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2년 학예연구 온라인 연구 출판 세마 코랄 결과보고

문서번호 수집연구과-1674 결재일자 2023. 3. 7. 공개여부 부분공개(5,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수집연구과장 학예연구부장 서울시립미술관장 김진주 전소록 김희진 03/07 백지숙 협 조 경영지원부장 정경숙 전시교육과장 고원석 2022년 학예연구 온라인 연구 출판 세마 코랄 결과보고 2023. 3. 서울시립미술관 (수집연구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주거/생계/의료/교육/기타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단순지원/ 사다리지원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2022년 학예연구 온라인 연구 출판 세마 코랄 결과보고 ㅇ 미술관의 연구 활동과 지식 생산을 실천하는 온라인 연구 출판 플랫폼 <세마 코랄>을 2년 차로 운영하고 그 결과를 보고함. ㅇ <세마 코랄>이 구축한 가치를 지속하고, 지식의 연결 문맥을 당대에 반응하여 새롭게 강화할 수 있는 기획을 구현함. 1 추진근거 ㅇ 2022년 학예연구사업 운영계획(수집연구과-20532, 2022. 4. 12.) ㅇ 2022년 학예연구 온라인 연구 출판 세마 코랄 운영계획(수집연구과-21655, 2022. 5. 31.) ㅇ 2022년 연구·출판 창작대가비 심의위원회 3차 결과보고(수집연구과-26996, 2022. 12. 20.) ㅇ 2022년 연구·출판 창작대가비 심의위원회 2차 결과보고(수집연구과-23727, 2022. 8. 24.) ㅇ 2022년 연구·출판 창작대가비 심의위원회 1차 결과보고(수집연구과-, 2022. 8. 1.) 2 사업개요 <세마 코랄> 개요 ㅇ 기본 정보 - 웹사이트명 : 서울시립미술관 모두의 연구실 ‘코랄’(세마 코랄 SeMA Coral) - 웹주소 : http://semacoral.org | 창간일: 2021. 9. 1. - 국제 표준 연속 간행물 등록 : ISSN 2799-3892 (Online) - 목적 : 학예연구의 일환, 미술관 주도로, 미술 분야의 지식 생산·공유 - 기능 :‘연결, 지식, 생산자, 캐비넷’의 4대 메뉴와 ‘검색, 메모장’ - 생산물 유형: 원고(도판 포함), 웹프로젝트(창작물), 전자파일(PDF) 등 2022년 <세마 코랄> 운영계획 개요 ㅇ 목표: 지식 생산·공유 온라인(연속간행물) 플랫폼 운영 ㅇ 방향: 기존 웹사이트의 유지·관리 및 지식 콘텐츠 기획 SeMA 온라인 지식 플랫폼 세마 코랄 사업 추진 전개도(2020~) ㅇ 기간: 연중·후년 지속 사업 (웹사이트 상시 운영) ※ 미술관과 별도 주소의 웹사이트 http://semacoral.org 관련 - 세마 코랄의 홍보 효과 지속과 지식 생산물 관리를 위해 별도 도메인 유지 - 웹 주소와 서버 및 호스팅의 유지 관리는 사업 연차별 기간 연장하여 운영 ㅇ 웹사이트 구성 관리 ? 기존 메뉴 구성의 항상성 유지 및 편의성 보완 - (유지) 지식 자원화와 공유를 위한 기능적·핵심적 메뉴 구성 지속 - (보완) 배움을 조력하는 세부 기능 구현 및 계속적인 점검·수정 ※ 상세 설명: SeMA 연구 출판 프로젝트 <세마 코랄> 운영 결과보고(2021)(수집연구과-21655, 2022.5.31.) 참고 ㅇ 편집·콘텐츠 관리 - 웹사이트 관리자 게시판 사용법**** 및 편집 지침 보완****** - 편집 지침 및 미술 분야 표기법을 준수하여 교정, 교열 후 콘텐츠 생성 - ****** ******************************************************************************************************************************************************************************************************************************** 수행 완료 당해 [1단계] 연구 [2단계] 개발 [3단계] 공개 [4단계] 지속 - 사례연구, 기획안 도출 - 사업 형태 결정 - 창간 기획/편집팀 구성 ⇒ - 연간 편집 구성 기획 - 웹사이트 메뉴 구성 - 프로그래밍/디자인 개발 ⇒ - ISSN 등록, 웹 공개, 홍보 - 편집 기획 순차 실행 - 워크숍/강연 진행 ⇒ - 편집 기획 주제 심화 - 관내 타 사업 연결 - 지식 생산자 지속 발굴 - 기능 유지/보완 프로그래밍 - 기능에 따른 디자인 수정 2020년 하반기 2021년 상반기 2021년 하반기 2022년 3월~12월/매년 SeMA 온라인 지식 플랫폼 구축 추진 SeMA 연구 출판 프로젝트 세마 코랄 운영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로고 | 메뉴 ◀ 헤더(제호) (펼침면:설명) ◀ 연결어 ◀ 새로운 지식 콘텐츠 4건 (...) /생산자 랜덤 표출 4건 /캐비닛 랜덤 표출 4건 ◀ 푸터 (판권·크레딧 정보) 세마 코랄 홈페이지 로딩 페이지 갈무리(2023. 