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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임관리자로서 마인드 변화 및 리더십역량 강화를 위한2023년 제1기 5급승진리더과정 운영 결과 보고

문서번호 인재양성과-2636 결재일자 2023. 3. 21.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리더십교육팀장 인재양성과장 인재개발원장 조윤하 김삼임 금미경 03/21 박종수 신임관리자로서 마인드 변화 및 리더십역량 강화를 위한 2023년 제1기 5급승진리더과정 운영 결과 보고 2023.3. 서울시 인재개발원 (인재양성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정책의제 형성 ◆ 정책현안에 대해 현황과 실태를 검토하였습니까? - 현황자료(통계자료, 빅데이터 등) 및 실태조사서 검토 타지자체 유사정책 및 국내외 사례 분석 등 □ ■ ◆ 시민 및 관련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였습니까? - (시민참여) 청책토론회, 시민공모, 설문조사 등 - (전문가 자문) 자문위원회, TF운영, 타당성 검토조사, 젠더자문관 등 □ ■ 정책수립 ◆ 정책화를 위한 제반 법규(근거법령 및 규칙, 지침 등)는 검토하였습니까? - (선거법) 공직선거법 등 각종 법률 저촉여부 - (성별분리통계) 성별분리통계 생산?제시?분석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 하였습니까? - (갈등) 이해관계 당사자 간 갈등 및 대책 마련 - (사회적 약자)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 등 - (일자리) 일자리 창출, 직·간접 채용, 전문인력 양성, 창업지원 - (안전) 시민 안전 위험요인 및 대책, 안전 관리 등 - (온실가스 감축) 건물 및 수송 분야 에너지사용 절감방법, 폐기물 발생 억제 대책 등 ■ □ 정책집행 ◆ 타기관, 민간단체 등과의 협의·협력 및 이견 조정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 (타기관) 타기관(중앙정부, 지자체), 민간(단체) 등의 자원 활용 방안 - (자치구 영향) 자치구 행정·인사·재정 부담 및 적정성, 파급효과 분석 등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 (지속가능성) 지역경제 발전, 사회적 형평성, 환경보전 등 ■ □ 정책홍보 ◆ 국내외 정책(사업)홍보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 (홍보) 국내보도자료, 기자설명회, 현장설명회 - (정책영문화) 영문제목·요약, 해외언론보도, 외국어 홈페이지 게시 등 - (성평등) 성별고정관념?성차별적 내용 포함 여부 검토 ■ □ 기타사항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공개 여부를 "비공개"로 설정했다면 법적근거를 명확히 검토하였습니까? (정보공개법 제9조 제1항 제1호~제8호) ■ □ 2023년 제1기 5급 승진리더과정 운영결과 보고 5급 신임관리자로서 올바른 변화관리 마인드를 정립하고 새로운 리더역할을위한 사무관 역량 강화 5급 승진리더과정을 운영하고 그 결과를 보고 드림 Ⅰ 추 진 근 거 지방공무원 교육훈련법 제8조 및 같은법 시행령 제10조 2023년 인재개발원 교육훈련계획(행정1부시장방침11호,2023. 1.20) 2023년 제1기 5급승진리더과정 운영계획(인재양성과-107,2023. 1. 8.) Ⅱ 운 영 개 요 교육 기간: 2023. 1.16.(월) ~ 2.17.(금), 5주간 교육 장소: 세종홀, 제1~5강의실(집합) / 교육생 자택(원격) 교육 인원: 307명(시·자치구 5급 승진의결자) 단위: 명) 구 분 소 속 별 성 별 직 군 별 연 령 별 시 자치구 남 여 행정 기술 연구?지도 30대 40대 50대 인원 (비율) 140 (45.6%) 167 (54.4%) 178 (58.