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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창동 상계 동서간 연결교량 보행교 건설공사 - 실정보고(교각P1 형상변경 등)검토 보고

문서번호 토목부-5296 결재일자 2023. 3. 24. 공개여부 부분공개(5,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교량건설과장 토목부장 이회진 이성주 03/24 이임섭 협조 주무관 이상현 - 창동 상계 동서간 연결교량 보행교 건설공사 - 실정보고(교각P1 형상변경 등)검토 보고 2023. 03. 도시기반시설본부 (토 목 부) - 창동 상계 동서간 연결교량 보행교 건설공사 - 실정보고(교각P1 형상변경 등)검토 보고 창동 상계 동서간 연결교량 보행교 건설공사 교각(P1) 형상변경 등 실정보고 검토결과 및 조치계획을 보고 드림 □ 근 거 ○ 실정보고(보행교 설계도서변경) 승인요청(창동상계 제23-078호, `23. 03. 15.) □ 공사개요 ○ 사 업 명 : 창동 상계 동서간 연결교량 보행교 건설공사 ○ 규 모 : 보행교 신설(B=10.0m, L=115.0m) ○ 총공사비 : ************************************************* ○ 사업기간 : `21. 04. 19. ∼ `24. 04. 18. - 1차 : `21. 03. 23. ~ `22. 12. 02.**************************** - 2차 : `22. 10. 14. ~ `23. 10. 16.************************** ○ 시 공 사 : ************* ○ 감 리 사 : *************** □ 추진경과 ○ `21. 05. 04. : 설계도서 검토요청 (사업관리단⇒기술지원기술자) ○ `21. 05. 06. : 설계도서 검토요청 (사업관리단⇒시공사) ○ `21. 06. 05. : 기술지원기술자 검토완료 (기술지원기술자⇒사업관리단) ○ `21. 07. 09. : 시공사(보행교) 검토완료 (시공사⇒사업관리단) ○ `21. 07. 12. : 기술지원기술자/보행교 검토보고서 원설계자 검토요청 (사업관리단⇒설계자) ○ `21. 08. 04. : 기술지원기술자/보행교 검토보고서 검토완료 (설계자⇒사업관리단) ○ `21. 08. 06. : 기술지원기술자/보행교 설계사 설계도서검토 조치계획 검토 요청 (사업관리단⇒기술지원기술자/시공사) ○ `21. 08. 12/17 : 기술지원기술자 설계도서검토 조치계획 적정성 확인 (기술지원기술자⇒사업관리단) ○ `21. 09. 01. : 가스공사 입회 지장물 확인 터파기 (시점부 교각 2개소 간섭) (관로이설불가 결정에 따라 기초형식 변경 결정) ○ `21. 10. 15. : 종점부 가시설 형식변경 현안보고 (H-Pile,토류판 ⇒ Sheet Pile) ○ `21. 11. 10. : 설계사 설계도서 검토결과 및 조치계획제출.『창동상계 21-073호(2021.11.10.)』 ○ `21. 11. 12. : 하천점용 허가 (허가조건 : H-Pile+어스앵커 구간의 수위상승으로 인한 검토요청) ○ `22. 01. : 시점부 동부간선도로(마들로) 확장공사(현장여건 변경)에 따른 통행 안전 확보를 위해 공법변경 (OPEN CUT → Sheet Pile) ○ `22. 02. 21. : 설계사 설계도서 변경 납품(1차).『설계도서 변경 보고』 ○ `22. 03. 07. : 시.종점부 기초구간 지반조사(Boring) ○ `22. 04. 07. : 설계사 설계도서 변경 납품(2차).