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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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 서울관광 재건 및 붐업 대책
문서번호 관광정책과-1662 결재일자 2023. 2. 17.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관광정책팀장 관광정책과장 관광체육국장 변상우 김가영 조성호 02/17 김영환 협 조 관광산업과장 김현주 2023 서울관광 재건 및 붐업 대책 2023. 2. 관 광 체 육 국 (관광정책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2023년 서울관광 재건 및 붐업 대책 관광정책과장:조성호☎2133-2805 관광정책팀장:김가영☎2807 담당:변상우☎2808 본격적인 관광시장 회복을 앞두고 서울관광 재건 및 붐업 대책을 수립?시행하여 코로나19로 침체된 서울관광시장 조기 정상화 유도 Ⅰ 관광시장 상황 분석 ㅇ 세계 관광은 코로나19 이전의 62%수준을 회복하였으나, 아?태 지역 회복은 상대적으로 더딘 상황으로 서울관광 또한 18% 수준 회복에 그침 - ’19년 동기 대비, ’22년 세계관광은 62.4% 회복, 아태지역 23.4% 회복 - ’22년 서울방문 외래관광객 : 244만명 [’19년 1,390만명의 18%] ㅇ 관광산업이 정상화되는 시기는 ’24년 이후로 전망되나, 억눌린 관광수요 폭발, 중국 관광객 입국 본격화시 조기 회복도 기대 가능 - 세계관광기구(UNWTO) 전문가 위원회에서는 세계 해외여행이 ’19년 수준으로 회복하는 시기를 ’24~’25년(61% 응답)으로 전망(’22.9.) - 중국 發 입국자 단기비자 재개(’23.2.11)로 중국 관광객 방문 증가 예상 ㅇ 라이프스타일까지 확산된 한류인기와 더불어, 한국방문의 해(’23~’24)인 올해는 서울관광을 정상 궤도로 진입시킬 최적기 - K-콘텐츠 확산과 함께 뷰티?패션?음식 등으로 방한 관광 스펙트럼 확장 - 정부에서도 ’23~’24년을 ‘한국방문의 해’로 선포하고, 외래관광객 유치 정책 강화 ? 「코로나19」터널 끝이 보이는 지금이 서울관광 정상화 시킬 최적기 <서울관광 주요 통계?지표> 서울 외래관광객 코로나 이전의 18% 수준 회복 세계인이 가고 싶은 여행지 4위 (’22.12. 에어비앤비) 해외 문화콘텐츠 인기도 (’22.2. 해외한류실태조사,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Ⅱ 추진방향 및 전략 □ 추진 방향 ㅇ 코로나19로 장기간 위축된 관광업계의 해외 네트워크와 상품개발을 지원하여 관광업계의 조속한 재기(再起) 지원 ㅇ 축제?뷰티?미식 등 서울스타일 관광콘텐츠 개발 및 상품화로 ‘더 오래 머무르고 더 많이 쓰는’ 질적관광으로 전환 ㅇ 주요 타깃시장 현지 밀착 마케팅 통한 ’23년 글로벌 관광수요 조기 선점 ㅇ 포스트코로나 관광객 확산 대비 안내체계, 숙박, 개별관광객(FIT) 이용 서비스 개선 등을 통한 글로벌 수용태세 확립 □ 추진 목표 : 조기 붐업을 통해 코로나 이전 수준으로 서울관광 정상화 ㅇ 5월 서울페스타를 통해 서울관광 재도약의 모멘텀을 마련 ㅇ 10월에는 코로나19 이전 수준으로 서울관광 시장 정상화 ㅇ 관광산업 정상화를 통해 도시매력을 높이고 일자리 창출 □ 단계별 추진전략 재 도 약 (10월) 전 환 (5월) 코로나19 이전수준 정상화 회복준비 (2~4월) 관광수요 창출 이벤트 서울 체험 프로그램 운영 도시매력 홍보마케팅 관광업계 회복지원 관광업계 서비스 혁신 □ 분야별 추진전략 전 략 추진 과제 관광업계 조속 재기(再起) 지원 1. 