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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서울 녹색구매지원센터 운영계획

문서번호 기후환경정책과-3444 결재일자 2023. 3. 8.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환경교육팀장 기후환경정책과장 기후환경본부장 박애란 이재용 김정선 03/08 이인근 2023년 서울 녹색구매지원센터 운영계획 2023년 서울 녹색구매지원센터 운영계획 2023. 3. 기후환경본부 (기후환경정책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주거/생계/의료/교육/기타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단순지원/ 사다리지원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2023년 서울 녹색구매지원센터 운영계획 기후환경정책과장:김정선☎2133-3510 환경교육팀장:이재용☎3533 담당:박애란☎3534 서울 녹색구매지원센터 운영을 통해 민간영역의 녹색소비문화를 확산하고 녹색제품 시장을 활성화하고자 함 Ⅰ 추진개요 □ 추진근거 ㅇ「녹색제품 구매촉진에 관한 법률」제17조(녹색구매지원센터 설치?운영) ㅇ「녹색제품 구매촉진에 관한 조례」제14조(녹색구매지원센터 설치?운영) ㅇ「서울특별시 행정사무의 민간위탁에 관한 조례」제4조(민간위탁의 기준) □ 추진방법 : 민간위탁 ㅇ 수탁기관 : 사)한국녹색구매지원센터(대표자 : 전인수) ㅇ 위탁기간 : 2023. 3. 1. ~ 2024. 12. 31.(1년 9개월) ㅇ 운영장소 : 성동구 자동차시장길 49, 서울새활용플라자 216호 ㅇ 운영인력 : 3명(센터장 1명, 직원 2명) ㅇ 총사업비 : 연 2억 원(국비 50%, 시비 50%) □ 위탁내용 녹색제품 생산-유통-소비 전 과정의 총괄적 지원 및 협력체계 구축 ㅇ (생산) 녹색제품 인증취득 관련 지원을 통해 녹색제품 생산 활성화 ㅇ (유통) 유통매장 모니터링 및 네트워크 구축을 통한 유통기반 강화 ㅇ (소비) 녹색소비교육 및 캠페인을 통한 친환경 소비자 양성 ㅇ (공공) 공공기관 대상 교육?홍보로 공공부분 녹색제품 구매 확대 Ⅱ 2022년 추진실적 □ 주요성과 : ’21년 대비 全영역 양적성장, 생산?유통기반 확충 ㅇ 시민대상 녹색소비교육(4,224명) - [사업내용] 친환경적 소비습관 함양을 위한 녹색소비교육 실시 - [실 적] 31개 기관, 총 4224명 교육 ※ 교육인원 전년 대비 404% 증가 ㅇ 녹색제품 홍보캠페인(3,766명) - [사업내용] 녹색제품 인증취득 상품의 구매독려를 위한 홍보캠페인 실시 - [실 적] 전시회 개최 및 홍보부스 설치(10회), 뉴스레터 발행(12회), 유관기관 협약체결(11건) ※ 구매연결 14건(5,776만원) ㅇ 녹색제품 인증취득 지원(52건) - [사업내용] 기업들의 녹색제품 인증취득을 위한 지원 - [실 적] 인증 설명회 개최(1회), 인증취득 컨설팅(52건) ㅇ 관내 녹색제품 유통기반 강화(100건) - [사업내용] 3,000m2이상 대형점포 녹색제품 판매장소 설치 의무 준수 여부 모니터링, 중소형점포는 녹색매장 지정 유도 - [실 적] 모니터링(대형 50건, 중소형 50건), 컨설팅 실시(3건) □ 개선방향 ㅇ (교육) 녹색소비교육 개발 및 대상확대를 통해 센터 정체성 정립 ㅇ (홍보) 홍보대상을 기업으로 확장하여 민간영역 비약적 수요 창출 ㅇ (생산) 인증 가능업체를 발굴하여 1:1 맞춤 컨설팅 제공 ㅇ (유통) 자치구-센터 합동으로 체계적인 유통매장 모니터링 실시 Ⅲ 23년 추진목표 및 전략 < 녹색제품 소비?