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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서울시 힐링센터 쉼표 운영 평가

문서번호 인력개발과-4590 결재일자 2023. 3. 9.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건강팀장 인력개발과장 행정국장 김종금 이애경 김형태 03/09 정상훈 2022년 서울시 힐링센터 쉼표 운영 평가 2023. 3. 행 정 국 (인력개발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정책의제 형성 ◆ 정책현안에 대해 현황과 실태를 검토하였습니까? - 현황자료(통계자료 등) 및 실태조사서 검토 타지자체 유사정책 및 국내외 사례 분석 등 □ ■ ◆ 시민 및 관련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였습니까? - (시민참여) 청책토론회, 시민공모, 설문조사 등 - (전문가 자문) 자문위원회, TF운영, 타당성 검토조사, 젠더자문관 등 □ ■ 정책수립 ◆ 정책화를 위한 제반 법규(근거법령 및 규칙, 지침 등)는 검토하였습니까? - (선거법) 공직선거법 등 각종 법률 저촉여부 - (성별분리통계) 성별분리통계 생산?제시?분석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 하였습니까? - (갈등) 이해관계 당사자 간 갈등 및 대책 마련 - (사회적 약자)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 등 - (일자리) 일자리 창출, 직·간접 채용, 전문인력 양성, 창업지원 - (안전) 시민 안전 위험요인 및 대책, 안전 관리 등 - (온실가스 감축) 건물 및 수송 분야 에너지사용 절감방법, 폐기물 발생 억제 대책 등 □ ■ 정책집행 ◆ 타기관, 민간단체 등과의 협의·협력 및 이견 조정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 (타기관) 타기관(중앙정부, 지자체), 민간(단체) 등의 자원 활용 방안 - (자치구 영향) 자치구 행정·인사·재정 부담 및 적정성, 파급효과 분석 등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 (지속가능성) 지역경제 발전, 사회적 형평성, 환경보전 등 □ ■ 정책홍보 ◆ 국내외 정책(사업)홍보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 (홍보) 국내보도자료, 기자설명회, 현장설명회 - (정책영문화) 영문제목·요약, 해외언론보도, 외국어 홈페이지 게시 등 - (성평등) 성별고정관념?성차별적 내용 포함 여부 검토 □ □ 기타사항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공개 여부를 "비공개"로 설정했다면 법적근거를 명확히 검토하였습니까? (정보공개법 제9조 제1항 제1호~제8호) ■ □ 2022년 서울시 힐링센터 쉼표 운영 평가 인력개발과장:김형태☎2133-5750 건강팀장:이애경☎5781 담당:김종금☎5784 서울시 직원들의 스트레스 관리를 위해 상시 심리상담 및 위기 대응 긴급심리상담(이태원 참사관련)을 지원하고 그 결과를 보고 드림 Ⅰ 운영개요 추진근거 ㅇ 서울특별시 공무원 후생복지에 관한 조례 ㅇ ‘22년 서울시 힐링센터 쉼표 운영계획(인력개발과-20904,‘22. 4. 1.) - 민간위탁 협약 연장(’22. 1. 1. ~ 3.31.) 및 재위탁 협약체결(‘22. 4. 1. ~’24. 3.31.) 운영현황 ㅇ 운영기간 : ’22. 1. 1. ~ 12.31. ※민간위탁 운영 ㅇ 운영인력 : 총 5명(센터장 1, 임상·심리상담사 3, 행정 1) ㅇ 주요내용 : 직원 스트레스 관리를 위한 심리상담 및 프로그램 운영 등 ㅇ 목표 및 전략 직원 스트레스 관리를 통한 행복한 일터 조성 운영체계 개편 서비스 질 향상 + 상시 스트레스 관리 (심리상담 및 프로그램) + 마음건강 검진(시스템구축) + 긴급 심리지원********** *************** ************ *********** *********** ************* ****************** ******************** ******************** ********** ********* ******** *********** ************ Ⅱ ‘22년 운영성과 힐링센터 운영체계 개편을 통한 서비스 질 개선 노력 ㅇ 심리안정 프로그램 및 의료기능 확대(센터장 전문의로 영입)로 직원 편의 증진 ㅇ *********************************** 상시 직원 스트레스 관리를 위해 힐링센터 운영 ㅇ 힐링센터 쉼표 실제 이용자는 *************************** ㅇ 내담자 중********************************* - 또한 *************************** **** ** ** ** ** ******* ******** **** ****** **** ****** *** ***** *** ***** *힐링센터 총 이용자 중 통계분석에 동의한 내담자 ㅇ 개인상담 전·후 효과성 분석결과 불안, 우울, 위기, 수면, 트라우마 등 모두 효과적이였으나 특히, 불안, 우울, 트라우마 예방에 상담효과 두드러짐. ㅇ (시-사업소 협력) 사업소 민원담당 직원들의 스트레스 관리·지원 강화 - 사업소 찾아가는 상담실 확대 (분기별 → 월 1회), *************************** - 전문 병·의원 이용 진료비 지원 활성화(본청 위주 → 사업소 직원), ****************** 직원 마음건강검진 시스템 구축 및 분석 ※별도 보고 ㅇ 서울시 종합건강검진 예약 시스템 연계「마음건강검진 시스템」구축 ㅇ ‘22년 직원 마음건강검진 설문분석 *********************************** 조기 심리회복 및 트라우마 예방을 위한 긴급 심리지원 ㅇ *********** - ****************************************** - *************************************** ㅇ **************** - *********************************************** Ⅲ 세부 추진내용 1 힐링센터 운영체계 개편 프로그램 및 의료기능 확대로 이용 편의 증진 ㅇ 우울, 불안 감소를 위해 점심시간을 활용한 심리안정 프로그램 확대 - (런치특강) 격월 1회 → 월 1회 운영(‘22년 8월~), ********* - (체험형 프로그램) 월 1회 → 월 2회 운영(‘22년 10월~), ******** ㅇ 심리적 고위험군 체계적 지원을 위해 전문의 상담 확대 - (전문의 상담)************************* 구 분 현 행(~‘22. 