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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 광화문광장 미디어파사드 전시 추진 계획

문서번호 도시경관담당관-502 결재일자 2023. 1. 13.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빛디자인팀장 도시경관담당관 디자인정책관 김보미 김선국 김대권 01/13 최인규 2023 광화문광장 미디어파사드 전시 추진 계획 2023 광화문광장 미디어파사드 전시 추진 계획 2023. 1. 디자인정책관 (도시경관담당관)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주거/생계/의료/교육/기타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단순지원/ 사다리지원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2023년 광화문광장 미디어파사드 전시 추진 계획 광화문광장을 세계적인 미디어아트 랜드마크로 조성하기 위해 설치하여 운영중인 광화문광장 미디어파사드의 23년도 전시를 추진하고자 함 1 사업개요 사 업 명 : 광화문광장 미디어파사드 전시 사업기간 : ’23. 1월 ~ ’24. 3월(전시 3회 구성) 추진방법 : 전문대행사 선정(협상에 의한 계약)하여 추진 사업내용 : 콘텐츠 기획 및 운영, 대외협력, 시스템 관리 소요예산 : 370백만원 ㅇ 위 치 : 세종문화회관 체임버홀(44×11m), 대극장 벽면(13×11m) ㅇ 전시장비 : 프로젝터 4대(5만안시, 해상도4K), 스피커 12대, 투사범위627㎡ 전시구분 : 기획전, 초대전, 연계전 ㅇ기획전 : 미디어아트 트렌드를 반영하는 국내?외 주요 작가들의 작품으로 기획 ㅇ 초대전 : 세계적인 수준의 국내 또는 해외작가 초대하여 개인전 개최 ㅇ 연계전 : 연말연시 겨울 축제인 서울라이트 광화 빛축제와 주제공유 구 분 기 간 내 용 기획전 4. ~ 7. 다양한 장르의 국내?외 주요 작가 작품으로 전시기획 초대전 8. ~ 11. 세계적인 수준의 국내 또는 해외작가 초대전 개최 빛축제 연계전 12. ~ ‘24. 3. 12월 서울라이트 광화와 빛축제 연계전시 2 추진경과 ㅇ ’22. 3. : 광화문광장 상시 미디어파사드 구축·운영 기본계획 ㅇ ’22. 6. : 광화문광장 상시미디어파사드 2022년 전시운영 및 시스템관리 계획 ㅇ ’22. 8. 6.: 광화문광장 상시 미디어파사드 개장 ㅇ ’22. 8. 6.~9.15. : 개장기념전 1회 전시(작품 5점) - 전시주제 :‘라온하제(즐거운내일)_여름밤의 서늘맞이’전시 ㅇ ’22. 9. 6.~10.30. : 서울시-KT 광화문광장 미디어아트 공모전 1~3차 심사 - 1차(9.1~4.): 서면심사, 2차(9.6): 대면심사, 3차(10.20.): 현장심사 ㅇ ’22. 9.16.~11.4. : 개장기념전 2회 전시(작품 5점) - 전시주제 :‘라온하제Ⅱ(즐거운내일)_건들바람 다가오는 소리’전시 ㅇ ’22. 11.4.~12.15. : 서울시-KT 광화문광장 미디어아트 공모전(작품 4점) - 서울시주제 :‘온새로미 서울’(새로운 광화문광장과 서울의 미래를 담은 이야기) ㅇ ’22.12.15.~’23.현재 : 빛축제연계전(작품 4점) - 전시주제 :‘자연,도시,미래’의 공존 【대 외 협 력】 ? ‘광복절 시향음악회’현장중계('22. 8. 14. 문화본부) ? ‘광복절 기념사업’특별작품 전시('22. 8. 15. ~ 9. 1. 문화본부, 행정안전부) ? ‘태권도 행사’연계 미디어아트 작품 상영('22. 9. 1. 관광체육국) 빛축제연계전시 전경 22년 서울라이트 광화 ‘시그니처쇼’ 전경 3 추진방향 국내외 미디어아트 트렌드를 반영한 수준 높은 전시 기획 ㅇ 총책임 큐레이터를 통한 전시의 통합적 기획으로 완성도 높은 전시 구성 ㅇ 영상과 음향이 융합된 종합 미디어콘텐츠 작품 일부 선별하여 시범 운영 세계적인 수준의 아티스트 초대하여 개인전 기획 ㅇ 미디어아트 관련 주요기관(단체)과의 협력으로 세계적인 아티스트 추천 ㅇ 국내외 미디어아트 전시 등과 연계하여 시너지 효과 창출 겨울 축제인‘서울라이트 광화문’주제와 연계하여 전시기획 ㅇ 서울라이트 광화문 감독 또는 참여 작가 통한 협업으로 추진 ㅇ 겨울시즌, 크리스마스 시즌 등을 작품 컨셉에 반영 광화문광장 미디어파사드의 비전 및 중장기 운영 전략 수립 ㅇ 광화문광장 미디어파사드의 비전, 차별화 전략 및 중장기 운영전략 도출 ㅇ 광화문광장의 현장 특성을 반영한 예술 콘텐츠 전략 및 세부 목표 도출 4 추진계획 추진 방법 ㅇ《 전문 대행사 》영상 콘텐츠 기획과 프로그램 구성 능력을 갖춘 전문 대행사를 선정하여 미디어파사드 안정적 운영 ㅇ《큐레이터 선정》운영 대행사 통해 큐레이터 제안 및 주요 미술기관 통해 큐레이터 추천 ㅇ《전시구성》책임 큐레이터 통해 전시기획 및 전문가 자문회의 통해 기획안 검토 및 보완방향 제시, 좋은빛위원회 심의 진행 전시 계획 기획전 미디어아트 트렌드 반영한 전시 기획 - 전시기간: ’23. 