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3 한성백제박물관 기증자료 특별전시회 전시기획서

문서번호 유물과학과-315 결재일자 2023. 3. 17. 공개여부 부분공개(5,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유물과학과장 한성백제박물관장 박준형 조영훈 03/17 유병하 협 조 총무과장 박성은 전시기획과장 권순철 교육홍보과장 이경자 2023 한성백제박물관 기증자료 특별전시회 전시기획서 2023 한성백제박물관 기증자료 특별전시회 전 시 기 획 서 2023. 3. 한성백제박물관 (유물과학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주거/생계/의료/교육/기타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단순지원/ 사다리지원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목 차 1. 개요 1 2. 전시구성 4 3. 전시연출 21 4. 부대행사 및 전시홍보 27 5. 추진계획 및 소요예산 30 1/ 개요 전시 개요 전시 목적 및 추진 방향 기대 효과 1 전시 개요 □ 전 시 명: 2023 한성백제박물관 기증자료 특별전시회 <백자에 모인 푸른 세상, 청화백자>(가제) □ 기 간: 2023. 7. 6.(목) ~ 2023. 8. 13.(일) □ 기 획: 한성백제박물관 유물과학과 □ 장 소: 한성백제박물관 B1 기획전시실(446㎡) □ 전 시 품: 이상윤 기증 청화백자 자료 등 200여 점 □ 소요예산: 162,700천원 □ 사업내용 ㅇ 전시 연출 및 구성(전시 설계 및 구조물·영상 제작 설치) ㅇ 전시 홍보물(포스터·초청장) 및 사인물(현수막·배너) 제작 ㅇ 전시 도록 제작 및 보급 2 전시 목적 및 추진 방향 □ 전시 목적 ㅇ 기증자료를 선별하여 전시회를 개최함으로써, 기증자를 예우하고 관련 자료를 시민들에게 널리 홍보 ㅇ 명·청대 청화백자를 주제로 14~17세기 한·중 도자 문화 교류 양상을 조명하여 당시 예술 및 문화 생활상을 복원 □ 추진 방향 ㅇ 청화백자의 형태·생산지 및 문양 등을 고려하여, 한·중 청화백자의 발전 및 도자 교류 양상을 전시회를 통해 소개 ㅇ 기증자료의 학술적 객관성 제고를 위해 국내·외 전문가 자문회의 운영 ㅇ 전시 연계 초청강연을 운영하여 관련 연구의 적극적인 활성화 도모 3 기대 효과 □ 방문 및 관람 유도 ㅇ 국내에서 쉽게 찾아볼 수 없는 희귀 자료를 소개함으로써 서울시민에게 동아시아 예술 문화를 즐길 수 있는 기회 제공 □ 소장품의 대외 홍보 및 활용 ㅇ 기증자료 특별전시회 및 연계 초청강연을 통해 박물관 소장품 정보 제공 ㅇ 청화백자를 주제로 한·중 도자 교류의 일면을 조명하여 양국 자기 제작 기술의 특성 등의 비교 및 관련 연구 활성화 추진 ㅇ 기증자료의 대여·복제 및 열람 등으로 박물관 소장품 활용 촉진 2/ 전시 구성 전시 구성 전시 유물 목록 구분 주제 또는 내용구성 전시구성 비고 프롤로그 전시 개요 ○전시내용 및 의미 소개 패널, 영상 Ⅰ. 청화백자 생산의 중심, 경덕진요 경덕진요 연표 ○경덕진요 자기 연표 ○시대별 대표유물 첨부 패널 경덕진요(계) 가마 분포도 ○강서성 경덕진요 주요 가마터 분포도 ○안휘성 번창요, 강서성 백사요 및 길주요, 복건성 덕화요 및 민청요, 광동성 조안요, 호북성 금구요 등 지도 ▶주요 가마 - 경덕진 주요 가마 소개 (호전요, 소남요, 내소요 및 어기창 등) 영상 ▶주요 기종과 문양 - 그릇의 종류와 특징 소개 ▶문헌 기록 속의 청화백자 -『浮梁縣志』, 『陶冶圖說』, 『景德鎭圖綠』 등 Ⅱ. 청화백자, 기증으로 피어난 푸른 세계 ▶그릇의 제작 ○장식기법: 필채(筆彩) ○장식재료: 코발트 안료 유물, 시료, 패널, 영상 ▶그릇의 종류 ○일상용기(식기?문방구(연적)?저장용기, 등잔 등) 유물, 패널, 영상, 3D 스캔자료 등 ▶그릇의 문양 ○권위?상서로움을 상징하는 동물 문양 등 ○연꽃, 파초 등 화훼 식물 문양 ○일상생활의 흔적 ○장수와 건강을 비는 기복적 문양 ▶세계의 청화백자 ○클라크(Kraak) 양식 등 ○유럽에 유행한 청화백자 - 이스탄불 톱카프 궁전, 리스본 산토스 궁전 등 ○그림 속의 청화백자(네덜란드 정물화 등) 유물, 패널, 지도, 영상 Ⅲ. 청화백자, 출토품과 만나다 ▶출토품과 비교 (청진동 출토 등) ○한성백제박물관 소장 위임자료와 비교 - 형태 및 문양 대동소이한 그릇 선별 유물, 패널 등 Ⅳ. 