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3년 유수율 관리계획

문서번호 누수대응과-3188 결재일자 2023. 3. 30.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누수대응과장 시설부장 상수도사업본부부본부장 상수도사업본부장 최명삼 김근용 전태호 권민 03/30 유연식 협 조 요금관리부장 안병희 주무관 정유성 "아리수는 오늘도 당신의 삶과 함께 합니다!" 2023년 유수율 관리계획 2023. 3. 상수도사업본부 누수대응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정책의제 형성 ◆ 정책현안에 대해 현황과 실태를 검토하였습니까? - 현황자료(통계자료 등) 및 실태조사서 검토 타지자체 유사정책 및 국내외 사례 분석 등 □ ■ ◆ 시민 및 관련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였습니까? - (시민참여) 청책토론회, 시민공모, 설문조사 등 - (전문가 자문) 자문위원회, TF운영, 타당성 검토조사, 젠더자문관 등 □ ■ 정책수립 ◆ 정책화를 위한 제반 법규(근거법령 및 규칙, 지침 등)는 검토하였습니까? - (선거법) 공직선거법 등 각종 법률 저촉여부 - (성별분리통계) 성별분리통계 생산?제시?분석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 하였습니까? - (갈등) 이해관계 당사자 간 갈등 및 대책 마련 - (사회적 약자)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 등 - (일자리) 일자리 창출, 직·간접 채용, 전문인력 양성, 창업지원 - (안전) 시민 안전 위험요인 및 대책, 안전 관리 등 - (온실가스 감축) 건물 및 수송 분야 에너지사용 절감방법, 폐기물 발생 억제 대책 등 □ ■ 정책집행 ◆ 타기관, 민간단체 등과의 협의·협력 및 이견 조정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 (타기관) 타기관(중앙정부, 지자체), 민간(단체) 등의 자원 활용 방안 - (자치구 영향) 자치구 행정·인사·재정 부담 및 적정성, 파급효과 분석 등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 (지속가능성) 지역경제 발전, 사회적 형평성, 환경보전 등 □ ■ 정책홍보 ◆ 국내외 정책(사업)홍보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 (홍보) 국내보도자료, 기자설명회, 현장설명회 - (정책영문화) 영문제목·요약, 해외언론보도, 외국어 홈페이지 게시 등 - (성평등) 성별고정관념?성차별적 내용 포함 여부 검토 □ ■ 기타사항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공개 여부를 "비공개"로 설정했다면 법적근거를 명확히 검토하였습니까? (정보공개법 제9조 제1항 제1호~제8호) □ ■ 목 차 Ⅰ. 유수율 성과 및 목표설정 1 Ⅱ. 추진목표 및 방향 3 Ⅲ. 중점 추진 계획 4 Ⅳ. 세부 추진계획 5 1. 장기사용 상수도관 정비 5 2. 불용관 정비 5 3. 누수 사전예방 및 신속한 누수복구 6 4. 상수도관 누수탐사 추진 7 5. 유량감시시스템을 활용한 과학적 공급량 관리 8 6. 수도사업용수 관리 10 7. 정확한 검침 및 심사 10 8. 다량급수처 사용량 관리 11 9. 조례위반 단속 12 10. 중블록 유수율 관리 12 11. 가압급수지역 유수율 관리 13 12. 유수율 소통 협의체 구성 운영 14 Ⅴ. 