2. 24.) 3 기획 전략적 성과 콘텐츠 중심의 미술 지식 생산·자원화의 가치 실현 연결 → 현대미술의 고도화된 지식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는 콘텐츠 ⇒ 콘텐츠 생산 ? ? 미술 지식 가치 실현 지식 → 현대미술의 다양한 지식 생산과 연구 중심의 창작을 미술관 주도로 촉진하는 콘텐츠 생산자 → 현대미술의 핵심적 지식 생산자 정보 축적·제공 ⇒ 콘텐츠 자원화 캐비닛 → 미술관 생산 출판·연구 자원의 재발견·축적·유통 미술관과 당대의 결합: 다양성을 긍정하는 지식 ㅇ ‘미술관이 필요한 지식’과 ‘당대 연구자·관객이 원하는 지식’의 교차점: 현재성→다양성 - (미술관 중심) 현재성과 충실성에 부합하는 지식 기획·생산 - (당대 미술·사회) 현재성과 확장성을 실현하는 지식 기획·생산 - 의제에 충실하고 미래 확장성을 통합하는 현재적 지식의 분화를 주도 - ‘기술, 비인간, 생태계’ 사유를 출발점으로 ‘매체, 신체성, 디지털 대상, 장애, forking, 동료비평, 데이터, 연구실, 글쓰기, 플랫폼, KIT, 다정함, 회복’등의 다양한 주제어와 접목시켜 지식 콘텐츠로 파생 - 현재를 탐구하는 도구로서의 다양성을 적극 활용하는 미술 지식 가시화 (지속 1단계의) 자체 기획편집 현황의 안정적 운영 - 미술관 학예연구사를 단독 기획편집자로 내부 기획/편집 자원의 현황을 파악, 최적의 운용 방안 도출하여 지식 콘텐츠 기획 실행 - 외부 자문 미팅 및 학계·출판계 동향 리서치를 통한 기획 정보 축적 - 연계 사업 협력 연구자의 본문편집(교정, 교열, 윤문) 성과 활용도 확장 - 창작대가비 심의회의 등 관련 참석위원의 조언, 정보 등 참고, 기획 보완 - 기획/편집 관련 지침에 운영 노하우를 적용하여 내부 기획편집력 향상 (지속 2단계를 위한) 장기 운영의 초석 마련 - 지적 유행에 대한 반성적 시각 및 다양한 지식의 연결을 심도 높게 실현 - 새로운 지식 생산자를 대폭 확장하고 새로운 소주제를 다층적으로 증식 - 연중 상시 운영을 통한 고정 독자층 확보, 웹사이트 및 SNS 수치로 확인 - 개별 콘텐츠 홍보 효과 → 〈세마 코랄〉 전체 인지도 및 긍정 반응 상승 4 지식 자원화 성과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복합적 주제 기획과 다층적 지식 생산자 ㅇ 신진 미술비평가, 소장 연구자, 중견 학자·교수, 설치·미디어·사운드 아티스트 등 예술가, 공연예술 프로듀서, 장애 관련 사회적 기업 종사자, 디자이너, 출판 기획자, 사회활동가, 미술관장 및 독립 큐레이터와 같이 다층적 경험과 저술 실력을 갖춘 지식 생산자 ****참여 전체 지식 콘텐츠 목록 ㅇ ******************************지식 생산물 생산·순차 공개 - 미술관 기관·전시 의제, 미술 이론·비평 연구, 최신 기술·문화 담론, 웹 기반·매개 미술작품 및 예술적 연구 등을 포괄 - 기획 테마를 연쇄시켜 독자에게 콘텐츠간 긴밀한 상호 관계성을 전달 - 미술관 비평연구 사업 성과물 부각 및 개념·이론 탐구와 현장 비평이 결합하는 평론을 수준 높게 예시 ※ 출력본 묶음 참고 기획 테마 (핵심 주제어) 연번 지식 콘텐츠 제목 **** 공개일시 ** 2021 기관의제 ‘배움’ 심화 1 세마 러닝 스테이션 공공 미팅 글로서리 토크 *************************************************** 2022.3.22. ******** 2 재난, 웹의 경험, 그리고 보편적 접근성 *** 2022.7.7. ******** 3 서비스도 권위도 아닌, 그리고 가늠할 수도 없는 ********* ******** 4 Transcript/Notes for Not a Service, Not an Authority, and Not Graspable *************** ******** 5 교육의 큐레토리얼적 전환: 서울시립미술관의 교육프로그램 돌아보기 *** ******** 6 들어오세요, 하지만 바로 떠나세요: 배제를 끌어안는 미술관 교육부서의 논리 ****** ******** 7 배움의 바다는 무한하다(Ver.2) *** ******** 8 The Sea of Learning is Infinite (ver. 2) ************* ******** ******** Easy Read, 장애, 접근성 9 미술(관)이 쉬운 글과 쉬운 정보를 시도할 때 *** ****** 다시쓰기, 리터러시, Forking, 디지털대상, 10 상호 배움의 일지 *** 2022.7.28. ******* 11 아니 그냥 그런 건 없는 것 같아요 *** ******* 작가지식생산, 디지털미술작품, 미술관교육, 질문하기, 재료기법, 데이터 12 요청형 웹을 위한 브라우저, 코랄(CoRaL)과 마블(Marble) *** 2022.8.8. ********* 13 미술관 소장품 데이터의 데이터화, 재:료 기:법 *** 2022.8.29. ********* 의제연구, 배움 14 닿고 싶습니다: 다정하기 단련 *** 2022.9.12. ******** 