서울 속의 청화백자 ▶서울출토 청화백자 ○출토 분포지역 ○출토 청화백자의 종류와 문양 유물, 패널, 지도, 영상 ▶조선의 청화백자 ○『朝鮮王朝實錄』을 통해 본 청화백자의 유입 ○ 조선 청화백자의 종류와 문양 에필 로그 기증에서 전시까지 ○기증에서 전시까지 ○기증자 예우 패널, 영상 기증자 이상윤 소개 ○기증자 약력 ○기증자 인터뷰 영상 1 전시 구성 자료 성격 수량 건 점 기증품(이상윤) 114 136 기증품(전경미) 1 1 기증품(박태웅) 1 1 발굴품(국가귀속위임자료) 44 44 합계 160 182 2 전시 유물 목록 명칭 수량(점) 크기(㎝) 자료성격 전시위치 백자 청화 연꽃 물고기무늬 뚜껑 항아리 2 전체높이 11.3 항아리: 높이 10.5, 입지름 5.8, 바닥지름 6.2, 최대지름 10.9 뚜껑: 높이 1.7, 지름 4.3, 최대지름 5.9 기증품(이상윤) Ⅱ-1 백자 청화 팔보무늬 뚜껑 항아리 2 전체높이 10.6 항아리: 높이 6.5, 입지름 9.4, 바닥지름 7.5, 최대지름 11.2 뚜껑: 현재높이 4.5, 지름 7.5, 최대지름 9.8 기증품(이상윤) Ⅱ-1 백자 청화 팔보무늬 뚜껑 항아리 2 전체높이 9.0 항아리: 높이 5.4, 입지름 7.3, 바닥지름 5.7, 최대지름 9.1 뚜껑: 높이 3.9, 지름 6.2, 최대지름 7.8 기증품(이상윤) Ⅱ-1 백자 청화 파초잎무늬 대접 1 높이 6.3, 입지름 13.4, 바닥지름 5.0 기증품(이상윤) Ⅱ-1 백자 청화 파초잎무늬 대접 1 높이 5.8, 입지름 13.6, 바닥지름 5.4 기증품(이상윤) Ⅱ-1 백자 청화 파초잎무늬 대접 1 높이 6.7, 입지름 13.7, 바닥지름 5.3 기증품(이상윤) Ⅱ-1 백자 청화 꽃넝쿨무늬 주전자 1 전체높이 14.4 주전자: 높이 11.5, 입지름 5.3, 최대지름 10.5, 바닥지름 6.5 뚜껑: 높이 3.7, 지름 6.0 기증품(전경미) Ⅱ-2 백자 청화 영지넝쿨무늬 뚜껑 항아리 2 전체높이 13.6 항아리: 높이 10.5, 입지름 5.5, 바닥지름 6.2, 최대지름 9.9 뚜껑: 높이 3.8, 지름 2.9, 최대지름 6.4 기증품(이상윤) Ⅱ-2 백자 청화 국화무늬 절구 1 높이 7.9, 입지름 11.2, 바닥지름 7.0 기증품(이상윤) Ⅱ-2 백자 청화 소라무늬 숟가락 1 길이 5.0, 너비 10.9 기증품(이상윤) Ⅱ-2 백자 청화 꽃 새무늬 접시모양 입 두 귀 병 1 높이 56.9, 입지름 19.2, 바닥지름 15.8, 최대지름 21.3 기증품(이상윤) Ⅱ-2 백자 청화 구름 말무늬 뚜껑 매병 2 전체높이 26.0 병: 높이 24.3, 입지름 4.0, 바닥지름 9.2, 최대지름 10.8 뚜껑: 높이 5.1, 지름 6.7 기증품(이상윤) Ⅱ-2 백자 청화 국화넝쿨무늬 매병 1 높이 22.5, 입지름 4.0, 바닥지름 9.9, 최대지름 11.9 기증품(이상윤) Ⅱ-2 백자 청화 풀꽃무늬 병 1 높이 7.3, 입지름 2.5, 바닥지름 2.3, 최대지름 4.5 기증품(이상윤) Ⅱ-2 백자 청화 풀꽃무늬 병 1 높이 7.4, 입지름 3.3, 바닥지름 2.4, 최대지름 4.5 기증품(이상윤) Ⅱ-2 백자 청화 국화무늬 병 1 높이 7.6, 입지름 2.9, 바닥지름 2.4, 최대지름 4.5 기증품(이상윤) Ⅱ-2 백자 청화 구름 용무늬 의자 1 높이 51.7, 지름 27.6, 최대지름 36.1 기증품(이상윤) Ⅱ-2 백자 청화 기명절지무늬 베개 1 높이 14.1, 길이 12.6, 너비 30.0 기증품(이상윤) Ⅱ-2 백자 청화 매화 새무늬 베개 1 높이 14.2, 길이 12.8, 너비 31.0 기증품(이상윤) Ⅱ-2 백자 청화 산수무늬 팔각 접시 1 높이 3.5, 길이 14.7, 너비 19.0 기증품(이상윤) Ⅱ-2 백자 청화 모란넝쿨무늬 사각 화분 1 높이 5.5, 길이 12.8, 너비 18.3 기증품(이상윤) Ⅱ-2 백자 청화 꽃넝쿨무늬 새모이 항아리 1 높이 5.5, 입지름 4.7, 최대지름 7.1 기증품(이상윤) Ⅱ-2 백자 청화 등잔 1 높이 2.4, 입지름 9.1, 바닥지름 3.0 기증품(이상윤) Ⅱ-2 백자 청화 등잔 1 높이 2.0, 입지름 8.4, 바닥지름 2.8 기증품(이상윤) Ⅱ-2 백자 청화 등잔 1 높이 1.9, 입지름 7.2 기증품(이상윤) Ⅱ-2 백자 청화 ‘원’이 쓰인 등잔 1 높이 2.6, 입지름 8.0, 바닥지름 2.4 기증품(이상윤) Ⅱ-2 백자 청화 ‘광’이 쓰인 