『설계도서 변경 보고(최종)』 □ 실정보고 주요내용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시점부 교각 고압가스관로 저촉에 따른 구조물 형상 변경 ㅇ 시점부 교각(P1-1, P1-2) 기초가 고압가스관에 간섭되어 기초형상 변경 - 고압가스관(D800mm, 70kg압력)이 교각기초와 간섭되어 이설을 협의 하였으나 경기북부까지 공급하는 주배관으로 이설공사 불가 - 주 배관 이설시 민원발생, 이설비용 과다, 공기지연 불가피 ※ 공사비 약 10억원 이상, 이설기간 6개월 소요 및 위험부담으로 이설 자체가 불가 【교각형상 변경도】 P1-1 평 면 도 (당 초) 정사각형 기초, Ø508말뚝 30EA P1-1 평 면 도 (변 경) 직사각형 기초, Ø609말뚝 22EA P1-2 평 면 도 (당 초) 정사각형 기초, Ø508말뚝 30EA P1-2 평 면 도 (변 경) 육각사리꼴 기초, Ø609말뚝 24EA P1-1 단 면 도 (당 초) P1-1 단 면 도 (변 경) P1-2 단 면 도 (당 초) P1-2 단 면 도 (변 경) ㅇ 교각형상 및 지반조건 변경에 따른 말뚝천공 공법, 말뚝규격 및 수량 변경 - 지반조사 결과 전석층 분포 및 풍화암, 연암 심도가 지면에 가깝게 형성 되어 당초 설계에 반영된 오거천공이 불가능하여 T-4천공으로 변경 ·말뚝천공 : 당초 SDA Auger → 변경 SDA T-4 지반조사 위치 : 교각 기초파일 항타지점 지질조사 주상도 - 교각 형상변경에 따른 강관말뚝 수량 및 규격 변경 ·강관말뚝 : 당초 D508mm×12T(152개) → 변경 D508mm×12T(92개) + D609mm×12T(46개) - 강관말뚝 수량변경 내역 구 분 규 격 단 위 당 초 변 경 증 · 감 비 고 강관말뚝 박기 (SGT 275) D508mm SDA m 461 461 - 시종점 교대 + 종점교각 D508mm SDA+T4 m 0 886 증 886 두부보강(Ø508mm) EA 32 92 증 60 강관말뚝 박기 (SGT 355) D508mm SDA m 1260 0 감 1,260 SGT355 Ø508 단종자재 두부보강(Ø508mm) EA 120 0 감 120 강관말뚝 박기 (SGT 275) D609mm(SDA+T4) m 0 623 증 623 시점교각 기초형식 변경구간 두부보강(Ø609mm) EA 0 46 증 46 【강관말뚝 시공도】 (당 초) (변 경) ※ 시점부 교각 구조물형식 변경에 따른 강관파일 규격 및 수량변경(P1-1, P1-2) ※ 강관파일 규격변경(P2-1, P2-2) □ 마들로확장 구간과 교대(A1) 이격구간 연결구조물(옹벽) 설치 ㅇ 선행공사로 추진한 동부간선도로(마들로) 확장공사와 보행교 교대(A1) 이격구간 발생 → 이격구간은 보행교에서 시공 협의 - 신설 교대와 기존 구조물간 연결구조물(옹벽) 설치 ·연결구조물(옹벽) : H=5.5m, L=1.0m(하류측)/ H=4.0m, L=1.0m(상류측) - 상부 포장면 침하방지 및 안전성 확보를 위하여 접속슬래브 확장 ·당초 L=13.5m → 변경 L=17.0m 현황사진 하류측 상류측 연결구조물(옹벽) 시공도 접속슬래브 시공도 □ 교대부 가시설 변경 및 계측수량, 계측기간 연장 ㅇ 마들로 개통에 따른 현장여건 변동(A1) 및 하천점용허가조건 반영(A2) - 시점부 교대(A1)는 오픈컷으로 설계 되었으나 마들로 확장공사에 따른 법면 형상변화 및 교통통행(`21.12월) 등 현장여건 변경으로 가시설 설치 ·당초 오픈컷 → 변경 Sheet Pile + 레이커설치 당 초 (오픈컷) 변 경 (Sheet Pile+레거설치) 마들로 확장공사 중 법면현황 마들로 확장 후 법면현황 - 종점부 교대(A2)는 H-Pile + 어스앵커로 설계되었으나 하천점용허가시 수위 상승에 따른 앵커부 거동과 세립토 유출로 인한 배면부 동부간선도로 지반침하 가능성이 있으므로 가시설 안정성을 충분히 검토 후 시공토록 협의하여 세립토 유출방지 등 안전성 확보를 위하여 가시설 공법 변경 ·당초 H-Pile + 토류판 + 어스앵커 → 변경 Sheet Pile+어스앵커 당 초 : H-Pile+어스앵커 변 경 : Sheet Pile+어스앵커 ㅇ A1 가시설 추가에 따른 계측기 설치 및 계측기간 연장 - 계측기 설치 : 당초 A2 가시설 → 변경 A1 가시설 추가 - 계측기간 : 가시설 계측 당초 `22.7월 → 변경 `23.3월(수방기간 반영) 창동철교 계측 당초 `22.7월 → 변경 `23.5월(가축도 철거시 까지) □ 강관파일 그라우팅용 시멘트 공급방법 변경 ㅇ 하천내 포대시멘트 사용에 따른 분진 및 수질오염 우려, 작업효율성 저하 등을 고려하여 시멘트 공급방법 변경 - 당초 포대시멘트(40kg/10,039대) → 변경 벌크시멘트(315ton) 벌크시멘트 사일로 형상도 현황사진 □ 교대부 법면 보호공 변경 ㅇ 당초 식생매트로 설계 되었으나 우천시 법면 세굴방지 및 안전성 확보를 위하여 콘크리트블록 으로 변경 → 하천점용허가시 요청사항 당 초(식생매트) 변 경(호안블록) □ 기타 강재수량 및 토공량 변경 ㅇ 교각(P1-1, P1-2) 규격변경 등 구조계산 조정에 따른 상부공 강재수량 변경 ㅇ 하부구조물(P1-1,P1-2) 변경에 따른 토공수량 변경 □*********** ㅇ********************************************* (단위:천원) 공 종 당 초 변 경 증.감 비 고 1. 구조물 형상변경(기초변경) ******* ******* * *** 2. 시점부 교대 옹벽연결 추가 * ****** * ****** 3. 강관말뚝박기 ******* ******* * ******* 4. 강관파일 그라우팅 ****** ****** * ***** 5. 가시설변경 및 계측 ******* ******* * ******* 6. 법면보호공 ****** ****** ** ****** 7. 강재수량 ********* ********* * ****** 8. 토공 ******* ******* * ***** 직접공사비 ********* ********* * ******* 제경비 ********* ********* * ******* 제경비 제외공종 ******* ******* ** ****** 창동철교 계측연장 공급가액 ********* ********** * *******   부가가치세 ******* ********* * ****** 도 급 공 사 비 ********** ********** * ******* 관 급 자 재 대 ********* ********* * ****** 레미콘,철근 총공사비 ********** ********** * ******* □ 신규단가 협의 ㅇ 협 의 일 : `22. 12. 26.(월) ㅇ 참 석 자 : **************************** ㅇ 협의결과 : ************** **** ****** ****** **** ************** ********** ********* ******** ************ ** ********* ************ *************** □ 검토결과 및 조치계획 ㅇ 교각(P1-1,2) 형상변경, 강관파일 천공공법 변경, 교대(A1) 가시설 반영 등 설계도서 변경내용은 적정한것으로 판단되며, 향후 설계변경시 반영하고자 함. 붙 임 : 감리단 실정보고서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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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창동 상계 동서간 연결교량 보행교 건설공사 - 실정보고(교각P1 형상변경 등)검토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기반시설본부 시설국 토목부
문서번호 토목부-5296 생산일자 2023-03-24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영구
작성자(전화번호) 이회진 (02-3708-2576) 관리번호 D0000047671571
분류정보 교통 > 도로시설물관리 > 도로시설물유지보수 > 도로토목공사관리 > 도로개설및확장공사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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