%) 129 (42%) 203 (66%) 92 (30%) 12 (4%) 1 (0.3%) 41 (13.3%) 265 (86.3%) ㅇ교육분야: 5개 분야 (핵심가치, 리더십, 인문소양, 직무공통, 글로벌) ㅇ교과목 및 시간: 총 29과목, 157시간 구 분 ’22년 5주(44과목, 175시간) ’23년 5주(29과목, 157시간) 공직가치 7과목 16h 9 % 4과목 27h 18% 리더십 10과목 48h 27% 7과목 47h 27% 직무전문 14과목 38h 22% 9과목 32h 25% 글로벌 2과목 5h 3% 2과목 5h 3% 인문소양 11과목 41h 23% 6과목 24h 17% 기타 27h (16%) (행정안내, 입?수료식, 자기주도학습 등) 22h (10%) (행정안내, 입?수료식, 자기주도학습 등) 집행예산 : 금167,280천원(1인당 544천원) Ⅱ 운영결과분석 총 평 [전체 만족도] ㅇ 2023년 제1기 5급 승진리더 집합과정 운영결과 평균 4.67점으로 코로나 19 이후인 2020~2022년과 코로나 19 이전인 2019년을 대비해 본 결과 전반적으로 만족도가 향상된 것으로 나타남. ※19년 4.54점, 20년 4.51점, 22년 4.44점 (’21년 원격과정 운영으로 비교 제외) [2023년 주요 변경사항] ㅇ 2023년 1기에는 공직가치 재정립을 위해 코로나 19로 인해 그 간 중단되었던 현장프로그램 중 청렴체험 프로그램을 새롭게 구성하여 선비와 함께 걷는 길(경북 안동)로 개편 운영하였음. ㅇ 리더로서 역할변화 인식과 조직성과 창출에 기여할 수 있도록 차별화된 토론·성찰·역멘토링몰입형프로세스를 개발, 도입하는 등 관리자 리더십 역량 강화에 중점을 두었음. [교육설계 ? 운영] ㅇ 5급 승진자에게 필요한 교과목들로 적절하게 편성 및 운영되어 5급 리더십 역량 향상에 도움되는 교육이었다는 의견 (설계만족도 22년 4.31→23년 4.62, 운영만족도 22년 4.32→23년 4.75) ㅇ 다만 그간 온라인 객관식 평가방식에서 3년만에 새롭게 실시된 주 관식 평가 결과 변별성을 보이지 않고 교육생들의 부담감만 가중 ※ 20년 최고 100점, 최저 86점(편차 14점), 21년 최고 100점, 최저 76점(편차 24점) 22년 최고 100점, 최저 79점(편차 21점), 23년 최고 99.8점, 최저 86.3점(편차 13.5점) 평가결과 ㅇ 평가결과: 전원수료 ㅇ 평균점수: 97.25점(최고 99.8(만점), 최하 86.3점) 구분 100점(99.8) 98.3점 이상 96.8점 이상 95.3점이상 91.3점 이상 86.3점이상 307명 3명 (0.97%) 78명 (25.4%) 161명 (52.3%) 49명 (15.9%) 14명 (4.56%) 2명 (0.65%) ? 주관식 평가(행정법, 민법 각 35점, 총70점) + 근태 및 과제 제출(30점) ? 주관식 평가 5등급 배분(과목당 34,9점 만점, 등급별 0.5점차) ? ’19년 1기(교육방식유사): 평균 94.7점, 최고점 99.8점, 최저점 82.3점 교육과정 1. 교육생 만족도 구 분 설문내용 만족도 과정설계 평 균 4.62 전반적인 교과목 편성 및 교육내용의 유용성 4.64 교육유형(대면, 비대면 혼합)의 학습효과 정도 4.67 교육기간의 적절성  4.57 교육방법(강의, 토론, 과제, 현장학습 등)의 학습효과 정도 4.62 교육운영 평 균 4.75 교육운영이 계획대로 진행됨(토론, 실습, 현장 등 운영방법) 4.75 교육과정에 대한 안내 및 지원이 충실 4.75 학습의지 평 균 4.65 교육생 본인의 학습열의 정도 4.66  교육내용 활용의지 및 업무, 자기개발 연관성 높음 4.67  교육과정에 만족해 동료에 추천 4.63 e-러닝 평 균 4.71 학습콘텐츠 화면 구성이 내용 이해에 도움 4.69 홈페이지(시스템) 원활히 진행 4.74 강의실환경 평 균 4.07 강의실환경 및 인재원 환경에 만족 4.52 구내식당 식사 및 식당환경 3.62 2. 교육만족도 추이 구 분 총 계 교육만족도 강사만족도 소 계 교육설계 적절성 교육운영 만족도 학습의지 2023년 1기 4.67 4.67 4.62 4.75 4.65 4.66 2022년 (대면+비대면) 4.58 4.45 4.31 4.32 4.72 4.71 2021년 (비대면) 4.71 4.72 4.67 4.79 4.70 4.70 2020년 (대면+비대면) 4.53 4.51 4.38 4.60 4.55 4.55 2019년 (대면+비대면) 4.52 4.57 4.50 4.67 4.53 4.47 3. 