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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년 자전거 이용활성화 시행계획

문서번호 보행자전거과-3554 결재일자 2023. 3. 10.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보행자전거정책팀장 보행자전거과장 김은선 최미숙 03/10 이선희 협 조 '23년 자전거 이용활성화 시행계획 ’23년 자전거 이용활성화 시행계획 2023. 3 도 시 교 통 실 (보행자전거과) 목 차 Ⅰ. 추진개요 1 Ⅱ. ’22년 주요성과 2 Ⅲ. 보완과제 및 개선방향 5 Ⅳ. 핵심사업 추진계획 6 1. 공공자전거 운영활성화 6 ① 공공자전거 인프라(자전거, 대여소)확대 6 ② 따릉이 집중관리대여소 확대 운영 7 ③ 따릉이 안전성 강화 8 ④ 공공서비스 연계 확대 9 2. 자전거 도로망 구축 10 ① 자전거 간선도로 구축 11 ② ’23년 한강교량을 통한 자전거길 연결(양화대교, 성수대교) 13 ③ 자전거 보조간선도로 구축 14 ④ 생활권 자전거도로 구축 14 3. 자전거 이용편의 문화 확산 15 ① 자전거 축제·대행진 15 ② 자전거 주차시설 확충 16 ③ 자전거 편의시설 확충 17 ④ 자전거도로 최적화 경로시스템 제공 18 ⑤ 자전거 민관 거버넌스 활성화 19 ⑥ 보행안전 및 자전거 이용활성화 홍보 20 ⑦ 방치자전거 재생 활성화 21 4. 안전사고 예방 및 감소 22 ① 자전거도로 안전시설 등 이용환경 개선 22 ② 자전거사고 다발지역 개선 23 ③ 자전거 안전교육 24 ④ 자전거 보험 가입 확대 25 ’23년 자전거 이용활성화 시행계획 ?5개년 자전거 이용 활성화 종합계획?을 수립함에 따라 안전하고 편리한 자전거 이용환경 구축을 위한 ’23년 시행계획을 수립하고자 함 Ⅰ 추진개요 □ 추진근거 ㅇ 자전거 이용활성화에 관한 법률 제5조 ㅇ 자전거 이용활성화 종합계획(자전거정책과-20355, ’22.3.31) □ 비전과 목표 비전 누구나 누리는 자전거 도시, 서울 정책 목표 자전거 수단분담률 2배 증가 (1.5% ⇒ 3.0%) 사고건수 50% 감소 (3,015건 ⇒ 1,500건) 추 진 전 략 1 공공자전거 운영 효율화 및 이용활성화 2 자전거도로 확대 및 도로간 단절구간 연계 3 시민과 함께 자전거 이용편의 및 문화 확대 4 자전거 사고감소를 위한 안전 시스템 마련 Ⅱ ’22년 주요성과 □ 정책지표 달성도 ㅇ 자전거이용활성화 5개년 정책지표중 ’22년도 공공자전거 이용건수, 자전거 사고건수, 자전거 안전시설 확충, 자전거교육은 초과달성 하였고, 자전거 도로정비, 편의 및 주차시설 확충은 미흡함 분 야 2022년 증감 달성도(%) 목 표 실 적 자전거 수단분담률(%) 1.5 1.5 - - 공공자전거 이용건수(천건) 33,656 40,949 ▲7,293 초과달성 자전거 도로율(%) 15.8 15.8 - - 자전거도로 정비(km) 32 31.2 ▽0.8 미흡(98%) 자전거 편의시설 확충(개수) 1,672 1,547 ▽125 미흡(93%) 자전거 주차시설 확충(개, 누계) 134,721 127,026 ▽7,695 미흡(94%) 자전거 사고건수 3,015 2,915 ▽100 초과달성 자전거 안전시설 확충(개수) 5,400 5,549 ▲149 초과달성 자전거 교육 확대(명) 50,000 137,094 ▲87,094 초과달성 □ 공공자전거 운영 활성화 ㅇ 따릉이 인프라 확대, 전담직원 집중대여소 관리, 기업 대상 따릉이 대량이용권 판매 활성화 등 이용시민의 서비스 확장과 대중교통 연계 체계 구축으로 전년 대비 이용건수 28%, 수입금16% 증가 - 연도별 수지율은 지속 개선되어 ’21년58% ? ’22년 62% 4%p 증가 연 도 2019년 2020년 2021년 2022년 이용건수 1,908만건 2,371만건 3,205만건 4,095만건 수지율(A/B) 50% 54% 58% 62% 경영수지(A-B) ▲ 8,956백만원 ▲ 9,900백만원 ▲ 10,304백만원 ▲ 9,761백만원 수입금(A) 9,057백만원 11,830백만원 14,034백만원 16,255백만원 운영비(B) 17,953백만원 21,730백만원 24,338백만원 26,016백만원 □ 자전거 이용 편의 문화 확산 ㅇ ’22년 자전거이용 활성화 관련 정부포상 수상 - 자전거 우수사례 경진대회 : 우수상, 특교세 5천만원 ('22.10.21.) - 범정부 적극행정 우수사례 경진대회 : 국무총리상, 교부세 25백만원('22.11.24.) -「자전거이용 활성화」우수단체 : 대통령표창 수상 ('22.12.15.) ㅇ 자전거 이용문화 확산을 위해 코로나19로 2년간 중지했던 자전거 행사를 대민 행사로 자전거축제(9.24)와 자전거대행진(11.20) 개최 - 시민 약 10,000명 참여, 만족도는 각 75.2%, 83.2%로 높았음 ㅇ 무단 방치자전거를 줄이기 위해 자활근로자가 재생자전거를 만들고 중고자전거 판매업체와 협약, 시스템 구축하여 온·오프라인 판매 - 방치자전거 6,223대 중 2,408대(38.7%) 재생화 ? 