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프리비엔날레-정거장》전시 홍보추진 결과보고

문서번호 고객홍보과-1586 결재일자 2023. 3. 17. 공개여부 부분공개(7)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고객홍보과장 경영지원부장 서울시립미술관장 윤수광 봉만권 정경숙 03/17 代정경숙 협 조 전시교육과장 고원석 주무관 권진 《프리비엔날레-정거장》전시 홍보추진 결과보고 《프리비엔날레-정거장》 전시 홍보추진 결과보고 2023. 3. 경영지원본부 (고객홍보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주거/생계/의료/교육/기타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단순지원/ 사다리지원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프리비엔날레-정거장》전시 홍보추진 결과보고 남서울미술관 및 서울시내 문화공간(8곳)에서 진행된 제12회 서울미디어시티프리비엔날레 <정거장>의 홍보를 추진하고 그 결과를 보고드림 □ 추진근거 ㅇ제12회 서울미디어시티프리비엔날레 <정거장> 홍보 추진계획(교육홍보과-22497호, ′22. 7.12.) □ 사전프로그램 개요 ㅇ 제 목 : (한) 제12회 서울미디어시티 프리비엔날레《정거장》 (영) The 12th Seoul Mediacity pre-Biennale Station ㅇ 기 간 : 2022. 7. 21.(목) ~ 2023. 1.29.(일) ㅇ 장 소 : 서울시립 남서울미술관 및 서울시내 문화공간 8곳(위성 정거장) ㅇ 참여작가 : 18명/팀 - 강홍구, 글림워커 픽처스, 김용익, 박현기, 백남준, 안규철, 안데스, 안상수, 윤지원, 이건용, 이규철, 이승택, 전유진, 주명덕, 최병소, 홍순철, 홍승혜, 홍철기 ㅇ 작 품 : 사진, 비디오, 조각, 아카이브, 설치 등 약 40여 점 ㅇ 추진내용 - 2023년 제12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개최에 앞서《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소장자원의 가치를 강화하는 사전프로그램을 추진하고, -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의 시청각 자료(영상 편집본, 아카이브 자료 이미지 등)를 재구성한 작품을 통해 미디어아트에 관한 의미를 재발견하고 미술 생산장으로서《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의 역할을 지속적으로 연결 □ 추진 내용 및 결과 ㅇ 관람인원 : 총 103,377명(오프라인 : 48,039명 / 온라인 : 55,338명) 구 분 인원 (명) 집계 시점 비 고 오프라인 관람객 (48,039명) 남서울미술관 현장 관람객 47,796 ′22. 7.21. ~ ′23. 1. 29. ? 전시 기간 중 남서울미술관 관람객 대상 집계 ? 다락 전시 관람객: 656명 전시연계 워크숍 <지질학적 테크노> 174 ′22. 7.23. ~ 10.3. ? 주 1회 참여형 워크숍 전시연계 워크숍 <코드밀키트> 69 ′22. 7.23. ~ 10.3. ? 주 1회 참여형 워크숍 온라인 관람객 (55,338명) SeMA 및 서울미디어시티 비엔날레 SNS 계정 참여현황 55,338 ′23. 2.27. ? SeMA 및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SNS 계정 참여현황 - 사 진 : 좋아요 및 참여수 - 동영상 : 조회수 ※ 일일평균 오프라인 관람객 수 : 283명(170일) ㅇ SNS 채널(온라인 콘텐츠) 홍보(′23. 2.27. 