인바운드 여행업계 고용 및 관광객 유치 지원 2. 서울 우수 관광상품 개발 및 마케팅 지원 3. 국내외 관광업계 간 협력 네트워크 구축 지원 4. 해외 주요여행사 초청 팸투어 및 상품개발 지원 5. 관광?마이스 지원센터 운영 6. 서울관광 리빌딩 결의 서울스타일 관광콘텐츠 개발 ?육성 1.「서울페스타 2023」개최로 서울 방문수요 창출 2. 사계절 축제 관광상품화 3. 서울의 ‘감성적인 멋?맛?흥’ 관광콘텐츠화 4. 한강, 도심 등 주요 명소 스토리텔링 5. 한강 야간관광 콘텐츠 개발 타깃 관광시장 대상 관광마케팅 집중 ‘힙한 라이프도시, 서울’ 글로벌 마케팅 타깃시장 현지 프로모션 강화 3. 인플루언서 활용 디지털 마케팅 관광객 편의 서비스 강화 1. 관광객 출입국 절차 개선 2. 여행단계별 맞춤형 정보서비스 제공 3. 관광안내서비스 강화 4. 도시민박업 및 한옥체험업 활성화 5. 개별관광객 맞춤형 관광서비스 강화 6. 외국인 환승관광 재개 7. 외국인 관광객 환대 서비스 운영 8. 관광약자 대상 여행활동 원스톱 서비스 지원 서울-지방 동반 성장 및 ‘관광약자와의 동행’ 추진 1. 지역관광 안테나샵 개설, 운영 2. 서울-지방 통합 팸투어 개최 3. 서울-지방 연계 상품 개발?운영 4. 관광약자 국내여행 촉진 추 진 체 계 ◈ 市, 재단, 관광업계 등이 참여하는「서울관광발전협의회」구성?운영(분기별) ◈ 시장님 주재 서울관광 전략회의 운영(반기별) ◈ 추진상황 점검회의 운영(반기별) Ⅲ 서울관광 재건 및 붐업 대책 1 서울 관광업계 재기(再起) 지원으로 관광생태계 회복 ◈ 코로나19로 장기 침체를 겪은 인바운드 관광업계 조기 회복 적극 지원 ◈ 고용, 상품개발, 해외 네트워크 등 외래관광객 유치 위한 전방위 지원 □ 인바운드 여행업계 고용 및 관광객 유치 지원 ㅇ 서울 인바운드 활성화 고용유지 자금 지원(3월~) - 서울 소재 종합여행업 소기업(130개) 대상, 업체당 5백만원 지급 - 인바운드 관광객 유치실적(100명 이상) 확인 후 일괄 정액 지급 ㅇ 서울 페스타 연계 외래관광객 유치 지원 인센티브 신설(3월~) - 서울 페스타 관광상품 개발?판매시 특별지원(인당 2만원, 업체당 최대 5백만원) ㅇ 서울방문 외국인 단체관광객 안심보험 지원으로 여행자의 안전보장(4월~) - 상해사망?후유장해, 질병사망 및 고도후유장애, 배상책임, 휴대품 손해 등 □ 서울 우수 관광상품 개발 및 마케팅 지원 ㅇ ‘쉼?맛?멋’ 테마의 서울만의 특색있는 우수관광상품 개발(2월~) - 웰니스?미식?뷰티?한류 등 유무형 콘텐츠 체험 여행상품 공개모집?선정(22개) ㅇ 외래관광객 유치 역량 제고 위한 컨설팅 및 관광상품 마케팅 등 지원 - 맞춤형 상품 기획을 위한 어권별 여행?소비트렌드 등 전문가 컨설팅 - 상품 판로 개척을 위한 OTA 활용 등 디지털 전환 및 온오프라인 마케팅 지원 - 우수관광상품 모객 실적 및 평가 후 인센티비 추가 지원 □ 국내외 관광업계 간 협력 네트워크 구축?지원 ㅇ 서울 국제트래블마트 개최(6.20~6.24, DDP) - B2B 상담회(총 610개사 참여, 해외 바이어 초청 확대) - 해외 바이어 대상 팸투어 및 서울관광 설명회 ㅇ ‘서울 365여행 플랫폼’ 구축?