자활센터 197백만원 수익 - 취약계층 대상 재생자전거 1,000대 기증(’22.12.) < 팝업매장 디자인 시안 > < 팝업매장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 □ 안전사고 예방 및 감소 ㅇ 자전거도로망 구축과 안전교육 등으로 교통사고 발생건수는 줄었으나 사망사고는 늘어남 - 특히, 자전거 대 자동차 사고비중이 전체 사고의 69.7%이며 사망률 92.3%임 구 분 2017년 2018년 2019년 2020년 2021년 총계 발생건수 2,990 2,680 3,091 3,015 2,915 사망자수 30 28 18 23 26 부상자수 3,143 2,796 3,309 3,261 3,143 자전거 vs 자동차 발생건수 2,310 2,111 2,351 2,111 2,033 사망자수 26 24 15 19 24 부상자수 2,372 2,145 2,446 2,192 2,130 <출처 : 도로교통공단 TAAS(Traffic Accident Analysis System)> ㅇ 자치구별 자전거 교통사고 발생건수는 송파> 영등포> 동대문> 노원 순임 자치구명 2020년 2021년 자치구명 2020년 2021년 합계 3,015 2,915 서대문구 59 57 종로구 43 46 마포구 99 88 중구 37 35 양천구 129 119 용산구 39 69 강서구 143 169 성동구 126 135 구로구 99 119 광진구 81 105 금천구 54 47 동대문구 189 176 영등포구 284 260 중랑구 194 158 동작구 102 77 성북구 70 84 관악구 76 55 강북구 72 90 서초구 100 88 도봉구 89 80 강남구 139 135 노원구 191 171 송파구 362 343 은평구 78 96 강동구 160 113 □ 자전거 보험 확대 ㅇ 시민의 자전거 안전사고에 대한 각 자치구의 자전거 보험 가입 확대 - ’20년 8개구 → ’21년 14개구 → ’22년 18개구 → ’23년 25개구 예정(예산편성) Ⅲ 보완과제 및 개선방향 □ 자전거도로망 구축 ㅇ 자전거 이용자의 접근성·이동성·안전성 강화를 위한 자전거도로망 구축이 ’22년 목표 23.66km 대비 25.57km 구축하여 목표 달성함 - ’26년까지 목표연장 1,483.32km 대비 ’22년 1,315.97km로 88.7% 구축 천호대로, 한강대로 등 계획변경 및 관련부서 협의에 따른 사업지연으로 ’23년 자전거도로망 구축 목표를 40.42km→22.72km으로 변경 □ 자전거 편의 및 주차시설 확충 ㅇ 자전거 이용자는 증가하고 있으나 자전거 이용 편의 및 주차시설은 유지보수의 어려움, 민원 등으로 시설 확대보다 폐지가 많았음 - 공기주입기, 수리센터 등 편의시설 : 목표 1,672개 실적 1,547개 △125개 미달 - 자전거거치대 등 주차시설 : 목표 134,721개 실적 127,026개 △7,695개 미달 자전거 편의 및 주차시설 확대를 위해 교통영향평가에 적극 반영 법상 자전거 주차장 설치 기준을 적용, 자동차 주차대수의 20% 설치권고 □ 자전거 속도제한 ㅇ 자전거 사고가 5년간 연평균 3천건 이상 지속 발생, 특히 한강공원은 최근 5년 연평균 이용객 1,513만 명, 자전거 사고 연평균 105건 이상 발생 ※ 보험사 접수건수 : 연평균 105건 ㅇ 자전거 과속으로 인한 자전거 안전사고 예방을 위하여 시장이 자전거 도로 일정구간을 정하여 속도제한(20km/h)을 할 수 있도록 도로교통법 개정 건의(21.12~22.8) ※ 경찰청과 행정안전부에서 불수용 ?도로교통법? 제13조의2 제7항 신설토록 경찰청과 행정안전부에 지속 건의 및 법 개정 전까지 자전거 속도제한 캠페인 등 홍보 Ⅳ 핵심사업 추진계획 1 공공자전거 운영 활성화 ① 공공자전거 인프라(자전거, 대여소) 확대 □ 공공자전거 및 단말기 신규도입 ㅇ 구매수량 : 공공자전거 6,000대, QR단말기 1,500대 - 자전거 : 신규 도입 1,500대, 노후 교체 4,500대 - 단말기 : 신규 도입 1,500대 구 분 ’16년 ’17년 ’18년 ’19년 ’20년 ’21년 ’22년 ’23년 자전거 수 (증감) 5,600 20,000 25,000 29,500 37,500 40,500 43,500 45,000 (14,400↑) (5,000↑) (4,500↑) (8,000↑) (3,000↑) (3,000↑) (1,500↑) QR단말기* - 