생산 맞춤형 지원으로 실질적 구매 촉진 > ◈ 녹색소비 특화 교육프로그램 운영, 구매력이 큰 기업 대상 홍보 강화 ◈ 녹색제품 중점품목(아스콘 등) 컨설팅 및 녹색제품 매장 확대 정책과제 전략 세부 사업계획 1. 친환경 소비자 양성 녹색소비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보급대상 확대 ① 녹색소비 교육프로그램 개발 - 교안개발 TF구성(市-학계-시민단체) - 녹색소비 교육인력 역량강화 ② 녹색소비교육 대상 확대 추진 2. 친환경 소비문화 형성 시민?기업대상 홍보 강화 ③ 시민?기업 대상 홍보 확대 전개 - 맞춤형 홍보 콘텐츠 개발 ④ 녹색제품 인증기업을 위한 홍보 인프라 제공 3. 녹색제품 생산 지원 녹색제품 생산자를 위한 맞춤형 프로그램 개발 ⑤ 녹색제품 인증제도 설명회 개최 ⑥ 1:1 맞춤형 인증 컨설팅 실시 4. 녹색제품 유통 활성화 녹색제품 접근성 향상을 위한 매장 확충 ⑦ 자치구-센터-소비자 연계 유통매장 녹색제품 판매현황 모니터링 ⑧ 관내 녹색매장 확대 추진 5. 지역 녹색소비 기반 강화 지역사회 생산?유통?소비 관계망 구축 ⑨ 서울시 대학생 녹색제품 서포터즈 ⑩ 생산?유통?소비자 간담회, 포럼 Ⅳ 세부 사업계획 시민·기업대상 녹색소비교육 ① 녹색소비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교육인력 역량강화 추진 - 녹색소비교육 강의법을 개발 및 체계화하고, 녹색소비교육에 특화된 교육인력을 양성하여 센터만의 브랜드 정체성 정립 - 내 용 : 교안개발TF 구성(市-학계-시민단체), 교육인력 보수교육 추진 ② [영유아] 녹색유아기관 만들기 - 미래세대의 환경감수성 및 친환경적 소비습관 함양을 위한 교육 - 대 상 : 관내 유치원?어린이집 10개소(700명) - 내 용: 환경오염, 친환경적 ‘물품구매→사용→처분’ 실천 습관 ③ [초중고] 스쿨 오브 녹턴(綠turn) - 대 상 : 초등학교 5개소(700명), 중?고등학교 5개소(1,100명) - 내 용 : 기후위기, 친환경적 소비습관, 녹색산업?녹색진로 소개 ※ 중?고등학교 대상 교육은 ’23년 서울시 비영리민간단체 공익활동지원사업 선정시 해당 보조금으로 진행 예정 ④ [성 인] 녹턴(綠turn)아카데미 - 구매력 있는 기업과 성인 대상 기후위기 대처방안으로서 녹색소비 소개 - 대 상 : 기업, 종교단체, 교사?학부모(600명) ⑤ [공공기관] 구매담당자 대상 교육 - 공공기관 녹색제품 구매율 제고를 위한 구매담당자 대상 교육 - 대 상 : 본청 및 사업소, 자치구, 출자출연기관 구매담당자(100명) - 내 용 : 녹색제품 의무구매 제도, 친환경 건설자재(아스콘?레미콘) 소개 녹색제품 홍보 캠페인 ① [오프라인] 시민·기업 대상 녹색제품 홍보 캠페인 전개 - 지역?기업 행사장 등 시민밀집 장소에 녹색제품 홍보부스 설치 - 인증제품 전시, 환경적 특성 소개, 안내책자 배포 등 ▷ 전국 녹색구매한마당(10개 센터 연합) 상반기 개최 예정 ② [온라인] 맞춤형 온라인 콘텐츠 제작·배포 - 연령별, 단체별 특성에 적합한 녹색소비문화 관련 콘텐츠 제작?배포 - 내용 : 국내외 친환경트렌드, 최신 인증제품, 관련 신간, 제품 사용후기 - 매체 : 유튜브, 블로그, 뉴스레터, 어플리케이션(그린씀씀) ③ 녹색제품 생산기업 대상 홍보서비스 제공 - 녹색제품 생산기업에 자사 제품 홍보 인프라 제공 - 참여기업 모집?