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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립미술관 소장작품 DB 및 관리시스템 재구축 추진계획(안)

문서번호 수집연구과-1731 결재일자 2023. 3. 8. 공개여부 부분공개(2,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수집연구과장 학예연구부장 서울시립미술관장 한지숙 전소록 김희진 03/08 백지숙 협 조 경영지원부장 정경숙 서울시립미술관 소장작품 DB 및 관리시스템 재구축 추진계획(안) 2023. 3 서울시립미술관 (수집연구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주거/생계/의료/교육/기타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단순지원/ 사다리지원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서울시립미술관 소장작품 DB 및 관리시스템 재구축 추진계획(안) 온라인 디지털 업무환경으로의 급속한 변화와 신규 분관 개관에 대비하여 신속하고 효과적인 소장작품 관리 및 활용기반 조성을 위해 소장작품 DB 및 관리시스템을 재구축하고자 함 Ⅰ 추진근거 및 필요성 추진근거 ㅇ 소장작품 DB 및 관리시스템 고도화 관련 출장결과보고(메모보고 2022.5.13.) ㅇ 소장작품 DB 및 관리시스템 기능개선 의견조사 결과보고(수집연구과-22263, 2022.6.23.) ㅇ 2022년 정보시스템 운영성과 측정 시행 요청(정보시스템담당관-25267, 2022.7.6.) ㅇ 소장작품 DB 및 관리시스템 재구축 계획(안)(수집연구과-23309, 2022.8.8.) 추진배경 및 필요성 ㅇ 현행 미술관 소장품 관리시스템 노후화로 시스템 재개발 필요 - ’13년 개발, ’14년 고도화, 현재 시스템 노후화로 오류 및 개선요청 처리 한계 ㅇ 온라인 업무환경으로 변화와 신규 분관 개관을 대비하여 효율적, 효과적인 소장작품 관리시스템 구축 필요 - 온라인 데이터 축적 및 활용으로의 환경변화에 대응하여 소장작품 관련 모든 업무를 관리시스템을 통해 빠르고 정확하게 관리할 수 있는 환경 필요 - 신규 분관 개관으로 다양한 형태의 데이터들을 관리해야 할 필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다량의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구현 ㅇ 업무처리 및 정보접근에 용이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필요 - 소장작품 현황을 한눈에 파악하고 각 정보로 접근이 용이한 대시보드, 메뉴구조 개편 필요, 반응형 웹 디자인 개발로 태블릿 사용 지원 추진경과 ㅇ 소장작품 DB 및 관리시스템 개선을 위한 사례조사 : 2022. 5. ㅇ 소장작품 DB 및 관리시스템 기능개선 의견조사 : 2022. 6. ㅇ 정보화사업 예산타당성 심사의뢰 및 결과 통보 : 2022. 8. ㅇ 부서별 요구사항 취합 : 2022. 11. ~ 12. ㅇ 소장작품 DB 및 관리시스템 재구축 관련 검토 회의 : 2023.2.24. Ⅱ 현황 분석 사업 대상 현황 ㅇ 시스템명 : 소장작품 DB 및 관리시스템 - 2013년 최초 개발, 2014년 고도화 ㅇ 소장작품 현황 : 총5,690점 (2023. 2월말 기준) 구 분 합계 한국화 회화 드로잉 &판화 사진 서예 디자인 조각 설치 뉴미디어 공예 총 작품수 5,690 (100%) 683 (12%) 1,956 (34.4%) 547 (9.6%) 1,244 (21.9%) 87 (1.5%) 19 (0.3%) 557 (9.8%) 166 (2.9%) 278 (4.9%) 153 (2.7%) 구입 3,634 366 1,268 316 724 26 - 397 150 262 125 기증 2,047 309 687 231 520 61 19 160 16 16 28 관리전환 9 8 1 - - - - - - - - 평면/입체 평면: 4,536점 (79.7%) 입체: 1,154점 (20.3%) ㅇ 소장작품관리시스템 주요 기능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문제점 및 개선방안 <문제점 및 개선 방안> ? 수집과정에서 생산된 데이터 미활용으로 작품등록 지연 ⇒ 수집업무 신규 개발로 수집정보 활용 기반 마련 ? 작품 정보 등록 및 관리 등 관리시스템 프로세스 개선, 소장작품 DB 기반 연구활동 지원 강화 ⇒ 작품 정보 등록 기능 개선, DB 최적화로 효율적인 정보 관리 반응형 웹 디자인 적용으로 태블릿 사용 지원, 시스템 메뉴 및 화면 디자인 개편 이미지 대여 등의 소장작품 관련 업무 전반의 시스템화 ? 