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공정경제담당관-6321 결재일자 2023. 3. 13.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상생기업지원팀장 공정경제담당관 노동공정상생정책관 서윤성 최현국 최원규 03/13 박재용 2023년 사회적경제 우수기업 육성사업 추진 계획 2023. 3. 노동·공정·상생정책관 (공정경제담당관)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주거/생계/의료/교육/기타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단순지원/ 사다리지원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2023년 사회적경제 우수기업 육성사업 추진계획 사회적 가치를 구현하고 지속발전 가능한 사회적경제 기업들을 보다 많이 발굴?지원하여 사회적경제를 선도하는 우수기업으로 육성하고자 함 Ⅰ 추진개요 추진근거 ○ 서울특별시 사회적경제 기본조례 제22조(홍보 및 포상) ○ Hero기업 육성을 위한 우수 사회적기업 전략적 육성 및 모델 확산 (사회적경제과-1240호, ’13.11.8.) 추진경위 ○ 위탁사무명 변경(사회적경제 유통시장 확대→우수기업 육성·지원사업) : '16.5.1. - 수탁기관 : 서울산업진흥원 ○ 운영기관 재선정(수탁기관 : 서울사회적경제네트워크) : '19.1.8. ○ 민간경상보조사업으로 전환 : '22년 ************************************************************* ****************************************** 사업개요 ○ 사업대상 : 서울시 소재 사회적경제기업 중 우수기업으로 인증 희망 기업 ※ 사회적경제기업 : (예비)사회적기업, (사회적)협동조합, 마을기업, 자활기업(법인) ○ 지원내용 - 우수기업 (재)인증 : 서울시 사회적경제 우수기업 (재)인증, 로고 사용 등 - 홍보 지원 : 온·오프라인 홍보지원(지하철 광고,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 ○ 사업기간 : (인증) 기업별 '22년 (재)인증 만료일로부터 1년 (홍보) ~'23.12.31. *************************************** Ⅱ 현황 및 분석 최근 5년간('18년~'22년) 사업비 지원 내역 * '21년 신규기업 미선정 사유는 민간위탁이 종료함에 따라 '22년부터 보조금관리위원회를 개최하기 위함 ○ (민간위탁금) '20년까지 민간위탁금이 증가하였으나, '21년 사업을 마지막으로 민간위탁 종료하고 민간경상보조사업으로 전환 - 4년간 총 민간위탁금 ******** 지원('22년 민간경상보조사업 전환) * 수탁기관 : 서울산업진흥원 ~2019.1월 / 서울사회적경제네트워크 '19.2.1.~'21.12.31. ○ (지원금액) 지원금액, 지원기업 수, 신규선정 수 모두 '20년까지 증가, '21년부터 지원기업 수 감소로 지원금액 감소 - 최근 5년간 총 지원금액 *************** 지원(기업별 3년 한도 지원) 연도별 인증 기업 수 현황 (단위 : 개) 선정연도 ’13 ’14 ’15 ’16 ’17 ’18 ’19 ’20 ’22 총계 선정 기업 13 6 7 15 7 9 16 7 8 88 인증 유지 기업 8 5 5 14 4 8 11 6 8 69 ******** * * * * * * * * * ** ○ '22년도 기준 우수기업 인증을 유지한 기업은 총 69개 - 사업비 미지원 기업(지원 기간 3년 종료 기업) 44개 / 사업비 지원 기업 25개 주요 성과 ********************************************* ****************************************************** ****(고용인원) ************************* ******** ******************************************************************************************************************************************************************************************** ******************************** ****(기업설문)*********************************** ***************************************************** *************************************************************** ***************************************************** ********************************** ******************************************************* ******************* ********************************************************************************************************************************************************************************************************