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식품정책과-6143 결재일자 2023. 3. 11.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실무사무관 축산물안전팀장 식품정책과장 시민건강국장 김능희 양윤모 정진숙 03/11 박유미 2023 감성서울 푸드 페스티벌 개최 계획 2023. 3. 시민건강국 (식품정책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주거/생계/의료/교육/기타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단순지원/ 사다리지원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2023 감성서울 푸드 페스티벌 개최 계획 환경과 나를 위한 「서울미래밥상」시민 실천 분위기 붐업과 국내·외 다양한 음식 및 식문화 체험 등 건강하게 즐기는 먹거리 축제로 육성하고자 함 Ⅰ 추진방향 ? 환경과 나를 위한 「서울미래밥상」 식생활 수칙 시민 실천 분위기 붐업 ? 한국의 전통 식재료 및 음식 등 다양한 식문화 소개로 한식문화 확산 ? 세계 최정상 미쉐린 스타셰프를 통한 해외 식문화 소개 ? 음식과 문화공연을 연계한 건강한 먹거리 축제 확립 Ⅱ 그 간의 추진경과 1. 연도별 운영현황 연도 예산내역 운영방법 축제내용 2016년 · 예산금액 : 200,000천원 · 예산과목 : 식품진흥기금 (민간경상사업보조금) 식품산업 활성화 공모사업 · 국내 대표 셰프 초청 한식요리 소개 · 가족 쿠킹클래스, 문화공연 등 시민참여 프로그램 2017년 · 예산금액 : 300,000천원 · 예산과목 : 식품진흥기금 (행사운영비) 서울시-TV조선 공동주체 (협약체결) · 국내·외 미쉐린 스타셰프 초청 요리 소개 · 푸드 카빙전시, 키즈 쿠킹클래스 · 음악, 춤 등 문화공연 · 국내 전통시장 대표 음식 소개 2018년 · 예산금액 : 250,000천원 · 예산과목 : 식품진흥기금 (행사운영비) 2019년 · 예산금액 : 250,000천원 · 예산과목 : 식품진흥기금 (행사운영비) 2020년~ 2022년 · 미개최(코로나-19 발생 관련) 2. 2019년 추진내역 ? 일 시 : 2019. 6. 8.(토) 12:00 ~ 20:00 ? 장 소 : 한강 잠수교(한강반포지구 일대) ? 참석인원 : 약 5만명 ? 주 최 : 서울시-TV조선 공동주최 ? 추진방법 : TV조선과 공동주최로 행사운영 ? 사 업 비 : 250,000천원 ? 주요행사 내역 - 떡케익 커팅식 - 스페셜 피자욜로 등 푸드 부스 존 운영 - 크리에이터 쇼(메인무대 및 키즈쿠킹존) - 푸드카빙 데코레이션 전시 등 오픈 이벤트 식문화 체험 쿠킹클래스 푸드트럭 Ⅲ 2023년 추진계획 1. 추진방향 ? 지구건강식생활 서울형 지침「서울미래밥상」식생활 수칙 시민 실천 분위기 붐업 - 비건식 등 서울미래밥상 식단 소개를 위한 요리시연 및 시식 체험 - 비건요리 입문법, 채식요리 전문가 토크콘서트 등 ? 국내외 미쉐린 스타 셰프와 함께하는 동서양이 융합된 음식축제 - 시민과 해외 관광객이 참여하는 세계적인 축제로 자리매김 - 한국의 식문화 소개를 통한 한식의 세계화 및 인지도 제고 ? 서울의 명소 한강(잠수교)과 연계한 음식문화 축제 콘텐츠 개발 - 서울의 랜드마크 한강 잠수교에서 푸드 트럭과 다양한 음식들의 향연, 한류 공연 등 수준있는 프로그램으로 구성 ? 행사의 완성도를 높일수 있도록 공동개최 방안 마련 - 축제 콘텐츠 기획부터 진행까지 원활한 진행을 위해 푸드페스티벌 경험이 있는 국내 굴지의 언론사와 공동 주최하여 홍보마케팅 극대화 2. 행사개요 ? 행 사 명 : 2023 감성서울 푸드 페스티벌 ? 일 시 : ’23. 6. 3.(토) / 12:00~20:00 ? 장 소 : 한강 잠수교(한강반포지구 일대) ? 주 최 : ************** - 서울 푸드 페스티벌의 기획과 국?내외 홍보?협력 등 협약 예정 **************** ********************************************** ************************************** ****************************************** ************************************** *************************************** ? 추진방법 : 행사 운영 대행사 선정 용역 ? 