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3년 소방안전 홍보 기본계획

문서번호 소방행정과-2156 결재일자 2023. 3. 3.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반장 홍보교육팀장 소방행정과장 소방서장 이은수 조문주 이기주 03/03 서영배 협 조 2023년 소방안전 홍보 기본계획 동 작 소 방 서 (소방행정과 홍보교육팀)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주거/생계/의료/교육/기타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단순지원/ 사다리지원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Ⅰ. 추진목표 및 전략 1 Ⅱ. 2023년 새롭게 추진하는 홍보 2 Ⅲ. 세부 추진 전략 3 1. 시민접점 소방홍보 강화 3~9 2. 소방정책 등 언론보도 확대 10~16 3. 시민과 함께하는 안전문화행사 17~20 4. 소방안전 홍보기반 강화 21~27 Ⅳ. 홍보 예산 28 Ⅴ. 행정 사항 29 붙임 1. 2023년도 소방홍보 연중업무 로드맵 30 2. 사회적 이목 집중사고 언론대응업무 처리기준 31 3. 언론취재 동향보고 서식 32 2023년 소방안전 홍보 기본계획 Ⅰ 추진목표 및 전략 목표 시민안전의식 강화 및 서울소방 우수정책 공감 홍보 추진 전략 및 과제 추진전략 중점 추진과제 2023년 새롭게 추진하는 홍보 ?주거시설·고령층 대상 화재예방 홍보 ?1인 청년가구 대상 SNS 안전정보 콘텐츠 홍보 1. 시민접점 소방홍보강화 1-1. SNS 기반 시민소통 강화강화 1-2. 일상 속 시민안전정보 제공 확대 1-3. 내·외부 소통 활성화 및 안전정보 공유강화 1-4. 시민중심 불조심 강조의 달 운영 1-5. 재난예방 홍보영상차 운영 2. 소방정책 등 언론보도 확대 2-1. 시의성 있는 소방정책 등 언론보도 활성화 2-2. 조직 우수 활동상 언론홍보 2-3. 대규모재난·부정보도 등 언론대응 위기관리 3. 시민과 함께하는 안전문화행사 3-1. 서울안전한마당 3-2. 몸짱소방관 희망나눔 달력 사업 3-3. 서울시 119 소방동요대회 3-4. 서울시 소방안전작품공모전 3-5. 서울시 시민안전 소방 유튜브 공모전신규 3-6. 청소년 119안전뉴스 경연대회 4. 소방안전 홍보기반 강화 4-1. 재난현장 기록장비 보강·관리 4-2. 재난현장 등 119 활동상 기록체계 확립 4-3.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수집·관리 4-4. 홍보인력 역량 강화 및 소통 활성화 4-5. 대시민 소방안전홍보 및 안전문화 확산 추진계획 Ⅱ 2023년 새롭게 추진하는 홍보 ㅇ 민선 8기 약자와의 동행 주요정책 핵심과제 중 ‘안전’ 분야 ㅇ 사회적 약자, 재난으로부터의 안전을 위한 집중 홍보 정책 □ (디지털 약자) 고령층 대상 화재예방 홍보물 제작 * 2022년 최고 화재발생장소 : 주거시설 / 최고 화재사망률 : 65세 이상 고령자 ㅇ 증가하는 서울시 고령층(65세 이상) 대상 맞춤 안전 홍보 - 디지털 약자를 위한 스마트폰/온라인 외 홍보 방안 필요 - 공동주택 엘리베이터 내 포스터, 닫힘버튼 활용 등 일상생활 속 화재예방 홍보 - 고령층 맞춤 화재안전 홍보물 신규 제작 (지압봉, 화(火)투 등) □ (자립시기청년) 1인·청년가구 대상 SNS 안전정보 콘텐츠 제작 및 홍보 ㅇ 서울소방 유튜브, 인스타그램 활용 안전정보 제공 - 월1회 재난정보 뉴스 자체 제작 → 시기별 주요 재난정보 알림 - 소방 내부 조직/부서별 기능 및 역할 소개 → 119브랜드 홍보 - 사회적 이슈, 소방관 인터뷰 등 유머·감동 콘텐츠 자체 제작 및 활용 Ⅲ 세부 업무 추진계획 1 시민접점 소방홍보 강화 ㅇ 유튜브 ? 인스타그램 활용한 시민접점 홍보 강화 ㅇ 시민참여형 캠페인 등을 통해 화재예방 분위기 조성 11 SNS 기반 시민소통 강화 □ SNS 운영 현황 ㅇ 내 용 : 시기별 시민안전정보 제공 및 소통채널 다양화 ㅇ 활용매체 : 유튜브(영상), 인스타그램(사진?영상) * 서울소방 SNS 계정 본부 통합 운영 중(`18.2.21. 市-뉴미디어담당관) ㅇ 매체별 현황 및 특징 <서울소방 SNS별 이용자 현황> (’23.1.1. 기준) 합 계 유튜브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2023년도 19,386명 5,296명 8,348명 2022년도 12,650명 5,040명 7,880명 증감(%) 6,736명 (53.2%↑) 220명 (4.36%↑) 280명 (3.55%↑) ?전 세계 사용자 26억여 명, 가장 부각되는 미디어 매체 ?매일 세계 10억 시간 영상시청, 국내 4천만 명 이상 방문 * 유튜브(66.1%) > 넷플릭스(31.5%) > 티빙(7.8%) [방송통신위원회 자료] ?