15,000 27,195 37,560 43,560 45,060 (15,000↑) (12,195↑) (10,365↑) (6,000↑) (1,500↑) * ’19년부터 QR단말기 도입, ’22년 전량 교체 완료(’16~’18년 LCD단말기 사용) ㅇ 추진일정 - 자전거 현장배치(1,000대 8월 도입, 잔여 500대 10월 도입) □ 대여소 확대 및 정비 ㅇ 확대목표 : 총 3,000개소(’23년 대여소 281개소 추가설치) - 대중교통 인근(지하철역, 버스정류장), 시민(자치구 요청, 따릉이앱) 선호대여소, 과다거치 대여소 인근 및 대학교, 종교시설 내 신규대여소 발굴 구 분 ’15~18년 ’19년 ’20년 ’21년 ’22년 ’23년(계획) 대여소 1,540개소 2,085개소 2,228개소 2,600개소 2,719개소 3,000개소 ㅇ 대여소 정비 - (유지보수) 거치대 2,000개 및 안내간판 350개 신규, 이설, 철거 등 - (시트지 교체) 안내간판 노후 시트지 360개 제작 및 탈부착 구 분 교체대상(전체) (LCD형?QR형) 연 간 교 체 계 획 ’22년(완료) ’23년(예정) ’24년(예정) LCD형 안내간판 1,396개소 324개소 536개소 536개소 - (AP설비 철거) QR단말기로 일원화(’22.4월)에 따라 ’23년 전량 철거예정 ② 따릉이 집중관리대여소 확대 운영 □ 추진배경 ㅇ 공공자전거 인프라 확대 및 이용수요 급증에 따라 대여소 간 자전거 쏠림 현상이 심화되어 따릉이 이용자와 보행자 불편 증가 ㅇ 따릉이 이용이 집중되는 성수기(3~11월)에 수요와 공급간 편차가 큰 대여소를 집중 관리하여 이용시민 및 보행자 편의 증진 □ 추진계획 ㅇ 주요내용 : 총 110개 대여소를 집중관리대여소로 선정하여 집중관리 - ’22년 47개소 → ’23년 110개소(63개소 확대) -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수요공급 불균형 대여소, 민원이 잦은 대여소를 선정 ㅇ 운영방법 : 성수기 “전담직원”을 편성하여 집중관리대여소 관리(22명) - 전담 직원은 대여소 관리에 집중하도록 하고 이 외의 도난 자전거 회수, 현장 경정비 등 기타 업무는 지양하도록 업무를 설계하여 관리효율 향상 - 성수기(3~11월) 배송 기간제 직원을 활용하여 해당 대여소 전담관리 □ 추진일정 ㅇ 집중관리대여소 운영계획 수립 : ’23. 2. ㅇ 집중관리대여소(110개소) 운영 : ’23. 3.~11. ㅇ 집중관리대여소 운영실적 평가 : ’23. 12. 집중관리대여소 전담관리직원 운영 집중관리대여소 확대 선정(예시) ③ 따릉이 안전성 강화 □ 추진방향 ㅇ 따릉이 운행에 필요한 안전수칙을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홍보 추진 ㅇ 차체 안전성 개선 및 사고발생시 피해보상을 위한 보험 가입 □ 추진계획 ㅇ 알림톡, 현수막, 가상공간 등을 활용한 다각적 안전 캠페인 추진 - 시민 참여이벤트(안전공모전 등)를 병행하여 따릉이 안전의식 전파 - 따릉이 안전캠페인 영상 제작 후 유튜브 등 SNS 게시 및 배포 안전캠페인 따릉이 앱 공지사항 따릉이 가상공간 ㅇ 체인이탈방지 효과가 있는 체인가드를 자전거에 시범도입 확대 - 체인가드를 자전거 1,000여 대에 시범 도입한 후 효과성 분석하여 정식 도입 결정 ※’22년 80대 적용결과 이동거리 13% 증가, 체인관련 사고 발생 감소 효과 샘플제작 (2021.7. ~ 2021.10.) 시범운영(80대) (2021.11. ~ 2022.6.) 시범운영 확대(1000대 이내) (2023.3. ~ ) ㅇ 안전사고 발생에 대비하여 2023년 따릉이 종합 보험가입 - (종합보험)자전거 이용중 발생한 사고로 인한 손해 담보(사망 2천만원, 치료비 3백만원) - (영조물손해배상)자전거 결함, 관리상 하자로 인한 손해 담보(1인당 1억원 한도) ④ 공공서비스 연계 확대 □ 추진방향 ㅇ 시민이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민간 앱에 따릉이 정보를 연계하여 편의 제고 ㅇ 이용률이 높은 결제수단을 따릉이에 신규 도입하여 간편한 이용 기반 마련 □ 추진내용 ㅇ 따릉이와 민간 통합이동서비스(지도 App 등)를 연계하여 간편한 ‘길찾기 서비스’ 제공(현재 티머니GO 연계) - 따릉이 대여소 및 거치 수량 정보를 네이버 등 민간업체에 제공하여 지도앱 ‘길찾기 서비스’에 따릉이 경로 표출 예) 네이버 지도 - 목적지까지 대중교통과 따릉이 환승정보를 추천 경로로 표기 ㅇ 이용요금 결제수단 다양화 및 간편 결제수단 도입으로 편의성 제고 ********************************** ******* ************************************* ********************************* ************************************ 2 자전거도로망 구축 □ 추진목표 ㅇ ’26년까지 서울시 자전거도로 1,483.3km 구축(167.35km 확충) ’22년 ? ’23년 목표 1,315.97km (22.72km 확충) 1,338.69km ※ ’23년 40.42km 구축 목표였으나, 계획변경 등으로 인해 22.72km으로 수정 □ 연차별 추진계획 ㅇ 자전거 간선도로 : 92.6km 확충 - 간선도로 7개 구간 62.6km 설치 ※ 서부간선도로(8.1km, ’25년 준공 예정), 국회대로(4.0km, ’25년 준공 예정), 한강대로(4.8km ’23~)의 경우 타부서 주요사업과 연계하여 자전거도로 설치 - 한강교량 12개소 30km 설치 사업대상지 ’23년 ’24년 ’25년 ’26년 구간 연장(km) 상반기 하반기 상반기 하반기 상반기 하반기 상반기 하반기 정릉천-청계천 0.6 공사 추진중 준공 천호대로 13.5 설계용역 추진중 공사 준공 공항대로 15.9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 용역 추진중 기본 및 실시설계 공사 준공 마포대로 15.7 투자심사 기본 및 실시설계 공사 준공 한강교량(공사) 30 영동, 가양, 성수, 양화 추진중 한남, 서강, 잠실 동작, 원효 월드컵, 동호, 성산 ㅇ 자전거 보조간선도로 : 41.2km 확충 사업대상지 ’23년 ’24년 ’25년 ’26년 구간 연장(km) 상반기 하반기 상반기 하반기 상반기 하반기 상반기 하반기 상암·잠실 11 설계용역 추진중 공사 준공 성동·광진 21.5 - 기본 및 실시설계 공사 준공 양재·구로 8.7 - 기본 및 실시설계 공사 ㅇ 자전거 생활도로 : 60.62km 확충 - 수서역세권 공공주택지구 등 각종 민?관개발사업 60.62km 자전거도로 계획 ※ ’22년 자전거도로 연장실적 : 25.57km 구축 ? 재개발, 재건축 등 개발사업, 자전거도로 유형변경, 기존 자전거도로 연장 등 ① 자전거 간선도로 구축 □ 청계천·정릉천 자전거도로 연결(’22.1~’23.5) ㅇ 구 간 : 청계천 및 정릉천 합류부(고산자교~신답철교~중랑천 합류부) ㅇ 사업기간 : ’22. 1. ~ ’23. 5. ㅇ 총사업비 : 3,247백만원(시설비 2,687백만원, 감리비 560백만원) ㅇ 주요내용 : 자전거도로 및 교량 신설(L=515m), 기존도로 정비(L=1,140m) ㅇ 추진현황 : 기존 자전거도로 정비 공사완료(L=1,140m), 신설도로 및 교량기초 공사 중 □ 천호대로(’22.1.~’24.12) ㅇ 구 간 : 청계천~용두역~천호대교 북단, 13.5km(신설 10.7km, 기존 2.8km) ㅇ 총사업비 : 13,767백만원(용역비 497, 공사비 12,250, 감리비 1,019) ㅇ 주요내용 : 보도높이형 자전거전용도로 구축, 중랑천 자전거도로와 연결되도록 군자교에 입체연결시설 도입 ㅇ 추진현황 :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 시행(’21.5~) □ 공항대로(’23.2 ~ ’26. 6.) ㅇ 구 간 : 강서구 방화동 김포공항 ~ 양천구 목동 염창역, 15.9km ㅇ 총사업비 : 19,341백만원(용역비 654, 공사비 17,356, 감리비 1,331) ㅇ 주요내용 : 강서지역간(김포공항~마곡지구~목동) 자전거도로 구축을 통한 이동성 향상 및 안양천 연결을 위한 접근시설 도입 ㅇ 추진현황 :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용역 기술용역타당성심사(’22.9) □ 한강대로(’23~ ) ㅇ 구 간 : 서울역~삼각지, 4.8km ㅇ 총사업비 : 3,247백만원(시설비 2,687백만원, 감리비 560백만원) ㅇ 주요내용 : 국가상징거리 연계한 자전거도로 구축, 용산지역 보조간선도로 연결 및 한강 접근성 향상 ② ’23년 한강교량을 통한 자전거길 연결(양화대교, 성수대교) □ 양화대교 자전거 도로 구축 : 설계 ㅇ 사업개요 : 양화대교 - 마포구 합정동~영등포구 양평동 ㅇ 사업기간 : ’23.1.~12. - 실시설계 및 유관기관 협의 : ’23.3. - 공사 계약 : ’23.4. - 공사 시행 : ’23.5.~12. - 사업내용 : 자전거·보행자 겸용도로 2.8km - 소요예산 : 3.7억 ㅇ 주요내용 : 자전거·보행자 겸용도로 설치 - 보도포장 정비 1,360m(기존 선정된 특정제품(SMP-C)을 선정 시행) ※ 총 2,800m중 약 1,440m ‘22년 교량안전과 예산으로 보도정비 완료 □ 성수대교 자전거도로 구축 : 설계 ㅇ 사업개요 : 성수대교 - 성동구 성내1가동~강남구 압구정동 ㅇ 사업기간 : ’23. 