소요예산 : 250,000천원 (행사용역비 235,000천원, 사무관리비 15,000천원) 2023년도 변경 내용(과년도 대비) ▶ ’16년 : 식품진흥기금 공모사업으로 진행 ▶ ’17년 ~ ’19년 : 식품진흥기금 민간경상보조금 사업으로 진행 서울시-TV조선 공동 주최 ▶ ’20년~’22년 : 미개최(코로나-19 발생 관련) ▶ ’23년 : 일반예산 편성(음식문화개선, 행사운영비 및 사무관리비) - 「서울미래밥상」 시민 실천 분위기 붐업 목적 시민 참여형 프로그램 확대 - 서울미래밥상 식단소개 및 저탄소 식단 먹거리 정책 연계 프로그램 적극 운영 3. 세부 추진계획 ? 오프닝 퍼포먼스 - 내 용 : 개막식 직후 주최측 대표, 주요 인사(초청 셰프 등) 및 시민 대표들이 함께하는 화합의 퍼포먼스 진행 - 방 법 · 서울 푸드 페스티벌 현장 참여자 중 시민대표(3명) 추첨 · 오프닝 행사에 사용된 음식은 페스티벌 참가 시민에게 제공 ? 서울미래밥상 체험 등 시민 참여 프로그램 - 내 용 : 서울미래밥상 체험존, 채식 요리시연, 채식입문법 토크콘서트, 어린이 요리왕 선발 등 시민체험 등 참여 프로그램 - 규 모 : 5m×5m 크기의 10개 부스 - 방 법 : 채식 또는 약선요리 시연, 채식입문 토크콘서트, 요리왕 선발 ? 푸드 트럭 Zone - 내 용 · 채식위주 메뉴, 국내산 재료 사용 등 저탄소 먹거리 위주 운영 · 소상공인들이 운영하는 푸드 트럭 설치 및 판매지원 - 규 모 : 푸드 트럭 30~40대로 푸드 트럭 Zone 구성 - 방 법 : 다양한 메뉴의 푸드 트럭 운영자 참여, 시민 식사 공간 제공 ? 국내산 식재료 부스 - 내용 : 행사참가자(내국인 및 관광객)를 대상으로 한우, 한돈, 김치 등 한국을 대표하는 식재료 부스 운영 - 규모 : 5m×5m 크기의 10개 부스 - 방법 : 외국인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재료 위주로 구매 시스템 구축 ? 미쉐린 스타 셰프 Zone - 내 용 : BBQ, 피자 등 대중 인기 메뉴 국?내외 미쉐린 스타 셰프 요리 퍼포먼스 - 규 모 : 5m×5m 크기의 5개 부스 - 방 법 : 셰프들의 일정 및 환경을 고려하여 탄력적 시간 운영 ? 기타 이벤트 - 무대행사 및 시민참여 프로그램 오프닝 이벤트 서울미래밥상 홍보부스 서울미래밥상 체험존 쿠킹클래스 미셰린 스타쉐프 행사도우미 요리체험 캐릭터 포토서비스 푸드카빙 전시 Ⅳ 홍보?마케팅 계획 1. 온라인 홍보 ? 서울시 홈페이지, FSI(식품안전정보홈페이지) 및 SNS 활용 ? 유관단체(한국외식업중앙회, 한국휴게음식업중앙회 등)홈페이지 배너 광고 2. 오프라인 홍보 ? 서울시 보유 매체를 통한 홍보(지하철 및 옥외전광판 문자 및 그래픽 표출) ? 자치구, 기업체 등 유관기관 소식지 및 인쇄물(포스터, 리플릿, 배너) 홍보 ? 서울시 도로전광판에 행사 안내(잠수교 통제 및 페스티벌 행사개최) 3. 언론(해외) 홍보 ? 공동 주최 협약시 국내외 홍보·협력 등 매체를 활용한 홍보 ? 한국관광공사와 연계한 해외 관광객 대상 홍보 Ⅴ 안전관리 계획 ? 안전관리 계획 수립(행사개최 1개월 전) ? 안전일상감사 의뢰(행사개최 25일전) : 안전감사담당관 ? 안전관리계획서 심의요청(행사개최 25일전) : 서초구, 용산·서초·방배경찰서 ? 지역안전관리 위원회 심의·통보 : 용산경찰서 ? 합동 현장점검 실시(행사개최 1~2일전) : 용산·서초·방배경찰서 Ⅵ 행정사항 1. 소요예산 ? 소요금액 : 250,000천원(행사운영비 235,000천원, 사무관리비 15,000천원) ? 예산과목 : 식품안전위생관리, 음식문화개선, 일반운영비, 행사운영비 및 사무관리비 ? 운영방법 : 전문 대행사 선정 위탁운영 ? 계약방법 : 제한경쟁입찰(협상에 의한 계약) 2. 향후일정 ? ’23. 3월 : 협약체결, 일상감사, 사전규격 공고 등 ? ’23. 4월 : 대행사 선정 공고 및 계약체결 ? ’23. 5월 : 세부계획(안전관리계획 포함)수립, 대시민 홍보 ? ’23. 6월 : 2023 감성서울 푸드 페스티벌 개최[’23. 6. 3.(토)] ? ’23. 8월 : 결과 및 정산 보고.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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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청
식품정책과-6143
D00000475699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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