점검 및 평가 14 Ⅵ. 행정사항 15 2023년 유수율 관리 계획 상수도 시설의 과학적·체계적 관리와 선제적 누수방지를 통해 세계 최고 수준의 유수율 유지로 상수도 경영합리화 기여 Ⅰ 유수율 성과 및 목표설정 2022년도 유수율 : 95.9%(전년 대비 0.2%↑) 2022년 2021년 공급량 조정량 유수율 공급량 조정량 유수율 1,112,234천㎥ 1,066,355천㎥ 95.9% 1,121,531천㎥ 1,072,866천㎥ 95.7% 주요 추진성과 ㅇ 전년대비 공급량(9,297천㎥), 조정량(6,511천㎥)이 감소하였으며, 특히 공급량을 효율적으로 관리하여 ’22년 유수율은 전년대비 0.2% 증가 - 0.2% 증가 효과는 누수율 1.6%, 수돗물 생산량 220만㎥ 감축 → 예산절감 17억!, CO₂ 433ton 감소로 저탄소 녹색성장 견인 ㅇ 국내외 주요도시 중 최고 수준을 유지〈2022년 기준(국내), 2020년 기준(국외)〉 도시명 부산 광주 대구 인천 대전 울산 파리 뉴욕 LA 런던 도쿄 오사카 유수율(%) 92.0 90.9 94.0 90.6 94.6 88.2 91.0 83.1 92.8 77.7 95.7 90.9 ㅇ 세부 주요 사업 성과 - 누수발생 건수는 32건 감소(7,798건 → 7,829건, 0.4% 감소) - 누수탐사(2,069건), 장기사용관 교체(58㎞), 불용관 정비(3,999건) 등 사업추진 - 수도사업용수량은 1,839천㎥으로 전년대비 449천㎥ 감소(전년대비 19.6% 감소) - 유수율 90%미만 중블록 전년 21개소 → 15개소(전년대비 28.5% 감소) 향후 유수율 전망 및 목표 설정 ㅇ ’89년 이후 유수율 변화 분석 - (공급량) ’94년 1,875백만㎥ 정점에서 ’22년 1,112백만㎥으로 763백만㎥ 줄어 40.7% 감소 - (조정량) ’94년 1,166백만㎥ 정점에서 ’22년 1,066백만㎥으로 100백만㎥ 줄어 8.6% 감소 - (유수율) ’89년 55.2%에서 ’22년 95.9로 40.7% 크게 상승하였음 → ’14년 첫 95% 진입 이후 95 ~ 96% 내에서 안정적인 유수율 흐름을 유지함 ㅇ ’23년 달성 가능한 유수율 목표 : 96.0% - 향후 유수율 관리 환경 · (인프라 측면) 유수율 증가의 주 요인이었던 노후관 교체, 배수지 건설 등 설정비 공사가 마무리 되는 단계임 · (관리적 측면) 향후 수질개선을 위한 항청소, 관세척 등 수도사업용수량의 지속적 증가가 예상됨 · (환경적 측면) 겨울철 한파로 인한 대형 누수, 여름철 폭염등으로 인한 조정량 변화 등 환경적 요인 등으로 유수율 96% 초과 달성은 매우 어려운 환경임 ※ 적정 유수율 95.8% 제시(2014년 상수도 경영컨설팅 결과) - 종합적으로 볼 때 서울시 유수율은 96%가 달성 가능한 최고 목표로 판단됨 - ’27년까지 5년간 96% 목표 설정 후 실적 추이를 분석하여 큰 변화시 목표 재설정 Ⅱ 추진목표 및 방향 추진 목표 세계 최고 수준의 유수율 지속 관리 2023년 유수율 목표 96.0% 취약지역 선제적 누수방지 과학적 공급량 관 리 촘촘한 블록별 유수율 관리 정확한 조정량 제 고 ㅇ 2023년도 사업소별 달성 목표 본부 중부 서부 동부 북부 강서 남부 강남 강동 96.0% 92.67% 98.43% 95.51% 95.52% 94.51% 96.17% 98.29% 97.47% 추진 방향 ㅇ 장기사용 상수도관 정비, 원인자누수 제로화 등 취약지역 누수 최소화 ㅇ 유량감시시스템을 통한 실시간 공급량 등 과학적 공급량 관리 ㅇ 촘촘한 지역(블록)단위의 체계적인 관리로 유수율 향상 추진 ㅇ 정확한 검침 및 심사 등을 통한 정확한 급수사용량 관리로 조정량 제고 Ⅲ 중점 추진계획 □ 추진 과제 선제적인 누수방지 ○ 장기사용 송·배·급수관 정비 ○ 불용관 정비 및 분기점 폐쇄 ○ 누수 예방 및 신속한 누수복구 실시 ○ 취약지역 누수탐사 강화 과학적인 공급량 관리 ○ 유량감시시스템 활용 실시간 공급량 관리 ○ 주기적 교정검사로 유량계 적정 관리 ○ 정확한 수도사업용수 관리 블록별 유수율 관리 ○ 블록별 담당자 책임 관리 ○ 중블록간 유수율 편차 해소 ○ 가압급수지역 유수율 관리 정확한 조정량 제고 ○ 정확한 검침 및 심사 ○ 다량급수처 사용량 분석?