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3 서울시립미술관미술아카데미 운영계획

문서번호 전시교육과-1689 결재일자 2023. 3. 14.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전시교육과장 학예연구부장 서울시립미술관장 강세윤 고원석 김희진 03/14 백지숙 협 조 총무과장 이영순 시설과장 이승철 수집연구과장 전소록 2023 서울시립미술관 미술아카데미 운영계획 2023.03. 서울시립미술관 (전시교육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주거/생계/의료/교육/기타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단순지원/ 사다리지원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2022년 서울시립미술관 미술아카데미 운영계획 미술과 미술관을 둘러싼 다양한 의견을 나누고 누구나 앎에 동등하게 다가갈 수 있는 배움을 실천하는 공공미술관으로서 사회적 역할을 구현하고자 함 1 사업개요 □ 운영기간 : 2023. 3. ~12. □ 운영장소 : 서소문본관, 남서울미술관 □ 운영대상 : 어린이, 청소년, 성인, 시니어, 취약계층, 다문화 가족 등 □ 운영횟수 : 120회 □ 운영예산 : ******************** □ 운영형태 대구분 소구분 프로그램 대상 횟수 미술 아카 데미 시민교양 프로그램 °현대미술 연속강연 등(고객홍보과 운영) 청소년, 성인 10 전시연계 프로그램 °전시·소장품 연계 프로그램 어린이, 청소년, 성인, 가족, 시니어 취약계층 50 지역 친화 프로 그램 지역별 맞춤프로그램 서소문 본관지역 °서소문본관 및 정동 지역 투어 프로그램 성인, 시니어, 다문화 가족 10 남서울 미술관 지역 °남서울미술관 지역주민 친화 프로그램 어린이, 청소년, 성인, 시니어 10 도슨트 응접실 도슨트 역량강화 프로그램 °강의, 워크숍 등 도슨트 20 대화형 도슨트 프로그램 °대화형, 문화소외층을 위한 도슨팅 등 성인, 시니어, 취약계층, 다문화가족 14 예술가의 런치박스 °작가와 함께 예술에 대한 경험 확장 성인 6 총 계 120 2 추진방향 □ 연령별, 취약대상별 등 교육 참여자를 분석하고 세분화하는 작업을 통해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을 기획, 수혜 계층을 다각화하고자 함 ○ 어린이, 청소년, 성인, 시니어, 다문화가족, 장애인 등 참여자를 세분화하여 참여자층의 편중 보완 □ 미술관 주변 문화·예술 기관과 연계한 스템프 투어 개발 운영 ○ 지역 친화 프로그램으로 미술관과 지역을 연계하는 투어 프로그램 확대 편성함 으로써 지역기관들과의 시너지 증대 □ 전시와 배움을 밀접하게 연계하고 상호보완하는 공공 프로그램 운영 ○ 전시를 다면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연계 프로그램 및 예술가의 런치 박스, 전시연계 프로그램 등 아티스트와 함께 기획하고 운영하는 프로그램 강화 □ 미술관 의제를 다면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프로그램 기획 ○ 기관 의제인 ‘복제성’, 전시 의제인 ‘공유’의 속성을 탐구하는 프로그램 운영 3 세부 운영 계획 □ 미술 아카데미 (총 10회) ○ 시민교양 프로그램(※ 고객홍보과 운영) 구 분 상세 내용 방식 대 상 기 간 현대미술 연속강연 - 동시대 미술문화 이슈를 주제로 현대미술에 대한 이해와 대중화를 모색하는 교양 강좌 프로그램 현장 성인 ’23. 