************************************************************************************************************************************************************************************************************************************************************************************************************************************************************************************************************************************************************************************************************************************************************** ****(성과분석)****************************************************************************************** *************************************************************************************** ******************************************************************************* ******************************************************* Ⅲ ’22년 추진실적 지원내역 ○ 맞춤형 지원 : 25개 기업 분야별 총 38건********************* - 지원기업(25개) : ’19년 선정(11), ’20년 선정(6), ’22년 선정(8) - 지원분야(건) : 경영(11), 판로(3), 품질(13), 홍보(11) 연번 분야 주요 실적 1 경영지원 ·장애인 돌봄서비스, 분야 직원 장애이해교육, 어르신 인지활동지원 관련 종사자 교육 등 ·사회적가치(SVI) 측정, ESG기업보고 컨설팅 등 ·자립준비청소년 쇼호스트 강의 및 라이브커머스 실습 2 판로지원 ·타지역 협동조합 우수 사례 현장 답사, 온라인 인터뷰를 통한 해외 동향 조사 ·휠체어 전용 가방 샘플 체험 및 설문조사 지원 등 3 품질지원 ·이주민 관련 뮤지컬 공연 제작 ·고객 소통을 위한 CRM시스템 개발, 동영상 플레이어 개선 및 보안 강화 등 ·친환경 생분해 원단 제작, 발달장애인 대상 교육 자료 제작 및 유관기관 배포 ·돌봄교실·센터용 과학교육 VR 교재 제작 및 활용, 휠체어 전용 가방 제작 등 ·데스크톱 제품 필수 공인인증 취득 4 홍보지원 ·기업 홍보 리플릿, 활동사례집, 간판 등 제작 ·홈페이지 관련 FGI진행 및 UI/UX 개선 ·이주민 관련 다큐멘터리 제작 ·차량렌탈을 통한 방문돌봄 서비스 제공 ***************** ***************** *********** ○ 홍보, 우수기업 로고 사용 등 공통 지원 : 69개 우수기업 - 사회적 기업 우수기업 인증?관리 : 총 69개(’13년 ~ ’22년 선정) 선정연도 ’13 ’14 ’15 ’16 ’17 ’18 ’19 ’20 ’22 총계 우수기업(개) 8 5 5 14 4 8 11 6 8 69 - (온라인 홍보) 블로그(49건, 조회수 2305회), 페이스북(39건), 인스타그램(41건), 유튜브(영상 10건/조회수 27,412회, 쇼츠 39건/조회수 4,424회) - (지하철 광고) 1, 6, 8, 9호선 액자형 및 모서리형 총 684면 2개월 광고 진행 지하철 광고 유튜브 인스타그램 Ⅳ 문제점 및 개선사항 예산 집행의 효율성 도모 필요 ○ 기업별 지원예산(약 15백만원)이 적어 직원워크샵 등 소모적인 사업계획에 집행되어 사업효과성 파악 곤란 - 예) 제품·홍보용품 제작, 컨설팅, 직원 워크숍 등 ○ 타 사회적경제기업 지원 사업과 중복적 성격 - 시·구 사회적경제지원센터 운영, 사회적기업 재정지원 사업, 마을기업 사업 등 ○ 기업 필요자원 설문('19~'21년) 결과 홍보지원 분야 응답 1위 ? √ 우수기업 지원사업 중 맞춤형 지원(민간경상보조금 지원) 폐지 ?기업별 보조금 15백만원 지원 형식의 사업비 지원 중지 √ 우수기업 (재)인증 관리(로고 및 인증서 지원) 및 홍보지원에 집중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블로그 소통 활성화 필요 ○ 유튜브에 비해 블로그,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소통 실적 저조 - 기업을 소개하는 형식적인 게시물이 주를 이루고 있어 콘텐츠에 대한 시민 반응 미흡(**********************************) ? √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블로그 콘텐츠 구성 다양화 필요 ?단순 기업 소개뿐만 아니라 제품, 기업콘텐츠, 기업소식 등 기업이 원하는 방향으로 영상 제작 주기적인 홍보 콘텐츠 업로드를 통한 채널 활성화 필요 ○ 홍보 채널 휴면기간을 최소화하고 지속적, 주기적인 콘텐츠 업로드 필요 - '22년 SNS홍보 하반기 용역계약 추진으로 인해 업로드 하반기 집중 - 상반기 업로드 0회, 특정 월에 업로드 집중 경향 ? 