등잔 1 높이 2.3, 입지름 8.6, 바닥지름 3.1 기증품(이상윤) Ⅱ-2 백자 청화 통모양 연적 1 높이 6.4, 바닥지름 3.8, 너비 6.0 기증품(이상윤) Ⅱ-2 백자 청화 ‘삼원’이 쓰인 연적 1 높이 5.3, 바닥지름 3.8, 너비 5.7 기증품(이상윤) Ⅱ-2 백자 청화 닭모양 연적 1 높이 5.0, 길이 2.7, 너비 6.6 기증품(이상윤) Ⅱ-2 백자 청화 닭모양 연적 1 높이 4.7, 길이 3.1, 너비 6.5 기증품(이상윤) Ⅱ-2 백자 청화 오리모양 연적 1 높이 5.4, 길이 3.1, 너비 7.1 기증품(이상윤) Ⅱ-2 백자 청화 강아지모양 연적 1 높이 4.0, 길이 4.4, 너비 7.7 기증품(이상윤) Ⅱ-2 백자 청화 물소모양 연적 1 높이 3.8, 길이 3.7, 너비 8.2 기증품(이상윤) Ⅱ-2 백자 청화 원숭이모양 연적 1 높이 6.4, 길이 3.8, 너비 4.3 기증품(이상윤) Ⅱ-2 백자 청화 다람쥐모양 연적 1 높이 4.7, 길이 3.6, 너비 7.6 기증품(이상윤) Ⅱ-2 백자 청화 연방모양 연적 1 높이 3.4, 길이 7.4, 너비 7.9 기증품(이상윤) Ⅱ-2 백자 청화 용무늬 접시 1 높이 5.9, 입지름 29.2, 바닥지름 17.2 기증품(이상윤) Ⅱ-3-1 백자 청화 용무늬 접시 1 높이 6.2, 입지름 29.0, 바닥지름 16.5 기증품(이상윤) Ⅱ-3-1 백자 청화 용무늬 접시 1 높이 4.9, 입지름 24.8, 바닥지름 15.0 기증품(이상윤) Ⅱ-3-1 백자 청화 용무늬 접시 1 높이 5.7, 입지름 25.9, 바닥지름 15.5 기증품(이상윤) Ⅱ-3-1 백자 청화 용무늬 접시 1 높이 3.2, 입지름 20.3, 바닥지름 11.0 기증품(이상윤) Ⅱ-3-1 백자 청화 용무늬 접시 1 높이 3.7, 입지름 20.8, 바닥지름 11.5 기증품(이상윤) Ⅱ-3-1 백자 청화 유리홍 봉황 해무늬 접시 1 높이 4.6, 입지름 27.2, 바닥지름 16.8 기증품(이상윤) Ⅱ-3-1 백자 청화 봉황 모란무늬 두 귀 병 1 높이 36.3, 입지름 16.5, 바닥지름 14.8, 최대지름 19.9 기증품(이상윤) Ⅱ-3-1 백자 청화 기린무늬 접시 1 높이 4.2, 입지름 24.7, 바닥지름 15.0 기증품(이상윤) Ⅱ-3-1 백자 청화 포도무늬 호 1 높이 12.8, 입지름 8.6, 최대지름 13.0, 바닥지름 6.9 기증품(전경미) Ⅱ-3-2 백자 청화 난초무늬 항아리 1 높이 6.1, 입지름 3.0, 바닥지름 3.7, 최대지름 5.5 기증품(이상윤) Ⅱ-3-2 백자 청화 국화무늬 뚜껑 항아리 2 전체높이 11.1 항아리: 높이 7.1, 입지름 8.6, 바닥지름 6.2, 최대지름 10.5 뚜껑: 높이 4.4, 지름 6.9, 최대지름 9.7 기증품(이상윤) Ⅱ-3-2 백자 청화 국화무늬 뚜껑 항아리 2 전체높이 10.1 항아리: 높이 6.3, 입지름 8.7, 바닥지름 6.7, 최대지름 10.3 뚜껑: 높이 3.8, 지름 7.7, 최대지름 9.7 기증품(이상윤) Ⅱ-3-2 백자 청화 국화무늬 합 2 전체높이 6.8 합: 높이 4.0, 입지름 8.3, 바닥지름 4.0 뚜껑: 높이 3.0, 지름 9.0 기증품(이상윤) Ⅱ-3-2 두청유 청화 국화무늬 대접 1 높이 7.3, 입지름 14.9, 바닥지름 5.5 기증품(이상윤) Ⅱ-3-2 백자 청화 국화넝쿨무늬 대접 1 높이 7.0, 입지름 14.3, 바닥지름 5.5 기증품(이상윤) Ⅱ-3-2 백자 청화 연꽃넝쿨무늬 매병 1 높이 19.5, 입지름 4.0, 바닥지름 7.2, 최대지름 9.2 기증품(이상윤) Ⅱ-3-2 백자 청화 연꽃넝쿨무늬 향로 1 높이 6.6, 입지름 9.0, 바닥지름 6.7 기증품(이상윤) Ⅱ-3-2 백자 청화 풀꽃무늬 뚜껑 대접 2 전체높이 10.6 대접: 높이 6.0, 입지름 10.6, 바닥지름 5.5 뚜껑: 높이 5.2, 지름 9.7, 최대지름 10.7 기증품(이상윤) Ⅱ-3-2 백자 청화 꽃무늬 항아리 1 높이 7.3, 입지름 3.1, 바닥지름 3.9, 최대지름 6.8 기증품(이상윤) Ⅱ-3-2 백자 청화 꽃무늬 항아리 1 높이 6.2, 입지름 2.5, 바닥지름 3.3, 최대지름 5.5 기증품(이상윤) Ⅱ-3-2 백자 청화 꽃무늬 잔 1 높이 4.9, 입지름 9.0, 바닥지름 3.5 기증품(이상윤) Ⅱ-3-2 백자 청화 꽃무늬 접시 1 높이 5.5, 입지름 27.5, 바닥지름 17.0 기증품(이상윤) Ⅱ-3-2 백자 청화 꽃무늬 접시 1 높이 4.7, 입지름 