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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년도 물재생센터 차집관로 정비 추진계획

문서번호 물재생시설과-3087 결재일자 2023. 3. 15.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물재생운영팀장 물재생시설과장 김영규 김태환 03/15 김윤수 협조 23년도 물재생센터 차집관로 정비 추진계획 2023.3.15(수) 물순환안전국 (물재생시설과) 목 차 Ⅰ 현 황 1 Ⅱ 추진내용 2 1. 차집관로 성능개선 2 2. 차집관로 보수보강 5 3. 차집관로 유지보수 10 Ⅲ 행정사항 11 1. 차집관로 성능개선 예산 조정 검토 ※ 서남(감액), 탄천(증액) 11 2. 차집관로 관리방안 개선 16 3. 기타사항 19 23년도 물재생센터 차집관로 정비 추진계획 2023년도 센터에서 시행되고 있는 차집관로 성능 개선 및 시설 유지 사업에 대한 추진 계획을 보고드림. Ⅰ 현황 추진배경 ㅇ 일부구간의 적정 통수능(3Q) 부족으로 강우 시 오염물질이 하천으로 유입되어 수질오염 발생 우려 ㅇ 적정 통수능 확보 조기 달성으로 하천 수질 개선 ㅇ 시공한 지 약 30년 경과됨에 따른 차집관로(시설) 안전성 확보 ㅇ 점차 강화되는 환경기준 및 장래 여건변화 등에 선제적 대처 시행 차집관로 현황 ㅇ 총 연장 : 489km (단위 : m) 구분 합계 중랑 난지 서남 탄천 합계 489,147 188,065 95,485 98,800 106,797 원형관 219,622 92,491 19,493 27,964 79,674 박스관 198,114 56,163 44,147 70,836 26,968 U형관 71,411 39,411 31,845 - 155 ※ ‘18.6월 차집관로 성능개선 실시설계 자료 근거 작성 Ⅱ 추진내용 1. 차집관로 성능개선 추진경과 ㅇ 2010.5~2013.8 : 차집관거 성능개선 기본(전체)?실시(일부) 설계용역 - 3Q미만 : 기본설계 시행, 1.5Q미만 : 실시설계(1단계) 시행 ㅇ 2014.1~2018.12 : 차집관로 성능개선 공사 시행 - 1.5Q미만(1단계 사업), 공사연장 : 11.3km ㅇ 2016.4.~2018.6. : 차집관로 성능개선 실시설계 용역 시행 - 용역대상 : 1.5Q미만(2단계 사업) ㅇ 2019.~2022. : 차집관로 성능개선 공사 시행 - 1.5Q미만(2단계 사업), 공사연장 : 3.3km (14~22년 정비연장 : 14.6km) 정비현황 (통수능 부족 3Q 미만) ㅇ 총 정비대상 : 65.2km 구분 합계 ~22년(완료) 23년(진행중) 24~26년 27년 이후 연장(㎞) 65.2 14.6 2.5 6.5 41.6 ㅇ (1차) 정비대상 - 23.6km (1.5Q 미만 진행중, 잔여 구간 연장 9km) 년도 계 중랑 난지 서남 탄천 규모(하천명) 연장(m) 규모(하천명) 연장(m) 규모(하천명) 연장(m) 규모(하천명) 연장(m) 계 8,950 3,959 506 1,669 2,816 2023 2,447 D500~700mm (중랑천) 968 D1200~▣1.8×1.8m (불광천) 395 D600~▣1.0×1.5m (목감천) 730 D1200mm (탄천우안) 354 2024 2,575 D1000~1100mm (당헌천) 755 D1200~▣1.8×1.8m (불광천) 111 D600~▣1.0×1.5m (목감천) 373 D1200mm (탄천우안) 527 D900~1100mm (성북천) 243 D300~1350mm (도림천) 566 2025 2,092 D500~▣1×1m (묵동천) 360 D900~▣1.2×1.2m (성내천) 489 D900~1100mm (정릉천) 773 D1200mm (탄천우안) 470 2026 1,836 D500~▣1×1m (묵동천) 360 D700mm (고덕천) 487 D800~1800mm (중랑천) 500 D900~▣1.2×1.2m (성내천) 489 - 사업비 구분 합계 23년 24년 25년 26년 27년이후 연장(㎞) 50.6 2.5 2.6 2.1 1.8 41.6 사업비(억원) 4,005 109 132 126 111 3,527 ※ 1.5Q 미만 사업은 유관공사 중복공사, 잔여사업물량, 예산 등 종합검토 시행 ㅇ (2차) 향후계획 - 41.6km (1.5~3Q, 1차 완료 후 추진) - 2025~2026 : 1.5~3.0Q 구간 성능개선 설계용역 시행 - 2027~2036 : 1.5~3.0Q 구간 공사 시행 추진계획(23년) ㅇ 사업개요 구분 합계 중 랑 (중랑천) 난 지 (불광천) 서 남 (목감천) 탄 천 (탄천우안) 비고 연장(m) 2,447 968 395 730 354 구경 - 900~1,100 1,200~B1.8×H1.8 600~B1.0×H1.5 1,200 사업비(억원) 10,944 1,991 3,231 2,889 2,833 ㅇ 세부사업 구 분 관로번호 개량전 개량후 방 안 정비계획 제원(㎜) 연장(m) 개량 제원(㎜) 연장(m) 정비현황 예산 중랑천 11-J3635 ~ 11-J3631 D500 456.53 굴착 D500 456.53 경사조정 23년 1,991 11-J3630 ~ 11-J3622 D500 511.56 굴착 D700 511.56 관경확대 23년 계 968.09 968.09 1,991 불광천 12-N1161 ~ 12-N1159 D1200 83.78 굴착 D1,200 83.78 경사조정 23년 800 12-N1190 ~ 12-N1188 D1200 104.11 굴착 D1,200 104.24 경사조정 24년 908 12-N1200 ~ 12-N1711 ▣1.8x1.8 235.44 굴착 B1.8x1.8 234.84 경사조정 23년 1,431 12-N1136 ▣1.8x1.8 82.68 굴착 B1.8x1.8 82.68 경사조정 23년 1,000 계 506.01 505.54 4,139 목감천 17-S0034~17-S0038 D600~D800 181.13 굴착 D600~D800 181.13 경사조정 23년 889 17-S0047~17-S0015 D800~B1.0X1.5 823.31 굴착 D800~B1.0X1.5 821.60 경사조정 23년 24년 3,056 계 1004.44 1002.73 3,945 탄천 우안 24-T0198 ~ 24-T0187 D1000~D1200 833.78 굴착 D1200 833.76 관경확대 23년 24년 7,123 24-T0280 ~ 24-T0272 D1200 516.90 굴착 D1200 516.90 경사조정 25년 3,823 계 1350.68 1350.66 10,946 ㅇ 추진일정 - 2023. 1.~ 3. : 설계 및 유관기관 협의 - 2023. 3.~ 4. : 공사발주 및 착공 - 2023. 5.~12. : 공사시공 및 설계변경 - 2023.12. : 공사준공 ㅇ 사업위치 2024년 2023년 2023년 중랑 난지 서남 탄천 2023년 2024년 2025년 2024년 2023년 2. 차집관로 보수보강 추진경과 ㅇ 시행목적 - 차집관로 내부조사 후 구조물 안전 및 연결부 누수 등 연차별 정비 - 하수관로·맨홀 조사 및 상태등급 판단기준 표준매뉴얼(2017.6, 환경부) 적용 - 상태등급 판정 불가, 심각한 구조적 결함이 발생한 경우 정밀안전진단 시행 ㅇ 차집관로 내부조사 시행 - 조사 기간 : 2013~2020 - 조사 기관 : 물재생센터(자체 직접 시행) - 조사 실적 : 489km (단위 : km) 구분 합계 중랑 난지 서남 탄천 관로 연장 418 149 63 107 99 조사 연장 327 112 55 71 89 원형관로 153 81 51 21 박스관로 174 31 55 20 68 미실시(U형관) 71 41 21 9 조사제외 등 91 공사완료(18.7km), 압송관로(20.7km), 