회절, 사변, 생물 기술미디어, 인류세 15 보이지 않는 것의 지도 그리기로서 회절(diffraction) *** ******* 16 지각 너머의 이중적 초객체들: 인류세 예술에서 기술 미디어의 문제 *** ******** 앨라이, 공동체, 장애, 미술비평 17 당신을 지지한다'는 문장의 곤란함에 관하여 ** 2022.9.26. ******* 2022 기관의제 ‘제작’ 심화 18 그레이-샌드박스-레지던시(Grey-Sandbox-Residency) **************************** 2022.10.25. ******** 미디어시티 비엔날레 19 땅의 비트를 들어라 ******** 2022.10.31. ********** 작가지식생산, 디지털미술작품, KIT 20 지식을 공유하는 키트(KIT)로서의 웹사이트, 'Local-first Knowledge' *** 2022.11.14. ********* 동료비평, 지식플랫폼 21 마음은 외로운 사냥꾼 *** 2022.11.21. ******* 의제연구 ‘시’, 실천 22 없음과 있음들에 대하여 *** 2022.12.5. ******** 작가지식생산, 디지털미술작품, 소리경험 23 소리를 장소로 경험하기, 미술관 믹스(Mix) ****** ********* 소리경험, 비인간 24 열 손가락과 목소리를 조금씩 밀어내며 *** 2022.12.19. ******* 의제연구 ‘제작’, 프로덕션 25 ‘슬랙'에서 만나―프로덕트와 세계짓기 ************** ******** 의제연구 ‘제작’, 인류세 26 사물을 따라가기, 끌려가지 않으면서 *** 2022.12.26. ******** Glitch, 디지털기술, 신체성 27 우연한 몸들 ** ******* 장애, 비인간, 회복 28 탈인간을 위한 실천: 사물의 윤리(1), (2), 전편 *** 2023.1.2. ******* 소리경험, 아카이브 29 흩날리는 말, 소리의 삶 *** 2023.1.9. ******* 동료비평, 다시읽기 30 다시 보아주는 사람들, 사물들 *** 2023.1.16. ******** 앨라이, 회복, 공동체 31 Q의 시간 *** 2023.1.30. ******** 비평연구 프로젝트 32 SeMA 비평연구 프로젝트 2022 〈저급 이론들의 연합〉: 후기 *** 2023.2.13. ******** 33 SeMA 비평연구 프로젝트: 2022 라운드테이블 1. 여성 퀴어 작가의 콜렉티브 ***************** ******** 34 SeMA 비평연구 프로젝트: 2022 라운드테이블 2. 아마추어리즘과 비평 ************* ******** 35 SeMA 비평연구 프로젝트: 2022 라운드테이블 3. 실패의 퀴어 예술 ******************* ******** 세마 코랄 워크숍/강연 시리즈 36 강연과 대화: 요청형 웹을 위한 브라우저 *** 2023.2.20. ****** 37 예술작품의 데이터화, 데이터의 예술작품화 *** ****** 38 Local-first Knowledge: 앎을 안에 두기 *** ****** 39 들리는 미술관을 말하기 ****** ****** 의제연구 ‘시’ 40 글쓰기-달걀의 혁명과 닭의 사랑 *** 2023.2.27. ********* 2022 기관의제 ‘제작’ 심화 41 미술관의 재숙련 *** ********* 비인간, 신체성, 이미지 42 과학과 숭배, 신체 이미지* *** ********** ******** 2022 기관의제 ‘제작’ 심화 43 SGR 인트로* *** ********* 44 GSR 플랫폼 매개 - 관람 기록물 *** ********* 45 GSR Application Note ― v1.4 *** ********* 퍼포먼스, 제작, 프로듀서 46 여러 프로듀서 중 하나, 그리고 소셜 마이너리티와 예술 리서치* *** *********** ****** 지식플랫폼, 미술비평, 디자인 47 단수도 복수도 아닌 플랫폼: 비평가의 웹사이트* ******** ****** 48 임프린트: 출판의 자율과 협력* ******* *********** ******** 작가지식생산, 디지털미술작품, 리서치트립 49 *Social Minorities and Art in Japan ※ 2022.12.말 창작대가비 심의 및 계약 후 리서치, 제작 진행 *** *********** ********* 연결어 설명글 50 ~ 66 세마 코랄의 연결어 해제(상시 업데이트) *** 2021.8.~ (계속) ※ *표시 콘텐츠: 출판 특성을 고려, 완성도를 기해 충분한 재편집 수행 및 홍보 효과를 위해 공개 시기 조정, 최종 공개 시 표제 변경·확정 지식 콘텐츠 1. 아티클(원고) ㅇ 현대미술과 미술관 연구의 새로운 과제를 공동으로 풀어가는 지식 - 미술관의 의제·주제 제시와 이에 적극적으로 응답하는 지식 생산자의 탐구 주요 주제어와 아티클의 호응 예시 (미술관) 연결-주제어: #포킹 #가지치기 #디지털기술 #배움 → (지식 생산자) **** 「아니 그냥 그런 건 없는 것 같아요」 (대담자 3인과 질문자 14인 참여 및 AI 프롬프트 GPT-3 활용) (해제) 포킹(forking)은 ‘가지치기하다’를 뜻합니다. 