점검 ○ 취약지역 조례위반 단속 강화 □ 과제별 추진 목표 구 분 단위 계 중부 서부 동부 북부 강서 남부 강남 강동 유 수 율 % 96.0 92.67 98.43 95.51 95.52 94.51 96.17 98.29 97.47 송배수관정비 ㎞ 9 0.98 1.17 0.5 0.04 1.36 0.4 0.74 1.51 배급수관정비 ㎞ 53 9.3 9.2 14.3 2.7 2.7 4.7 6.9 3.2 지하 누수탐사 건 1,600 359 221 221 154 180 188 161 116 불용관 정비 건 2,680 507 325 396 264 375 352 240 239 중블록 유수율 블록 105 23 15 11 5 17 23 6 5 가압급수지역 개소 111 14 17 11 23 13 7 21 5 ※ 송배수관 정비목표 9km는 본부 정비목표 2.3km 포함 Ⅳ 세부 추진계획 ① 장기사용 상수도관 정비 ’23년 정비목표 ㅇ 송배수관 정비 목표 : 9㎞ 구 분 계 중부 서부 동부 북부 강서 남부 강남 강동 본부 연장(km) 9 0.98 1.17 0.5 0.04 1.36 0.4 0.74 1.51 2.3 - ’79년 이전 매설 내부 콜타르에나멜 도장 강관 정비 - ?84~?85년 매설 내부 열화 라이닝 덕타일주철관 정비 ㅇ 배급수관 정비 목표 : 53㎞ 구 분 계 중부 서부 동부 북부 강서 남부 강남 강동 연장(km) 53 9.3 9.2 14.3 2.7 2.7 4.7 6.9 3.2 ㅇ 수질 및 누수사고 개연성이 높은 ’84~85년 매설 덕타일 주철관 ㅇ 2세대 상수도관 중 급격한 노후화로 도장재 탈락된 취약 상수도관 - 녹물 및 이물질 출수등 민원발생 및 누수다발 구간 불용관 정비 ’23년 정비목표 : 2,680건 구 분 계 중부 서부 동부 북부 강서 남부 강남 강동 정비목표 2,680 507 325 396 264 375 352 240 239 추진사항 ㅇ 과년도 미정비 불용관 집중 정비 - 지하 장애물의 간섭등으로 인한 과년도에 미정비한 불용관 정비 추진 ㅇ 불용관 발생 사전예방 - 기존관 분기점 폐쇄관리 감독강화로 불용관 발생 사전예방 ㅇ 각종 상수도공사 시 발견되는 불용관은 즉시 분기점에서 폐쇄 조치 - 지장물, 민원, 분기부 불명 등의 사유로 인하여 즉시 정비가 어려운 미정비 불용관은 관리카드 작성 후 정비 완료시까지 지속적인 관리 누수 사전 예방 및 신속한 누수복구 추진방향 ㅇ「상수도 원인자 누수 제로화」를 위한 선제적 누수예방 활동 지속적 추진 - 2019년 유수율 향상 추진사업 평가항목(5점) 신설(본부장방침 ’19. 5. 16) ⇒ 사업소별 원인자 누수제로화 추진실적 점검 및 평가 관리 원인자 누수발생 현황 연 도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누수건수 8,881 8,454 8,399 8,632 8,636 7,790 7,829 원인자 누수건수 224 253 402 326 277 267 217 비 율(%) 2.5 3.0 4.8 3.7 3.2 3.4 2.8 ㅇ 누수건수는 감소하고 있으나 발생비율 감소를 위해 지속적인 추진 필요 추진사항 ㅇ 상수도관 누수 조기발견 활동 강화 - 누수 취약지역을 선정하여 담당자 지정 관리 및 일제 점검 ? 