25.6, 바닥지름 16.1 기증품(이상윤) Ⅱ-3-2 백자 청화 꽃무늬 접시 1 높이 4.5, 입지름 26.7, 바닥지름 15.8 기증품(이상윤) Ⅱ-3-2 백자 청화 꽃무늬 접시 1 높이 4.1, 입지름 24.5, 바닥지름 15.4 기증품(이상윤) Ⅱ-3-2 백자 청화 꽃넝쿨무늬 뚜껑 항아리 2 전체높이 8.5 항아리: 높이 5.4, 입지름 6.3, 바닥지름 4.5, 최대지름 7.7 뚜껑: 높이 3.4, 지름 5.3, 최대지름 7.3 기증품(이상윤) Ⅱ-3-2 백자 청화 꽃넝쿨무늬 항아리 1 높이 6.3, 입지름 4.7, 바닥지름 4.3, 최대지름 7.6 기증품(이상윤) Ⅱ-3-2 백자 청화 꽃넝쿨무늬 대접 1 높이 5.7, 입지름 13.4, 바닥지름 5.2 기증품(이상윤) Ⅱ-3-2 백자 청화 꽃넝쿨무늬 잔 1 높이 2.6, 입지름 5.5, 바닥지름 2.5 기증품(이상윤) Ⅱ-3-2 백자 청화 넝쿨무늬 뚜껑 1 높이 5.0, 지름 4.4, 최대지름 7.5 기증품(이상윤) Ⅱ-3-2 백자 청화 인물무늬 뚜껑 항아리 2 전체높이 16.5 항아리: 높이 12.4, 입지름 6.5, 바닥지름 7.3, 최대지름 12.7 뚜껑: 높이 5.0, 지름 5.3, 최대지름 8.2 기증품(이상윤) Ⅱ-3-3 백자 청화 인물무늬 뚜껑 항아리 2 전체높이 12.0 항아리: 높이 8.6, 입지름 4.9, 바닥지름 5.4, 최대지름 9.1 뚜껑: 높이 3.7, 지름 3.1, 최대지름 5.4 기증품(이상윤) Ⅱ-3-3 백자 청화 인물무늬 의자 1 높이 43.3, 지름 24.3, 최대지름 27.6 기증품(이상윤) Ⅱ-3-3 백자 청화 인물무늬 뚜껑 1 높이 5.2, 길이 9.7, 너비 8.8 기증품(이상윤) Ⅱ-3-3 백자 청화 인물무늬 뚜껑 1 높이 2.8, 지름 8.3 기증품(이상윤) Ⅱ-3-3 백자 청화 괴석 풀꽃무늬 뚜껑 항아리 2 전체높이 8.3 항아리: 높이 6.1, 입지름 3.5, 바닥지름 4.3, 최대지름 6.6 뚜껑: 높이 2.5, 지름 2.4, 최대지름 3.8 기증품(이상윤) Ⅱ-3-4 백자 청화 괴석 국화무늬 접시 1 높이 3.7, 입지름 20.6, 바닥지름 12.4 기증품(이상윤) Ⅱ-3-4 백자 청화 수자무늬 접시 1 높이 6.4, 입지름 28.7, 바닥지름 17.1 기증품(이상윤) Ⅱ-3-4 백자 청화 수자무늬 접시 1 높이 4.7, 입지름 26.7, 바닥지름 16.0 기증품(이상윤) Ⅱ-3-4 백자 청화 수자무늬 접시 1 높이 5.8, 입지름 27.8, 바닥지름 16.8 기증품(이상윤) Ⅱ-3-4 백자 청화 수자무늬 접시 1 높이 2.7, 입지름 16.9, 바닥지름 10.2 기증품(이상윤) Ⅱ-3-4 두청유 청화 수자무늬 접시 1 높이 4.2, 입지름 23.0, 바닥지름 12.5 기증품(이상윤) Ⅱ-3-4 백자 청화 소나무 사슴무늬 꽃모양 입 접시 1 높이 7.4, 입지름 36.4, 바닥지름 17.8 기증품(이상윤) Ⅱ-3-4 백자 청화 사슴무늬 접시 1 높이 5.8, 입지름 28.3, 바닥지름 16.8 기증품(이상윤) Ⅱ-3-4 백자 청화 인물무늬 꽃모양 입 잔 1 높이 5.0, 입지름 9.1, 바닥지름 4.5 기증품(이상윤) Ⅱ-4 백자 청화 인물무늬 꽃모양 입 잔 1 높이 4.8, 입지름 9.1, 바닥지름 4.4 기증품(이상윤) Ⅱ-4 백자 청화 꽃바구니무늬 접시 1 높이 2.5, 입지름 13.4, 바닥지름 7.3 기증품(이상윤) Ⅱ-4 백자 청화 인물무늬 꽃모양 입 접시 1 높이 2.3, 입지름 11.6, 바닥지름 6.6 기증품(이상윤) Ⅱ-4 백자 청화 괴석 꽃무늬 꽃모양 입 접시 1 높이 2.6, 입지름 12.8, 바닥지름 7.0 기증품(이상윤) Ⅱ-4 백자 청화 기명절지무늬 꽃모양 입 접시 1 높이 2.6, 입지름 12.5, 바닥지름 7.8 기증품(이상윤) Ⅱ-4 백자 청화 영지 풀꽃무늬 접시 1 높이 4.5, 입지름 25.3, 바닥지름 15.5 기증품(이상윤) Ⅱ-4 백자 청화 영지 풀꽃무늬 접시 1 높이 5.2, 입지름 25.8, 바닥지름 15.6 기증품(이상윤) Ⅱ-4 백자 청화 영지 풀꽃무늬 접시 1 높이 5.3, 입지름 26.1, 바닥지름 15.2 기증품(이상윤) Ⅱ-4 백자 청화 영지 풀꽃무늬 접시 1 높이 4.4, 입지름 25.3, 바닥지름 15.0 기증품(이상윤) Ⅱ-4 백자 청화 영지 풀꽃무늬 접시 1 높이 4.5, 입지름 25.2, 바닥지름 14.7 기증품(이상윤) Ⅱ-4 □ 전시 유물 구성 □ 장별 구성 ㅇ 제2장(Ⅱ) 청화백자, 