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3년 소방안전 홍보 기본계획

문서번호 행정지원과-3486 결재일자 2023. 3. 8.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반장 행정팀장 행정지원과장 119특수구조단장 김시우 한정민 박주영 03/08 오정일 협 조 2023년 소방안전 홍보 기본계획 119특수구조단 2023년 소방안전 홍보 기본계획 2023. 3. 서울시119특수구조단 행정지원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주거/생계/의료/교육/기타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단순지원/ 사다리지원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목 차 Ⅰ. 추진목표 및 과제 1 Ⅱ. 세부 추진 전략 2 1. 시민접점 비대면 홍보 강화 2 2. 소방정책 등 언론보도 확대 5 3. 시민과 함께하는 안전문화행사 8 4. 소방안전 홍보 기반 강화 11 Ⅲ. 행정사항 18 2023년 소방안전 홍보 기본계획 Ⅰ 추진목표 및 전략 목표 시민안전의식 강화 및 우수정책 공감 홍보 추진 전략 및 과제 추진전략 중점 추진과제 1. 시민접점 소방홍보강화 1-1. 일상 속 시민안전정보 제공 확대 1-2. 송출 매체 활용 정책 홍보 1-3. 내·외부 소통 활성화 및 안전정보 공유 2. 소방정책 등 언론보도 확대 2-1. 시의성 있는 소방정책 등 언론보도 활성화 2-2. 조직 우수 활동상 언론홍보 2-3. 대규모재난·부정보도 등 언론대응 위기관리 3. 시민과 함께하는 안전문화행사 3-1. 서울안전한마당 3-2. 몸짱소방관 희망나눔 달력 사업 3-4. 서울시 소방안전작품공모전 3-5. 서울시 시민안전 소방 유튜브 공모전 4. 소방안전 홍보기반 강화 4-1. 재난현장 기록장비 보강·관리 4-2. 재난현장 등 119 활동상 기록체계 확립 4-3.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수집·관리 4-4. 홍보인력 역량 강화 및 소통 활성화 Ⅱ 세부 업무 추진계획 1 시민접점 소방홍보 강화 강 화 ㅇ 유튜브 ? 인스타그램 활용한 시민접점 홍보 강화 ㅇ 시민참여형 캠페인 등을 통해 화재예방 분위기 조성 11 일상 속 시민안전정보 제공 확대 □ 119플러스 매거진 협업 119특수구조단 대시민 홍보 추진 ? 특수구조단 홍보 및 특수출동 사항 월별 홍보 119플러스 매거진 3월 호 기재 12 송출 매체 활용 정책 홍보 □ 119시민안전정보 등 송출 ? 송출매체 (전광판) - 시민안전정보* 및 범정부 매체협업**을 통한 문자 송출 북한산 산악구조대 도봉산 산악구조대 * 등산 시 유의사항 등 생활안전정보 문자 송출 ** 범정부기관 홍보문안 등 13 내·외부 소통 활성화 및 안전정보 공유 □ 안전소식지 「아이러브119」제작 지원 ? 지원방법 : 특수구조단 미담사례 원고 및 안전정보 자료, 활동기록(사진) 지원 ? 주요내용 : 서울소방 소식, 안전정보 제공 등 ? 중점사항 - 우수 원고 및 기록(사진) 제출 (매월 20일 한 본부 홍보기획팀 제출) ? 원고 작성 제출방법 : 행정지원과 홍보담당자에게 수시 메일제출 □ 직원 간 소통 및 정보공유를 위한 콘텐츠 송출 ? 콘텐츠 제작 : SNS 콘텐츠 등 제작시 직원 인터뷰 등 반영 ? 송출방법 : 전자게시판 등 ? 송출내용 - 서울소방 홍보영상, 재난현장 활동상, 미담사례 - 각종 정책?훈련?