선정→홍보전략 수립 및 콘텐츠 제작→콘텐츠 게재 기업의 녹색제품 인증취득 지원 ① 녹색제품 인증제도 설명회 개최 ※ 녹색산업 지원센터 합동 추진 - 기업의 녹색제품 시장 진출을 지원하기 위한 설명회 개최 - 대상 : 중소기업, 스타트업, 중증장애인생산품 생산기업 등 - 내용 : 인증표지별 취득 절차 교육 환경표지 저탄소인증 GR인증 인증비용 심사 수수료, 인증마크 사용료* 심사 수수료, 인증마크 사용료 없음 인증기간 3년 3년 3년 인증기관 한국환경산업기술원 한국환경산업기술원 자원순환산업인증원 소관부처 환경부 환경부 산업자원부 심사수수료 : 기본수수료+인증심사비+출장비 인증사용료 : 인증제품 연간 매출액에 따라 구간별 차등 납부 ② ‘인증취득 컨설팅’ 제공 - 인증취득 희망업체 모집 및 발굴을 통해 1:1 맞춤 컨설팅 제공 - 아이디어 구현을 위한 시제품 제작 및 인증수수료 지원 ※ 서울시 주요 구매물품 생산업체 중점관리(예: 아스콘, 레미콘, 수도계량기) 녹색제품 유통기반 강화를 통한 판매활성화 ① 3,000m2이상 대형매장, 녹색제품 판매장소 설치운영 의무 준수 여부 모니터링(88개소) - 10m2이상 면적 녹색제품 판매장소 운영 및 안내판 설치 여부 조사 - 자치구 담당 공무원-서울시 대학생 녹색제품 서포터즈 합동 점검 ② 중소형 유통매장, 녹색매장 지정제도 참여 유도 - 중소형 유통매장 100개소 대상 - 녹색매장 지정제도 참여 유도, 희망매장 1:1 컨설팅 제공 <녹색제품 판매장소 관련 제도> 녹색제품 판매장소 설치?운영 의무제도 녹색매장 지정제도 대상 대규모 유통매장(3000m2 이상) 모든 유통매장 운영내용 10m2 이상의 녹색제품 판매공간 확보 매장유도 안내판, 제품별 표찰 설치 녹색제품 판매, 홍보물 부착, 사내 환경교육 의무여부 필수 선택 지정기관 한국환경산업기술원 한국환경산업기술원 ③ 온라인 녹색제품 판매전 개최 ※ 녹색산업 지원센터 합동 추진 - 소비자의 실질 구매행태 반영, 온라인 판로개척 기회 제공 - 방식 : 참여기업 모집?선정 → 기업?제품 특성 반영한 마케팅 전략 수립 → 온라인 기획전 개최(예: G마켓, 옥션 등) 지역 녹색소비 기반 강화 ① 서울시 대학생 녹색제품 서포터즈 양성 - 환경동아리 대학생 50명 대상, 녹색제품 체험단 및 유통매장 모니터링 활동 기회를 부여해 녹색산업 및 녹색제품에 대한 이해와 지지를 넓힘 - 내용 : 녹색소비교육 실시, 녹색제품 체험 후 의견 제출, SNS 홍보 유통매장 녹색제품 판매장소 설치현황 모니터링, 우수매장 홍보 ②「녹턴:綠turn」포럼 개최 - 지역사회 여러 주체가 직접 참여해 녹색문화 담론을 형성하는 포럼 개최 - 참여대상 : 기업, 언론, 공무원, 학계, 시민단체 등 - 포럼주제 : 녹색구매 성과, 녹색소비문화 확산 방안 등 ③ 녹색제품 생산자-소비자-유통업체 간담회 - 관내 녹색제품 생산자-유통업체-소비자 네트워크를 구축해, 녹색제품 수요파악 및 구매활성화 방안 논의 Ⅴ 행정사항 □ 향후일정 ㅇ 월별 및 분기별 보고를 통한 사업추진 현황 파악 및 행정지원 ㅇ 지도·점검 : 연 2회 현장점검, e-나라도움 회계시스템 수시 점검 - 예산집행 실태, 협약내용 이행 여부, 복무현황, 성과점검 등 ㅇ 교부금 지급 : 수탁기관 청구에 의거하여 검토 후 분기별 교부 □ 총 사업비 : ********* ㅇ ***************************************** 구분 세부내역 금액 합계 인건비 *** ********** *********** ******* *** ********** ******* ********* ***** ********** 운영비 ** ********* ********** ****** ***** ********* **** ******* ********* ********* **** ********* ***** ********* ****** ********* 사업비 ************ ********** ********** ******* ************* ********** ******** ********* ********* ********* ****** ********* ***** ********* *** ******* 합계 *********** 붙임 : 1. 