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3년 찾아가는 인사상담 「따뜻한 동행」추진계획

문서번호 인사과-10079 결재일자 공개여부 부분공개(5,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기술인사팀장 인사과장 행정국장 정운영 이진숙 김형래 03/10 정상훈 2023년 찾아가는 인사상담 「따뜻한 동행」추진계획 2023. 3 행 정 국 (인 사 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주거/생계/의료/교육/기타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단순지원/ 사다리지원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2023년 찾아가는 인사상담「따뜻한 동행」추진 계획 일선 현장의 다양한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기관·개인의 고충사항을 상담·해결하고자 찾아가는 인사상담을 시행하여 직원과 함께하는 동행인사 실현 □ 추진현황(2010~2019) ※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잠정 중단(2020 ? 2022) ㅇ ‘찾아가는 인사상담(2010)’을 시작으로 청책토론회 58회, 31개 직렬 간담회 실시 - 연도별 시행현황(붙임 2참조) 구분 계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찾아가는 인사청책 (인사상담 포함) 58회(613명) 9 26 3 2 3 2 2 4 1 6 직렬간담회 31회(548명) 10 2 1 3 5 8 2 □ 추진방향 ㅇ (직접방문) 현장·교대 근무 등 본청 방문이 어려운 직원에게 직접 찾아가 고충 상담 및 해소로 수요자 중심의 인사서비스 제공 - 시 공무원 10,307명 중 5,480명(53.2%)이 사업소 근무(’23.1월말 기준) - e-인사마당, 유선, 이메일 등 수시 상담을 진행하고 있으나, 단편적인 상담 위주 ㅇ (인사지원) 인사제도(근평, 승진, 전보, 수당 등) 안내로 직원 본인의 체계적 인사관리 지원 및 후생복지 향상 ************************************************************** ㅇ (현장소통) 업무현장을 진단하고 효율성·운영방식 등 개선사항 발굴·추진 근무기관별 직원 현황(본청/사업소) 사업소 근무자 중 신규자(3년이내) ※ 시 본청 신규자 비율 : 15.1% □ 「따뜻한 동행」 운영 개요 ㅇ 대상기관 : 사업소 등 원격지 근무지 < 대상지 선정기준 > ① 사업소 현원이 많아 청취·상담 수요가 많은 기관 ② 격무·기피 부서로 선정(인정)된 이력이 있는 기관 ③ 인력부족 등 현장/교대업무 효율적 수행에 고충이 있는 기관(현장확인 병행) ④ 기관 내 신규자 비율이 높아 인사제도에 대한 안내가 필요한 기관 ㅇ운영횟수 : 월 2회 - 정기적으로 월 2회 시행하되, 인사운영 상 긴급한 수요 등 발생 시 수시 개최 ***************************************************** ㅇ 운영내용 : 인사제도 안내, 개인·기관 고충/건의사항 청취, 현장 견학 등 - (제도안내) 인사 전반적인 제도 안내(승진·전보·근평·후생복지 등) - (인사상담) 사전 방문대상기관 공개 ? 기관 고충 및 상담희망자 접수 ? 현장 방문(고충 청취 및 상담) ? 상담내용 검토·회신 ※ 현안 및 애로사항이 많은 직렬은 참여형 직렬 간담회 별도 개최 - (현장견학) 주요 업무 현장(부서) 견학 및 진단 ㅇ 진행순서(소요시간 : 약 2~3시간) 순서 구 분 소요시간 주요내용 비 고 1 인사제도 안내 (필요시) `20 인사제도 설명(승진·전보·근평·후생복지 등) 기술인사팀장 2 건의사항 청취 및 질의답변 `40~`60 기관 건의사항 등 공통사항 질의·답변 (필요시) 사업소 현황 설명(해당기관) 기술인사팀장 직렬담당 3 개인 고충상담 `30~`60 1:1 개인 고충 상담(비공개) 직렬담당 4 현장견학 (필요시) `30~`60 업무 현장 방문 및 청취 (현장/교대업무 인력 부족 등 민원 내용 확인) - 기타사항 직원애로사항 및 현안이 많은 기관은 행정국장 및 인사과장 참석 조직담당관, 인력개발과 관련 업무 팀장 참석 - □ 향후 추진계획 ㅇ 2023년 제1회 찾아가는 인사상담「따뜻한 동행」개최 : 2023. 3.10.(붙임 1 참조) < 2023년 1회 찾아가는 인사상담 시행 > 일 시 : 2023. 3.10.(금) 대상기관 : 중부수도사업소(중구 장충단로 88) ******************************************** ****************************************************** ******************************************************** **************************************************************** ㅇ세부 추진현황(`23년 제1회 기준) 일정 추진사항 세부내용 비고 2.24.(금)(D-15) 방문기관 알림 - 2.24.(금)~3. 3.(금) (D-15 ~ D-7, 8일간) 개인/기관 고충상담 접수 ㅇ 고충 상담 및 접수 - 기관고충 : 공문 제출(→ 인사과) - 개인고충 : 이메일 제출(→ 인사과) 3.5.(월)~3.8.(수) (D-4 ~ D-2, 3일간) 고충 및 상담내용 검토 ㅇ 기관/개인 신청 내용 검토(직렬별, 부서별) - 참석인원, 현안사항 등 고려하여 참석대상 결정 (행정국장, 인사과장 등) 인사과 조직담당관 인력개발과 3.10.(금) 찾아가는 인사상담 시행 ㅇ 인사제도 안내 ㅇ 기관 건의사항 등 공통사항 질의·답변 ㅇ 개인 고충상담(1대1, 비공개) ㅇ 업무현장 견학 붙임 1. 2023년 제1회 찾아가는 인사상담 세부일정(중부수도사업소). 2. 2023년 상반기 찾아가는 인사상담 방문대상기관(안) 3. 찾아가는 인사상담(청책) 및 직렬간담회 운영현황.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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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 1) 2023년 제1회 찾아가는 인사상담 세부일정(중부수도사업소).hwpx

    비공개 문서

  • (붙임 2) 2023년 상반기 찾아가는 인사상담 방문대상기관(안).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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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 3) 찾아가는 인사상담(청책) 및 직렬간담회 운영현황.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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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2023년 찾아가는 인사상담 「따뜻한 동행」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행정국 인사과
문서번호 인사과-10079 생산일자 2023-03-10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준영구
작성자(전화번호) 정운영 (02-2133-5720) 관리번호 D0000047565821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인사 > 기관인사행정처리 > 인사만족도제고제도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