운영(2월~) - 성 격 : 서울 중소 여행사와 해외 현지 여행사간 B2B 온라인 플랫폼 - 기 능 : 서울 관광업체 및 상품 검색, 견적의뢰, 홈페이지 링크 등 - 입점 대상 : 여행업, 호텔업, 편의시설업 등 서울 소재 관광업체 □ 해외 주요 여행사 초청 팸투어 및 상품개발 지원 ㅇ 관광 축제?이벤트 연계, 해외여행사 및 현지 미디어 초청 팸투어 실시(4월~) - 서울페스타, 뷰티트래블위크, 겨울페스타 등 관광 이벤트 연계 초청 - 서울 신규 관광지?테마별 관광지 답사 및 상품개발 지원 ㅇ 주요 타깃 국가별 글로벌 OTA 연계(일본 라쿠텐, 중국 트립닷컴) 서울관광 기획전 개최(관광객 참여 이벤트, 프로모션) ㅇ 서울시-해외 여행사 공동 관광상품 개발 지원(2월~) - 제안서 접수, 선정 상품 할인바우처 및 홍보비 지원(1개사 최대 3백만원) □「관광?마이스 지원센터」운영으로 기업 성장 지원 ㅇ 비즈니스 환경 및 수요변화 대응을 위한 분야별 전문 상담 및 컨설팅 - 경영/법률, 인사/노무, 회계/세무, 심리 등 전문가(11명) 컨설팅 지원(월~금, 13시~17시) ㅇ 기업의 문제 해결 및 인적 자원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 지원 - 법무, 노무, 세무 등 주요 컨설팅 이슈 관련 특강(연 2회 / 5월, 12월) - 법정 의무교육, IT?안전 등 온라인 교육 서비스 지원(연 2회 / 3~5월, 9~11월) □ 서울관광 리빌딩 결의로 관광생태계 조기 회복 계기 마련 ㅇ 서울시 관광협회가 주축이 되어 여행업, 호텔업 등 관광업계 종사자들이 서로를 위로하고 격려하는 화합의 장 마련(4월, 세빛섬) ㅇ 서울관광 회복을 위한 2023 슬로건 선언, 관광업계 종사자 격려, 리빌딩 다짐, 고품격 서비스 제공을 전세계에 약속하는 퍼포먼스 개최 2 서울 스타일 관광콘텐츠 개발?육성 ◈ 서울페스타 등 서울 매력을 담은 4계절 축제 개최 및 관광상품화 ◈ 뷰티?미식 등 서울 스타일 콘텐츠 개발로 트렌디한 도시 이미지 확산 ◈ 도심, 한강, 산악, 야간관광 등 잠재력 높은 관광콘텐츠로 즐길거리 확산 □「서울페스타 2023」개최로 서울 방문수요 창출 ㅇ 관광 메가이벤트 개최를 통해 서울 방문수요 창출 및 조기붐업 유도 ㅇ 한류, 뷰티, 쇼핑, 미식 등 서울 스타일 관광매력을 관광객이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기회 마련, 관광만족도를 높이고 재방문 유도 - 콘셉트 :“Feel the Real Seoul” - 기 간 : 2023. 4. 30.(일) ~ 5. 7.(일), 8일간 공연 ? 서울페스타 2023 개막식(4.30.(일), 잠실주경기장) ※ KBS2TV, KBS월드 송출 ? 뮤직뱅크 in Seoul Festa(5.5.(금), 장소미정) ※ KBS2TV 생방송 ? 서울재즈페스타(4.30.(일)~5.2.(화), 노들섬) ? 문화가 흐르는 예술마당(5.6.(토)~7.(일), 노들섬) ? 남산초이스_소리극축제(5.5.(금)~6.(토), 남산국악당) 체험 ? K-컬쳐 체험존(4.30.(일)~5.7.(일), 광화문광장) ? 서울 체험관광 편집숍(4.30.(일)~5.7.(일), 광화문광장) ? 서울 브릿지 맛-켓(5.6.(토), 잠수교) ? 광화문 책마당(4.30(일), 5.5.(금)~7.(일), 광화문 광장) ? 한강 뚜벅뚜벅축제(5.7.(일), 잠수교) 쇼핑 ? 서울 봄세일(4.30.(일)~5.7.