기증으로 피어난 푸른 세계 명칭 수량(점) 크기(㎝) 자료성격 전시위치 백자 청화 꽃넝쿨무늬 바리 1 높이 8.7, 입지름 21.5, 바닥지름 8.8 기증품(이상윤) Ⅲ-1 백자 청화 꽃넝쿨무늬 접시 1 높이 4.1, 입지름 26.5, 바닥지름 14.7 기증품(이상윤) Ⅲ-1 백자 청화 꽃넝쿨무늬 접시 1 높이 4.0, 입지름 26.0, 바닥지름 14.1 기증품(이상윤) Ⅲ-1 백자 청화 저부편 1 현재높이 5.4, 현재너비 9.6 발굴품 Ⅲ-1 백자 청화 뚜껑 1 높이 0.7, 지름 4.3, 최대지름 6.0 기증품(이상윤) Ⅲ-1 백자 청화 뚜껑편 1 높이 1.1, 지름 5.5 발굴품 Ⅲ-1 백자 청화 소나무 대나무 매화무늬 대접 1 높이 7.0, 입지름 15.3, 바닥지름 5.8 기증품(이상윤) Ⅲ-1 백자청화 발 1 높이 5.8, 현재너비 11.8, 바닥지름 5.5 발굴품 Ⅲ-1 백자 청화 발 1 높이 5.7, 입지름 13.0, 바닥지름 5.0 발굴품 Ⅲ-1 백자 청화 풀꽃무늬 바리 1 높이 8.1, 입지름 9.3, 바닥지름 6.8, 최대지름 10.7 기증품(이상윤) Ⅲ-1 백자 청화 호 1 높이 7.8, 입지름 9.4, 바닥지름 6.7 발굴품 Ⅲ-1 백자 청화 꽃넝쿨무늬 접시 1 높이 4.1, 입지름 25.3, 바닥지름 14.8 기증품(이상윤) Ⅲ-1 백자 청화 접시 1 높이 2.3, 입지름 11.2, 바닥지름 6.3 발굴품 Ⅲ-1 백자 청화 발편 1 현재길이 6.3, 현재너비 10.5 발굴품 Ⅲ-1 백자 청화 팔보무늬 대접 1 높이 4.2, 입지름 11.5, 바닥지름 4.7 기증품(이상윤) Ⅲ-1 백자 청화 발편 1 현재길이 6.5, 현재너비 9.3 발굴품 Ⅲ-1 백자 청화 ‘수’가 쓰인 접시 1 높이 5.2, 입지름 14.5, 바닥지름 5.9 기증품(이상윤) Ⅲ-1 백자 청화 접시 1 높이 3.3, 현재너비 14.3, 바닥지름 7.6 발굴품 Ⅲ-1 백자 청화 용무늬 대접 1 높이 6.5, 입지름 16.5, 바닥지름 5.7 기증품(이상윤) Ⅲ-1 백자 청화 용무늬 대접편 1 높이 2.7, 입지름 14.5, 바닥지름 8.4 기증품(이상윤) Ⅲ-1 백자 청화 용무늬 대접편 3 3-1: 높이 5.8, 바닥지름 5.0 3-3: 높이 5.9, 바닥지름 5.2 기증품(이상윤) Ⅲ-1 백자 청화 발편 1 높이 4.8, 현재너비 13.3, 바닥지름 5.0 발굴품 Ⅲ-1 백자 청화 발편 1 높이 4.6, 입지름 12.7 발굴품 Ⅲ-1 백자 청화 발 1 높이 4.5, 입지름 13.0, 바닥지름 5.1 발굴품 Ⅲ-1 백자 청화 영지 풀꽃무늬 접시 1 높이 3.3, 입지름 19.6, 바닥지름 11.6 기증품(이상윤) Ⅲ-1 백자 청화 접시 1 높이 3.0, 현재너비 9.0, 바닥지름 5.0 발굴품 Ⅲ-1 백자 청화 잔 1 높이 6.3, 입지름 11.5, 바닥지름 5.8 발굴품 Ⅲ-1 백자 청화 접시 1 높이 3.1, 입지름 12.0, 바닥지름 6.2 발굴품 Ⅲ-1 백자 청화 접시 1 높이 3.9, 입지름 10.4, 바닥지름 5.9 발굴품 Ⅲ-1 백자 청화 잔 1 높이 4.3, 입지름 7.5, 바닥지름 3.5 발굴품 Ⅲ-1 백자 청화 접시 1 높이 1.7, 입지름 10.8, 바닥지름 6.1 발굴품 Ⅲ-1 백자 청화 팔보무늬 대접 1 높이 6.2, 입지름 15.7, 바닥지름 6.4 기증품(이상윤) Ⅲ-1 백자 청화 팔보무늬 대접 1 높이 6.7, 입지름 15.3, 바닥지름 6.0 기증품(이상윤) Ⅲ-1 백자 청화 팔보무늬 대접 1 높이 6.3, 입지름 14.2, 바닥지름 5.2 기증품(이상윤) Ⅲ-1 백자 청화 팔보무늬 대접편 1 높이 5.9, 입지름 16.3, 바닥지름 6.1 기증품(이상윤) Ⅲ-1 백자 청화 발편 1 높이 5.1, 현재너비 14.9 발굴품 Ⅲ-1 백자 청화 발편 1 높이 6.4, 현재너비 11.6, 바닥지름 5.4 발굴품 Ⅲ-1 백자 청화 호편 1 현재길이 24.4, 현재너비 29.8 발굴품 Ⅲ-1 백자 청화 사자무늬 대접편 3 3-1: 현재길이 4.9, 현재너비 8.7 3-3: 현재길이 6.7, 현재너비 6.3 기증품(이상윤) Ⅲ-1 백자 청화 발편 1 높이 4.2, 현재너비 11.7 발굴품 Ⅲ-1 백자 청화 ‘방’, ‘금’, ‘명’이 쓰인 대접편 3 3-1: 현재길이 4.7, 현재너비 5.9 3-3: 현재길이 4.2, 현재너비 3.8 기증품(이상윤) Ⅲ-1 백자 청화 잔 1 높이 5.1, 입지름 8.7, 바닥지름 4.1 발굴품 Ⅲ-1 백자 청화 ‘수’가 쓰인 