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행정지원과-7459 결재일자 2023. 3. 30.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행정관리팀장 행정지원과장 남부수도사업소장 곽효성 代정선이 代이경임 03/30 김분숙 협 조 MZ세대 소통의 시간 운영 추진계획 2023. 3. 남부수도사업소 (행정지원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교육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단순지원/ 사다리지원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MZ세대 소통의 시간 운영 추진계획 행정지원과장:홍기관☎3146-4410 행정관리팀장:이영기☎4456 담당:곽효성☎4419 부서 칸막이 없는 MZ세대 소통의 시간을 운영하여 신규직원들의 조직적응력을 제고하고, 타 부서 직원들과의 업무협응력을 향상시켜 조직발전 도모 1 추진배경 조직내 소통단절 심화 ㅇ 코로나19로 인한 소내 행사 등 대면활동 축소로 부서간 소통단절 상황지속 ㅇ ’19~23년도에 입사한 신규직원들의 경우 타부서 직원과의 대면기회가 매우 제한되어 현재까지도 부서간 업무소통 및 협업에 애로사항 상존 ㅇ 조직내 소통 방법 탐구를 위한 간담회(’23.2.28.) 건의사항 반영 【조직내 소통방법 탐구를 위한 간담회 개최개요】 ㅇ 일 시 : 2.28.(화) 14:00 ㅇ 참 석 자 : 각 과별 대표자 11명 ㅇ 회의방법 : 각 과대표가 과내 의견 수렴 후 전달 ㅇ 조직내 소통 관련 요청사항 - 대규모 행사보다는 소규모 행사 선호 - 강제성 없는 행사 진행 - 공식적 행사도 좋지만 자연스럽게 대화할 수 있는 자리를 선호(점심식사, 티타임 등) - 개인 성향에 따른 자유로운 소규모 모임 활성화 희망 - 타부서 직원과 대면기회가 적어 업무협업 및 조직융화가 어렵다는 건의사항을 수렴한 소통의 시간 지원요청 2 현황 및 진단 빠른 속도로 변하고 있는 조직내 세대 구성 ㅇ 사업소 전체 인원대비 20~30대 직원 : 전체 152명 중 62명(40.8%) 22.4% 40.8% ㅇ 최근 3년간 20~30대 증가율 : 82.3%(34명 → 62명) 남부수도사업소 인적구성 현황(’23.3.21.현재) ▶2023년 3월기준 20~30대의 비중은 전체 직원의 40.8%로, 2020년 동월 22.4%대비 약 82.3%(28명) 증가하였음 ▶베이비붐 세대의 정년도래에 따라 기존 50대 위주 인적구성이 대부분 20~30대 직원들로 대체되는 추세(50대 직원 비율: 2020년 53.9% → 2023년 36.2%) 상수도 전문 인재 외부유출 최소화 방안 강구 필요 ㅇ 향후 10년 이내 대부분의 상수도 전문 직원들이 정년퇴직을 앞두고 있으나(50대 72명), 중간계층인 숙련된 40대 직원이 많지 않으므로 MZ세대의 조직안착은 수도사업소 존치에 매우 중요한 과제임 ㅇ 조직적응 및 만족에 실패한 상수도 출신 신규직원들의 지속적인 외부유출로 인해 상수도 업무 전문성 저하 우려 ※ 최근 3년간 재직기간 3년미만 직원의 전출건수 23건 ㅇ MZ세대의 조직적응 및 안착을 위해 다방면의 노력이 필요 3 소통의 시간 운영 추진계획 운영개요 ㅇ 기 간 : 4월 중 시범운영(5회) ※한 달간(5회) 시범운영 후 추가진행 결정시 일정 별도공지 ㅇ 참여대상 : 각 과별 MZ세대 직원, 회차별 3~4명 ㅇ 운영방법 : 매주 목요일마다 2개 과를 지정하여 편안한 자리에서 식사 및 티타임을 가질 수 있도록 소통의 시간 및 소통 지원금 제공 ㅇ 예산소요 : *************** ㅇ 운영절차 날짜지정 참석희망자 조사 소통의 시간 시행 지원 및 결과보고 주차별 소통의 시간 대상 부서 지정 (행정지원과) ⇒ 주차별 소통의 시간 참석 희망자 선정 (각 부서) ⇒ 희망하는 장소에서 소통의 시간실시 (각 부서) ⇒ 지원금 제공 및 소통의 시간 운영 결과보고 (행정지원과) ※세부일정 붙임참조 기대효과 ㅇ 부서간 소통 활성화를 통해 원활한 업무협업 및 업무효율성 제고 ㅇ 신규직원들의 조직적응 촉진을 통한 상수도 인력유출 예방 4 행정사항 ㅇ 각 과별 협조사항 - 행정지원과 : 운영계획수립 및 결과보고, 예산지원 - 각 부서 : 회차별 참석희망 직원 선정(3~4명), 증빙자료 제출(사진 등) ㅇ 운영 결과보고 및 지속 시행여부 결정 : 5.10.(수) 붙임1 4월 소통의 시간 운영일정 일 월 화 수 목 금 토 26 27 28 29 30 31 1 2 3 4 5 6 7 8 급수-행정 9 10 11 12 13 14 15 요금-현장 16 17 18 19 20 21 22 급수-요금 23 24 25 26 27 28 29 시설-현장 30 5월 1일 5월 2일 5월 3일 5월 4일 5월 5일 시설-행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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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0331092508
본청
행정지원과-7459
D00000477143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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