조사불가(51.6km) ※ 전체연장(489km)=조사연장(327km)+조사제외(91km)+U형관로(71km) < 조사불가사유 > 환경적인 여건 - 조사장비 진입 불가, 자동차 전용도로, 자연경관 보존지역 등 시설적인 여건 - 관로의 급경사(단차), 수위, 유속으로 조사 불가 - 합류구간 및 조사구간 내 맨홀이 없거나 적정 조사 가능 간격 초과 ※ 조치계획 : 장애요소 유형에 따라 센터별 중장기 계획 수립 후 조사 ㅇ 차집관로 기술진단 - 실시현황 구 분 계 중랑 난지 서남 탄천 사업비(천원) 1,030,000 500,000 330,000 340,000 350,000 연장(m) 489,147 188,065 95,485 98,800 106,797 실시년도 - 2021 2021 2020 2021 용역업체 - 뉴엔텍외 3 한미엔텍외1 에코베이스외1 브니엘네이처외 1 ※ 향후 기술진단 업무의 공정성, 투명성 확보를 위하여 물재생시설과에서 시행 - 실시결과 및 조치현황 ① 중랑센터 구분 합계 청계 정릉 성북 자양 당현 대동 도봉 무수 묵동 우이 인수 중랑 기타 하수 관로 굴착 1,267 96 700 466 5 전체보수 329 206 123 부분보수 200 32 12 12 124 4 16 맨홀정비 106 13 15 22 6 7 8 4 12 6 3 9 1 사업비(백만원) 4,332.4 198 1,506 1,359 18 178 24 28 207 94 156 293 271 0.4 정비계획(완료) 25 25 25 23 24 23 23 24 24 24 24 24 23 ※ 기타 : 방학, 백운, 화계 등 ② 난지센터 구분 합계 구기 진관 홍제 불광 한강 옥천 향동 하수 관로 굴착 189.2 147.4 41.8 전체보수 1,551.5 97.2 1454.3 부분보수 7 7 하수암거 단면보수 2,646.3 990.1 463.7 997.8 194.7 맨홀정비 13 2 1 8 2 사업비(백만원) 10,066 475 39 3,676 1,247 4,103 522 4 정비년도 23~26 24 23~27 23~24 24~27 26 23 ③ 서남센터 구분 합계 도림 하수관로 굴착 102 102 사업비(백만원) 120 120 정비년도 - 21(완료) ④ 탄천센터 구분 합계 한강 고덕 여의 세곡 탄천 감이 양재 하수 관로 굴착 2,961.8 2,961.8 전체보수 2,435.6 11 278 1,460 196.2 490.4 부분보수 120 120 하수암거 단면보수 1,664.1 1664.1 맨홀정비 42 26 5 2 8 1 사업비(백만원) 30,375 6,597 79 236 204 22,247 221 791 정비년도 - 24~25 23 23 22(완료) 22~25 23 24~25 정비현황 ㅇ 정비방법 - 차집관로 기술진단 실시 이전(~2021년) 에는 사고(민원) 발생 구간 위주의 정비 시행 및 센터 자체 정밀안전진단 실시 결과에 따라 추진 - 21년도(중랑, 난지, 탄천) 기술진단 실시 이후부터 노후관로 정비 시행 ㅇ 정비현황 구 분 계 중랑 난지 서남 탄천 정비연장(m) 38,223 11,401 17,147 5,886 3,789 정비실적(세부 현황) 년도 계 중랑 난지 서남 탄천 규모(하천명) 연장(m) 규모(하천명) 연장(m) 규모(하천명) 연장(m) 규모(하천명) 연장(m) 계 38,223 11,401 - 17,147 - 5,886 - 3,789 2014 1,356 D450~1200mm (홍제천) 1,356 2015 1,188 D450~1200mm (홍제천) 1,188 2016 4,065 D1,500mm (홍제천) 1,529 D900~1100mm (도림천-비) 1,195 ▣1.8~2.3× 1.8~2.3m(불광천) 1,341 2017 1,381 ▣1.5×3~4.0m (홍제천) 206 D700~1100mm (도림천-비) 1,175 2018 4,677 ▣2.1×2.1m (청계천 좌안) 588 D500~1200mm (홍제천) 2,112 D1100mm (도림천-비) 869 ▣1.8×1.8m (불광천) 498 ▣1.5×2.0m (홍제천) 610 2019 5,172 D600~1100mm (성북천) 290 ▣1.8×1.8m (불광천) 614 D700~1100mm (도림천-비) 786 D450~800mm (대동천외3) 355 ▣2.1×2.9m (청계천우안) 818 ▣2.0×2.0m (홍제천) 760 ▣2.1×2.9m (청계천좌안 상) 1,126 ▣2.1×2.9m (청계천좌안 하) 423 2020 7,886 ▣2.4×2.4m (청계천 우안) 350 ▣1.8×1.8m (불광천) 326 D1100~1350mm (도림천-비) 837 ▣1.8×1.8m (탄천) 941 D500mm (탄천-336m) 1,155 ▣2.8×2.8m (청계천 좌안) 2,642 D800mm (장지천-130m) ▣2.0~2.2× 2.0~2.2m(홍제천) 807 D600~1200mm (양재천-482m) D700~900mm (당현천-비) 828 D800~1200mm (탄천-207m) 2021 7,103 ▣2.5×2.9m (청계천 좌안) 1,100 ▣1.8×1.8m (불광천) 685 D600~1350mm (도림천-비) 683 ▣2.3×2.3m (탄천) 650 ▣2.1×2.1m (청계천 우안) 450 ▣2.0×2.0m (홍제천) 1,141 D1100mm (양재천-비) 413 D700~1,200mm (성북우이천-비) 1,331 ▣2.3×2.3m (한강) 650 2022 5,395 ▣2.5×2.9m (청계천 좌안) 1,100 ▣2.3×2.3m (한강) 615 D1350mm (도림천-비) 341 D500~800mm (세곡천-278) 436 ▣1.8×1.8m (불광천) 1,671 D800mm (탄천-158) D800mm (감이천) 194 ▣2.0×2.0m (홍제천) 1,038 추진계획(23년도) ㅇ 사업개요 (단위 : 백만원) 구분 하천명 공사개요 사업비 중랑 청계천(우안) □2.4m×2.4m, L=300m, A=2,880㎡ 2,000 청계천(좌안) □2.4m×2.4m, L=620m, A=5,890㎡ 3,000 난지 불광천 (우안)□B1.8m×H1.8m, L=1,587m 6,209 (좌안)□B1.5m×H1.5m, L=972m 서남 서남센터 D=600mm~B1.0×H1.5, L=730m 1,000 탄천 탄천(우안) D=1500~1650mm, L=약 1km 2,700 합 계 2,447m 14,909 ㅇ 사업위치 중랑 난지 서남 (센터 내 정비) 탄천 ㅇ 추진일정 - 2023. 1.~ 3. : 설계(유관기관 협의) 및 발주 - 2023. 3.~ 11. : 공사착공 및 설계변경 - 2023. 11.~12. : 공사준공 3. 차집관로 유지보수 추진경과 ㅇ 시행목적 - 하수도법 제4조의 4(하수관로 유지관리계획 수립 등) 공공하수도관리청은 하수관로 유지관리계획에 따라 연1회 이상 유지관리 실시 - 차집관로 내 토사 등을 적기에 준설하여 침수 등 재해 예방 또는 하수의 원할한 흐름 유지 - 차집관로 시설물(맨홀 및 긴급 보수) 내구연한 증대 및 안전사고 예방 정비현황 ㅇ 세부사업 구분 공사명 공사개요 사업비 중랑 차집관로 준설공사 퇴적토 준설(6,086㎥) 등 1,700 3,655 차집관로 준설토 운반 및 처리용역 준설토 처리 및 운반 등 680 차집관로 시설물 유지보수 공사 맨홀 및 우수토실 정비 1,275 난지 하수차집시설물 유지보수 공사 흄관부설 및 수로단면보수 700 1,320 난지수계 차집관로 준설공사 지천 준설(3,000㎥) 등 620 서남 서남수계 차집관로 준설공사 박스준설(1,350㎥) 등 500 1,500 서남수계 차집관로 유지보수 공사 맨홀 및 우수토실 정비 1,000 탄천 탄천수계 차집관로 준설공사 박스준설(900㎥) 등 500 800 탄천수계 차집관로 유지보수 공사 차집관로 보수 및 정비 300 합 계 7,275 ㅇ 추진일정 - 2023. 