(일), 서울 전역) ? DDP 디자인스토어 할인(4.30.(일)~5.7.(일)) ? 서울공예박물관 공예상품 할인(4.30.(일)~5.7.(일)) 붐업 행사 ? 한강드론라이트쇼(4.30.(일)~5.7.(일) 중 5회, 뚝섬 및 잠실) ? 명동페스티벌(4.28.(금)~5.7.(일), 명동 일대) ? 서커스?예술 페스티벌(5.5.(토)~5.7.(일), 송현녹지광장) ? 봄 한강 페스티벌(5.5.(금)~5.7.(일), 뚝섬 한강공원) ? 관광특구 붐업행사, 구석구석라이브 등(4.30.(토)~5.7.(일)) <드론라이트쇼> <서울 봄 세일> □ 여행업계와 협력 사계절 축제 관광 상품화 ㅇ 계절별 이벤트?축제 상품화, 서울을 즐길거리 가득한 축제의 도시로 마케팅 봄, 서울 페스타 여름, 한강 여름축제 가을, 뷰티트래블위크 및 서울 미식주간 겨울, 겨울페스타 광화문, 한강 등 서울 전역 잠실, 여의도, 난지 등 노들섬 등 광화문, DDP, 송현동 등 ㅇ 빛초롱?광화문 마켓 등 서울 겨울페스타를 세계 4대 겨울 축제로 육성 - 서울광장?광화문광장?열린송현 및 DDP까지 연계하여 축제 규모 확대 - 볼거리, 살거리, 먹거리, 놀거리 가득한 축제 공간 조성 - 도심 전체가 새해 맞이의 장이 될 수 있도록 만들어 전세계 유투버가 찾는 메가 축제 기획 □ 서울의 ‘감성적인 멋?맛?흥’을 관광콘텐츠로 개발?육성 ㅇ 전세계가 따라 하고 싶어하는 서울의 라이프스타일 관광콘텐츠화 - 여행사, 스타트업 등 대상 공모전 통한 서울 스타일 고부가가치 상품 개발 뷰 티 ㅇ 서울페스타(5월)/뷰티풀 라이프 인 서울(9월) 연계, 서울 뷰티경험 확산 ㅇ 뷰티 체험 업장 30개소 발굴, 라이프스타일 팝업 스토어(서울뷰티하우스) 운영 미식 ㅇ 레스토랑&바 100선 및 채식 50선 발굴, 서울대표미식 브랜딩 ㅇ 미식업계 협업, 다채로운 서울 미식문화 체험하는「서울 미식주간」운영(9월) 한류 ㅇ대중문화부터 로컬문화까지 다양한 민관협업 한류체험 프로그램 운영 ㅇ 한류테마 추천코스 다국어 제공, 한류여행 매거진 제작?배포 웰니스 ㅇ외국인환자, 동반자 대상 치료 후 이용가능한 웰니스관광 상품 개발 ㅇ의료?웰니스 비즈니스 지원 위한 서울의료관광 국제트래블마트 개최(9월) 프리미엄 ㅇ프리미엄관광 글로벌 커뮤니티 ‘Connections Luxury Seoul’ 지속 유치(11월) ㅇ’23년 키아프?프리즈 관광상품화를 위한 갤러리 사전 팸투어 추진 ㅇ 일과 쉼(休)을 병행하는 서울 워케이션 상품 개발 - 숙박?공유오피스?체험 프로그램 운영업체 등이 참여하는 민관협의체 구성, 상품개발 추진 - 국제회의 참가자, 해외기업?여행사 등 대상 서울 워케이션 상품 홍보 □ 한강, 도심 등 주요 명소 스토리텔링으로 관광매력 강화 <클리프 다이빙> <고래 구조물> ㅇ 수변 관광자원 활용, 한강 매력 재발견 및 상품화 - 한강 수변 공간 및 관광자원과 연계한 한강 체험 투어 프로그램 개발(6월) - 레드불 협력, 세계적 익스트림 스포츠 클리프 다이빙(Cliff Diving) 개최(7월, 세빛섬) - K-드라마 활용 ‘대형 고래’ 인공 구조물 연출 한강 자원 이슈화 ㅇ 도심관광 콘텐츠 개발?운영 - 인력거 등 체험형 교통수단을 활용한 도심 구석구석 골목투어 코스 개발 - 도보해설관광코스 운영 : 청와대?