행사 등 서울소방 우수사업 등 2 소방정책 등 언론보도 확대 ㅇ 소방정책, 안전정보 등을 시의성 있는 기획보도를 통해 홍보 ㅇ 재난현장 언론보도, 소방활동 취재요청 등에 대한 체계적 지원 21 시의성 있는 소방정책 등 언론보도 활성화 □ 운영절차 < 언론홍보 필요주제 사전검토 > ①언론홍보 필요주제 발굴 ? ②보도자료 제공 가능여부 검토 ? ③보도계획 수립 및 자료 준비 ? ④보도자료 제공 및 모니터링 과거 보도자료 등 분석 관련통계, 사업추진도 등을 검토 후 결정 월별 보도계획 수립 및 자료 작성 보도자료 보완 및 市언론과 협의 등 보도 전월 /홍보기획팀 보도 전월 말 (119특수구조단) 보도 당월 (본부 홍보기획팀 / 119특수구조단) 보도 당월 (본부 홍보기획팀 / 119특수구조단) □ 중점사항 (기획보도 예시) ㅇ 계절?시기별로 시의성 높은 주제 선정하여 시민안전정보 제공 - (날씨?계절) 폭염, 한파, 풍수해, 낙상, 하천 급류 고립 등 - (명절?성묘) 추석, 설 연휴 대책, 벌집 안전조치, 예초기 위험성 등 ㅇ 재난 통계분석을 통한 체계적이고 선제적인 안전정보 제공 - 최근 3년간 화재·구조·구급활동 통계분석 → 피해예방요령 - 화재원인 분석 → 7~8월 냉방기 화재분석, 7월 이후 멧돼지 안전조치 출동 ㅇ 사회적 이슈가 된 재난 및 정책에 대한 적시성 있는 보도 - 수도권 집중호우 → 폭우 피해 현장 수습에 총력 대응 - 다중인파밀집사고 → 핼러윈, 성탄절 등 연말연시 재난대응체계 가동 ㅇ 조직 우수정책?활동상 등 기획보도로 조직 이미지 제고 - 코로나 전담구급대 10개대 보강, 서울소방, 구급대 4조 2교대 확대 - 빅데이터, AI 적용한 재난대응 디지털 플랫폼 구축, 전기차 화재 재연실험 \ □ 분기별 보도 성과 분석 및 공유 ㅇ 목 적 : 보도 성과 분석 등을 통해 언론홍보방향 및 운영방안 개선 기 존 개 선 월별 보도실적 공유 ? 월별 언론홍보 필요주제 발굴 후 각 부서에서 보도자료 제공가능 여부 검토 ㅇ 분석대상 : 보도자료별 언론매체 기사화 건수, 관련 댓글 등 ㅇ 공유방법 : 분기별 보도성과 분석 후 공문으로 전파 22 조직 우수 활동상 언론홍보 □ 언론사 취재지원 ㅇ 지원방향 : 특수구조단 홍보 및 시민 안전정보 제공 ㅇ 지원시기 : 언론사 등 외부 요청 시 ㅇ 지원분야 : 뉴스 / 교양?다큐 / 드라마?영화 / 방송광고 등 ㅇ 추진절차 취재지원 요청 ? 홍보기획팀 협의 ? 취재지원 여부 검토 ? 취재지원 언론사 119특수구조단 홍보기획팀 119특수구조단 * 시민안전정보 제공 효과, 서울소방 홍보 연관성 등 종합적 고려 ㅇ 취재지원 제한 - 드라마?영화 : 상업적 성격 프로그램 원칙적 지원불가 * 시민안전의식 제고, 소방정책 홍보효과 등을 고려하여 필요시 허용 - 방송광고 : 공익광고 등 일부 가능 (상업성 광고 출연 불가*) * 방송광고심의에 관한 규정 제44조(방송광고 출연제한) ① 국가공무원법 또는 지방공무원법에 따른 공무원은 방송광고에 출연할 수 없다. 다만,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1. 공익을 목적으로 하는 방송광고에 출연하는 경우 2. 법령 또는 선거관리위원회의 결정에 따른 정치광고에 출연하는 경우 3. 소속기관의 홍보를 위하여 제작한 방송광고에 출연하는 경우 □ 미담사례 및 사회적 이슈와 맞물린 소방활동 홍보 ㅇ특수구조단 언론보도 활성화 - 보도대상 : 현장활동 미담, 지역 소방안전시책 등 - 추진방법 직원 현장활동 미담, 시민 참여 화재피해 저감사례 등 (소방서) 보도문안 작성 → 본부 공유 → (본부) 市 언론과 협의 → 자료 제공 시의성 있는 현장훈련 장면, 외부기관과의 협업행정 등 (소방서) 사진 등 확보 → 본부 공유 → 연합뉴스 등 지정 언론매체 제공 < 수범사례 : 119펌뷸런스, 심정지로 쓰러진 50대 시민의 생명 구해(서대문소방서) > - 