대접편 2 2-1: 높이 5.6, 입지름 14.4, 바닥지름 5.9 2-2: 높이 5.7, 바닥지름 5.9 기증품(이상윤) Ⅲ-1 백자 청화 발편 1 높이 5.4, 입지름 13.9, 바닥지름 5.5 발굴품 Ⅲ-1 백자 청화 범자무늬 잔 1 높이 4.2, 입지름 10.0, 바닥지름 4.0 기증품(이상윤) Ⅲ-1 백자 청화 범자무늬 대접편 3 3-1: 현재길이 6.5, 현재너비 6.8 3-3: 현재길이 4.6, 현재너비 5.3 기증품(이상윤) Ⅲ-1 백자 청화 잔 1 높이 4.5, 입지름 9.5, 바닥지름 2.8 발굴품 Ⅲ-1 백자 접시 1 높이 4.0, 입지름 31.6, 바닥지름 18.7 기증품(박태웅) Ⅲ-1 백자 청화 접시 1 높이 3.2, 입지름 25.5, 바닥지름 16.2 발굴품 Ⅲ-1 ㅇ 제3장(Ⅲ) 청화백자, 출토품과 만나다 명칭 수량(점) 크기(㎝) 자료성격 전시위치 백자 청화 잔 1 높이 5.3, 입지름 9.0, 바닥지름 3.6 발굴품 Ⅳ-1 백자 청화 접시편 1 높이 5.1, 입지름 32.8, 바닥지름 18.6 발굴품 Ⅳ-1 백자 청화 접시편 1 높이 10.2, 현재너비 13.1 발굴품 Ⅳ-1 백자 청화 발편 1 높이 8.5, 현재너비 16.8, 바닥지름 7.2 발굴품 Ⅳ-1 백자 청화 발편 1 높이 3.9, 입지름 7.3, 바닥지름 2.8 발굴품 Ⅳ-1 백자 청화 접시편 1 높이 3.1, 입지름 14.9, 바닥지름 8.1 발굴품 Ⅳ-1 백자 청화 접시편 1 높이 3.2, 입지름 14.7, 바닥지름 8.2 발굴품 Ⅳ-1 백자 청화 발편 1 높이 5.5, 입지름 14.0, 바닥지름 5.5 발굴품 Ⅳ-1 백자 청화 호 1 현재높이 25.6, 최대지름 21.5, 바닥지름 10.5 발굴품 Ⅳ-2 백자 청화 호 1 높이 50.2, 입지름 17.3, 최대지름 34.6, 바닥지름 15.5 발굴품 Ⅳ-2 백자 호 1 높이 14.0, 입지름 11.0, 최대지름 16.0, 바닥지름 8.5 발굴품 Ⅳ-2 백자 청화 호 1 높이 15.7, 입지름 7.9, 최대지름 16.0, 바닥지름 7.6 발굴품 Ⅳ-2 백자 청화 타호편 1 현재높이 10.0, 바닥지름 20.5 발굴품 Ⅳ-2 백자 청화 병 1 높이 27.1, 최대지름 14.4, 바닥지름 9.8 발굴품 Ⅳ-2 백자 청화 병 1 높이 23.2, 입지름 5.0, 최대지름 14.0, 바닥지름 9.2 발굴품 Ⅳ-2 백자 청화 병 1 높이 29.0, 입지름 5.1, 최대지름 19.6, 바닥지름 10.3 발굴품 Ⅳ-2 백자 청화 뚜껑 1 높이 3.1, 지름 11.7 발굴품 Ⅳ-2 백자 청화 연적 1 높이 3.7, 너비 9.5 발굴품 Ⅳ-2 ㅇ 제4장(Ⅳ) 서울 속의 청화백자 ※ 추후 연출 상황에 맞춰 자료 보완 가능 3/ 전시 연출 전시 설계(도면) 연출 방향 전시 색상 전시 패널 전시 영상 1 전시 설계(도면) 2 연출 방향 □ 연출 내용 구성 ㅇ 청화백자의 출현 배경과 확산·교류에 대한 내용을 중심으로 생산품의 다양한 종류 및 문양을 살펴보고, 한·중 도자 문화의 특성과 교류에 대한 이해를 종합적으로 살펴볼 수 있게 내용 구성 ㅇ 기증자료의 특성을 고려, 비교자료를 제시하여 객관성을 제고하고 전시품의 원류인 경덕진요에 대한 설명을 통해 출품 청화백자의 차이점과 특성을 집중적으로 부각 ㅇ 개별 전시품을 돋보이게 하는 연출로 박물관의 특색있는 소장자료를 관람객에게 널리 알려 관심 유도 □ 전시 주제 전달 ㅇ 방안 ① - 전시 패널을 통해 유물정보를 전달하되 관람객의 이해 도모를 위해 영상과 그래픽 및 모형·사진 등 다양한 연출 기법을 활용 ㅇ 방안 ② - 영상과 그래픽 또는 모형·사진 등을 적극 활용하되 전시 패널 설명을 최대한 축약하여 핵심 내용만 표출 ※ 자세한 내용은 전시 패널에 QR코드를 부착하여 다양한 매체 및 기기를 통해 구체적 내용 파악 가능 유도 □ 연출 내용 보충 ㅇ 박물관 소장 유물 3D 스캔 자료 및 국·공립 박물관의 동일 자료를 활용하여 설명이 부족한 부분을 보충 ㅇ 최근 타 박물관 등의 전시 연출 사례를 반영하여 관람객의 전시 참여와 체험의 기회를 확대 3 전시 색상 □ 기본 배경 색상 ㅇ 청화백자의 안료인 코발트 색상에 해당하는 어두운 파란색을 선정하여 전시 주제와 부합하면서도 차분한 분위기 강조 ㅇ 코발트 장식의 주요 배경인 백자의 색을 선택하여 청화백자를 상징하면서 동시에 안정감 있는 이미지 연출 파란색: 청화백자의 안료인 코발트(Co) 상징 설백색: 코발트 장식의 배경인 백자의 색 상징 하늘색: 해상을 