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제2기 7~9급 신임자 신임자 교육 운영결과

문서번호 인재양성과-3145 결재일자 2023. 3. 30.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신규교육2팀장 인재양성과장 이혜청 김향자 03/30 금미경 협 조 교육기획팀장 강영규 제2기 7~9급 신임자 신임자 교육 운영결과 2023. 3. (인재양성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주거/생계/의료/교육/기타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단순지원/ 사다리지원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신규공직자 올바른 공직 가치관 함양 및 조직적응을 위한 제2기 7~9급 신임자 교육 운영결과 서울시 신임공무원을 대상으로 자긍심 고취 및 비전과 가치 공유, 직무역량을 함양하기 위한 교육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보고드림 Ⅰ 2기 운영결과 운영개요 ○ 기 간: 2023. 2. 27.~ 3. 17. (3주) ○ 장 소: (대면)세종홀, 다산홀, 1강의실, 2강의실 (비대면)자택 ○ 교육방법: 대면 29%, 현장 47%, 비대면(원격+e-러닝) 19%, 기타(입·수료식 등) 5% ※ 공휴일(3.1., 삼일절)로 인한 교육운영일수 감소에 따라 일부 교과목 미운영(1일 기준, 7h) ○ 교육인원: '22년 공채 합격자, 임용유예자 등 364명 구 분 소 속 별 직 렬 별 성 별 연 령 별 시* 자치구 행정직 기술직 남 여 20대 30대 40대 50대 이상 *** **** ** ****** *** ******* *** ******* *** ******* *** ******* *** ******* *** ******* *** ******* ** ****** * ****** * 기술직통합(6), 전산직통합(3), 시의회(3) 포함 ※ 평균 연령: ******************************************* ○ 교과시간: 98시간(6개 분야, 29개 과목) 계 공직가치 (공직비전 세우기, 성인지, 인권 등) 서울이해 (서울시정·역사문화 현장탐방 등) 조직적응 (공직선배 멘토링, MT 등) 업무이해 (4차산업, 정보공개·보안 등) 업무실습 (보고서 작성, 계약실무 등) 인문소양 (인문학 특강, 응급처치 등) 기타 (입·수료식, 행정시간 등) 98h 21h (21.4%) 20h (20.4%) 25h (25.5%) 6h (6.1%) 12h (12.2%) 9h (9.2%) 5h (5.1%) 출강강사: 29명(29개 과목) 수료결과: 364명 전원 수료 집행예산: ********************* 총 평 '23년 제2기 신임자 교육 전체 만족도는 *******으로 '22년 대비 ****점 상승 <전년도 7~9급 신임자 심화교육 대비 만족도 비교표> 구 분 전 체 평 균 과정만족도 강 사 만족도 평 균 (5점 만점) 교육설계 적 정 성 교육운영 만 족 도 ’23년 제2기(3주, 본교육) **** **** **** **** **** ’22년 평균(3주, 심화교육) **** **** **** **** **** ’22년 교육 대비 증감 ***** ***** ***** ***** ***** 과정만족도는 ****로 '22년 심화교육(평균 ****) 대비 ****점 상승했으며, 교육설계 적정성 및 교육운영 만족도 모두 지속적으로 상승함. 이는 '22년 교육운영 결과 교육생 의견 및 수요를 적극 반영한 교과 편성과 운영의 결과로 보여지며, 코로나 이후 처음으로 실시한 MT를 통해 소속감 고취와 조직적응력을 향상시켰다는 의견 강사만족도는 ****로 '22년에 이어 지속적으로 상승 추세임. 