1.~ 12. - 실시설계·유관기관 협의 : ’23.3. - 공사 계약 : ’23.4. - 공사 시행 : ’22.5.~12. - 사업내용 : 자전거·보행자 겸용도로 2.3km - 소요예산 : 2.8억 ㅇ 주요내용 : 자전거·보행자 겸용도로 설치 - 안전휀스 보강 1,866m, 도로교통표지 및 노면표시 설치 ③ 자전거 보조간선도로 구축 □ 추진계획 ㅇ 잠실지역(’22.5. ~ ’23.12, 3km) - 오금로(0.1km), 올림픽로35길(0.6km), 잠실로(0.4km), 석촌호수로(1.9km) - 인접 간선도로 : 한강, 올림픽로, 송파대로 ㅇ 상암지역(’22.5. ~ ’23.12, 8km) - 수색로(2km), 가양대교(2.6km), 성암로(1.8km), 상암산로1길(1.6km) - 인접 간선도로 : 불광천, 한강, 수색로 ④ 생활권 자전거도로 구축 □ 추진계획 ㅇ ’23년 민·관 개발시 자전거도로 구축계획 : 8.52km - 도시개발사업, 재개발 등 각종 개발 사업시 자전거도로, 자전거주차장 등 구축 ※ ’22년 협의 실적 : 총 187건 협의·검토, 자전거도로 연장 실적 : 9.17km 여의도 파크원 자전거도로 설치 전 여의도 파크원 자전거도로 설치 후 ㅇ 자전거도로 단절구간 발굴 및 연결 - 자전거도로 시민제안구간, 자치구 자전거도로 설치 요청구간 검토 및 구축 - 자전거를 생활수단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First-Last mile 단절구간 발굴 □ 추진방안 ㅇ 교통영향평가 등을 통한 사업(재건축, 재개발 등) 관리 및 자전거도로 설치 - 자전거도로 설치에 대한 사업별 추적관리 등 지속적인 모니터링 강화 ㅇ 역세권~생활권 자전거도로 확충 - 주거지-지하철역-지역상권 접점 연결의 자전거도로 구축용역 추진 3 자전거 이용 편의 문화 확산 ① 자전거 축제·대행진 □ 추진방향 ㅇ 자전거 축제를 통한 이용문화 확산과 자전거에 대한 인식변화 도모 ㅇ 자전거 이용 활성화와 안전이용을 위한 안전인식 개선 유도 ㅇ 안전문화 서울 정책을 알리고 시민이 즐길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 □ 제8회 서울 자전거 축제 ㅇ 일 시 : ’23. 4.29.(토) 및 10. 7.(토) 11:00~17:00 ㅇ 장 소 : 반포 한강공원 및 중랑천 일대 ㅇ 추진내용 - 무대 행사 : 공연, 시민 토크쇼, 자전거 골든벨 등 - 체험 행사 : 안전·정비교육, 자전거 놀이터, 스탬프랠리 등 - 전시 행사 : 정책홍보관 운영, 재생자전거, 업사이클링 제품 등 전시 ㅇ 사 업 비 : 290백만원(행사운영비) 정책 홍보 등 행사 부스 자전거 놀이터 □ 제15회 서울 자전거 대행진 ㅇ 일 시 : ’23. 5.21.(일) 08:00~12:00 ㅇ 주행코스(21Km) : 광화문광장(출발)→서울역→강변북로→월드컵공원(도착) ㅇ 참가인원 : 5,000여명(사전신청) ㅇ 주요 프로그램 : 출발 전 행사, 자전거대행진, 도착지 공연 등 - 시민 참여형 프로그램, 퍼레이드, 각종 문화행사 및 시 자전거 정책 홍보 등 ㅇ 사 업 비 : 280백만원(공모에 의한 민간행사보조사업자 선정) ② 자전거 주차시설 확충 □ 추진방향 ㅇ 자전거 주차시설 확충 및 정비로 자전거 이용 편의 증진 ㅇ 택지개발계획, 재개발?재건축 등 도시계획과 연계해 주차장 확보 □ 추진현황 ㅇ 자전거 주차시설 : 총 4,706개소, 127,026대 - ’22년 거치대 785대, 주차장 140개소 설치 (2022. 12월 기준) 구분 계 자전거거치대 자전거보관함 자전거주차장 지점(개소) 4,706 4,667 8 31 거치대수(대) 127,026 121,353 190 5,483 □ 추진계획 ㅇ 버스정류장, 지하철역 주변, 학교근처, 재래시장 인근 자전거 이용량이 많은 지역에 집중 설치 - 이용량이 많은 지역을 중심으로 낡은 자전거 거치대 정비 및 확충 ㅇ 택지개발계획, 재개발·재건축 등 도시계획과 연계해 주차장 추가확보 - 도시계획 수립 단계에서 자전거 주차시설 설치 및 기부채납을 반영 ㅇ 민간자원을 활용한 자전거 주차시설 확보 - 민간이 설치하는 노외주차장 및 건물 건축 시 자동차 대수의 20% 자전거 주차시설 설치(자전거 이용활성화에 관한 법률 시행령 [별표1] 자전거 주차장 설치기준) - 사업시행인가 시 반영 후 교통영향평가 사전검토 및 자치구 건축물 준공 검사 ③ 자전거 편의시설 확충 □ 추진방향 ㅇ 자전거 자동공기주입기 보급 및 공공수리센터 설치로 이용편의 증진 ㅇ 자전거 이용자 편의를 위한 민간시설과 연계한 샤워시설 확보 □ 추진현황 ㅇ 공공수리센터 현황 - 11개 자치구의 총 18개소(한강인근 5개소 포함) ㅇ 공기주입기 : 1,482대, CCTV : 47대 - ’22년 공기주입기 66대, CCTV 6대 설치 (2022. 