1.~ 3. : 설계 및 공사발주 - 2023. 4.~11. : 공사시행 - 2023.11.~12. : 공사준공 추진계획 맨홀 정비(전, 후) 차집관로 준설 Ⅲ 행정사항 1. 차집관로 성능개선 예산 조정 ◈ 차집관로 성능개선의 원할한 추진을 위하여 사업 세부내역 조정 시행 (서남→탄천) ㅇ 23년도 예산 편성 현황 예산과목 예산액(백만원) 차집관로 성능개선 10,944 시설비 (401) 01. 시설비 5,222 중랑(중랑천) 차집관로 성능개선 1,991 난지(불광천) 차집관로 성능개선 3,231 위탁사업비 (403) 02. 공기관등에 대한 위탁 사업비 5,722 서남(목감천) 차집관로 성능개선 2,889 탄천(탄천우안) 차집관로 성능개선 2,833 가. 서남센터 예산 (감액 검토) 현 황 ㅇ 공사현황 - 사업규모 : 구경(D)600mm ~ □1.0*1.5m, 연장(L)=1,003m - 총사업비 : 4,191백만원 - 사업현황 : 목감천 구간은 당초 23~24년도 2개년 사업으로 추진중 ※ 23년 2,889백만원, 24년 1,302백만원 예산 계획 수립 ㅇ 공사위치 ㅇ 세부공사 구간 연번 구간 구분 규격(mm) 연장(m) 관저고(m) 당초 변경 당초 변경 당초 변경 시점 종점 시점 종점 1 1구간 17-S0034 600 600 6.49 6.50 7.40 7.26 7.41 7.40 2 17-S0035 1.0*1.2 800 2.93 2.90 6.66 7.11 7.39 7.38 3 17-S0036 800 800 45.31 45.30 7.17 7.20 7.38 7.33 4 17-S0037 800 800 49.79 49.80 7.20 7.10 7.33 7.27 5 17-S0038 800 800 76.62 76.60 7.16 7.12 7.27 7.19 6 2구간 17-S0047 800 800 29.97 29.97 7.10 6.98 7.10 6.98 7 17-S0048 800 800 29.02 29.02 6.98 7.06 6.98 7.06 8 17-S0049 800 800 40.68 40.68 7.06 7.04 7.06 7.04 9 17-S0050 800 800 34.97 34.97 7.04 7.01 7.04 7.01 10 17-S0051 800 800 58.38 58.38 7.01 7.00 7.01 7.00 11 17-S0052 800 800 63.45 63.45 7.00 6.95 7.00 6.95 12 17-S0053 800 800 43.04 43.04 6.95 6.89 6.95 6.89 13 17-S0054 800 800 63.76 61.70 6.89 6.82 6.77 6.71 14 17-S0055 800 800 58.53 58.50 6.82 6.68 6.71 6.64 15 17-S0056 800 800 42.92 42.90 6.68 6.53 6.64 6.59 16 17-S0057 1200 1200 65.62 65.60 6.48 6.34 6.59 6.52 17 17-S0025 1200 1200 52.09 52.10 6.34 6.23 6.52 6.46 18 17-S0024 1200 1200 54.32 54.30 6.11 6.11 4.46 6.40 19 17-S0039 1200 1200 0.66 0.70 6.11 5.95 6.40 6.39 20 3구간 17-S0015 1.0*1.5 1.0*1.5 181.8 181.75 6.10 6.64 6.40 6.20 현장조사결과 ㅇ 1~2구간 : D=600~1200mm, L=822m - 현재 관저고와 굴착개량 후 관저고 차이가 크지 않아, 정비 효과는 매우 미비할 것으로 보이며 - 20년도 차집관로 기술진단 용역에서 CCTV 조사결과 600~800mm 구간은 평상시 하수량(통수량)이 약80% 가량으로 나타남 - 800에서 1,200mm로 관경이 확대되는 부분은 유속, 유량이 양호한 편임 만수위 흐름 유속 및 유량 양호 ㅇ 