기술을 비교적 자유롭게 공유하는 문화 영역에서 많이 쓰는 단어로, 기술이 여러 버전으로 나누어지는 과정과 기능을 말할 때 주로 쓰입니다. 가지치기의 행위는 공개된 공유 지식을 가져와 그를 바탕으로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내는 여러 작업들 속에서 발견됩니다. 이 실행의 메커니즘은 무분별한 복사하기나 계승과 구별하며, 호환의 가능성과 개체들의 독자성을 공존케 하는 방법에 대한 논의를 가져옵니다. (아티클) “포킹이 바깥으로는 ‘어디로 흘러가고 있느냐’의 문제를 질문해 주기도 했었죠. (중략) 굉장히 중요한 질문이었어요. (중략) 어쩌면 누가 봐도 예술이라면 예술인데 예술적으로 환원시키지 않으려고 하는 태도가 만드는 건 거 같기도 해요. 주제들이 기술에 반영이 되기도 하고 예술로 인식이 되기도 하고 일상에 반영되기도 하며 생각하는 방식과 이해하는 방식을 열어준다는 언급은 꼭 기억하고 싶은 말이었죠. (중략) 저는 어쩌면 분기하는 기술의 욕구나 생명력에 우리가 올라타고 가는 거 같기도 해요. 그리고 종종 하는 이야기지만 지금은 기술적으로 참 낭만적이고 목가적인 시기이기도 해요. 한 기술의 시대가 열릴 때 꼭 그런 시기가 있더라고요. 한 연구자의 말을 빌리면 ‘투명한 시기’― 그러니까 활발하게 오픈소스가 교류되고 들여다볼 수 있고, 비판적 의견이 오가고, 열려 있는 시기.” (미술관) 연결-주제어: #회절 #비인간 #사변 → (지식 생산자) *****「보이지 않는 것의 지도 그리기로서의 회절(diffraction)」 (해제) 회절(diffraction)은 반영(reflection)의 대척점에서 대상과 주체의 이분법적 구분을 넘어서는 새로운 관점을 선사하는 개념입니다. 흔히 빛을 반사되는 것으로 인식합니다. 그러나 빛은 장애물을 만나면 굴절되기도 하고 분산되어 퍼져나가기도 합니다. 이처럼 파동성으로 인해 일어나는 현상을 회절이라고 합니다. 생태적 관점의 과학기술문화 연구자이나 페미니스트 다나 해러웨이(Donna Haraway), 양자물리학에 큰 영향을 받은 신유물론 페미니즘 연구자 캐런 바라드(Karen Barad)의 연구에서 중요하게 작동하는 개념인 회절은 빛이라는 현상과 의식에 기반한 시각성/이미지의 사유에도 결정적 전환의 계기를 추동합니다. (아티클) “반영론의 진리독점에 대한 대항서사로서 해러웨이는 회절의 은유성에 의존한다. 『한 장의 잎사귀처럼』1에서 해러웨이는 회절이란 보이지 않는 것의 ‘지도 그리기’에 대한 은유라고 정의한다. 그것은 비판의식으로서 지도 그리기다. 헤러웨이가 회절실천을 요구한 것은 비/가시적인 대상 속에 유령처럼 겹친 흔적을 찾아내고 목소리를 부여하기 위함이다. 회절현상은 은유처럼 여행하고 이동하는 과정에 오인되고 오역됨으로써 ‘의미화의 에피데믹(epidemic of signification)’처럼 전이되고 전파된다. 그것은 반영처럼 동일한 것의 반복이 아니라 차이의 무늬를 기록하는 것이다. 해러웨이는 회절패턴이 ‘상호작용, 간섭, 흔적, 차이’의 역사를 기록하는 방식이자, ‘의미를 생산하는 서술적, 회화적, 심리적, 영혼적, 정치적 과학기술’이라고까지 일컫는다.” (미술관) 연결-주제어: #장애 #비인간 #신체성 #회복 → (지식 생산자)******「탈인간을 위한 실천: 사물의 윤리」 (영문 원고의 번역본을 재수록하며 증보) (해제) 현대인에게 익숙한 동물/생물의 위치는 자원으로 사용되는 대상으로서의 그것입니다. 우리는 유구한 시간 동안 사회와 문명에 관한 연구에서 이들을 인간과 다른 것으로 구별 지었습니다. 이들 비인간적 존재는 이제 우리 인간에게 사고와 실천의 전환을 명령하고 있습니다. 생물종으로서의 개체 소멸, 보호종과 다른 개체의 적대적 관계, 생물학적 조작(실험)을 위한 동원, 양산을 위한 산업화, 동물의 노동과 에너지에 기댄 인간의 신체 영위와 같은 직면한 난점을 풀고 세계를 다시 짓기 위해서는 인간과 동물의 구별 대신 통합적 사고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문제를 연구하는 최근 급부상한 동물행동학, 생태학, 사회생물학, 과학사, 포스트 휴머니즘, 장애학 등의 연구로부터 얻어진 지혜는 사회, 문화, 예술의 여러 영역으로 번져 나갑니다. (아티클) “움직이지 않고, 말하지 않는 이러한 신체가 어떻게 장애차별주의를 비판할 수 있을까? 장애차별주의는 몸을 통제하는 능력에 따라 인간의 자격을 결정하는 기준에 기반한다. 움직임 없이 계속 앉아 있음으로써 아브라모비치는 관객에게 큰 영향을 미쳤다. 이는 그녀가 단순히 움직임이 없는 상태를 재연했기 때문이 아니라, 시선을 마주치면서도 자신의 몸을 통제하고 움직이지 않을 수 있는 초인간적 능력을 보여주었기 때문이다. (살아 있거나 죽었거나 박제되어 있는) 모든 신체는 정지한 순간이나 사물의 형태로 존재하는 ‘비-생명’의 순간에도 첸이 지적한 것처럼 끊임없는 ‘움직임(animacy)’이 있다.” (미술관) 연결-주제어: #동료비평 #다시쓰기 #다시읽기 → (지식 생산자) *****「다시 보아 주는 사람들, 사물들」 (해제) 20세기에서 21세기로, 아날로그에서 디지털로, 식민주의에서 탈식민주의로, 저자 중심에서 동료/독자와 함께하기로, 다시 쓰기와 다시 읽기는 여러 방면에서 일어납니다. 