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관광정책과-2205 결재일자 2023. 3. 3.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관광협력팀장 관광정책과장 관광체육국장 김나윤 함혜정 조성호 03/03 김영환 2023년 관광객 환대실천사업 추진계획 2023. 3. 관 광 체 육 국 (관광정책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주거/생계/의료/교육/기타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단순지원/ 사다리지원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2023년 관광객 환대실천사업 추진계획 관광업계 종사자 대상 환대교육 및 캠페인을 통해 관광업 현장의 환대 역량을 강화하고, 환대이벤트를 추진하여 외국인 관광객이 다시 찾고 싶은 서울 및 지속가능한 서울관광을 만들고자 함 1 추진배경 □ 추진근거 ㅇ 관광진흥법 제43조 및 서울시 관광진흥조례 제15조 제1항(협회 보조금 지원) □ 추진배경 ㅇ 변화된 경영환경에 대한 대응력 강화 및 서울관광산업 회복을 위한 관광업계 종사자 역량 강화 필요 ㅇ 코로나19 이후 변화된 관광산업에서 요구되는 전문 인재 양성 필요 ㅇ 관광객 만족도 제고를 통해 재방문 유도하여 서울관광 활성화 ≪ 환대사업 추진경과 ≫ ○ 외래관광객 불편사항 개선 종합계획 수립('13. 7.) - 서울시관광협회, 7개 관광특구협의회 등 민관 공동협력 추진 결의 ○ 명예관광보안관 제도('13.11.~), 부당요금 피해보상 시행 등('14. 1.~) ○ ‘서울관광선언’ 발표('15. 8.~) 및 스마일 캠페인 발대식('15. 8.) ○ 서울관광혁신대책 발표('16. 4.), 찾아가는 환대교육 개설('16. 6.) - 한국관광의별, ‘K스마일 친절지자체’ 최우수 선정(문체부,'16. 12.) ○ 서울 환대서포터즈 ‘서울리즈’ 발족 및 운영(1기~4기)('17~'20) ○ 관광객 환대주간 행사 운영('18~ ), ‘Welcome Week’ 환대주간 이벤트('22 ~ ) ○ TT(Tourism Trend) 역량강화 클래스 운영('21. 7.~ ) 2 2022년 추진실적 □ 관광업 종사자 대상 환대역량 강화교육 운영 ㅇ 관광산업 현장의 환대역량 강화를 위한 ‘서울관광 리더십아카데미’ 운영 (총14회, 93명) - 변화하는 관광트렌드, 새로운 비즈니스 유형의 이해, 디지털 마케팅 실무능력 향상 등 중간관리자 교육인 관광 디지털 전문가 과정(6회) 실시 - 관광산업 정상화를 대비한 여행상품 개발 노하우, 디지털 트렌스포메이션 등 관광산업 CEO의 경영회복전략 교육인 최고 경영자 과정(8회) 실시 ㅇ ‘관광 트렌드 역량강화 클래스’ 진행하여 교육콘텐츠 제작·배포(총12개) - 관광산업 생태계 패러다임 변화에 따른 트렌드 파악 및 대응방안 모색, 업종별 다양한 서비스 사례 학습 및 역량 강화 시리즈물 제작(9개) - 관광산업의 확장 및 지속성장을 위한 테마별 공개강의 및 영상 콘텐츠 제작(3개) □ 환대의식 확산을 위한 환대전용 SNS 운영 ㅇ 다양한 환대 콘텐츠를 제작·공유하여 서울관광 매력 및 환대문화 전파 - 관광 및 환대 관련 카드뉴스(10개), 관광업계 종사자의 인터뷰(7개), 다국어 콘텐츠(12개), 이벤트(4개), 역량강화 클래스 콘텐츠(3개) 등 총 36개 콘텐츠 업로드 □ ‘Welcome Week’ 환대주간 이벤트 진행 ㅇ ‘Welcome Week’ 환대주간 이벤트 진행(’22.8.26.~9.4.) - 김포공항 방문 외국인 관광객 대상 ‘MY SEOUL ROOM’ 컨셉의 환대부스 운영 - 메이크업 체험 및 컬러진단 프로그램 운영(K-뷰티 체험), 이벤트존 및 포토존 운영, 럭키드로우, 서울시 기념품 제공 등 각종 환대이벤트를 통한 서울관광 활성화 분위기 조성 및 환대 메시지 전달 3 2023년 사업개요 및 개선사항 □ 사업개요 ㅇ 사업기간 : 2023. 3월 ~ 12월 ㅇ 사업예산 : 500,000천원(민간경상보조) ㅇ 추진방법 : 서울시관광협회 보조사업으로 추진 - 환대교육 및 환대주간 별도 용역 추진 ******************************* ㅇ 사업내용 환대 서비스 교육 ◆서울관광 리더십 아카데미 운영 - 관광업계 리더 대상 최고경영자 과정(온·오프라인) 8회 진행 - 환대문화 전파 캠페인 : 관광업계 종사자 인터뷰 영상 콘텐츠 제작 ◆관광인을 위한 TT(Tourism Trend) 지식서비스 - 관광트렌드 및 다양한 환대서비스 사례 등 역량강화 콘텐츠 제작 ◆찾아가는 환대교육 실시 - 관광접점 종사자 대상 환대서비스 역량 강화를 위한 현장교육 실시 환대 분위기 조성 ◆‘Wecome Week’ 외국인 관광객 환대주간 시행 - 관광객 집중방문시기(서울페스타, 중국 국경절) 홍보존 운영 - 김포공항, 광화문 등 주요장소 방문 외국인 관광객 대상 환대이벤트 실시 - 포토존, K-디저트, 한국전통체험 등 다양한 환대이벤트를 통해 환대분위기 조성 □ 2022년 대비 주요 개선사항 ① 환대 교육과정 및 운영방식 다양화 ㅇ 코로나19로 제약이 있었던 현장 교육을 재개하여 사업 효과성 제고 - 2021년 ‘찾아가는 환대교육’과 같이 현장 종사자의 1:1 현장 교육과정 편성 - 5대 접점(관광, 숙박, 식당, 쇼핑, 교통) 관광업계 관계자 중심의 현장 교육 추진 ㅇ 업계의 자발적 환대의지 공유 및 환대문화 전파를 위한 교육방식 추진 - SNS 활용, 챌린지 방식 적용 등 최신 트렌드에 맞도록 운영형태 다각화 - 관광업 종사자 인터뷰 형식으로 환대문화 전파 캠페인 영상 컨텐츠 제작 ㅇ 관광에 관심이 있는 대시민 대상 ‘환대 공개 강의’ 확대 진행 - 시민부터 시작하는 환대 분위기 조성을 위해 시민 대상 환대의식 개선 관련 공개 강의 진행 - 공개강의는 영상컨텐츠로 제작하여 많은 시민들이 볼 수 있도록 조치 ※ 2022년 : '여행, 스토리와 콘텐츠를 더하다' → 일상생활 속 여행 콘텐츠가 담긴 대시민 공개강의(1회 5시간) 운영, 현장의 긍정적인 피드백을 받음 ② 인지도 낮은 