이는 전문분야 (인문학, 자산관리, 미래사회변화) 우수강사 발굴과 함께 교육생의 93%가 자치구 소속임을 감안하여 실무 중심의 과목(민원 유형별 응대 절차 및 기법 실습, 공직선배와 함께하는 조직적응 멘토링, 간부공무원과의 대화 등)에 적합한 강사를 배치한 것도 상승요인으로 파악됨 코로나를 기점으로 변화된 교육방식(비대면 위주의 교육)에서 대면교육과 현장학습 비율이 높아짐에 따라, 전반적으로 비대면교육의 효율성과 대면 교육의 장점(실습 용이, 교육생 유대관계 형성)이 적절히 잘 운영된 신임자 과정이었다는 평가 Ⅱ 세부 운영결과 ○ 과정만족도 세부현황 구분 세부문항 만족도 2기 교육 설계 ****** 나는 전반적인 교과목 편성이 적정하다고 생각한다 **** 나는 본 과정의 교육 유형이 교육 내용을 이해하는 데 적합하다고 생각한다 **** 나는 업무상황과 교육효과를 고려했을 때 교육기간이 적절하다고 생각한다 **** 나는 본 과정의 강의식, 체험·참여식 교육방법의 편성 비중이 적절하다고 생각한다 **** 교육 운영 ****** 본 과정은 교육운영 계획대로 진행되었다(실습 등 운영방법) **** 교육과정에 대한 안내 및 지원이 충실하게 제공되었다 **** 학습 의지 ****** *집계제외 나는 본 교육에 관심이 많아 꼭 수강하고 싶었고, 열심히 학습하고자 하는 열의가 있었다 **** 나는 향후 교육내용을 최대한 활용하고 싶고, 앞으로 수행할 업무 또는 자기개발과 관련성이 높을 것으로 기대한다 **** 교육과정이 직무수행 또는 자기개발에 도움이 되어 동료에게 적극 추천하고 싶다 **** e러닝 ****** *집계제외 e러닝 학습내용이 효과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 학습콘텐츠 화면구성(버튼, 그림 등)은 내용 이해에 도움이 된다 **** e러닝 학습시 시스템 장애없이 원활히 진행되었다 **** - 교육운영 만족도의 경우 교육과정에 대한 안내 및 지원이 충실하게 제공되었는지에 대한 부분이 ****점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교육설계 만족도의 경우 교과목 편성의 적정성에 대한 만족도가 ****로 교육생들에게 높은 평가를 받음. ○ 강사만족도 세부현황 구분 분야 교과목 강사 만족도 2기 ****** 공직가치 ****** 간부 공무원과의 대화 강옥현(양천구 부구청장) **** 인권의 이해 임동훈(한국사회복지인권연구소장) **** 국제정세 및 평화통일 정책 이해 홍현익(국립외교원장) **** 장애인식 개선 황수정(시 인사과 주무관) **** 나의 공직비전 세우기 ㈜HSP컨설팅 유답 **** 시정비전, 서울이해 ****** 서울 문화유산 새롭게 알기 서준원(공간잇기이야기연구소 대표) **** 공무원 후생 복지 손현승(시 인력개발과 후생팀장) **** 조직적응 ****** 공직 선배와 함께하는 조직적응 멘토링 이병진(행정), 이승훈(기술), 서재룡(보건), 김태훈(사회복지) **** 상생과 협업을 위한 함께 성장하기 이지현(시 비전전략수석) **** 업무기본 ****** 4차 산업혁명과 미래사회 변화 예측 김호성(Boeing Software Engineer) **** 정보공개와 정보보안 이해와 처리 이희준(시 정보공개담당관 주무관), 김완집(정보통신보안담당관) **** 업무실습 ****** 업무에 바로 활용가능한 예산 이론 및 실습 이경호(시 예산총괄팀 주무관) **** 회계 지출실무 권선미(시 세입총괄팀장) **** 유형별 보고서 작성방법 이해 안병석(인사지원팀장), 백상훈(기획행정팀장) **** 보고서 작성실습 안병석(인사지원팀장), 백상훈(기획행정팀장) **** 계약 실무 정호욱(시 재무과 주무관) **** 민원 유형별 응대 절차 및 기법 실습 권성연(용산구 감염병관리팀장) **** 인문소양 ****** 사회 초년생을 위한 금융상식과 자산관리 김한진(삼프로 이코노미스트) **** 응급처치 및 안전사고 대처법 박은진(동대문소방서), 우승희(양천소방서) **** 인문학 특강 정성훈(심리학자/작가) **** 직장 스트레스 완화를 위한 생활 스트레칭 정상훈(인재개발원 전임강사) **** - 강사 만족도가 4.7점 이상으로 높은 교과목은 총9개 과목으로, 분야별로 골고루 분포되어 있음. 가장 만족도가 높은 과목은‘***************’이었으며, 이 외에도‘********************’과목과‘******’등 분야별로 다양하게 높은 만족도를 보임. ○ 현장학습 만족도 순 과목 내용 평균 1 도전?단합?열정 MT 총 참여인원: 326명 (서천: 182명, 수안보: 144명) 서천 수안보 **** **** **** 1일차 ? 동기야 반갑다 **** **** **** ? 문화공연 **** **** **** 2일차 ? 미션 빙고 **** **** **** ? 서울시 비저닝 **** **** **** ? 