서사와 독해를 다시 발생시키기 위해서는 반성적 사고가 반드시 선행해야 합니다. 이와 같은 성찰적 태도는 내용뿐 아니라 형식까지도 갱신하여 새로운 지식 공동체를 형성하는 원동력이 됩니다. (아티클) “동질적인 소집단을 넘어, 구체적인 관계성을 가늠하기 어려운 사회보다 좁혀, 동료라는 말로 그 중간 단계의 공동체를 감각해볼 수 없을까? 이 물음은 ‘같은 분야의 전문가나 동업자’ 정도로 실체화된 동료라는 말의 개념적 변화를 요구한다. 그리고 나는 이 변화를 쫓아갈 길로써 동료비평(peer?review)의 한 축인 리뷰(re?view)를 조명하고자 한다. 해당 키워드를 제시 받았을 때부터 떠올랐던 막연한 생각은 다음과 같다. 리뷰함으로써 동료가 되는 건 아닐까? 하지만 이 말을 제도에 의해서 전문화된 리뷰어, 즉 평론가나 연구자 등이 창작자의 동료가 된다는 뜻으로 말하고 싶지는 않다. 그때 이 말은 제도의 경계를 환기하기보다 제도 내부의 사회화에 더 가깝게 작동한다.” 지식 콘텐츠 2. 세마 코랄 커미션 웹프로젝트 ㅇ ******웹·디지털 기술 활용 연구 기반 창작물 생산·순차 공개 - 현대미술 및 미술관 연구와 직결된 예술적 연구를 적극적으로 촉진하는 기획 - 소장품 정보 등 미술관의 풍부한 지식 정보에 대한 해석과 활용 배가 - 연구자적 태도를 갖춘 문화생산자를 발굴하여 미술지식 생산자 확대에 일조 - 아이디어의 유연성과 웹 제작 도구와 방식의 다양화 및 주제의 차별화 기조를 유지 세마 코랄 커미션 웹프로젝트(2022) (세마 코랄) 미술(관) 교육 활동에서의 ‘질문하기’ 수행 → *****요청형 웹을 위한 브라우저 〈코랄(CoRaL)과 마블(Marble)〉, 2022. 형식: 새로고침을 활용한 웹브라우저 모델링 웹사이트 웹 주소: http://choong.city/coral/ http://choong.city/coral/marble 내용: 미술관 교육 프로그램 자료에서 나타나는 질문을 탐구하고 디자인적이고 개념적으로 표출한 웹사이트. 교육 활동에서 질문하기의 수행성을 반추하며, 교육자료에 관한 내용 분석이나 재학습으로 환원하지 않고 또 다른 행위와 질문의 재생성을 추동함. 질문하기를 웹디자인에서 브라우저의 위치와 기능에 비유하고 웹브라우저를 작동시키는 간단한 제스처인 새로고침(또는 웹사이트 방문, 주소 호출)을 통해 웹브라우저의 형태를 다양화하거나 질문을 구성하는 언어적 요소의 순환을 놀이처럼 가시화하는 행위 추구하며, 이를 ‘반응형’과 ‘요청형’의 두 단계로 개념화하여 작품을 업데이트해서 순차적으로 공개함. 자체 디자인 및 프로그래밍 미술관 교육 프로그램 자료 목록 정리, 공개(학예사) 2. (세마 코랄) 미술관 소장작품 정보 중 ‘재료와 기법’ 데이터의 재해석·재가공 → **** 〈재:료 기:법(Jae: Lyo Gi:Beob)〉, 2022. 형식: 작품 정보, 코딩 언어, AI 이미지 생성 도구를 활용한 웹사이트 웹 주소: https://jaelyo-gibeob.website/ 내용: 작품의 자리에 정보를 가져다 놓는 시도로 총 5653개의 소장작품에 귀속된 재료 기법 정보에서 추출한 1627개의 데이터를 재료로 삼아, 이를 활용해 생성한 이미지와 원출처의 정보 플랫폼을 양방향으로 병치함. 미술 재료 기법 정보의 범주화와 해석, 데이터의 정제와 민주성에 관해 질문을 던짐으로써 데이터의 중요성을 각인시킴. n차적 재생성과 부가된 맥락 정보를 가시화하여 정보 아카이빙의 차원을 작품화하여 제시. 파이썬(Python) 코딩과 텍스트 투 이미지(Text to Image) 생성 도구인 민달리(minDALL-E)를 사용해 자체 프로그래밍 3. (세마 코랄) 지식을 공유하는 키트(KIT)로서의 웹사이트 → **** 〈Local-first Knowledge〉, 2022. 형식: Local-first Software인 옵시디언, Federated Wiki, 깃허브의 기술과 정신을 차용한 웹사이트 웹 주소: https://publish.obsidian.md/sema-coral-local-first, https://github.com/picxenk/SeMACoralLocalFirst, https://github.com/picxenk/localfirstplayground/blolb/main(워크숍용, 비공개) 내용: ‘모두’가 통하는 ‘웹’을 핵심적 도구로 사용하는 창조적 가능성을 시도하는 작업. 단서로 지식을 공유하는 도구적 개념인 키트(KIT)에 착안해 웹에서 지식을 생성하는 에디터 어플리케이션과 데이터 서버의 자율적 활용을 주장하는 Local-first의 개념을 차용해 작품화함. 지식의 소유권, 중앙 집중화, 거대 양화 등의 쟁점을 시사하며 웹을 거대 장치에 종속되지 않고 지식과 경험을 공유하고 생성할 수 있는 다른 개념의 네트워크로서 바라보는 작품. 상기한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지식 생성의 이해를 돕는 가이드와 참고 내용을 담은 웹사이트를 일종의 키트로 공개하고 보급하며, 이후 실제 키트와 Local-first를 실천하는 분산적 글쓰기에 관한 오프라인 워크숍을 추가하여 진행함. 