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3년 팀장리더십 과정 운영계획

문서번호 인재양성과-2728 결재일자 2023. 3. 23.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리더십교육팀장 인재양성과장 김소영 김삼임 03/23 금미경 협 조 2023년 팀장리더십 과정 운영계획 2023. 3 인재개발원 (인재 양 성 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주거/생계/의료/교육/기타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단순지원/ 사다리지원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2023년 팀장리더십 과정 운영계획 효과적인 팀구축, 공감적 소통, 협의조정 등을 통한 긍정 조직문화 조성 및 성과창출 역량배양을 위해 팀장리더십 과정을 운영하고자 함 1 교육운영 기본방향 운영근거 ○ 2023년 리더십교육 추진계획(인재양성과-330, ‘23.1.17) ○ 2023년 인재개발 교육훈련계획(행정1부시장 방침 제11호, ’23.1.20) 과정목표 ○ 긍정적인 조직문화와 팀워크 조성을 위한 팀 리더로서의 자세 변화 ○ 신뢰와 감동의 리더십 발휘를 통한 부하육성과 효과적 협의조정을 통한 성과창출 역량 배양 운영방향 ○ 나의 리더십 고민을 함께 공유하고 실질적인 피드백을 받을 수 있도록 토론 및 코칭 중심 운영 ○ 교육 전 리더십 역량진단 및 사전과제, 교육 후 읽기 자료 제공 등으로 학습 효과성 및 현업 적용도 향상 도모 ○ 리더십 교육기관 위탁운영으로 체계적 교육내용 구성 및 전문적 운영 2 2023년 운영계획 ○ 교육대상: 팀장 (시 5급, 자치구 6급, 투자출연기관 팀장급) ○ 교육인원: 총 200명 (8기, 기당 25명) ○ 교육기간: 3일 ○ 교육일정 구 분 1기 2기 3기 4기 5기 6기 7기 8기 일 시 4.25 ~ 4.27 7.11 ~ 7.13 8. 1 ~ 8. 3 8.29 ~ 8.31 9.19 ~ 9.21 11.14 ~ 11.16 12. 5 ~ 12. 7 12.12 ~ 12.14 대 상 자치구/ 투출기관 시 시 시 자치구/투출기관 시 시 시 ○ 교 과 목: 7과목 21시간 (리더십분야 5과목, 직무공통 2과목) ○ 교육방법: 집합교육 ○ 학습평가: 근태 100% ○ 운영방법: 2023년 리더십교육 개발·운영 위탁사업으로 운영 ○ 소요예산: 총 5,760천원 (직무공통 2과목) ※ 리더십분야 5과목은 ‘리더십교육 개발·운영 위탁비’로 지출 ○ 주요 학습지원활동 - 리더십역량 진단 · 진단방법: 교육 대상자에게 교육 2주전 메일로 발송하여 온라인 설문 · 결과활용: 교육 첫날 개별 피드백 제공으로 본인 리더십 성향 파악 - 현업적용도 진단 진단종류 진단대상 진단방법 결과활용 사전 진단 (전 기수) 교육대상자 전원 교육 2주 전 온라인 설문 교육 전·후 비교를 통한 교육효과분석 사후 진단 교육 2개월 후 온라인 설문 1:1인터뷰 교육대상자 중 5명 내외 선별 교육 3개월 후 1:1 인터뷰 - 교육자료 제공 제공자료 제공시기 제공내용 사전 과제 교육 전 1회 (1주 전) 본인이 고민하고 있는 리더십 이슈에 대해 교육 전에 고찰해 보고 교육시 토론 리마인드 레터 교육 후 1회 (종료 1개월 후) 교육내용 리마인드를 통한 현업적용도 제고 3 제1기 운영 계획 운영 개요 ○ 교육일시: 2023. 4.25(화) ~ 4.27(목), 3일 ○ 교육대상: 자치구·투출기관 팀장급 25명 ○ 교육방법: 집합교육 ○ 교육장소: 인재개발원 배움관 4강의실 교과목 구성 및 시간표 ○ 교과목 구성: 7과목 21시간 분 야 교 과 목 교 과 내 용 시간 7과목 계 21 리더십 5과목 소 계 16 [교육전 학습 지원] 리더십 사전진단/ 사전학습과제 부여 1) 나는 어떠한 팀장일까? (나의 리더십 성찰) 리더십 진단 결과 공유 및 상호 피드백 현재 본인이 고민하고 있는 이슈·경험 공유 팀원과 과장 중간역할에 대한 이해 및 어려움 공유 2 2) 마음을 읽는 소통형 리더의 기술 신설 [(5급) 효과적인 팀 구축] 직원들의 마음과 감정을 읽고 현명하게 대응할 수 있는 리더의 퍼실리테이션에 대한 성찰 조직내 관리자로서 이해관계자 또는 직원들과의 원활한 소통을 위한 효과적인 소통·갈등관리법 등 (ex. 권위주의적 조직문화 개선을 위한 소통방법 등) 관리자로서 이해관계자, 직원들과의 소통 및 기성세대와 MZ세대 간 업무?