단합의 밤(복면가왕) **** **** **** 3일차 ? 현장탐방 (서천-대천해수욕장,수안보-스카이워크) **** **** **** 종합 ? 운영만족도 **** **** **** ? 식사만족도 **** **** **** ? 숙소만족도 **** **** **** 2 역사문화 현장학습 ? 서울시 주요 역사 현장 및 문화유적지 탐방(분임별) **** 3 문화예술 작품감상 ? 대학로 뮤지컬 공연 관람 (작품명:‘로빈’) **** 4 나눔과 봉사활동 ? 시정비전인 약자와의 동행 실천을 위한 현장방문 봉사활동(분임별) **** 5 서울 체크인, 시정 체크업 ? 동행?매력 특별시 시정조사 및 탐방 결과 발표(분임별) **** 6 나의 공직비전 세우기 ? 공직생활에 대한 비전 수립을 위해 자기성찰(명상 등) **** ※ 현장학습 교과목(6개)에 대한 평균 만족도 **** - MT의 경우 가장 만족도가 높았던 프로그램은 ‘단합의 밤(복면가왕)’이었으며, 이는 2일차 ‘미션빙고’와 ‘서울 비저닝’프로그램으로 이어지는 과정에서 교육생들 간 친목과 단합을 형성하게 된 것으로 보임. 다만 수안보 현장탐방이 가장 낮은 만족도를 보인 것은 해당 장소(단양 스카이 워크)로 가는 길이 다소 험난하여 멀미 유발 등의 불편이 있었음. 이는 현장탐방 장소변경으로 개선 필요. - 다른 현장학습의 경우 전반적으로 고른 만족도를 보였으며, 대면교육과 혼합방식으로 진행된 ‘나의 공직비전 세우기’가 높은 만족도를 보임. 이는 전문업체와 협업하여 강사진들을 구성, 기획함에 따른 결과로 보임. 인재원 내에서 명상 기회가 주어져 좋았다는 의견. 다만, 야외 명상의 경우 날씨에 영향을 받으므로 이에 대한 대비 필요. 주요 프로그램 운영결과 ① 도전/단합/열정 MT: 만족도 4.50 ※ 코로나로 지난 3년간 미운영 - 기간/장소: 3. 6.(월)~ 3. 8.(수), 2박3일 / 서천, 수안보 등 - 참여인원: 326명(코로나 확진, 장애, 기타 육아 등 사유로 38명 불참) ※ MT 대체학습: U-지식여행 30편(1일 기준) 수강 후 수강내역 제출 - 운영방식: 전문 용역업체에 위탁 운영(한국능률협회) - 주요내용: 문화공연, 미션빙고(공동체의식 함양), 서울시 비저닝(공직마인드 형성), 단합의 밤(복면가왕), 힐링탐방(대천, 단양) 등 문화공연 미션빙고 서울시 비저닝 단합의 밤(복면가왕) 힐링탐방(서천팀) 힐링탐방(수안보팀) ② 서울 체크인, 시정 체크업 현장탐방: ******** - 운영횟수: 총 2회(8h) ?[1차] 서울 체크인(3. 2.): 담당자 인터뷰 등 주요정책 집중취재(4h) ?[2차] 시정 체크업(3.13.): 정책 현장 탐방(4h) - 운영방법: 분임별로 동행·매력 서울시 주요 정책 1가지를 정해 정책연구 및 현장탐방 ※ 현장탐방 대체학습: U-지식여행 18편(4시간 기준) 수강 후 수강내역 제출 정책(장소) 선정, 역할 논의 주요정책 현장탐방 발표 및 평가 ③ 나의 공직비전 세우기: ******** - 일시/장소: 3.10.(금) 09:00~17:00 / 인재개발원 강의실 및 야외 운동장 등 - 운영방법:‘㈜HSP 컨설팅 유답’강사 출강(1인 1반)으로 성찰 전문 프로그램 진행 - 주요내용 ?자기성찰(1h): 자가진단 체크지 작성을 통한 나 자신에 대한 개념 정리 ?자기긍정(2h): 퀴즈와 영상 시청을 통해 긍정적인 생각과 말의 중요성 인식 ?새로운 나(2h): 명상을 통해 현재(지금 이 순간)의 중요성 인식 ※ 야외 명상의 경우 원활한 운영을 위해 2개 분반 로테이션으로 진행 ?목표설정(2h): 버킷리스트 작성을 통해 구체적인 목표설정 및 실천력 강화 나의 공직비전 수립을 위한 명상 및 동료와의 대화 ④ 나눔과 봉사활동: ******** - 운영일시: 3. 9.(목) 13:00~17:00 / 1회(4h) - 운영방법: 분임별 기관 선정, 봉사활동 후 결과보고서 제출 - 활동장소: 서울시 역사·전통·문화 체험이 가능한 곳 분임별 자율 선택 ※ 봉사활동 대체학습: U-지식여행 18편(4시간 기준) 수강 후 수강내역 제출 현장방문 봉사활동(분임별 활동) ⑤ 문화예술 작품감상: ******** - 운영횟수: 1회(공연시간 100분) ?[1,2반] 3.14.(화), [3,4반] 3.15.(수) ※공연장 수용인원을 감안하여 2부제 운영 - 작 품 명: 뮤지컬 ‘로빈’ - 운영방법: 개별 이동 및 현장에서 분임별 출석체크 및 티켓 배부 후 관람진행 ※ 문화예술 대체학습: U-지식여행 9편(2시간 기준) 수강 후 수강내역 제출 대학로 TOM 공연장(뮤지컬‘로빈’) ⑥ 역사문화 현장학습: ******** - 운영횟수: 1회(2h) ?