4~12 직업교육 프로그램 - 청소년을 대상으로 미술관의 다양한 직업군을 살펴보고 진로를 다각적으로 탐색할 수 있는 워크숍 프로그램 현장 청소년 ’23. 4~12 -미술 감상을 비롯한 현시점 미술계 이슈를 교양 강좌로 운영하여, 일반 시민의 현대미술에 대한 이해와 관심 유도 및 대중화 모색 -교육 참가자 만족도 조사, 연구 성과 분석을 통한 미술관 이용자 요구 수용 및 대처 ○ 전시연계 프로그램 (50회) ※ 전시 제목 변경 가능 구 분 상세 내용 방식 대상 기간 《강석호 : 3분의 행복》 ° <일상의 발견-제스처 드로잉> - 뷰파인더를 통해 일상의 장면을 새롭게 보고, ‘제스처’시리즈 작품을 재현하여 상황과 감정 표현하기 현장 어린이 ’23. 3. ° <행복 트리밍 작업실> - 가족과 함께 찍은 일상의 사진을 확대하여 전사 기법을 통해 작품 제작하기 현장 가족단위 ’23. 3 《에드워드 호퍼 : 길 위에서》 ° <드로잉 에세이> - 에드워드 호퍼와 그의 아내 조세핀 호퍼가 기록한 예술가의 수첩에서 영감을 얻어 드로잉, 에세이를 주제로 한 교육 프로 그램을 구성함 현장 청소년성인, 시니어 ’23. 5.~6. ° <퍼포밍 크로키> -에드워드 호퍼 드로잉 중 인물 제스처를 바탕으로 퍼포 먼스 팀이 퍼포밍을 기획, 관객이 퍼포먼스를 완성하고, 서로의 인물 퍼포밍을 크로키로 제작함 현장 어린이성인, 발달장애인 ’23. 5.~6. 《예술적 쓸모》 ° <용도불명> 워크숍 관람객에게 미결정적 오브제 또는 설치물의 활용을 맡김으로써 예술과 디자인에 대한 개념을 체험을 통해 생각해보는 워크숍 현장 성인, 시니어 ’23. 5.~8. 《해외기관 소장품 교류프로젝트_먼저 온미래, 하나 혹은 여러개의 산이야기, 우정의 물건》 ° <해외기관 소장품 교류프로젝트> 전시연계 프로그램 - 기관 소장품의 의미, 활용 등을 이해할 수 있는 연계프로그램 운영 미정 미정 ’23. 12. ~‘24. 2 《구본창_슬로우 토크》 ° <구본창> 전시연계 프로그램 계획 구본창의 작품세계를 이해할 수 있는 프로그램 운영 미정 미정 ‘23.12.~3. -《강석호:3분의 행복》《예술적 쓸모》《에드워드 호퍼 :길 위에서》《해외기관 소장품 교류 프로젝트》,《구본창_슬로우 토크》전과 연계하여 전시를 다면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할 수 있는 프로그램 운영 ※ 《당신을 허용하는 공간》전은 도슨트 응접실과 연계, 《정현 : 덩어리》은 찾아오는 퍼블릭 프로그램과 연계 예정 □ 지역친화 프로그램 (20회) 구 분 상세 내용 대 상 방 식 기 간 서소문 본관 지역 °미술관 주변 문화·예술기관과 연계한 스템프 투어를 개 발하여 운영하고자 함 배제학당, 서울역사박물관 등과 연계 어린이, 청소년, 성인, 시니어 현장 ’23. 9.~11. 남서울미술관 지역 ° 남서울미술관 지역 주민 친화 프로그램 - 구 벨기에 영사관, 남서울미술관 건축 투어 어린이, 다문화 가족, 현장 ’23. 9.~11. - 각 관별 특색을 살려 미술관과 지역을 아우르는 프로그램을 추진하여 지역과 교류 및 상생하는 효과 모색 □ 도슨트 응접실 프로그램 (34회) 구 분 상세 내용 대 상 방 식 기 간 도슨트 역량강화 ° 신규 도슨트 양성교육 ° 온라인 도슨트 시범도입: 인스타 라이브 도슨팅 운영 ° 수어 도슨트 현장 정규 운영 (문화의 날) 도슨트 현장, 온라인 ’23. 3.~12. 대화형 도슨팅 ° 대화형 도슨팅 프로그램 -《당신을 허용하는 공간》등 전시 연계 - 도슨트의 전문적 지식을 발휘하여 관람객들과 미술에 관한 다양한 관점의 심도 있는 대화 프로그램 - 문화소외 계층을 포섭하는 프로그램 청소년, 시니어 현장 ’23. 4.~12. 