동영상 제작자(크리에이터, Creator)를 위한 플랫폼 유튜브 ?전 세계 월간 사용자 20억여 명, 일간 사용자 5억여 명 ?시각적인 정보(이미지)에 특화, 해시태그(#) 검색 강점 ?20~34세에게 가장 인기가 높은 소셜미디어 인스타그램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사람이 사용 : 29억여 명 * 국내 사용자 수 : 1,600만 명 ('22년도 기준) ?친구 외에 좋아요를 통한 팬(fan) 무제한 확장 가능 ?35~44세에게 가장 인기가 높은 소셜미디어 페이스북 □ 중점 추진사항 ㅇ 유튜버?전문가 등과의 협업을 통한 SNS 홍보 강화 - 유튜버 등과 협업을 통한 소방안전 영상 콘텐츠 공동 제작 방 법 : 영상 시나리오 등 기획 및 유튜버 섭외, 영상 제작 영상활용 : 서울소방, 협업 유튜버 채널 등을 통한 홍보 전개 - 사진작가, 음악가 등 직능별 전문가* 협업 추진 방 법 : 홍보분야 전문가 인력풀 모집 및 협업 과제 개발 내 용 : 전문가 협업을 통한 고품질의 SNS 콘텐츠 제작, 운영 등 * 기존 참여 전문가 : 오중석?배강우 사진작가, 임미나 캘리그래퍼 등 ㅇ SNS 콘텐츠 다양화를 위한 일선 홍보인력 협업체계 운영 - 서울소방만의 특색있는 유튜브 콘텐츠 시리즈 확대 현재 ? 파이어 온더블럭 : 시민의 시각에서 소방의 여러 모습을 소개 ? 알쓸꿀팁 : 화재안전교육, 생활안전정보 등 ? 3분소방관체험 : 1인칭 카메라를 통한 생생한 실제 사고현장 소개 + 신규 ? 소방차 출동체험 : 360° VR로 보는 생생한 소방차 출동 체험 - 일선 소방서 홍보담당자 협업체계 운영 콘텐츠 기획?촬영?편집 등을 위해서는 다수인력 및 경력자 필요 → 25개 소방서 홍보담당자 25명을 4개 협업그룹으로 구성 그룹운영 : 본부 홍보기획팀 총괄, 그룹별 매월 영상 1건 제작* * 인센티브 : 성과평가 가점 부여, 최고 조회수 달성 영상 제작그룹 시상 등 ㅇ 화재예방 등 시의성 있는 생활안전정보 제공 - 매 체 :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 - 운영방법 시기별 시민에게 필요한 안전정보 선제적 제공 (카드뉴스) 사회 안전이슈 ? 화재예방 캠페인 등 생활안전정보 수시 제공 12 일상 속 시민안전정보 제공 확대 □ 안전정보 영상 신규 제작 및 송출 매체 다양화 ㅇ 제작계획 - 제작방향 : 시기/계절 ? 유형별 맞춤 정보 제공 및 사회이슈 반영 - 제작내용 : 시민안전정보 영상*, 소방정책 홍보영상** * 재난뉴스, 화재대피 요령, 물놀이사고, 겨울철 난방기기, 심폐소생술 등 **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불나면 대피 먼저, 소방출동로 확보 등 캠페인 ㅇ 송출매체 다양화 - (공공기관) 市 옥외전광판, 구청, 교육기관, 주민센터 등 * 市 매체배정 신청 : 월 2회 / 영상 또는 문구 / 市 옥외전광판, 지하철 등 - (문화시설) 영화관, 백화점, 대형마트, 도서관 등 - (대중교통) 지하역사, 지하철, 시내버스 등 - (거주시설) 아파트, 오피스텔 승강기 등 13 내·외부 소통 활성화 및 안전정보 공유 □ 안전소식지 「아이러브119」보급 활성화 ㅇ 발간형태 : 매월 책자 및 e-book 제작 ※ (창간) 2007년 11월 ㅇ 배포방법 : 책자 배부(400부) / 서울시 e-book 사이트 게시 ㅇ 주요내용 : 서울소방 소식, 서울시민 수기 및 안전정보 제공 등 ㅇ 중점사항 - 도서관, 안전 관련 유관기관 등 공유를 통해 홍보 확대 국립중앙도서관, 서울시청도서관, 가스?전기안전공사 등 책자 배부 서울시 e-book, SNS 공유를 통한 대시민 안전정보 접근성 확대 - 우수원고 제출자에 대한 인센티브* 제공으로 양질의 콘텐츠 확보 * 우수 원고 제출자 선정 등을 통해 포상금 등 지급 ㅇ 시민호응도 : 市 e-book 간행물 12개 중 가장 높은 조회수* 기록 < 아이러브119 최고 조회 수 (4,900뷰 / 5,463뷰) > * http://ebook.seoul.go.kr/library/(서울시 e-Book) □ 직원 간 소통 및 정보공유를 위한 콘텐츠 송출 ㅇ 추진방향 : SNS 콘텐츠 등 제작 시 직원 인터뷰 등 반영 ㅇ 송출방법 : 본부·소방서 전자게시판 등 ㅇ 송출내용 - 서울소방 홍보영상, 재난현장 활동상, 미담사례 - 각종 정책?훈련?행사 등 서울소방 우수사업 - 소방?재난 관련 언론보도사항 및 미담 보도사례 등 14 시민중심 불조심 강조의 달 운영 □ 추진개요 ㅇ 추진목표 : 시민 중심 불조심 소방안전 문화 확산 ㅇ 추진기간 : 2023. 11. 1 ~ 11. 