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노동정책담당관-3748 결재일자 2023. 3. 24.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노동권익팀장 노동정책담당관 노동공정상생정책관 이혜련 박재형 조완석 03/24 박재용 ’23년 구립 노동자 종합지원센터 사업계획 검토보고 2023. 3. 노동공정상생정책관 (노동정책담당관)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기타(노동)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단순지원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23년 구립 노동자 종합지원센터 사업계획 검토보고 취약노동자의 생활권에서 노동상담, 노동관계법 교육 등을 제공하는 구립 노동자 종합지원센터의 운영을 통해 노동자의 권익향상에 만전을 기하고자 함 1 사업개요 추진근거 ㅇ「근로복지기본법」제28조 및 제29조 ㅇ「서울특별시 노동자복지시설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제7조 추진현황 ㅇ 사 업 명 : 노동자 종합지원센터 설치?운영 및 활성화 지원 ㅇ 사업기간 : 2023. 1. ~ 12.(12개월) ㅇ 대 상 : 구립 노동자종합지원센터 운영 자치구 17개소 - 성동·서대문·구로·노원·성북·강서·광진·관악·양천·중랑·은평·마포·도봉·중구·강북·영등포·용산 ※ 강동 노동권익센터 운영 중단(’22. 12월), 용산구 노동자 종합지원센터 개관(’23. 1월) ※ 미설치 자치구 : 강남구, 서초구, 동작구, 강동구 ㅇ 지원예산 : 2,973,791천원(시비) ㅇ 지원방법 : 자치구로부터 보조금 교부 신청을 받아 분기별로 지급 2 ’22년 추진실적 ***************************************** *************************************** ********************************************** ************************************************************************** ******************************************************* *********************************************************** ****************************************** ********************************************************************************** ****** ************************************************************************************************************************************************************************************************************************************************************************************************************************************************************************************************************************************************************************************************************************************************************************************************************************************************************************************************************************* 3 ’23년 사업 추진 방향 ************************************************************ ****************************************************** ************************************************************** ************************************************************ ******************************************************** **************************************************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센터에서 제공하는 서비스가 노동자의 권익 향상에 직접 기여할 수 있는 사업을 중심으로 예산 구조화 ㅇ 노동상담 및 법률지원 등 취약노동자가 직접 수혜 대상이 되는 사업에 사업비 우선 배정 ㅇ 기존 사업 재구조화, 기업의 사회공헌사업과 연계 등을 통해 취약노동자에 대한 필수적인 서비스의 수준을 관리 코로나 방역기준 완화를 반영, 대면 프로그램 활성화 ㅇ 코로나 기간 중 유선상담과 비대면 프로그램에 치중했던 센터 운영방식의 점진적 전환 ㅇ 센터에서 제공하는 대면 프로그램을 확대하여 노동자 종합지원센터의 활성화 도모 노동자 종합지원센터의 인지도?이용률 제고를 위한 방안 모색 ㅇ 노동자들의 센터 이용을 증대시킬 수 있는 다각적인 홍보수단을 실행 ㅇ 센터별로 특화된 프로그램을 개발?시행하여 취약 노동자들의 관심 제고 센터 간 공동 협력을 통해 예산 절감 및 사업 성과 극대화 ㅇ 센터별 우수사례에 대한 공유?확산을 통해 센터 이용 노동자의 만족도 제고 ㅇ 취약 노동자를 직접 지원하는 공동협력사업 발굴을 통해 사업성과 향상 ※ 공동협력사업 추진 시, 자치구별 재원 분담내용 및 회계관리 철저 4 ’23년 사업계획 검토 3-1 사업개요 < 공통사업 > 노동상담 및 법률지원 ㅇ 내방 및 전화상담, 찾아가는 방문상담, 노동조건 개선사업 등 ㅇ 노동권익센터와 연계를 통한 법률지원 사업 노동교육 및 취업지원 사업 ㅇ 노동법률 및 노동인권 교육, 청년 예비노동자 노동인권 교육 ㅇ 취약계층의 사회진출 지원을 위한 취업지원 사업 연대협력 ㅇ 센터 간 협의회 등을 통한 협력체계 구축 ㅇ 노동권익센터, 권역별 센터와 연대사업 추진 < 자치구 특화사업 > 실태조사 및 문화·복지프로그램 ㅇ 자치구별 산업의 특성에 맞는 정책 연구 사업 - (도봉구)요양보호사 실태조사, (중랑구) 노인전문요양원 등 시설 종사자 실태조사, (강북구) 아파트 경비노동자 및 편의점 노동자 고용환경 변화 조사 등 ㅇ 구립 센터별 특색 있는 문화·복지 프로그램 - (성동구) 찾아가는 일터 문화제, (서대문구) 노동인권 문화제, (노원구) 노동자·주민 힐링 문화강좌 등 3-2 종합 검토 결과 검토기준 ㅇ 사업계획서상 사업의 타당성, 사업목적의 적합성 충족 여부 ㅇ 센터 내 유사?중복사업 여부, 세부계획과 지역 노동수요의 부합 여부 ㅇ 세입항목과 인건비(수당 포함), 사업비 등 지출항목의 적정 편성 여부 등 < 지출항목별 검토결과 > 인건비 ㅇ 모든 자치구에서 ’23년 구립 노동자종합지원센터 운영지침에 따라 각종 수당을 포함한 인건비 적정 편성 ********************************************************************************** ※ 자치구별 예산 상황을 고려하여 수당 지급 운영비 ㅇ 모든 자치구에서 제세공과금, 사무관리비 등에 필요한 운영비 적정 편성 - 평균적으로 센터 총 사업비의 약 5% 수준으로 운영비 편성 사업비 ㅇ 자치구의 특성을 반영하여 사업을 추진하되, 취약노동자의 권익향상에 사업비가 지원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사업관리 필요 - 홍보, 캠페인 : 객관적으로 사업추진의 필요성과 추진방식의 적정성 확보 - 정책연구사업 : 중복성, 결과의 활용방안, 대안의 실행 가능성 등 종합 검토 ********************************************************************* 4 행정사항 서울시 ㅇ 사업계획 검토결과 통보 : ’23. 3. 24.(금) ㅇ 1분기 보조금 교부통보 : ’23. 3. 27.(월) ㅇ 센터 보조금 집행 지도·점검 : ’23. 5.~ 11. 자치구 ㅇ 보조금 교부 신청 및 사업실적 보고 : 매 분기 초 ㅇ 1분기 보조금 신청(선 교부 보조금 제외) : ’23. 3. 27.(월)까지 ㅇ 구립 노동자종합지원센터 사업수행 점검 : 정기(연2회), 수시(필요시) 사업수행 시 유의사항 ㅇ보조사업은 승인 계획대로 실행하되, 불가피하게 사업계획 변경이 필요한 경우 ‘구립 노동자종합지원센터 운영지침’에 따라 변경 - 사전에 서울시 및 자치구에 사업 변경계획 제출·승인 - 사업종료 2개월 미만 시점(11월)부터는 사업계획 변경 불가 ㅇ 효율적인 사업관리를 위해 구립 노동자종합지원센터 사업분류에 따라 변경 - 분기별 사업실적 제출 시 서울시 검토결과에 따른 사업분류에 따라 정산 ㅇ 보조금 관련 법령, 조례, 지침 준수 및『공직선거법』상 제한행위 유의 붙 임 자치구별 사업계획서 1부. 끝.
28110051
20230325051008
본청
노동정책담당관-3748
D0000047667616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