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3 서울 웰니스관광 페스타」추진계획

문서번호 관광산업과-3062 결재일자 2023. 3. 14.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관광산업지원팀장 관광산업과장 관광체육국장 김선주 홍승현 김현주 03/14 김영환 한강 불꽃축제 관광 상품화 추진계획(안) 「2023 서울 웰니스관광 페스타」추진계획 2023. 3. 관 광 체 육 국 (관광산업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주거/생계/의료/교육/기타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단순지원/ 사다리지원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2023 서울 웰니스관광 페스타」추진계획 서울의 매력적인 관광자원을 활용한 웰니스콘텐츠 체험기회를 제공하여 웰니스관광에 대한 인식과 저변을 확대하고자「서울 웰니스관광 페스타」를 추진 Ⅰ 추진근거 및 추진배경 □ 추진 근거 ㅇ 관광진흥법 제48조 제4항(관광홍보 및 관광자원 개발) ㅇ 서울시 관광진흥조례 제7조(관광홍보 및 관광자원 개발) 제2항 ㅇ 민선8기 시정 연찬회 관광체육국 채택사업('22.7.14. 한강관광 자원화 추진) □ 개념 및 추진배경 ㅇ 웰니스(Wellness)의 개념은 웰빙(Wellbing)?행복(Happyness)?운동(Fitness)의 합성어로, 신체적 건강은 물론 정신적 건강함을 넘어 개인의 삶의 질 향상과 행복을 찾아가는 삶의 방식 ㅇ 코로나19 팬데믹을 거치면서 안전과 건강을 중시하는 분위기가 형성되어 의료·웰니스 관광은 가장 각광받는 관광 트렌드의 하나로 부상 - 특히, 웰니스관광은‘뷰티?스파’및‘명상’위주에서‘자연치유형’으로 확장되어가는 추세 ㅇ 매년 급속히 성장하는 세계 웰니스관광 시장규모는 ’20년에는 4.4조달러에 이르렀으며, 한국은 세계 웰니스 관광시장 랭킹 8위로 높은 발전가능성 보유 - 세계 웰니스관광 시장규모 : (’20년) 4.4조 달러 → (’25년) 7조 달러 예상 ㅇ 많은 유동인구, 대도시적 특성 및 자연?생태적 이점, 한방, 뷰티 등 서울의 매력적인 자원을 활용한 서울형 웰니스관광 상품 개발 필요 서울시 웰니스 맵 - 지역별 특화 콘텐츠 활용하여 서울 전지역 웰니스 콘텐츠화 유도 < 웰니스행사 관련 주요 자문내용 > <학계 자문내용> ㅇ 웰니스의 green effect와 blue effect로 서울의 강점인 공원, 한강을 활용하여 심리적인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프로그램 추천 -‘물멍’을 확대한 ‘러스틱(Rustic) 존’구성 혹은 타 축제와 차별화하는 구역에서‘노을멍’등 ㅇ 그룹(6~8명) 대상 웨어러블 첨단기기로 그 날의 몸상태(정신?신체) 진단에 따라 웰니스 프로그램을 2~3가지 코스 운영 - 요가, 요트투어, 웰빙푸드 등 개인 컨디션에 맞는 코스 추천 <업계 자문내용> ㅇ 사상체질은 몸이 겪는 질병뿐만 아니라 심리적인 요소도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몸과 마음을 치유하는 웰니스 관광과 맞닿아 있어서 행사 테마로 추천 - 사상체질 진단을 통해 한약의 전단계인 한방차(국화차, 생강차 등) 제공 프로그램 ㅇ ‘한방’의 본질에 대한 전문적?의료적 접근보다는 웰니스관광 차원에서 더 가볍게 풀어내어 건강한 생활을 영위하기 위한 감각적인 체험 추천 -‘한방’의 전통성을 지닌 장소에서 족욕, 약선요리, 온열두타요법을 적용한 한방마사지체험 <서울관광재단 의견> ㅇ 가족마당무대, 거울연못, 도시락정원 등 테마별로 다양한 콘셉트로 조성되어있는 서울숲에서 각 콘셉트에 부합하는 웰니스 행사 운영 - 가족마당 무대(홍보부스존 및 체험존), 야외무대(개막식), 도시락 정원(건강한식습관 토킹콘서트), 소규모정원(요가, 명상), 거울연못(연못멍+새소리 ASMR(자율감각 쾌락반응)) □ 그간 추진경과 ㅇ 웰니스 70선 선정·코스화(10개) 등 서울형 웰니스 콘텐츠 발굴·확산(’20) - 힐링?명상(8), 자연?숲치유(9), 뷰티?스파(30), 웰빙푸드(16), 피트니스?요가(7) - ‘향기로운 테라피’, ‘예뻐지는 웰니스 뷰티스파’ 등 웰니스 코스 10선 개발 ㅇ 의료_웰니스 간 협업?시너지 창출을 위해 의료관광 협력기관에 웰니스분야 선정(’21.~’22.) - 협력기관 177개중 웰니스분야 22, 웰니스바우처 지원을 통한 웰니스 활성화 유도 ㅇ 의료정보 및 웰니스관광 정보제공 등을 위한「서울 메디컬&웰니스 센터」운영(’22.8.~ Ⅱ 추진방향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웰니스 관광동향 분석과 제주관광에의 시사점 및 과제(제주연구원, ’21.3월) 「관광 트렌드 분석과 전망:2023-2025」(한국문화관광연구원, ’22.12월) The Global Wellness Economy : Country Rankings(GLOBAL WELLNESS INSTITUTE, ’22.2월)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2023 서울 웰니스관광 페스타」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관광체육국 관광산업과
문서번호 관광산업과-3062 생산일자 2023-03-14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김선주 (02-2133-2819) 관리번호 D0000047586774
분류정보 문화관광 > 관광산업 > 관광사업수행 > 관광상품개발및운영 > 특화관광개발및활성화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