블로그 12월, 유튜브 8~10월 집중 업로드 등 ? √ 하반기에 집중된 콘텐츠 업로드 수 상?하반기 균등 게시 ?용역 조기 추진(‘23.3~4월) ?지속적으로 주간 ? 월별 업로드 수 분산 게시 Ⅴ '23년 사업 추진계획 추진방향 ○ 예산의 효율적 집행을 위해 (재)인증 및 홍보지원에 집중 - 1회성 사업비 지원 형식이 아닌 (재)인증 및 로고 사용, 인증서 발급, 홍보지원 등을 통한 예산 집행 효율성 제고 ○ 시민들이 알고 싶어하는 정보 중심 홍보지원 - 기업이 추구하는 가치(ESG 등), 제품 및 서비스, 사회공헌 등에 대한 정보 전달 - 시민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의료·돌봄 분야 홍보물 배포 ○ 홍보 채널 활성화를 위한 홍보 콘텐츠 다양화 - 영상 매체(유튜브)와 같이 블로그, 인스타그램, 페이스북에도 기업의 다양한 스토리를 담은 콘텐츠 제작 - 다양한 콘텐츠 제작을 위한 인증업체의 적극적 참여 및 소통 유도 우수기업 (재)인증 심사 ○ 심사대상 : 서울시 소재 사회적경제기업 ○ 지원내용 : 사회적경제 우수기업 로고 사용 등 홍보 지원 ○ 심사기준 : 경영성과, 고용성과 등 정량 평가 및 사회적 가치 등 정성평가 ※ 자격요건 미달, 평균 60점 미만 업체 재인증 탈락 ○ 선정방법 : 신청서 접수 후 서면심사를 거쳐 선정 공고 및 신청서 접수 ? 서류 검토 ? 심사위원회 개최 ? 심사결과 통보 ’23.3.20.~4.3. (15일간) ’23.4.3.~4.10. (8일간) ’23.4월 중 ’23.4월 중 홍보계획 **************************************************************** ******************************************************************************************* *********************************************************************************************************************************************************************************************************************** **************************************************************************************** **************************** ************************************************************************************************************************************** ******************************* **************************************************************************************************************************************************************************************************************** 홍보 방안 ○ (온라인 홍보) 시민들의 관심도가 높은 정보 중심으로 온라인 채널을 통한 사회적경제 우수기업 홍보 - 유튜브 및 SNS(블로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을 적극 활용하여 우수기업 및 제품 소개, 서비스 정보 전달 등 - 시민 관심도가 높은 기업의 주요 가치, 제품 및 서비스, 사회공헌 내용 등을 주제로 콘텐츠 제작 - 채널 간 연계를 통한 실적 부진 채널 시민 소통 개선 ○ 의료·돌봄 분야 홍보 지원 강화 ·우수기업 제품 구매 저조 ·우수기업 의료 및 돌봄 서비스 경험 저조 ? ·최근 급격한 고령화 추세 ·부양인구의 경제활동 증가로 인한 돌봄공백 심화 ? ·온라인 홍보채널 이외의 추가 매체을 통한 의료 및 돌봄 정보전달 필요 " 의료 및 돌봄 분야 우수기업 홍보 강화 필요성 증가 " - 우수기업 69개 중 의료 돌봄 분야 기업이 12개(17.4%)나 있으나 우수기업 설문에서 지금까지의 홍보 효과(**************)가 저조한 것으로 드러났고, - 최근 고령화 및 돌봄 공백 문제를 고려했을 때, 의료 및 돌봄 분야가 시민에게 가장 필요한 서비스이자 홍보를 강화해야 할 부분 - 의료·돌봄 분야 우수기업 홍보물 제작 후 유관 기관(장애인, 노인복지관 등) 배포 - 홍보 채널에서 업종별로 카테고리를 개설하여 의료 및 돌봄 분야 정보 접근성 개선 ************************************* Ⅵ 행정사항 추진일정 ○ (재)인증 기업 공모 및 선정 : '22.3월~4월 ○ 홍보 용역 계약 추진 : '22.3월~4월 ○ 사업 결과보고 : '24.1월 기관 협조 ○ '23년 우수기업 (재)인증 신청 안내 협조 : 각 자치구 해당 부서 2019 ~ 2021년 서울시 사회적경제 우수기업 대상 설문조사(서울사회적경제네트워크 수행) 2021년 서울시 사회적경제 우수기업 인식 설문조사 中 사회적경제기업에 대해 알고싶은 정보 1,2,3위
28021905
20230314054008
본청
공정경제담당관-6321
D0000047575719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