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3년도 「서울시청 로봇배송」 운영계획

문서번호 물류정책과-3983 결재일자 2023. 3. 21.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물류정책팀장 물류정책과장 서지영 엄기찬 03/21 이영훈 '23년도 「서울시청 로봇배송」 운영계획 2023. 3. 도시교통실 (물류정책과) '23년도 「서울시청 로봇배송」 운영계획 ’23.4월 종료 예정인 「서울시청 로봇배송」실증을 확대·연장 운영하여 로봇을 활용한 생활물류서비스 실효성 검증의 신뢰성을 강화하고자 함 Ⅰ 추진개요 □ 추진근거 ㅇ「물류정책기본법」제23조 및「생활물류서비스산업발전법」제23조 ㅇ「지방자치단체 보조금 관리에 관한 법률」및 지방보조금 관리기준 ㅇ 스마트 도시물류 기반조성 기본계획(’21.10.08.) □ 추진경위 ㅇ 서울시 보조금 심의위원회 개최 : ’22. 4. 1. - 보조사업자 : ㈜로보티즈 선정 - 선정사유 : 로봇팔로 엘리베이터 작동이 가능한 국내 유일 자율주행로봇 기술 보유 ㅇ 로봇-엘리베이터 연동 보안성 평가(적정) : ’22. 5. 19. - (로 봇) 비인가자가 조작하지 못하도록 물리적·관리적 보안 철저 - (네트워크) 불필요 네트워크 포트 차단, 실증과 무관한 서비스 사용금지 등 ㅇ 서울시-로보티즈 협약서 체결 : ’22. 6. 2. ㅇ 엘리베이터 개선공사 완료 : ’22. 8.~10. - 엘리베이터를 이용한 로봇 자율배송을 위한 환경구축 ㅇ 서울시청 로봇배송 ‘로보관’ 운영 : ’22. 11.~ ※ 협약서 제5조(협약기간) 및 사업실행계획에 따라 ’23.4.30까지로 함 □ 추진현황 ㅇ 운영주체 : ㈜로보티즈 ㅇ 운영기간 : ’22.11. ~ ’23. 4. ㅇ 운영범위 : 서울시청 본관 1~7층 ※ 로봇이 이동 불가한 자동여닫이문 및 보안구역(6층, 실국장실)은 제외 ㅇ 운영시간 : 10시~11시(오전), 14시~17시(오후) ※ 엘리베이터 혼잡도를 고려하여 점심시간 및 출·퇴근시간 미운행 ㅇ 운영예산(’22년도) : 70백만원 ※ 로봇(1대) 무상임차(보조사업자 제공) - ’23.4.30까지 보조금 총 70백만원 중 63백만원 집행예정(집행률 90%) (단위 : 백만원, ’23.4.30. 기준) 예산항목 예산액 집행액 집행잔액 전 체 70,000 63,000 7,000 인건비 내부인건비 7,000 7,000 - 안내요원 인건비 9,100 9,100 - 홍보비 등 홍보비 등 2,900 - 2,900 엘리베이터 연동 엘리베이터 감시반 연동 9,000 9,000 - 엘리베이터 기능개선 42,000 37,900 4,100 ㅇ 운영내용 : 자율주행 로봇을 통한 문서배송 - (대상) 문서실 내 공공문서 및 소포(로봇 적재가능 사이즈) ※ 개인 사적 택배 제외 - (실증) 로봇 스스로 엘리베이터를 이용하여 문서실에서 부서로 방문, 문서배송 ※ 돌발상황 대비 로봇배송 안내요원 배치 STEP1. 조 작 STEP2. 이 동 STEP3. 도착/수령 STEP4. 복 귀 (문서실) (스피드게이트, E/V) (사무실) (로봇 대기장소) 서랍에 문서를 넣고 LCD 터치패드로 배송장소 입력 스피드게이트, 6호기 EV 통과 ?로봇 스스로 조작 배송장소 도착 수령 완료 버튼 클릭 (배송 도착 안내방송) 대기장소(1층) 복귀 및 충전 ※ 로봇에 적재공간 2개로 1회이동에 2개 부서까지 지정가능(부서당 약 15분 소요) ㅇ 운영실적 - ’22.11. ~ ’23.3.10. 배송건수 총 725건, 일평균 11건, 월평균 200건 ※ 배송 한 건당 13~15분 소요되며, 일평균 배송시간 3시간 30분임 전체 ’22.12월 ’23.1월 ’23.2월 ’23.3월(~3.10.) 725건 209건 227건 206건 83건 Ⅱ 운영계획 □ 주요 변경사항 ㅇ 범위확대 : (기존) 본관 1~7층 ? (확대) 본관 1~11층(전층) ㅇ 기간연장 : (기존) ~ ’23.4.30. ? (연장) ~ ’23.12.31. ㅇ 기능추가 : (기존) 문서실 → 부서 ? (추가) 문서실 ? 