소통 방식 차이에 따른 갈등해결 4 3) 팀 성과를 위한 조직관리 전략 신설 [(5급) 변화관리/성과관리] 변화 관리자로서의 팀장 역할 인식 팀 발달을 이끄는 팀장의 역할과 책임 - 고성과 팀을 위한 팀 발달 단계별 팀장이 해야 할 일 - 팀원들을 몰입시키는 비전과 미션 만들기 3 4) 팀원의 가치 발굴과 육성 노하우 신설 [(5급) 상생?협업] 명확한 업무지시, 구체적 실행계획 수립 등을 통한 팀원과의 성과창출 전략 공유 성과목표 달성을 위한 부서원들의 자발적 참여 및 몰입유도 방안 팀원 업무부하 가중 및 갈등상황에 대한 대처방법 - 팀원간 의견충돌 조정 방법 - 팀 내에서 협업이 안되는 팀원 코칭방법 등 4 5) 정책집행시 효과적인 부서간 갈등조정 [(5급) 정책집행관리] 갈등조정 성공사례, 커뮤니케이션 스킬 부서간/업무 중 발생하는 갈등상황 및 해결방안 공유 3 [교육 후 학습지원] 교육과정 리마인드 자료 배포 직무 공통 2과목 소 계 4 1) 언론과의 효과적인 소통전략 신설 관리자 언론 대응 스킬 및 성공적인 인터뷰 기술 2 2) 변화와 혁신을 이끄는 창의 마인드 신설 창의적? 융합적 마인드를 통해 혁신적인 문제해결을 위한 디자인 씽킹의 원리와 방법 이해 디자인 씽킹을 활용한 국내외 다양한 기업과 공공조직의 혁신 및 창의 실행사례 2 기타 소 계 1 ※ 행정시간 과정안내 및 교육생 자기소개, 이수소감 공유 등 1 ○ 시간표 편성 시간 일자 1교시 2교시 3교시 4교시 5교시 6교시 7교시 8교시 09:00 ~ 09:50 10:00 ~ 10:50 11:00 ~ 11:50 12:00 ~ 12:50 13:00 ~ 13:50 14:00 ~ 14:50 15:00 ~ 15:50 16:00 ~ 16:50 4.25 (화) 행정 시간 (30“) *** ************ *** ********* *** ******* *************** *** ********* 4.26 (수) ********* ************** **** ********* ** *********** ************ **** ********* 4.27 (목) ****************** *** ************ ***************** ** ********************** *** ********* ********************** *** ******* *********** ○ 강사진 구성 분 야 과 목 강 사 소 속 학력 및 경력 리더십 나는 어떠한 팀장일까 *** ***** ******* ************ **************** *********************************************************************** 마음을 읽는 소통형 리더의 기술 정책집행시 효과적인 부서간 갈등조정 팀 성과를 위한 조직관리 전략 *** ****** ************* *********** **************************** 팀원의 가치발굴과 육성 노하우 직 무 공 통 언론과의 효과적인 소통전략 *** ***** *** ******* ********************** ************************ ***************** 변화와 혁신을 이끄는 창의 마인드 *** ***** ***************** ************* ************** ******************* ******** ****************** *********** 행정 사항 ○ 소요예산: 720천원 - 예산과목: 재직자 교육과정 운영, 사무관리비 - 산출내역: 240천원(기본 1h) × 120천원(추가 1h) (전문, 2과목/ 2h) ○ 향후계획 - 교육생 모집 - 교육생 입교 안내 - 리더십 역량진단 및 사전과제 송부 - 교육생 설문조사, 운영 결과 분석 등 - 리더십 리마인드레터 제공 - 현업적용도 사후진단(설문, 인터뷰) : ~ 3.29(수) : 4. 5(수) : 4.10(월) ~ 4.14(금) : 교육종료 후 2주 이내 : 교육종료 1개월 후 : 교육종료 2개월 후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2023년 팀장리더십 과정 운영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인재개발원 인재양성과
문서번호 인재양성과-2728 생산일자 2023-03-23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김소영 (02-3488-2138) 관리번호 D0000047664131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총무 > 공무원교육운영 > 직급별리더십교육과정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