소방서 언론보도역량 지원 (본부 추진사항) 업무 가이드 수립 : 소방서 언론보도 추진에 필요한 서식, 보도문 작성예시 등 직무역량 강화 : 홍보담당직원 대상 보도문 작성 교육, 영상 워크숍 등 ㅇ 사회 이슈와 맞물려 관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조직 활약상 홍보 - (코로나19) 코로나 전담구급대 10개대 보강...30개대로 확대운영 등 - (시기·계절) 여름철 하천 급류 고립 구조, 주택가 말벌주의 등 - (사회이슈) 2023 몸짱소방관 달력, 전기차 화재 재연실험 등 - (외국인 등산객 증가) 외국인들을 위한 산악 안전 안내서 제작 - (여름철 수난사고) 수상안전체험 교실 운영 23 대규모 재난 ? 부정보도 등 언론대응 위기관리 □ 언론 모니터링 실시 ㅇ 목 표 : 언론동향 파악?부정보도 대응 및 언론홍보 자료 축적 ㅇ 방 법 : ①서울소방 언론보도 스크랩, ②언론 취재동향 파악 - (스 크 랩) 매일 / 본부 홍보기획팀 / 소방?市 관련 보도사항 - (취재협조)언론사 요청 시 / 특수구조단 → 본부 보고 (先 유선, 後 공문) ? 취재지원 등 언론사 대응 유의사항 - 언론사 민감한 자료(개인정보 포함 등)요청 시, 본부 홍보기획팀과 사전 협의 - 기자 전화 통화 시, 통화 내용은 녹음되며, 여과 없이 보도될 수 있음을 필히 인지 ㅇ 자료활용 - (내부공유) 메일 발송, 게시판 게재, 메신저 공유 등 - (자료축적) 서울소방 웹하드 보관 ※ 2010년부터 자료축적 □ 부정·왜곡 보도 시, 해 ? 설명자료 제공 ㅇ 목 적 : 오보 ? 비판적 기사 신속 대응으로 대외 신뢰성 확보 ㅇ 대응절차 : 보도사항 특수구조단 공유 ①(해당부서) 해명 ? 설명 필요 여부 결정 후 필요시 자료 작성 ②(홍보기획팀) 쟁점사항 및 방향 검토 후 市언론과 대변인실 협의 ③(언 론 과) 언론사 해명?설명자료 배포 3 시민과 함께하는 안전문화행사 31 서울안전한마당 □ 행사개요 ㅇ 개최일정 : 2023. 5. 11.(목) ~ 5. 13.(토) ㅇ 장 소 : 여의도공원 문화의 마당 (영등포구) ㅇ 주요내용 : 안전체험 프로그램, 시민참여 이벤트 등 □ 중점사항 ㅇ 119특수구조단 서울안전한마당 운영프로그램 개발 및 참여 예정 <역대 참여 프로그램 내용> 연도 부서명 프로그램명 내용 2020 특수구조대 붕괴 건물 현장 체험 붕괴 건물 사고 현장부스를 통해 대피요령 등 교육 특수구조대 동물 구조 포획 체험 모형 블로우건을 체험하고, 유해곤충(벌 등)에 쏘였을 시 응급처치 및 회피방법 교육 수난구조대 119 수난안전 체험교실 여름철 물놀이 안전수칙 등 교육 산악구조대 도전! 스파이더맨! 안전산행을 위한 기초지식 교육 및 볼더링 머신 체험 2021 특수구조대 방역지침에 의거 미실시 방역지침에 의거 미실시 2022 수난구조대 수상 안전체험 수상 안전 교육 및 수난체험 산악구조대 클라이밍 암벽 등반 체험 산행 안전 사고 시 응급처치 등 대처 방법 교육 및 클라이밍 체험 32 몸짱소방관 희망나눔 달력 사업 □ 사업개요 ※2023년 특수구조단 대회 참여 없음 ㅇ 사업목적 : 강인한 소방관 ? 안전한 서울소방 홍보 및 화상환자 치료 지원 ㅇ 추진기간 : 2023. 5월 ~ 2024. 1월 ㅇ 추진내용 : 민관협업 달력 제작을 통한 화상환자 치료비 기부 ㅇ 참여기관 : 서울소방재난본부, GS리테일, 한림화상재단 등 □ 추진일정 유관기관 회의 ? 대회개최 및 화보촬영 ? 달력 디자인 및 제작 ? 판매·기부 4월 5월~6월 7월~10월 11월~익년 1월 □ 중점사항 ㅇ 감소하는 지류 달력 수요 극복방안 마련 - 스마트폰 활용 확대에 따른 몸짱소방관 달력 판매량 감소 추세 - 캐릭터 협업을 통한 디자인 개선, 달력 외에 굿즈 제작 고안 등 ㅇ 유튜브, 국내?