30 / 1개월 ㅇ 주요내용 - 코로나 약화 및 非마스크 추세에 따른 대시민 대면 홍보 - 시민 생활 맞춤형 안전정보 제공을 위한 시민 접점 홍보 확대 - 시민참여형 캠페인 등을 통해 화재예방 분위기 조성 등 □ 중점사항 ㅇ 서울 전역 불조심 강조의 달 분위기 조성을 위한 캠페인 추진 - 릴레이 소방안전작품 전시회 등 다양한 이벤트 추진 - 안전콘텐츠 활용한 동시다발적 캠페인 추진 (소방서 관내 주요장소) - 소방청사 ? 대형건물 현수막, 로고젝터 설치 추진 등 ㅇ 외부기관 연계 홍보 강화 - 교육기관?자치구 영상?자막 송출, 현수막?포스터 게재 등 - 유관기관, 공공기관, 지하철, 세무서 전광판 등 15 재난예방 홍보영상차 운영 □ 추진배경 및 방향 ㅇ 대면교육 공백을 보완할 수 있는 비대면 소방안전교육 실시 ㅇ 일상생활 속 소방안전정보 제공을 통한 시민 안전의식 향상 ㅇ 적극적 소방홍보를 통한 시민과 함께하는 소방이미지 강화 □ 재난예방 홍보영상차 개요 ○ 차 량 : 5톤 초장축 플러스 GOLD 이동홍보전광판 차량 이동홍보전광판 차량 운영 ○ 제 원 : 길이(9,765mm) × 너비(2,450mm) × 높이(3,560mm) ○ 아우트리거 및 전광판 전개시 : 너비(4,600mm) × 높이(7.600mm) ○ 차량중량(Kg) : 13,290 ○ 운영인원 : 재난예방 홍보영상차 담당 1명 (현장책임관 1명, 현장운영요원 1명 별도) □ LED 전광판 개요 ○ 표시화면 크기 : (W) 4,400mm × (H) 3,000mm ○ 해 상 도 : (W) 352 × (H) 240 = 84,480Pixels ○ MODULE 크기 : 200×200mm ○ MODULE 구성 : (W) 16 × (H) 16 PIXELS MATRIX PANEL TYPE ○ MODULE 수량 : (W) 22 × (H) 15 = 330 MODULE ※ 현, 동작관내 홍보영상등 송출 장소 : ?국립서울현충원 ?노들나루공원 ?보라매공원 □ 기대효과 ○ 시민과 함께 나누는 소방안전 문화 창출 및 전개 ○ 친근한 소방 및 시민과의 유대감 강화 구축 ○ 소방홍보 안전문화 횡단 전개 및 실생활 안전등 실효성 추구. 2 소방정책 등 언론보도 확대 ㅇ 소방정책, 안전정보 등을 시의성 있는 기획보도를 통해 홍보 ㅇ 재난현장 언론보도, 소방활동 취재요청 등에 대한 체계적 지원 21 시의성 있는 소방정책 등 언론보도 활성화 □ 언론보도 현황 ㅇ 보도자료 제공건수 및 보도건수 지속 증가 (3년간) - 보도자료제공 : ’20년 73건→’22년 87건 (19.2%↑) - 보도건수 : ’20년 1,678건→ ’22년 2,245건 (33.8%↑) ㅇ ’23년 보도주제는 대책?실적 홍보에 중점 (63%) - 안전정보(18.4%), 훈련?점검(11.5%), 실적(9.2%) 등 ㅇ 22년 최고의 보도 이슈 구분 보도 자료 보도일 보도 건수 담당 부서 1 서울소방, 골든 타임 최우선... 불법 주정차 차량 강제처분 훈련 실시 4/12 90 대응전략팀 2 9년째 이어지는 중증 화상환자 지원 '몸짱소방관 희망나눔달력' 출시 11/15 57 홍보기획팀 3 서울시 코로나 전담구급대 10개대 보강... 30개대로 확대운영 1/3 56 구급기획팀 4 서울소방, 광화문 거리응원 안전위해 119구조구급대 배치 11/24 51 대응전략팀 5 서울소방, 전기차 화재 재연실험 실시.. 최적의 진화방안 찾는다 6/16 44 구조대책팀 ? 시민이 공감하는 시의성 있는 소방정책 홍보가 효과적임 ex) 서울소방, 골든 타임 최우선...불법 주정차 차량 강제처분 훈련 실시 (인터넷, 방송 등 90개 매체 보도) □ 언론홍보 필요주제 사전검토 운영 ㅇ 목 적 : 사전 주제 발굴을 통한 보도자료의 선제적 준비 및 보도효과 증진 기 존 개 선 각 과별 보도희망안건 매월 취합 * ’22년 취합결과 : 본부 총 2건 ? 월별 언론홍보 필요주제 발굴 후 각 부서에서 보도자료 제공가능 여부 검토 ㅇ 운영절차 < 언론홍보 필요주제 사전검토 > ①언론홍보 필요주제 발굴 ? ②보도자료 제공 가능여부 검토 ? ③보도계획 수립 및 자료 준비 ? ④보도자료 제공 및 모니터링 과거 보도자료 등 분석 관련통계, 사업추진도 등을 검토 후 결정 월별 보도계획 수립 및 부서별 자료 작성 보도자료 보완 및 市언론과 협의 등 보도 전월 /홍보기획팀 보도 전월 말 /각 부서 및 소속기관 보도 당월 보도 당월 □ 중점사항 (기획보도 예시) ㅇ 계절?시기별로 시의성 높은 주제 선정하여 시민안전정보 제공 - (날씨?계절) 폭염, 한파, 풍수해, 낙상, 하천 급류 고립 등 - (명절?성묘) 추석, 설 연휴 대책, 벌집 안전조치, 예초기 위험성 등 ㅇ 재난 통계분석을 통한 체계적이고 선제적인 안전정보 제공 - 최근 3년간 화재·구조·구급활동 통계분석 → 피해예방요령 - 화재원인 분석 → 7~8월 냉방기 화재분석, 7월 이후 멧돼지 안전조치 출동 ㅇ 사회적 이슈가 된 재난 및 정책에 대한 적시성 있는 보도 - 수도권 집중호우 → 폭우 피해 현장 수습에 총력 대응 - 다중인파밀집사고 → 핼러윈, 성탄절 등 연말연시 재난대응체계 가동 ㅇ 조직 우수정책?