광화문 등 도심 코스, 가족테마 코스 등 운영 - 북악산, 인왕산 인근 서울도심 산악관광센터 신규 개소(’23년 여름)로 등산관광 편의 제고 □ 한강 야간관광 콘텐츠 개발로 야간관광 명소화 ㅇ 야간에 한강에서 즐길 수 있는 화려한 볼거리 제공 - ‘서울페스타 2023’ 기간 내 드론 라이트 쇼 공연(드론 300대 이상) ※ 축제 기간 외에도 봄(5월), 가을(9~10월) 드론 라이트 쇼 정례화 검토 - 10월 서울세계 불꽃축제 관광상품화 - 한강 배경의 불빛 공연을 활용한 프리미엄 관광상품 개발 ㅇ 한강의 매력을 조망할 수 있는 계류식 헬륨기구(가칭 ‘서울의 달’) 설치?운영(10월) - 달모양의 헬륨기구를 제작하여 한강중심 야간관광의 랜드마크로 조성 - 최대 150m(건물 50층) 높이에서 고층빌딩 속 매력적인 서울야경 기회 제공 <한강 불꽃축제> <한강 불빛공연> <서울의 달 조감도> 3 타깃 관광시장 대상, 관광마케팅 집중 ◈ 힙한 서울의 라이프스타일을 소재로 한 마케팅으로 서울 방문 욕구 자극 ◈ 관광시장 확대 위한 타깃지역 다변화, 관광객 유치 가능성 높은 지역 공략 ◈ 서울의 신규 브랜드 론칭과 연계해 서울의 세련된 이미지 적극 홍보 □ 타깃 시장 및 홍보 콘텐츠 ㅇ (다변화) 정치?방역 이슈 등으로 리스크가 높은 시장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고, 한류 선호 높은 국가(지역) 대상으로 타깃 다변화 ㅇ (차별화) 근거리 시장은 현지 밀착 마케팅, 미주?구주 등 원거리 시장은 서울관광 콘텐츠 노출?확산에 집중 ㅇ (콘텐츠) BTS 등 글로벌 한류스타 활용, 트렌디한 서울의 ‘라이프 스타일’ 체험을 테마로 한 관광홍보 콘텐츠 기획 □ ‘힙한 라이프스타일 도시, 서울’ 글로벌 마케팅 ㅇ ‘힙한 라이프스타일 도시, 서울’ 이미지를 담은 홍보영상, 포스터 제작 - 서울 신규 브랜드 인지도 제고를 위한 글로벌 한류스타 활용 해외 광고 전 세계 노출 - 뉴노멀·MZ세대 트렌드, K-뷰티, K-패션, 한류 콘텐츠 파급력을 고려한 서울의 ‘라이프스타일’, ‘체험’ 콘텐츠 매력 홍보 ㅇ 디지털, 레거시 미디어 활용 세분화된 타깃 시장별 홍보 마케팅 추진 - 타깃 국가별 매체 수용 형태, 매체 이용 특성, 이용자 연령대 등을 고려한 타깃팅 고도화 및 VisitSeoul TV, 어권별 SNS 등 디지털 홍보 확대 - 해외 주요 타깃 국가·도시의 주목도 높은 레거시 미디어(CNN, BBC 등) 홍보 ㅇ 글로벌 OTA 활용 노출, OTT 연계 콘텐츠 제작 지원 등 신규 디지털매체 발굴?홍보 □ 인바운드 시장 조기 회복을 위한 현지 프로모션 강화 ㅇ (B2B) 해외 주요 타깃 대상 설명회 및 박람회 연계 홍보프로모션 진행 - 서울단독 설명회/교역전(4회), 한국관광공사(KTO) 공동 설명회/교역전 참가(7회) - 현지 아웃바운드 여행사 대상 관광설명회 및 B2B 트래블마트 운영 1월 2월 3월 4월 FITUR (마드리드) 일본 3개도시 로드쇼 (도쿄, 오사카, 후쿠오카) 타이베이 서울관광 설명회, 홍콩 로드쇼 방콕 서울관광설명회 6월 9월 10월 11월 ITE 홍콩 ITE HCMC(호치민), MATTA(쿠알라룸푸르) TEJ(오사카) ITF(대만), WTM(런던) ㅇ (B2C) 서울 라이프스타일 테마의 관광 세일즈 프로모션 개최 - 뷰티?패션?