외 언론, MOU기관 발송 등을 통한 다방면 홍보 추진 - 사회공헌 취지와 함께 홍보성을 높일 수 있는 컬래버레이션 등 추진 - 몸짱소방관 달력 홍보를 위한 자체 영상 콘텐츠 등 제작 34 서울시 소방안전작품공모전 □ 공모전 개요 ㅇ 작품주제 : 화재 및 재난 예방에 관한 자유주제 ㅇ 공모부문 : 사진, 캘리그라피, 창작이미지, 포스터 ㅇ 추진절차 : 부문별 별도 공모 및 추진 사진 캘리그라피 창작이미지 ? 작품공모 ? 심사 및 결과 발표 ? 시상식 ? 전시회 5월~7월 8월 9월 11월 포스터 ? 작품 공모 ? 심사 및 결과 발표 ? 시상식 및 언론보도 11월 12월 12월 ㅇ 제출방법 - 사진, 캘리그라피, 창작이미지 : 이메일 제출 - 포스터 : 우편(본부) 또는 인편 제출(소방서) 4 소방안전 홍보기반 강화 41 재난현장 기록장비 보강?관리 □ 장비현황 : 5종 9점 구 분 장비명 현 황 총 계 촬영장비 카메라 CANNON EOS6D mark2 촬영장비 4종 8점 Nikon D7000 CANNON EOS-70D 캠코더 SONY HXR-MC88 렌즈 EF-24-105mm CANNON 17-55mm 스트로브 Nikon SB-910 CANNON 600EX-RT 부대장비 삼각대 HPUSN CT-323 부대장비 1종 1점 □ 보강계획 ㅇ 보강기준 : 내구연한 및 노후 정도에 따른 기록장비 구매 ㅇ 보강내용 : 디지털카메라 등 구 분 장비명 규 격 총 계 부대장비 외장하드 [SEAGATE] Expansion Desktop 데이터복구 8TB 부대장비 4종 4점 포토프린터 [EPSON]L805 무선마이크 UWP-D11 삼각대 A-1205+Y-11 □ 장비 점검계획 ㅇ 점검기간 : 2023. 3월 ~ 5월 ㅇ 점검대상 : 특수구조단 내 사용 중인 기록장비 ㅇ 점검방법 : (1차) 각 기관 자체점검 ? (2차) 본부 방문점검 ㅇ 점검내용 - 물품관리시스템 등록 장비수량과 실제 보유수량 일치 여부 - 시건 가능한 캐비닛 또는 사무실 보관 여부 및 사용실태 - 장비 정상작동 여부?관리상태?사용 상 건의사항 청취 등 42 재난현장 등 119활동상 기록체계 확립 □ 재난현장 기록관리 ㅇ 기록대상 : 주요 재난현장 등 119 활동상 ㅇ 기록방법 : 특수구조단 내 디지털캠코더?카메라(휴대폰) 등 활용 ㅇ 담 당 자 - 현장촬영 : 각 부서 출동요원 중 촬영담당 - 아카이브 등록 : 출동요원 중 촬영담당(정), 홍보담당자(부) - 언론사 자료제공 책임관 : 행정팀장(주간), 각 부서 지대장 및 팀장(야간) * 재난현장활동 영상 등 언론사 취재 협조 관련 제한사항 수사 공조 필요 사고, 재판 진행 중인 건, 자살추정 사고 등 사고와 연관된 대상의 상호명, 인적사항 등이 포함되어 민원 발생 우려가 큰 경우 ㅇ 기록순서 출동상황 ? 현장도착 ? 귀 소 ? 피양의무 위반 차량 단속 촬영 ? 출동경로, 도로상황 촬영 ? 현장 위치 파악이 가능하도록 촬영 ? 재난의 규모를 알 수 있는 풀샷 촬영 ? 소방활동 근접 촬영 ? 소방활동 중 인명구조 상황 우선 촬영 ? 기록물 편집 ? 웹하드 상신 ? 재난현장DB 아카이브 등록 < 우수예시 : 현장 상황을 알 수 있는 영상, 사진 > < 미흡예시 : 주변 상황을 파악할 수 없게 특정부분만 집중 촬영 > □ 현장활동기자단 운영 ㅇ 운영목적 : 화재?구조?구급 등 다양?생생한 현장자료 확보 - (기존) 지휘차가 출동하는 재난현장?119활동상 기록 위주 - (개선) 구조?구급?생활안전 등 단독 출동 시에도 기록 가능 < 현장활동기자단 영상 활용 사례 > ㅇ 운영인력 : 총 5명 ㅇ 활동계획 3월 ? 5월 ? 5월~6월 ? 