기준) - 게시채널 :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유튜브, 트위터, 네이버 블로그, 네이버TV - 주요내용 : 전시 소개, 작품, 소개, 온라인 전시투어, 온라인 이벤트 등 - 홍보결과 : 게시물 353건, 참여현황 55,338회 연 번 구 분 게시물 수 (건) 온라인 관람객 수 (명) 참여 수 전시 (연계프로그램 포함) 교육 기타 (연구출판 등) 합 계 353 55,338 34,442 18,942 1,954 1 인스타그램 99 42,106 23,157 17,881 1,068 2 페이스북 98 2,800 2,514 181 105 3 유튜브 8 1,238 1,078 160 - 4 트위터 97 2,978 2,790 97 91 5 네이버 블로그 47 6,154 4,848 616 690 6 네이버TV 4 62 55 7 - ※ SNS 채널별 게시물 목록은 ‘SNS 운영실적(붙임3)’ 참조 ㅇ 보도자료 배포 및 언론매체 보도실적 - 보도자료 배포처 : 주요 신문사, 문화예술 월간지 등 기자단 400여 명 - 주요 내용 : 프로그램 기획의도, 일정 등 소개 전반 - 배포일 : ′22. 7. 21. - 언론매체 보도실적 : 총 13건(′22. 12. 31. 기준) 연번 보도일 기사명 매체 비고 계 13건 1 7.21. [미술소식] 프랜시스 베이컨·아드리안 게니 2인전 9월 개최 연합뉴스 외 1건 온라인 2 7.28. 정거장 한겨레 온라인 3 8. 8.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사전프로그램 ‘정거장’ 개최 브리크매거진 월간지 4 8. 8. 서울관광재단 X 관악문화재단, 신림선 타고 관악구로 가족 피서 가는길.. 물놀이부터 전시까지 디스커버리 뉴스 외 2건 온라인 5 8.9 서울 대중교통 신림선 타고 떠나는 관악구 여름 여행지② news1 온라인 6 8.10. 예술과 기술의 만남!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사전 프로그램 참여 후기 내손안에서울 온라인 7 8.12. ‘무장애숲길’ 힐링 산행 마치고 ‘백순대’ 콜? [김재범 기자의 투얼로지] 스포츠동아 온라인 8 8.14 물놀이하고 백순대 먹으니 '꿀맛'…신림선 타고 관악 여행 어때요? news1 온라인 9 9.10.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사전프로그램 장식신문 월간지 10 9.23. 미디어어트로 떠나는 여행, '백남준기념관'으로부터 시작! 내손안에서울 온라인 ㅇ 대량메일(e-뉴스레터 등) 발송 - 발송대상 · e-뉴스레터 : 서울시 홈페이지 회원 중 ‘미술관 소식지 서비스’를 선택한 회원 · 비엔날레소식지 : 미술관 및 비엔날레 SNS계정에서 온라인 구독 신청 회원 - 주요내용 : 전시 및 연계 프로그램 소개, 홈페이지 주소 링크 등 - 발송결과 (단위 : 건) 구분 발송일 발송 건 발송성공수 개봉수 클릭수 계 1,921,311 1,915,066 (99.7%) 212,645 (11.1%) 9,165 (0.5%) e-뉴스레터 188호~194호 2022. 6. 1.~ 12. 1. 1,034,019 1,030,762 (99.7%) 111,142 (10.7%) 5,783 (0.6%) 서울미디어시티 비엔날레 소식지 (7~12월호) 2022. 7. 8.~ 12. 5. 887,292 884,304 (99.7%) 101,503 (11.4%) 3,382 (0.4%) ㅇ 온라인 홍보 영상 - 게시 채널 : 서울시립미술관 공식 SNS 채널(4개) 일자 내용 영상 화면 2022. 7.19. ?《정거장 Station》 | 제12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사전프로그램 - 유튜브 조회수 : 199회(′23. 3. 9. 기준) - 20초 분량 2022. 7.30. ?《정거장 Station》 | 제12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사전프로그램 - 유튜브 조회수 : 270회(′23. 3. 9. 기준) - 5분 38초 분량 2022.10.22 ?《정거장 Station》 | 제12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사전프로그램 - 유튜브 조회수 : 250회(′23. 3. 9. 기준) - 6분 20초 분량 2022.12.28. ?〈지금-이곳, 오늘의 이야기〉 | 학교 연계 창작 활동 - 유튜브 조회수 : 170회(′23. 3. 9. 기준) - 3분 33초 분량 - 게시 채널 : Seoul Mediacity Biennale 공식 SNS 채널(4개) 일자 내용 영상 화면 2022. 7. 8. ? 제1회 도시와 영상 <1988-2002> 기록 영상 - 유튜브 조회수 : 330회(′23. 3. 9. 기준) - 5분 38초 분량 2022. 7.13. ? 미디어_시트 서울 2000 <지하철 프로젝트: 퍼블릭 퍼니처> - 유튜브 조회수 : 213회(′23. 