부서, 부서 ? 부서 ㅇ 로봇변경 : (기존) 로봇 1세대 ? (변경) 기능 고도화된 2세대 □ 세부 운영계획 ㅇ 로봇배송 안정적 운영에 따라 전부서(1~11층)로 대상 확대 - 4개월간 일부(1~7층)부서를 대상으로 로봇의 층간 수직이동 안정성 확인 ※ 로봇-엘리베이터를 통한 로봇의 충간이동 최초 시도 - 실증범위를 시청본관 전층(1~11층)으로 확대하여 운영 실시 ㅇ 로봇배송 실증데이터 신뢰성 확보를 위한 기간연장. - 로봇의 시나리오 학습 등의 기간을 고려했을 때, 5개월의 실증기간은 부족 - 배송로봇의 오류개선·최적동선 발굴 등을 위한 유효한 실증데이터 축적 필요 - 시청본관 전체를 대상으로 ’23년 말까지 연장 운영 실시 ㅇ 일방향·정기배송에서 양방향·호출배송까지 실증유형 확대 - 현재는 문서실의 공공문서 등을 각 부서로 정기배송하는 시스템으로 운영 - 부서에서 외부로 보내는 우편물을 모아 문서실까지 배송(양방향) - 각 부서에서 타부서로 문서전달이 필요한 경우 호출을 통해 배송(호출배송) 시 간 이용가능 부서 업 무 (오 전) 10시∼11시 희망부서 [과대과 문서 배달] ?APP을 통해 로봇을 호출하여 다른과로 문서배송 ?각과 서무들만 호출 가능(사전 앱배포 예정) [희망부서 문서회수] ?사전 희망부서를 순회하며 문서(외부로 발송) 회수 ?문서실 등기담당자가 수령 (오 후) 14시∼17시 2층~11층 (6층 제외) [문서실 → 과 문서 배달] ?문서수발실 정기배송물(매일 2시 도착) 과에 배달 ?각과 지정위치(서무 옆)로 도착, 서무 수령 ㅇ 시스템 고도화된 로봇으로 교체 운영 - 로봇을 기존 1세대에서 2세대로 업그레이드 버전으로 교체 - 터치 스크린 본체 삽입 및 로봇팔 디자인 개선으로 로봇의 단순화 강화 - 서류보관 서랍의 전자동 개폐시스템 적용을 통해 로봇배송 이용자의 편리성 증진 ※ ’23.8월 엘리베이터 연동 없이 공간인식으로 이동 가능한 로봇으로 더 업그레이드 예정 ㅇ 기타 운영을 통해 나타난 오류 등 개선 - 사무실 구조변경, 적치물(파쇄자료 등)등에 인한 오류 해결을 위한 맵 수정 - 엘리베이터 버튼 빛 반사로 인한 버튼 인식 실패로 버튼을 누르지 않고 엘리베이터와의 연동으로 승·하차 ※ 로봇팔을 이용해 버튼을 누르는 행위는 퍼포먼스로 시행한 사항으로 미시행에 엘리베이터 이용 및 배송에는 문제가 없음 Ⅲ 행정사항 □ 소요예산 : 25,300천원 ㅇ 산출내역 - 2세대 로봇임차료 : 22,400천원 (8개월 × 2,800천원) - 로봇 외관디자인 변경 : 2,900천원 ※ '22년 보조금 집행잔액 7,000천원 우선 활용, '23년 실 집행액 18,300천원 ㅇ 예산과목 : 도시물류 개선 및 관리, 도시물류서비스 향상 및 관리, 스마트도시물류 기반 조성, 사무관리비 □ 협조사항 ㅇ 로보관 현관 게이트 통과 신호체계 교체 승인(총무과) - 본관 스피드게이트 방호직원용 리모컨 교체로 기존 로봇탑제 리모컨과 상충발생 ㅇ 정기배송 외 호출을 통한 부서간 자율 문서배송 적극 활용(전부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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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년도 「서울시청 로봇배송」 운영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교통실 교통기획관 물류정책과
문서번호 물류정책과-3983 생산일자 2023-03-21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서지영 (02-2133-4073) 관리번호 D0000047640574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일반관리(서무) > 일반업무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