3.31.) 개 선(‘22. 4 .1.~) 센터장 상담심리사 1급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전문의상담 월 2회 주 2회 *강북삼성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교수 힐링센터 운영 내실화 ㅇ *************************** - (현 황) ********************************************* - (원 인) ************************** - (개 선) ① ***************************************** ② ****************************************** ⇒ ********************************* ※서울시 민간위탁 지침에 의거‘사회복지시설 종사자 인건비 기준’적용 ㅇ ************************* - ********************************** - (강 사) 정신건강의학과******************** - (내 용) 불안장애, 수면장애, 외도상담, 중독상담 등 - (결 과) 4회/12명 ·********************************************** ************************** ? ‘***************************** 심리상담에 대한 부정적 인식개선을 위해 홍보 체계화 ㅇ 흩어진 건강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홍보플랫폼 마련 < 힐링센터 쉼표 홍보 > ? 홍보방법 : (매월 말) 익월 프로그램 사전 안내(후생복지, 시업무공지, 공문 등) ? 개선내용 · 1회성 내용별(런치, 체험형, 전문의상담 등) 홍보를 단일화 · 익월 프로그램별 접수일을 사전 공지함으로써 이용 접근성 향상 <힐링센터 쉼표 홍보 한눈에> <프로그램 운영> <정신건강의학과 진료 안내> ㅇ 힐링센터 쉼표 홈페이지(www.쉼표.net) ‘프로그램 예약 기능’ 구축 - (홈페이지) 프로그램 예약시 스마트폰을 사용하여 QR코드로 예약이 가능했던 점을“힐링센터 쉼표”홈페이지에서 예약 가능하도록 시스템 개선(’22년 11월) 당 초(QR코드 인식으로 접수) 개 선(홈페이지내 예약 기능 구축) 2 직원 스트레스 관리를 위해 힐링센터 운영 ‘22년 힐링센터 운영 ㅇ 운영 총평 구 분 주 요 내 용 이용자 현황 ******** ************************************ *********************************************************************************************** ************************************************* ******** **************************************************** ******************************************* 주요 상담주제 *********** ******************************************* ************************************************ 심리적 위험단계 (4단계) ****************************************** ************************************************************* ******************************************* 심리적 고위험군 지원 ************************************* ************************************** ****************************************************** 상담 효과 검증 ****** - (대 상) ********************************** (방 법) 상담 효과성 설문지(Core-10)활용, 4점 척도/10문항 (분 석) SPSS 통계 분석(Paird-T test) (결 과) 불안, 우울, 위기, 수면, 트라우마, 사회적 관계갈등, 관계단절 등 모든 심리상태에서 효과적(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나타 났으며, 특히 불안, 우울, 트라우마 예방에 더욱 효과적으로 나타남 *힐링센터 총 이용자 중 통계분석에 동의한 내담자 1,222명 분석 ㅇ (실제 이용자) 총 이용자는 전년대비 감소 반면, 실제 이용자는 증가 - ************************************************** · ’22년 전문의를 센터장으로 영입 후 **************************** *************************************** 구 분 계 심리상담 심리검사 심리안정 프로그램 **** ******* ****** ****** ********** **** ******* ****** ****** ********** **** ****** ****** ****** ******** < 전년대비 > ************** ************** *************** - 