사업별 추진목표 2. 사업별 추진일정 3. 세부 사업계획서(센터제출) 4. 운영규정 붙임 1. 사업별 추진목표 ※ 사업별 추진목표는 환경부 평가편람에 따름 구분 세부사업 추진목표 친환경 소비자 양성 녹색소비 생활교육 (유아·청소년) 유치원?어린이집 녹색 유아기관 만들기 700명 초?중?고등학교 스쿨 오브 녹턴(초등학교) 700명 스쿨 오브 녹턴(중?고등학교) 1,100명 녹색소비 생활교육(성인) 대학생 서포터즈 50명 일반 성인 교육 600명 공공기관 구매 담당자 교육 100명 친환경 소비문화 형성 대면 정보노출량(캠페인) “전국녹색구매한마당”개최 1,000명 녹색제품 전시회 1,000명 비대면 정보노출량(홍보) 녹색소비 홍보캠페인 2,200명 블로그, SNS, 유투브 12,000명 어플 그린씀씀 500명 녹색제품 생산지원 제품지원 (환경표지 인증지원) 녹색제품 인증지원 설명회 1회, 30건 녹색제품 인증지원 컨설팅 20건 녹색제품 유통 활성화 시장 모니터링 대형 유통매장 모니터링 88건 중소형 유통매장 컨설팅 100건 녹색소비 실천 구매실적 지역사회 구매연결 5건, 8개 품목 지역특화 사업 지역 녹색소비 기반 강화 대학생 서포터즈, 그린어답터 200명 생산?유통?소비자 간담회 2회 녹턴포럼 2회 붙임 2. 세부사업별 추진일정 구분 사업내용 추진일정(월) 소요기간 1 2 3 4 5 6 7 8 9 10 11 12 친환경 소비자 양성 녹색유아기관 만들기 6개월 스쿨오브녹턴(초등) 8개월 스쿨오브녹턴(중?고등) 8개월 공공기관 담당자 교육 6개월 일반 성인 교육 6개월 신앙공동체 교육 5개월 대학생 서포터즈 교육 8개월 녹턴 아카데미 교육 6개월 친환경 소비문화 형성 전국녹색구매한마당 3개월 녹색소비 홍보캠페인 10개월 공공기관 녹색제품 전시회 5개월 녹색제품 정보제공, 홍보 12개월 유관기관 협력네트워크 구축 11개월 녹색제품 생산지원 녹색제품 인증지원 8개월 녹색제품 유통 활성화 시장 모니터링 5개월 유통매장 조사자 교육 1개월 녹색매장 지정제도 참여 7개월 중소 유통매장 컨설팅 5개월 지역특화 사업 녹턴포럼 2개월 생산?유통?소비자 간담회 2개월 그린어답터 7개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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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서울 녹색구매지원센터 운영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기후환경본부 기후환경정책과
문서번호 기후환경정책과-3444 생산일자 2023-03-08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박애란 (02-2133-3534) 관리번호 D0000047546435
분류정보 환경 > 환경보전 > 환경보호관련관리일반 > 환경산업육성 > 녹색제품구매활성화추진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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