대형 공사현장 주변 누수취약 상수도관 : D80~1,500㎜, 연장 3.3㎞ ·공사현장 내 상수도시설물에 대해 육안으로 확인가능한 안전표지 설치 ·공사장 내 자체적인 순찰기능 강화(1일 1회 이상 공사장 및 인근지역) - 과거 누수가 발생한 상수도관 집중 순찰점검 및 누수탐사 실시 ? 최근 10년간 누수발생 3회 이상 관로 집중관리 : D80㎜이상 91개소 - 신축누수에 취약한 대형 송수관 순찰점검 실시 : 118개소 - 원인자누수 예방을 위한 유관공사현장 건설사업관리기술인 입회 ㅇ 신속한 누수복구로 시민불편 최소화 -「긴급 누수복구 매뉴얼」에 따른 단계별 조치사항 준수 - SNS(카톡방)를 활용한 실시간 현장 상황 공유 및 전파 - 누수복구 대응 능력 강화를 위한 훈련 실시 ? 실제 가상훈련 실시 : 격연 1회 훈련실시(4개사업소 훈련 실시) ? 누수복구관계자 비상응소상태 점검 : 연 4회(분기별 1회) ? 복구업체 자재·장비 점검(월 1회, 감독자 및 감리자 합동점검) - 신속한 복구를 위한 인력·장비 24시간 가동체계 유지 : 8개 업체 40명 - 대형관(강관) 누수대비 용접공, 대형 양수기 등 사전확보 활용체계 유지 ?사업소간 공유 및 협력체계를 유지하여 긴급상황 발생시 상호지원 - 배수지 활용 및 수계 전환으로 단수없는 누수복구 실시 상수도관 누수탐사 추진 ’23년 탐사목표 : 1,600건 구 분 계 중부 서부 동부 북부 강서 남부 강남 강동 탐사목표 (건) 1,600 359 221 221 154 180 188 161 116 탐사장비 (단위 : 대) 다점형 상관식 이점식 전자식 누수탐사기 청음봉 철개 탐사기 금속관로 탐사기 전도율 측정기 35 1 45 92 17 27 10 ㅇ 탐사인력 : 65명(공무원 25명, 공무직 2명, 기간제 38명) - 정년퇴직 등으로 전년대비 총 4명 감소(공무원 2명, 공무직 2명) - 부족한 탐사인력은 기간제근로자 충원 : 38명 추진계획 ㅇ 추진방향 : 적극적 누수탐사 → 누수징후(취약) 지점 누수탐사 - 소블록단위의‘면적’탐사에서 관로재질, 접합방식 등을 분석한 ‘표적’탐사 - 누수 취약지역 집중 탐사 ㅇ 추진방법 - 누수다발 소블록 우선 실시하되 블록내 누수징후(취약)지점 표적탐사 - 계절별(겨울철, 해빙기 등) 취약지역, 유수율 저조지역 집중탐사 - 누수취약지역[지하철역 주변, 누수 다발관(3회 이상 발생), 대형 공사장, 도로 침하 구간] 집중탐사 - 다점형 상관식 누수탐사 : D80㎜ ~ 300㎜ 닥타일주철관, 회주철관 표적탐사 ? 야간탐사 ⇒ 로거 주간 설치, 익일 회수 분석 - 음청식 누수탐사 : 스테인레스관 몰코조인트 접합 표적탐사 ? 다점형 상관식 누수의심지점 정밀탐사, 소구경 및 비금속관로 표적탐사 - 연간 탐사대상, 순위 등 사업소 실정에 맞게 탐사계획 수립 ※ 현장인력 안전확보를 위해 1개조 3명 이상(전문 탐사원 + 기간제 혼합구성)으로 구성 유량감시시스템을 활용한 과학적 공급량 관리 유량감시시스템 유량계 현황 구 분 계 취 수 송 수 공 정 구 역 중블록 올림터 배수지 합 계 611 13 18 90 74 161 183 72 초음파 566 13 18 80 67 160 156 72 전자식 40 0 0 10 5 1 24 0 터어빈 5 0 0 0 2 0 3 0 ㅇ 유량감시시스템을 통한 사업소, 중블록 및 올림터 공급량 관리 - 정수센터 송수량 대비 해당 사업소 1일 공급량에 대한 차이량(±1.5%) 분석 및 조치 - 유량감시시스템 유량 데이터 이상 유무 일일 점검 및 보정값 관리로 신뢰성 확보 - 구역, 중블록, 유량 DATA(유량, 압력, 유속), 배수지별 수위트랜드 연계 실시간 감시 및 심야시간 최소유량 급수패턴 확인으로 누수징후 발견 정수센터별 유량계 현황 구 분 계 광암 구의 뚝도 영등포 암사 강북 취 수 장 13 1 3 2 1 3 3 송 수 장 18 2 3 2 4 4 3 공 정 90 5 11 4 29 21 20 ㅇ 유량계 검사 : 취?