활동상 등 기획보도로 조직 이미지 제고 - 코로나 전담구급대 10개대 보강, 서울소방, 구급대 4조 2교대 확대 - 빅데이터, AI 적용한 재난대응 디지털 플랫폼 구축, 전기차 화재 재연실험 구분 기획보도 주제 1분기 ㅇ 코로나 전담구급대 10개대 보강...30개대로 확대운영 ㅇ 재난현장의 눈 소방드론, 5년새 현장출동 10배 넘게 증가 ㅇ 119펌뷸런스, 심정지로 쓰러진 50대 시민의 생명 구해 ㅇ 전국최초 구급차 전담 정비센터 운영 2분기 ㅇ 서울소방, 골든 타임 최우선...불법 주정차 차량 강제처분 훈련 ㅇ 서울시, 소방차 긴급번호판(998) 교체 완료…‘막힘없는 출동’ ㅇ 서울소방, 전기차 화재 재연실험 실시..최적의 진화방안 찾는다 ㅇ 서울 소방헬기, 올해 산불 출동 전년 동기간 대비 14배 증가 3분기 ㅇ 서울소방, 지난 3년간 풍수해 안전조치 2천 2백건 ㅇ 7~8월 냉방기기 화재 집중발생에 따른 주의 당부 ㅇ 7월 한달간 폭염 관련 온열질환자 38명 구조 ㅇ 서울소방, 태풍 대비 선제적 비상근무체계 돌입...대응 1단계 발령 4분기 ㅇ 9년째 이어지는 중증 화상환자 지원'몸짱소방관 희망나눔달력' 출시 ㅇ 서울소방, 광화문 거리응원 안전위해 119구조구급대 배치 ㅇ 올해 7월 이후 멧돼지 안전조치 출동 작년보다 61.4% 증가 ㅇ 셀프주유취급소 안전관리 강화 대책 추진 □ 분기별 보도 성과 분석 및 공유 ㅇ 목 적 : 보도 성과 분석 등을 통해 언론홍보방향 및 운영방안 개선 기 존 개 선 월별 보도실적 공유 ? 월별 언론홍보 필요주제 발굴 후 각 부서에서 보도자료 제공가능 여부 검토 ㅇ 분석대상 : 보도자료별 언론매체 기사화 건수, 관련 댓글 등 ㅇ 공유방법 : 분기별 보도성과 분석 후 공문으로 전파 * 분기별 가장 많이 보도된 자료를 제출한 팀 선정 후 성과포상금 지급 22 조직 우수 활동상 언론홍보 □ 언론사 취재지원 ㅇ 지원방향 : 소방 조직?정책 홍보 및 시민 안전정보 제공 ㅇ 지원시기 : 언론사 등 외부 요청 시 ㅇ 지원분야 : 뉴스 / 교양?다큐 / 드라마?영화 / 방송광고 등 ㅇ 추진절차 취재지원 요청 ? 홍보기획팀 협의 ? 취재지원 여부 검토 ? 취재지원 언론사 사업부서 소방서 홍보기획팀 홍보기획팀 사업부서 / 소방서 * 시민안전정보 제공 효과, 서울소방 홍보 연관성 등 종합적 고려 ㅇ 취재지원 제한 - 드라마?영화 : 상업적 성격 프로그램 원칙적 지원불가 * 시민안전의식 제고, 소방정책 홍보효과 등을 고려하여 필요시 허용 - 방송광고 : 공익광고 등 일부 가능 (상업성 광고 출연 불가*) * 방송광고심의에 관한 규정 제44조(방송광고 출연제한) ① 국가공무원법 또는 지방공무원법에 따른 공무원은 방송광고에 출연할 수 없다. 다만,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1. 공익을 목적으로 하는 방송광고에 출연하는 경우 2. 법령 또는 선거관리위원회의 결정에 따른 정치광고에 출연하는 경우 3. 소속기관의 홍보를 위하여 제작한 방송광고에 출연하는 경우 □ 미담사례 및 사회적 이슈와 맞물린 소방활동 홍보 ㅇ일선 소방서 언론보도 활성화 - 보도대상 : 현장활동 미담, 지역 소방안전시책 등 - 추진방법 직원 현장활동 미담, 시민 참여 화재피해 저감사례 등 (소방서) 보도문안 작성 → 본부 공유 → (본부) 市 언론과 협의 → 자료 제공 시의성 있는 현장훈련 장면, 외부기관과의 협업행정 등 (소방서) 사진 등 확보 → 본부 공유 → 연합뉴스 등 지정 언론매체 제공 < 수범사례 : 쓰러진 시민 신속 구호한 소방관(동작소방서) > - 소방서 언론보도역량 지원 (본부 추진사항) 업무 가이드 수립 : 소방서 언론보도 추진에 필요한 서식, 보도문 작성예시 등 직무역량 강화 : 홍보담당직원 대상 보도문 작성 교육, 영상 워크숍 등 ㅇ 사회 이슈와 맞물려 관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조직 활약상 홍보 - (코로나19) 코로나 전담구급대 10개대 보강...30개대로 확대운영 등 - (시기·계절) 여름철 하천 급류 고립 구조, 주택가 말벌주의 등 - (사회이슈) 2023 몸짱소방관 달력, 전기차 화재 재연실험 등 - (기타이슈) 빅데이터, AI 적용한 재난대응 디지털 플랫폼 등 23 대규모 재난 ? 부정보도 등 언론대응 위기관리 □ 언론 모니터링 실시 ㅇ 목 표 : 언론동향 파악?부정보도 대응 및 언론홍보 자료 축적 ㅇ 방 법 : ①서울소방 언론보도 스크랩, ②언론 취재동향 파악 - (스 크 랩) 매일 / 본부 홍보기획팀 / 소방?市 관련 보도사항 - (취재협조)언론사 요청 시 / 소방서 → 본부 보고 (先 유선, 後 공문) ? 취재지원 등 언론사 대응 유의사항 - 언론사 민감한 자료(개인정보 포함 등)요청 시, 본부 홍보기획팀과 사전 협의 - 기자 전화 통화 시, 통화 내용은 녹음되며, 여과 없이 보도될 수 있음을 필히 인지 ㅇ 자료활용 - (내부공유) 메일 발송, 게시판 게재, 메신저 공유 등 - (자료축적) 서울소방 웹하드 보관 ※ 2010년부터 자료축적 □ 부정·왜곡 보도 시, 해 ? 