심리상담 및 프로그램 이용자 증가 원인 심리 상담 증가 ********************* ****************************** ************************************ ************************************** 프로 그램 이용 증가 ******************** ************************** ********************************** ㅇ (단계별 관리) 심리상태에 따른 단계별 지원으로 이용자 편의 증진 - (신 규) *********************************************** - 힐링센터 이용자에게 단계별(1~3단계) 상담 지원 - 특히, 원거리 사업소 직원들의 이용 편의 증진을 위해 비대면 상담 활성화 [1단계] 사전 예방 ? [2단계] 고위험 이행 예방 ? [3단계] 추후관리 ? 힐링센터 쉼표(9:00~20:00) ·방문, 메일, 전화, Zoom ? 심리안정 프로그램 ·런치특강, 체험형, 동료상담 ? 사업소 찾아가는 상담실 운영 ·사업소 출장상담(월 1회) ? 전문의 상담(주 2회) ·(수, 목) 09:00~13:00 ? 전문 병·의원 이용 진료비 지원 · 1인 연 100만원(限) ? 긴급심리 지원 ·재난 위기시 출장상담 ? 상담종결자 전화 피드백 ·상담종료후 6개월 이내 심리상태 확인 후 추가 상담 필요여부 판단 ? 고위험군 치료관리 ·응급상황시 전문병원 의뢰 ㅇ (심리안정 프로그램) 우울, 불안 감소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확대 ? 런치특강 수요 런치특강 확대(격월 → 월 1회) - (운 영) 매월 1회(2주차) 수요일 11:40~12:40 - (실 적) *********(대면, 비대면 병행운영) - (결 과) 코로나 19로 비대면 운영 확대에 따른 사업소 직원 참여도가 높았음 ·트랜드로 본 한국인의 정신건강 현주소 ·지친 현대인을 위한 정신과 의사의 조언 ·나와 조직이 원하는 감성 소통법 ·고난을 극복하고 성장하기 등 ? 체험형 금요 체험형 프로그램 확대(월1회 → 월 2회) - (운 영) 매월 2회(2, 4주차) 금요일 11:40~12:40 - (실 적) **************** - (결 과) 운영 확대로 참여 대기자 감소 등에 따른 만족도 증가 ·반려식물 처방(화분 만들기) ·모스 바다 정원(테라리움 만들기) ·꽃바구니 만들기, 플라워 박스 만들기 · 다육 식물 정원, 나를 응원하는 불꽃 액자 등 ? 그외 설명회, 마음건강관리 캠페인, 동료상담사 보수교육 등 - (신 규) 힐링센터 홍보 위해 사업소 건강(보건) 담당자 대상 설명회 개최(4.21.) - (신 규) 트라우마 예방을 위한 마음건강 캠페인 개최(‘12.15.~16.) 힐링센터 사업 설명회(1회, 13명) 마음건강관리 캠페인(2회 1,370명) 동료상담사 교육등(5회, 39명) (시-사업소 협력) 사업소 민원담당 직원들의 스트레스 관리·지원 강화 ① 사업소 찾아가는 상담실 운영 확대(분기별 1회 → 10월~, 월 1회) - (지원목적) 선제적 심리상담을 통해 고위험군 이행 예방 - (지원실적) ******************************************** - (지원내용) 스트레스 검사, 심리검사 → 맞춤 개인상담(※약 30분 소요) 사업소 찾아가는 상담 서비스 내용 민원담당 공무원 보호·지원 (출장상담, 치료비 지원 등) + 우울·불안 심리검사지 〓 맞춤형 상 담 ≫ 고위험군 관리 (센터, 병원) <스트레스 검사> <심리검사> <1:1 상담> 연계 <노컷뉴스 등, ‘22.10.17.> ② 전문 병·의원 이용 진료비 지원 활성화(본청 위주 → 10월~, 사업소 직원 포함) - (지원금액) 1인당 최대 100만원(限) - (지원내용) (정신건강의학과) 병·의원 이용 진료비 지원 ·************************************** - ************************************************************* ? 市 사업소 직원 스트레스 관리 위해 출장상담 및 진료비 지원 확대(’22.10~) 3 직원 마음건강검진 시스템 구축 및 설문분석 ※별도 보고 서울시 종합건강검진 예약 시스템과 연계 마음건강검진 시스템 구축 ㅇ (추진배경) 마음건강검진 설문 정례화 및 직원 능동적 스트레스 관리 유도 - 매년 설문 다양화 (’16~‘19년) 온라인 자체 조사 → (’20년) 외부 용역 → (‘21년) 온라인 자체조사 - 격년 마음건강검진 시행으로 검진 피로도 감소, 능동적 스트레스 관리 유도 ㅇ (시스템 구축) (‘22년 짝수년도 직원) 서울시 종합건강검진 예약 (온라인 예약시스템 접속) https://okcheckup.com/auth/login_customer 온라인 마음건강 검진 → 분석결과 제공 → 심리적 고위험군 (주의, 경고) → 해석 상담 → 힐링센터 쉼표 ‘심리상담’ 제 공 고위험군 ↑ 안전, 관심 희망 시 → (설문조사) (즉시 결과 발송) ※마음수준(안전군 > 관심군 > 주의군 > 경고군 순으로 위험) ㅇ (설문결과) 분석결과 제공으로 힐링센터 쉼표로 상담 유도 서울시 직원 마음건강검진 분석결과 ㅇ 설문개요 ※‘23년 마음건강검진(홀수년도 직원, 신규직원) 구 분 [‘22년 서울시 짝수년도 직원 ] [‘22년 신규직원] 설문대상 **************************** ************************ 설문기간 ******************** ******************** 설문방법 ************* ******** ******************** ? 