송수 연 2회, 공정 및 휴대용 연 1회 - 허용오차 관리기준 : ±0.5% 이내 ㅇ 일상점검 실시 - 유량 순시값 및 적산값 적정지시 여부, 전송설비 이상유무, 센서탈락 등 ㅇ 유량계 유지관리 실태 정기점검(정수센터 6개소) : 상·하반기 각1회 - 유량계 관리상태, 자체 비교측정 실적 등(본부 및 사업소 합동 점검) 사업소별 유량계 현황 구 분 계 중부 서부 동부 북부 강서 남부 강남 강동 합 계 490 96 83 64 52 41 71 61 22 구 역 74 21 11 18 3 4 9 5 3 중블록 161 26 29 23 15 18 34 9 7 올림터 183 37 32 10 29 16 16 37 6 배수지 72 12 11 13 5 3 12 10 6 ㅇ 국가 교정기관에 의한 관리 - 교정검사 : 허용오차 관리기준 ±0.5% 이내 ? 구역유량계(연 2회), 중블록 유량계(연 1회) : 본부 시행 ? 올림터·배수지 유량계(연 1회) : 해당 사업소 시행 - 점검 및 정비 : 유량계별 월 1회 이상 ㅇ 유량계 유지관리 실태 정기점검 : 상반기(올림터, 배수지), 하반기(구역,중블록) 각 1회 - 유량계 관리상태, 자체 비교측정 실적 등 (본부 및 사업소 합동 점검) 수도사업용수 관리 ’22년 수도사업용수 현황 구 분 총 공급량 (천㎥) 공공 용수량(천㎥) 비율 계 급수공사 누수복구 관말정체 적수민원 송배수관정비공사 배수지 청소용수 물세척수 기 타 (수계전환 등) 증 / 감 -449 -213 51 -189 -75 10 -33 ’22년 1,112,531 0.17% 1,839 119 655 68 485 430 82 ’21년 1,134,613 0.18% 2,288 332 604 257 560 420 115 ※ ’23년 수도사업용수량은 전년대비 449천㎥ 줄어들어 19.6%로 감소됨 수도사업용수 최적관리 필요 ㅇ 수질관련 세척수 증가예상으로 정확한 용수량 산출 관리 ㅇ 배수지 항청소 공사시 퇴수량 최적관리추진 지속적 관리 추진사항 ㅇ 상수도 공공용수 관리계획에 의거 지속적인 관리 - 사업소(월별) 산출된 공공용수량 수합 ? 매월 10일까지 본부에 보고 ㅇ 공공용수 관리대장 작성 및 용수량 산출 철저 - 퇴수시간 기재시 시작 및 종료시간‘분’단위로 정확히 기재하여 산출 ㅇ 송·배수관 누수복구 관련 배수지 퇴수량 산출 및 공공용수 보고 철저 - 퇴수량 산출 철저 및 공공용수량 보고 누락되지 않도록 관리 철저 정확한 검침 및 심사 정기 검침일 준수 ㅇ 전월 21일 ~ 당월 8일(±2~3일 이내) ㅇ 정례검침일을 지키지 않을 경우 정확한 유수율 산정에 지장 초래 추진사항 ㅇ 수도계량기 점검 및 심사 강화 - 정확한 검침을 위한 검침종사원 교육 실시(시설관리공단) : 월 1회 이상 - 인정사용량 연속 2회 이상 금지, 인정조정 연속 3회 이상 특별관리 - 신개전 누락예방, 사용량 정산 및 격증?격감 원인 분석 등 심사철저 - 공동주택의 공동사용량(차인량)이 누락여부 심사 ㅇ 수도계량기 적기교체 - 만기(50㎜ 이하 8년, 80㎜ 이상 6년) 및 고장 계량기 적기 교체 - 교체장애, 교체지연 급수설비는 신속한 개량으로 인정조정 해소 다량급수처 사용량 관리 다량급수처 현황 : 13,293건(월평균 300㎥ 이상) 구 분 계 중부 서부 동부 북부 강서 남부 강남 강동 합 계 13,293 1,920 1,153 1,531 910 1,689 2,191 2,646 1,253 일반용 12,692 1,828 1,089 1,452 851 1,606 2,104 2,560 1,202 욕탕용 601 92 64 79 59 83 87 86 51 추진사항 ㅇ 대상선정 - 선정시기 : 정례검침 후 선정기준을 고려하여 매월 14일까지 선정 - 대상선정 : 매월 사용량 분석표에 의거 점검대상 선정 및 점검자 지정 ㅇ 점검절차 점검대상 선 정 ? 