통한 도자의 길, 바다를 상징 숲녹색: 육상을 통한 도자의 길, 땅을 상징 ㅇ 바다와 땅을 통해 세계로 전파된 도자 문화의 특성을 고려해 이와 어울리는 하늘색과 녹색을 선정하여 주제별 전시품에 대한 연출 강조 4 전시 패널 ㅇ 주요 전시품이 돋보일 수 있게 전시 구조물과 받침대의 색채를 다양하게 연출하여 전시 대상을 강조하고 공간 몰입도 상승 유도 □ 패널 구성과 배치 ㅇ 전시 기획 의도와 전시품에 대한 이해 증진을 위해 사진과 지도, 그래픽 및 설명 문구 등이 포함된 전시 패널을 관람객 동선을 고려하여 적절한 위치에 배치해 효과적인 내용 전달 ㅇ 전시 패널에 핵심 정보만 기재하여 설명 문안 등을 최대한 축약하고, QR코드를 부착하여 모바일 등 기기를 통해 상세 정보 제공 전시 패널 사례 1 (한성백제박물관 2019년 기증유물 특별전) 전시 패널 사례 2 (공예박물관 상설전시실 QR코드 적용례) 5 전시 영상 □ 주제: 청화백자의 생산과 장식 ㅇ 상영장소: 제1장 프롤로그 부분(상영시간 약 3분) ㅇ 상영내용 - 청화백자의 주 장식 원료인 코발트(Co) 및 필채 기법에 대한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청화백자 생산에 필요한 가마 도구와 성형 기법 등을 소개하여 청화백자 생산에 대한 전반적 이해를 도모한다. □ 주제: 세계 도자 생산의 중심, 경덕진 ㅇ 상영장소: 제2장 청화백자 생산의 중심, 경덕진요 부분(상영시간 약 5분) ㅇ 상영내용 - 14-17세기 세계 도자 생산의 중심이자, 청화백자 수출의 전초 기지였던 중국 강서성 경덕진요의 주요 가마 및 어기창 등의 요업 활동 등을 알아보고, 대표적인 청화백자 및 가마 구조 등을 영상을 통해 알아봄으로써 경덕진요의 위상과 의미를 대중에게 전달하고자 한다. □ 주제: 청화백자의 확산과 교류 ㅇ 상영장소: 제4장 청화백자의 확산과 교류 부분(상영시간 약 5분) ㅇ 상영내용 - 사신 왕래 및 무역을 통해 서울 및 세계에 확산된 청화백자의 성격과 대표적인 출토지 및 조선의 청화백자 등을 소개하여 청화백자의 수요 원인과 교류에 대해 알아본다. □ 주제: 기증에서 전시까지 ㅇ 상영장소: 제5장 에필로그 부분(상영시간 약 3분) ㅇ 상영내용 - 기증자료 특별전시회 준비 과정을 영상을 통해 소개하여 전시 연출에 대한 흥미를 유도하고, 기증자 인터뷰 영상을 제작하여 기증자를 예우한다. 4/ 연계행사 및 전시홍보 개막식 초청 강연 홍보 계획 1 개막식 □ 일 시: 2023. 7. 6.(목) 15:00 □ 장 소: 한성백제박물관 로비, 기획전시실 □ 초청대상: 서울시 관계자, 시의원, 박물관 운영위원, 기증자 등 □ 행사내용 ㅇ 행사진행: 유물과학과장 ㅇ 축 사: 주요 내·외빈 및 한성백제박물관장 ㅇ 전시설명: 담당 학예연구사의 전시 안내 ㅇ 부대행사: 제막식 및 케이터링 서비스 진행 2 초청 강연 □ 주 제: 청화백자의 출현과 확산 □ 강연장소: 한성백제박물관 대강당 □ 강연일시: 2023. 7.~8. ㅇ 1차 초청강연: 2023. 7. 21.(금) 14:00~16:00 ㅇ 2차 초청강연: 2023. 8. 4.(금) 14:00~16:00 ※ 상세 운영 일시 추후 상황에 따라 변동 가능 □ 세부내용 ㅇ 국내·외 강연 의뢰 명단 *********************** ********************* ********************** ************************ *************************** ※ 강연자 및 강연 주제, 대면 여부 등 협의 후 변동 가능 3 홍보 계획 □ 홍보 개요 ㅇ 홍보기간: 2023. 6.~8. ㅇ 홍보대상: 서울 시민 및 국내·외 관광객 ㅇ 홍보매체: 언론·온라인·영상·간행물 및 홍보물 등 □ 홍보 방법 구 분 내 역 협조부서 언 론 보 도 TV, 라디오 - 보도자료 배포 언론담당관 영 상 매 체 옥외전광판 - 서울시내 전광판: 100여 곳 표출 요청 시민소통담당관 시민게시판 - 시청사 외벽(서편) 전광판 1곳 시민소통담당관 전시 홍보 영상 - 박물관 내 특별전시회 소개 영상 표출 - 온라인 홍 보 유튜브 크리에이터 협업 역사·문화·지식 정보 관련 유튜버 협업 박물관 기증자료 및 특별전시회 소개 의뢰 대형 크리에이터의 인기 플랫폼 활용 - 서울시 운영 누리 소통망 박물관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등 서울시 공식블로그, 내손안에 서울, 서울을 가지세요 등 활용 뉴미디어담당관 기타 웹사이트 박물관 누리집 홍보배너 게재 문화포털, 관광·외국인 관련 홈페이지 활용 총무과 교육 프로그램 전시연계 교육 전시연계 연령별, 그룹별 교육프로그램 운영 교육홍보과 전시 해설 교사, 자원봉사자 대상 전시 해설 - 기 타 팸투어 기자, 블로거, 인플루언서 등 초청 - 홍보 문화상품 SNS 홍보 교육홍보과 전시 도록 도록 제작 및 배포 - 홍보 인쇄물 리플릿, 포스터 제작 및 배포 - 옥외 사인물 가로등 배너, 현수막 제작 및 설치 총무과 5/ 추진 계획 ? 