12월 기준) 자치구명 공기주입기 CCTV 자치구명 공기주입기 CCTV 계 1,482 47 서대문구 41 1 종로구 31 - 마포구 42 3 중구 10 - 양천구 59 - 용산구 84 - 강서구 118 6 성동구 65 - 구로구 52 8 광진구 81 19 금천구 16 - 동대문구 59 - 영등포구 42 - 중랑구 42 - 동작구 23 - 성북구 32 - 관악구 21 - 강북구 63 - 서초구 82 - 도봉구 64 - 강남구 63 8 노원구 108 2 송파구 189 - 은평구 38 - 강동구 57 - □ 추진계획 ㅇ 공기 주입기 및 도난방지 CCTV 지속적으로 확충 - 수동 공기 주입기 → 전동 공기주입기로 교체 추진 및 공기주입기 확충 ㅇ 공공수리센터의 전 자치구 설치 - 미설치 14개구 대상 공공수리센터 신규설치를 독려, 전 자치구 대상 확대 ㅇ 민간시설과 연계한 샤워시설 확보, 샤워시설 검색 서비스 제공 - 샤워공유 플랫폼 ‘샤워미’와 협업하여 자전거 이용자 샤워시설 확보 - 스마트 서울맵에 샤워시설 위치 표출 및 홍보 ㅇ 스마트 서울맵에 자전거 편의 시설의 지도 현행화 ④ 자전거도로 최적화 경로시스템 제공 □ 추진배경 ㅇ 위치정보 데이터 기반 서비스(디지털맵, 길찾기 등)에 대한 시민 요구 증가 - 자전거도로 현황정보가 엑셀 등의 문서로 수집·관리되어 데이터 가공의 한계로 활용도가 낮음(시·종점 지번주소 등) - 카카오맵, 네이버지도 등 민간 지도플랫폼에서 운영하는 위치기반 정보의 경우 공신력이 떨어지고, 서울시 차원의 통일성 있는 기반정보 마련 시급 □ 추진방향 ㅇ 각 기관별 분산된 관내 자전거도로 현황정보를 통합적으로 지도시스템에 입력하여 실시간 위치정보 기반 정보 구축 및 오픈API 제공 ㅇ 카카오·네이버·티맵 등 민간 지도플랫폼 연계를 통한 매체간 일관성 있는 자전거도로 DB 공유 및 최적화 자전거 경로 안내시스템 제공 추진 서울시 민간 지도플랫폼 자전거 길찾기 ㅇ 교통정보시스템 연계·활용하여 자전거도로 노선별 공공자전거(따릉이) 이용량 파악 및 CRT 계획 노선별 사전 수요예측 활용 □ 추진 현황 및 일정 ㅇ 자전거도로 전수조사 및 현행화 ’21.11월~’22.7월 ㅇ 자전거도로 GIS기반 정보 입력(1,315개 노선) ’22.8월~’23.2월 ㅇ 홍보용 자전거도로 지도 제작 및 배포 ’23.3월~ ㅇ 민간 지도 및 기타서비스 내 서울시 DB 적용추진 ’23.6월~ ⑤ 자전거 민관 거버넌스 활성화 □ 추진방향 ㅇ 자전거 정책수립 및 행사시 일반시민의 참여기회를 제공해 시민체감 제고 ㅇ 민간기업·커뮤니티의 역량을 활용해 서울시민 자전거 이용 활성화 유도 □ 추진계획 ㅇ 자전거 커뮤니티 ‘자전거로 출퇴근하는 사람들’과의 협력 강화 - 자전거도로 및 편의시설 불편신고 접수/정책제안 창구 지속 운영 - 자전거 안전운전 강조를 위해 커뮤니티 회원 대상 매월 1회 20km/h 주행인증 캠페인 추진 검토 ㅇ 운동, 교육 중심 메타버스 기업 ‘야나두’와의 협력 강화 - 자전거 인프라 이용 관련 신설 및 개설 제안 할 수 있는 ‘커뮤니티 매핑 시스템’ 활성화 방안 관련 협의 추진 - 서울시 정책 및 행사 관련 ‘야핏라이더 서비스’ 활용 방안 검토 자출주간 운영 자출사 도심랠리 기부 라이딩 야핏라이더 협약식 사진 ㅇ ’23년 예산 : 80백만원(자전거 이용안전 기반조성) ㅇ ’22년 추진내역 : 특정계층(교통약자) 찾아가는 자전거 안전교육 - 민간단체와 협력하여 관내 복지기관 어린이, 어르신 대상 교육 진행 - 교육인원 : 1,246명(어린이시설 25개소 586, 어르신시설 16개소 660) □ 추진일정 ㅇ 자전거 출퇴근 활성화 캠페인 검토 및 추진 : ’23. 2.~ ㅇ 커뮤니티 매핑 시스템, 야핏라이더 서비스 활용 방안 논의 : ’23. 3.~ ⑥ 보행안전 및 자전거 이용활성화 홍보 □ 추진방향 ㅇ 교통약자를 배려하는 안전의식과 안전문화 확산을 위한 홍보 강화 ㅇ 보행·자전거·PM 관련 주제별 다양한 온·오프라인 홍보 추진 ㅇ ‘걷기 좋은 도시 서울’ 브랜드 이미지 강화 및 ‘자전거 타기 좋은 도시, 서울’ 홍보 □ 추진실적 ㅇ 보행·자전거 SNS 콘텐츠 제작 및 홍보 - 언론협력사업 홍보 : 총 16건(보행 5건, 자전거 9건, PM 2건) - 유형별 콘텐츠 제작 : 총 49건(보행 10건, 자전거 37건, PM 2건) 합계 카드뉴스 동영상 이벤트 웹툰 49건 19건 20건 9건 1건 ㅇ 서울 자전거 SNS 운영현황 구 분 운 영 내 용 구독자 (‘22.12월말) 총 게시물 (‘22.12월말) 총 조회수 (90일간) 블로그 공지사항, 카드뉴스, 영상, 소식지 등 4,814명 797건 2.1만 유튜브 영상 위주 4,086명 111건 8.8만 페이스북 카드뉴스, 소식지 위주 4,726명 613건 2.5만 인스타그램 숏폼 영상, 카드뉴스 위주 4,318명 389건 2.8만 □ 추진계획 ㅇ 추진내용 - ?