점검자 지 정 ? 현장점검 실 시 ? 점검결과 분 석 ? 점검결과 조치·관리 ㅇ 점검방법 - 매뉴얼(점검리스트)에 의한 점검 및 분석관리표에 의거 증감량 등 분석 ㅇ 중점 점검사항 - 계량기 주변(계량기 볼트핀, 설치봉인 등)에 대한 작업 흔적 여부 - 한 업소에만 공급하는 급수설비는 업소의 규모, 주변여건 등 종합적 분석 - 사용량 증감분석 및 입력 관리로 계량기 교체, 정산 등 사후 관리 철저 이행 조례위반 단속 추진사항 ㅇ (사전예방) 사전안내 강화를 통한 위반행위 예방 - 자치구 건축부서에 신·개축, 멸실 허가 시 급수장치 관리 안내 요청 - 건축 관련 민간단체 홈페이지에 급수장치 관리 안내문 게재 요청 ? 한국건설기술인협회, 대한건설협회 서울특별시회 등 - 소규모 공사장, 재개발·재건축 현장, 상가 밀집지역 등 집중 안내 및 계도 ? 급수장치 이설·철거 공사, 임시급수 등의 절차 안내 등 ㅇ (집중점검) 조례위반 취약지역 중점 점검 및 관리 - 조례위반의 개연성이 높은 지역 및 업소를 우선 선정하여 수시점검·관리 ※ 연속 인정조정, 빈번한 계량기 교체, 다량급수처(월 300㎥이상 사용), 혼용급수 의심(업종 간 사용량 급변) - 옥외소화전 및 근린공원 내 체육시설 등 급수장치 관리실태·무단급수 여부 등 특별점검(연2회) 중블록별 유수율 관리 중블록 현황 (단위 : 개소) 구 분 계 중부 서부 동부 북부 강서 남부 강남 강동 중블록수 105 23 15 11 5 17 23 6 5 100% 이상 16 8 0 0 0 2 5 1 0 100미만~95%이상 47 2 13 5 3 5 9 5 5 95%미만~90%이상 27 1 1 6 2 9 8 0 0 90%미만~85%이상 2 1 0 0 0 1 0 0 0 85%미만 13 11 1 0 0 0 1 0 0 ※ ’22년 중블록 특별 관리로 90% 미만 유수율 15개소로 전년대비 28.5% 감소 추진방향 ㅇ 중블록 유수율 목표관리제(담당자 지정) 추진 ㅇ 유수율 90%미만 15개 중블록 특별관리 ㅇ 중블록간 유수율 편차 해소 추진 추진사항 ㅇ 중블록별 담당자 지정 및 사업소 자체목표 수립추진 - 중블록별 담당자 중블록 관리카드 매월 작성 관리 - 중블록별 세부추진 계획 수립?추진 및 유수율 하락시 대책 강구 ㅇ 중블록별 유수율(공급량 및 조정량) 분석보고 : 매월 - 유량감시 시스템을 활용한 공급량 분석 - 요금관리 시스템을 활용한 다량급수처 적정 사용여부 분석 ㅇ 취약지역(90% 미만 중블록 15개소)에 대한 유수율 집중관리 - 사업소 중블록 유수율 자체 추진계획 수립(’23. 4월) · 유수율 저조원인 분석 및 조치사항 결과 보고(매월) ※ 과대 과소 원인분석 및 본부 주관 결과 보고회 개최(수시) ㅇ 중블록간 유수율 편차 해소 추진 - 유수율 100% 이상 중블록 20개소 100% 이내가 되도록 관리 - 전산시스템(요금관리, GIS)과 실제 급수지역 수전 일치 작업 가압급수지역 유수율 관리 가압급수지역 현황 (단위 : 개소) 구 분 계 중부 서부 동부 북부 강서 남부 강남 강동 가압급수 지역 115 14 17 11 23 13 11 21 5 100% 이상 20 2 3 2 5 4 1 3 0 100미만~95%이상 14 1 1 2 0 4 1 2 3 95%미만~90%이상 28 4 4 3 9 0 5 1 2 90%미만~85%이상 13 2 3 0 3 1 1 3 0 85%미만 40 5 6 4 6 4 3 12 0 ※ ’22년 가압급수지역 공급량은 35,386천㎥, 전체 공급량 대비 3.1% 비중, 평균 유수율은 83.9% 추진사항 ㅇ 유수율 향상 및 편차 해소 - 가압지역별 관리담당자 지정 및 달성목표 설정 - 유수율 과대(100%이상)·과소(90%미만)지역 편차 해소 추진 ㅇ 가압급수지역 관리방법 - 유수율(공급량, 조정량) 분석결과 및 과소?