상용 웹페이지 제작 도구와 자체 프로그래밍을 결합 작품 확장: 작가와 협업자가 공동으로 추가 워크숍 진행 4. (세마 코랄) 미술관의 소리경험, 소리환경으로서의 미술관 → ******* 〈미술관 믹스(Mix)〉, 2022. 형식: 사운드 필드 레코딩 및 편집, 사운드 플레이어 기능과 인터뷰를 결합한 웹사이트 웹 주소: https://museum-mix.dianaband.in/ 내용: 소리환경으로서의 미술관에 대한 인식을 높이며 미술관에서의 듣기 경험을 공유하는 작업. 무차별적으로 발생하는 소리 환경 안에서 어떻게 청취가 발행하는지를 녹음, 믹싱, 이야기의 방식을 혼합하여 풍부하게 펼쳐봄. 사용자가 웹사이트에서 직접 미술관의 각 세부적 장소와 연관된 소리 소스를 선택하고 이를 섞어 보게 함으로써 만들어진/녹음된 소리를 일방적으로 감상하는 것에서 벗어나 다르게 환경을 지각할 수 있는 감각을 경험할 수 있음. 직원, 관객, 작가 등 미술관을 둘러싼 여러 행위자들이 각각 느끼고 만드는 소리에 관한 인터뷰를 병기하여 순간적으로 지나칠 수 있는 감각에 관해 다시 바라보게 하는 비가시적 시각의 형성을 꾀함. 자체 프로그래밍 작품 확장: 녹음과 인터뷰를 추가함. ************************************************ *************************************************. ****************************************************** ********************************************************************************* ***************************************************************************************************************************************************************************************************************************** ****************** 지식 콘텐츠 3. 워크숍/강연/인터뷰 시리즈 ㅇ 온라인 강연 - 세마 코랄 커미션의 주요 지식 생산자(작가)와 연구 활동 조명하는 워크숍/강연 4회 개최, 커미션 웹프로젝트를 홍보하고 이해도를 증가시킴 - 포스트 코로나19 상황 및 웹 기반 지식 생산물의 강점을 활용한 온라인 방식 진행, 강연 후 자료 및 녹취록을 편집하여 지식 자원화, 콘텐츠 총 4편 생산/공개 - 무료 참여자 모집******************************* 연번 강연 이미지 일시 강연자 제목 및 주요 내용 ******** 1 2023.11.9. (수) 15:00-16:45 *** “요청형 웹을 위한 브라우저” 작가 자신이 작업적 토대로 삼고 있는 웹브라우저의 역사와 관계성을 연구한 지식을 관객에게 공유하며, 세마 코랄이 제시한 기획적 화두 ‘미술관 교육 활동과 질문하기’에 대한 또 다른 작가적 질문으로 창작한 ‘요청형 웹을 위한 브라우저 〈코랄(CoRaL)〉과 〈마블(Marble)〉의 작업기를 설명하고 연관된 다른 작업들에 관해서도 대화를 나눔. ******* ******* 2 2023.11.16. (수) 15:00-16:40 *** “예술작품의 데이터화, 데이터의 예술작품화” 디지털, 컴퓨터, 웹을 다루는 지금의 미술작가, 미디어 아티스트로서 작품 활동을 소개하고 데이터를 중심으로 디지털 재료를 활용하는 창작법에 관해 논의함. 세마 코랄의 기획으로 제시 받은 미술관 소장품의 재료, 기법 데이터를 재료로 재구성하는 웹 창작물 〈재:료 기:법(Jae: Lyo Gi:Beob)〉의 제작 의도과 데이터 처리 방식에 관한 이해를 넓힘. ******* ******* 3 2023.11.23. (수) 15:00-17:04 *** “Local-first knowledge: 앎을 안에 두기” 지적 도구를 단순한 지식의 증식이 아닌, 지식을 연결, 확장, 재생성하는 행동으로 나갈 수 있는 방식을 모색하는 시간으로, 세마 코랄 커미션 작업인 〈Local-first Knowledge〉의 주안점과 활용된 기술적 도구를 창조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태도에 관한 공감대를 형성함. 프리젠테이션에 GPT, DALL-E 등 인공지능 프롬프터와 작가가 직접 제작한 코딩을 결합해 시연함으로써 강연 그 자체로 지적 도구이자 행위가 될 수 있음을 보임. ******* ******* 4 2022.12.7. (수) 15:00-17:02 ****** “들려진(들리는) 미술관을 말하기” 작가가 채집하고 기록하는 행위에 의해 미술관이 들릴 수 있고 반대로 청취를 통해 미술관을 새롭게 보는 시각이 형성될 수 있는 가능성을 선보인 강연. SeMA 창고에서의 전시 등 작가의 기존 작업을 소개하며 소리를 경험하고 인식하는 다양한 관점을 관객에게 제공함. 