서울시 직원 스트레스 원인(개인차원, 조직차원) 분석을 통한 해결방안 모색 ㅇ 설문결과 ? (신규직원) ‘**************************** - ********************************************************** ·***************************************************************************************** ☞*************************************************************************** - ******************************************* ********************************* *********************************************************** ********************************* - ********************************* ************************************************************************************************* ? (짝수직원) ‘******************************* -**************************************** ******************************************************** ************************************************** ******************************************* ************************************************** ************************************************************* ********************************************** *************************************** *************************************************************** 4 조기 심리회복 및 트라우마 예방을 위해 긴급심리지원 ********************************** ㅇ (******************************** - 운영기간 : ’22. 11. 7. ~ 12.31. - 지원대상 : ******************************** - 지원내용 : 사건충격척도 설문지 활용 - 지원실적 : **************** **** ****************** * ******* ******************* * ************** ******************* * **** **** ********* ********** ********* ************ ************* **** **** · 정신건강의학과 병·의원 이용 진료비 지원(1인당 연 100만원 限) ㅇ ****** ******************************** - 운영기간 : ’******************************* - 지원내용 :************************* - 지원방법 : ************************** - 지원실적 : ************** ******************************** ㅇ 심리회복 지원을 위한「마음건강특강」개최 - 일시/장소 :**************************************** - 주제/인원 : ************************ ㅇ 재난 후 힐링치유 인식 개선을 위한「마음건강 캠페인」개최 - 기간/장소 : ’22. 12.15.(목) ~ 12.16.(금) 07:30~9:00/본청 및 서소문 청사 1동 - 운영내용 : 직원 아침 출근길‘힐링치유 미니화분’제공 - 운영실적 : ************************************** *********************** ㅇ ****************** - 운 영 :‘*********** - 구 성 : ******************************** - 역 할 · ****************************** ********************************************** **************************** Ⅳ 향후계획 '23년 힐링센터 쉼표 운영방향 개선 ㅇ 재난 발생 대비 종사자 트라우마 예방 역량 강화 ㅇ 일상회복에 따른 대면 교육(런치, 체험형 등) 활성화 및 다양화 ㅇ '22년 서울시 직원 마음건강검진 분석결과 해결방안 모색('23. 3월중) (시-사업소) 사업소 민원담당 직원 스트레스 지원 강화 ㅇ (활성화)사업소 찾아가는 상담실 운영과 전문 병·의원 이용 진료비 지원 ㅇ (사업설명)사업소 건강(보건) 담당자 대상 서울시 사업 설명회 개최('23. 3월중) 붙 임 : '22년 서울시 힐링센터 쉼표 운영 결과보고서(수탁기관)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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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 1) 2022년 서울시 힐링센터 운영 결과보고서(수탁기관).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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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서울시 힐링센터 쉼표 운영 평가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행정국 인력개발과
문서번호 인력개발과-4590 생산일자 2023-03-09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김종금 (02-2133-5784) 관리번호 D0000047553811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인사 > 공무원후생복지지원 > 스트레스치유센터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