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인력개발과-4653 결재일자 2023. 3. 10.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인재노무팀장 인력개발과장 김민혜 은진아 03/10 김형태 협조 교육팀장 김정미 제44회『미래서울 아침특강』개최 결과 보고 2023. 3. 행 정 국 (인력개발과) 제44회『미래서울 아침특강』개최 결과 보고 인력개발과장:김형태☎2133-5750 인재노무팀장:은진아☎5752 담당:김민혜☎5754 교육팀장:김정미☎5761 담당:임수미☎5765 시정 핵심가치와 미래도시 서울비전에 대한 공감대 형성을 위해 제44회 『미래서울 아침특강』을 개최하고 그 결과를 보고 드림 □ 특강 개요 ㅇ 일 시 : ’23. 3. 8.(수) 07:30~08:20 ㅇ 장 소 : 다목적홀(서울시청 본관 8층) ㅇ 참석대상 : 시장단, 본청 소속 3급 이상 간부 및 4급 과장, 희망직원 - 시장님, 부시장단, 본청 3급이상 실?본부?국장 - 본청 소속 4급 과장, 특강 주제 관련 부서장, 희망직원 ******************************************************* ㅇ 강연주제 : 도쿄의 혁신에서 배운다 ㅇ 초청강사 구분 강사명 소 속(직위) 주요 경력 강사 행정 2부시장 ? 주택정책실장 ? 서울주택도시공사 대외협력경영고문 ? 서울특별시장 정책보좌관 ? 서울연구원 초빙부연구위원 유창수 □ 주요내용 도쿄 순방 개요 ㅇ G-NETS 시장회의 참석 도시 대표와 공동과제 해결 논의 ㅇ 포용과 공정-약자와의 동행 발표 : 안심소득, 공공주택, 서울런 정책 발표 ㅇ 혁신적으로 변화하는 도쿄에서 무엇을 배울 수 있을지 정책 현장 탐방 도쿄의 혁신 방향 ㅇ (도쿄 vs 서울) 도쿄는 평면적으로 더 넓게 분포된 도시임에도 지하철과 자전거, 보행 중심으로 이뤄진 도시공간임 ㅇ (글로벌 도시로의 입지 강화) G-NETS를 통해 도시간 국제교류 협력 범위 확대 중으로 30개 도시(유럽, 북미, 아프리카, 중동 등 확대) 참여 - 입국 절차 간소화, 교환학생 프로그램 운영, 어학 우수 인재 양성, 외국인 고용 제한 완화 등 국제교류 프로그램 및 외국인 방문 지원 확대 - 유니버설 택시와 호출 플랫폼(라인, 우버 등)으로 장애인과 외국인 등 누구나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는 교통 환경 조성 ㅇ (기술 강국 일본 재건) 도쿄 최첨단 안전 관리 및 기술 홍보 등 - 간다천 환상 7호선 지하조절지 : 지하 43m 지점에 설치, 빗물 54만t 저장 가능 - 경제와 환경의 선순환 산업 정책 강조, 탈탄소 사회 실현을 위한 친환경 첨단 기술 육성 - 다양한 친환경 운송수단 개발 및 상용화 추진 : 도쿄만 수소동력 페리선(하이드로 빙고) - G-nets와 연계하여 스시텍, 시티테크 도쿄 등 다양한 최첨단 기술 및 창업 지원 프로그램으로 자국 기업 뿐 아니라 해외 우수 스타트업 및 기업 초청, 적극 육성 ㅇ (시민 편리 활력도시 조성) 공중 보행교, 정비된 거리 등 보행 친화 도시공간 조성 - 공중 보행교를 통한 지역간 연결, 민관협력을 통한 나카도오리 보행거리 활성화 등 - 보행 공간을 고려한 버스정류장 디자인 및 배치 ㅇ (과감한 도시 공간 혁신) 적극적인 규제 완화로 민관협력을 유도, 입체적 도시 조성 - 규제 완화를 통한 다이마루유 고밀복합개발, 민관협력을 통한 미야시타 공원 복합화 도쿄의 혁신 공간 1. 