3구간 : □1.0×1.5m - 2018년 차집관로 성능개선 실시설계 용역에서 해당구간은 역구배로 조사(1.5Q구간)되어 굴착개량으로 설계하였으나, 현장확인결과 정구배임 구분 용역결과 측량결과 비고 시점(상류) 종점(하류) 시점(상류) 종점(하류) 관저고 6.1 6.64 5.94 5.33 - 2020년도 차집관로 기술진단 용역 시행시 CCTV 내부조사결과 해당 박스 구간은 평상시 하수량(통수량)이 약30% 수준이며 - 또한 차집관로 내부 상태는 매우 양호하여 굴착 개량보다 신축조인트 및 일부 벽체누수 보수 시행 등 일상적인 유지보수가 필요한 실정임 <참고. 관련사진> GPS측량 차집관로 유속 및 관로 상태 나. 탄천센터 예산 (증액 검토) 현 황 ㅇ 공사현황 - 사업규모 : 구경(D)1000~1200mm, 연장(L)=1,351m - 총사업비 : 10,946백만원 ㅇ 공사위치 1구간 2구간 검토내용 ㅇ 탄천(川) 특성 : 생태경관보전지역(1.15㎢, 도심속철새도래지역, 2002.04.15.지정) 생태 경관 보전지역 - 자연상태가 원시성을 유지하고 있거나 생물다양성이 풍부하여 보전 및 학술적 연구가치가 큰 지역 - 지형 또는 지질이 특이하여 학술적 연구 또는 자연경관의 유지를 위하여 보전이 필요한 지역 - 다양한 생태계를 대표할 수 있는 지역 또는 생태계의 표본지역 - 그 밖에 하천, 산간 계곡 등 자연경관이 수려하여 특별히 보전할 필요가 있는 지역 생태 경관 보전지역 지정 - 지정근거 : 자연환경보전법 제2조 - 지정절차 : 지정안 마련→시도지사 및 지역주민의견수렴→관계부처협의→지정고시 - 지정현황 : 32개소 약 279㎢ ※ 환경부 지정 : 9개소 241㎢(지리산, 섬진강, 고산봉, 동강, 왕피천, 소황사구, 하시동안인사구, 운문산, 거금도) ※ 시도지사 지정 : 23개소 38㎢(서울시 17개소, 5.4412㎢) ㅇ 유관기관 협의 어려움 - 공사 시행시 자연생태과, 서울시 녹색위원회 검토 대상 - 하천점용 및 행위허가 절차가 복잡하고, 허가까지 상당한 시간이 소요 - 광역상수도, 지역상수도, 난방배관, 도시가스관 등 지장물이 많아 유관기관 협의가 매우 어려움 ㅇ 업무효율성 검토 필요 - 22년도 차집관로 성능개선 종합 정비계획에는 23년(2,833백만원), 24년(4,290백만원), 25년(3,823백만원)으로 추진코자 하였으나 - 행정절차의 복잡 및 협의까지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는 점을 감안하여 정비계획년도를 단축(3년→2년)하여 시행 필요 - 당초 계획되었던 서남센터 예산을 탄천센터로 배정하여 신속하게 공사가 완료될 수 있도록 시행 ※ 서남센터 예산 2,889백만원을 탄천센터 배정 후(합계 5,722백만원) 부족한 공사비는(1,401백만원)은 향후 낙찰차액 등 적극 활용하여 공사 시행 다. 조치의견 센터 간 예산 조정 시행 ㅇ 조정근거 : 2023년도 지방공기업 예산평성기준(예산의 조정) - (관련규정) 예산집행에 필요한 경우 예산총칙에서 정하는 과목을 제외하고는 세출예산의 각 “세항” 및 “목” 경비 전용 가능(지방공기업법 제29조) - (조정범위) 동일 “목”내 “세목”간 예산을 관리자(부서의 장) 책임하에 상호 융통하여 사용 ※ 사업당사자는 예산조정 내역서를 작성, 관리자(부서의 장)가 결정하여 조정 사용 할 수 있음 ㅇ 예산 조정 세부 내용 구분 23년도 예산액 비고 당초 변경 차집관로 성능개선 10,944 10,944 시설비 5,222 5,222 위탁사업비 5,722 5,722 서남(목감천) 2,889 - 감 탄천(탄천우안) 2,833 5,722 증 센터 조치사항 ㅇ 서남센터에서는 목감천에 대한 현장 조사 재시행 - 성능개선 대상 구간을 동구경(600~800mm)으로 개량시 통수능 효과가 극히 미비할 것으로 판단되므로 - 목감천 차집관로 대상 구간(600~800mm) 중 구경 확대 검토 