9월~10월 현장활동기자 재정비 장비구입 및 배부 전문교육 및 실습교육(출사) 정기모임 및 시상 ㅇ 운영절차 ① 촬 영 ? ② 제 출 ? ③ 편 집 ? ④ 활 용 재난현장 촬영 (현장활동기자) 촬영자료 제출 (현장활동기자) 사진, 영상 편집 (본부 담당자) ? 언론사 제공 ? 온,오프라인 홍보 ? 홍보콘텐츠 제작·배포 43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수집·관리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현황 ㅇ 구축목적 - 아날로그 기록물 디지털화로 항구적인 보존 - 기록물 공유 확대 / 자료검색 용이성 확보 ㅇ 시스템명 :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ㅇ 분류체계 : 13개 - ①화재, ②구조, ③구급, ④훈련, ⑤예방행정 … ⑬현장활동기자 등  ㅇ 보유자료 : 166,125개 (영상 39,185건, 사진 126,940건) * 아날로그 자료 전산화 실적(1991~2011년) : 71,555개(영상 22,958, 사진 48,197) □ 자료 수집범위 유지 ㅇ 수집방향 : 재난 및 행사 현장 촬영물 및 홍보콘텐츠 (포스터, 카드뉴스 등) ㅇ 수집대상 문서 과거 불조심 포스터, 소방서 과거 백서, 홍보용 리플릿 등 장비 소방차량, 방화복, 근무복, 활동복, 구조장비, 진압장비 등 청사 청사 신축 관련 사진, 구 청사 사진, 계절별 청사 사진 등 기념품 해외소방 기념품, 자체제작 홍보기념품, 행사 소방의 날, 소방기술경연대회, 불조심캠페인, 전입승진자 신고, 신년회 등 ㅇ 자료형태 : 이미지 또는 영상데이터 ㅇ 수집방법 : 각 기관 제작 후 홍보활동 중 등록 - 수집주기 : 수시 - 수집주체 : 각 소방서 홍보담당자 - 수집절차 : ① 사진 및 영상 제작 후 등록 ? ② 사진, 영상자료 활용 콘텐츠 제작 ? ③ 홍보콘텐츠 등록 ? ④ 주제별 자료 다운로드 후 홍보 ㅇ 활용방향 : 작품공모전 전시회 및 언론 홍보자료 등 4-4 홍보인력 역량 강화 및 소통 활성화 □ 재난영상 콘텐츠 제작 전문교육 ㅇ 주관/시기 : 서울소방학교(MBC아카데미 위탁)/연 2회(4월,9월) * 서울소방학교 교육과정 운영 및 편성에 따라 조정될 수 있음 ㅇ 교육대상 : 특수구조단 내 희망직원 ㅇ 교육내용 - 영상콘텐츠 품질 향상을 위한 전문 편집 프로그램 사용법 - 양질의 콘텐츠 제작을 위한 현장촬영 및 영상편집 교육 - 보도사진 촬영법, 촬영사진 편집(포토샵) 및 활용법 실습 □ 현장활동기자 콘텐츠 제작 전문교육 ㅇ 주관/시기 : 본부 홍보기획팀 / 상?하반기 각 1회 ㅇ 대 상 : 특수구조단 홍보담당자 및 현장활동 기자단(5명) ㅇ 교육내용 - 재난현장 사진, 영상 전문 촬영 교육?체험 프로그램 제공 - 재난영상 촬영 자료 편집?활용을 위한 숙달된 전문가 양성 □ 유튜브, SNS 등 뉴미디어 직무교육 ㅇ 주관/강사 : 본부 홍보기획팀 / 영상 등 전문가 섭외 ㅇ 일정/대상 : 반기별 3회 / 특수구조단 홍보 담당자 ㅇ 교육내용 : SNS 활용 홍보기획, 활용전략 및 사례 등 □ 시민 공감 주제 발굴을 위한 소방서 소통 영상회의 ㅇ 주 관 : 본부 홍보기획팀 ㅇ 대 상 : 각 기관 홍보교육팀장 및 담당자 ㅇ 일 정 : 반기별 1회 이상 ㅇ 내 용 - 소방서별 주요 홍보 이슈 공유, 아이디어 자유토론 - 홍보업무 관련 불편사항 파악 및 개선사항 도출 □ 영상콘텐츠 제작을 위한 영상제작팀 실무회의 ㅇ 대 상 : 영상제작팀* * 홍보담당자별 영상 기획, 편집 역량을 고려하여 4개 팀으로 구성 ㅇ 일 정 : 월 1회 이상 ㅇ 내 용 - 영상 제작 목표 및 컨셉 공유, 시나리오 구성 지원 - 장소 및 출연자 섭외 등 영상 제작 관련 본부 지원사항 점검 Ⅵ 행정 사항 □ 언론사 취재지원 등 요청 시 행정지원과(행정팀)와 사전 협의하여 지원 여부 결정 □ 취재지원 종료 후 해당 부서에서는 [붙임3]119특수구조단 언론 취재 동향보고서를 작성하여 행정지원과로 공문 제출 붙임 1. 