스타일 등 서울 라이프스타일 체험, K-POP 공연 등 - 서울시장 현지 방문, 서울 관광 로드쇼 전개(한류스타, 관광업계 동행) □ 인플루언서 활용, 서울관광 디지털마케팅 추진 ㅇ ‘힙한 라이프스타일 도시, 서울’ 체험방법을 홍보하는 콘텐츠 제작 - 인플루언서 활용 라이브 방송을 통한 해외 관광객과의 실시간 소통 - 인스타그램 릴스, 틱톡, 더우인, 유튜브 숏츠 등 숏폼 동영상 콘텐츠 확산 ㅇ 서울관광 공식 SNS ‘비짓서울(VisitSeoul)’ 글로벌 팔로워 279만명 대상 홍보 ㅇ 45개국 263만 팔로워 보유 글로벌메이트 대상 팸투어 및 취재지원 - 글로벌메이트 대상 라이프스타일 콘텐츠 체험 제공 및 SNS 홍보, 취재지원 - ’22년 12월 기준, 전 세계 45개국 130명 활동 중(총 263만명 팔로워 보유) 4 관광객 편의 서비스 강화 ◈ 외래 관광객 증가 대비 안내체계, 숙박 등 글로벌 수용태세 확립 ◈ 스타트업과 협력하여 개별관광객이 여행하기 편리한 스마트 관광환경 조성 □ 관광객 출입국 절차(K-ETA, 비자 등) 개선 추진 ㅇ 외래관광객 출입국 편의 위한 전자여행허가제(K-ETA) 정부 개선 건의 현 황 ? 무사증 입국 외국인의 불법체류 방지 위한 입국전 여행정보 심사?허가제 시행(’21.9월~) ? 무사증 입국지역 전체(112개)에 대해 일률적 적용으로 새로운 입국규제로 작용 건의사항 ? 대만, 일본 등 타깃시장에 대해서는 K-ETA 적용 면제 ? 관광객 입국 불허시에도 불허 사유 유형화하여 구체적 명시 필요 ㅇ 동남아 3개국(베트남, 필리핀, 인도네시아) 무비자 제도 시행 정부 건의 현 황 ? 최근 동남아 관광객 방문이 크게 늘고 있으나, 까다로운 비자 발급 절차로 인해 관광객의 불만 가중 - 비자 필요(베트남, 필리핀, 인도네시아), 비자 불필요(말레이시아, 싱가폴, 태국) - 재정입증서류 등 까다로운 절차로 한국은 비자 발급이 어려운 국가라는 인식 확산 건의사항 ? 동남아 3개국(베트남, 필리핀, 인도네시아) 무비자 제도의 획기적 시행 ? 무비자 제도 시행 전이라도 동남아 3개국 대상 비자완화 대책 조속히 시행 - 비자 발급 절차 간소화(서류 간소화, 발급 기간 단축, 발급대상 확대 등) - 비자발급센터 확대, 전자비자 발급대상 확대, 비자담당 영사 충원 등 편의 제고 □ 여행단계별 맞춤형 정보서비스 제공 ㅇ [여행 전] 관광 경험의 나노화 시대 대비, 세분화된 맞춤형 정보 서비스 제공 - 여행 알고리즘 기반으로 여행 일정?코스 및 서비스를 계획하는 시범사업 추진 - 관광객 데이터 분석 통해 콘텐츠?서비스 다양화에 대응하는 맞춤형 정보 제공 - 빅데이터 기반 ‘나만의 따릉이 서울여행 코스 만들기’ 서비스 개발(상반기 시범운영) ㅇ [여행 중] 서울 주요 관광지 혼잡정보 실시간 제공으로 관광편의 증대 - 비짓서울을 통해 서울 실시간 관광가이드(beta-6개권역(24개 지역)) 제공 중 - ‘서울시 실시간 도시데이터’와의 협업으로 실시간 정보 제공의 고도화 추진 ㅇ [여행 후] 서울관광 경험의 공유를 통한 자발적인 정보 확산 - SNS 및 리뷰(트립어드바이저) 등 통해 여행객의 자발적인 서울관광 경험 확산 □ 관광안내 서비스 강화로 관광객 편의 제고 ㅇ 스마트 관광안내시스템 도입으로 관광객 디지털 관광편의 기반 구축 - 거점별 종합관광정보센터(5개소) 내 시범운영(1개소) - AI 기반 여행코스 추천, 교통카드 잔액조회, 휴대폰 충전 등 기능 제공 ㅇ 다국어 관광안내표지판 신설 및 정비 등 지속 관리(2월~) - 새로운 관광명소 내 관광안내표지판 신설 및 노후·훼손된 표지판의 지속 정비 - 외국인 현장점검단 및 시민신고 캠페인 활용한 다국어 표지판 오류 개선 □ 도시민박업 및 한옥체험업 활성화로 다양한 숙박수요 대응 ㅇ 서울 대체 숙박업 브랜드 ‘서울스테이’ 지원으로 대체숙박시설 역량 강화 - ‘우수 서울스테이’ 선정 