및 조사 시행 ※ 차집관로 검토 구경 : 600mm → 800mm, 800mm → 1000mm - 현장조사 및 타당성 등 종합 검토 후‘24년도 사업계획 제출 (23.6월까지) - 해당 박스 구간은 통수능 검토 후 만족시 부분보수(이음부 누수 등) 시행 ㅇ 탄천센터에서는 서남 예산(2,889백만원) 포함 추가 재배정 될 수 있도록 해당 구간에 대한 공사 설계 및 발주 시행 - 탄천센터는 5,772백만원(증2,889백만원)에 대한 예산 재배정 요청 시행 - 탄천(우안)에 대한 공사가 적기 완료 될 수 있도록 업무 수행 철저 2. 차집관로 관리방안 개선 가. 사업목적 달성 및 고품질 성능 확보 추진 현 황 ㅇ 차집관로는 항상 하수가 흐르고 있는 상태이므로 시설의 특성상 물막이, 물돌리기 후 점검?보수가 가능 ㅇ 공사 또는 점검 시행시 예산이 많이 소요되며 또한 하자검사가 어려움 - 물 위에 띄워서 검사하는 CCTV(SONAR) 조사의 경우 관 내부 수면위 노출된 부분만 점검이 가능 ※ 공사비 : 공사비(70%), 물막이 작업(30%) 검토내용 ㅇ 사각형거 단면보수 콘크리트 보수재료 품질기준 개선 - 국내 콘크리트 보수용 재료로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폴리머 시멘트 몰타르 품질기준(KS F 4042) 중 강도부분은 에폭시 모르타르 기준을 적용하여 보수재료의 품질기준 일부 상향(장수명화 용역 결과 반영) - 품질규격에 사용된 물·혼합재료비는 시공단계에서 현장 철저 관리 <성능향상을 위한 품질기준 개선(일부 KS F 4043 적용)> 품질기준 항목 단위 품질기준 (KS F 4042) 개선사항 (KS F 4043 일부활용) 시멘트 혼화용 폴리머 고형분 % ±1 이내 (KS F 4042 적용 휨 강도 N/㎟ 6이상 10 이상(KS F 4043 일부활용) 압축강도 N/㎟ 20이상 40 이상(KS F 4043 일부활용) 부착 강도 표준조건 N/㎟ 1.0이상 1.5 이상(KS F 4043 일부활용) 온?냉 반복후 N/㎟ 1.0이상 1.5 이상(KS F 4043 일부활용) 조치사항 ㅇ 공단감독 및 감리업체에 대한 현장 지도감독 철저 ㅇ 차집관로 공사 발주시 시방서에 개선내용 반영 시행 나. 신기술 및 특허공법 선정의 투명화 관련근거 -「신기술·특허공법 선정 등 효율화 방안」방침(기술심사담당관-5094, ’21.3.25.) -「지방자치단체 입찰 및 계약 집행기준」행안부 예규 (’21.4.1. 개정) 추진절차 - 신기술?특허 적용 검토(장단점 비교?검토) → 평가기준 확정(정량적?정성적 평가) → 특허공법 선정공고(건설알림이) → 제안서 제출(기술보유자) → 공법선정위원회 구성 → 공법 평가(정량적 평가:사업부서, 정성석 평가:외부위원) → 평가 결과 공개(공법 평가점수 공개) → 특허공법 선정(최고점인 자와 사용협약 체결) 현황 ㅇ 위원회 구성 - (위원장) 위원 중 호선, (위원수) 외부위원만으로 구성 7~10명 내외 - (선정방식) 예비명부 추첨 선정 ㅇ 특정기술 선정 - 정량평가 : 20점(가격 10점 + 경영 10점) ※ 정량적 평가를 통하여 공법선정위원회 상정 업체 결정(5~7개) 참여업체 10개미만 10~20개 20개이상 상정업체 5개 6개 7개 - 정성평가 : 80점(공법선정위원회 평가) 조치사항 ㅇ 신기술?특허공법 선정 절차 철저 준수 - 건설신기술 및 건설기술심의위원 예비명부 확보 (5배수 이상 확대) - 심의위원 선정은 공정성, 투명성 확보 및 심의명단 외부 유출 차단 ㅇ 신기술?특허공법 적용 대상 공사 구간 선정 명확화 - 공사구간 선정 전 사전 조사 철저 및 추진 근거 마련 - 공사는 관행적 시행 지양하고, 시급성 있는 구간(D등급) 시행 다. 특허공법(물막이, 신기술 등) 선정 및 적용 철저 시행 21년도 본청 감사 지적사항 : 물막이 특허공법 적용 개선 시행 개선내용 ① 물막이 공사 시 일반공개경쟁을 원칙으로 발주 ② 불가피하게 특허공법 도입 필요 시 보완된 사전검토 작성양식 활용 - 신기술?