소요 예산 및 행정 사항 추진 계획 소요 예산 및 행정 사항 ①자료 조사, 전시기획서 작성 ②자료조사, 유물 선별, 전시 연출 용역 공고 ③전시 연출, 간행물· 홍보물 제작 ④전시 개막 및 운영 ⑤ 전시 폐막 및 결과 보고 1월~2월 3월~4월 4월~7월 7월~8월 8월~10월 1 추진 계획 □ 추진 일정 □ 세부 내용 ㅇ 자료 조사: 전시 관련 자료·사진 및 전시 사례, 영상 데이터 수집 ㅇ 유물 선별: 출토지 및 소장기관별 전시 대상 유물 목록 작성 ㅇ 유물 촬영: 전시 도록, 영상 및 홍보물 수록용 유물 사진 촬영 ㅇ 간행물 및 홍보·사인물 제작 - 도 록: 500부/ 250면 내외/ 몽블랑 130g - 리플릿: 6,000부(성인용·아동용 각 3,000부)/ 8면/ 아트지 160g - 홍보·사인물: 배너(공원·관내외 시설물)·현수막·포스터·초청장 ㅇ 영상 제작: 전시 연출 및 홍보를 위한 영상 제작 ㅇ 전시 연출 - 기술 협상 및 전시 설계에 따른 벽체 구획·설치 - 전시 연출을 위한 그래픽·영상·조명 설치 ※ 진열장 및 모형 제작(필요시) - 전시 연출을 위한 보조대 및 네임카드 제작 - 업체선정 및 계약 · 제안서 평가를 통한 공개 경쟁 입찰 · 협상에 의한 계약 또는 수의 계약 ㅇ 전신 연계 초청 강연회 운영(2회) - 강연회 관련 발표 자료 배포 - 강연자 수당 지급 2 소요 예산 및 행정 사항 □ 예산 내역 구 분 세 부 내 역 금액(천원) 전시 연출 ▷ 전시 설계, 벽체구조물, 전시 패널, 제작진열장, 영상, 전시물 제작 설치 및 철거 등 ⇒ 사무관리비, 행사관련시설비 111,700 전시 도록 및 홍보물 제작 ▷ 전시 도록, 포스터, 리플릿, 초청장 및 기념품 제작 등 ⇒ 사무관리비 28,300 옥외 홍보물 제작 ▷ 배너, 현수막 제작 설치 및 철거 등 ⇒ 사무관리비 8,000 우편물 발송 ▷ 간행물 및 홍보물 발송 등 ⇒ 공공운영비, 사무관리비 3,000 전시 운영 ▷ 전시 자문 및 평가위원회 수당, 유물 촬영 등 ⇒ 사무관리비 7,000 개막 행사 ▷ 제막식, 케이터링 등 ⇒ 행사운영비 2,700 초청 강연 ▷ 강연자 수당(대면 또는 비대면) ⇒ 사무관리비 2,000 계 162,700 □ 예산 과목 ㅇ 선사·고대역사문화공간창조, 소장유물 확보 및 보존, 기증자료 특별전시회 운영, 사무관리비(100-201-01), 공공운영비(100-201-02), 행사운영비(100-201-03), 행사관련시설비(100-401-04) □ 행정 사항 ㅇ 총무과 - 전시 운영을 위한 연출 용역 계약 체결 - 전시 구조물 설치 및 철거를 위한 시설 및 청소 관리 지원 - 전시 홍보를 위한 옥외 사인물(현수막 및 배너 등) 설치 지원 - 전시 연계 강연을 위한 강당(또는 세미나실) 사용 지원 ㅇ 교육홍보과 - 전시 홍보를 위한 박물관 누리집 관리 및 보도 자료 관리 - 전시 홍보 의뢰 ㅇ 전시기획과 - 전시 연출을 위한 물품 지원(조명기구·진열장 및 보조대 등) - 기획 전시실 관리를 위한 안전 장치 제공(잠금 장치 및 관련 기기).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2023 한성백제박물관 기증자료 특별전시회 전시기획서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한성백제박물관 유물과학과
문서번호 유물과학과-315 생산일자 2023-03-17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영구
작성자(전화번호) 박준형 (02-2152-5932) 관리번호 D0000047617885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재보존정책 > 박물관운영 > 유물수집및기증 > 이상윤기증유물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