세마 코랄 커미션 작업인 〈미술관 믹스(Mix)〉의 사용법, 소리, 인터뷰를 해제하여 관람객의 웹프로젝트 참여도를 조력함. ******* ******* ※ 관객 설문 결과 참고 ㅇ 인터뷰 연번 작품 이미지 일시 인터뷰이 제목 및 주요 내용 1 2022. 6.13. (월) 14:00-16:10 *** “미술(관)이 쉬운 글과 쉬운 정보를 시도할 때” 정보 약자의 접근성을 돕도록 다시 쓰는 ‘쉬운 정보/글(Easy Read)’의 개념과 실행을 서울시립미술관의 사례를 통해 되짚고 오늘의 미술을 하는 사람들이 쉬운 글쓰기를 위해 시도하고 고민할 것들을 살펴봄. *********************************** 2 2022. 11.1. (화) 14:00- 16:09 ***** *** **************************** ************************************************************************************************************************************************************************************* 3 2022. 12.12. (월) 19:00-21:01 *** ************************************* ********************************************************************************************************************************************** ******************************************** - 새로운 관점의 연구를 보여주는 지식 매개·생산자들과 총 3회의 인터뷰 수행, 콘텐츠 3건 생산 ㅇ 오프라인 워크숍 (세마 코랄) 커미션 웹프로젝트의 확장 시범적 시도 → 김승범, 〈Local-first knowledge: 함께 쓰고 자라기〉, 세마 러닝 스테이션 및 온라인 2023.2.8.,15. 2023.2.8., 15. (수 | 격주 2일간) 13:00-16:00 ********************* *************************************************************************************************************************************************************************************************************************************** ******** ******** ******************************************* 워크숍 현장 장면(2023.2.8.,15.) ※ 관객 설문 결과 참고 5 플랫폼 보완 성과 웹사이트 보완 ㅇ 관리자 게시판 개편 ******************************* ************************************************ ************************** **************************************** ******************************** ********************************* ㅇ 표출 화면 수정 1) 지식 메뉴 - ‘새로운’ 표출 위치 조정 - ‘목록 다운로드, 카드보기’ 등 아이콘 명칭 변경 적용 및 디자인 수정 - 정기간행물 중요 인용 정보인 각 게시물의 발행일 표기 아이콘 추가 2) 캐비닛 메뉴 - ‘분류’ 긴 제목 박스 처리 수정 - ‘목록 다운로드, 카드보기, 파일 다운로드’ 등 아이콘 명칭 변경 적용 및 디자인 수정 - 생산자 관련 게시물 레이아웃 수정 ㅇ 캐비닛 표지 템플릿 - 다종의 타 정간물 표기 검토 후 캐비닛 표지 템플릿 문안 작성 - 개별 내용 입력과 저장이 가능한 PDF 형식의 템플릿 디자인 제작 ************************************** ※ 홍보물 디자인 전자파일 중 템플릿 참고 ㅇ 기타 판권면 표기 보완 등 - ISSN 등록 정보 표기 정정 및 저작권, 사실 증명 관련 표기 보완 ⓒ 2021?2023 작가, 저자, 서울시립미술관. 서울시립미술관 모두의 연구실 ‘코랄’(세마 코랄 | SeMA Coral)에 수록된 콘텐츠에 대한 저작권은 해당 작가, 저자, 그리고 서울시립미술관에 있으며, 저작자와 서울시립미술관의 서면 동의 없이 무단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각 저작물에 담긴 의견과 사실에 대한 책임은 저자와 작가에게 있습니다. 6 홍보 성과 홍보 전략 ㅇ 온라인 강연 등 행사를 기점으로 홍보 디자인물 *****제작 ㅇ 미술관 SNS 게시 횟수 ****** 대폭 증가 → 활용 통계 지표의 꾸준한 증가로 홍보 효과 확인 - (2/4분기 이후) 비교적 관내 전시 관련 홍보가 적은 월요일로 세마 코랄 홍보 건 규칙성 형성 - (3/4~4/4분기) 콘텐츠 단독 홍보 진행, 각 콘텐츠의 반응 가늠 ***************************************************************** ※ 홍보 실적 참고 활용 통계 ㅇ 12개월 간(2022.3.