과대 원인분석 및 대책추진 - 가압급수지역 관련자료(인포시스템, GIS 관리카드 및 수전내역) 일치 여부 점검 강화(분기 1회) - 과수압지역은 수계전환 및 감압밸브 설치로 적정수압(1.5~3㎏f/㎠) 유지 ㅇ 가압급수지역 유수율 주기적 관리(중블록과 통합 향상계획 수립) - 점검시기 : 관리계획 수립 후 유수율 부진 원인 대책 보고(매월) - 자료정리 : 점검결과 제반사항을 GIS에 반드시 입력 - 가압급수지역 최소유량(심야시간) 급수패턴 주1회 이상 확인 (유량감시시스템 → 해당사업소 → 심야유량 비교 → 가압장별 최소유량 확인) 유수율 소통 협의체 구성 운영 ㅇ 협의체 구성 방안 - 대상 : 서울시, 수자원공사, 지방광역상수도기관 등 - 목적 : 과학적이고 효율적인 유수율 관리 방안 모색 ㅇ 협의체 운영 일정 - 지역협의체 운영 계획수립 : ’23. 4월 - 킥 오프 간담회 개최 : ’23. 5월 ※ 주요내용 : 향후 운영방법, 주제 등에 대하여 논의 V 점검 및 평가 추진사항 ㅇ 평가시기 : 별도계획 수립(4월), 상·하반기 2회 점검(9월, 익년 3월) - 상·하반기 점검결과, 가·감점을 종합하여 1년간 실적 평가에 반영 ㅇ 평가방법 : 유수율 향상 단위사업별 평가표에 의거 평가 ㅇ 평가항목 : 유수율 증대 등 9개 항목, 100점 구분 유수율 증 대 누수복구 사후관리 중블록 공급량 분석관리 수도사업 용수 관리 원인자누수 제로화 추진관리 가압급수 지역관리 중블록 유수율 관리 유수율 분석보고 유공 실적 배점 (100) 40 5 10 10 5 8 10 5 7 Ⅵ 행정사항 사업소별 유수율 향상 자체 추진계획 수립 ㅇ 사업소 자체실정에 맞는 유수율 향상 추진계획 수립 시행 - ’23년 유수율 향상 자체추진 계획서 제출 : ’23.4월 - ’23년 중블록 및 가압급수지역 유수율 향상 계획 : ’23. 4월 ※ 중블록 유수율 저조 기관인 중부수도, 가압급수 지역 유수율 저조 기관 강남수도, 북부수도 등 특별 관리 - 매월 분석보고 및 필요시 개선 실적 보고회의 개최(수시) 유수율 분석 및 추진실적 보고(사업소⇒누수대응과) ㅇ 공급량?조정량 증·감 분석결과(중블록 포함) - 공급량 분석 : 익월10일까지 보고 - 유수율 분석 : 익월 20일까지 보고 ※ 전년대비 유수율 증·감 분석 중심으로 작성 ㅇ 유수율 단위사업 추진실적 보고 - 단위사업 추진실적 익월 5일까지 보고 ㅇ 수도사업용수량 분석 보고 - 공공용수량 산출 및 분석결과 익월 10일까지 보고. ※ 공공용수 관리대장 첨부 및 대장항목 누락없이 기재할 것.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2023년 유수율 관리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상수도사업본부 본부 시설부 누수대응과
문서번호 누수대응과-3188 생산일자 2023-03-30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최명삼 (02-3146-1515) 관리번호 D0000047715063
분류정보 환경 > 상수도 > 상수도관련제도 > 상수도유수율제고관리 > 유수율관리및분석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