3. 9. 기준) - 10분 25초 분량 2022.10.13 ? 〈지질학적 테크노: GEO MIX〉_안데스 - 유튜브 조회수 : 89회(′23. 3. 9. 기준) - 3분 07초 분량 2022.10.19. ? 제12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사전프로그램(프리비엔날레)《정거장》기록 - 유튜브 조회수 : 134회(′23. 3. 9. 기준) - 6분 20초 분량 ㅇ 여의도 유진빌딩 LED 전광판 송출 ? 위치 : 서울 영등포구 국제금융로24 ? 송출 기간 - 2022. 8.16. ~ 2022.10. 1. - 2022.11.14. ~ 2022.12. 8. ? 송출 분량 : 20초 영상 ? 송출 영상은 (붙임5) 여의도 유진빌딩 전광판 송출 영상 참조 ㅇ 서울시 홍보 운영매체 활용 市 홍보매체 협업기관 비고 참고 市 영상매체 표출 홍 보 담당관 ? 표출기간 - 2022. 7.10. ~ 7.25. - 2022. 9.30 ~ 10.27. ? 표출장소 - 지하철승강장 전동차 모니터(23,000) - 시청사 시민게시판(1) - 지하철 역사 미디어보드(10) - 우리은행 객장TV(24) - 서울시 지원시설(100) [표출 문구]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사전 프로그램, 전시_[정거장] 서울시립 남서울미술관 市 대표 홈페이지 뉴미디어 담당관 ? 게시일: 2022. 7.12. ? 홈페이지 > 분야별정보 > 문화 > 새소식 市 행정포털 홍보배너 정보시스템 담당관 ? 게시일: 2022. 7.12. ? 행정포털 홍보배너 市 문화포털 문화 정책과 ? 게시일: 2022. 7.12. ? 서울문화포털 > 문화행사 > 전시 市 전자책/ 뉴스레터 문화 정책과 ? 전자책(e-Book) > 문화/관광 > 문화 (2022.7월호~2023.1월호) ? 뉴스레터 : ‘문화란’ 체크가입자 21만명 결과 분석 ㅇ 《프리비엔날레-정거장》목표 관람객 달성 여부 구분 목표 관람객 수 《프리비엔날레-정거장》 실적 목표 달성 여부 오프라인 관람객 수 40,000명 48,039명 129% 초과 달성 (오프라인 일평균 관람객 수 기준) 일평균 관람객 수 220명 283명 온라인 관람객수 50,000명 55,338명 ㅇ《프리비엔날레-정거장》전시의 경우 추진 계획상 목표(220명, 일평균 관람객 수 기준)를 129% 초과하여 달성(명)하였으며, - 제12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가 구성되는 전개 방식을 미술관 대량메일과 비엔날레 소식지를 통해 서울 시민 일반에게 지속적으로 공유하고 알리는 기회를 마련하였고 - 약 350여 건으로 재구성한 전시 콘텐츠를 미술관/비엔날레 SNS와 서울시 홍보 매체를 통해 지속적으로 노출하여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일반의 이해를 넓히는 기회가 되었음 붙임 1. 현장 관람현황 1부. 2. 온라인 관람현황 1부. 3. sns 운영실적 1부. 4. 언론보도 실적 1부. 5. 여의도 유진빌딩 전광판 송출영상 1부.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 결재문서본문.hwpx (3.89 MB)

      PDF다운로드 원문다운로드

  • 1. 현장 관람현황.xlsx

    비공개 문서

  • 2. 온라인 관람현황.hwpx

    비공개 문서

  • 3. sns 운영실적.xlsx

    비공개 문서

  • 4. 언론보도 실적.hwpx

    비공개 문서

  • 5. 여의도 유진빌딩 전광판 송출 영상.zip

    비공개 문서

문서 정보

《프리비엔날레-정거장》전시 홍보추진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립미술관 경영지원부 고객홍보과
문서번호 고객홍보과-1586 생산일자 2023-03-17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윤수광 (02-2133-4522) 관리번호 D0000047614989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시정운영(서무) > 홍보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