[1,2반] 3.15.(수), [3,4반] 3.14.(화) ※문화예술 작품감상 2부제에 따른 교차 운영 - 운영방법: 분임별 역사적 명소 자율탐방 후 결과보고서 제출 - 탐방장소: 서울시 역사·전통·문화 체험이 가능한 곳 분임별 자율 선택 ※ 역사문화 대체학습: U-지식여행 9편(2시간 기준) 수강 후 수강내역 제출 서울시 박물관, 문화재, 옛길, 고궁 등(분임별 자율탐방) ⑦ (기타) 입/수료식 입교식 축하공연(댄스팀) 서울시장 격려인사 수료식 축하공연(마술쇼) 수료증 수여(교육생 대표) 교육생 의견 - 동기들과 만나고 함께 배울 수 있어 너무 기억에 남을 것 같은 시간이다. 프로그램이 굉장히 다채롭게 구성이 되어있어 지루할 틈이 없었던 것 같다. - 답답했던 근무에서 잠시 벗어나 동기들이랑 친해지며 여러가지 배울 수 있어서 너무 좋았어요. 너무 고생 많으셨어요. 감사합니다. - 교육에서의 모든 과정들이 너무나 만족스럽고 알찼습니다! 처음에 어색해서 다들 반응이 없어 과정장님들이 많이 힘드셨을텐데 잘 이끌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주위 분들에게 너무 좋았다고 입이 마르도록 얘기하고 다닐 것 같습니다! 준비해주신 모든 분들 너무 수고 많으셨습니다! - 실무자가 직접 강의를 해주셔서 현장감이 느껴지는 강의라 좋았습니다! - 공직 생활에 유용하게 쓸 수 있는 여러가지 조언들을 들어서 좋았습니다. - 분임별 활동으로 분임원간 친목도모 및 활동 적극성에 도움이 된 것 같다. - MT 즐겁고 동기들과 시간을 보내면서 성취감을 느끼고 친해질 수 있어 좋았습니다. 시정체크인 체크업 유익했습니다. 전문성 높은 강사분들의 강의가 매우 좋았습니다. - 여러 직렬 동기들과 친해질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3월 1일로 MT가 2주차에 진행 되었던 부분이 조금 아쉬웠습니다. - 인문학 특강 좋았음. 선임과의 인간관계가 어려웠는데 의미없는 사람에 대해 신경 쓰지 않고 마음을 단단하게 하는 법을 배울 수 있었음. 심폐소생술 교육도 좋았음. 보고서 작성방법 실습도 좋았음. 민원유형별 응대실습도 좋았음. - 앞으로 공직생활에 있어서 큰 힘이 될 것 같습니다. 좋은 추억을 만들 기회를 주셔서 감사합니다. 앞으로 인재개발원의 직원 분들도 행복한 공직생활 이어 나가시기를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3주동안 감사했습니다. 다음에도 기회가 된다면 꼭 이곳에 돌아와서 교육을 받겠습니다. - 강의 내용이 전반적으로 개인적으로 쉽게 접할 수 없는 내용이라서 소중했고 서울시를 이해하거나 서울시 공무원으로서 자부심을 느끼게 해주었습니다. Ⅲ 개선사항 교육설계 관련 ○ (서울 문화유산 세롭게 알기) 강의가 아닌 현장실습이 교육취지에 더 적합하다는 의견 ? 현재 대면교육 2시간으로 편성되어 있는‘서울 문화유산 새롭게 알기’교과목 대신 역사문화 현장학습을 4시간으로 확대하는 것이 교육생 이동시간 불편 등 문제를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임 ※ 서울 문화유산 새롭게 알기(대면/2h), 역사문화 현장학습(현장/2h) ○ (기타) 유사 교과목 내용 중복으로 조정 필요 ? 공직선배와 함께하는 조직적응 멘토링’과‘직렬별 직무 기본교육’의 경우, 서로 중복되는 내용들이 있어 하나의 교과로 통합 편성 필요 ※ 공직선배(직렬별)와 함께하는 조직적응 멘토링(비대면/2h), 직렬별 직무 기본교육(대면/2h) 교육운영 관련 ○ 교육생 네트워크 활성화를 위해 교육 시 각 분임·분반 간 소통기회 마련 ? 기수별 4개반(8개 분임)으로 편성하여 운영하고 있으나 본인 분반·분임 외 다른 교육생들과의 교류가 확대되었으면 좋겠다는 의견이 있었음 ? 2개반으로 나눠서 진행되는 MT 프로그램을 적극 활용하여 다른 분반 교육생들과 교류할 수 있도록 독려 강사운영 관련 ○ 직무분야 내부강사 지속 발굴, 강의시간(휴식시간) 준수 등 ? 교육생 대부분이 자치구 소속임을 감안하여 이에 맞는 자치구(내부)강사 추가 발굴 필요 ? 