사회적 이목 집중사고 언론대응업무 처리 기준 1부. 2. 언론취재 동향보고 서식 1부. 끝. 붙임1 사회적 이목 집중사고 언론대응업무 처리 기준 언론대응 개요 ○ 언론대응전담 - 일과 중 : 행정(홍보)팀장 - 행정(홍보)팀장 부재시 : 장비대응팀장 - 공휴일 및 주말 : 당직원 - 야간 : 각 지대별 팀장(조장) - 다수 언론 취재 대비 답변자 지정 후 동일한 답변, 동일한 정보 제공 ○ 주요조치사항 - 취재 동향 모니터링 실시 및 특이사항은 본부 홍보기획팀과 공유 - 인명구조사항은 119특수구조단 구조담당자를 통해 정확하게 확인 후 제공 ※ 특이사항: 시민제보 사진?영상 보도, 소방활동 관련 부정적 보도 등 상황단계별 업무처리 구 분 세부 업무 처리 초 기 【언론 취재 응대 시】 - 기본정보 위주 제공(접수?출동?도착시간, 출동대 현황) - 추가 정보 요청 시 구조담당자 및 홍보담당자를 통해 확보된 정확한 현장 정보를 제공하되 가급적 종료 후 제공 협의 진행 중 - 사고 관련 언론보도 모니터링 중 잘못된 보도 확인 즉시 본부 홍보기획팀장(언론담당)과 협의 후 보도 언론사에 정확한 정보 제공 - 언론대응전담 등 팀장(담당자), 당직관 간 인수인계 철저 종 료 【현장 사진?영상 등 자료 제공】※ 시민제보 사진?영상 등 보도 시 필수 제공 - 정확한 정보 및 현장 사진(영상)제공 / 전담관 확인 필수 〔사고 개요서〕 → 발생 개요, 피해상황, 소방력 동원 현황 등 정보 제공 〔사 진〕 → 인명구조 장면 등 소방활동이 잘 나타난 사진 2~4장 〔영 상〕 → 2분 분량 편집 후 제공, 인명구조 장면 등 소방활동 영상 제공 (요구조자, 관계자 정보 누출되지 않도록) → 다수 언론 제공 요청 시 웹하드를 통하여 공유 하되 현장출동부서에서 촬영한 전체영상이 제공되지 않도록 유의 ※ 개인정보 유출 주의 ※ 웹하드 경로: 119webhard.eseoul.go.kr ※ 대응단계 발령 건: 통제단 언론브리핑을 단일창구로 정확한 정보 제공 붙임2 언론 취재 동향보고 서식(예시) 언론취재동향보고 부서명 특수구조단 000구조대 부서장 담당자 소방0 000 (☎3706-0000) < 개 요 > □ 취재일시 : 2023년 0월 0일(월) 10:00~11:00 □ 취재장소 : 특수구조대 1층 차고 □ 매 체 명 : 000TV < 000 뉴스 > □ 작가(PD): 이00 (*************) 작가(PD) □ 답 변 자 : 소방0 000 □ 인터뷰내용 등 : □ 보도일시 : 2023년 0월 0일(월) 10:00~11:00 □ 특이사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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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소방안전 홍보 기본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119특수구조단 행정지원과
문서번호 행정지원과-3486 생산일자 2023-03-08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김시우 (02-3706-1914) 관리번호 D0000047540112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시정운영(서무) > 홍보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