분야별 주요의견 및 개선방안 ① 교 육 설 계 ㅇ 이론식, 주입식 강의보다는 다양한 체험의 분임조별 활동을 선호 - 이론 교육보다는 서울 시내 현장학습, 변화하는 환경에 대응하는 다양한 현장경험(메타버스,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등)을 소규모(조별) 자율체험 방식으로 진행해 교육생 간 소통의 기회를 늘려달라는 의견 - 기존 현장체험 프로그램에 대한 충실한 편성과 함께 현충원 참배, 봉사활동, 체육대회, 사가독서제 등의 다채로운 현장 및 체험의 기회 제공 필요 ㅇ ’23년 신설 강의인 「지역개발모델로서의 새마을운동」과목 운영 재검토 - 강사만족도 4.14점으로 5급 승진리더과정과 연계성이 떨어진다는 의견과 주제에 대한 부정적인 의견이 많아 폐지에 대한 검토 필요 ② 교 육 운 영 ㅇ 세심한 배려와 준비를 통한 운영진의 진정성 전달을 위해 노력 - 교육운영 시 교육생에 대한 세심한 배려와 준비, 그리고 충분한 과정 안내 등으로 교육 운영에 대한 만족도(4.75)는 교육과정이 유사했던 2019년(4.67)에 비해 높은 수준임. ㅇ 다수 교육인원에 따른 교육장 환경에 대한 불편 해소 노력 필요 - ’23년 1기에는 307명 교육생 규모에 맞춰 세종홀 위주로 강의실 배정 되었는데 책상, 의자가 너무 좁아 불편하다는 의견과 함께 강의실 내부 공기질에 대해서도 불만이 많았음 ③ 강 사 진 ㅇ 5급 관리자로서 갖춰야 할 안목과 전문성 습득 및 재충전 관련 강의 선호 - 공직가치 분야의 올바른 공직자상, 리더십 분야의 리더십 특강, 직무공통의 행정법, 민법 등은 사례를 위주로 한 실무적인 내용으로 매우 유익하다는 평을 들으며 교육생들의 큰 호응을 지속적으로 이끌어내고 있음. - 지속가능한 도시발전을 위한 서울의 과제, 면접의 개념과 프로세스의 이해, SNS시대 정책홍보 전략 등도 직급 변화에 맞는 인사이트를 전달하는 직무전문 과목으로 만족도가 높은 편임. - 성인질환의 원인과 예방, 건강관리, 응급처치, 힐링교육테라피 등도 실생활과 직결된 교양과목으로 중장년 연령대의 5급 리더십과정의 스테디셀러 프로그램임. - ’23년 신설된 국제정세 변화에 따른 외교정책의 이해는 국제정세에 대한 실감 나는 강의로 세계를 보는 시야를 갖게 됐다는 평가임 ④ 리더십인서울 ㅇ 개인별 특성에 따른 맞춤형 리더십 프로그램 운영에 대한 만족도가 높았음 - 리더십분야 교과목 중 (’22년) 존경받는, 일잘하는, 잘통하는 관리자의 비결, 밀레니얼세대와 소통하기 등의 리더십 이론강의가 (’23년) 관리자 변화리더십으로 개편된 바, 현업 입장의 관리자 역할에서 적용할 수 있는 사례 중심의 리더십 프로그램이 리더십 개발에 도움이 되었었음. - 다만 이틀 연속 강의를 한 명의 강사가 진행하여 집중도가 떨어진다는 지적이 있어 시간표 조정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됨. ㅇ MZ세대 당사자로부터 직접 리버스 멘토링(후배공무원과의 대화) 호응 높음 - 교육생의 연령과 재직기간을 감안해 (’22년) 선배공무원과의 대화→(’23년) 리버스 멘토링(후배공무원과의 대화)로 개편된 이 과목은 각기 다른 직업군의 MZ세대 당사자로부터 직접 자신들의 생생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어 좋았고, MZ세대가 패널로 참여하고 전문가 진행 및 학습자 참여Tool을 활용한 토크콘서트 형식을 도입해 세대 간 공감과 이해를 높일 수 있었음. - 우리가 바뀌는 시간(1인 1강사)은 각자의 업무경험과 성찰을 학습으로 전환하는 과정을 통해 경험을 공유하고 성장하자는 취지에 따라 프로그램이 구성되었으며 참여 교육생들은 업무경험 공유를 통해 업무 복귀 시 필요한 사항들에 대한 점검 기회가 되었다는 의견임. - 다만, 신규자 교육에 맞는 참여형(사례발표) 교육이 부담스럽다는 의견도 있었음. 