걷기 좋은 도시, 서울? 브랜드 이미지 제고를 위한 오프라인 홍보 - 자전거 비이용자 → 이용자 흡수 위한 정보 제공 및 이벤트 개최 - 대중교통, 서울시내 옥외전광판 활용 안전 콘텐츠 대시민 홍보 ㅇ 사 업 비 : 235백만원 □ 추진일정 ㅇ 홍보 용역 계약 체결 : ’23. 3월 ㅇ 안전수칙 및 정책 영상 제작 및 SNS 홍보 : ’23. 3~12월 ⑦ 방치자전거 재생 활성화 □ 사업개요 ㅇ 보도 등에 무단 방치된 자전거 문제 해결을 위해 방치자전거 수거 후 재생자전거 생산, 온·오프라인 판매 및 무상기증 추진 - 생산된 재생자전거 중 상품성이 높은 제품은 시민 대상으로 판매 방치자전거 수거 ? 재생자전거 생산 ? 온·오프라인 판매 ? 제품수령 각 자치구 자활센터 라이트브라더스, 롯데마트 시민 - 판매 후 잔여량은 티머니복지재단에서 구입하여 취약계층 기증 ㅇ 폐자전거 : 16,795대(’20년)→15,226대(’21년)→15,546대(’22년) <롯데마트 내 판매점> □ 추진실적(’22년) ㅇ 재생자전거 온?오프라인 판로 확보 - (온 라 인) 자전거 중고거래 플랫폼 ?Wright Brothers? 통해 판매(’22.1.~) - (오프라인) 롯데마트 송파점 1층에 재생자전거 판매·홍보관 운영(’22.9.~12.) ㅇ 재생자전거 생산으로 자활센터 수익 197백만원 발생(’22.1.~12.) - 10개구에서 수거된 방치자전거 6,223대 중 2,408대(38.7%) 재생화 ※ 판매 10개구 : 강북, 관악, 광진, 구로, 노원, 도봉, 성동, 성북, 영등포, 중랑 ㅇ 취약계층 대상 재생자전거 1,000대 기증(’22.10.~12.) □ 추진일정 ㅇ 재생자전거 판매지역 전 자치구 확대 추진 : ’23. 1. ~ ㅇ 롯데마트 팝업매장 운영 확대 협의 : ’23. 1. ~ 4 안전사고 예방 및 감소 ① 자전거도로 안전시설 등 이용환경 개선 □ 추진내용 ㅇ 자전거도로 안전?편의시설 확충 및 정비 - 민원빈발지역 및 자전거도로 순찰 등을 통해 발굴한 훼손지점 정비 - 자전거 우선도로?겸용도로 시인성 개선, 자전거 거치대 설치 등 □ 추진실적(’22년) ㅇ 안전성 개선 : 노후도로 재포장 218a, 암적색 포장 188a, 안전난간 2km 등 ㅇ 시인성 개선 : 컬러블록 22km, 우선도로 개선 14km, 태양광 LED 표지병 9km 등 □ 추진계획 ㅇ 사 업 비 : 5,216백만원 ㅇ 사업절차 대상사업 조사?제출 지역성?시급성 등 검토하여 사업 우선순위 선정 ’23년 상반기 예산 재배정 및 사업시행(시→구) 안전점검 실시 후 점검결과에 따라 대상사업 조사?제출 ’23년 하반기 예산 재배정 및 사업시행(시→구) ’22.11~’23.1 ’23.1 ’23.2 ’23.4.~5 ’23.6.~12 ㅇ 추진내용 - 안전성 개선 : 노후도로 재포장 220a, 암적색 포장 200a, 안전난간 2km 등 - 시인성 개선 : 컬러블록 20㎞, 우선도로 개선 10㎞, 태양광 LED 표지병 10㎞ 등 - 자전거도로 연결 및 정비 ? 정릉천~청계천, 사평대로 등 단절된 자전거도로 연결 및 정비 ② 자전거사고 다발지역 개선 □ 추진배경 ㅇ 서울시 자전거이용자 수가 늘고 있으며, 상당수의 자전거 교통사고 지속 발생 ㅇ 최근 3년간 자전거 교통사고가 소폭 감소하였으나 사망자수는 증가 하고 있어 사고 예방 및 안전 조치 필요 □ 추진절차 대상지 검토 및 선정 ? 설계용역 ? 교통규제심의 ? 사업비 교부 - 사고다발 37개 지역 - 자전거도로 문제점 조사 분석 - 개선방안 제시 - 설계도서 작성 - 교통안전시설 사전협의 및 규제심의 - 사업비 재배정 - 사업 시행 서울시 서울시 서울시→경찰청 서울시 → 자치구 및 사업소 □ 추진실적(’22년) ㅇ 대 상 지 : 사고다발 39개 지역 104개 시설 정비완료 시설물 개선 계 암적색 포장 횡단도 정비 정지,천천히 등 노면표시 정 비 주의 등 표지판 설치 턱낮춤 기타 시설 건수 104 1 21 11 67 2 2 □ 추진계획 ㅇ 대 상 지 : 사고다발 37개 지역 ㅇ 자전거 통행 편리성 확보를 위해 단순 도로신설이나 정비가 아닌 사고위험 해소를 위한 안전개선 및 안전시설 확충 중점 추진 - (안전개선) 보차도 분리, 자전거 횡단도 설치, 교차로 개선, 자전거 전용차로 설치, 자전거도로 턱 낮춤, 노폭확장, 지장물 이설 등 - (안전시설 확충) 안전난간, 안전표지판, 시선유도시설, 자동차 진입 억제용 시설 설치 등 ③ 자전거 안전교육 □ 추진방향 ㅇ 자전거 인증자치구 시행 통한 안전교육·인증제 효과적 연계 진행 ㅇ 서울시 교육청 등 타기관의 협력 강화로 교육의 다변화 추진 ㅇ PM(개인형 이동수단)이용자 증가 따른 교육내용 추가 □ 추진내용 ㅇ 자전거 강사 양성교육 및 보수교육 시행 ㅇ 자전거 정비교육 교재 개발 및 교육 시행 ㅇ 자전거 교통안전교육 인증제 권역별 시행 □ 추진절차 ① 교육 ② 인증제 〔총괄〕서울시 ? 