~2023.2.) 총 방문자 수 ********및 페이지뷰 수******** 기록 - 지식으로서의 가치를 입증하는 방문자 수와 페이지뷰 수 매월 증가 추세 ※ 방문자 수 누적 자료 참고 (현행 접속자 통계는 프로그래머 측에서 제공)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7 사업효과 미술관 및 현대미술 연구의 저변을 풍부화하는 지식화 - 온라인 지식 플랫폼을 통해 제시하는 주제어를 다변화하여 당대 현대미술의 지적 경계를 확장하는 데 앞장서며 미술 담론과 현장의 지식 생산을 견인하고 그 성과를 미술관의 연구 자원으로 흡수함. - 일시적인 사업에서 벗어나 지속적으로 미술관의 지식 생산을 조력하여 학예연구의 동력으로서 효과적 작동을 꾀함. - 지식 콘텐츠를 찾기와 공유가 쉬운 기능으로 구성하고 문맥이 다양한 여러 지식을 함께 포진하여 계속해서 증식하는 현대미술 분야의 지적 탐구력과 대중적 호기심의 균형점을 이룸. - 의제연구, 비평연구 등 분화된 학예연구 사업의 질적 성취를 휘발되지 않는 ‘지식’으로 가치화하고 유통로를 확보함. 디지털·온라인으로의 매체 변화를 선도하는 지식 플랫폼 - 미술 집단 지성의 토양인 온라인 지식 플랫폼의 연간 운영을 달성함. - 지식 정보의 저장과 순환을 동시에 안정적으로 실현함. - 외부 웹프로그래머 등과의 협의를 통해 수정·보완 작업 및 사용자 통계 수집을 차질 없이 진행함. ********************************** ****************************************************************** *********************************************************************************************** *************************************************************** *************************************************************************** 7 행정사항 성과 소요예산 : 총***********원 ㅇ 예산과목 (부서)시립미술관 (정책)문화예술진흥 (단위)미술관운영활성화 (세부)학예연구역량강화 (편성목)일반운영비 (통계목)사무관리비 예산집행결과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타부서 협조 성과 ㅇ 원고 및 필자 정보 제공: 전시교육과, 학예과 ㅇ 연구 및 출판 자료 제공: 전시교육과, 학예과 ㅇ SNS 운영 및 홍보 방안 보안: 고객홍보과 붙임. 1. 2022년 온라인 연구 출판 세마 코랄 지식 생산물 및 공개 자료 목록 묶음 1부 2. 2022년 온라인 연구 출판 세마 코랄 지식 생산물 외 출력본 묶음 1부 3. 온라인 연구 출판 세마 코랄 웹사이트 관리자 게시판 사용법 및 편집 지침 각 1부 4. 2022년 온라인 연구 출판 세마 코랄 홍보물 디자인 전자파일 묶음 1부 5. 2022년 온라인 연구 출판 세마 코랄 홍보 자료 원고 묶음 1부 6. 2022년 온라인 연구 출판 세마 코랄 홍보 성과 1부 7. 2022년 온라인 연구 출판 세마 코랄 관객 설문 결과보고 1부 8. 온라인 연구 출판 세마 코랄 방문자 수 페이지뷰 수 누적자료 1부 9. 2022년 온라인 연구 출판 세마 코랄 아카이브 목록 1부 ********************************** 10. 2022년 온라인 연구 출판 세마 코랄 운영계획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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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7. 2022년 온라인 연구 출판 세마 코랄 관객 설문 결과보고.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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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학예연구 온라인 연구 출판 세마 코랄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립미술관 학예연구부 수집연구과
문서번호 수집연구과-1674 생산일자 2023-03-07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김진주 (02-2124-8947) 관리번호 D0000047534748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사업관리 > 미술관운영 > 미술관행정운영 > 학예연구시행및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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