설명자료 제공 ㅇ 목 적 : 오보 ? 비판적 기사 신속 대응으로 대외 신뢰성 확보 ㅇ 대응절차 : 보도사항 해당부서 공유 ①(해당부서) 해명 ? 설명 필요 여부 결정 후 필요시 자료 작성 ②(홍보기획팀) 쟁점사항 및 방향 검토 후 市언론과 대변인실 협의 ③(언 론 과) 언론사 해명?설명자료 배포 □ 재난발생 시, 긴급구조통제단 연락공보담당 역할 수행 ㅇ 대응 1단계 : 소방서 대응단계 (區 긴급구조통제단) - 연락공보담당 : 소방서 홍보교육팀장 - 현장역할 * 세부사항은 [참고3] 주요임무 확인사항 및 긴급구조대응계획 참고 연락담당 : 현장 활동 중인 모든 기관 단체의 연락과 업무 협력을 담당 공보담당 : 현장 언론담당 일원화 / 보도자료 제공으로 오보 예방 ⇒ 현장대변인을 지정하여, 상황 발생 후 1시간 이내 언론브리핑 실시 언론브리핑시 사전 검토회의 운영(언론브리핑 전 사전 검토 및 내용결정) ㅇ 대응 2단계 이상 : 소방서 & 소방재난본부(2단계), 서울시(3단계) - 단계별 조직구성 대응 2단계 : 소방서(主) + 본부 긴급구조지휘대_연락공보지원반(지원) 대응 3단계 : 소방서 + 市 긴급구조통제단_연락공보담당 전면 가동(主) - 연락공보담당 : (2단계)소방서 홍보교육팀장 / (3단계)본부 홍보기획팀장 * 대응 2단계 시, 본부 홍보기획팀은 본부 긴급구조지휘대 일환으로 연락공보지원 역할 수행 - 수행역할 : 긴급구조대응계획 참고 ? 본부 홍보기획팀 역할 (2~3단계) - 현장대응 : 5명 (홍보기획팀장, 언론보도, 홍보기획, 촬영, 영상기획) ⇒ 재난현장 언론브리핑 및 연락공보담당관 역할 지원?수행 - 본부대응 : 1명 (홍보운영) ⇒ TV, 인터넷 등을 통한 언론동향 분석?공유 일상출동 대응 1단계 대응 2단계 대응 3단계 < 재난 규모별 대응조직 체계 > 일상 사건사고 중?대규모사고 소?중규모재난 대규모 재난 거대(심각) 재난 ? 재난현장 언론브리핑 사전 검토회의 - 운영기준: 대응 1단계 이상 발령 재난 등 - 참석대상: 긴급구조통제단 지정 대변인, 본부 홍보기획팀장(또는 언론담당), 소방서 홍보교육팀장 등 - 회의주관: 긴급구조통제단 지정 대변인 - 회의내용: 언론브리핑 전 사전검토 항목에 따른 브리핑 내용 결정 등 - 개최시기: 언론브리핑 실시 공지 전 통제단 대변인 지정 ? 통제단 대변인 주관 검토회의 ? 브리핑 실시 공지 ? 브리핑 실시 소방서 행정과장을 원칙으로 하되 통제단장이 별도 지정가능 현장취재구역 지정 현장정보 확인 및 사전 점검사항 논의 회의결과 통제단장 보고 브리핑 최소 10분전 * 현장여건에 따라 변경가능 1차 (사고발생 1시간 이내) 상황변화시추가실시 (변화없을시 2~4시간 간격) * 언론브리핑 사전 검토회의는 통제단 상황판단회의 등과 병행 가능 3 시민과 함께하는 안전문화행사 ㅇ 안전에 대한 시민 관심도 제고를 위한 안전과 문화를 결합한 행사 추진 ㅇ 다수인파밀집 등 예상되는 안전사고 대비 예방 대책 수립 31 서울안전한마당 □ 행사개요 ㅇ 개최일정 : 2023. 5. 11.(목) ~ 5. 13.(토) ㅇ 장 소 : 여의도공원 문화의 마당 (영등포구) ㅇ 주요내용 : 안전체험 프로그램, 시민참여 이벤트 등 ㅇ 중점사항 - 다양한 분야별 외부기관 참여를 통한 폭넓은 프로그램 제공 - 영등포구청 등 관계부서와 사전 협의 통해 공동 안전점검 시행 - 다수인파밀집 등 예상되는 안전사고 예방 대책 수립 32 몸짱소방관 희망나눔 달력 사업 □ 사업개요 ㅇ 사업목적 : 강인한 소방관 ? 안전한 서울소방 홍보 및 화상환자 치료 지원 ㅇ 추진기간 : 2023. 5월 ~ 2024. 1월 ㅇ 추진내용 : 민관협업 달력 제작을 통한 화상환자 치료비 기부 ㅇ 참여기관 : 서울소방재난본부, GS리테일, 한림화상재단 등 □ 추진일정 유관기관 회의 ? 대회개최 및 화보촬영 ? 달력 디자인 및 제작 ? 판매·기부 4월 5월~6월 7월~10월 11월~익년 1월 □ 중점사항 ㅇ 감소하는 지류 달력 수요 극복방안 마련 - 스마트폰 활용 확대에 따른 몸짱소방관 달력 판매량 감소 추세 - 캐릭터 협업을 통한 디자인 개선, 달력 외에 굿즈 제작 고안 등 ㅇ 유튜브, 국내?외 언론, MOU기관 발송 등을 통한 다방면 홍보 추진 - 사회공헌 취지와 함께 홍보성을 높일 수 있는 컬래버레이션 등 추진 - 몸짱소방관 달력 홍보를 위한 자체 영상 콘텐츠 등 제작 33 서울시 119 소방동요대회 □ 행사개요 ㅇ 추진기간 : 2023. 5월 ~ 7월 ㅇ 진행방법 : 현장 경연 및 동요 전문가 오프라인 심사 ㅇ 참가방법 - 유치부 : 119 소방동요 합창 / 초등부 : 소방안전 주제 자유곡 합창 ㅇ 진행절차 및 일정 계획수립 ? 모집?접수 ? 서별 추천 ? 