도쿄역 사례 ㅇ 도쿄역은 적극 보전·활용하되 고밀복합개발을 통해 침체된 도심에 활력 부여 - 특례용적률 적용(부지간 용적 이전으로 기능 집약), 저층부 입면 디자인 가이드라인 제시 - 도심 쇠퇴를 막고 상업·업무지역의 고도 이용을 위해 황거(궁전) 주변 높이 제한(31m) 폐지 ? (시사점) 도심부 문화재 보호 등을 위한 과도한 규제로 잠재력 활용에 한계 - ?문화재에 대한 보호조례」 근거로 문화재 주변 지역 양각 규제 시행, 건축물 높이 제한 - 문화재 주변의 적극적 정비 계획 추진이 어려워, 낡고 침체되고 있는 도심 문제 - 문화재 본 모습을 살리지 못하는 무분별한 개발 방식 문제(예시: 소공동 부영호텔 등) ? (시사점) 공간 구조 변화에 선제적 대비, 서울역 일대 마스터플랜 수립 필요 - 버스 환승센터 구조 개선, 문화 서울역 상징성 강화, 광장 환경 개선 등 서울역 광장을 확대 국가 상징 역사·문화 공간으로 개편 - 서울역-남산 동서녹지축 조성, 주변지역을 연결하는 보행(오픈스케이스) 네트워크 구축 2. 시부야 사례 ㅇ 과도하게 복잡한 시부야역 입체적 공간 활용을 통해 Urban Core (도시의 수직 이동) 중심 회랑 조성 ㅇ 지상 철도의 지하화로 보행공간 조성, 부지의 정형화, 환승 불편 해소 ㅇ 하천(시부야강) 일부 이설하고, 지하에 대규모 광장 설치 ㅇ 인센티브를 통한 건물내 지하철역 설치하여 실내 역전 광장 조성 ? (시사점) 철도, 도로 등 교통계획과 도시계획의 적극적 연계로 보다 효율적인 도시공간구조 구축이 필수적임 3. 토로노몬 사례 ㅇ 민간기업을 주체로 대규모 재개발 사업인 다기능 복합 글로벌 비즈니스 센터 조성 - 토로노몬-아자부다이 지구 1종 도시재개발 사업 : 레지던스, 사무실, 소매시설, 호텔, 학교 등 ㅇ 동경의 환상도로망 완성을 위해 입체도로제도를 신설, 도로 상부 입체 개발 ? (시사점) 1967년 건립되어 슬럼화 된 낙원상가에 입체화 개발 등 기존 개발의 틀을 깨는 혁신적 아이디어를 적극적으로 적용할 필요 4. 기타 사례 ㅇ (미야시티 공원) 노후화된 구립 공원을 민관협력사업(PPP)를 통해 상부 공원 및 저층부 상가 조성, 공원의 입체적 활용 도모, 지역 활성화 기여 ㅇ (야카타부네) 에도 시대 전통스타일 선상인 야카타부네, 해산물 요리와 음료를 즐기며 경치를 감상, 다양한 경험을 즐기는 수상공간의 활용성 강화 ㅇ (스카이트리) 전파 송출용 탑이자 일본에서 가장 높은 구조물, 도쿄를 상징하는 새로운 랜드마크(634m) ㅇ (도쿄올림픽) 환경 올림픽의 개념을 신규 적용, 친환경 건물과 유니버설 교통 등 다양한 변화를 시도 (결론) 미래 도시 변화를 담기 위한 방향성은 이미 수립·진행 중, 서울을 혁신할 수 있는 지역별 세부 실행계획 필요 □ 행정사항 ㅇ 케이블TV 등 실시간 강연시청 직원 교육시간 인정(1시간, 증빙자료 제출 시) *********************** *********************************************************** ************************************ □ 행사사진
28013116
20230311051008
본청
인력개발과-4653
D0000047564842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