개인별 리더십 개발을 위한 다양한 도구(자기주도 역량개발 성찰과제 및 피드백, 이슈해결 워크숍 양식, 사전서베이, 현장서베이 등) 개발, 적용되었으나 교육생 개인의 의지에 따라 과정 몰입 및 무임승차 등의 문제가 있었음. - 기타의견으로 자치구 및 서울시 사무관 승진자는 현업 복귀 시 필요로 하는 리더십의 역량이 다르므로 교육을 나눠서 진행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었음. ⇒ 우리가 바뀌는 시간(1인1강사)는 학습자 규모에 맞는 토론방법(4인 규모) 및 발표방안(발표 할당시간 축소) 재구조화 검토 필요 - 교육생들이 과업에 대한 부담감으로 이탈되지 않도록 1인 1강사 취지와 포맷 에 대한 상세한 활동 가이드가 제시되어야 하며 우수사례 발표자에게는 포상 등 발표 몰입을 위한 인센티브가 필요함. - 그럼에도 불구하고 참여인원이 300명 이상의 대규모일 경우, 참여를 활성화 하기에 근본적인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판단됨. ⑤ 청렴체험학습 ㅇ 만족도 조사 결과 4.65점(5점 만점)으로 전반적으로 높은 만족도를 보였음 - 프로그램 편성 및 강사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4.70)가 높았으며 프로그램에서는 리더십&청렴 강의, 연수환경에서는 운영요원, 연수원 식사가 높게 나왔음. 반면 외부식사에 대한 만족도는 낮은 수준이었음. - 가장 기억에 남고 흥미로웠던 장소와 체험에 대해 하회탈춤 배우기와 도산 서원(알묘)가 교육생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고, 비교적 여유롭게 진행된 부용대, 하회마을, 도산서원에서 비교적 높은 만족도가 나왔음. - 행사 개선에 대한 개선 의견을 묻는 질문에 자유시간이 부족하고 여유가 더 있었으면 한다는 의견과 장시간 이동에 따른 버스 이용 불편을 응답함. ⇒ 탈춤배우기와 같이 교육생이 직접 참여하는 참여 프로그램의 개발 특히 대규모 인원 참여 시 적합한 체험활동 개발 ⇒ 프로그램 간 여유를 느낄 수 있는 충분한 자유시간 편성 운영 Ⅲ 행 정 사 항 □ 집행예산: 167,280천원(1인당 544천원) (#붙임1 참조) ㅇ 예산과목: 재직자 교육과정 운영, 사무관리비 □ 향후 추진방향 ㅇ 교육 운영 결과 및 교육생 교육 수요를 반영한 교육 프로그램 운영 ㅇ 실습·참여식 교과목의 대면 전환 및 현장 체험 프로그램 확대 □ 향후 추진일정 ㅇ 2023년 제2기 운영계획 방침 수립: 2023. 3.30.한 ㅇ 2023년 제2기 교육생 명단 확정: 2023. 4. 3.한 ㅇ 2023년 제2기 교육 과정 운영 : 2023. 4.17.~ 5.19.(5주간) 붙임 1. 예산집행현황 1부. 2. 교육시간표 1부. 3. 강사만족도 현황 1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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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첨부1)예산 집행내역.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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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첨부2)교육 시간표.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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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첨부3)강사만족도 현황.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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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임관리자로서 마인드 변화 및 리더십역량 강화를 위한2023년 제1기 5급승진리더과정 운영 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인재개발원 인재양성과
문서번호 인재양성과-2636 생산일자 2023-03-21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조윤하 (02-3488-2141) 관리번호 D0000047643407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총무 > 공무원교육운영 > 교육과정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