경연대회 5월 5~6월 6월 말 7월 □ 전국 119소방동요 경연대회 개최 ※소방청 별도 계획 예정 ㅇ 행사일정 : 2023. 9월 중 ㅇ 주 최 : 소방청 및 한국소방안전원 ㅇ 참여대상 : 총 38개팀 (각 시?도별 유치부 1, 초등부 1) 34 서울시 소방안전작품공모전 □ 공모전 개요 ㅇ 작품주제 : 화재 및 재난 예방에 관한 자유주제 ㅇ 공모부문 : 사진, 캘리그라피, 창작이미지, 포스터 ㅇ 추진절차 : 부문별 별도 공모 및 추진 사진 캘리그라피 창작이미지 ? 작품공모 ? 심사 및 결과 발표 ? 시상식 ? 전시회 5월~7월 8월 9월 11월 포스터 ? 작품 공모 ? 심사 및 결과 발표 ? 시상식 및 언론보도 11월 12월 12월 ㅇ 제출방법 - 사진, 캘리그라피, 창작이미지 : 이메일 제출 - 포스터 : 우편(본부) 또는 인편 제출(소방서) 35 서울시 시민안전 소방 유튜브 공모전 □ 공모개요 ㅇ 공모기간 : 2023. 3월 ~ 4월 / 5월 중 심사 ㅇ 작품주제 : 시민이 만드는 생활 속 안전 ㅇ 공모형식 : 동영상 (6분 이내, 자유·창의적인 형식 동영상) 작품(영상) 공모 ? 심사 및 결과 발표 ? 시상 및 업로드 3월 ~ 4월 5월 5월 36 청소년 119안전뉴스 경연대회 □ 대회 개요 ㅇ 공모기간 : 2023. 7월 ~ 8월 / 8월 중 심사 ㅇ 작품주제 : 청소년(중·고등학생) 생활 속 안전 ㅇ 공모형식 : 동영상 (5분 이내, 자유·창의적인 형식 동영상) 작품(영상) 공모 ? 심사 및 결과 발표 ? 전국대회 참가 7월 ~ 8월 8월 9월 □ 전국 청소년 119안전뉴스 경연대회 ※소방청 별도 계획 예정 ㅇ 일자/장소 : 2023. 9월 중 / 미정 ㅇ 행사주최 : 소방청 ? 한국소방안전원 ㅇ 참가대상 : 시 ? 도별 2팀 4 소방안전 홍보기반 강화 ㅇ 시민의 눈높이에 맞는 안전정보 제공을 위한 기록장비 보강 ㅇ 체계적 수집?자료관리 및 지속적 교육을 통한 홍보 역량 강화 41 재난현장 기록장비 보강?관리 □ 동작소방서 홍보 장비현황 : 총 18종 27점 (기준:`23.1.1.) 구 분 장비명 현 황 총 계 촬영장비 카메라 3점 5개 품목 / 5점 캠코더 3점 고프로(휴대용 캠) - 렌즈 4점 스트로브 2점 편집장비 편집PC세트 4점 2개 품목 / 2점 레이드시스템 - 소프트웨어 3점 부대장비 무선마이크, 삼각대, 배터리 등 11개 품목 / 21점 □ 보강계획 ㅇ 보강기준 : 내구연한 및 노후 정도에 따른 기록장비 구매 ㅇ 보강내용 : 파워뱅크 등 - 본부 파워뱅크(휴대용 발전기) 26개 구매(25개 소방서 및 특수구조단) 예정으로 동작소방서 1개 배정 예정 [ 참고 : 홍보장비 내용연수 ] * 소방청 고시 제2017-1호 “소방장비 표준규격 및 내용연수에 관한 규정” (단위 : 년) 구 분 디지털카메라 파워뱅크 내용연수 5 7 □ 장비 점검계획 ㅇ 점검기간 : 2023. 3월 ~ 5월 ㅇ 점검대상 : 특수구조단?25개 소방서 사용 중인 기록장비 ㅇ 점검방법 : (1차) 각 기관 자체점검 ? (2차) 본부 방문점검 ㅇ 점검내용 - 물품관리시스템 등록 장비수량과 실제 보유수량 일치 여부 - 시건 가능한 캐비닛 또는 사무실 보관 여부 및 사용실태 - 장비 정상작동 여부?관리상태?사용 상 건의사항 청취 등 42 재난현장 등 119활동상 기록체계 확립 □ 재난현장 기록관리 ㅇ 기록대상 : 주요 재난현장 등 119 활동상 ㅇ 기록방법 : 소방서별 배부된 디지털캠코더?카메라 활용 ㅇ 담 당 자 - 현장촬영 : 지휘차 출동요원 중 촬영담당 - 아카이브 등록 : 지휘차 출동요원 중 촬영담당(정), 홍보담당자(부) - 언론사 자료제공 책임관 : 홍보교육팀장(주간), 당직관(야간) * 재난현장활동 영상 등 언론사 취재 협조 관련 제한사항 수사 공조 필요 사고, 재판 진행 중인 건, 자살추정 사고 등 사고와 연관된 대상의 상호명, 인적사항 등이 포함되어 민원 발생 우려가 큰 경우 ㅇ 기록순서 출동상황 ? 현장도착 ? 귀 소 ? 피양의무 위반 차량 단속 촬영 ? 출동경로, 도로상황 촬영 ? 현장 위치 파악이 가능하도록 촬영 ? 재난의 규모를 알 수 있는 풀샷 촬영 ? 소방활동 근접 촬영 ? 소방활동 중 인명구조 상황 우선 촬영 ? 기록물 편집 ? 웹하드 상신 ? 재난현장DB 아카이브 등록 < 우수예시 : 현장 상황을 알 수 있는 영상, 사진 > < 미흡예시 : 주변 상황을 파악할 수 없게 특정부분만 집중 촬영 > □ 현장활동기자단 운영 ㅇ 운영목적 : 화재?구조?구급 등 다양?생생한 현장자료 확보 - (기존) 지휘차가 출동하는 재난현장?119활동상 기록 위주 - (개선) 구조?구급?생활안전 등 단독 출동 시에도 기록 가능 < 현장활동기자단 영상 활용 사례 > ㅇ 운영인력 : 총 120명 (소방서,특수구조단,종합방재센터, 소방학교) ㅇ 활동계획 3월 ? 5월 ? 5월~6월 ? 9월~10월 현장활동기자 재정비 장비구입 및 배부 전문교육 및 실습교육(출사) 정기모임 및 시상 ㅇ 운영절차 ① 촬 영 ? ② 제 출 ? ③ 편 집 ? ④ 활 용 재난현장 촬영 (현장활동기자) 촬영자료 제출 (현장활동기자) 사진, 영상 편집 (본부 담당자) ? 