〔교육〕全자치구 ? 〔인증제〕인증자치구/서울시 ? 〔혜택〕서울시설공단 ? 교육 총괄 ? 교육교재 제작·검수 ? 자전거 강사 양성교육 ? 자치구별 구민대상 자전거 안전교육 실시 ? 교육 후 자전거 인증제 안내 ? 권역별 교육수료자 대상 자전거 시험(인증제) 실시 (필기+실기) ? 합격자 인증서 발급 ? 자전거 인증제(중급) 합격자에게 합격일 기준 2년간 따릉이 요금 감면 □ 추진실적(’22년) : 총 2,013회 137,094명 참여 □ 추진계획 ㅇ ’23년 사업비 : 300백만원 ㅇ 교육프로그램 프로그램 대 상 운영기관 교육횟수 시민 자전거 교통안전교육 유아, 학생, 성인 서울시 26회 14회 자전거 정비교육 성 인 4회 자전거 강사 양성교육 성 인 1회 자전거 강사 보수교육 성 인 자전거 교통안전 인증제 유아, 학생, 성인 서울시, 송파구청, 성동구청 66회 자전거 안전교육 및 인증제 관내 초등학교생 서울시 교육청 150개교 자전거공원 자전거교실 성 인 한강사업본부 - 운수종사자 교육 버스, 택시, 화물기사 등 교통연수원, 교통문화교육원 - 자전거 안전교육 유아, 학생, 성인 *각 자치구(직영, 위탁) - ④ 자전거 보험 가입 확대 □ 추진방향 ㅇ 시민의 자전거 안전사고에 대비한 각 자치구의 자전거 보험 가입 확대 ㅇ 일정수준의 자전거 보험보장 가입으로 자전거 이용자의 보장 강화 □ 추진현황 ㅇ 서울시 자전거 단체보험 현황(18개 자치구) (단위: 천원, 명, '22.12월 기준) 자치구명 노원 성동 강북 서대문 용산 도봉 도입년도 2015 2017 2018 2019 2020 2020 예 산 214,000 166,000 60,000 98,000 90,000 145,000 인 구 514,946 292,672 302,563 315,659 237,285 319,373 자치구명 강동 광진 양천 송파 동대문 강남 도입년도 2020 2021 2021 2021 2021 2021 예 산 180,000 167,414 160,000 234,090 162,000 275,000 인 구 466,472 352,627 450,487 663,965 352,006 537,800 자치구명 동작 중구 중랑 성북 은평 강서 도입년도 2021 2022 2022 2022 2022 2022 예 산 140,000 50,000 158,000 156,000 195,000 233,000 인 구 394,364 131,787 391,885 440,142 477,173 579,768 □ 추진실적 ㅇ 자치구 자전거 단체보험 가입 - ’20년 8개구 → ’21년 14개구 → ’22년 18개구 → ’23년 25개구(예산편성 완료) ㅇ 자치구별 다른 보험보장 범위를 일정수준 이상으로 가입토록 안내 자전거 단체보험 주요 내용 ? 지자체가 주민들의 자전거 사고로 인한 사망, 후유장애, 배상책임(자전거 사고 벌금, 변호사 선임 비용, 교통사고 처리금 등) 등을 담보하기 위해 가입하는 상해보험 ※ 사망 시 3백만원~10백만원 등 각 자치구마다 보험 보장범위는 상이함 □ 추진일정 ㅇ 자치구 자전거 보험 ’23년 가입 독려 및 자치구 홍보 안내 : ’2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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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23년 자전거 이용활성화 시행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교통실 교통기획관 보행자전거과
문서번호 보행자전거과-3554 생산일자 2023-03-10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김은선 (02-2133-2418) 관리번호 D0000047564252
분류정보 교통 > 교통관리 > 교통기획관리 > 자전거이용활성화지원 > 자전거이용활성화정책수립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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