특허 적용 검토(발주기관)단계에서 사전검토 보고 양식에 특허공법과 일반공법 비교 항목 추가 기재 - 특허공법 적용 필요성, 설치비용, 설치방법, 설치 및 철거시간, 안전성 등 ③ 물막이 특허공법 적용사례에 대한 사전검토사항 점검(연1회) 조치사항 ㅇ (물막이 특허공법) 선정시 관련 규정 준수 - 특정제품(특허) 선정 심의위원회는 대면 위원회 시행 - 보완된 사전검토 작성 양식에 따라 특허와 일반공법 비교시 보다 정확하고 투명한 절차 준수 및 시행(특정 업체에 유리한 검토 방식 배제) - 자문수당 지급 철저(서울특별시 위원회 수당 및 여비 지급에 관한 조례 시행규칙(수당의 종류 및 지급액)) ◈ 위원회에 참석한 위원에게 지급하는 수당의 종류 및 지급액 구분 단위 단가 비고 위원회 일당 기본료 :150,000원, 초과:50,000원 초과는 2시간 이상시 1일 1회에 한하여 지급 사이버위원회 회당 기본료 :50,000원, 초과:20,000원 ㅇ 공사 시공감리에 대한 지도감독 철저(발주부서 감독 철저) - 공사 현장에 대한 정확한 실정보고 및 감독 업무가 성실히 수행될 수 있도록 발주부서는 지도 감독 및 현장 점검 철저 ㅇ 공사 준공 전 공사구간에 대한 동영상 촬영(하류→상류 방향) 제출 - 공사 시공상태 및 준설 작업 적정 여부 최종 확인 필요 3. 기타사항 차집관로 유지보수 사업 구간 도면 심사 시행 ㅇ 예산 편성 전 차집관로 공사 구간 도면심사 시행 - 제출대상 : 중랑, 난지, 서남, 탄천 - 제출시기 : 매년 6.10일까지(다음년도 예산 편성 전) - 제출내용 : 센터 자체 정비계획 수립 보고서 및 추진근거 자료 등 ※ 연차별 추진 시행 계획년도, 소요예산 편성 및 확보계획 등 일체 - 검토회의 : 매년 6.30일까지 (검토 결과 7.30일까지 통보) ※ 성능개선은 물재생시설과 추진계획에 따라 예산 편성 및 사업추진 차집관로 정비공사 대상 구간 선정 철저 ㅇ 재난기금 활용 등 정비 추진시 관로 상태 등급 자료 제출 철저 - 대상 구간은 D등급 위주 및 노후도 심각한 구간 위주 선정 ㅇ 차집관로 기술진단(21년) 결과 세부 정비계획 수립 제출 - 대상(3개센터) : 중랑, 난지, 탄천 (서남 21년 정비 완료) - 제출기한 : 23.6.20 - 제출내용 : 정비 추진년도 및 소요예산(편성 및 확보계획) 등 포함 차집관로 준공검사 등 관리 철저 ㅇ 준공 전 반드시 물재생시설과에 준공 입회 요청 시행 - 시행시기 : 준공 1개월전까지 공문 요청(센터→물재생시설과) - 점검방법 : 외부민간전문가 포함 합동점검 후 준공 처리 ※ 외부민간전문가는 물재생시설과에서 선정(자문비용은 센터에서 지급) - 주의사항 : 지적사항 발견시 정비(보수)에 일정기간이 소요되는 점을 감안하여 반드시 사전 일정 협의 시행 ㅇ 합동 점검 결과 지적사항에 대한 조치 결과 제출 후 준공 처리.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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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23년도 물재생센터 차집관로 정비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물순환안전국 물재생시설과
문서번호 물재생시설과-3087 생산일자 2023-03-15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김영규 (02-2133-3832) 관리번호 D0000047597620
분류정보 환경 > 중하수도 > 하수도 > 하수처리시설관리 > 물재생센터안전점검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