언론사 제공 ? 온,오프라인 홍보 ? 홍보콘텐츠 제작·배포 43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수집·관리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현황 ㅇ 구축목적 - 아날로그 기록물 디지털화로 항구적인 보존 - 기록물 공유 확대 / 자료검색 용이성 확보 ㅇ 시스템명 :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ㅇ 분류체계 : 13개 - ①화재, ②구조, ③구급, ④훈련, ⑤예방행정 … ⑬현장활동기자 등  ㅇ 보유자료 : 166,125개 (영상 39,185건, 사진 126,940건) * 아날로그 자료 전산화 실적(1991~2011년) : 71,555개(영상 22,958, 사진 48,197) □ 자료 수집범위 유지 ㅇ 수집방향 : 재난 및 행사 현장 촬영물 및 홍보콘텐츠 (포스터, 카드뉴스 등) ㅇ 수집대상 문서 과거 불조심 포스터, 소방서 과거 백서, 홍보용 리플릿 등 장비 소방차량, 방화복, 근무복, 활동복, 구조장비, 진압장비 등 청사 청사 신축 관련 사진, 구 청사 사진, 계절별 청사 사진 등 기념품 해외소방 기념품, 자체제작 홍보기념품, 행사 소방의 날, 소방기술경연대회, 불조심캠페인, 전입승진자 신고, 신년회 등 ㅇ 자료형태 : 이미지 또는 영상데이터 ㅇ 수집방법 : 각 기관 제작 후 홍보활동 중 등록 - 수집주기 : 수시 - 수집주체 : 각 소방서 홍보담당자 - 수집절차 : ① 사진 및 영상 제작 후 등록 ? ② 사진, 영상자료 활용 콘텐츠 제작 ? ③ 홍보콘텐츠 등록 ? ④ 주제별 자료 다운로드 후 홍보 ㅇ 활용방향 : 작품공모전 전시회 및 언론 홍보자료 등 4-4 홍보인력 역량 강화 및 소통 활성화 □ 재난영상 콘텐츠 제작 전문교육 ㅇ 주관/시기 : 서울소방학교(MBC아카데미 위탁)/연 2회(4월,9월) * 서울소방학교 교육과정 운영 및 편성에 따라 조정될 수 있음 ㅇ 교육대상 : 1회당 총 20명 (홍보담당자 우선 교육) ㅇ 교육내용 - 영상콘텐츠 품질 향상을 위한 전문 편집 프로그램 사용법 - 양질의 콘텐츠 제작을 위한 현장촬영 및 영상편집 교육 - 보도사진 촬영법, 촬영사진 편집(포토샵) 및 활용법 실습 □ 현장활동기자 콘텐츠 제작 전문교육 ㅇ 주관/시기 : 본부 홍보기획팀 / 상?하반기 각 1회 ㅇ 대 상 : 현장활동기자단 또는 홍보관계자 ㅇ 교육내용 - 재난현장 사진, 영상 전문 촬영 교육?체험 프로그램 제공 - 재난영상 촬영 자료 편집?활용을 위한 숙달된 전문가 양성 □ 유튜브, SNS 등 뉴미디어 직무교육 ㅇ 주관/강사 : 본부 홍보기획팀 / 영상 등 전문가 섭외 ㅇ 일정/대상 : 반기별 3회 / 각 소방서 홍보담당자 ㅇ 교육내용 : SNS 활용 홍보기획, 활용전략 및 사례 등 □ 시민 공감 주제 발굴을 위한 소방서 소통 영상회의 ㅇ 주 관 : 본부 홍보기획팀 ㅇ 대 상 : 25개 소방서 홍보교육팀장 및 담당자 ㅇ 일 정 : 반기별 1회 이상 ㅇ 내 용 - 소방서별 주요 홍보 이슈 공유, 아이디어 자유토론 - 홍보업무 관련 불편사항 파악 및 개선사항 도출 □ 영상콘텐츠 제작을 위한 영상제작팀 실무회의 ㅇ 대 상 : 영상제작팀* * 홍보담당자별 영상 기획, 편집 역량을 고려하여 4개 팀으로 구성 ㅇ 일 정 : 월 1회 이상 ㅇ 내 용 - 영상 제작 목표 및 컨셉 공유, 시나리오 구성 지원 - 장소 및 출연자 섭외 등 영상 제작 관련 본부 지원사항 점검 4-5 대시민 소방안전홍보 및 안전문화 확산 추진계획 □ 대시민 소방안전홍보 ㅇ 현장점검, 훈련 등 포토뉴스 보도 반기별 총 6건 이상 작성 추진 ㅇ 공중파, 종편, TBS, 라디오 등 언론매체 영상 및 직원 인터뷰 등 취재지원 반기별 총 12건 이상 추진 ㅇ 소방청 등 관련기관 및 언론매체의 긴급 또는 수시 자료요청 건에 대해 협조 □ 안전문화 확산 ㅇ 사회 관계망 홍보(SNS 사진 및 카드뉴스) 매달 20건 이상 작성 추진 ㅇ 서울소방 유투브 반기별 영상 2개 기획 기획 및 제작 ㅇ DB아카이브 반기별 사진 10건, 영상 6건 이상 추진 ㅇ 홍보콘텐츠 제작 지원, 아이러브119 원고 실적 4건 이상 추진 Ⅳ 홍보 예산 □ 예산현황 : 총 7,000천원 (단위 : 천원) 구 분 총 계 사 무 관 리 비 총 계 7,000 7,000 재난의 선제적 예방 홍보 6,000 6,000 시민안전의식 강화 1,000 1,000 □ 동작소방서 예산 배정 계획 ① 소방서 재난예방 홍보활동 : 2,000천원 - 재난의 선제적 예방 홍보 ? 사무관리비 / 2월 중 ② 이동홍보전광판 차량 유지관리 : 4,000천원 - 재난의 선제적 예방 홍보 ? 사무관리비 / 2월 중 ③ 불조심 강조의 달 운영 : 1,000천원 - 시민안전의식 강화 ? 