사업 구성 개편 ㅇ 환대 역량강화 클래스 영상 콘텐츠가 실수요자에 전달 가능한 방안 마련 - 영상 누적 조회수를 늘리기 위해 적극적인 홍보 방법 및 매체 발굴 ㅇ 실적이 저조했던 환대 전용 SNS 운영을 환대문화 캠페인으로 통합추진 - 기존 환대 전용 SNS 내 환대문화 컨텐츠 운영을 환대주간사업의 환대전파 캠페인 온·오프라인 캠페인으로 통합하여 추진 ③ 환대주간 이벤트 기간 확대 시행 ㅇ 환대주간 운영 기간 : ’22년 10일 → ’23년 상·하반기 각 일주일로 확대 - 외래관광객 집중 방문 시기, 공항 등 주요 장소와 관광지 방문을 연계할 수 있도록 6개월간(4월~10월) 환대 홍보존 설치·운영 - 서울페스타(4~5월) 및 중국 국경일(10월) 기간에 맞추어 홍보존 내 관광객을 위한 다양한 환대주간 이벤트 집중 추진 ※ 베이징 및 가오슝 신규취항 기념 입국이벤트 추진 검토(1~2회, 5월 페스타 기간 내) 4 세부 추진계획 서울 관광 리더십 아카데미 □ 추진 방향 ㅇ 서울관광의 정상화 및 비즈니스 성장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교육 구성 ㅇ 경영, 콘텐츠 개발, 마케팅 등 관광산업 전반에 대한 이해와 통찰력 제고 □ 사업 개요 ㅇ 교육대상 : 관광업계 리더 대상 최고경영자 과정**************** ㅇ 교육방법 : 오프라인 강의 ㅇ****************************** ㅇ 교육내용 : 관광트렌드, 경영리스크 관리, 콘텐츠 개발, 관광시장 다변화 등 ********************************************** ******************************************* ********************************************************* ******************** ********************************************************************************************************************************************************************************************************************************************************************************************************************************************************************************************************************************************************************************************************************************************************************************************************************************************************************************************************************************** ********************** ****************************************************************************************************************************************************************************************************************************************************************************************************************************************************************************************************** - 환대문화 전파 캠페인 : 업계 종사자 인터뷰 형식, 환대의지 공유하는 영상 컨텐츠 제작 ****************** ********** TT(Tourism Trend) 지식서비스 □ 추진 방향 ㅇ 변화하는 경영환경 트렌드를 반영한 테마별 역량강화 콘텐츠 제작 □ 사업 개요 ㅇ 교육대상 : 관광산업 종사자 및 관광 트렌드에 관심있는 시민 ㅇ 주요내용 : 관광트렌드와 다양한 환대서비스 사례 등 콘텐츠 제작 ******************************************************** ① 공개교육 : 세바시/TED 형식의 공개특강 상·하반기 각 3회(총 6편) *************************************** ******************************* ***************** ********************************************************************************************************************************************************************************** ② 교수자 직강 동영상 : 사례기반학습 및 마이크로러닝 기반 콘텐츠 제작(총4편) ********************** ********************************************************************************************************************************************************************************************************************************************* ******************************** ****************************************************************************************************************************************************************************************************************************************************************************************************************************************** 