숙소(20개소)에 지원금(최대 200만원) 및 마케팅 지원 - 우수 서울스테이 선정 기준 마련 → 숙소유형 특색에 맞는 우수 숙소 선정 - 서울스테이 등록 숙소 대상 운영 물품, 문패 및 엠블럼, 번역서비스 제공 ㅇ 서울스테이 홈페이지 및 SNS 운영, 대표 OTA 연계한 마케팅 추진 - 이용자의 실질적 숙소 예약률을 제고할 수 있는 OTA 연계 프로모션 마케팅 추진 - 여행, 관광 특화 인플루언서 활용한 홍보 지속 추진으로 이용자 확대 모색 □ 개별관광객(FIT) 맞춤형 관광서비스 강화 ㅇ 관광스타트업 협력 통한 서비스 개선 - K컬처와 신기술 융복합 관광서비스 및 콘텐츠를 개발?육성 지원(3월~, 12개사) - 민간 대(중견)기업과 스타트업 연계 상생협력 통한 관광서비스 개선 도모 ※ 예) ’22년 외국인 모바일 택시 호출 서비스 개발 지원 ㅇ 체험관광 플랫폼(One more trip) 활성화로 체험관광 콘텐츠 상품화 지원 - (발굴) 신규 체험 콘텐츠 공모?선발 - (상품화) 원모어트립 홈페이지 상품 등록, 운영자 역량강화 교육 및 다국어 홍보콘텐츠 제작 지원 - (판로지원) 글로벌 OTA 및 판매 플랫폼 연계 프로모션 지원 ㅇ 디스커버 서울패스 운영 활성화 - 여행사(B2B) 판매 위주에서 개별관광객 OTA(B2C) 중심으로 판매 확대 - 가성비를 중시하는 ‘체리슈머’를 위한 맞춤형 신규 패스 기획 -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 대응을 위해 실물 패스에서 모바일 패스로 단계적 전환 ? (1단계, ’23년) 실물패스 및 웹 중심의 서비스 모바일 전환 기반 마련 ? (2단계, ’24년) 적극적인 모바일 전환을 통해 패스 구매·이용 절차 개선 □ 외국인 환승관광 재개로 서울관광 유입 촉진 ㅇ 코로나19로 3년간 중단된 인천공항 환승객 대상 환승관광 재개 연번 상품명 [운영시간] 정규코스 운영시간 1 과거와 현재 [5시간] 인천공항→청와대→통인시장→인천공항 08:00~13:00(월) 2 전통 [5시간] 인천공항→경복궁→인사동→인천공항 08:00~13:00(화~일) 3 거리 [4시간] 인천공항→홍대거리→인천공항 14:00~18:00(매일) ㅇ 5월 ‘서울페스타’, 7~8월 ‘한강축제’, 12월 ‘겨울페스타’ 연계 특별코스 개발 □ 외국인 관광객 환대 서비스 운영 ㅇ 서울관광 리더십 아카데미 운영 및 찾아가는 환대교육 운영 ㅇ 관광서비스 사례 및 트렌트를 공유하는 TT(Tourism Trend) 지식서비스 제공 ㅇ 서울방문 집중 기간(4월 서울페스타, 9월 뷰티트래블위크) 웰컴 환대주간 운영 □ 관광약자 대상 여행활동 원스톱 서비스 지원 ㅇ 다누림 차량 지원 서울 근교에서 전국까지 확대 - 관광약자의 이동수단, 관광안내, 신체보조 등 원스톱 서비스 - (기존) 다누림 차량, 보조기기 지원 → (개선) 트래블헬퍼 동시 지원 ㅇ 관광약자 이용가능한 우수시설 및 무장애관광코스 20선 선정 - 우수시설 선별 통한 무장애 접근성 정보의 질적 개선 도모 5 서울-지방 동반 성장 및‘관광약자와의 동행’추진 ◈ 서울-지방 협력 통한 관광콘텐츠 다양화 및 체류기간 확대 촉진 ◈ 관광약자 여행활동 지원 확대로 국내 관광 활성화 및 내수진작 도모 □「지역관광 안테나숍」개설?운영(5월~) ㅇ 도심권 주요 관광거점에 관광 홍보 전시공간 마련 - 관광객 접근성을 고려하여 광화문역, 명동 등 주요 관광거점에 설치?운영 ㅇ 지역 관광정보 및 이벤트 홍보, 지역 관광기념품 전시 및 판매 등 추진 - 지방의 대표축제?