4월 ~ 7월 - 전시내용 : 미디어아트 트렌드를 주도하는 국내외 대표 작가들의 작품으로 구성 - 추진방법: 책임큐레이터의 전시기획으로 참여작가 5명 선정 - 추진일정: 큐레이터선정(2월중) → 전시기획(2월말) → 좋은빛심의 및 자문(3월중) → 전시개최(4월) 초대전 세계적인 수준의 국내외작가 개인전 개최 - 전시기간 : ’23. 8월 ~ 11월 - 전시내용 : 세계적인 작가 초대하여 음향과 영상, 퍼포먼스 등 융합예술작품 소개 - 추진방법 : 국공립미술관 또는 문화예술전문기관(재단) 통해 작가 추천 - 추진일정 : 작가추천(4월중) → 작가섭외 및 선정(5월중) → 작품구성(6월) → 좋은빛심의(7월중) → 전시개최(8월) 연계전 ‘서울라이트 광화문’ 빛축제 연계전시 기획 - 전시기간 : ’23. 12월 ~’24. 3월 - 전시내용 : ‘서울라이트 광화문’ 빛축제 연계전시 기획 - 추진방법 : ‘서울라이트 광화문’ 감독 등과 협업하여 전시기획 - 추진일정 : 전시기획(8월중) → 작가섭외 및 선정(9월중) → 작품구 (11월) → 좋은빛심의(11월중) → 전시개최(12월) 홍보 계획 ㅇ《BI 개발》‘광화문광장 미디어파사드’ 전시 브랜드 아이덴티티 구축 - ‘서울라이트’ BI 연계 개발로 향후 지속적인 전시 브랜드 정립 ㅇ《영상제작》작가 인터뷰 및 전시 기록 영상 제작 - 홈페이지(‘서울라이트’) 및 유튜브내 작가 인터뷰 영상 및 전시전경 영상 게재 ㅇ《온라인》자체 SNS 채널 활용하여 사전 홍보 및 이벤트 개최 - ‘서울라이트’ 인스타그램 활용하여 홍보진행 ㅇ《오프라인》광장 내 전시 홍보 배너 비치 및 전시 오디오 클립 제작 - 전시 홍보 배너 내 전시소개 QR 코드 게재로 전시소개 오디오 연결 5 용역계획 용역 개요 ㅇ 용 역 명 : 광화문광장 미디어파사드 운영 용역 ㅇ 용역기간 : 계약일 ~ ’24. 3. 31. ㅇ 과업내용 : 사업 세부기획 및 준비, 실행, 사후관리 등 총괄 대행 - 사업 운영 및 미디어파사드 기획을 맡을 전문 매니저(PM)와 책임 큐레이터를 선정하여 기획·프로그램 구체화 - 전시기획, 작가제안, 전시업무 추진, 시스템관리 및 홍보 등 ㅇ 입찰방법 : 제한경쟁입찰 ㅇ 계약방법 : 협상에 의한 계약 ※ 근거:「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및 시행령」(법20조,)(령43조) 참가자격 및 절차 ㅇ 입찰 참가자격 - 기타자유업(행사대행업 : 9901), 산업디자인전문회사(환경디자인분야)[업종코드 : 4442] 또는 비디오물제작업(업종코드:3244) 신고를 필한 업체 - 최근 5년 이내에 단일 건으로 100백만원 이상의 미디어아트·예술전시 운영 동일사업 준공(완료)실적을 보유한 업체 ㅇ 선정방법 : 제안서 및 가격평가에 의거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ㅇ 선정절차 입찰공고 ? 입찰등록 및 제안서 제출 ? 제 안 서 심 사 ? 협상대상자 선정 및 통보 ? 협상 및 계약체결 ※ 추진상황에 따라 다소 변동이 있을 수 있음 6 행정 사항 소요예산: 370백만원 ㅇ 예산과목 : 지역 및 도시, 도시경관 수준 향상, 도시경관개선 및 광고물 관리 등, 서울 미디어아트 전시플랫폼 운영, 사무관리비(201-01) 구 분 내 역 금 액(천원) 향후계획 ㅇ ’23. 1. 입찰공고, 제안서평가 ㅇ ’23. 2.~ 3. 계약체결, 세부 계획수립, 착수보고 ㅇ ’23. 4.~’24. 3. 미디어파사드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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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2023 광화문광장 미디어파사드 전시 추진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디자인정책관 도시경관담당관
문서번호 도시경관담당관-502 생산일자 2023-01-13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김보미 (02-2133-1936) 관리번호 D0000047176617
분류정보 주택도시계획 > 지역및도시계획 > 주변환경개선 > 도시경관관리 > 빛디자인정책및사업추진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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