찾아가는 환대교육 □ 추진 방향 ㅇ 관광접점 종사자 대상 현장으로 찾아가는 환대서비스 교육을 실시하여 환대의식 강화 및 환대분위기 확산 ㅇ 관광 사업장 속 환대문화 고착하여 서울관광의 긍정적 이미지 구축 □ 사업 개요 ㅇ 사업대상 : 관광업체 및 관광접점 종사자 ㅇ 주요내용 : 업종별, 사업장 규모 등 현장 특성이 반영된 교육 운영******* - 환대서비스 역량, 불만 고객 응대, 감정 코칭, 글로벌 에티켓 등 ************************************** ********************* **************************************************************************************************************************************************************************************************************************************************************************************************************************************************************************************************************************************************************************************************************************************************************************************************************************************************************************************************************************************************************************************************************** Welcome Week 환대주간 □ 추진 방향 ㅇ 외국인 관광객 집중 방문 기간, 서울관광 홍보 및 대대적 환대이벤트 추진하여 서울관광의 긍정적 이미지 제고 및 관광객 재방문 유도 □ 사업 개요 ㅇ 사업대상 : 김포공항 등 서울관광 주요장소 방문 외국인 관광객 ㅇ 운영장소 : 김포공항(메인 홍보존), 광화문 ***************************************************************** ㅇ 주요내용 : 환대 홍보존 운영(4~9월) 및 환대이벤트(상·하반기 각 7일) 진행 ******************************* ************************************************** ********************************************** *************************************** ***************************** ******** ************* ************************************************************************************** ********************************************************************************************************************************************************************************************************************************************************************************************************************************************************************************* 5 행정사항 □ 소요예산 : 총 500,000천원 ㅇ 예산과목 : 아시아 최고 관광도시로의 도약, 서울관광 생태계 기반강화, 관광특구 활성화 및 환대분위기 조성, 민간경상사업보조 ******** ******** ***************************************************************************************************************************************************************************************************************************************************************************************** □ 향후일정 ㅇ ’23.3월 : 사업 업체 입찰 및 운영 준비 ㅇ ’23.4~10월 : 환대주간 홍보존 및 환대이벤트 운영 ㅇ ’23.7~11월 : TT(Tourism Trend)지식서비스 및 찾아가는 환대교육 운영 ㅇ ’23.9~10월 : 서울관광 리더십 아카데미 운영 ㅇ ’23.12월 : 결과 및 정산 보고 붙임 : 관광협회 사업제안서 및 협약서 각 1부. 끝.
27961546
20230304054508
본청
관광정책과-2205
D0000047510220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