이벤트와 연계해 콘텐츠 구성 → 해외관광객 지방방문 유도 □ PLUS CITIES 서울-지방 통합 팸투어 개최 ㅇ 서울마이스얼라이언스 여행사 관계자 대상, 국내 기업회의·인센티브 상품 개발 유도 ㅇ 총 2회(4월~5월, 9월~10월) / 각 회차별 10명, 총 20명 구 분 1차 2차 일 정 2023. 4월~5월 (4박 5일) 2023. 9월~10월 (5박 6일) 장 소 서울시, 경기도, 인천시, 강원도 서울시, 충북도, 광주시, 전북도, 경남도 □ 서울-타시도 연계 여행상품(K-Story Tour) 개발?운영(3월~) ㅇ 상품개발(안) : 총 15개(원데이 9개, 1박2일 6개 등) - 서울시-타 지자체 업무협약(MOU) 체결을 통한 공동 사업 추진 ㅇ 국내외 온오프라인 홍보 마케팅 통한 상품 모객 활성화 - 글로벌 여행전문 OTA 플랫폼 등록, 키워드 광고, 인플루언서 SNS, 해외 여행 박람회 홍보 □ 관광약자 국내여행 촉진 ㅇ 경제, 사회적 제약 등으로 여행기회가 적은 관광취약계층 여행 지원 확대(3월~) - 대 상 : 만 6세 이상 관광취약계층 1,900명(저소득층 1,400명, 장애인 500명) - 지원액 : 저소득층 2인 상품(340천원), 장애인 2인 상품(380천원) ㅇ 서울형 여행 바우처 지원 확대(4월~) - 대 상 : 서울 거주 비정규직, 특수형태근로·플랫폼노동종사자 3,200명 - 지원액 : 250천원/인(노동자 15만원 + 서울시 25만원, 총 40만원 적립금 조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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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03310905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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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광정책과-1662
D00000474164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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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기관명 | 서울시 | 부서명 | 관광체육국 관광정책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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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번호 | 관광정책과-1662 | 생산일자 | 2023-02-17 |
공개구분 | 공개 | 보존기간 | 3년 |
작성자(전화번호) | 변상우 (02-2133-2773) | 관리번호 | D0000047416468 |
분류정보 | 문화관광 > 관광정책 > 관광정책기획 > 관광정책수립및추진 > 수도권및타지역관광진흥상생협력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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