집합 대면교육의 경우, 교육생들이 쉬는시간에 대한 불편이 일부 있으므로 강의시작 전 해당 강사에게 주지시킬 필요가 있음 Ⅳ 행정사항 예산사항 ○ 집행예산: ********************* (단위: 천원) 구 분 세 부 내 역 총 계 ******* 사무관리비 소 계 ******* 강 사 료 소계 ****** 특강 ******************************* ***** 전문 ******************************* ******************************* ************************* ************************ ****** 보조 강사 ************************ ****************** *** 원고료 ***************** *** MT 소계 ******* 용역비 (계약) ********************************** ****** 식비 ************************************************ ***************************************************************** ****************************** ****** 차량 (계약) *************************** *************************** ****** 문화예술 ***************************** ****** 입수료식 ****************************** ****************************** *********************** ********************** ***** 교육물품 등 *************************** ************************************ *********************************** *********************************** ***** 포 상 비 소 계 ***** 우수분임 ******************************* ***************************** ************************** ************************** ************************** ***** 교육육공자 *********************** *********************** *********************** **************************** ************************** *************************** ***** ○ 집행예산: 인재양성 및 시험관리, 교육과정 운영, 신임자과정 운영, 사무관리비 인재양성 및 시험관리, 교육과정 운영, 신임자과정 운영, 포상금 향후 계획(4기 교육운영) ○ 강사 섭외, 운영방침 수립 : '23. 3.28. ○ 교육안내서·교재 제작 : '23. 4. 3. ○ 원격교육 사전테스트 진행 : '23. 4. 6. ○ 교육생 입교안내 및 입교식 준비 : '23. 4. 7. ○ 과정 운영(대면,비대면,현장학습) : '23. 4.10. ~ 28. (3주) 붙임: 2023년 제2기 신임자 교육 교과목 편성 및 시간표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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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기 7~9급 신임자 신임자 교육 운영결과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인재개발원 인재양성과
문서번호 인재양성과-3145 생산일자 2023-03-30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이혜청 (02-3488-2132) 관리번호 D0000047710345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총무 > 공무원교육운영 > 교육과정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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