미술에 관한 지식과 변화하는 사회·문화 환경을 이해하는 도슨트 역량강화 강연 및 워크숍 진행 다양한 층위의 잠재 관람객들에게 문화 예술 향유의 접근성을 높이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맞춤형 도슨팅 및 대화형 도슨팅 운영 □ 예술가의 런치박스(6회) 구 분 상세 내용 대 상 방 식 기 간 예술가의 런치박스 ° 현대미술 콘텐츠를 음식과 연결하여 공유하고 나눌 수 있는 프로그램 제공 도슨트 청소년, 시니어 현 장, 인스타라이브 ’23. 4.~11. 미술의 가치와 경험을 확장시키며 모두가 함께하는 미술관으로서 지속적 관심을 이끌고자 함 4 강 사 운 영 □ 강사운용 ○ 미술관 강사인력풀을 활용함 ※ <서울시립미술관 시민 미술아카데미 강사인력풀> 별도 기안예정 ○ 전문 강좌 등 미술관 강사 인력풀 활용이 어려운 프로그램의 경우 강사의 전문성을 고려하여 임용 ○ 전시연계 프로그램 진행 시 참여작가 및 관련 도록글 작성자가 참여할 수 있음 4 추 진 일 정 기 간 추진내용 비고 ’23. 3.~ 8. °《강석호 : 3분의 행복》《에드워드 호퍼》《예술적 쓸모》전 연계 프로그램 ’23. 3.~12. ° 도슨트 역량강화 프로그램 ’23. 4.~11. ° 예술가의 런치 박스 ’23. 4.~12. ° SeMA 아카데미, 도슨트 응접실 《당신을 허용하는 공간》등 연계 ’23. 9.~11. ° 지역친화프로그램 <서소문 스템프 투어>, <구 벨기에 영사관, 남서울미술관 건축 투어> ’23. 12. °《해외기관 소장품 교류 프로젝트》전시 연계 프로그램 °《구본창_슬로우 토크》전 프로그램 계획 ’23.1.~2. ° 만족도 조사 분석 및 결과보고 6 행정사항 □ 소요 예산 ********************** (단위 : 천원) 예산과목 소요예산 내 역 총 계 ****** 사무관리비 ****** ° 교육용 소모품 및 재료 구입 ° 교육 워크북 등 제작 ° 홍보물 디자인비 ° 영상촬영 및 편집 등 ° *************** 행사운영비 ****** ° 미술 아카데미 강사료 ° 예술가의 런치박스 퍼포먼스 지원비 등 ※ 예산과목 : (부서) 서울시립미술관 총무과(정책)문화예술 진흥, (단위)미술관 운영 활성화, (세부) 미술아카데미운영, (편성목) 일반운영비, (통계목) 사무관리비/행사운영비 ※「2021년 서울시립미술관 강사료 및 원고료 지급기준 개정 계획」(교육홍보과-1637, 2021.3.4.)에 의거 하여 강사료 지급 □ 관련부서 협조사항 ? 수집연구과 -소장품 및 세마코랄 연계교육 추진 시 자료 등 공유 ? 총무과 - 미술아카데미 행정업무 지원 - 강연자 무료 주차 협조 ? 시설과 - 쾌적하고 안전한 교육환경 조성을 위한 냉·난방 등 시설이용관련 협조 붙임 : 1. 2023년 서울시립미술관 교육프로그램 총괄내역표 1부.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 결재문서본문.hwpx (150.67 KB)

      PDF다운로드 원문다운로드

  • 붙임1. 2023 서울시립미술관 교육프로그램 총괄 표(분관통합0313edit).hwpx

    비공개 문서

문서 정보

2023 서울시립미술관미술아카데미 운영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립미술관 학예연구부 전시교육과
문서번호 전시교육과-1689 생산일자 2023-03-14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강세윤 (02-2124-8826) 관리번호 D0000047588641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사업관리 > 미술관운영 > 미술관교육프로그램운영 > 교육프로그램개발및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