사무관리비 / 10월 중 Ⅴ 행정 사항 □ 각 부서는 홍보교육팀 협조가 필요한 업무추진 및 행사계획 수립 시 사전 협의 □ 언론보도 관련 취재요청 접수 시 홍보교육팀과 협의 ? 현장 인터뷰 등 취재요청 시 반드시 홍보교육팀 확인 후 결정 됨을 설명 □ 현장활동 중 미담사례 등 공유 활성화 ㅇ 각 부서는 미담사례 등 발생 시 사진, 영상 확보 후 홍보교육팀 제출 ㅇ 기사화 필요시 사전 기사문 작성 및 사진 제출 □ 동작소방서 홍보에 필요한 자료요청 시 각 부서는 적극적 지원 바람 붙임 1. 2022도 소방홍보 연중업무 로드맵 1부. 2. 사회적 이목 집중사고 언론대응업무 처리 기준 1부. 3. 언론취재 동향보고 서식 1부. 끝. 붙임1 2023년 소방홍보 연중업무 로드맵 추진전략 및 추진과제 연간 추진일정 1 2 3 4 5 6 7 8 9 10 11 12 소방정책 등 언론보도 확대 시의성 있는 소방정책 등 언론보도 활성화 조직 우수 활동상 언론홍보 대규모재난·부정보도 등 언론대응 위기관리 시민접점 소방홍보강화 SNS 기반 시민소통 강화 서울시 인구구조 변화 맞춤형 안전홍보 일상 속 시민안전정보 제공 확대 내·외부 소통 활성화 및 안전정보 공유 시민중심 불조심 강조의 달 운영 운영 시민체득 안전문화 확산 서울안전한마당 개최 준비 개최 몸짱소방관 희망나눔 달력 사업 추진 정산 선발 기획 제작 판매 소방동요경연대회 개최 및 참석(전국) 준비 시도 전국 서울시 소방안전작품공모전 사진/캘리그라피/창작이미지 포스터 전시 청소년 119안전뉴스 경연대회 개최 및 참석(전국) 시도 전국 서울시 시민안전 소방 유튜브 공모전 영상 촬영 제작 판매 소방안전 홍보 기반 강화 재난현장 기록장비 보강 및 관리 장비 점검 장비 보강 재난현장 및 119 활동상 기록체계 확립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수집·관리 홍보관계자 직무교육 확대 상반기 하반기 붙임2 사회적 이목 집중사고 언론대응업무 처리 기준 언론대응 개요 ○ 언론대응전담 - 일과 중: 홍보교육팀장 / 홍보교육팀장 부재 및 야간 시: 당직관 - 다수 언론 취재 대비 답변자 지정 후 동일한 답변, 동일한 정보 제공 ○ 주요조치사항 - 취재 동향 모니터링 실시 및 특이사항은 본부 홍보기획팀과 공유 - 인명구조사항은 현장지휘팀장(안전담당)을 통해 정확하게 확인 후 제공 * 특이사항: 시민제보 사진?영상 보도, 소방활동 관련 부정적 보도 등 상황단계별 업무처리 구 분 세부 업무 처리 초 기 【언론 취재 응대 시】 - 기본정보 위주 제공(접수?출동?도착시간, 출동대 현황) - 추가 정보 요청 시 현장지휘팀(안전담당 등)을 통해 확보된 정확한 현장 정보를 제공하되 가급적 종료 후 제공 협의 진행 중 - 사고 관련 언론보도 모니터링 중 잘못된 보도 확인 즉시 본부 홍보기획팀장(언론담당)과 협의 후 보도 언론사에 정확한 정보 제공 - 언론대응전담 등 팀장(담당자), 당직관 간 인수인계 철저 종 료 【현장 사진?영상 등 자료 제공】* 시민제보 사진?영상 등 보도 시 필수 제공 - 정확한 정보 및 현장 사진(영상)제공 / 전담관 확인 필수 〔사고 개요서〕 → 발생 개요, 피해상황, 소방력 동원 현황 등 정보 제공 〔사 진〕 → 인명구조 장면 등 소방활동이 잘 나타난 사진 2~4장 〔영 상〕 → 2분 분량 편집 후 제공, 인명구조 장면 등 소방활동 영상 제공 (요구조자, 관계자 정보 누출되지 않도록) → 다수 언론 제공 요청 시 웹하드를 통하여 공유 하되 현장지휘팀이 촬영한 전체영상이 제공되지 않도록 유의 * 웹하드 경로: 119webhard.eseoul.go.kr * 대응단계 발령 건: 통제단 언론브리핑을 단일창구로 정확한 정보 제공 붙임3 언론취재 동향보고 서식 언론취재 동향보고 부서명 본인소속부서 책임관 담당부서팀장 담당자 (연락처) 작성자 취재일시 및 장소 : 매 체 명 : 방영 예정일시 : 담당기자 : 취재목적 : 취재 협조내용 - - 인터뷰 현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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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소방안전 홍보 기본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동작소방서 소방행정과
문서번호 소방행정과-2156 생산일자 2023-03-03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이은수 (02-6913-7733) 관리번호 D0000047505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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