단순한 구조의 사용자 권한설정으로 정보접근 및 업무 처리 제한 ⇒ 다양한 업무처리를 위해 업무 권한(등록, 수정, 열람 등)과 접근정보의 세분화 필요 Ⅲ 추진 계획 추진방향 ㅇ 수집-등록-활용-보존-보험관리으로 이어지는 소장작품 관련된 모든 업무를 관리시스템 내에서 처리, 데이터베이스화로 일관된 작품관리 ㅇ 사용자 편의 증진 및 정보접근성 향상으로 사용자 만족도 향상 ㅇ 신규 업무 발생에도 유연하고 확장성 있는 시스템으로 개발 성과 목표 및 지표 지표명 대상기간 측정산식 목표치 이용자 만족도 2024년 1월 ~ 12월 시스템 사용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 결과 ****** ※ *************************************************************** 사업개요 ㅇ 사 업 명 : 소장작품 DB 및 관리시스템 재구축 용역 ㅇ 사업기간 : 계약일로부터 7개월 ㅇ 계약방법 : 제한경쟁입찰(협상에 의한 계약) ㅇ 소요예산 : ********************* - 예산과목 : 시립미술관, 문화예술진흥, 소장작품 확보 및 관리, 소장작품 보존관리, 연구개발비, 전산개발비(100-207-02) 주요 사업내용 ㅇ 효율적인 작품관리 및소장작품관리시스템 기능 확대 - 소장작품 수집업무 기능 신규 개발 - 소장작품 정보 일괄등록 및 수정기능 개발 - 기존 작품정보를 활용한 등록 지원 - 웹에디터를 활용한 자료입력 지원 - 다양한 첨부파일 미리보기 기능 지원 - 뉴미디어 프리뷰 영상 등록 및 재생 기능 개발 - 이미지 대여 관리, 작품 사진촬영 및 열람 관리 기능 개발 - 업무 알림 메일 발송 기능 구현(대여, 수집 등) - 업무별/정보별 사용자 데이터 접근권한 재설계 - 작품정보 등록 및 관리 메뉴 재구성 - 작품정보 변경이력 관리 강화 - 저작권관리기능 개선 ㅇ 정보접근성 향상을 위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개선 - 반응형 웹디자인 적용으로 기기별 최적화된 화면구성 - 색상 및 구조 디자인 재구성 - 메뉴 및 상세페이지 디자인 재구성 - 권한별 맞춤형 대시보드 화면구성 - 수장고용 대시보드 화면구성 ㅇ 데이테베이스 재구성 및 안전한 자료이관 - 서울시립미술관 특성과 향후 확장성을 고려한 DB 설계 - 기존 DB 데이터를 안정적으로 마이그레이션 진행 - 정보관리 및 검색, 통계기능 향상을 위한 테이블 구조 설계 ㅇ 웹 표준 준수 및 시스템 보안기능 강화 - 전자정부 표준 프레임워크 업그레이드 - 작가, 기증자, 매도자 등 개인정보 보호조치 및 조회이력관리 ㅇ 교육 지원 - 사용자 교육 제공, 관리자/사용자용 매뉴얼 제공, 영상교육 자료 제공 목표시스템 개념도 Ⅳ 추진일정 추진일정 ㅇ 사전절차 이행 : 2023. 3 ~ 4월 - 정보시스템 구축 중복개발 심사 사전협의(행정안전부) - 제안요청서 검토(정보시스템담당관) - 과업심의위원회 구성 및 운영 - 정보통신보안성 검토(정보통신보안담당관) ㅇ 입찰공고 및 사업자 선정 : 2023. 4 ~ 5월 - 제안요청서 사전공개 - 입찰공고(재무과) ㅇ 제안서 평가 및 협상 ㅇ 계약체결(재무과) ㅇ 사업수행 : 2023. 5 ~ 11월 ㅇ 시스템 오픈 및 안정화 : 2023. 12월 타부서(기관) 협조사항 ㅇ 서버 운영환경 변경 시 기술지원 : 데이터센터 (서버 계정생성 및 권한설정, 정보보안시스템 정책 등록 등) 붙임 1. 산출내역서 1부. 2. 제안요청서(안)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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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 산출내역서(응용SW재개발비산정_소장작품 DB 및 관리시스템)_230224.xls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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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 제안요청서_소장작품 DB 및 관리시스템 재구축(23.3.6).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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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서울시립미술관 소장작품 DB 및 관리시스템 재구축 추진계획(안)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립미술관 학예연구부 수집연구과
문서번호 수집연구과-1731 생산일자 2023-03-08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한지숙 (02-2124-8956) 관리번호 D0000047541626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사업관리 > 미술관운영 > 소장수집및작품관리 > 소장작품데이터베이스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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