스타트업 역량강화를 위한 교육 운영(연 5회) 확대 ○ 교육대상 : 2023년 및 기존 기업, 예비 창업가, 디자인 전공 대학생 ○ 추진방향 : 4차 산업혁명, 디자인 트렌드, 산업 현장 수요 반영한 커리큘럼 구성 ○ 주요내용 ※ 교육 운영계획 별도 수립 예정 - 디자인, 특허, 지식재산권, 빅데이터, 마케팅 등 분야별 전문가 특강 - 창업 전문가·CEO 초청 토크 콘서트, 참여형 아이디어 워크숍, 세미나, 현장답사 등 ※ 市 보유 다양한 창업시설(DDP, 서울창업허브(공덕·성수 등), 서울디자인창업센터 등)과 연계 ④ 창업 지원기관과 연계·협력 다양한 창업활동 지원 및 네트워킹 활성화 ○ 공공·민간의 창업 지원기관, 대학, 전문기업 등 협력기관 발굴 및 연계 신규 - 협력기관 파트너십 구축을 통한 시제품 제작 등 시설 및 장비, 프로그램 연계 지원 ○ 참여기업 사업성과 공유, 네트워킹을 통한 우수사례 홍보 및 확산 확대 - 경영 노하우, 우수사례 공유 등으로 참여 기업 간 동반성장의 기회 마련 ※ 글로벌 스타트업 대축제 Try Everything 등 혁신 산업 기술 전시 참여 등을 통한 시장 진출 기회 모색 (성장) 참여기업의 창업성공, 글로벌 시장 경쟁력 향상을 위한 지원 ○ 성장단계별 밀착지원을 통해 우수성과 도출 및 시장 진출 지원 강화 신규 - 국내 및 해외 우수 공모전 출품 지원(우수디자인(GD) 상품, IF, Reddot, IDEA 등) - 참여기업 홍보 소개자료 제작?활용을 통해 VC 등에 적극 홍보 ○ 디자인코리아 페스티벌, 디자인페어 등과 연계한 전시·홍보 신규 - 결과물 전시를 통해 제품·서비스 등 소개 및 시장 진출 지원 6 행정사항 ○ 예산과목 : 디자인정책관 디자인산업담당관, 디자인산업 육성 지원, 산업디자인 육성 지원, 디자인 스타트업 육성 및 생존력 강화, 사무관리비 / 시설비 ○ 산출내역 (※ 세부항목 및 예산금액 등은 일부 조정될 수 있음) 스타트업 모집 및 사업 홍보 등 온·오프라인 홍보 ○ 시 홍보기획관 보유매체 활용 홍보 - 홈페이지, SNS(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등), 공식 블로그 활용 - 시 보유 옥외전광판·지하철역사 미디어보드 등 영상매체 활용 ※ 영상매체 심의 요청 예정 ○ 창업 및 디자인 관련 타기관 홍보매체 활용 홍보 - 한국디자인진흥원,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SBA, 디자인 관련 단체 및 대학 등 참여기업 대상 온라인 만족도 조사 실시를 통해 사업 개선 활용 ○ (추진시기 및 대상) 2023년 4분기, 참여기업 대상 ○ (조사항목) 컨설팅, 교육, 현장 방문 등 지원 관련 만족도 ○ (향후활용) 디자인 스타트업 지원 운영 및 사업 개선 등에 활용 추진일정 ○ 2023. 1월 ~ 2월 : 전문회사 입찰공고 및 선정 ○ 2023. 1월 ~ 4월 : 스타트업 아이디어 공모, 심사 및 선정 ○ 2023. 5월 ~ 11월 : 스타트업 단계별 지원 프로그램 운영 ○ 2023. 12월 : 결과공유, 홍보 및 확산 붙임 사업추진 일정 1부. 끝. 붙임 1 2023년 사업추진 일정 시기 주요계획 세부내용 계획률(%,누적) 1월 ?사업계획 수립 ?스타트업 모집 ?전문회사 입찰공고 ?전년도 성과분석을 통한 개선방안 마련, 사업계획 수립 ?스타트업 모집 계획 수립, 모집 공고 ?과업내용서 등 작성, 전문회사 입찰공고 5% 2월 ?스타트업 모집 홍보 ?전문운영사 입찰공고 ?스타트업 모집 및 홍보 ?전문운영사 입찰공고 및 제안서 접수 10% 3월 ?전문운영사 선정 ?스타트업 모집 ?제안서 평가 및 전문회사 선정, 협상, 계약체결 ?스타트업 제안서 접수 15% 4월 ?스타트업 선정 ?사업착수 ?컨설팅 매칭 ?스타트업 제안서 평가, 선정(8개사 내외) ?사업착수, 교육 운영계획 수립 ?컨설팅 전문가 구성, 수요조사를 통한 매칭(협약) 20% 5월 ?스타트업 지원 프로그램 운영 ?디자인 개발 ?스타트업 간담회 및 네트워킹 ?공유회의 개최 ?디자인 기획 및 컨설팅 운영 30% 6월 ?스타트업 지원 프로그램 운영 ?디자인 개발 ?교육 ?네트워킹 ?디자인 기획 및 컨설팅 운영 40% 7월 ?스타트업 지원 프로그램 운영 ?디자인 개발 ?교육 ?공유회의 개최 ?디자인 개발 및 컨설팅 운영 50% 8월 ?스타트업 지원 프로그램 운영 ?디자인 개발 ?교육 ?네트워킹 ?디자인 개발 및 컨설팅 운영 60% 9월 ?스타트업 지원 프로그램 운영 ?디자인 개발 ?교육 ?공유회의 개최 ?디자인 개발 및 컨설팅 운영 70% 10월 ?스타트업 지원 프로그램 운영 ?시제품 제작 ?교육 ?네트워킹 ?시제품 제작 및 컨설팅 운영 80% 11월 ?스타트업 지원 프로그램 운영 ?시제품 제작 ?성과공유회 및 네트워킹 데이 개최 ?전시, 홍보·마케팅 ?시제품 제작 및 컨설팅 운영 90% 12월 ?만족도 조사 ?사업홍보 ?참여기업 만족도 조사 및 분석 ?사업홍보 ?결과보고서 작성, 사업비 정산 및 사업종료 100% 한국디자인진흥원(2019 산업디자인통계조사 자료) 현재의 공공디자인 분야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하는 자격기준 적정성 관련 다양한 분야의 디자인 기업이 참여할 수 있도록 모집 분야가 확대되어야 한다는 의견 수용(참여기업 설문조사 결과보고, 2022.10.) 산업통상자원부 주최, 한국디자인진흥원 주관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디자인 종합 비즈니스 전시회
28153545
20230401090508
본청
디자인산업담당관-3391
D0000047079000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